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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IV’ 로 다시 만난 데이비드 킴, 블리즈컨 인터뷰

조회수 17475 | 루리웹 | 입력 2019.11.03 (16:56:51)
[기사 본문] 블리즈컨 2019 의 디아블로 4 인터뷰에서는 친숙한 얼굴을 만날 수 있었다. 스타크래프트 2 로 우리에게 친숙한 개발자 데이비드 킴이 디아블로 4 의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로서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것.

데이비드 킴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와 크리스 라이더 리드 인터렉티브 아티스트가 참석한 가운데, 디아블로 4 에 대해서 첫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데이비드 킴(좌), 크리스 라이더(우)


● 디아블로4 의 개발 기간이 얼마 정도인가?

크리스 : 우리는 동시에 여러 개발팀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그 중 하나가 디아블로4 였고, 디아블로 이모탈도 포함된다. 디아블로4 는 지난 몇 년 간 우리가 진행해온 프로젝트다.

● 디아블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팬들의 지난해의 실망과 올해의 환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크리스 : 어제 디아블로 4 에 대한 관중들의 환호는 매우 반갑고 기쁜 일이었다. 그동안 많은 심혈을 기울였고 우리 최대 관심사였다. 우리는 그동안 플레이어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열심히 일했고, 그 결과를 보여 기쁘다. 지난해 있던 일은 블리자드에게 힘든 시간이기도 했지만 결국 게임 개발의 과정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피드백도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 디아블로4 의 색감 등 아트 스타일에 대해서 좋은 반응이 많은데, 이런 아트 스타일을 정하는데 어떤 고민이 있었나.

크리스 : 좋은 질문이다. 성역은 오랫동안 우리가 만들고 경험했던 공간이다. 우리는 지난 디아블로 시리즈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것에 대해서 서로 많이 이야기했다. 어떤 이미지, 어떤 느낌이 디아블로 하면 가장 강렬하게 남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했고 그 결과 이런 방향을 정하게 되었다. 디아블로 1, 2를 플레이했을 때의 기분을 4로 가져오고 싶었다.


● 스토리 면에서 전작과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 궁금하다. 트레일러에서는 릴리트를 불러내는 내용이었는데.

데이비드 : 스포일러를 할 수는 없지만, 디아블로 3 이후 10년 정도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릴리트는 성역을 탄생시킨 어머니로 알려진 캐릭터다.

크리스 : 디아블로 1부터 4까지 모두 일직선으로 이어지는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다.

● 현재 5개 직업 중 3개만 공개했는데, 나머지 2개는 이미 정해져있나? 아니면 아직 미정인가.

데이비드 : 캐릭터 관련하여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할 수 있고, 이 3개 직업에 대한 반응이 어떤가,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완전히 새로운 직업을 원하는지, 기존의 직업을 원하는지 그런 의견을 귀기울여 듣고자 한다.

● 디아블로 3 에서 현금 경매장을 도입하려다 넣지 않는 쪽으로 선회하면서 시스템이 여러모로 어그러졌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은 어떤지.

데이비드 : 디아블로 4 에서 경매장에 대한 계획은 아직 없다. 플레이어 간 거래가 가능하나 제한이 있을 것이다. 최상급 아이템을 바로 거래로 얻으면 진척도가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제한을 둘 것이다. 디아블로 4 는 게임 기본판, 확장팩이 계획 중에 있고 유료 판매하는 강화 아이템 등은 없을 것이다.

● 결국 아이템 파밍이 매우 중요한 게임인데, 디아블로4 에서는 단순히 더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는 것 외에 다른 방식의 엔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는지.

데이비드 : 현재 디아블로 3 는 시즌 방식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목표를 주고 있는데, 디아블로 4 에서도 시즌별로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목표를 제시할 것이다. 던전을 조금 더 어렵게 만드는 속성이나 특징이 있어 게임을 지루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지만 그런 기조로 가고자 한다.


● PVP 는 어떻게 되나.

데이비드 : 성역 세계 안에 PVP 존이 있을 것이고, PVP 모드를 켜면 그 안에서 PVP 를 할 수 있다. 아직은 더 많은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 회피 능력을 추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데이비드 : 디아블로3 콘솔 버전에 있는 것과 비슷한데, 그걸 공통적으로 넣어보자는 생각이었다.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했으나 위험에서 벗어날 때 좀더 멋지고, 플레이어가 회피한다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었다. 지금 방식에 만족하고 있다.

● 대규모 플레이어가 한데 모여서 같이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데이비드 : 월드 보스 이벤트는 성역 자체가 매우 큰 만큼 이를 최대한 활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었다. 월드 보스가 그 일환이며 대규모 플레이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자 한다.

크리스 : 월드 이벤트는 플레이어들에게 성역이 얼마나 크고 광활한가를 보여주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거대하게 연결된 세계관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잘 보여주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 디아블로 4 는 콘솔 플랫폼도 동시에 출시되나?

데이비드 : 현재는 동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 4편에 룬이 돌아왔는데, 전작에서 쓰인 시스템과 어떤 식으로 다른가?

데이비드 : 2가지 종류의 룬이 있다. 컨디션 룬과 이펙트 룬. 어떤 종류의 컨디션 룬과 이펙트 룬이라도 조합이 가능하고, 그렇게 쓰면 룬어가 된다. 예를 들어 이를 조합하면 포션을 섭취하면 몇초간 크리티컬 확률이 올라가는 식으로 효과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룬 시스템 자체는 초기단계고 내무적으로는 프로그레션 룬 같은 새로운 룬도 시도해보고 있다.

● 포션이 이번에 다시 개수 제한으로 바뀌었는데.

데이비드 : 블리자드 내에서 다른 팀의 개발자들이 피드백을 주기도 하는데, 그중 하나가 디아블로 4 에서는 생명력 재생이 없어서 채울 수 있는 수단이 포션 뿐인 점에 대한 것이었다. 그래서 포션 자체에 대한 변화를 많이 생각하고 있다.

● 야만용사의 경우 시리즈 내내 등장하는데 4편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이나 특징이 있다면.

데이비드 : 4편의 야만용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기고 시스템이다. 4개의 무기를 장착하고 다니는데 스킬을 씀에 따라 이 무기들을 번갈아서 쓰게 된다. 그리고 특성에 투자할 경우 무기들을 번갈아서 쓰게 되면 스택이 쌓이고, 이 스택이 쌓임에 따라 공격력이 더더욱 강해진다. 그런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이 가능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크리스 : 외관에서는 움직임이 매우 현실적으로 구현이 되고, 몹을 때려 피가 튀면 그게 야만용사에게 묻어 아주 고어한 모습으로 전투를 하게 된다.



● 최종 보스가 릴리트가 되는 것인가? 릴리트는 역대 디아블로 시리즈의 악마들과 어떻게 다를까?

크리스 : 이 자리에서 너무 많은걸 말씀드릴 수 없지만, 디아블로 4 에서 릴리트가 매우 큰 역할을 한다는 것만 말씀드릴 수 있겠다.

● 3편과 다를게 없다는 등의 반응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데이비드 : 모든 후속작들이 겪는 부담인 것 같다. 어떻게 같으면서도 다르게 할 것인가. 데모를 통해서 보여드린 부분은 매우 적은 부분이고 특성이나 개인화 등은 이번 데모에서 보여드리지 못했다. 후에 더 많은 새로운 것들을 보여드릴 수 있을거다.

● 넓은 필드를 강조하셨는데 대략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크리스 : 디아블로 4 의 세계가 굉장히 크다고만 말씀드릴 수 있겠다. 심리스로 연결되어 있어서 모두 뛰어 다닐 수 있고, 그 안을 플레이어들이 즐길 콘텐츠로 가득 채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데이비드 : 가장 큰 차이는 전작에서는 액트마다 로딩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심리스로 모두 이어져 있다는 것이다. 던전 입장 시에는 로딩이 있지만 내부에서는 로딩이 없다.

● 디아블로 4 는 전작에 비해 훨씬 MMO 적인 특징이 강조된 것 같다.

데이비드 : 디아블로를 만드는데 핵심은 전투에 있다고 본다. 디아블로 다운 전투가 무엇인가. 그런 부분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었고 그게 바로 이런 대규모 플레이어들이 같이 게임을 하는 것이다. 오픈 월드 게임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고, 디아블로에 적합하게 느껴진다면 오픈 월드의 특징을 가져오고 다시 고민하는 과정을 거듭하고 있다. 월드 보스가 그중 하나의 좋은 예다. 플레이어들이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도록 콘텐츠를 추가하고자 한다.

크리스 : MMO 는 어딜 가던 사람이 북적거리는데 디아블로는 혼자 음침한 곳을 모험하는 느낌이 중요하고, 그런 느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다른 플레이어들을 마을 밖에서 보는 일은 흔치 않을 거다.


● 데이비드 킴은 스타크래프트2 이후 한동안 소식이 적었는데, 이번에 디아블로 팀으로 만났다. 그동안의 근황이 궁금하다.

데이비드 : 스타크래프트 2에서 제가 하던 일이 끝나가던 무렵 무엇을 할까 많은 고민을 했다. 회사 내에 많은 기회가 있었고 각 팀과 디렉터들과 상담하면서 가장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게 바로 디아블로 4였다. 초기부터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저도 재미있게 즐겼던 게임이어서 특별했다. 인터뷰 등 절차를 거쳐서 이 팀에 합류하였고 현재 이렇게 디아블로 4를 만들고 있다.

크리스 : 저는 WoW 에도 참여했지만, 13년 간 디아블로 프랜차이즈에서 일해왔다. 디아블로 4 의 테크 디렉터도 2편을 만들었던 사람이고, 그렇게 오랫동안 디아블로에 몸담은 이들이 많다.

● 시네마틱 트레일러가 매우 충격적이었다. 릴리트를 소환한 캐릭터의 정체는 무엇인가.

크리스 : (고개를 저으며)말씀드릴 수 없다(웃음). 이야기 스포일러가 많아서 말씀드리기 어렵다. 충격적이었다는 이야기는 반갑다. 우리는 그런 분위기를 계속 유지하고 싶다.

● 현재 만레벨이 40이라고 했는데, 스토리 볼륨이 대략 어느정도 될지.

데이비드 : 아직 모두 확정된 사항, 숫자는 아니다. 스토리 분량은 굉장한, 엄청난 분량이고 이것을 어떻게 전부 잘 녹여낼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 멀티플레이 모드가 이전과는 다른 방식인 것 같다. 세션-방을 만들고 참가하는 방식은 아닌가?

크리스 : 데모에서 보여지는 월드 보스는 굉장히 많은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모이게 된다. 던전은 4인 파티로 진행하는데, 디아블로는 음침하고 두렵고 고독한 느낌을 주는게 매우 중요하므로 던전 등에서의 인원은 엄격하게 제한하려고 한다. 디아블로 4 멀티는 멀티플레이 세션을 따로 만드는게 아니라 성역 세계로 다같이 접속하는 식이다.



● 디아블로와 티리엘이 등장하나.

데이비드 : (웃음)이건 말씀드릴 수 없지만, 게임의 이름이 디아블로라는 부분만 짚고 가고 싶다.

●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크리스 : 매우 흥분된다. 열광적인 반응에 기쁘고, 우리에게 에너지가 되어서 게임 개발에 더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

데이비드 : 게임을 공개하고 디테일을 소개하다보면 좋아할 부분도, 싫어할 부분도 있을 것이다. 게임을 만들 때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으로 그런 싫은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재미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받아들여 좋은 게임을 잘 만들겠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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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7 | 쓰기
1


BEST
스투에 그 dk라고..?? 엔드게임이네..
어셈블 | 222.113.***.*** | 19.11.03 17:28
BEST
스투 조진걸론 성이안차서 디아까지 조지러 납셨나
목장의 아침 | 125.142.***.*** | 19.11.03 19:23
BEST
요약 : 몰라 이제 만들기 시작했어.
아이타운 | 121.162.***.*** | 19.11.03 22:42
BEST
왜 하필 DK....
켈베임1신섹2스 | 175.119.***.*** | 19.11.03 18:01
BEST
조까 안사 황사 니네게임
부동복장입은얀가루루가 | 211.230.***.*** | 19.11.03 19:49

디아3할때 중간중간 영상보는 재미로햇는데 디아4도 기대합니다

미나미가 | 219.255.***.*** | 19.11.03 17:11

액트 구분이 없어질려나. 오픈월드니...그럼 시네마틱도 저연히 줄을려나?

민영로봇건담 | 117.111.***.*** | 19.11.03 17:21
BEST

스투에 그 dk라고..?? 엔드게임이네..

어셈블 | 222.113.***.*** | 19.11.03 17:28

플레이 영상 반응은 갈리지만 릴리트의 비주얼은 압도적인듯

하이 호 | 211.217.***.*** | 19.11.03 17:33
BEST

왜 하필 DK....

켈베임1신섹2스 | 175.119.***.*** | 19.11.03 18:01
켈베임1신섹2스

작년 쭝.꿔스텝이 너네 맛퐂없어?드립으로 욕 처먹고 이미지 않좋아지니까 한꿔스텝으로 바꾼듯.

클럭워크 | 113.43.***.*** | 19.11.05 13:34

악사랑 법사는 나와야 하지 않나? 다른 애들이야 설정상 나이가 많은걸로 되어 있지만 이 두사람은 말그대로 세계석 파괴되고 태어난 애들이라 네팔렘으로 가장 까운애들인데 ;;;아님 1,2편 처럼 타락했나;;;;;

평화제일 | 219.251.***.*** | 19.11.03 18:01

손가락 한번 팅구나

나는야위치얌🦊 | 110.35.***.*** | 19.11.03 18:10

게임이 이러니 저러니 해도 발매 하면 구매 할 듯

사카모토마야 | 1.248.***.*** | 19.11.03 18:56

네크로맨서나 다시내줘..

박신혜남편 | 175.223.***.*** | 19.11.03 18:57
박신혜남편

DLC로 찾아뵙겠습니다.

별이되어라짜샤 | 203.232.***.*** | 19.11.03 19:39
BEST

스투 조진걸론 성이안차서 디아까지 조지러 납셨나

목장의 아침 | 125.142.***.*** | 19.11.03 19:23
BEST

조까 안사 황사 니네게임

부동복장입은얀가루루가 | 211.230.***.*** | 19.11.03 19:49

DK왜 안짤리는거냐 ㅋㅋㅋ

토나우도 | 125.133.***.*** | 19.11.03 20:48

시네마틱으로 들뜨고 인게임 영상으로 실망해서 정보 다 나올때까지 안보다가 종합해서 봤는데 흠.... 일단 룬 , 무기 스왑 , 스킬 트리 디아2 요소들을 넣으려고 한거 같긴한데 말한것만으로 판단하면 디아2 시스템을 잘 재해석해서 한게 아니라 설익은 느낌 , 겉핥기로 맛보고 넣은듯한 느낌이 드네요 무기스왑도 전직업이 아니라 야만만 그런것도 그렇고 룬워드도 합성하는것도 그렇고 스킬트리만 그나마 나름의 재해석을 한걸로 보이는데 이건 해봐야 알겠고. 전작과 다르게 전형적인 MMO 인데 본인들은 뭔가 다르다고 말을 하려고 하지만 느낌은 그냥 블소 대사막 맵처럼 커다란 맵에 던전들이 인스턴스 공간으로 딸려 있는 구조인거 같네요. 그리고 그 던전들은 POE 맵핑하는것처럼 여러 접두사 붙여서 옵션이 붙는 그런 시스템 종합하자면 2의 시스템 3의 그래픽 POE 던전맛을 섞어놓은듯한 느낌이네요

v.for.vendetta | 14.47.***.*** | 19.11.03 20:55
BEST

요약 : 몰라 이제 만들기 시작했어.

아이타운 | 121.162.***.*** | 19.11.03 22:42

오픈월드고 심리스고 멀티인데 혼자하는 그런 부분을 ..뭔말이지 싱글로도 충분히다할수있는건알겠는데 월드보스난입은 멀티접속해야한다는건가 암튼 엄청심하게 기대중............. 영상너무무서웠음 디아1이 생각났음

HAYATE MIYUJI(風) | 218.237.***.*** | 19.11.03 22:45

디아4가 평가가안좋아지길 바라고 지금보다 욕을많이먹길원함 그래야 내가오픈첫날 편하게 접속할수있음

피톤치드 | 121.159.***.*** | 19.11.03 22:46

작년에 디아4 개발소식만 발표했어도 이지경까진 안왔다

루리웹-9957620108 | 121.130.***.*** | 19.11.03 22:55

아니 시-발 왜 하필 DK 렐릭때 DoW CoH 블리자드에 스타2에 이젠 디아4까지 말아쳐먹을려고???

육식인 | 14.55.***.*** | 19.11.03 23:27

뿅뿅됫다. 데이비드킴 떳다 ㅜㅜ.....망했다

ㅇㅅㄴㅎ | 223.38.***.*** | 19.11.03 23:54

데킴이 나온이상 망한다에 불알 건다

천공바라기 | 125.183.***.*** | 19.11.04 00:11
천공바라기

그 불할 주워가도 됩니까?

루리웹-3891160848 | 211.40.***.*** | 19.11.04 01:33
천공바라기

데이비드킴이라구요? 밸런스는 포기해야겠군요.

루리앵 | 112.148.***.*** | 19.11.05 13:55

네팔렘이 릴리트를 소환하고 확장팩에서 직접 디아블로 최종 보스로 나올거 같네요 크리스 인터뷰 웃음을 보면 시네마틱 영상의 의문의 남자가 티리엘 일지도 ㅎ

BittersweetLife | 58.233.***.*** | 19.11.04 01:40

콘솔이랑 붙어 먹으려는 순간 1234 좌우클릭이 되버릴꺼다

정형식 | 125.189.***.*** | 19.11.04 02:06

스투 말아먹는 인간은 아직도 블쟈드에 남아있네. 저러니 블쟈는 손절하는거다.

루리웹-2280870873 | 154.20.***.*** | 19.11.04 04:55

빠른 손절

게임분석채널 | 210.106.***.*** | 19.11.04 07:03

DK 혹시 한국계 인가요? 아니면 쨍퀘 인가요?

21S | 175.223.***.*** | 19.11.04 09:20
21S

한국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하고 이민

반냐맨이야 | 121.66.***.*** | 19.11.04 10:52
21S

한국말 ㅈㄴ 잘하던데

콩우유 | 112.187.***.*** | 19.11.06 01:22

이 쉑은 말아먹은 게임이 몇갠데 아직도 안짜르고 뭐했냐

llama루 | 103.212.***.*** | 19.11.04 09:29

네 다음 중국의 따뜻한 젖꼭지

양파양파 | 131.213.***.*** | 19.11.04 12:42

흑형 팔라딘하고 연관있을듯

그릴라 | 118.221.***.*** | 19.11.04 12:57

전작들처럼 본편에서 디아블로는 지나가는 중간보스로 안하고 최종 보스였으면 하네요.

로켓님 | 121.169.***.*** | 19.11.04 13:35

딱히 매력적이진 않아보임. 1,2 처럼 호러성있게 만들면 모르겠는데 3처럼 시끌시끌하게 만들어놓으면 그냥 안할것같음

조인트 | 61.32.***.*** | 19.11.04 15:03

결론은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고 일단 트레일러 하나 뽑고 알파버전 뽑아봤을 뿐이란 소리네. 이건 이제 아메리칸 로스트 아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 같다.

게시물등급위원회 | 60.47.***.*** | 19.11.04 15:26
게시물등급위원회

출시되고 나서 까도 늦지 않다. 똥3 보다 괜찮다면 걍 닥치고 수작인거임

JDHKANT | 61.77.***.*** | 19.11.04 15:33
게시물등급위원회

디아블로의 매력중 하나는 끝없는 파밍시스템이니 로스트아크와는 다를것 같습니다.

문동화 | 125.129.***.*** | 19.11.04 15:45

티리엘은 모르겠고 디아블로가 나오긴 한다는 얘기구만

나15 | 119.71.***.*** | 19.11.04 16:15
나15

디아가 나온다면 티리엘도 있어야 티리엘이.. 다시 대천사로 승천했음 좋겠다

서태지9 | 211.245.***.*** | 19.11.05 16:36
나15

디아블로 시리즈 신기할 정도로 끝판왕은 항상 디아블로였던 듯 ㅋㅋ

irwin | 174.100.***.*** | 19.11.06 03:57
서태지9

티리엘이 디아블로가 된다면..?

Superstition | 14.63.***.*** | 19.11.06 14:11
Superstition

울나라 막장드라마 스토리 되는거겠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태지9 | 211.245.***.*** | 19.11.06 14:14
서태지9

요즘 블리자드라면 뭐... 3 네팔렘이나 티리엘이 타락한다는 경우의 수도 있을텐데 ㅋ

Superstition | 14.63.***.*** | 19.11.06 14:16

심리스 맵이면.. 랜덤맵 시스템 버리나?

kusigi | 168.126.***.*** | 19.11.04 16:26

1년간 급하게 만든게 아니고?

혹독한고통 | 116.36.***.*** | 19.11.04 17:30

일단 DK가 2017년경 부서이동했던 적이 있는데, 그게 디4 일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프로젝트 였던거 엎어져서 디4를 작년 블컨 끝나고 급하게 만들기 시작했다고 생각됨. 과연.. 디아블로 시리즈 운명이 어떻게 될런지.. 최소 2년은 기다려야할 프로젝트 일탠대

루리웹-6590309488 | 119.70.***.*** | 19.11.04 18:02

아무리 그래도 1년에 만들은 퀄리티는 아닌거 같은데; 중국 관련으로 까는건 좋은데 체크할건 체크하고 깝시다.

루리웹-2731079183 | 121.164.***.*** | 19.11.04 18:38

이것도 디아3처럼 4년뒤에 나오려나...

siruse81 | 59.9.***.*** | 19.11.04 18:40

으악 시발

괴모노 | 119.204.***.*** | 19.11.04 19:26

스2로 돌아와주새요.. 저그넘나 쌉사기되어부럿어요..

Xaewon째원 | 58.127.***.*** | 19.11.04 20:22

DK = 설4 확정

new force | 59.10.***.*** | 19.11.04 22:58

똥3라고 하지만 캠페인 만큼은 대 존잼이었으니 일단 기대는 해봐야겠다.

아무도모른다 | 211.250.***.*** | 19.11.04 23:17

친숙??????? 욕을 존나게 하게 된 것도 친숙이라면 친숙이것지. 하기사 스킬에 환장한 자캐 스킬 성애잔데, 전략시뮬이 아닌 핵앤슬래쉬면 DK가 지 역활을 1이라도 할지 안할지 모르겠다만... 스2 공허의 유산 밸런스 똥망친거 생각하면 지금도 할 욕은 넘치도록 많다.

WeaponX11 | 121.177.***.*** | 19.11.05 00:23

밸런스 브레이커가 오셨네 ㅋㅋㅋㅋ

문란상품권 | 211.193.***.*** | 19.11.05 06:09

와 누군가해서 꺼라위키보니까 dk업적이 상상초월이네ㅋㅋ설4되나 설마

FF7R | 220.73.***.*** | 19.11.05 07:33

괜한걸로 머리굴리지말고 카우방만부활시켜 알겠냐??? cow/1

루리웹-0824451054 | 210.217.***.*** | 19.11.05 12:55

중국회사

LieOn | 110.45.***.*** | 19.11.05 19:07

출시전부터 밸런스 망함 예약하는 게임

키르아이나 | 121.162.***.*** | 19.11.06 08:55

데커드 케인으로 잘못봄

행운아 | 112.222.***.*** | 19.11.06 10:59

디아블로 또 살아나오나 보네 진짜 괜히 제목을 디아블로로 지어서...

캡틴아제로스 | 220.68.***.*** | 19.11.06 11:09

DK 쟤가 스타2 밸런스 산으로보낸 그 애 아닌가?

동물공장 | 118.39.***.*** | 19.11.06 14:52

저기요 다들 DK가 스투 망쳐다고 욕하고들 계시는데 확실히 알아주세요 저인간 스투뿐만아니라 워해머 던오브워1 네크론,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1 영국군 밸런스도 개박살냈던 양반입니다.

肉덕후 | 58.231.***.*** | 19.11.06 15:45

ㅆ빠 갑자기 릴리트가 불쌍해진다...

Xenteros | 183.101.***.*** | 19.11.06 19:26

아예 발매할 년도조차 못 정했는데 급조한 체험한 싸지르는 건 요새 떨어진 주식때문입니까?라고 물어보지

스페인치안안좋은데는 | 180.200.***.*** | 19.11.08 00:58

데이비드 킴 하나로 충분히 거를만한 게임이 되어버리는군

지옥선생누보 | 118.235.***.*** | 19.11.08 11:58

정작 꺼지라고 말해도 룰웹이니까 인민블로4 인민워치2 사서 좋아하는 인간도 생기겠지 공산당 욕해도 붕괴3 소전은 착한 짱1깨라고 실드치는 인간처럼 말이야

girulian | 14.36.***.*** | 19.11.09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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