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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유저가 호구새끼들이라서
국내 게임은 운영이 별로고 해외 게임은 운영이 갓갓이냐 그런건 아니지만 국내 게임은 운영이 좋고 안 좋고를 넘어서 "왜 이렇게까지 하는거지" 하는 유저로서도 개발자로서도 도저히 이해가 안 될 행보를 보일 때가 너무 많음 운영 자체의 퀄리티가 온라인 때에 비하면(이 때도 막 좋다고 할 순 없었지만) 모바일 시장은 정말 초딩이 운영하나 싶을 정도로 수준 떨어졌다는게 눈에 보임
영상에서 정리하는 이유가 이렇네요.
그건 유저가 호구새끼들이라서
일단 개발 초기엔 개발진들이 운영하다가 궤도 올라가면 라이브팀으로 운영권이 넘어가는데 이 구조가 아직도 그대로인가?
바꿀 수가 없죠. 그 개발진들은 고급인력인데다가 향후 패치나 후속작 등 다른 프로젝트를 또 해야 되니깐요.
아뇨 모바일 초중반기부터 점차 사업부에 훨씬 권한이 많았고 넷마블로 대표되는 초 강짜 사업부들이 실질적인 개발권한마저 가지는 경우가 훨씬 흔합니다
더 악화되었군요...
국내 게임은 운영이 별로고 해외 게임은 운영이 갓갓이냐 그런건 아니지만 국내 게임은 운영이 좋고 안 좋고를 넘어서 "왜 이렇게까지 하는거지" 하는 유저로서도 개발자로서도 도저히 이해가 안 될 행보를 보일 때가 너무 많음 운영 자체의 퀄리티가 온라인 때에 비하면(이 때도 막 좋다고 할 순 없었지만) 모바일 시장은 정말 초딩이 운영하나 싶을 정도로 수준 떨어졌다는게 눈에 보임
영상에서 정리하는 이유가 이렇네요.
근데 국내 대부분 굵직한 회사들 게임 망하는건 존시나 돈만 밝히는 창렬 컨텐츠라 그런거 아님?
ㄴㄴ 운영도 옛날하고 비교하면 심각함
그게 운영을 x 같이 한다는 거 여기서 말하는 운영은 게임 관리 측면만 이야기 하는건데 유저가 말하는 큰 의미에서 운영은 그런 사업부의 방향 제시까지 포함하는 거죠
요새는 온라인운영도 심각하더라 본영상 내용처럼 노하우 단절이 온라인 모바일가리지 않고 영향을 주는것 같음
캐시흑우들이 많아서
노하우 단절과는 별개로 유저는 개돼지라는 점
꼬접하고 안 지르면 운영에 신경쓰겠지. 호구들이 아무리 자기 호구 취급해도 막 질러주는데 누가 잘 대해줌
수요가 있기에 공급이 있다.
한마디로 지금상황에서 언발에오줌누기라도 할려면 운영이 의외로 발언력이 높아야한다로 정리할수있겠는데 애초에 운영에 그렇게 큰 발언력 주는 회사가 별로 없는게 문제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