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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콘]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의 기능 설명과 게임 소식

조회수 17726 | 루리웹 | 입력 2022.05.14 (20:50:00)
[기사 본문] 14일 오후 8시 20분, '루리콘' 온라인 생방송의 여섯 번째 참가사는 에픽게임즈 코리아였다. 여느 회사와 달리 언리얼 엔진 5를 앞세운 동사에서는 신광섭 부장이 이 차세대 엔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언리얼 엔진 5는 더 멋진 게임을 더 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이다. 그래픽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오브젝트를 구현하는 실시간 랜더링 나나이트, 사실적인 빛 표현을 보여주는 루멘, 현실적인 세계를 오픈 월드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나나이트




루멘

언리얼 엔진 5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제작된 샘플 '매트릭스 어웨이큰스'도 빠질 수 없다. 구동을 위해선 콘솔은 9세대, PC는 지포스 2080 이상을 권장한다.





여기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후디니라고 하는 절차적 오픈 월드 생성 기술이 사용되었는데, 이를 이용해 루리콘 로고도 만들어 보였다.





언리얼 엔진 5의 활용 방식을 보여주기 위한 예제용 프로젝트 '라이라'를 제공하는데, 멀티플레이와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하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업데이트가 되어 테스트가 가능하다.





고가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 없이도 사실적인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을 소프트웨어로 보여주는 루멘은 고가의 그래픽 카드가 없어도 실감나는 빛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무료로 배포 중인 리얼리티 스캔은 고가의 장비 없이도 스마트폰으로 360도 각도의 사진을 촬영해 3D 애셋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자연스러운 표정의 디지털 휴먼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메타 휴먼 크리에이터도 언리얼 엔진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호환성도 신경을 많이 써서 언리얼 엔진 4로 제작한 프로젝트를 언리얼 엔진 5에서 열 수 있고, 추가적인 작업은 필요하겠지만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는 없다고 한다.



다음은 게임 소식이었다. 지난 해 언리얼 엔진 5로 전환을 마친 '포트나이트'는 진입 장벽이라는 말을 들었던 건설 요소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어 속도감 있게 전투에 집중 가능한 '빌드 제로' 모드의 영상을 보여주었다.





지난 해 연말 시즌 6가 적용된 '폴 가이즈'는 새로운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조만간 놀랄 만한 소식이 들려올 것이라는 소식과 함께 이 코너는 마무리 됐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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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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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궁금해서 다운 받았다가 컴퓨터 불나는줄 알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양에 자신 있으신 분만 받아보세요. ㅋㅋㅋ
루리웹-0512249725 | 112.185.***.*** | 22.05.15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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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스템이 단순해서 새로 만들어도 금방 만들지 않을까요
프렌다 | 116.36.***.*** | 22.05.14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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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 코리아가 기술을 잘 모릅니다. 고가의 CPU 가 없어도가 맞을듯.. CPU 부하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아마 콘솔 에서는 필수일 겁니다.
Simbian | 211.202.***.*** | 22.05.17 02:38
BEST
에픽 스토어가면 아무나 언리얼 엔진5 다운 받을 수 있으니 도시 데모까지 받아서 돌려보세요( 여유 공간 120GB 준비하시고 ) 아마 대부분 사양에 좌절할겁니다
로파워 | 222.108.***.*** | 22.05.15 10:46
BEST
에픽 자회사라 지원하면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닐듯...
루리웹-6293097195 | 211.197.***.*** | 22.05.14 21:16

폴가이즈를 언리얼 엔진으로 변환한다는... 그런건 아니겠지요 유니티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이전이 쉬울리가 없을 것같은데...

포트마리골드 | 119.200.***.*** | 22.05.14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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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마리골드

에픽 자회사라 지원하면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닐듯...

루리웹-6293097195 | 211.197.***.*** | 22.05.14 21:16
BEST
포트마리골드

게임 시스템이 단순해서 새로 만들어도 금방 만들지 않을까요

프렌다 | 116.36.***.*** | 22.05.14 22:29

핸드폰으로 돌리면 3디 모델 만든는거 저거 더 발달하면 모델링할필요가 없겠네 ㅎㄷㄷ

다시… 헬조선 | 116.36.***.*** | 22.05.14 23:17

폴가이즈 모바일나왔으면

이비자의게롤트 | 223.39.***.*** | 22.05.15 02:34
BEST

에픽 스토어가면 아무나 언리얼 엔진5 다운 받을 수 있으니 도시 데모까지 받아서 돌려보세요( 여유 공간 120GB 준비하시고 ) 아마 대부분 사양에 좌절할겁니다

로파워 | 222.108.***.*** | 22.05.15 10:46
로파워

진짜 최근 십년동안 크게 발전하지 않는듯한 글픽땜에 정체되었나 싶었는데 요구사양에 좌절할 정도라니 오히려 기대되는군요

유이유주니 | 223.38.***.*** | 22.05.20 20:21
유이유주니

느슨한 GPU 업계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언리얼5 ㅋㅋㅋ

oneTwoPunch | 222.112.***.*** | 22.05.20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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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궁금해서 다운 받았다가 컴퓨터 불나는줄 알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양에 자신 있으신 분만 받아보세요. ㅋㅋㅋ

루리웹-0512249725 | 112.185.***.*** | 22.05.15 11:42

언리얼 2->3 넘어갈때 충격적으로 그래픽 발전을 확느꼇는뎀.. 4,5도 물론 좋아졋겟지만... 그때만큼의 충격적 비주얼 향상은 이상하게 안느껴짐

화난개구리🐸 | 211.34.***.*** | 22.05.15 14:42
화난개구리🐸

눈에 띌 정도의 그래픽 급향상은 2010년쯤에 끝났고 그 뒤론 세세한 디테일의 차이라

루리웹-307 | 222.119.***.*** | 22.05.16 16:10

내 게이밍 노트북이 rtx2060인데 노트북 바꿔야 하냐?ㅠㅠ

크로다 냥 | 211.253.***.*** | 22.05.15 23:01

고가의 그래픽 카드가 없어도.. 라는디 2080 이상이면 충분히 비싼데숭 ㅠ

공냥이군 | 211.234.***.*** | 22.05.16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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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냥이군

에픽 코리아가 기술을 잘 모릅니다. 고가의 CPU 가 없어도가 맞을듯.. CPU 부하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아마 콘솔 에서는 필수일 겁니다.

Simbian | 211.202.***.*** | 22.05.17 02:38
Simbian

그런거죠..? 후

공냥이군 | 211.234.***.*** | 22.05.17 08:06

나나이트는 그래픽 퀄리티를 올리는 기술이 아닙니다. 기존에는 랜더링을 할때 CPU 가 하는 작업이 있고 GPU 가 하는 작업이 있었는데 CPU 가 하는 작업을 전부다 GPGPU 로 전환해서 CPU 사용율을 현격하게 떨어뜨리는 기술입니다. 최초로 사용한 게임은 제 기억에는 라스트 오브 어스 2 였나 아니면 대마도의 유령이었나 할 겁니다. 남는 CPU 자원을 GI 에 몰빵한 건 좋은데 아직 ECS 가 일부에만 적용되서 나나이트 내의 동적 객체 처리가 안된다는 게 문제죠. 조만간 버젼 올라가면서 움직이게 하겠다고 로드맵에 있더군요. 유니티의 하이브리드 랜더링 도 같은 기술이고 GPU Driven RP 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만든 건데.. 퇴사했더군요. 이제 유니티는 끝난듯.. 기술격차가 점점 벌어져요

Simbian | 211.202.***.*** | 22.05.17 02:36

https://www.gdcvault.com/play/1023792/4K-Rendering-Breakthrough-The-Filtered 언리얼 나나이트 의 기술적 근간이 되는 기법입니다. 뭐 사실 똑같습니다. 2016 년 껄 이제서야 엔진에 넣는가 싶지만 뭐 범용 엔진이니까요.

Simbian | 211.202.***.*** | 22.05.17 02:41

암튼 나나이트는 preculling 과 비지블리티 버퍼 랜더링 두개의 조합인데.. 엔비디아의 meshlet 은 preculling 에만 관련되는 기술이죠. 뭐 근본은 같은 것입니다. 유니티의 하이브리드 랜더링도 근본은 같은 기술입니다랄까 사실은 그쪽이 원조입니다. Aaltonen 이 어새신 크리드 유니티 만들때 썼죠.대신 디퍼드 텍스쳐링 ( 다른 텍스쳐를 사용해도 DrawCall 1번( 패스로는 2번 ) 에 텍스쳐링 하는 방법 ) 기법이 다른데 비지블리티 버퍼 대신 UV 와 탄젠트 를 랜더링 해서 사용합니다. 대신 유니티는 GI 다 완전 개판 됐더군요. 언리얼 UI 같은 수준으로 망가졌습니다 .

Simbian | 211.202.***.*** | 22.05.17 02:52

언리얼엔진5 사양이 어느정도길래 ㄷㄷ

화랑v | 59.5.***.*** | 22.05.20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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