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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 콘텐츠 설명회 "엔씨소프트가 곧 개발력이다"

조회수 13918 | 루리웹 | 입력 2019.10.08 (15: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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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맹렬한 불꽃이 튄다. 카카오게임즈 ‘달빛조각사’가 오는 10일 가장 먼저 시장에 진입하고 넥슨 ‘V4’가 11월 17일 뒤를 잇는다. 그리고 아직 정확한 론칭 일정이 나오진 않았으나, 올해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엔씨소프트 ‘리니지2M’이 대미를 장식할 전망. 레드오션을 넘어 블러드오션이라 불리는 MMORPG 장르에서 이들 세 대작이 어떤 파란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8일, 판교 사옥에서 ‘리니지2M’ 콘텐츠 설명회를 갖고 하반기 모바일 게임 시장을 향한 출사표를 던졌다. 현장에는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를 필두로 백승욱 개발실장, 김남준 PD, 김환 TD, 차봉섭 AD 등 엔씨소프트 관계자가 자리하여 게임 소개 및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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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선단에 오른 백승욱 개발실장은 “대한민국 게임의 역사에서 ‘리니지 2’가 보여준 충격을 재현하고 싶다. 그때와 시대도 다르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도 훨씬 많아졌지만 우리 목표는 단순하다. 모바일이란 플랫폼에서 모두가 바라지만 아직은 안된다고 생각하는, 그 시대를 앞당기자는 것이다.”고 운을 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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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리니지2M’이 추구하는 슬로건은 ‘모두가 바랬지만 아무도 하지 못했던, 기본에 충실한 모바일 MMORPG’이다. 이를 위해 먼저 PC 온라인 게임에 버금가는, 실제 PC로 구동하여도 이질감을 느낄 수 없는 품질 좋은 그래픽과 자유로운 시점을 내세웠다. 다음으로 원채널, 심리스로 모든 유저가 한 자리에 모이는 거대한 오픈월드를 구현했다. 끝으로 공성전 등 유저간 경쟁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간 모바일에서 접하기 힘들던 오브젝트간 정밀한 충돌을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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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끝이 아니다. 원작 ‘리니지 2’ 클래스 시스템은 종족과 전투 계열을 선택한 후 육성을 통해 단계 별로 전직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클래스에 최종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다소 복잡한 선택과 고민이 불가피했다. 반면 ‘리니지2M’은 원작 주요 클래스를 모두 구현하는 동시에, 시스템을 단순화하여 플레이 편의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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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다섯 종족과 6개 무기 중 하나씩 선택하면 그것이 1차 클래스가 되고, 캐릭터 성장에 따라 자신의 종족과 무기에 맞춰 순차적으로 전직하는 방식이다. 각 클래스는 전통적인 클래스 구도를 바탕으로 서로 상성 관계를 갖지만 성장 정도에 따라선 역상성에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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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원작에 없던 무기 ‘오브’를 사용하는 클래스는 ‘리니지2M’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오리지널 클래스로, 전투와 치유가 모두 가능한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 힐러, 버퍼가 솔로잉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공격적인 플레이를 겸할 수 있도록 신규 클래스를 마련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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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2’에서 여러 무기는 곧 클래스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존재였다. 힐러와 버터가 애용하는 크리스탈 지팡이, 기사의 로망이었던 포가튼 블레이드 등 유저들이 기억하는 여러 무기가 디자인과 컨셉이 재해석된 형태로 ‘리니지2M’에 등장한다. 뿐만 아니라 원작과 달리 레벨 제한 없이 원하는 무기를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고, 장비 강화 시스템의 수치가 간소화됐다. 비단 무기뿐 아니라 전체적인 외형에 있어 글로벌 마켓을 겨냥하여, 단순히 화려한 것이 아니라 세계관에 녹아드는 디자인을 지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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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리니지 2’가 국내 게임 시장의 3D MMORPG 시대를 열었다면 ‘리니지2M’은 모바일의 한계를 확장하여 원작과 완전히 동일한 ‘다이나믹 카메라 뷰’를 제공한다. 유저가 플레이 상황에 맞춰 적합한 뷰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 필드 사냥이나 PvP에선 숄더뷰로 플레이하다 대규모 전투에서는 전황 파악에 유리한 쿼터뷰로 교체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마을을 오가거나 세계를 탐험할 때는 시점 변환이 자유로운 프리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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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에는 사냥이 가능한 모든 장소에서 랜덤한 장소와 시간에 스폰되어 아이템 획득 기회를 제공하는 다수의 필드 이벤트가 존재한다. 가령 원작에서 서버당 당 하나뿐으로 거대한 존재감을 뽐내던 ‘마검 자리체’는 핵심 컨셉을 유지하며 월드 이벤트로 변모했다. 마검이 등장하는 순간 먼 거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전조 현상을 동반하며 이벤트를 완수한 유저에게 누구든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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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러한 이벤트 외에도 아덴 월드 전역에서 맹위를 떨칠 30여 종의 보스를 공략할 수 있다. 크루마탑 코어 수스캡터부터 개미굴 여왕 개미, 안타라스의 둥지 드래곤비스트 그리고 지역 보스인 메두사, 베히모스 리더, 블랙 릴리, 돌연변이 크루마, 위대한 영혼의 체르투비, 에메랄드 드래곤 등이 뭇 유저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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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야심작 ‘리니지2M’은 오는 10월 15일 사전 캐릭터 생성을 실시하며 정식 론칭 시점은 향후 별도 자리를 마련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다음은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 백승욱 개발실장, 김남준 PD, 김환 TD, 차봉섭 AD와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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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니지 2’는 클래식과 각성 버전이 있다. ‘리니지2M’은 어느 쪽에 더 가깝나


: 원작의 초창기인 풍요의 시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클래식에 조금 더 가깝겠다. 하지만 게임 내적으로 보면 ‘리니지 2’와 다른 점이 많아 크게 의식할 필요는 없다.


● 그렇다면 ‘리니지M’이 그랬듯 점차 ‘리니지 2’와 다른 독자 노선을 걷게 될까


: 그런 식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이미 ‘리니지 2’에서 세계관, 지역, 장비 등을 계승했을 뿐 원작과 다른 시스템 및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다. 평행 세계로 봐주기 바란다.


● 몇 년간 따라올 게임이 없을 거라 호언을 한 바 있는데, 하반기 경쟁작이 쟁쟁하다


: 계속해서 원채널, 심리스, 충동에 대해 강조하는 이유가 그저 기술적 성취를 자랑하기 위함은 아니다. 기술은 게임의 핵심 재미를 구현하기 위해 따라오는 것이다. ‘리니지2M’의 핵심은 바로 전쟁(쟁)이고, 내부적으로 충돌 처리가 없는 건 ‘쟁’ 게임으로 쳐주지 않는다. 어느 강력한 일인이 포위망을 무시하고 들어가 성을 차지한다고 생각해보라. 진영과 지형에 따른 전략 전술이 살아나려면 오브젝트 충돌 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원채널, 심리스 월드가 아니라면 충동할 상황 자체가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절대 포기할 수 없었고, 서버당 동시접속자를 타 게임의 2~3배까지 확장했다. 그처럼 대인원이 한 서버에 들어와 충돌까지 하려면 거대한 사냥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 게임의 존 하나에 필적하는 규모로 구현했다. 존으로 유저를 분산시키고 충돌 처리도 없이 단순히 아름다운 화면을 보여주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의 기술적 우위로 이해해달라.


● 매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게임이 나오는 상황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


: 보다 상위의 기술이 쓰였지만 평균 사양에 맞춰 막아 놓은 것들이 몇 있다. 정식 론칭 후 시장 상황에 따라 조금씩 적용해갈 계획이라 향후 2년간 선도적인 위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 엔씨소프트는 꾸준히 AI(인공지능) 관련 R&D 중인데 게임에 적용된 바가 있나


: ‘리니지2M’ NPC와 몬스터도 기본적으로는 스크립트에 따라 움직이지만, 일부 보스에 AI가 적용되어 있다. 가령 개미굴 여왕 개미는 수많은 자식을 먹여 살리기 위해 최대한 먹이를 마련해야 한다는 컨셉이다. 그래서 AI가 굴에 들어온 여러 유저를 분석한 뒤 혈맹 단위로 분류하여, 강세 혈맹에게 버프를 주고 약세 혈맹에게 디버프를 주도록 만들었다. 다만 AI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데이터가 충분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모수가 모이는 영지 보스급에만 적용한 상태다. 이 부분은 정식 론칭 후 피드백을 받아보고 차차 확대 적용하려 한다.


● 반대로 약세 혈맹에게 도움을 주는 보스 AI도 마련되어 있나


: 여왕 개미의 AI는 그 컨셉에 맞춰진 것이다. 각 영지 보스마다 개성적인 행동 양식이 있으며 물론 그 중에는 약세 혈맹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에서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


● 보스가 그저 스크립트가 아닌 AI로 움직인다니 신기한데, 구현이 쉽지 않았을 듯하다


: 그렇다. 아무래도 AI는 프로그래머와 기획자가 의도한 데로 딱 움직여주지 않으니까. 뭔가 별로 재미가 없게 느껴져도 마음데로 바꿀 수도 없고. 그만큼 학습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 정식 론칭 후 어느정도 모수가 모이면 점점 더 개선되리라 본다.


● 자유로운 시점 변환도 인상적인 부분이지만, 모바일에서의 조작과 잘 맞을까


: 모바일에선 캐릭터 이동과 시점 변환을 병행하기가 쉽지 않고 특히 원활한 타겟팅이 어렵다. ‘리니지2M’은 스캐닝 기능을 통해 원하는 위치를 터치하면 거리 등 우선 순위에 따라 핵심 대상을 타겟팅하기 쉽도록 지원한다. 오늘은 세 가지 뷰를 선보였지만 기술적으로는 시점을 더 뒤로 당기는 것도 가능하다. 필요하다면 론칭 이후 보다 다양한 뷰를 추가하겠다.


● 보스 AI, 자유로운 시점 변환 외에 자랑할만한 기술력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 이론상으로 동시접속자 3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서버를 만들었다. 아마도 MMORPG 사상 최대 기록일 것이다. 물론 실제 그렇게 서비스하겠다는 건 아니지만(웃음). 그만큼 많은 유저에다가 충돌 처리까지 해야 하니 정말로 고성능 서버를 구현해야 했다. 언리얼 엔진을 그냥 쓰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고 업그레이드시킬 정도의 역량이 들었다. ‘엔씨소프트가 곧 개발력’이라 하겠다.


● 그렇다면 실제 라이브 상황에서 서버당 동시접속자는 몇 명까지 잡고 있나


: 계속해서 상황을 주시하며 검토할 사항이다. 기술적으로 아무리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더라도 필드에 몬스터보다 유저가 더 많으면 게임이 안 돌아가지 않나. 어디까지나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에서 결정할 일이다.


● 최고의 그래픽 품질은 인정하지만 글로벌 출시 시 사양이 발목을 잡지 않을까


: 지난 쇼케이스에서 ‘기기 환경적 부분에 일절 타협하지 않겠다’고 언급했었는데 실제로는 최적화에 많은 신경을 썼다. 저사양에서는 그래픽이 살짝 떨어지더라도 프레임을 우선적으로 잡도록 조정 중이다. 덕분에 생각보다 기기 부담은 그리 크지 않을 듯하나, 여전히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과 PC로 가장 멋진 그래픽을 봐줬으면 하는 욕심은 있다.


● BM(수익화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아직 없는 것 같다


: 정말로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다. 아마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고민하지 않을까. 대략적인 부분은 거진 만들어 놓았는데 이걸 탑재할지 말지 결정하는 단계다. 다만 원작에서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주던 부분은 성공의 즐거움만큼 실패의 박탈감도 크기에 보완하는 방향으로 잡고 있다.


● 구체적으로 뭇 유저가 선망하는 탈 것, 와이번이 유료 상품이 아닐까 싶은데


: 불필요한 우려다. 와이번은 돈이 많다고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리니지’ IP는 언제나 명예를 향한 로망이 있어왔고, 와이번은 그 한 축으로 마련한 것이다


● 유저간 개인 거래는 지원하나. 혹은 향후라도 도입할 가능성이 있나


: 자유 경제를 받쳐주는 거래소는 있지만 유저간 개인 거래는 지원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러한 시스템이 주는 이점보다 게임 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더 크기 때문이다. 물론 도입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은 있으므로 앞으로의 경제 상황을 지켜볼 일이다.


● 아무리 그래도 메크로를 통한 파밍이나 작업장의 폐해가 발생할 듯한데


: 그저 잘 막겠다고 답할 수밖에 없다. 엔씨소프트가 잘해온 부분이고 내부적으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 행동력이나 피로도처럼 플레이 시간을 강제하는 시스템이나 BM이 존재하나


: 행동력이나 피로도 같은 시스템은 없다. 경험치, 아이템 획득 관련 부스팅은 존재한다.


● MMORPG에서 소위 ‘득템’의 기쁨은 기득권만 누리는 것 아닌가


: ‘리니지 2’는 유저가 협력하여 함께 협력하고 전리품을 나누는 문화가 잘 정착한 게임이었다. ‘리니지2M’ 역시 노력에 대한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누구나 모든 콘텐츠를 누릴 수 있도록 여러 안전 장치를 마련했다.


● 힘들게 아이템을 얻어봐야 강화하다 실패하면 날아가는 것 아닌가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리니지’ IP의 핵심이기도 하고, 강화 성공의 짜릿함이 뇌리에 오랫동안 남아 회자되는 것도 맞다. 하지만 그 성공의 이면에는 수많은 실패가 존재하며 들어간 노력에 비하여 실망스러운 결과로 인한 박탈감도 매우 크다. 따라서 ‘리니지2M’은 이러한 강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 장치를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있다.


● ‘득템’의 즐거움을 보장하는 안전 장치가 장비의 가치 보전을 훼손하진 않을까


: 필드 사냥을 통해 누구나 필요한 장비를 얻을 수 있으며, 그 가치 보존을 위하여 그 외에 안전 장치를 통한 전리품보다 살짝 성능이 높도록 조정했다. 그렇다고 막 현격한 차이가 있진 않다.


● ‘리니지2M’의 특징 중 하나가 서비스 플랫폼 ‘퍼플’이다. 게임과 동시 출시가 가능할까


: 오늘은 따로 소개하지 않았지만, 당연히 동시 출시할 것이다.


● ‘퍼플’을 통해 하나의 계정으로 PC는 본캐, 모바일은 부캐를 키울 수 있나


: 하나의 계정을 가지고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플레이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 여러 경쟁작이 ‘리니지2M’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론칭 시기를 알려주면 좋겠다


: 오늘 발표할까도 싶었지만 다른 자리에서 특별한 방식으로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당연히 올해를 넘길 정도로 늦어지진 않는다. 어쩌다 보니 몇몇 경쟁작과 비슷한 시기에 론칭하게 되었는데 솔직히 별로 신경을 쓰고있지 않다. ‘리니지M’ 때와 마찬가지로 외부적 요인보다 완성도에 대한 내부적인 판단이 더욱 중요하다.


● 사실 ‘리니지2M’의 최대 경쟁작은 다른 게임보다 부동 1위 ‘리니지M’ 아닌가


: 맞다. ‘리니지M’이 최대 라이벌이라 할 수 있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의식할 수밖에 없었다. 다만 ‘리니지2M으로 꼭 1위를 탈환하겠다는 생각은 없다. 상부에서 ‘리니지M’을 반드시 뛰어넘으라는 임무를 받은 바도 없고. 그저 ‘리니지M’을 서비스하며 얻은 노하우와 피드백을 반영하여 유저 여러분에게 더 큰 만족감을 주는 게임이 되는 것이 목표다. 물론 1위를 하면 가장 좋겠지만(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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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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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8 | 쓰기


BEST
어차피 리니지 욕하면서 프리코네 하는 사이트라 저는 할 말이 없습니다
고길동메카 | 58.184.***.*** | 19.10.08 16:18
BEST
"엔씨소프트가 곧 카지노다"
디제이피트 | 218.233.***.*** | 19.10.08 15:58
BEST
엔씨와 리니지의 조합인데 더이상 말하면 입아프죠 ^^ 안해요~
파가파파 | 112.153.***.*** | 19.10.08 18:28
BEST
캐시카우 가지고 있고 기술개발도 열심히 하는데 다른시도도 좀 했으면 좋을텐데
ChouCreamBread | 211.118.***.*** | 19.10.08 16:02
BEST
쳐발려도 재밌대 ㅋㅋㅋㅋㅋㅋㅋ 뿅뿅개호구가 요있네 이미 조련이 끝난 개돼지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얘긴 안할래 | 211.213.***.*** | 19.10.08 18:32
BEST
"엔씨소프트가 곧 카지노다"
디제이피트 | 218.233.***.*** | 19.10.08 15:58
디제이피트
빠칭꼬 회사보다도 개발력이 떨어지는 놈들에게 '카지노'같은 칭호는 너무 과분하지 않나요?
용자 아아아아 | 183.100.***.*** | 19.10.08 22:26
디제이피트
현실은 주가나 이익 모두 엔씨소프트가 강원랜드를 압도하는 중. 특히 요새 엔씨 주가 역대 최고점 찍고 있죠.
박동생 | 58.237.***.*** | 19.10.09 09:39
박동생
너 눈치 없냐 ? 지금 주가의미로 그러는걸로 보이냐 ?
ꊥꊥꊥ | 211.230.***.*** | 19.10.09 12:09
박동생
그래-그래. 빠칭꼬 회사보다 나은 구석이 전혀 없는 주제에 돈은 많이 벌어서 참 좋겠다.
용자 아아아아 | 183.100.***.*** | 19.10.09 12:13
디제이피트
과금에 충실한 모바일 GambleRPG
루리웹-7758967023 | 110.44.***.*** | 19.10.09 23:48
BEST
캐시카우 가지고 있고 기술개발도 열심히 하는데 다른시도도 좀 했으면 좋을텐데
ChouCreamBread | 211.118.***.*** | 19.10.08 16:02
ChouCreamBread
그랑블루나 프리코네 만든 사이게임즈도 카우캐쉬 겁나게 빨아서 AAA 급 게임 개발하는데 엔씨는 ....
루리웹-0079402780 | 125.129.***.*** | 19.10.08 16:54
ChouCreamBread
보통은 위험 분산이나 사업다각화를 시도할 법도 한데 오로지 외길... 어떻게 보면 참 대단합니다. 근데 주가는 역대 최고래요.
Simbian | 211.201.***.*** | 19.10.09 00:25
Simbian
예전에는 했는데 넥슨이랑 한번 붙은 후 없어짐
발업한고양이 | 121.130.***.*** | 19.10.09 16:26
ChouCreamBread
2010년대 초반에 했었음 plaync에 캐주얼게임들 꽤나 있었는데 다망하고나서 노선변경한거임
치킨이터 | 59.152.***.*** | 19.10.09 20:35
돈쓰실분들은 돈쓸곳 생겨서 좋으시겠네요
right step | 112.154.***.*** | 19.10.08 16:04
BEST
어차피 리니지 욕하면서 프리코네 하는 사이트라 저는 할 말이 없습니다
고길동메카 | 58.184.***.*** | 19.10.08 16:18
고길동메카
프리코네가 뭔진 모르지만 둘다 안하면 까도 되나요
럽츄 | 121.171.***.*** | 19.10.09 09:54
고길동메카
너무 뼈아픈데 ㄷㄷ
연기사 Purely☆Kiss | 175.119.***.*** | 19.10.09 16:03
고길동메카
프리코네가 뭔진 모르겠지만.. 리니지 욕하면 꼭 미소녀씹덕물 걸고 넘어지는 린저씨들이 많아서 아마 미소녀씹덕물 아닐까 싶은데.. 미소녀 씹덕물도 존나게 욕먹는곳임. 뭘 보고싶은것만 보셔가지고.. 리니지는 욕하고 미소녀덕후물은 한다는 말을 함. 여기만 해도 리니지 실드치는 이런 댓글에 추천 존나 박히네. 린저씨들 존나 많나보네ㅋㅋ 리니지나, 미소녀모바일 가챠나 둘 다 쓰레기임. 됐슴?
t.r.igger | 122.40.***.*** | 19.10.09 20:38
t.r.igger
그쪽은 페르소나 까면 GTA 들고 오시던데. 페르소나 까는 사람들이 GTA는 안 까는 것 처럼 보시고. 비슷한거 아니겠어요?
불나비1 | 223.38.***.*** | 19.10.10 11:19
불나비1
뭐가 비슷하다는것임? 페르소나를 까는건, 페르소나의 게임성을 가지고서 까는게 아니라 게임외적인 요인으로 게임을 하면 친일파로 매도하면서 게임을 하지 말라는식으로 강요를 하니깐 비판하는거 아님. 심지어 페르소나는 gta완 다르게 적어도 최소한 국내의견 받아들여서 욱일기를 지웠슴. 그것부터 차이가 있고. 리니지는 게임 자체가 쓰레기 도박게임이라는거고. 미소녀 모바일게임도 마찬가지고. 내가 그래서 리니지 하지 말랬나? 그리고 gta 규모를 생각하면 그게 까이기나 하는건가? 두 게임의 국내 유저수를 감안하면 gta는 까이는것도 아님. 반대로 리니지는 워낙 게임 자체가 막장이니 욕도 존나 많이 먹긴 하지만, 다른곳으로 노골적으로 물타기해서 쉴드치는 사람도 존나 많음.
t.r.igger | 92.202.***.*** | 19.10.11 08:40
t.r.igger
국내의견, 아니 하다못해 중국의견 피드백 받고 전범기의 의미를 알았다면 최소한 후속 작품에서 아예 지우는게 맞는 선택이었습니다. 후속작에서도 꾸역꾸역 처넣고 동아시아쪽에서만 눈가리고 아웅 하는 식으로 지우는 짓이 역겨운 겁니다. 그리고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사죄와 배상 드립 친건 언급 안하죠? 페르소나 혐한논란은 그게 가장 수위가 세고,GTA보다 질이 나쁜 부분이기도 한데 그건 또 쏙 빼놓으시네요. 한때 페르소나 무척 좋아했었고, GTA는 거의 안해본 입장에서는 두 게임 다 도긴개긴입니다. 쓰지 말라는 전범기 꾸역꾸역 써대면서 한국유저 기만하는 꼴이요. 근데 페르소나는 여기에 사죄보상이 추가돼요. 그래서 GTA도 잘못했는데 거긴 까는 사람이 없나? 글쎄요. 최소한 논란 조명됐을 당시엔 한창 불탄건 맞습니다. 근데 페르소나는 이후로도 후속작 전개 계속 했고 GTA는 그렇게 전개하진 않았죠? 그 점에서도 주목받을 계기가 상대적으로 부족했겠죠. 눈에 페르소나 콩깍지가 씌여서 페르소나만 옳게 보인다는 생각도 해보셔야 할듯. 님 말대로 보고싶은 거만 보시지 말고, 코딱지만한 비교우위 가지고 자기위로하지 마시고요. 페르소나 한다고 불매운동 들먹이며 친일파니 그러는건 저도 아니라고 보긴 합니다. 그건 확실히 어그로같음. 그런데 그걸로 혐한 이슈 언급하는거 자체를 어그로 소행으로 몰고 그 근거랍시고 '왜 GTA는 안까고 여기 와서 이러냐'하는것도 문제 아니겠어요? GTA가 대인기게임이긴 하지만, 페르소나에 더 관심가지는 사람들도 많을텐데. 리니지 얘기도 해보자면, 까는 여론 겁나 압도적입니다. 어딜 가도 까잖아요. 거기서 가다가다 이번처럼 (님이 페르소나에 GTA 들이대듯) 양비론 내세워주면서 실드치는 사람도 있겠죠. 근데 그럴 수도 있죠. 여기가 중국 북한도 아니고 어떻게 여러사람 의견이 같을 수 있습니까. 실드 칠 수도 있고, 그걸 또 반박할수도, 반박한걸 또 반박할 수도 있는거지요. 근데 전 님의 이중잣대가 좀 그래보여서 말 한번 달아 본거고요.
불나비1 | 223.62.***.*** | 19.10.11 11:02
고길동메카
루리웹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셨네;
WhereisWhale | 110.47.***.*** | 19.10.11 17:05
아인 나오겠지.. 린엠 2년동안 무과금으로 잘 하고 있긴함. 하다보면 폰 게임으로 이만한게 또 없음
기무타쿵 | 112.216.***.*** | 19.10.08 16:28
' 행동력이나 피로도 같은 시스템은 없다. 경험치, 아이템 획득 관련 부스팅은 존재한다.' 여기서 끝난겁니다. 리니지M의 그 ㅈ같은 경험치 버프.. 겪어본 사람은 알건데 무소과금으로 할 예정이신분들은 저 경험치 버프가 기본 월정액으로 먹고 들어갑니다. 경험치 버프 단계에 따라 일반유저랑 과금유저가 레벨업부터 몇배가 차이납니다. 소과금으로 즐기면서 하고싶다구요? 택도 없습니다. 결국 컨텐츠는 혈맹전이고, 싸움인데, 어디가서 놀수 있을까요?
Ansony | 110.14.***.*** | 19.10.08 16:29
Ansony
린엠 출시직후부터 지금까지 무과금으로 친구들과 재밌게즐기고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일반화는 옳지않아요.
상큼자두 | 39.7.***.*** | 19.10.08 17:09
상큼자두
님이 오히려 무과금 으로도 할 수 있다는 일반화를 하시는 건데요?
나는불꽃이오 | 175.223.***.*** | 19.10.11 12:29
확실히 기성세대 불굴의 게임이고 지지층도 탄탄하긴 하니 여타게임과 달리 중년층이 많이 있어서 돈쓰고 뻗대긴 좋을듯. 다른게임에서 현질해봤자 급식아니면 사회 초년생들이니 뭐하나 싶겠지만 이겜에선 오오 해주는게 지들 또래자너.
장원영원 | 121.158.***.*** | 19.10.08 16:48
온라인 rpg 중에 희망있는건 검사 밖에 없음 검사도 거지같은 과금이나 강화시스템이 스트레스 인건 같지만 그래도 제일 진보되어있는 시스템 엔씨 게임이라곤 블소 빼고는 그냥 그래픽만 다른 카지노 게임이지
루리웹-0079402780 | 125.129.***.*** | 19.10.08 16:53
다른겜하다 결국 검은사막으로 돌아오는데 리니2m 나름 기대중
서울약쟁이 | 218.50.***.*** | 19.10.08 17:07
지갑 속 돈을 뽑아먹기 위한 기본에 최대한 충실하겠습니다. 라는 걸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과연 Need Cash
뷰너맨 | 222.104.***.*** | 19.10.08 17:22
제목 뿅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6602112301 | 182.229.***.*** | 19.10.08 17:38
이러나 저러나 엔씨가 욕 먹는 짓거리는 골라서 하지만 국내점유율 다쳐먹는 네임드 회사라... 일단 저는 토종 모바일 시장을 쥐고 있는 넷마블과 이제 본격적으로 붙는 엔씨와 정면 승부가 어떨지 싸우는 과정을 보는 재미는 있을거 같네요 넥슨은 v4가 성공해야만이 모바일시장에 안착이 될테고...
UnlimitedAccel | 112.170.***.*** | 19.10.08 17:42
UnlimitedAccel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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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도 씹덕 가챠겜처럼 똑같이 소수인원 등골빠는 게임인데 뭔 점유율
4354390759 | 175.206.***.*** | 19.10.09 11:52
UnlimitedAccel
구글 순위는 수익 순위지 유저수 순위가 아님 리니지가 시장 점령했다는 소리는 던파가 pc판 점령했다는 소리랑 같음
4354390759 | 175.206.***.*** | 19.10.09 11:53
기술력 만큼은 진짜 인정한다... 근데 그 쩌는 기술력으로 슬슬 파판이나 드퀘같은 콘슈머용 대작IP 만들 생각은 없는건가? 가챠로 돈 많이 벌었으면 유저들한테 끝내주는 IP로 보답해줄수 있는거 아닌가?...
PolyAlloy | 202.143.***.*** | 19.10.08 17:49
PolyAlloy
엔씨에 돈 벌어다주는 린저씨들은 그런거 원하지 않을걸?
루리웹-14846056 | 182.221.***.*** | 19.10.09 05:35
PolyAlloy
그 유저들은 지금껏 자기가 돈부어서 만들어놓은 그 게임안에서의 지위를 유지시키고 싶어하지 다른 새로운걸 바라지 않을걸요
럽츄 | 175.223.***.*** | 19.10.09 15:26
PolyAlloy
님 생각은 외부인 생각이고 리니지 유저들 생각은 다를걸?
치킨이터 | 59.152.***.*** | 19.10.09 20:37
PolyAlloy
엔씨는 게임성으로 승부를 할만큼 게임을 잘만드는 회사가 못됨. 엔씨도 한때는 이런저런 시도를 했던적이 있었어. 근데 대부분 실패하다보니, 성장동력잃고서 막다른곳에 몰리니깐, 결국 오직 리니지로 회귀를 한것일뿐이지. 그리고 충성 린저씨들덕에 대박났고. 지금 싸구려 사행성 도박판인 모바일게임 판이, 과연 언제까지 갈진 모르겠지만... 엔씨는 그냥 리니지와 함께 운명을 끝까지 같이 할 것임. 그게 엔씨의 한계고.
t.r.igger | 122.40.***.*** | 19.10.09 20:41
PolyAlloy
자선단체도 아니고 굳이 왜 그렇게 하죠? 빼먹을 수 있으면 무조건 빼먹는게 당연하죠
고음마스터 | 211.184.***.*** | 19.10.09 23:09
개인거래 없으면 안함
루리웹-7256402605 | 223.62.***.*** | 19.10.08 18:09
그래픽은 좋아 보인다
루시퍼 모닝스타 | 182.210.***.*** | 19.10.08 18:19
리니지 욕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자존감이 없는거 같다. 그냥 취향이 안맞아 재미를 못붙여서 안하는건 어쩔수 없다지만 과금 많이 안하면 못하는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문제인거 같다. 그냥 자기 능력것 되는데로 즐기고 하질 못하고 재미나 가치를 늘 타인과 비교해서 저 사람은 이것도 가능하고 저것도 가능한데 난 못해 하면서 자꾸 비교하고 상대적 가치만 보면서 부러워하고 시기하고... 그러면서 자기에게 가능한 것들에는 가치를 부여하지 못해 만족하지 못하고... 내가 본 어떤 리니지 유저는 졸라 약해서 맨날 처발리는데도 계속 싸우러 다니더라. 쳐발려도 재밌다고... 게임이 문제가 아니라 본인의 자존감이 낮다는 자각을 가져라. 차라리 재미없어 못하겠다 해라. 500만이 사전예약했다. 그사람들 다 과금에 자신있어서 그랬겠냐? 모 게임은 사전예약 50만명 했다고 기사 뜨는데... 견적 나오잖아? 이래저래 다 싫으면 그냥 관심 끊고 스팀이나 해라. 나도 최근에야 스팀에서 테일즈 시리즈 있는거 알고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 이제 하는데 간만에 JRPG 하니까 꿀잼이네.
KOS-MOS | 223.62.***.*** | 19.10.08 18:21
BEST
KOS-MOS
쳐발려도 재밌대 ㅋㅋㅋㅋㅋㅋㅋ 뿅뿅개호구가 요있네 이미 조련이 끝난 개돼지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얘긴 안할래 | 211.213.***.*** | 19.10.08 18:32
KOS-MOS
쳐발려서 재밋는 게임이 말이 됩니까 해보니까 마을에 반이상이 매크로고 초보들 돈좀 되면서 사냥할만한곳도 매크로 천지던데 템에 돈 안처바르면 결국 득템도 못함 더 웃긴건 nc에서는 돈된다고 라인들이 돌리는 작업장은 계정 정지도 안시키던데 이게 게임인가
Rea | 119.235.***.*** | 19.10.08 19:57
KOS-MOS
오 ㅅㅂ 내 자존감이 리니지랑 언제부터 연동 된거지? 리니지가 뭔 칼라급인가보네
루리웹-2024118066 | 126.35.***.*** | 19.10.08 20:40
Rea
나도 쳐발리는데 재밌다는게 이해도 안되고 공감도 안된다. 논점은 이렇게 자기만족하면서 과금 못해 개쳐발려도 자신에게 가능한걸 하면서 즐길수도 있다는걸 이야기 하는거다.
KOS-MOS | 223.62.***.*** | 19.10.08 21:32
그얘긴 안할래
과금이 재미의 절대조건이 아닌데도 너무 과금유무가 게임의 재미를 결정한다는 단편적인 사고로 겜하는 사람들이 문제라는거다. 정작 그런 사람들이 겜은 재대로 해보고 하는 소리 같지는 않다. 그저 주워들은 풍문으로 색안경 끼고 편견만 가지니 그렇지.
KOS-MOS | 223.62.***.*** | 19.10.08 21:35
루리웹-2024118066
신경삭을 잘라!
치석케어 | 1.237.***.*** | 19.10.09 04:43
KOS-MOS
간만에 신박한 헛소리 잘 봤습니다 어이가 없네 진짜 ㅋㅋㅋㅋ
머루06 | 115.20.***.*** | 19.10.09 04:52
KOS-MOS
안해요 안해 ㅋㅋㅋㅋ 사전예약 안한 1인임 ㅋㅋㅋㅋ
머루06 | 115.20.***.*** | 19.10.09 04:53
KOS-MOS
네이버 웹툰 쿠키 주는 이벤트해서 사전예약 했는데 뭔 500만이 다 게임할려고 예약한줄 아나ㅋㅋㅋ
4354390759 | 175.206.***.*** | 19.10.09 12:04
KOS-MOS
치열하게 싸우다 졌으면 이해하는데 발려도 재밌는건 어떻게 해야 가능한 겁니까?
A Knight | 119.192.***.*** | 19.10.09 14:03
KOS-MOS
직원인가 알바인가ㅋㅋ
플레이크 | 211.193.***.*** | 19.10.12 00:58
BEST
엔씨와 리니지의 조합인데 더이상 말하면 입아프죠 ^^ 안해요~
파가파파 | 112.153.***.*** | 19.10.08 18:28
파가파파
어차리 우리같은 사람 하라고 만든거 아니라 머.. 리니지 들어간 게임은 옥석중의 옥석을 위한 게임임.
이름짓는게제일힘듬 | 121.142.***.*** | 19.10.08 21:01
파가파파
난 재밋어 보이니 해봐야지
2ICE | 14.55.***.*** | 19.10.08 21:58
2ICE
차라리 스타듀밸리 해보시는건 어때요? 굶지마도 모바일로 있긴 한데..
엘카인드 | 125.184.***.*** | 19.10.08 23:09
파가파파
이런 게임은 노현질이면 평딜이 벌레가 긁는수준
신컨은기본 | 175.223.***.*** | 19.10.11 07:53
루까성 루빨망 알죠?ㅎㅎ
하시발 | 168.126.***.*** | 19.10.08 18:48
V4 는 뭐 그냥 명예로운 죽음 같은 걸 하고 싶어서 지금 나오는 거지 머...
깨알글씨 | 175.197.***.*** | 19.10.08 19:07
어차피 린저씨들만 하는겜 아님? 리니지가 신규유저 유입 있나?
Luminis | 175.119.***.*** | 19.10.08 19:15
어짜피 할사람들은 다 하겠지
루리웹-3855321870 | 211.36.***.*** | 19.10.08 19:33
캐릭터는 특징도 없는 말그대로 그냥 미형 게임도 전형적인 한국식 모바일 MMORPG 일테니 그리고 aaa 게임을 만들려면 게임 플레이에 대한 노하우가 있어야 되는데 한국 게임회사들은 게임 플레이에 대한 이해 자체가 부족해요 한국식 MMORPG는 게임 자체가 그냥 에니메이션 재생기, 이펙트 재생기 수준이라
anotherW | 183.96.***.*** | 19.10.08 19:39
anotherW
ㅋㅋㅋㅋㅋㅋ 에니메이션 재생기, 이펙트 재생기 인정!!!
루나가 최고시다 | 175.119.***.*** | 19.10.09 19:24
MX440시절 3D 리니지에 우와 거렸는데.. 일단 해봐야 겠네요..
장비병환자 | 223.38.***.*** | 19.10.08 20:19
RND에 투자하는 금액 보니까 그래도 얘네가 기술력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구나 싶었어요. 하지만 기획력이... 아이온도 결국 그렇게 되었고 블소는 초기 기획과 다른 작품이 나왔고... 넥슨보단 나은 거 같지만 얘네도 볼 때마다 여러가지 아쉬움이 많네요.
카이저소세지 | 59.11.***.*** | 19.10.08 20:24
개호구들 돈 바칠 준비 하겠네
루리웹-2024118066 | 126.35.***.*** | 19.10.08 20:39
뭐라?!
정상작동 | 182.220.***.*** | 19.10.08 20:44
개돼지들 출정준비!
musteng | 175.199.***.*** | 19.10.08 20:46
여기서 욕먹는거보니 대박 조짐이내요 ㅎ
ddasic | 110.70.***.*** | 19.10.08 20:59
그많은돈 재료값1도안들고 컴터로 만든 그래픽으로 그리해처먹었으면 게임사에 남을 업적이라도 좀해라,허구혼날 호구들 돈 뜯을 생각좀 그만하고,하여튼 이나라는 대기업된녀넘들보면 돈에환장만하고 그렇게벌어 뭐 대단한 일 하는녀넘 없으니ㅉㅉ
루리웹-5211084465 | 61.76.***.*** | 19.10.08 21:14
루리웹-5211084465
재료값 드립은 좀....
람율 | 175.195.***.*** | 19.10.08 21:47
루리웹-5211084465
왜 CG들어간 영화가 그냥 실사영화보다 훨씬 제작단가가 높을까?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지. 그래픽은 뭐 마우스 클릭 몇번하면 뚝딱하고 만들어지냐ㅋㅋㅋㅋㅋㅋ 그거 다 일일히 하나하나 다 그리고 조형한거다. 본인이 만들지 그래? 원가 안들잖아?
장원영원 | 121.158.***.*** | 19.10.11 15:36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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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관오리A | 175.223.***.*** | 19.10.08 21:26
탐관오리A
이래서 기레기라고 불리는거. 블리자드가 아무리 욕먹어도 NC와 라이벌구도니 맞상대니 말하는거 자체가 실례임. 저 카드뉴스도 오버워치 나올때 나온거니까 오래전 일이라고 할수 있겠지만 지금 봐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음. 애초에 가챠 도박 회사와 게임회사를 비교하는거 자체가 에러..
루리웹-1388913506 | 211.61.***.*** | 19.10.09 00:06
루리웹-1388913506
단순히 디아블로 M 발표한 거 만으로도 욕 먹은 회사...랑 주특기가 M 인 회사랑 라이벌..
Simbian | 211.201.***.*** | 19.10.09 00:27
루리웹-1388913506
지금은 해볼만한거 같은데요?
하만칸 | 61.76.***.*** | 19.10.09 07:41
루리웹-1388913506
요즘 블자 행보 생각하면 nc가 선녀지
치킨이터 | 59.152.***.*** | 19.10.09 20:41
치킨이터
nc도 중국에서 한번 난리 치면 깜박 없드리겠지.
shins94 | 110.70.***.*** | 19.10.11 13:26
네?
적당충 | 118.235.***.*** | 19.10.08 21:42
그딴거 필요없고 드워프여캐 나오나요?
루리웹-0279180580 | 220.72.***.*** | 19.10.08 22:02
엔씨, 넥슨, 스마게 도박게임이 하고 싶은 정신병 있으면 강원랜드 한번 다녀오길 추천함 거기 슬롯하고 똑같아 1분도 안지나서 만원먹는 미친기계하고 똑같아
치킨먹고싶어요 | 59.5.***.*** | 19.10.08 22:59
치킨먹고싶어요
리니지 재미있던적도 기란성 나오기 전 이야기지
치킨먹고싶어요 | 59.5.***.*** | 19.10.08 22:59
어이구 어이가 없다못해 역겹다 개돼지들이 얼마나 갖다 바칠려나 ㅋㅋㅋ
윈드재머 | 125.177.***.*** | 19.10.08 23:13
이 악물고 헐뜯는거보니까 성공하겠네.. ㅊㅋ 구글 매출 1위 따놓은 당상
루리웹-2723247679 | 182.210.***.*** | 19.10.08 23:58
한때는 NC 가 몬헌 같은 걸 만들어 줄거라고 기대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Simbian | 211.201.***.*** | 19.10.09 00:29
Simbian
현실은 개발진척이 없어서 캡콤측에서 노발대발
그얘긴 안할래 | 211.213.***.*** | 19.10.09 05:35
리니지2레볼루션 똥줄타겟네
뉴비냥 | 124.56.***.*** | 19.10.09 00:32
무료입장이라 들어가봣더니.. 바다이야기 들어가며... BJ 선동으로 현혹되어.. 내도.. 뽑아야지 하며 각 시도 다리 찾아간다는 그게임
조시나빠나 | 222.105.***.*** | 19.10.09 00:35
그래도 나름 개발투자하고 모바일+우려먹어도 무난하게 게임출시하는거보면 또 신기하기도함
가나다라마나바 | 119.194.***.*** | 19.10.09 02:09
이거하는 개.돼지들 손들어바라
??? | 183.102.***.*** | 19.10.09 02:41
서브컬쳐를 비하하는건 아닌데 가챠겜이랑 피규어 모으는 사이트에서 아재들 틀리지 하는건 개돼지에 비난받아 마땅한거야? 취존은 어디가고 취뿅뿅만 남았냐;
파릇한잎새 | 218.150.***.*** | 19.10.09 02:45
파릇한잎새
원래 씹덕들이 더 취뿅뿅질하지
치킨이터 | 59.152.***.*** | 19.10.09 20:42
20년 넘어도 리니지 1 레벨 95가 최고라고 기사떴더라구요 아직 만랩이 없는 게임
이또한 지나가리라 | 220.92.***.*** | 19.10.09 07:33
이또한 지나가리라
린1은 50에서 확장하고 만렙이란 개념이 없는거로 아는데...
치킨이터 | 59.152.***.*** | 19.10.09 20:42
현질 무진장 해야만해도 재밌으면 하겠다. 그런데 나는 엔씨 게임들 중에 재미를 느껴본 게임이 하나도 없다.
negasok | 118.36.***.*** | 19.10.09 08:01
리니지 이터널 접고 개발중인거 공개 좀...
신비의 이프리타 | 59.21.***.*** | 19.10.09 08:11
엔씨야 투자좀해라. 리니지M2나오는 순간 중소모바일게임 회사들 또 보릿고개올거같다.벌어서 뭐하나몰라
라돌체비타500 | 59.6.***.*** | 19.10.09 10:19
라돌체비타500
기술력에 투자해서 리니지에 쓰는거임
치킨이터 | 59.152.***.*** | 19.10.09 20:44
개인거래 막은 게임 극혐
네온알 | 125.190.***.*** | 19.10.09 10:51
리니지2에 지금까지 갖다 받친 돈이 천단위인데 전 이거 예약도 안했고 설치도 안할껍니다 아시다시피 제작사에서 쟁을 부추켜서 현질 유도 시키는 게임임 두번 다시 이런 게임은 안한다
레나수이 | 221.158.***.*** | 19.10.0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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