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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 같이7 빛과 어둠의 행방, 새로운 성장 요소 ‘인간력’

조회수 15797 | 루리웹 | 입력 2019.10.11 (14:52:17)
[기사 본문] 세가 게임스가 PS4용 드라마틱 RPG '용과 같이7 빛과 어둠의 행방'의 주인공 카스가 이치반의 전직에 필요한 성장 요소 '인간력'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인간력은 카스가의 성격이나 인간성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로 '열정', '멘탈', '쾌활함', '상냥함', '지성', '세련됨'의 여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플레이어의 행동 및 선택에 따라 각각의 파라미터가 성장한다.



인간력을 높이면 헬로우 워크에서 특정 직업을 소개 받을 수 있게 되거나 평상 시 상대해주지 않던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되고, 배틀이 유리해지거나 여성에게 인기를 얻는 등 다양한 이점이 발생한다.



ㆍ정열 : 의욕, 로망의 근원으로 열의 있는 언동을 하거나 매사에 몰두하면 성장한다.
ㆍ멘탈 : 정신적인 강함, 집중력의 근원으로 배포나 정신력을 시험 받는 장면에서 성장한다.
ㆍ쾌활함 : 사교성, 밝음의 근원으로 자리를 밝게 만드는 행동을 취하면 성장한다.
ㆍ상냥함 : 포용력, 인정의 근원으로 거리의 사람이나 동식물을 상냥하게 대하면 성장한다.
ㆍ지성 : 교양, 기억력의 근원으로 논리적인 제안을 하거나 공부를 하면 성장한다.
ㆍ세련됨 : 매력, 품성의 근원으로 재치 있는 거래나 품위 있는 행동을 하면 성장한다.

인간력은 곤란한 사람을 돕거나 플레이 스팟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행동을 통해 성장한다. 서브 스토리 등의 이벤트에서는 선택지에 의해 오르기도 하며, 항상 적극적인 자세가 인간력 향상의 지름길이다.



인간력을 대폭 높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이번 작품에 처음 등장하는 플레이 스팟 '오오우나바라 자격 학교'가 있다. 이곳에서 다양한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카스가의 인간력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다.



자격 학교에서는 세계사와 일본사의 일반 교양을 익힐 수 있는 역사학, 이세자키 이진쵸에 관한 매니악한 문제를 모은 이세자키 이인쵸 검정 등 다양한 시험이 마련되어, 시간 내에 객관식 문제를 풀게 된다.



카스가의 인간력은 서브 스토리와 자격 학교 외에도 골프, 슬롯 머신, 드래곤 카트 등 여러 가지 플레이 스팟을 이용하는 것으로 성장한다. 이처럼 인간력이 높아지면 게임을 매우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참고로 본작은 세가퍼블리싱코리아를 통해 자막 한국어화를 거쳐 2020년 1월 16일 출시될 예정이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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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6 | 쓰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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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르소나네ㅋㅋ
물마셩 | 218.235.***.*** | 19.10.11 15:54
BEST
1월 출시 전에 6 정발 안되겠니...
카르네인 | 211.53.***.*** | 19.10.11 15:05
BEST
근데 솔까 재미있어보이긴 함 뭐 나와봐야아는 거지만
루리웹-7918024889 | 58.141.***.*** | 19.10.11 15:47
BEST
턴제면 퇴화인가?ㅋ ㅋ그건 니가정했나?ㅋㅋㅋ
루리웹-6886659042 | 118.223.***.*** | 19.10.11 17:13
BEST
엑스컴은 퇴화 그 자체인가?
배드뉴스는출처부터 | 218.155.***.*** | 19.10.12 11:28

공부라니 ㅠㅠ 쉽지않아보여

EmotionalPerson | 112.167.***.*** | 19.10.11 15:00

게임 안에서도 인싸가 되어야한단 말인가?

배드뉴스는출처부터 | 61.98.***.*** | 19.10.11 15:05
BEST

1월 출시 전에 6 정발 안되겠니...

카르네인 | 211.53.***.*** | 19.10.11 15:05

질린다 질려 사골같이

루리웹-0842191061 | 182.218.***.*** | 19.10.11 15:17

점점 멀하고자 하는지 모르겠다.

전설곰띵 | 175.223.***.*** | 19.10.11 15:22

이왕이면 페르소나의 커뮤도 나와라

루리웹-7918024889 | 58.141.***.*** | 19.10.11 15:46
BEST

근데 솔까 재미있어보이긴 함 뭐 나와봐야아는 거지만

루리웹-7918024889 | 58.141.***.*** | 19.10.11 15:47

재밌겠다. 빨리 하고 싶다..ㅠ

버건디는 버건디 | 14.55.***.*** | 19.10.11 15:50
BEST

용르소나네ㅋㅋ

물마셩 | 218.235.***.*** | 19.10.11 15:54
물마셩

용두사느아으아으아으아으

루리웹닉네임 | 116.40.***.*** | 19.10.12 00:14

야쿠자 액션 어드벤처에서 인간극장이 되어가네

루리웹-7366708487 | 220.72.***.*** | 19.10.11 16:19

용과같이 0~6까지 다 한 골수팬으로써 기대하고 있었는데 전투가 턴제라는소리 듣고 정말 일본애들은 발전이라는걸 모르는건가...하고 정이 확 떨어짐

SL_SYA | 203.138.***.*** | 19.10.11 16:50
BEST
SL_SYA

턴제면 퇴화인가?ㅋ ㅋ그건 니가정했나?ㅋㅋㅋ

루리웹-6886659042 | 118.223.***.*** | 19.10.11 17:13
SL_SYA

솔직히 기존의 유사액션보단 나을듯함

suiru | 121.133.***.*** | 19.10.11 17:43
SL_SYA

기존에 있는 듯 없는 듯 했던 그 액션이요?

슬픈단잠 | 221.167.***.*** | 19.10.11 21:30
SL_SYA

하여튼 이런 골수팬이라는 인간들이 게임 발전에 가장 저해요소들임

윈터후프 | 223.62.***.*** | 19.10.12 10:42
BEST
SL_SYA

엑스컴은 퇴화 그 자체인가?

배드뉴스는출처부터 | 218.155.***.*** | 19.10.12 11:28
SL_SYA

저도 턴제 말 듣고, 정이 확 떨어졌어요. 턴제 좋아하면 턴제 게임하면 되는 건데, 용과같이에 똥 묻히는 기분이네요.

로맨틱사가 | 112.153.***.*** | 19.10.12 15:37
루리웹-6886659042

시리즈라는 것은 전통이 있는건데 시스템 자체가 바뀌면 퇴화던 진화던 기존유저들 반발은 당연한거지. 시스템을 바꿀거였다면 정식 넘버링보다는 외전격 부제를 붙였어야 한다고 생각함.

👫👉👌👍💑🔞=🤰 | 14.50.***.*** | 19.10.12 20:04
루리웹-6886659042

음 내가 발전을 못한다고 느낀건데 그럼 턴제가 발전이라는건 니가정했니?

SL_SYA | 219.75.***.*** | 19.10.12 23:16
SL_SYA

기존 용과같이를 좋아하는 골수팬들은 히트액션+호떨같은 손맛좋은 전투 시스템에 익숙해져있고 좋아하고 있었음. 그런데 뜬금 장르 변경 수준으로 전투시스템이 바뀌어 버리면 당연 반감 갖는사람들이 생기기 마련, 허나 반기는 사람도 물론 나옴.(어디서나 예외는 있는법) 원댓이 발전을 모르는건가 라고 한 소리는 진짜 발전 못한다는 지적 자체에 의미를 둔다기 보다는 바뀔 RPG턴제 시스템을 까기위해 적당히 내뱉은 욕일 뿐으로 보임. 디아블로 후속작을 기대한 사람들에게 디아블로 임모탈을 소개한거랑 비교하기엔 애매하면서도 어느정도는 비슷함. (시리즈 대대로 PC플랫폼 (pc로 즐기고싶은 유저) -> 갑자기 모바일로 전향(pc로 즐기고싶은데 뜬금 모바일로 낸다고함) 턴제로 변경되면 기존 액션 전투시스템으로서는 '퇴화'했다고 볼수도있음. 다르게는 RPG게임으로서는 '발전'했다 보는것도 가능 저도 용과같이 팬으로서 이번 변화는 시원시원하게 악마를 썰며 다니는 FPS게임 '둠' 시리즈가 정식 넘버링 후속작으로 뜬금없이 디아블로같이 핵 앤 슬래시 장르로 출시된 느낌.

절대포위 | 121.162.***.*** | 19.10.13 02:13
SL_SYA

턴제의 장점은 전략성임 ㅇ

角行 | 1.11.***.*** | 19.10.14 13:30
角行

저도 그렇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턴제 RPG 중에는 전략성을 찾기 어려운 게임들도 많다는 것이 마음에 걸려요. 제 경험을 예로 들면 전 어렸을 때 환세취호전이라는 게임을 즐겨했어요. 그런데 나이를 점점 먹다보니 더 이상 손도 대기 꺼려지더라고요. 그 게임에 왠지 모를 거부감이 들더란 말이죠. 찬찬히 제가 그 게임을 꺼리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알았죠. 선형적이고 자유도가 전무하다는 것도 원인이지만 더 근본적인 원인은 전략성이 부재한 턴제 형식에 있다는 것을요. 우선 제가 기억하기로 이 게임은 MP 소모의 부담이 별로 없었어요. 적에 따른 기술의 상성관계도 찾아보기 힘들었죠. 이 두가지가 안 좋은 쪽으로 시너지를 내서 어떻게 되느냐 하면 적한테 취해야 할 효율적인 선택의 폭이 좁아진다는 거예요. 요컨대 게임 플레이가 단조로워요. 적이 하나면 가장 강한 단일공격기를 쓴다, 적이 여럿이면 가장 강한 전체공격기를 쓴다, 이따금 HP가 부족하면 힐 기술을 쓴다. 저는 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일련의 정해진 행동만 반복하는 기계가 되어 있었습니다. 얏지라는 게임 평론가는 턴제 RPG 게임을 양측이 번갈아가며 싸대기를 때리는 장르라고 혹평한 적이 있는데, 전 이 발언이 전략성이 부재한 턴제 게임을 명쾌하게 정리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액션 게임은 부족한 전략성을 화려한 볼거리와 게이머의 반사신경에 대한 집중력으로 감출 수 있지만 턴제 게임은 그러지 못하니까요. 용과같이에 턴제 형식을 적용하는 것은 시리즈에 대한 새로운 시도죠. 새로운 시도는 언제나 실패할 가능성을 동반합니다. 제작자가 새로이 도입한 요소의 특성을 다 이해하지 못했을 때 벌어지는 일이죠. 이번에 시스템을 도입할 땐 턴제에 전략성을 빼먹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루리웹-4939846462 | 211.194.***.*** | 19.10.16 00:48

이게뭐야 ㅋㅋㅋㅋㅋ

가을날단풍 | 211.209.***.*** | 19.10.11 16:59

빨리 대모좀 풀어야 평가를 할텐데

루리웹-2024118066 | 126.35.***.*** | 19.10.11 17:17

PeRYUsona

Plague doctor | 89.238.***.*** | 19.10.11 17:55

제로부터 극2까지 재밌게 해서 팬심이 생겨 3 4 5도 꾸역꾸역 했는데, 7은 그냥 접을게요. 턴제라니..

의리왕김배신 | 175.223.***.*** | 19.10.11 18:32

공개될 때마다 기대치가 올라감

부쳐맨 | 183.107.***.*** | 19.10.11 18:36

전투만 턴제가 아니었다면 환영했을 요소인데.... 제로랑 저지 아이즈 제외하면 늘 엔딩와서 스토리를 국밥 말아먹는 시리즈지만 B급 감성과 애들 후드려패는 맛으로 하는 게임인데 뭐여 이게

플래티넘 트로피 | 218.37.***.*** | 19.10.11 18:59

고맙다 턴제라서 돈아낄 수 있었다...

루리웹-5248686930 | 221.143.***.*** | 19.10.11 20:20

인연있고 X르소나나 X의궤적처럼 하렘 그런건 아니라서 다행이네

현실로리엔관심없습니다 | 183.109.***.*** | 19.10.11 20:36

진짜 rpg가 되어가네

Seulynwell | 121.176.***.*** | 19.10.11 20:56

나와봐야 알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번 변화 환영함. 사실 비슷비슷한 액션 좀 질릴 때 되지 않았음? 주인공도 바뀌었겠다 제대로 약빨고 병맛b급으로 일신했으면 함

motano | 175.202.***.*** | 19.10.11 22:03

이번작에서는 어떤병맛을 보여주려나

미군양반 | 211.184.***.*** | 19.10.11 22:23

서브퀘 하다보면 이게 야쿠자인지 사람좋은 옆집형인지 분간 안갈때가 있었는데 차라리eq쪽으로 밀고나가서 대놓고 서브퀘하라고 밀어주는게 나아보인다 메인퀘만 쭉 달리고 '그래 이게임은 야쿠자 게임이니까 서브퀘는 쌩깔래' 이렇게 반쪽만 소비하는 라이트 유저도 파고들기 요소로 어필하고

객기사운드 | 121.162.***.*** | 19.10.12 04:34

뭐 원래 게임성 자체는 RPG 스럽긴 했음, 다만 좀 아쉬운건 새로운 시도를 해볼꺼면 정식 넘버링이 아니라 자주 하는 외전 넘버링으로 도전해보는 쪽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기도함.

오나호 요정 | 119.197.***.*** | 19.10.12 08:37

닝겐력!!!!!

마인더 | 222.106.***.*** | 19.10.12 09:26

망햇구만

파워블로거지새키 | 123.214.***.*** | 19.10.12 11:00

하뭐 기존 배틀시스템도 시리즈 갈수록 변화는 없고, 판박이 기술과 반복 심해서 노잼 스타일이라 변화가 필요하긴 했음. 대신 턴제는 반복하면 더 길어질 수 있으니 모션, 애니메이션 스킵기능 필수로 넣어주길

루리웹-5918059575 | 211.52.***.*** | 19.10.12 15:02

체험판도 공개한다고 하니 함 해보고 판단해야할 듯 싶네요 진짜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번 세가나마에서 나고시 씨가 TGS 에서 반응이 좋았다고 하는데~ 음.. @_@;; 기존의 판을 엎어버릴 정도 뭔가 큰 변화가 있는만큼.. 은근히 기대가 점점되고 있는 1人 입니다... (저도 첨엔 부정적이였지만..) 일단 지르고 보긴하겠지만.. 과연... 어떨지는..

d이즈미b | 122.42.***.*** | 19.10.12 20:14

세가 정부지원 받아서 게임만드나 왜 자꾸 게임으로 사상주입하지? 학교 일본사퀴즈 민감한 주제 나오면 또 국내발매 물건너 가겠구만...

서신동꽃미남 | 1.226.***.*** | 19.10.13 03:33

최근에 저지아이즈 클리어 했는데...게임 후반부 배틀중 마후유가 응원하면 체력이 차는것 보고 제작진들이 이 때부터 RPG 쪽으로 관심이 있었나...하는 생각이 들었네요ㅎㅎ

관서의 호랑이 | 219.251.***.*** | 19.10.13 12:29

물장사 있나요?

지옥소녀 | 121.157.***.*** | 19.10.13 14:46
지옥소녀

나와봐야 알수 있을듯?

돌아와사쿠야유아 | 110.13.***.*** | 19.10.14 08:27

주인공이 사람들한테 얼마나 잘했으면 행가리 받고 그러는가? 군대 전역할때 고참들 보면 행가리 받은 사람이 후임한테 잘했다 생각이 들더군요. 사람들한테 못하면 욕 먹고 후임들이 그 사람이 만든 법, 제도(?) 다 폐쇄시켜 버리더라!

루리웹-5297456··· | 211.209.***.*** | 19.10.13 15:53

상냥한게 있어서 좋네요.

루리웹-5297456··· | 211.209.***.*** | 19.10.13 15:55

아니왜.... 재밌을거 같지

스포금지 | 115.82.***.*** | 19.10.13 17:54

처음엔, 장르가 왜 바껴 미쳣나 하고 비난 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생각해보니 재밌을거같음

뷰륫!뷰류륫~🤪 | 211.34.***.*** | 19.10.14 07:20

근데 진심 턴제가 괜찮을까... 난 턴제 좋아하는 입장이지만 용과 같이는 액션 정갈하게 다듬으면 더 괜찮을 거 같은데 이상한 체이스 배틀 요딴걸 넣으니깐 재미없지

댜금바리 | 39.7.***.*** | 19.10.14 08:20

금마누고 거.. 두사부일체에서 정준호한테 디지게 쥬터지고 퉁퉁부어서 오징어다리 뜯던 금마닮았다

Leatherface | 211.117.***.*** | 19.10.14 08:39

저지아이즈는 그냥 똑같이 유지해줘....

앙토리아 | 211.49.***.*** | 19.10.14 09:54

야쿠자 RPG Zㅋㅋㅋ

角行 | 1.11.***.*** | 19.10.14 13:31

저런 캐릭터의 성격과 피라미터를 계속 상승해서 최고정점을 찍게 되면 그 캐릭터만 턴제에서 실시간 전투로 되면 좀 색다를거 같네요. 턴제도 케릭터 성격, 인간성을 올려서 그 캐릭만 실시간 전투로 바껴버리는 개념이면 새롭지 않을까요?

루리웹-5297456··· | 211.209.***.*** | 19.10.14 21:52

뭔가 이번작은 서브가 충실해질것 같은 느낌이 드네 뭔 장르여 이거

후치아이스 | 119.197.***.*** | 19.10.15 10:20

b급강성도어지간해야지.게임내 미니게임이나 소소한부분이괜찮다고하니..그거를 엄청크게만든거같은데..걱정은되네요.그리고솔직히 용과같이는..처음에 한글도 아닌거 일본어도모르고내용도모르는데 게임샵갔을때 플레이화면보고 산 이유가 어렸을때 호쾌한타격감 말그대로액숀이지.스토리고나발이고 다른게아니었는데..위에글처럼퇴화라표현하긴그렇지만 이건마치 죠죠나 북두의권을 미연시로체인지하는기분이랄까....싶은데..잘나왔음좋겟네요그래도

루리웹-7003643268 | 211.227.***.*** | 19.10.17 02:51

그래도 변화라도 시도하는 게 나쁘게만 보이지는 않는다 솔까 기존 턴제액션도 안티랑 까들한테 우려먹는다고 욕먹었는데 이렇게 한번 새롭게 시도해보고 전환점으로 작용하게 된다면 그것도 좋지

루리웹-7472969632 | 175.198.***.*** | 19.10.17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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