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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4,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게임 3위 탈환

조회수 14663 | 루리웹 | 입력 2020.02.14 (11:24:53)
[기사 본문]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 하는 MMORPG 'V4'가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게임 3위에 올랐다.



그 이면에는 지난 11일 적용된 업데이트가 있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활과 화살을 사용하며 스킬 연계 후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은 신규 클래스 '아처'와 이용자 간 대전(PvP)에 중점을 둔 카마오스 서버가 추가됐다.



넥슨 측은 이용자들이 원거리 클래스 중 가장 빠른 속도감을 보여주는 아처에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또 카마오스의 경우 첫 날 1만 명이 넘는 대기열이 발생, 당일 오후에 추가 서버 라시트를 오픈 했다고 덧붙였다.


13일에도 대기열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

한편, 넥슨은 13일 대만 법인을 통해 V4의 티저 영상을 공개한 데 이어 20일부터 대만, 홍콩, 마카오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전 예약에 들어간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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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게임입니다
[누리웹] | 110.47.***.*** | 20.02.14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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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아아...........
사바나 얼룩거대민달팽이 | 220.70.***.*** | 20.02.14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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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오브 킹덤즈 저거는 일본해 표기하는 회산데 아직도 많이 하네
Jerry&Tom | 218.55.***.*** | 20.02.14 13:18
BEST
것보다 기적의 검 순위가 더 놀랍네
못됐어!! | 121.150.***.*** | 20.02.14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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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겜 매출올리는거 보면 일반게임회사들 전부 모바일로 안뛰어드는게 신기할정도지 ㅋㅋ 메타 점수 암만 높게 쳐받고 띵작이라고 빨려봐야 조센 양산형 모바겜 보다 돈 못버는데 ㅋㅋ
사렌디아구호원 | 183.101.***.*** | 20.02.15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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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보다 기적의 검 순위가 더 놀랍네

못됐어!! | 121.150.***.*** | 20.02.14 11:28
못됐어!!

아니 기적의 검은 솔직히 평소에도 저 정도 순위여서 이제 놀랍지도 않은데 111%의 랜덤 다이스가 더 놀라운데? 저거 몇달 전까지만 해도 8~90위에서 놀던 게임인데 대체 뭐지???

쿠마곰돌이 | 121.166.***.*** | 20.02.14 15:23
쿠마곰돌이

나만 그런거 요새 유튭 광고로 많이 뜨던데 그래서 그런가...

엔툰 | 121.146.***.*** | 20.02.14 16:16

기적의검???????????

알곰 | 115.86.***.*** | 20.02.14 11:34

기적의 검은 어떤게임이죠?; 저 순위 엄청난 거 같은데;;

사바나 얼룩거대민달팽이 | 220.70.***.*** | 20.02.14 12:06
BEST
사바나 얼룩거대민달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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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게임입니다

[누리웹] | 110.47.***.*** | 20.02.14 12:35
BEST
[누리웹]

앗 아아...........

사바나 얼룩거대민달팽이 | 220.70.***.*** | 20.02.14 13:18
사바나 얼룩거대민달팽이

아오 극혐이다

happylifer | 58.140.***.*** | 20.02.14 20:08
[누리웹]

보기만 해도 토악질 나올 거 같은 느낌

名無し | 49.175.***.*** | 20.02.15 01:48
사바나 얼룩거대민달팽이

저런거 매출조작이라고 막 소문났었는데

루리웹-5636440298 | 49.164.***.*** | 20.02.15 16:17
[누리웹]

VIP 어휴...

hrlv | 175.215.***.*** | 20.02.16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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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오브 킹덤즈 저거는 일본해 표기하는 회산데 아직도 많이 하네

Jerry&Tom | 218.55.***.*** | 20.02.14 13:18
Jerry&Tom

게임자체는 꽤 재밌어서.... 물론 돈 쓰는만큼 즐거워지는 게임이지만 돈 안쓰는 사람들도 역할이란게 존재해서 나름 할만...

탄산수매니아 | 39.117.***.*** | 20.02.16 23:27

pvp와 도박은 돈이 된다~ 솔직히 pvp매니아를 위한 겜에는 오덕요소가 없었으면 좋겠음; 오덕 요소땜에 멋모르고 했다가 알고보니 pvp매니아를 위한 경쟁겜이라는걸 알게되면 계속하기도 뭐한터라.. pvp를 싫어하는 게이머에겐 진짜 시간낭비지; 그런건 초반에 좀 플레이하다보면 자기진단이 가능하니깐 그나마 다행; 과금만 안했으면 탈출은 쉬운데 말이여 ㅋㅋㅋ

샤넬로즈 | 1.245.***.*** | 20.02.14 15:53

잘나가네 브이뽀

존버검 | 175.124.***.*** | 20.02.14 16:14

기적의검 하는애들 뇌 수술 해야돼

루리웹-2002296918 | 125.180.***.*** | 20.02.14 16:37

리니지, 리니지2, v4, 라오킹 저 넷은 몇년이 지나도 4위 아래로는 안내려갈거 같넹

발기잇 | 211.250.***.*** | 20.02.14 16:48

돈 밝히더라도 최소한 발전하는 모습은 보여야 하는게 상도의 아니냐, 그래픽 말곤 다른게 전혀 없잖아.

그리프스76 | 121.151.***.*** | 20.02.15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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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풀 | 222.112.***.*** | 20.02.15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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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차 준다고해서 순위 올라간듯...

츠바이1 | 121.169.***.*** | 20.02.15 08:28
츠바이1

준다고는 하는데 받은사람은 없는 맨날 한는 차 주기 이벤트...

llillliill | 59.11.***.*** | 20.02.16 22:59
츠바이1

이런 이벤트는 투명하게 진행되는거임?? 예전 무슨마트는 걸려서 관련자 깜빵가던데

흥미있어요 | 110.34.***.*** | 20.02.16 23:20

솔직히 기적의검이나 V4나 그래픽 차이지 시스템은 도찐개찐같은데

울산독거노인 | 112.151.***.*** | 20.02.15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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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겜 매출올리는거 보면 일반게임회사들 전부 모바일로 안뛰어드는게 신기할정도지 ㅋㅋ 메타 점수 암만 높게 쳐받고 띵작이라고 빨려봐야 조센 양산형 모바겜 보다 돈 못버는데 ㅋㅋ

사렌디아구호원 | 183.101.***.*** | 20.02.15 16:53
사렌디아구호원

그게 매출순위만 보여줄뿐, 실제 매출액과 이용자수를 알면 쉽사리 못할 사업이라서 그럼. 대부분 인터넷에서 일반적이게 무료로 알 수 있는 1월달 매출액 총순위를 보면 https://sensortower.com/android/kr/ncsoft-corporation/app/riniji2m/com.ncsoft.lineage2m19/overview?locale=ko 1위 2위가 매월 350억원을 벌고 있다면 3위부터는 100억 미만임. 5위부터는 50억 미만 10위부터는 10억 미만 모바일 게임이란게 제작비가 적어서 좋지만, 반대로 수수료가 쎔 매출 30%은 플랫폼 수수료로 털리고 그외 나머지 40% 이상이 일러스트나 서버비, 투자자 등의 다른 파트너들에게 빼앗김. 그러면 최소 10위부터는 벌리긴 벌리더라도 앱과 서버를 유지해야하는 이상, 회사에게는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거. 순위표시도 통계조사 전문으로 하는 곳이 아닌 (전문 사이트들끼리도 서로 매출 액수가 다른 추산치에 불과함.) 구글플레이가 기본으로 알려주는 건 당일 순위에 불과해서, 10위 안에 잠깐 들어가더라도 실질적인 월 매출을 따져보면 한참 아래인 경우가 많고 그리 벌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게임의 AU(활성 이용자 수)도 1위가 20만명 밖에 안되는데, 사실 PC 나 콘솔 온라인 게임에서의 인기작이면 동접자수가 대부분 100만명에서 최소 50만명 정도는 나옴. 즉, 모바일 게임에서 실질적으로 상대해야하는 파이가 너무 작음. 종합해보면, 1,2위는 버리는 순위라 치더라도 남아있는 3개의 5순위이내까지 진입해서 매일 유지할 수 있겠는가?의 경쟁이 되버림. 심지어, 모바일 앱이 남녀노소 다 쓰기에 파이가 커보이지만, 정작 게임 개발을 하다보면 실질 유저수는 현저하게 작기 때문에 작은 파이를 공략해야한다는 단점을 직시하게 됨. 즉, 1,2위의 모바일 매출만으로 쉽게 모바일 게임에 진입하기란 어렵다는 말이되지. 이 때문에 최근에 넥슨이며 엔씨까지 콘솔로 전향하는 붐이 일어난거임.ㅋㅋㅋ

선도반장 | 123.215.***.*** | 20.02.15 22:02
선도반장

모바일이 아무리 서버를 돌리더라도 더 많이 법니다. 적어도 랭킹200까지는 개발규모에 따라 틀려도 현상유지는 합니다. 예를들어 라오의 경우 구글매출 6위정도에 출시 일주일도 안되서 개발비 전부 뽑았다고 했고 지금 100위권에서 허우적대는 데스차일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개발중입니다. 넥슨과 엔씨가 콘솔로 개발하는건 최근 휴대폰 게임이 스마트폰 자체가 성능이 좋아져서 만든 리소스 이용해서 비교적쉽게 콘솔 이식이 가능한덤과 콘솔이 돈이 되기때문에 이식을 하는거지 전향이 아닙니다.

방사능에오염된인간 | 126.237.***.*** | 20.02.16 14:11
선도반장

실제로는 센서타워에서 집계되는것보다 매출액 훨씬 많습니다. 거진 4배 차이남.

eseguey | 211.189.***.*** | 20.02.16 14:25
방사능에오염된인간

"적어도 랭킹200까지는 개발규모에 따라 틀려도 현상유지는 합니다." "지금 100위권에서 허우적대는 데스차일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개발중입니다." = "최소 10위부터는 벌리긴 벌리더라도" "앱과 서버를 유지해야하는 이상, 회사에게는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거. " 내용이 똑같은데 뭔가 착각하시는 것 같네요. 게임업체가 콘솔과 PC 게임 대신 모바일 게임 개발을 하려는 궁극적인 이유가 적은 개발 비용 대비 큰 수익을 기대했던 것인데, 그 기대 수익만큼 큰 수익을 내기 힘들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콘솔이 돈이 되기때문에" 에 대한 것에 부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 덧글에서도 동의하는 내용입니다. 최근들어, 모바일 게임을 노리는 것보다 콘솔 게임이 오히려 돈이 되거든요. 이유는 제 덧글의 내용 그대로 입니다. 실적을 올리기는커녕 방어를 하는 것도 쉽지 않으며, 타겟할 고객층이 너무 적습니다. 근데 펄어비스가 콘솔 실적을 내줘서 보증을 해줬어요. 그래서 콘솔게임으로의 전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엔씨가 밝힌 내용입니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19082711305896302 "엔씨소프트가 콘솔게임 개발에 나선 이유는 PC·모바일 게임 위주인 한국과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때문이다." "국내에선 스마트폰으로 게임보단 동영상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게임 이용자가 줄고 있다. " 그리고 스마트폰의 리소스 재활용은 글세요. 이미 모바일 게임의 리소스를 재활용해서 모바일로 이식한 경우는 아직 안나와서 못 봤네요. PC나 모바일 게임의 리소스를 모바일로 이식하는 경우는 이미 많은 가운데, 반대의 경우는 아직 발표조차 없습니다. 넥슨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도 '리터치' 같은 리소스 재활용이 아니라, 모델링이며, 텍스쳐며, 다시 다 새로이 만든 것들입니다. 설마 기존 카트라이더 소재와 맵 기획들이 좋아서 이를 그대로 가져오는 걸 리소스 재활용으로 보면 안되죠. 어떤 바람에 같은 내용으로 반박을 하면서 덧글에 부정하려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러한 모바일에 대한 성과가 기대에 못미치기 때문이란 분석은 이미 게임업계에 퍼져있습니다. https://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909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44683&memberNo=11710666 결론적으로 전향 맞습니다. 이미 각 업체들이 그렇게 발표했어요.

선도반장 | 123.215.***.*** | 20.02.16 15:08
eseguey

그에 대한 내용은 이미 덧글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전문 사이트들끼리도 서로 매출 액수가 다른 추산치에 불과함.) " 아마 최근 한국에서 뉴스로 알려진 mobieindex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합산 1월달 매출 1287억원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mobieindex 도 게임사가 직접 발표한게 아닌 추산치라 정확한 수치는 아직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모바일 게임 시장은 매출 10순위가 아닌 이상 수익 대박이란게 없다."라는 것이죠. 그리고 1,2위는 당연 못 이기는게 확실시되고, 그 10순위에 들어가는 것과 유지하는게 개힘들다는거... 이 때문에 최근 업체들이 양산형 모바일게임 만드는 것에 주저하고 있다라는게 덧글의 주요골자입니다.ㅋ

선도반장 | 123.215.***.*** | 20.02.16 15:34
선도반장

매출액은 제가 게임업계에서 일하기때문에 알고있는겁니다 ㅎㅎ 게임별로 시기별로 다르지만 모바일인덱스를 볼 필요도 없이 센서타워같은데서 집계한 매출이랑 실제로 기업에서 분기별로 공시하는 실적이랑 비교하면 4배정도 차이납니다. 일매출도 마찬가지입니다.

eseguey | 211.189.***.*** | 20.02.16 15:34
eseguey

반갑습니다만 저도 같은 위치라 말하는거고 실 매출액 차이를 말해봤자, 증명할 길이 없어서 저렇게 일반적으로 알 수 있는 차트를 올린겁니다. 그래서 덧글에 이 내용을 포함시킨거죠. "대부분 인터넷에서 일반적이게 무료로 알 수 있는" 회사가 직접 발표하지 않는 이상 실제 매출액도 기밀사항이기에, 기밀 누설까지는 하고 싶지 않거든요. 게다가 실매출액과 추산치의 차이도 회사마다 달라요. 순위에 잠깐 들어가서는 월급 떼어먹을 정도로 궁핍한 회사들도 있을 정도에요. 매출액과 추산치에 차이가 난다해서 10위 외에는 진짜 힘들다는 핵심은 변하지 안잖아요.

선도반장 | 123.215.***.*** | 20.02.16 15:49
선도반장

업계인이라면 아실텐데요 엔씨에 콘솔 개발하는 캠프가 몇개인지 넥슨이야 말할것도 없구요 거긴 듀랑코 콘솔까지 접혔습니다. 엔씨는 넘버링 차기작들 전부 모바일로 출시예정입니다. 피씨 런처와 빌드를 개발해서 피씨 유저들까지 끌어들여 파이를 확장하는 크로스플레이로 가는 추세는 확실하지만 넥슨과 엔씨가 콘솔로 전향하는 붐이 일어난다는건 처음 듣네요

eseguey | 211.189.***.*** | 20.02.16 16:14
eseguey

예상대로 모바일 게임업계인이셔서 전향이란 말에 자리 관련해서 뜨끔하신거 같은데, 개발 방향을 바꾸는 움직임은 모바일 게임 개발을 버린다는 말이 아니죠. 전향이란게 모바일 게임을 포기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저 주요 개발 방향을 바꿨다는 뿐입니다. 여태 온라인 게임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전향했던 것을 이제는 모바일 게임에서 콘솔 게임으로 전향하고 있는 거죠. 그 이유는 최근 모바일 게임에 대한 기대 수익과 고객수가 많이 낮아졌으니까요. 이미 엔씨와 넥슨 모두 전향 중입니다. 1년 전부터 움직임이 있었는데, 최근들어서 언론을 통해 여러 소식이 들리는 것이죠. 이미 앞서 윗 덧글에서도 올린 링크들까지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19082711305896302 https://bbs.ruliweb.com/news/read/133458 https://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909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44683&memberNo=11710666 https://m.etnews.com/20200117000036 https://fpsrpgames.tistory.com/36 "낙관적인 추세와 달리 국내 게임사들은 모바일에서 벗어나 PC, 콘솔 등 다른 플랫폼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기대했던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점이다." 게임사들이 하나같이 말하는게, 특히 국내시장에서는 리니지 외에는 성과 기대가 힘들다는 거라서 글로벌 진출 겸 콘솔의 진출을 계획 중입니다. N사들 뿐만 아니라 중소업체들도 중국 겨냥하며 만들던 앱들도 국가 외교로 판호문제 풀어주기를 기대하며 3년 이상 기다렸으나, 달라진게 없다보니 줄줄이 사라졌는데요. 뭘... 발매하지도 않고 소리소문도 없이 사라지니 추산조차도 안되죠. 게다가 이미 넥슨에는 이미 콘솔개발로 프로젝트BBQ도 있을텐데요. 설마 엎어지면서 사라졌나요? 듀랑고 콘솔은 왓스튜디오 거라...넥슨의 대표적인 콘솔 프로젝트로 말하기에는 좀...

선도반장 | 123.215.***.*** | 20.02.16 17:01
선도반장

BBQ 는 콘솔 프로젝트가 아니고 애초에 콘솔로 시작한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넥슨과 엔씨가 콘솔로 전향했다고 했는데 어떤 프로젝트가 있는지조차 모르시는것같군요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콘솔로 전향을 했다는건지 ㅋㅋ 그리고 맨 처음 링크 걸어준 asiae 에서 말하는 TL은 PC입니다.. 지금 댓글 다는것마다 전부 틀린 정보를 내세우며 콘솔로 전향했다고 주장하며 심지어는 자리 관련해서 뜨끔한다며 인신공격까지 하는데 게임업계인도 아니면서 업계인인척 하고 딱히 댓글 더 달지 않겠습니다 재밌게 노세요 ㅋ

eseguey | 211.189.***.*** | 20.02.16 17:47
eseguey

글세요. 이 후에 나와보면 알겠죠. 이미 업체들의 인터뷰와 발표에 대해서 링크는 해드렸고 더이상 맞다 아니다할 의무나 필요성은 저에겐 없지요. 제가 업체를 대표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링크에서 나오는 말들만 가져온 것뿐 들이라, 각자 믿고 싶은데로 믿어도 상관없습니다. 아직 발표도 안한 프로젝트들을 제가 말하는 것도 문제이긴 합니다. 심지어, 덧글에서 모바일 업계인에 타격이 가해진다는 말이 아니라며 말씀드렸는데도 이걸 인신공격이라 생각하시는 것도 성인으로서 웃긴 일이긴 한데...처음부터 인신공격할 의사조차도 없습니다. 저 말조차 그렇게 들으셨다면 죄송합니다. 듣는 사람 마음이 중요하긴 하죠. 그럼 같은 업계인으로서 수고하세요.

선도반장 | 123.215.***.*** | 20.02.16 18:08
선도반장

eseguey 님 말이 전부 맞는 내용입니다;;; 선도반장님이 업계인이 아니던가 이쪽 사람이 아니던가 하신 것 같은데... 생각하시는 것과 실제 게임업계 상황은 많이 다릅니다. 전부 틀린 정보라서 읽다가 당황했네요;; 콘솔과 모바일 차이는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희망을 가지시는 건 좋지만 일단 정보 자체가 전부 틀려서... 업계인이면 모를 게 아닌데 신기하네요...

루리웹-4316592765 | 116.120.***.*** | 20.02.16 20:46
루리웹-4316592765

그냥 저분 본인 뇌피셜을 진실마냥 쓴거 같아욬ㅋㅋㅋ

슴란카구라 | 106.101.***.*** | 20.02.17 01:46
선도반장

콘솔은 커녕 한결 접근성 좋은 PC 온라인이랑 비벼도 넘사로 차이나는게 모바일겜 유저 풀입니다ㅋㅋ

루리웹-616780114 | 203.128.***.*** | 20.02.17 14:11
선도반장

마치 이런 논쟁을 기다렸다는듯이 근거를 기사 링크로 우루루 가져오는것만 보면 본인 경험에서 온 근거가 아닌 매체를 통해 습득했다는걸 본인이 반증하는격이네요. 반대로 '진짜 업계인' 이신분은 본인 경험에서 오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말씀하시고... 말투랑 워딩만 봐도 누가 진짜 업계인인지는 뻔히 보이긴합니다.

루리웹-0413920285 | 118.217.***.*** | 20.02.18 14:44

브이뽀 재밌나보네

LEGEND_PARK | 124.54.***.*** | 20.02.15 17:24

저건 재미의 이유인가 아님 린저씨가 되지못한 아재들이 모인곳인가

방구석달빛 | 223.38.***.*** | 20.02.15 17:41

ㅋㅋㅋㅋ 이 기사를 보면 참 재밌어

로리로리하군 | 220.76.***.*** | 20.02.16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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