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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찾는 열린 재미를 지향, ‘달빛조각사’ 김민수 PD

조회수 12843 | 루리웹 | 입력 2019.10.09 (18:00:00)
[기사 본문] 오는 10일 런칭을 앞두고 있는 엑스엘 게임즈의 신작 모바일 MMO ‘달빛조각사’. 원작 판타지 소설 ‘달빛조각사’ 를 토대로 만들어낸 이 게임은 오픈필드의 높은 확장성과 히든 퀘스트, SD 캐릭터 등의 요소를 앞세웠다.

출시를 앞두록 ‘달빛조각사’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엑스엘 게임즈 김민수 PD 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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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엘 게임즈 김민수 PD


● MMORPG 에 오픈필드를 지향하다보니 성능 문제가 없지 않을까 걱정된다.

처음엔 오픈필드에 오브젝트가 가득 차있는 느낌을 주는게 좋지 않을까 싶었는데, 모바일이 제약이 굉장히 심했다. 밀도를 높이다보니 노멀맵을 쓰기도 어려웠고, 처음에는 캐릭터에 버텍스가 800개였는데, 폴리곤이 1200개 정도 들어간다. 그만큼 로우 폴리곤이었고 빠르게 만들어서 출시하자는 기조였는데, 점점 주변에서 기대치가 올라가면서 우리 게임도 자연히 퀄리티 업을 할 수 밖에 없더라. 지금은 캐릭터 폴리곤 수가 더 높다.

최적화에 굉장히 공을 들였고, 어느정도는 되었다고 생각한다. 채널 시스템이 매우 유연하게 되어 있어서 존에 따라서도 바뀌고, 사람이 많이 몰릴만한 곳에는 더 여유를 두었고 그런 식이다.

● 조각사를 직업으로 택한 경우 조각상 콘텐츠에서 어떤 이익을 볼 수 있는가? 지금까지 공개된 바로는 조각 콘텐츠가 어느정도 비중인지 알기 어려운데.

조각사를 처음 컨셉을 잡을 때 고민을 많이했다. 이 직업을 빼버리면 우리가 왜 달빛조각사인가 싶었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게임에 녹일까 고민했다.

무직으로 시작해야 조각사가 될 수 있는데, 직업을 얻기 전엔 새로운 스킬이 없어서 성장 체감이 약할 것 같다. 달빛조각사의 스킬은 무기 종류에 따라 사용 가능하거나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성기사의 경우 한 손 검, 한 손 둔기, 한 손 도끼 외의 무기를 장착하면 상당수의 액티브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 원래 밸런스라는게 영원히 수정하게 되는 법이지만 조각사는 테스트 할 때 마다 수정 폭이 가장 컸던 클래스였다.

원작을 보면 마법과 칼을 같이 쓰고, 그래서 마법 도적스러운 그런 캐릭터로 구축하자고 했다. 원작에서의 조각사는 정말 먼치킨 사기캐릭터라서, 그걸 다 살릴 수는 없었고 그 중 일부의 컨셉을 특징적으로 살려내자고 했다. 돌을 던져서 골렘을 소환하고, 마법과 칼로 빠르게 전투를 하고. 원작의 조각사를 기억하시는 분이라면 다르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지금의 게임 내에서 허용되는 한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으로 맞추었다고 생각한다.

게임 전반에서 조각 콘텐츠의 비중이 절대적이지는 않다. 조각이 각 부분마다 들어가는 양념처럼 그렇게 각 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로 고려했다. 조각사는 상황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마법도 쓰고, 단검을 돌로 강화해서 싸울 수도 있다. 일단 플레이 반응은 처음에는 조각사가 제일 어렵다고 했고, 플레이 스타일이 다른 클래스보다는 더 버라이어티 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 테스트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현재의 컨셉으로 굳어졌다.

● 조각사까지 5개 직업인데, 원작을 좋아하는 이들은 조각사를 많이 할 것 같다. 직업간 밸런스는 어떻게 잡으려고 하나.

우리 게임이 경쟁 위주의 게임이 아니다. 시작하자마자 레벨업 하고 달리고 그런 게임이 아니다. 조각 콘텐츠도 절대적이지 않고, 현재는 조각사와 성기사가 많이 선택되고 있다. 그동안 한국 게임들이 경쟁을 너무 유도한 것 같다. 그런 게임들과 다른 템포로 가려고 한다. 그리고 클래스는 계속 추가될 것이다. 바로 다음 추가될 클래스는 현재 제작중에 있고, 그 이후에 추가될 클래스들은 설문을 받아보고 싶다.



● 캐주얼한 접근성을 노리고 SD 캐릭터 등 캐주얼 요소를 접목했다고 했는데 이게 반복 파밍이라는 코어한 플레이성과 잘 어울릴까 하는 시각이 있다.

캐주얼하다는 것의 정의부터 해야할 것 같다. 캐주얼이라는게 게임이 단순하고, 접근성이 아주 뛰어나고 이런 의미의 캐주얼은 아니며, 플레이하는데 부담이 없다는 느낌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플레이하다보면 어 이런 것도 되네? 이런 것도 가능하구나? 하는 느낌을 받도록 하고 싶다.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고 너무 많은 금액을 투자해야 하고 이런 부분을 지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물론 저희도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요소는 있지만, 강화를 하면 좀더 수월해지고 이런 식으로. 하지만 굳이 강화하지 않고도 파티를 모으거나, 새로운 공략법을 발견하거나 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그 방식이 더 재미있을 것이다.

● 오픈필드임을 꾸준히 강조했는데 사실 이런 타입의 게임이 기존의 다른 장르보다 목적의식을 계속 부여하는게 더 어렵다고 본다.

의도적으로 몇 군데 허들을 두었고,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파밍이 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하고 같이 하면 수월해지는 식이다. 그 허들을 넘으면 강해졌다는걸 느끼고, 다음에 다음 허들이 나오고. 어느정도 계단식으로 상승이 있어야 재미가 있는데, 그걸 의도적으로 넣었다.

욕심으로는 모든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잘 엮여있어서, 어느 하나를 하려면 다른걸 해야하고, 다시 또 다른걸 해야하고 이런 유기적인 구조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모바일에서 하다보니까 너무 피곤하더라. 한 사이클을 다 돌고 나면 게임이 클리어가 되고, 동기부여가 사라지기 때문에.

MMO 에서는 그게 좋은 것만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픈필드 MMO 는 우리가 제시하는 동기부여 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스스로 동기부여를 찾는다. 이를테면 다른 MMORPG 에서도 업적이 생기기 전부터 스스로의 업적을 만들어서 플레이했는데 그런 식이 되지 않을까.

단순히 메인 퀘스트만 하다보면 레벨과 아이템이 부족해서 하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맵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캐릭터에 대한 플레이어 스스로의 만족감을 주어야 하는데. 외형 커스터마이징은 어떤가.

꾸밈 슬롯이 따로 있고, 꾸밈 옷만 넣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 아이템을 모두 넣을 수 있다. 각 꾸밈 슬롯에 가진 아이템을 모두 넣어서 자기가 원하는 외관을 만들 수 있다.

● 하우징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제가 동물의 숲을 매우 좋아한다. 정확히는 하우징보다는 동물의 숲처럼 내가 수집한 것을 집에 전시해두고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을 두고 싶었다. 그렇게 하우징을 시작했고, 자꾸 하우징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고 하길래 일단은 그런 것은 하지 말고, 기본적인 것만 하자고 했다. 길드가 누구의 집에 모여서 쭉 둘러 앉아 이야기하고, 이정도가 가능 하지 않을까. 집의 사이즈가 몇가지 있고, 이사를 할 수 있다. 이사 가면 이삿짐이 잔뜩 쌓여있고 다시 풀고 그런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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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MORPG 에서 플레이어들이 전투 비중을 높게 두는 편인데.

일단 우리가 액션 RPG를 지향하고 있지는 않다. 공격 속도가 너무 느리다거나 하는 반응이 있는데, 일단은 액션 RPG 가 아니고 캐릭터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 답답한 느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정도 아쉬움이 있어야 그걸 채우기 위해서 다양한 옵션을 채용할거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이동속도도 엄청 느렸다. 플레이어의 빌드에 따라 아이템을 장착하고 캐릭터를 어떻게 키웠는가로 전투가 반영이 되야 한다.

● 모든 캐릭터에게 버프나 시너지가 있나?

처음에는 없었는데, 최근에 하나씩 파티 플레이나 레이드에서 메리트를 줄 수 있는 시너지를 부여했다. 이를테면 물빵 때문에 마법사를 데려가던 초기 WoW 처럼 말이다.

탱딜힐 조합을 강제하지는 않는다. 모바일 게임인지라 너무 역할을 명확하게 제한해버리면 파티 매칭 자체가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했다. 데미지와 물약만으로 밀려고 하면 밀 수는 있을텐데, 역할을 구분해서 하면 더 수월할 것이다. RPG 인 만큼 역할이 무시되면 안되는데, 반대로 너무 얽메이면 안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 요즘 모바일 MMORPG 는 게임에 계속 상주해있기를 강요하는데, ‘달빛조각사’ 의 플레이 타임은 어떨까.

오랜 시간 플레이하도록 하는건 꿈이고, 다만 플레이어가 무조건 같은 콘텐츠를 반복하는 것은 지양하고 싶다. 꿈이라면 58권까지의 내용을 모두 추가해서, 각 업데이트마다 다음 권에 해당하는 내용이 나와서 그걸 새로이 플레이하는 그런 느낌이길 바란다.

● 발할라라는 콘텐츠가 있다. 어떤 것인가?

개인 던전으로 주마다 깊이 파고 내려가는 어디까지 가는지 시도하는 던전 콘텐츠가 있다. 1인 콘텐츠로 계속해서 새로운 층에 도전하고, 더 깊이 파고들어 가면서 더 좋은 보상을 얻는거다. 물론 파티 콘텐츠를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닌데, 혼자서 파고들 요소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아이템 파밍이 중요한 만큼 아이템의 옵션 구성이 어떻게 짜여져 있는지가 궁금한데.

아이템에 고유 특성이 있고, 옵션도 붙어있다. 고유 특성은 이를 테면 속성이 붙거나 하는 식이고, 옵션은 전투에 도움이 되는 것도 있고, 반대로 전투와 무관한 것도 있다. 이를테면 아이템 소지수를 늘려주거나.

예를 들어 우리 게임에서는 몬스터의 체력이 보이지 않는데, 똘똘이 안경이라는 아이템을 끼면 몬스터의 체력이 보이게 된다. 그리고 그 옵션을 추출해서 다른 아이템에 씌울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다른 아이템의 효과를 받으면서도 몬스터의 체력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잡다한 클래스를 좋아하는데, 전투 외에서도 재미를 얻게 해주는. 이런 부분을 강조해서 몇몇 들어가긴 했다. 바위를 밀어서 발판 위에 올리면 비밀 문이 열리고, 이런 요소도 넣고 싶은데 아직은 안됐다. 기필코 넣을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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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든 퀘스트 콘텐츠를 강조한 바 있다. 과연 이 양은 얼마나 되고, 어느 정도로 숨겨져있고 또 난이도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히든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 등과 상관없이 기획하고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수준과 방향으로 만들어졌다. 지나가다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있고, 꽁꽁 숨겨져 있는 것도 있다.

일단 이 게임에서 아이템은 각각의 파밍법으로 먹을 수 있고, 글로벌 드랍도 있다. 모든 아이템이 꼭 다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특별한 아이템들도 존재하고 인던이나 레이드에서 먹은 아이템이 항상 최상위라고 하기는 어렵다. 속성이 또 중요하기 때문에 속성에 맞춰 다양한 장비를 맞추는게 좋다.

● 필드 보스를 잡으려면 어느정도 인원이 필요할까.

혼자서는 힘들고, 최소한 1~2파티는 모여야 할 것 같다. 지나가다 보면 우르르 모여서 두들기지 않을까. 자동 파티를 켜면 자동으로 모인 사람들끼리 파티가 되어서 깰 수 있다.

● 동행 콘텐츠가 펫/버디/용병 으로 나뉘어 있다. 각자 어떤 차이가 있나.

버디는 전투에 관여하지는 않는 것이고, 아이템을 줏어주는 펫이다. 아이템 드랍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많았는데, 아이템을 내려놓고 다른 플레이어가 못줍게 되어 있다. 그런데 FGT 에서는 요즘 게임에서 아이템을 일일히 주워야 하나라는 반응이 있었고, 우리는 그걸 이해를 잘 못했다. 아이템을 줍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버디가 추가되어서 버디가 대신 주워준다.

펫은 궁수 전용인데, 다른 직업들도 뭔가 데리고 다니고 싶지 않을까 하고 아쉬워할 것 같았다. 그래서 다른 직업도 일단 펫을 길들여서 데리고 다닐 수는 있으나 궁수 만큼 메리트는 없다. 그래서 좀더 효과가 있는 동반자를 구현하다가 버디를 만들었다.

용병은 허들 돌파용 동반자로, 시간 제한이 있는 유료 콘텐츠다. 게임을 포기하는게 가장 나쁜 것이기 때문에 제한적인 돌파구를 만들어두었다고 보면된다.



● 로그라이크 개념으로 던전을 설계했다고 하는데. 로그라이크가 꼭 모두에게 사랑받는 방식은 아닐 수도 있다.

제가 로그라이크를 매우 좋아한다. 스팀에 게임이 700개 정도 안되게 있는데 그중 반이 로그라이크다. PD 를 맡기 전에 AD 를 하면서 맵을 만드는게 비효율적으로 보였다. 그래서 이 맵을 블록화를 잘해서 로그라이크처럼 절차생성 방식으로 던전이 만들어지게 하자고 도입했다.

● PVP 에서 죽게 되면 그 패널티는?

경험치를 떨군다. 다만 PVP 모드를 켜야만 서로 죽고 죽일 수 있는데, PVP 모드를 켜면 경험치가 조금 더 들어온다. 그리고 MMORPG에서는 항상 다른 플레이어를 죽이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다. 대략 10% 정도의 비율이라고 보는데, 그들이 원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자동을 키면 잘 죽을거고, 자동을 켜두고 조작을 적당히 해야할 거다.

● 플레이어가 성장하여 목표로 하는 최종적인 콘텐트는 무엇일까.

역시 레이드가 아닐까. 이번 업데이트에서의 최종 레이드를 클리어하면 목표를 달성한 것이고, 또 아이템 컬렉션을 채우고 하기 위해 레이드를 하게 될 것이다. 메이저 업데이트마다 새 레이드가 매번 추가될 것이다.

●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저희의 생각보다 기대가 더 커져서 부담스럽기도 하고, 무시하는 댓글을 보면 좀 아프기도 하고 그렇다. 적당히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부족한 부분은 만들면서 채우고, 넘치는 것은 자르고. 이전에 제가 리니지에 있을 때까지는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느낌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랬으면 좋겠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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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3 | 쓰기
1


BEST
얼마나노잼이면 유저가 재미를 찾아야하지
베이스터 | 110.70.***.*** | 19.10.09 18:49
BEST
스위치 플스하다보니 진짜... 게임다운 게임하다보니 모바일게임은 진짜 손도안가더라구요....
쿠쿠디스 | 125.140.***.*** | 19.10.09 20:02
BEST
혹시나 해서 정독해봣다...역시나 맨날 그넘의 mmorpg....한국게임은 그냥 평생 mmo만 만들어서 주구장창 호구양산만 해라...또 누가 그러겠지 수익성이 어쩌고 매출이 어쩌고...그냥 이딴거 만들지 말고 딴거 하면 안되겠니? ㅎㅎ 개인적으로 느므느므 지겨워서 피곤타.
LENANZES | 125.180.***.*** | 19.10.10 01:58
BEST
과금만 덜하게 나오면 성공할수 잇을거 같음 요즘 이런류 겜들이 다 이모양이라.
겨울엔냉면이지 | 1.246.***.*** | 19.10.09 19:49
BEST
방금 40분하다가 나옴.레벨10까지하는데 사람도 없는데 몹은 더 없음.그래픽만 아기자기 이쁘고 재미는 없네요.근데 이쁜 그래픽도 고정뷰에 줌인줌아웃만 됨.500만이 예약했다는데 5000명정도 남을듯
루리웹-9333998377 | 61.254.***.*** | 19.10.10 00:52
경쟁작인 V4랑 린2가 과금이 지랄 맞아서 과금만 덜하면 나름 틈새시장 공략 가능할 듯한데
그냥일반유저 | 39.7.***.*** | 19.10.09 18:20
BEST
얼마나노잼이면 유저가 재미를 찾아야하지
베이스터 | 110.70.***.*** | 19.10.09 18:49
그냥 뭐 앱스토어 14위정도 예상해본다.
승민채 | 125.206.***.*** | 19.10.09 19:24
일단 영상만 보면 전투는 노잼인걸루...
부라리멜트다운 | 220.122.***.*** | 19.10.09 19:46
BEST
과금만 덜하게 나오면 성공할수 잇을거 같음 요즘 이런류 겜들이 다 이모양이라.
겨울엔냉면이지 | 1.246.***.*** | 19.10.09 19:49
BEST
스위치 플스하다보니 진짜... 게임다운 게임하다보니 모바일게임은 진짜 손도안가더라구요....
쿠쿠디스 | 125.140.***.*** | 19.10.09 20:02
어떻게 캡쳐한 영상도 프레임이 뚝뚝 끊기냐 ㅋ
anotherW | 183.96.***.*** | 19.10.09 20:03
일단 캐릭터 생성 해놨습니다. 적당히 sd 캐릭터는 잘 살린 듯 해요. 과금 요소는 내일이 되야 알겠지만...
염산맛아이스크림 | 119.67.***.*** | 19.10.09 20:17
염산맛아이스크림
이런 젠장 ㅋㅋㅋ
염산맛아이스크림 | 119.67.***.*** | 19.10.13 11:17
진짜 이게v4이름이고 v4가 달빛조각사면 좋았을듯 v4이름으로 낼 오픈 해봐라 아무도 안함
미르시아스 | 175.223.***.*** | 19.10.09 20:30
게임에 플레이는 없고 형식만 있네. 이게 게임인가?
혼[混] | 222.112.***.*** | 19.10.09 21:36
BEST
방금 40분하다가 나옴.레벨10까지하는데 사람도 없는데 몹은 더 없음.그래픽만 아기자기 이쁘고 재미는 없네요.근데 이쁜 그래픽도 고정뷰에 줌인줌아웃만 됨.500만이 예약했다는데 5000명정도 남을듯
루리웹-9333998377 | 61.254.***.*** | 19.10.10 00:52
국산겜~~~으~~~
스위치는 사랑이죠 | 1.252.***.*** | 19.10.10 01:43
겜하는 시간보다 이벤트 시간이 더 길어
세럿 | 175.209.***.*** | 19.10.10 01:46
젤다처럼 진짜 모험을 하는 RPG는 모바일로는 나올 수 없는 것인가.
근육미소년 | 125.188.***.*** | 19.10.10 01:55
BEST
혹시나 해서 정독해봣다...역시나 맨날 그넘의 mmorpg....한국게임은 그냥 평생 mmo만 만들어서 주구장창 호구양산만 해라...또 누가 그러겠지 수익성이 어쩌고 매출이 어쩌고...그냥 이딴거 만들지 말고 딴거 하면 안되겠니? ㅎㅎ 개인적으로 느므느므 지겨워서 피곤타.
LENANZES | 125.180.***.*** | 19.10.10 01:58
문명온라인 다시하고싶다..
루리웹-9619289413 | 121.140.***.*** | 19.10.10 02:06
루리웹-9619289413
아키에이지 정상운영한적없지만 지금이라도 정신차리면 하고싶다.
루리웹-9619289413 | 121.140.***.*** | 19.10.10 02:06
이런게임종특 오픈빨받다가 약간 흥하는듯함 그러다 몇달후에 서비스종료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니까 자동사냥 구리다고하던데 뭐 동물의숲? 아니그냥 동물의숲처럼만들지그랬어요...ㅋㅋㅋㅋㅋㅋ 이럴거면 내질마세요 제발...이런게임 한두개도아니고 너무지겨움... 기사쓰면 번지르르해보이나요? 유저들도 사람인데... 채팅창보니까 망겜이라고그러던데 아예 패키지로 팔던가... 이래서 모바일게임을안함...
Dino despardo | 218.49.***.*** | 19.10.10 04:26
어차피 자동사냥 and 과금유도 한국게임 진짜 답없음ㅋㅋ
메롱히히 | 124.137.***.*** | 19.10.10 10:32
애초에 달조에 밸런스가 어딧냐 그런 병맛에 재밌게 본 이유도 있는데 핵심만 쏘옥 뺀 그 흔한 국산형 노잼 mmorpg인데 ip빨 원투데이 이어가다가 끝나겠지
핑쿠베어 | 218.234.***.*** | 19.10.10 11:05
던전스트라이커 오픈필드 버전 보는 느낌인데, 던전스트라이커 오픈베타 때 느꼈던 감정이랑 똑같네요. 아기자기하고 귀엽긴한데 막상해보면 너무 평범해서 결국 접게 되고, 나중에 뉴스기사로 섭종->오픈->섭종->모바일 오픈->섭종 트리는 정말 참신해서 안좋은 의미로 기억이 뚜렷하게 남아있는 그런 류의 게임.
루리웹  | 76.171.***.*** | 19.10.10 11:07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도박보다 재미있는게 있을리가 있나? hey 츄라이 츄라이~
배텔기우스 | 61.76.***.*** | 19.10.10 12:49
복돌이 핑계는 이제 자기네들이 양산형만들때 쓰려는쉴드가되버렸네
하시다 스즈 | 222.103.***.*** | 19.10.10 13:49
자동사냥인데 뭘 스스로 찾으란거야
suiru | 121.133.***.*** | 19.10.10 14:11
인게임보다 시네마틱 영상이 더 구려보이네요;; 인게임은 귀엽기라도 하지 시네마틱은 뭔 캐릭터디자인도 2000년대 초 만화캐릭터같고 인게임도 아니면서 모션은 목각인형 수준임
5포도 볼가노스 | 222.232.***.*** | 19.10.10 14:14
하 상자 이벤트라고 2만에 팔길래 보상 받은 16만인가 돈으로 상자 살수 있다고 좋다고 10개 짜리 상자 샀는데 옆에 열쇠를 따로 파넹....
SuperStar OJW | 223.62.***.*** | 19.10.10 14:51
장비 뽑기 없다고 할때부터 혹시나 했다 짜슥아 첫날부터 패키지에 +7 장비 팔더구나~
꼬마고야 | 124.53.***.*** | 19.10.10 15:23
극 친절한 자동게임에 내가 할게 없음 ㅎㅎ 인공지능이 다 하고 난 그걸 봐주는게 다 극 친절이 심하게 부담되어 삭제 없어요 ㅠ
루리웹소제 | 1.246.***.*** | 19.10.10 15:59
위에 인터뷰 글 보면 "일단은 액션 RPG 가 아니고 캐릭터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게임" 이게 결국 지속적인 지름으로 아이템셋팅, 새로운 레이드 업데이트 새로운 과금의 뽑기 진행의 컨셉이라는뜻인데...이게 게임이니 도박이니?? 제작자 인터뷰에 보면 와우나 동숲 언급한걸로 보아 분명 모르지 않을건데...와우나 동숲에서 저딴게 있더냐?? 그러한 명작게임을 재밌게 한 제작자라면...이딴 양산형겜 만들면 안되는거지....좋은머리로 못된거만 배워가지고...에휴....
LENANZES | 124.111.***.*** | 19.10.10 17:54
현질 유도 오지던데
코종대왕 | 211.246.***.*** | 19.10.11 10:47
26까지 키워봄 현질유도 있음, 펫이 뮈한이아니라 기간제 14일동안 얻을수이는 무료 나비들로 펫하나 겨우삼 근데 캐쉬로된 공,이,겸치플러스 버프템있음 버프종류 4가지 다 중첩됨 이랜고 현질유도없데 ㅋㅋㅋㅋㅋㅋ
흑우냥이 | 223.62.***.*** | 19.10.11 12:16
그래픽이 ff3 ds 리메이크 버전 떠오르더라 난 그때도 ff3 구려서 못했는데, 이것도 못하겠더라
김모조 | 14.63.***.*** | 19.10.11 18:53
렙30중반되면 현질없이 메인퀘 진행도 못함
스파이시 | 223.38.***.*** | 19.10.12 14:54
양산형게임만들인력과 시간을 아키에이지에 투입해라 차라리 그런다고 게임내에 애들처리안하믄 살 가망성없긴하지만 그리고 구라좀 치지말고 이자식들아 필드파밍을 지향한다믄서 오픈날부터 +7장비패키지를 파냐?
루리웹-6280812279 | 211.248.***.*** | 19.10.12 17:25
루리웹-6280812279
아키에이지도 재미없었는데 난....님은 재밋었군여?
EmiyaMuljomdao | 222.107.***.*** | 19.10.13 00:59
재미를 스스로 찾아야한다니
Shamsiel | 223.38.***.*** | 19.10.12 19:55
스스로 재미를 찾아봤지만 레벨 40 되도록 못찾았는데??
EmiyaMuljomdao | 222.107.***.*** | 19.10.13 00:58
여러분 스스로 재미를 찿으랍니다. 저는 못찿아서 이만 플스하러 갑니다 모두들 수고하세요~
루리웹-9455457700 | 223.62.***.*** | 19.10.13 14:06
60까지 키움. 딱히 불만은 없는데.. ai가... 템 안줍는 버디와 사람들 사이에 끼어있는 내 캐릭터.. 적당히 아기자기하고 여기저기 귀여워서 돌아다니는건 mmo 미니미 버전 같아서 나쁘지는 않았음. 현질은 아직까지는 모르겠음. 가방하나 사고 싶긴 했음. 아직 안정화가 덜된고 수시로 점검 하는거 빼곤 뭐 쏘쏘.. 궁수 펫칸 좀 늘려줬으면..
AllisaLie | 121.175.***.*** | 19.10.13 23:05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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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자도 재미없다는 게임
김치4 | 1.209.***.*** | 19.10.14 10:10
찾아봤는데 재미가 없더라
성인이다임마 | 223.38.***.*** | 19.10.14 11:53
원작자도 손절한 그 게임
우사기상슬래시 | 223.38.***.*** | 19.10.14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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