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E3] 소환수와 액션이 한층 강화됐다, '파이널 판타지 16' 최신 트레일러 공개

조회수 44055 | 루리웹 | 입력 2022.06.03 (08:21:01)
[기사 본문] 스퀘어에닉스는 금일(3일), PS 타이틀을 공개하는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방송을 통해서 자사의 신작 ‘파이널 판타지 16’의 최신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고 발매 시점을 2023년 여름으로 예정했다.


2020년 9월, PS5 쇼케이스에서 최초 공개된 ‘파이널 판타지 16’은 이후 2년이 지나는 현재 시점까지 추가적인 정보 공개가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을 남긴 바 있다. 당초 2021년 연내 추가적인 정보 공개를 예정했었으나, 판데믹 상황으로 인하여 개발 일정이 6개월 가량 지연됐고. 이에 따라 2022년으로 정보 공개 시점을 미루게 됐다.

이번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에서 공개된 파이널 판타지 16의 게임 플레이는 액션이 강조된 플레이. 그리고 소환수를 이용한 전투 장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작품의 게임 디자인은 플레이어의 개입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전투. 그리고 가장 중심에 ‘소환수’가 자리한다.

img/22/06/03/18126b705ae5104c1.jpg


img/22/06/03/18126b708c75104c1.jpg


플레이어는 주인공 클리브 로스필드를 조작하게 되며, 전투에서 사용하는 무기를 통해서 고유한 공격을 적들에게 날릴 수 있다. 즉, 이번 영상과 게임 플레이서 등장하는 소환수들은 전투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여느 시리즈보다 더 깊숙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액션 측면이 강화된 전투와 게임 플레이는 플레이어 캐릭터 뿐만이 아니라 소환수까지 범위를 확장했다. 이번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소환수의 연출들은 그간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것 이상의 화려하고 웅장한 장면들로 구성된 상태다. 더불어, 보다 세밀해진 비주얼과 특수효과들. 더욱 커진 스케일이 화면을 수놓는다.

img/22/06/03/18126b74cac5104c1.jpg


img/22/06/03/18126b74e7c5104c1.jpg


파이널 판타지 16은 시리즈 초창기에 다뤘던 크리스탈을 둘러싼 사건들로 이야기를 꾸려나갈 예정이다. 크리스탈을 둘러싼 인간들의 대립. 그리고 소환수들의 전투와 연출. 다크 판타지와 같은 비주얼을 통해서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더할 계획이다.

파이널 판타지 16은 현재 2023년 여름 PS5 발매을 위해 개발 중인 상태다. 주요 개발진으로는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를 필두로 FF5와 사가 프론티어를 제작한 타카이 히로시가 메인 디렉터를 담당하고 있다. 이외에도 FF12와 FF14 제작에 참여한 개발진은 물론, 드래곤즈 도그마와 데빌 메이 크라이5의 전투 디렉터인 ‘스즈키 료타’도 개발에 참여해 기존 시리즈보다 액션이 강화된 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에 있다.

img/22/06/03/18126b7a2505104c1.jpg


img/22/06/03/18126b7a4475104c1.jpg


img/22/06/03/18126b7a6445104c1.jpg


img/22/06/03/18126b7a85f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댓글 233
BEST
아무도 지적을 안하는데 XIV는 14아님? 16은 XVI일텐데
JuJuTT | (IP보기클릭)118.86.***.*** | 22.06.03 09:16
BEST
파판15처럼 마케팅만하고 게임자체는 재미없게 안만들었으면 좋겠다
루리웹-7337366870 | (IP보기클릭)61.43.***.*** | 22.06.03 10:34
BEST
역시 대세는 실시간 액션인가요...ㅠ.ㅠ 1/2/3/4/5/6/7/8/9/10 까지의 고전전투가 그리운건 저뿐인가요?ㅠ.ㅠ 하긴 지금 그렇게 지루한 고전 전투 방식으로 내면 욕은 바가지로 얻어먹긴 하겠지만서도... 드퀘만 고전 JRPG방식을 유지하겠네요..
英雄 | (IP보기클릭)220.122.***.*** | 22.06.03 10:46
BEST
일단 소니에서 개최하는데 엑박작품 홍보하면 웃기지 않을까요??
똥겜!!똥겜이야!! | (IP보기클릭)223.38.***.*** | 22.06.03 15:06
BEST
시바 눈나 헤으응...
루리웹-4275425474 | (IP보기클릭)122.32.***.*** | 22.06.03 09:09

오 파판16 내년에 나오는군

히로유키 | (IP보기클릭)14.35.***.*** | 22.06.03 08:25

내년 여름이면 1년 넘어가겠네..ㅠㅠㅠㅠㅠㅠㅠㅠㅠ

큥큥lv99 | (IP보기클릭)220.73.***.*** | 22.06.03 08:34
BEST

시바 눈나 헤으응...

루리웹-4275425474 | (IP보기클릭)122.32.***.*** | 22.06.03 09:09
루리웹-4275425474

미안하지만 눈나 이번엔 옷입음..

마킬이 | (IP보기클릭)59.5.***.*** | 22.06.03 11:46

전투가 이번에 나온 테일즈하고 비슷한 형식으로 바뀌었나보네 점프버튼도 추가되고..

남서쪽 신성불가침영역 | (IP보기클릭)118.235.***.*** | 22.06.03 09:10

그래픽이 좋아서 뭐가 인게임이고 뭐가 동영상인지 잘 모르겠다.

종합병원84 | (IP보기클릭)220.80.***.*** | 22.06.03 09:12
BEST

아무도 지적을 안하는데 XIV는 14아님? 16은 XVI일텐데

JuJuTT | (IP보기클릭)118.86.***.*** | 22.06.03 09:16
JuJuTT

그러게요. 로마숫자 오타네요

루리웹-3116959060 | (IP보기클릭)1.214.***.*** | 22.06.03 09:22
JuJuTT

저도 보고 온라인 뭐 나오나햇는데 16이엇네요 잘못본줄...

너무졸렵구연 | (IP보기클릭)119.192.***.*** | 22.06.03 10:32
JuJuTT

나도 메이널쿵타지 또뭐나오네했음

변변변변변변 | (IP보기클릭)118.235.***.*** | 22.06.03 10:43
JuJuTT

저두 보자마자 뭐지? 했는데

카인서버베네딕타 | (IP보기클릭)112.166.***.*** | 22.06.05 09:35
JuJuTT

14가 플스로 이식되어 나온다는건가 했네요.

날홍군 | (IP보기클릭)61.105.***.*** | 22.06.05 11:08

와 트레일러만 보면 진짜 지리네요

Stromguarde | (IP보기클릭)119.194.***.*** | 22.06.03 09:18
Stromguarde

저도 스샷만 보곤 그냥 덤덤했는데. 영상보고 액션연출에 지려버림

hustler | (IP보기클릭)114.206.***.*** | 22.06.03 23:31

소환수 끼리의 전투라니 FF 시리즈에서 처음있는일이네요. 진짜 기대 만땅

LASTFANTASY | (IP보기클릭)202.57.***.*** | 22.06.03 09:26
LASTFANTASY

소환수간의 전투는 15에서도 나오긴 했었는데 인간 캐릭터가 소환수로 변신하는건 처음이네요ㅋㅋㅋ

마군Z | (IP보기클릭)117.111.***.*** | 22.06.03 12:43
LASTFANTASY

소환수간의 전투 파판 9에서도 나왔을껄요. 영상으로만 이지만. 바하무드하고 알렉산더 였던가 성이 로봇으로 변하는 소환수 . 글케 둘이 싸웠던걸로.

폴리안나 | (IP보기클릭)49.161.***.*** | 22.06.04 05:12

10때처럼 최강이 될수 있으면 좋겠는데 요즘 추세인지는 모르겠는데 렙업을 해도 강해지는 느낌이 없네요

Leightning | (IP보기클릭)218.153.***.*** | 22.06.03 09:28
Leightning

점점 액션쪽이 비중이 늘다보니 수치 99999 이런게 의미가 없어지긴 했죠

Dendro905 | (IP보기클릭)223.39.***.*** | 22.06.05 11:32

소환수가 스토리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려나 보네요.. 이걸 보다보니 4,5,6 같은 애들 리메이크 하면 좋겠다는 욕심이 듭니다 ㅎ; 파판은 10 이후로 제대로 즐긴 적이 없는데 이번건 부디 잘 나와서 과거의 포지션을 되찾길 바랍니다.

화성화성인 | (IP보기클릭)14.39.***.*** | 22.06.03 10:02

임펙트 화려한거 다 좋은데 타격감 좀 찰졌으면 좋겠다

세일러룸 | (IP보기클릭)14.35.***.*** | 22.06.03 10:11

와 영상보는데 좀 흥분된다... 이번엔 메인이 소환수 인가?

나의그것 | (IP보기클릭)112.217.***.*** | 22.06.03 10:16
BEST

파판15처럼 마케팅만하고 게임자체는 재미없게 안만들었으면 좋겠다

루리웹-7337366870 | (IP보기클릭)61.43.***.*** | 22.06.03 10:34

리바이어선은 안 나오나?

박작가 | (IP보기클릭)60.73.***.*** | 22.06.03 10:34
박작가

개근 소환수인 리바이어선 제치고 가루다 나오는게 좀 납득 안가긴 하네요ㅋㅋㅋㅋ

마군Z | (IP보기클릭)117.111.***.*** | 22.06.03 12:44
마군Z

Dlc예상 합니다

dladyd21 | (IP보기클릭)39.118.***.*** | 22.06.03 23:27

어짜피 내년에 안나올건데 뭐ㅋ 또 발매연기 두번쯤하고 발매일을 발표하는 날짜 따로정하고 이러다가 빨라야 2024년 4/4분기쯤에나 나올듯

Eradicator | (IP보기클릭)156.146.***.*** | 22.06.03 10:38

마모루 판타지 16 기대합니다.

서승두 | (IP보기클릭)218.158.***.*** | 22.06.03 10:43
BEST

역시 대세는 실시간 액션인가요...ㅠ.ㅠ 1/2/3/4/5/6/7/8/9/10 까지의 고전전투가 그리운건 저뿐인가요?ㅠ.ㅠ 하긴 지금 그렇게 지루한 고전 전투 방식으로 내면 욕은 바가지로 얻어먹긴 하겠지만서도... 드퀘만 고전 JRPG방식을 유지하겠네요..

英雄 | (IP보기클릭)220.122.***.*** | 22.06.03 10:46
英雄

진여신전생 시리즈가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네요. 저도 상대의 속성을 기억하며, 한수한수를 생각하는게 좋은데........

katayama | (IP보기클릭)61.255.***.*** | 22.06.03 11:21
英雄

저도 공감합니다. 왜 저렇게 액션에 집착하는지 모르겠네요. JRPG로 탄생해서 20년 넘게 JRPG로 성공한 프렌차이즈를 왜 액션게임으로 만드는지 의문. 액션으로 바뀐 후부터 파판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수 많은 마법, 잡체인지, 다양한 어빌리티는 쓰레기통에 쳐박히고...

Neotopia | (IP보기클릭)211.51.***.*** | 22.06.03 11:25
Neotopia

1~10이 15년이었고 12~16이 (내년에 제대로 나온단 가정하에) 또 십 수년이 지났죠. 장르 변경은 시대의 흐름이라고 해도 마법이나 잡체인지 같은건 계승 발전 잘 해주면 좋긴 싶네요

휴먼닥터 | (IP보기클릭)106.102.***.*** | 22.06.03 13:56
英雄

요즘 턴제는 할게임이 아님

사일런트 힐 | (IP보기클릭)223.62.***.*** | 22.06.03 14:38
Neotopia

기존 jrpg식 파판은 넘버링 계속 유지하고 액션이 들어간 시리즈 부터는 파판 뒤에 부제를 붙여 넘버링 형태로 출시하는것도 괜찮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카카 로트 | (IP보기클릭)125.181.***.*** | 22.06.03 14:38
사일런트 힐

요즘 턴제도 잘만든거 많음. 드퀘같은 올드한 방식 고집 부리는 애들이 재미가 없는거지

루리웹-5615217734 | (IP보기클릭)110.8.***.*** | 22.06.03 15:17
英雄

저는 답답해서 싫음...드퀘 하다가 안함

토종물개 | (IP보기클릭)61.74.***.*** | 22.06.03 15:17
토종물개

액션은 피지컬 많이 타서 그럼 루리웹은 아재들이 많으니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3 17:00
英雄

전 턴제 싫어하다가 턴제 사라져서 파판을 시작한 사람이라 님과 반대군요 ㅋㅋ

짐라이언물러나라 | (IP보기클릭)14.32.***.*** | 22.06.03 17:43
사일런트 힐

페르소나시리즈:????

루리웹-8774604684 | (IP보기클릭)223.62.***.*** | 22.06.03 23:22
사일런트 힐

턴제가 구시대의 방식이다 뭐다 하지만 이런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데 뭐 요즘 시대에 이런 장르는 할 게임이 아님 같은 소리 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부분은 존중 받고 싶으시죠?

DOKKAEBI | (IP보기클릭)211.208.***.*** | 22.06.03 23:37
DOKKAEBI

모두가 실시간 게임을 좋아하는건 아닙니다. 피지컬의 문제는 둘째 쳐도 일단 피곤해요 저도 엘든링이나 데메크 같은 게임 좋아하지만 턴제는 턴제만의 느긋하면서도 한수 한수 머리로 고민하면서 하는 전략성이 좋은 겁니다. 다만 너무 심심한 전투 플레이는 당연히 장시간하면 질리죠 그러니 턴제도 발전이 필요한거구요. 일단 본인의 취미와 취향을 존중 받고 싶으시면 남의 취미와 취향도 존중 할 줄 아는 사람이 먼저 되시길 바랍니다.

DOKKAEBI | (IP보기클릭)211.208.***.*** | 22.06.03 23:40
英雄

저도 그리움..

루리웹-0468499517 | (IP보기클릭)115.161.***.*** | 22.06.04 00:25
英雄

7 리메이크는 둘 다 있지 않았나요

에스데스 | (IP보기클릭)218.152.***.*** | 22.06.04 00:58
英雄

아이고.. 저도 파판6이 최애작품이고 턴제 알피지 시대에 자랐던 사람입니다만 요새 시대에 파판같은 고자본 작품들까지 턴제 바라시는건 좀 욕심같습니다. 취향이신분들 많겠지만 어쨌든 요새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방식이 아니에요. 턴제 좋아하시면 요즘도 최신작으로 나오는 드퀘도 있고 찾아보시면 다른 작품도 많습니다. 스쿠애니에서도 옥토패스나 트라이앵글같은 옛날 도트감성 알피지 최신작으로 나오고 있고요

루리웹-1878168174 | (IP보기클릭)211.225.***.*** | 22.06.04 02:21
英雄

파판초창기에 atb라는 개념자체가 기술적제한때문에 턴제는 유지해야되는데 그걸 실시간느낌처럼 하기위해 만든시스템이였으니 애초에 이런 액션성이 파판시리즈의 기조라고 봐야겠죠

IZakiyav | (IP보기클릭)218.147.***.*** | 22.06.04 09:55
英雄

시리즈 16번 내내 턴제로 만들어버리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원래 하던 팬들도 조금 질릴거 같은데 ㅋㅋㅋ 이것저것 새로운 시도로 변화를 추구하며 안주하지 않았기에 시리즈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당 물론 헛발질도 종종 있었지만ㅠ

지나가던여우 | (IP보기클릭)14.39.***.*** | 22.06.04 09:59
루리웹-1878168174

맞아요.. 뭔가 아이폰 미니 같은 느낌? 정작 원하는 당사자들은 보이는 것과 달리 극소수..

리차드 밀 | (IP보기클릭)117.111.***.*** | 22.06.04 10:16
英雄

저는 턴제 싫어 하는데....이게 또 이상한게 저의 파판최고의 게임이 또 10임...ㅡㅡㅋ

[Carpe diem] | (IP보기클릭)223.39.***.*** | 22.06.04 11:48
토종물개

아 이 물개는 신세대 물개구만 !! 느긋하게 한수 한수 생각하면서 전략적으로 하는 맛의 RPG가 얼마나 좋은데

물개마왕 | (IP보기클릭)125.135.***.*** | 22.06.04 14:50
사일런트 힐

용과 같이 7 : 그래서 제가 망했나요?

물개마왕 | (IP보기클릭)125.135.***.*** | 22.06.04 14:50
루리웹-3705637214

장티푸스하시네. 액션으로 재밌는 게임들 아재들이라도 다들 재밌게 하고 있음. 드퀘도 그렇고 용과같이7도 그렇고 페르소나 시리즈도 그렇고 턴제로 재밌는 게임들은 무슨 시대흐름이니 상관없이 다들 잘만 팔리고 있음. 파판시리즈가 여기까지 해올수 있었던건 그 올드유저들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인데 무슨 장티푸스같은 소릴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1:19
콜버그

15가 말은 많았어도 시리즈에서 손꼽는 판매량 찍었는데 다시 턴제로 돌아갈 이유는 없죠 ㅎㅎ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1:52
루리웹-3705637214

위 댓글들은 어떻게 하면 파판이 잘팔릴까도 아니고 턴제가 그립다는 말에 시대흐름이 어쩌니 하며 되도않는 이유를 갖다대기 시작하면서 확대된거임. 나도 스퀘어 요즘 행보보면 돌아갈거라고 생각안함. 기대도 안하고. 턴제로 돌아갈 이유는 충분함. 이 시리즈를 지탱해온 팬들이 원하니까.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00
콜버그

게임회사는 이윤 추구가 우선입니다 한줌팬들 목소리보단 대중적으로 잘팔리는게 우선이죠 턴제는 올드팬의 전유물인게 사실이고 이제는 좀더 대중성 있는 장르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03
루리웹-3705637214

그리고 파이널판타지 시리즈 자체가 현실에 안주하지않고 매 작품마다 파격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시리즈인걸 생각하면 지금의 파판이 오히려 본래 파판이 추구하고자했던 길이라고 봐요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05
루리웹-3705637214

아니 ㅋㅋ 말을 또 반복하게 하네 그럼 턴제로 밀리언셀러된 게임들은 무슨 작품성 추구하는 예술게임인가? 올드팬의 전유물이고 뭐고 파판초기시리즈 시절에도 액션RPG는 쭉 있어왔음. 이 장르는 뭐 새롭나? 갖다댈 핑계가 없으니 웨~ 우리는 새로움~ 이런 뻘소리 좀 그만 좀 했으면 좋겠네. 그리고. 하... 난 무슨 기업측 꼬바리 직원이 주주총회에서 하는 말 아니고서야 이윤추구가 우선이니하는 초딩들이 경제 첫시간에 배울소리 좀 안했으면 좋겠어. 이윤추구 안하는 기업은 없으니까. 이건 대전제야. 딱히 새로운 말도 아니고 당연한거지. 그럼 세상의 모든 기업들이 스퀘어가 하듯 자신들의 시리즈를 운영하나? 더 슬기롭고 신구 장르를 잘 조합해내가는 회사들 많다.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12
콜버그

반말은 하지말고 ㅋㅋㅋ 페르소나5 용7 잘만든건 인정하는데 둘다 합쳐도 500만 안되는건 알지? ㅋㅋ 턴제게임이 잘만들어도 장르의 한계때문에 1000만장 못찍는데 기업입장에선 당연히 대중적인 장르로 가는게 맞지 멍청아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14
루리웹-3705637214

아 포켓몬은 어나더레벨이니까 빼고 ㅋㅋ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15
루리웹-3705637214

진짜여? 매시리즈마다 파격적인 변화를 추구한다고? 정말 새로운말 오늘 많이 듣네. 적어도 13이후로 파판은 똑같은 짓 하고 있음. 지금 잘팔린다는 오픈월드 ARPG를 잘 융합해보고 싶은데 어설프게 따라해보다 안되니까 이거 잘라내고 저거 잘라내다 갈아없애고 다시 만들다 시간 촉박하니 처음 기획과는 영 다른 뭔가를 내놓는 것.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16
콜버그

턴제아니라도 재밌게 하는 팬들 많으니까 꼬우면 관심꺼주십쇼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16
콜버그

팩트는 판매량이 말해준다 끝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17
콜버그

남들 개망겜이라고 하는 파판15 1000만장찍음 ㅅㄱ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18
루리웹-3705637214

오 멍청이라니 본심 나오시네 ㅋ 누누히 말하지만 우리 스퀘어가 장사 좀 잘되어야 할텐데하는 걱정으로 잠못자는 당신이랑 나랑은 결정적으로 틀린게, 좀 덜 벌어도 다른 장인게임회사처럼 초심으로 돌아가 잘 만들었으면 좋겠다, 는 거지. 그 회사가 돈을 더 잘 벌수 있는 선택에 박수쳐줄 마음도 없고 이해해주고 싶지도 않음. 그리고 난 이 방법이 결정적으로 회사가 더 오래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도 보고. 스퀘어 하는 짓의 결정판이 우리나라 대형게임회사지.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19
콜버그

스쿠에니가 아무리 욕처먹어도 어떻게 한국도박회사랑 비교를 하지? 생각을좀하자 머리가있으면 친구야!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20
콜버그

예의 있게 존댓말 해줬는데 반말찍찍한건 너고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21
루리웹-3705637214

아니 잘팔리면 장땡~ 하는 생각하시는 분이 또 우리나라 게임회사랑 비교하면 또 존심은 상하시나 보네ㅋ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21
콜버그

도박회사랑 게임회사랑 비교하는데 당연하지 ㅋㅋ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22
콜버그

니 기준이면 파판7 re도 똥겜이겠네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22
콜버그

턴제겜 안내줬다고 도박회사랑 동급취급해버리기 ㄷㄷ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25
루리웹-3705637214

ㅇㅇ 똥겜임. 어쩌라고? 그러니까 판매 잘됐으니 이게 정답, 이라든가 턴제는 시대의 흐름에 뒤쳐졌다느니 하는 깨진 논리 내밀지 말고 최초의 저 덧글처럼 난 턴제가 좋았는데 하는 분들의 의견도 존중하란 말이다. 나도 턴제를 버린 파판시리즈가 아쉽지만, 요즘 파판이 좋다는 분들의 의견도 존중한다. 개인 감상인데 어쩔꺼야. 다만 당신처럼 말도 안되는 핑계를 대면서 내 감상은 새롭고 옳은 것이며 이에 반하는 사람은 오래된 것이면 옳지 않다는 꼰대적 사고가 싫은거지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25
콜버그

13이후로 똑같은짓 한다고 하는 주장이나 k도박회사랑 동급 취급하는데 꼰대를 논하네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30
콜버그

내가 봤을때 님도 만만찮은 꼰대임 내 주장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하는건 너도 마찬가지고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31
루리웹-3705637214

오오 나왔다 피장파장. 내 말이 틀리고 아니면 끝까지 아니라고 했어야지 ㅋㅋㅋ 나도 꼰대지만 님도 꼰대임! ㅋㅋㅋㅋ 에구 ㅋㅋㅋ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33
콜버그

그리고 난 참고로 턴제도 좋아함 턴제가 싫어서 그런게 아니고 대중적으로 호불호 심하게 갈리는 장르는 팩트니까 현실을 부정하려고 하지마셈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33
콜버그

먼저 꼰대운운한게 누구였더라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33
루리웹-3705637214

아니 또 내가 안한말 한것처럼 말하네. 누가 턴제는 옳다! 이런말 했나? '먼저 꼰대운운하게 누구였는지' 라는 명제가 지금 왜 나옴? 정말 궁금하네? 꼰대라는 단어를 먼저 발언하면 어떻게 되는건데? 어떻게 되더라도 내 말의 요지는 꼰대가 누구인지 말하는게 아니라 '왜 자신을 꼰대라고 인정해버리느냐' 라는 말이었음. 논리야 원래부터 없었지만 슬슬 언어도 이상해지넹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38
콜버그

니가 쓴 글만봐도 남 가르치려고드는 선민의식이 팍팍 느껴지는데 꼰대운운하니까 웃겨서 ㅋㅋ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39
콜버그

겉으로는 논리 운운하고 있지만 너도 딱히 논리가 있지는 않아 ㅋㅋ 13이후로 똑같은 짓한다는말도 웃긴게 14는 온라인이니까 논외로 하고 이제 처음으로 액션으로 바뀐게 15인데 뭐가 똑같은 짓한다는 건지도 모르겠고 스퀘어 에닉스 같은 aaa게임 뽑아내는 회사가 몇개나된다고 k도박회사랑 동급취급하는지도 이해가 안가고 ㅋㅋ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43
루리웹-3705637214

그렇지 그렇게 나와야지. 애시당초 내 논리는 '턴제는 오래된 것' 이라는 것에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이었고, 이에 대해 당신은 판매량이라는 주제와는 상관없는 기준을 들고 나왔고 이를 다시 반격당하자 가르치려고드는 선민의식이 있는 내가 문제있다는 식으로 말하네. 너는 자신의 잘못된 논리를 뭐라고 지적하는 사람을 꼰대라고 하는구나. 나는 잘못된 논리와 그릇된 사고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호도하고 특정계층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꼰대라고 불러. 이러니 서로 말이 안맞지. 안타깝다...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43
콜버그

일단 정중하게 존대를 해줬는데 반말로 받아치는거부터 니 기본태도가 글러먹음 ㅋㅋ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44
콜버그

뭐 나이좀 먹었다고 반말찍찍 싸는거같은데 밖에서는 그러지마라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45
루리웹-3705637214

이봐 또 내가 안한 말 한것처럼 말하네. 글을 잘 읽어봐, 이런 식의 결정판이 한국대형게임회사라고 했지? 앗, 또 꼰대 됐네. 잘못을 지적하면 안되는건뎅 ㅠㅠ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45
루리웹-3705637214

오, 나는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평범한 사람한테는 예의바르게 대함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46
콜버그

아 스퀘어 에닉스의 최후가 k도박회사가 된다는 거구나! 맞지?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46
루리웹-3705637214

오 기적의 논리왕 ㅋㅋㅋㅋ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48
루리웹-3705637214

혹시 직업이 기레기?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49
콜버그

비꼰것도 모르고 논리왕 ㅋㅋㅋ 이러는거보소 그냥 자라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50
루리웹-3705637214

하....비꼬는 건 유머센스있고 똑똑한 애들이 하는 거야. 기본 논리 장착한 후에, 이를 뒤집거나 조밀하게 다른 무엇과 비견하는 작업을 할수 있어야 되지. 본인이 방금 뭔가 비꼬기를 한 것 처럼 느껴졌다면, 음... 슬프군. 뭔가 정통방법으로는 이미 뭔가 해결책은 없는 것 같고 이색히가 자꾸 나불거리니 약은 오르고 뭐 남아있는 건 이거다! 라고 한 모양인데 음....슬프군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53
콜버그

아 어떤과정으로 스퀘어 행보의 결정판이 한국대형게임사가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해줄래? 13이후의 파판이 똑같은 짓하고 있다는게 어떤짓인지도 설명부탁해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55
루리웹-3705637214

흑흑 위에 다 써있는데. 인젠 그냥 막 지르는구나 성의없네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2:56
콜버그

어 전혀설명하지않았는데?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56
콜버그

어떻게 스퀘어 행보의 결정판이 한국대형게임사가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는지 전혀 설명하지않았어!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2:58
루리웹-3705637214

위에 있는데도 모르겠다는건 내가 또 써도 이해못한다는 소린데.... 괜찮겠어?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3:00
물개마왕

망하진 않았지만 문제점 투성이인 게임 턴제 rpg로 바꿨으면 거기에 맞춰서 나머지도 변경해야되는데 전투방식만 바꼈을뿐 나머지는 기존 용과같이 그대로라 기존의 짧은 스토리 볼륨 그대로 답습 rpg들은 대부분이 스토리가 긴걸 생각하면 턱도 없는 분량 그리고 그에 맞춰서 볼륨이 책정되는데 기존시리즈 액션일때의 방식을 그대로 가져오는 바람에 대부분의 볼륨이 미니게임에 집중되어있음 문제는 이 미니게임들 거의다가 스토리랑은 아무상관도 없는게 문제 드퀘를 벤치마크 했음에도 불구하고 파고들기요소가 너무 적은것도 문제 아주 토나오게 밀레니엄만 도는거 진짜... 다른게임들은 던전도 다양한데 배경이 현세이다보니 던전이라는 요소와 미스매치라 사실상 만들고 싶어도 건덕지 내기가 힘들다는것도 게임의 단점

초극ㅤ | (IP보기클릭)49.168.***.*** | 22.06.05 03:02
콜버그

단순히 극한의 이윤추구를 한다고 해서 콘솔 aaa게임 하나도 내본적없는 한국대형게임회사에 비유하는건 비약이라고 생각하지않아?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3:06
콜버그

스퀘어가 콘솔사업 다 떄려치우고 모바일 가챠겜에 올인하는거면 니말에 동의 할 수 있어 그건 아니잖아? 각종 ip 개척도 하고있고 니가 좋아하는 올드취향 턴제 게임들도 충분히 만들고 있는데 뭐가 문제임?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3:12
루리웹-3705637214

한국대형게임회사는 왜 이렇게 되었나. 그들의 잘못된 결정을 반복했기 때문이다. 어떠한 잘못된 결정이었나? 결정을 하는 최대한의 기준을 이윤추구에 두었기 때문이다. 한국대형게임회사들도 초기에는 이렇지 않았다. 그들도 로망이 있었고, 자신들고 게이머임을 강조했다. 그들이 내는 게임의 메인 플랫폼이 문제의 큰 틀이 되진 않는다.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3:13
루리웹-3705637214

애시당초 스퀘어가 우리나라 대형게임회사나 똑같다던가 다름없다던가 하는 말도 아니고, 이렇게 이윤만 추구하다가는, 이라는 단서를 달았음에도 불구하고 이건 저리 차버리고 듣고싶은 말도 골라서 편집해서는 나한테 설명해달라고 징징대니 내가 피곤해요 안피곤해요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3:15
콜버그

뭔 중심이 되는 논리도 개뿔없고 한다는게 내 말 요기조기 없는 말 만들어 트집잡고 내 태도가 문제라느니 말투가 문제라느니 시비거는건 태반이 다 핵심에서 비껴가있고

콜버그 | (IP보기클릭)175.193.***.*** | 22.06.05 03:16
콜버그

아니 애초에 스퀘어가 콘솔게임 포기를 하지않았고 그 정도로 심각한 막장행보를 보이는것도 아닌데 왜 굳이 그런 뇌피셜스러운 단서를 다는지 이해할수가 없다는말임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20.92.***.*** | 22.06.05 03:18
댓글 233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