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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매력 총집합 우주 생존기, '스페이스 헤이븐' 체험기

조회수 22654 | 루리웹 | 입력 2020.06.03 (16: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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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따금씩, 게이머로 살다 보면 할 게임이 없어서 심심한 기간이 찾아오곤 하죠. 흔히 말하는 게임불감증일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그 시기에 새롭게 출시될 게임이 비어 있어서 말그대로 할 게임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게이머들은 어떻게든 할 게임을 찾아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려고 눈에 불을 켜고 새 게임을 찾아다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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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도 지난 몇 주 스팀 상점을 이잡듯이 뒤졌습니다. 그러다 한 게임이 눈에 들어왔죠. 그렇게 찾아낸 버그바이트에서 제작한 ‘스페이스 헤이븐’ 은 지난 5월 22일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게임입니다. 가격은 2만원대로 인디 게임으로서는 적당한 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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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구조는 아직 간단합니다. 튜토리얼을 빼면 준비된 시나리오도 하나죠. 이미 구축되어 있는 기지에서 새로 우주선을 건조하고 항성계를 탐험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AI 를 조정해서 우주선을 만든다, 라는 멘트에서 으레 생각할 법한 구조들은 다 갖추어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장르를 미리 해본 사람이라면 아주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죠.

기본적으로 이 게임을 간단히 이해하고자 한다면 몇가지 레퍼런스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림월드’, ‘FTL’, ‘엔드리스 던전’ 이 대표적인데요. ‘FTL’ 처럼 우주선이라는 도구를 중심으로, ‘림월드’ 처럼 각자의 패턴을 가진 AI를 조율해서, ‘엔드리스 던전’ 처럼 던전 크롤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그런 게임들을 적당히 섞어서 베꼈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모티브가 되지 않았을까 정도의 느낌이죠. 뭐, 이런 인디 게임 필수 요소를 모두 모아놓은 특성에다가 감성 가득한 도트 그래픽으로 인디 게임 팬이라면 눈돌아갈 수 밖에 없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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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가 있다면 이 게임에서 크롤링하게 되는 던전은 다름 아닌 항성계라는 겁니다. 현재 ‘스페이스 헤이븐’ 에 마련된 우주는 크게 한줄기로 되어 있고, 처음에는 얼핏 그저 우주를 여행하는 것인가 보다 싶지만 그 구조를 들여다보면 일직선의 던전 크롤링에 가깝다는걸 알게 됩니다. 각각의 항성계들은 한 칸 앞까지 도달하기 전에는 무엇이 있는지 내용을 확인할 수 없고, 비용을 계속 지불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때마다 다음 성계에 무엇이 있는지 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계속 선택을 강요받습니다. 어느 정도 비용을 들이고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할 때 어느정도의 결과를 얻을 수 있나를 고민하게 되죠.

이처럼 이 게임이 로그라이크적인 면모를 보이는 부분은, 이 게임의 큰 줄기는 불확정성을 기반으로 한 선택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모든 선택에는 일정량의 비용과 위협이 수반된다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로그라이크의 모든 요소를 담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부분은 매우 강하게 로그라이크에 영향을 받은게 눈에 띄기 때문에 추가로 분류하자면 로그라이트로도 말할 수 있겠습니다.

본래 이런 장르에서 게임이 엄청나게 재미있게 느껴지는 때는 이제 막 어느정도 자력갱생이 가능한 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유지보수와 앞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플레이하는데 대략적으로 어떤게 필요한지 감이 잡힐 때입니다. 게임에 있는 모든 도구가 내 것 같고 무엇을 할지 생각하게 되는 기 시기가 오면 이제 게임을 본격적으로 플레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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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 수준까지 올라가는 과정을 보자면 이 게임은 그 부분에서 좋은 결과물을 냈습니다. 어쩌면 이 부분이야 말로 이 장르에서 기본기, 또는 틀이라고 부를만한 요소죠.

그런 틀에서 이 게임은 훌륭합니다. 일단 자원의 순환 구조는 기초적이지만 너무 복잡하지도 않으면서, 그러면서도 너무 모자라지도 않죠. 얼음, 구리, 강철 등 광석을 채취하여 제련한 재료로 바꾸고, 그 재료들로 다시 건축에 쓰이는 여러 블록들, 그리고 생명유지에 필요한 자원으로 변환되죠. 이런 자원의 순환 구조는 너무 단순한 선형구조로 짜게 되면 게임이 너무 간단해서 재미가 없고, 그렇다고 모든 자원이 제각각 너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도 필요 이상으로 복잡도를 높여버리는 결과가 됩니다.

함선을 만들고 유지하고, 탐험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요소의 결합입니다. 빌딩에서부터 자원 관리, AI 최적화, 전투 진행, 다양한 선택지를 고르는 고민 등 여러 장르의 요소가 아주 복합적으로 녹아있고, 이게 바로 제가 앞서 3가지나 되는 예시를 든 이유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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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아직 얼리 액세스인 만큼 한계도 많이 뒤따릅니다. 앞서 말했듯 게임의 틀 만큼은 매우 잘 짰고, 큰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당연히 아직 그 안에 채워진 콘텐츠의 양적인 면은 아직 부족합니다. 아래의 단점들은 얼리 액세스이기 때문에 당연히 수반되는 것이고 향후 수정되고 보완될테지만, 아무튼 짚어보기로 합니다.

예를 들어 분명 각각의 항성계는 일종의 던전인 만큼 항상 흥미로운 변수를 담고 기대를 불러일으켜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변수라고 한다면 버려진 폐함, 그리고 채취 가능한 자원, 적이나 중립으로 등장하는 NPC 함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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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굴 자원의 경우 대여섯가지를 넘어가지 않는데다, 각각의 쓰임이 한가지로 고정되기 때문에 정작 어떤 상황에서는 필요한 자원이 아닌 엉뚱한 것만 계속 쏟아질 수도 있고, 폐함들도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등장하는 적도 같고, 구성도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단지 또다른 반복 파밍 수단에 불과해지며, NPC 함선도 거래 아니면 격추 후에 폐함처럼 인양하는 것과 차이가 없어집니다. 때문에 플레이어의 배가 어느정도 선순환 구조를 갖추고 먹고 살만해지면 이들 항성계는 그저 좋은 수입원에 그쳐서 흥미가 많이 낮아집니다.

배를 구성하는 각 시설도 그렇습니다. 시설의 가짓수가 적은 편은 아니지만, 각 시설들은 현재 각자 자원이나 역할을 하나씩 배분 받아 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사용될 뿐이고, 그 순환 구조를 한 번 만들고 나면 그 이후로는 새롭게 추가할 시설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이 시설들이 질적으로 상승하지도 않기 때문에 뭔가 확충하고 함선의 능력을 올리려면 공간을 늘리고 같은 시설을 더 많이 짓는 수 밖에 없다는 것도 단조롭게 만드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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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면에서도 아직까지는 각 자원의 유용성이나 그에 대비한 자원 스폰율 등이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얼음을 녹여 만드는 물은 산소, 식수, 식재료 생성 등 모든 생명유지에 들어가게 되는데 얼음의 스폰 비율은 체감적으로 다른 광물에 비해서 낮은 편에 속하죠. 그래서 다른 함선을 만날 때마다 무조건 거래를 걸고 받아내는건 얼음 아니면 물입니다.

선원 AI는 현재 이 게임의 가장 알쏭달쏭한 부분인데, 어떨 때는 너무 멍청해서 대체 어떻게 이렇게 행동하는지 궁금하지만, 어떨 때는 기가막히게 잘 짜여진 느낌이 들기도 하거든요. 각 행동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동선을 짜는 것 까지는 좋지만 그 행동 분류가 큰 편이라 정확히 내가 의도하는대로 분업하거나 행동하도록 만드는건 불가능합니다. 또 별도로 전투 배치를 위한 AI 모드가 없어서, 전투가 벌어지거나, 또는 생명 유지가 안되서 치명적인 상황인데도 취침과 휴식시간을 칼같이 지켜서 자멸하는걸 보고 있으면 답답하기도 합니다.

결정적으로 현재 가장 부족한 부분은 중반 이후의 게임 콘텐츠입니다. 본격적으로 항성계를 탐험하게 되면 하게 되는 플레이는 광물을 캐고, 버려진 유령선을 탐험해 외계인을 때려잡고 인양하거나, 또는 해적선을 때려잡아 나포하고 선원을 고용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이 플레이들은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복잡하지도 않고, 그리고 많은 핵심 메카닉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큰 기대를 품고 온갖 고민을 하며 흥미롭게 플레이하게 되는 초반에 비해서 매우 비루해지고, 아직은 오래 반복 플레이를 하기엔 부족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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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단점을 요약하자면, 얼리 액세스 특유의 투박함, 그리고 양적인 면의 부족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적으로나, 구조적으로는 충분히 좋은 편이고, 물론 그 부분에서도 아직 조금만 더 개선하면 좋을 것 같은 요소가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병렬적인 콘텐츠의 양이 부족하다는게 가장 큰 아쉬움입니다. 이걸 또 다르게 이야기하자면, 근본부터 잘못된 게임들과는 달리, ‘조금만 더 하면 완벽해질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할 수도 있는거죠.

다만 이 외에도 자잘한 문제점들이 있는 편임에도 제가 모두 언급하거나 이 문제점들로 이 게임 자체를 저평가하고 싶지 않은 이유는, 일단 얼리 액세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얼리 액세스가 좋은 것이 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건 바로 1. 게임의 큰 틀, 거시적인 구조가 완성되어 있을 것, 2. 개발자가 제시한 향후 개발 플랜이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즉, 충분히 높은 구체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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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점에서 이 게임은 합격입니다. 일단 게임의 기본 구조는 그 자체로 꽤 유니크하면서도, 기존의 게임에서 적절히 모티브를 취해왔기 때문에 익숙해지는데 지나치게 어렵지도 않으며, 독창적인 감각을 지녔습니다. 그리고 큰 틀을 잘 짜두어서, 각 부분의 디테일을 양적으로만 늘린다 하더라도 게임이 완성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까 항성계에 변수를 더 많이 추가하고, 함선을 만들고 완성하는데 필요한 더 많고 다채로운 시설만 확보해도 충분히 재미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게임에 큰 기대를 거는 이유는, 이 기본 틀이 향후 추가되는 콘텐츠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되기에 최적이기 때문입니다. 좀더 많이, 그리고 섬세하게 보완된다면 이 게임은 이 가격대에서는 말도 안될만큼 완전한 게임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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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서 중요한건 개발사가 과연 얼마나 명확한 발전 방향과 개발력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플레이어와의 피드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하는 부분입니다. 그 부분에서도 버그바이트는 제법 잘 하고 있습니다. 이미 얼리 액세스를 시작하기 전 알파 단계에서부터 게임의 현황과 앞으로 개선할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스팀 커뮤니티를 통해 전하고 있고, 얼리 액세스 후에는 플레이어들이 만든 우주선 디자인으로 콘테스트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초기 단계부터 한국어화를 지원하는 것도 마음에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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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이런 장르의 강력한 팬이기 때문에, 아주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아마, 한 2년 정도만 기다리면 완성되지 않을까요. 성공적인 얼리 액세스 게임이 완성되는걸 보는 것도 사실 재미있는 일입니다. ‘림월드’, ‘다키스트 던전’ 같은 게임들이 그랬듯 말입니다. 아주 싹수가 파릇파릇한, 대기만성할 것 같은 게임이에요. 제가 앞서 예시로 든 게임들 중에 인생 게임이 하나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일만한 게임입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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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33
BEST
19년도 킥스타터를 통해 출시된 게임 중에서는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물론 리뷰에 나온 대로 이제 겨우 뼈대만 완성된 상태니 즐겁게 오래 플레이할만한 상태는 아닙니다만 호언장담하다 정작 완성후엔 거품을 제대로 걷어내지 못하거나 퀄리티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리뷰 100개 누적도 못하고 복합적에서 머무르는 슬픈 엔딩이 대다수인지라 이 정도면 준수한 편입니다. 메일로 한국어화 가능성을 질문했을 때 약간 보수적으로 대답해주길래 큰 기대 안 했었습니다. 보통 한국어 같은 마이너 언어는 커뮤니티 번역으로 때우던지 글로벌 번역회사들이 수주따면서 덤으로 해주는 조악한 수준 정도나 기대했었는데 잊어버릴쯤 출시됐길래 해보니 한국어화 상태가 꽤 좋아서 놀랐습니다.
쌀마스터 | (IP보기클릭)210.221.***.*** | 20.06.03 17:09
BEST
게등위가 유통할려면 등급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난리를 치니까... 이건 뭐 진짜 지역락 걸릴수도 있겠네요... 진짜 쓸모가 없다 게등위
루리웹-9142937925 | (IP보기클릭)218.154.***.*** | 20.06.03 17:20
BEST
스팀 차단 규제 아니라고 공식 기사 나왔으니까 이제 아무래도 상관없는 걱정 아닌가요??
루리웹-4072127591 | (IP보기클릭)211.179.***.*** | 20.06.05 02:30
BEST
스팀...이런것도 이제 못하게 되려나...
레디플레이어투 | (IP보기클릭)121.131.***.*** | 20.06.03 16:36
BEST
한국에서 못할 게임...
Dragonic | (IP보기클릭)116.125.***.*** | 20.06.03 18:18

버려진 배에서 자원 채취하려면 너무 오래걸림.

지구별외계인 | (IP보기클릭)39.7.***.*** | 20.06.03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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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이런것도 이제 못하게 되려나...

레디플레이어투 | (IP보기클릭)121.131.***.*** | 20.06.03 16:36
레디플레이어투

스팀 뭐 바뀌는거 있나요?

방랑의학업가 | (IP보기클릭)183.107.***.*** | 20.06.03 16:44
레디플레이어투

저런종류의 인디가..아니라 무차별적으로 나오는 성인 미연시 그런종류로 가지싶음

후배짱 | (IP보기클릭)220.89.***.*** | 20.06.03 17:12
방랑의학업가

게등위가 스팀겜 등급심사 안받은 게임들 단속해요 ㅋㅋ

올레~ | (IP보기클릭)106.245.***.*** | 20.06.03 19:39
후배짱

게등위는 모든 게임에 대해 제제하려고 하지 않을 수 있으나, 스팀쪽에서 우선 막고 심의 받았다는 게임만 요청에 의해 풀어주는 정책을 펼 수도 있습니다.

[?]R-iddle-R[?] | (IP보기클릭)119.194.***.*** | 20.06.03 21:29

지역락걸리겠지 ㅋㅋ

내마위 | (IP보기클릭)112.149.***.*** | 20.06.03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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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도 킥스타터를 통해 출시된 게임 중에서는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물론 리뷰에 나온 대로 이제 겨우 뼈대만 완성된 상태니 즐겁게 오래 플레이할만한 상태는 아닙니다만 호언장담하다 정작 완성후엔 거품을 제대로 걷어내지 못하거나 퀄리티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리뷰 100개 누적도 못하고 복합적에서 머무르는 슬픈 엔딩이 대다수인지라 이 정도면 준수한 편입니다. 메일로 한국어화 가능성을 질문했을 때 약간 보수적으로 대답해주길래 큰 기대 안 했었습니다. 보통 한국어 같은 마이너 언어는 커뮤니티 번역으로 때우던지 글로벌 번역회사들이 수주따면서 덤으로 해주는 조악한 수준 정도나 기대했었는데 잊어버릴쯤 출시됐길래 해보니 한국어화 상태가 꽤 좋아서 놀랐습니다.

쌀마스터 | (IP보기클릭)210.221.***.*** | 20.06.03 17:09

게임 진짜 매력있음 업데이트도 꾸준하고 한글화도 기본으로 담겨있음 무엇보다 이게임의 기본적인 뼈대를 이루고 있는 컨텐츠의 다양함을 볼때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거 같음...물론 아직은 좀 썰렁하긴 하지만.. 잘만 만들면 림월드보다 더 재미있는 게임이 나올거 같음

화곡동엔씨빌 박상준 | (IP보기클릭)210.106.***.*** | 20.06.03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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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등위가 유통할려면 등급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난리를 치니까... 이건 뭐 진짜 지역락 걸릴수도 있겠네요... 진짜 쓸모가 없다 게등위

루리웹-9142937925 | (IP보기클릭)218.154.***.*** | 20.06.03 17:20
루리웹-9142937925

게등위때문에 우리나라에 아이폰 들어올때 안드폰들어올때 게임 카테고리 열고 들어올수 있었는데 게등위 없었으면 여가부 문채부 교육부의 3중 셧다운을 맛볼수 있었는데

그리운동네 | (IP보기클릭)116.32.***.*** | 20.06.04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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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못할 게임...

Dragonic | (IP보기클릭)116.125.***.*** | 20.06.03 18:18

스팀이 직접 등급심사 하면 되는데 왜 안함?

Yria | (IP보기클릭)49.173.***.*** | 20.06.03 21:19
Yria

게등위가 주는 자체등급사업자격이 없거든요 획득이야 노력해서 하면 되겠지만, 스팀은 별 관심이 없어보이죠. 에픽도 준비는 하더니 획득했다는 소식은 여태 없습니다.

[?]R-iddle-R[?] | (IP보기클릭)119.194.***.*** | 20.06.03 21:37
[?]R-iddle-R[?]

에픽스토어에서 게임열어보면 해당 국가에서 심사중입니다. 란 메세지 자주보는데 심사받았단 얘기 아닌가요? https://www.grac.or.kr/Statistics/Popup/Pop_StatisticsDetails.aspx?469b3e07c1aef8417a2a769a3f0b34f9a6c813a6a053e8e5ec12581d53453bb0 여기보면 에픽에만 독점출시한 인디겜있는데 목록에 나와요.

Yria | (IP보기클릭)49.173.***.*** | 20.06.03 22:25
Yria

이건 개별 게임에 대해 게등위에 심사를 요청한 경우이구요,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같은 경우는 자체등급을 매길 수 있는 사업자로 지정이 되어서, 자기들 스토어에 올라와있는 게임들은 자기네들 기준으로 자체 분류만 하면 따로 게등위에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R-iddle-R[?] | (IP보기클릭)119.194.***.*** | 20.06.03 22:27
Yria

그리고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처럼 에픽 스토어도 자체분류자격을 득해서 에픽 스토어에 있는 게임들은 자기네들 자체 분류만 하면 게등위의 별도 심의 없이 국내 판매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한 건데, 사실 에픽스토어 자체분류사업자격은 현재까지도 심사가 진행중입니다. 사실 진행중인지도 알수 없지요. 여기서 지금 스팀이 문제가 되는것은 자체분류사업자로 선정이 되지 않았기에 스팀 내 자체 기준으로 분류가 되어있지만 게등위에 하나하나 게임을 심의받아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현재 국내법 상으로는요.

[?]R-iddle-R[?] | (IP보기클릭)119.194.***.*** | 20.06.03 22:30
[?]R-iddle-R[?]

그니까 신청자가 에픽스토어로 되어있다는 얘긴 에픽이 직접 신청했다는 얘기잖아요. 게임사가 한게 아니고. 지금 문제는 게임사가 비싼돈 주고 할 리 없으니 인디겜같은건 한국에 출시못한다가 문제 아닌가요? 근데 에픽은 자기돈 들여서 해주고 있고 스팀은 안해주고요. 에픽이 자체분류자격을 얻지 않아도 이렇게 나서서 해주면 잘하는거 아닌가요?

Yria | (IP보기클릭)49.173.***.*** | 20.06.03 23:12
Yria

글쵸. 독점 뺏어간 것 때문에 가려진 사실이죠. 스팀의 소극적 대응으로 지역락 걸린 게임들 꽤 되요.

last knight | (IP보기클릭)115.40.***.*** | 20.06.05 04:45

아직까지 사면 안된다는거에 한표 분명히 기본적인건 잘 갖쳐줘있지만 미래가 너무 불투명한 게임 정말 소수의 개발자가 만들어 내는 게임이라 여기서 살붙일려면 한세월 아무리 방향이 최우선이라지만 개발 속도가 너무 더딘 게임

재미있는게임 | (IP보기클릭)49.143.***.*** | 20.06.03 21:43

현재로선 생각보다 별로여서 환불.. 정식때를 기약

검은투구 | (IP보기클릭)223.62.***.*** | 20.06.03 22:48

인디 매력 총집합 우주 생존기, '스페이스 헤이븐' 체험기

코쵸우 시노부 | (IP보기클릭)119.149.***.*** | 20.06.03 23:25

정식때쯤엔 못해볼수도 있겠구나 ㅠㅠ

김고은 | (IP보기클릭)183.107.***.*** | 20.06.04 00:09

대한민국에서는 못함 ㄱㅅ

Nyarly | (IP보기클릭)118.235.***.*** | 20.06.04 01:48

다랙에서 한글화해서 팔면 가능 방법이 없는건 아님

그리운동네 | (IP보기클릭)116.32.***.*** | 20.06.04 03:37

재미있어보여도 살생각도 못하겠네...

DarkBerry | (IP보기클릭)221.151.***.*** | 20.06.04 09:11

얼리억세스에 많은것을 기대하면 안됨

케르발 | (IP보기클릭)125.131.***.*** | 20.06.04 10:46

좀비겜은 언제 할려나..

Derrick8135 | (IP보기클릭)116.120.***.*** | 20.06.04 21:08
BEST

스팀 차단 규제 아니라고 공식 기사 나왔으니까 이제 아무래도 상관없는 걱정 아닌가요??

루리웹-4072127591 | (IP보기클릭)211.179.***.*** | 20.06.05 02:30
루리웹-4072127591

냅두셈 ㅋㅋㅋㅋ 눈가리고 아웅이지

루리웹-6363150701 | (IP보기클릭)223.62.***.*** | 20.06.09 15:22

유토피아(PC) 가 웬지 떠오르는 느낌이군요.,

뷰너맨 | (IP보기클릭)222.104.***.*** | 20.06.05 12:01
뷰너맨

왠지

Jerry&Tom | (IP보기클릭)218.55.***.*** | 20.06.10 13:29

ㅋㅋㅋㅋ 위 댓글들 지그 보니 웃기네

혜안 | (IP보기클릭)175.195.***.*** | 20.06.05 14:52
댓글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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