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으로 말을 걸다, ‘베리드 스타즈’ 진승호 디렉터 인터뷰

조회수 23792 | 루리웹 | 입력 2020.07.31 (09:00:00)
[기사 본문] 7월 30일 정식 발매된 라인 게임즈 / 스튜디오 라르고의 ‘베리드 스타즈’는 검은방과 회색도시 시리즈를 담당했던 진승호(A.K.A 수일배) 디렉터의 신작이다. 진승호 디렉터 특유의 분위기와 네러티브로 기대를 모은 바 있으며, 본인의 첫 번째 콘솔 타이틀이자 실물 패키지가 발매된 게임이라는 점에서 기념비적인 타이틀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출시 시점이 연기되기는 했지만, PS4와 PS VITA.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까지 출시를 진행하면서 보다 많은 팬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을 보여줬다. 가상의 오디션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등장 인물들이 이야기와 더불어, 페이터로 명명된 SNS에서 키워드를 찾아나가는 독특한 플레이까지. 이야기와 게임 시스템의 조화를 추구하기도 했다.

2017년 ‘베리드 어 라이브(BURIED A-LIVE)’라는 이름으로 첫 공개된 이후, 약 3년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출시된 베리드 스타즈. 출시를 맞이하여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서 게임 출시에 대한 소감과 게임 플레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아래는 스튜디오 라르고 진승호 디렉터와 국내 매체들의 질의 응답 내용이다.

img/20/07/29/173994d76df5104c1.jpg

라인 게임즈, 스튜디오 라르고의 진승호 디렉터


● 홈페이지 캐릭터 소개 문구 속에 '사연 팔이' / '논란은 흥행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키워드가 인상 깊더라. SNS 상에서 개인의 이슈와 경험이 소비되는 현실, 방식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한 진승호 디렉터 개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듣고 싶다.

= 음.. 제가 뭐 사회적인 비판의식을 가지고 개발하지는 않았는데요. SNS라는 소재를 사용하거나 ‘논란은 흥행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문구를 쓴 것은 게임 속에 세계관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등장 인물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 이를 위한 배경 설명의 느낌으로 작성해서 넣었고요.

복잡한 생각은 게임 안에 들어간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전부 다 이야기하면 이렇게 해석해야 한다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될까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것은 개인에 따라서 다를 테니까요.

페이터의 타임라인을 구성함에 있어서는 대부분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게. 흘러가게 구성했습니다. 다만, 괜찮은 반응이나 위로가 되는 말들도 있기에 의도를 가지고 한 방향으로만 볼 수 있도록 구성하지는 않았습니다. 더 이야기하면 가이드라인이 될 것 같아서 이 정도로만 설명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발매 이후의 소감과 게임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을 부탁드린다.

= 소감이라고 한다면 무섭다는 것. 그게 가장 큽니다. 기대와 두려움이 같이 있는 상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베리드 스타즈가 어떤 게임이느냐에 대한 대답은 내부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서바이벌 어드벤처로 정의를 내리고 그렇게 소개를 드리고 있습니다. SNS, 게임 내부에서는 ‘페이터’로 명명된 것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포괄해서 생존해 나가는 어드벤처 게임이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img/20/07/30/1739d790e445104c1.jpg


● 진승호 디렉터 블로그에 올린 글을 봤는데, 게임 내에 페이터를 넣은 것 이유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이에 대한 스릴을 겪었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어떤 일 이었는지 대략적으로 설명을 부탁 드린다.

=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제가 지난번 회사에서 나오게 된 사건이 있었는데. 어쩌다보니 트위터에 작성한 것이 기화화가 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팔로우 수도 많은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이 그 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경험을 하게 됐었습니다. 이게 엄밀히 말하면 스릴보다는 '후달린다'는 느낌에 가깝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경험을 한 이후에 이런 사항이 게임 내에 들어갔으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게 시스템을 만든 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리밍과 관련해서 고민을 많이 한 것 같다. 스트리밍 정책을 세밀하게 나눠 뒀는데, 페르소나 시리즈와 같은 게임은 일부분만 스트리밍을 막기도 한다. 베리드 스타즈에서 이러한 정책을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시대의 흐름 자체가 게임을 보는 것으로 소비를 하는 형태가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막는다고 막는 것은 아니라고 보고요. 해외같은 경우에는 스트리밍을 하지 말라고 해도 서양 쪽으로 가면 다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국내에는 막고 해외는 스트리밍이 가능한 이상한 형태가 되는 경우가 많기도 했었고요. 페르소나 시리즈도 원래는 더 많이 막았다가, 부정적인 여론으로 인해서 나중에는 가능한 범위를 조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베리드 스타즈는 기본적으로 스트리밍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후반부 특정 구간부터는 영상이 아닌 생방송만 가능하다는 기조이고요.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해당 구간부터는 생방송만 해달라’는 메시지를 별도 화면으로 보여줄 예정입니다. 이외에는 다시보기를 올린다던지. 수익설정을 한다던지. 이런 것은 피해달라는 것이 스트리밍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mg/20/07/30/1739d793b505104c1.jpg


● 관련해서, 스트리밍으로 발생하는 수익을 나누는 Win-Win의 형태로 발전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다.

= 의견을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기는 한데, 현재의 상황을 놓고 보면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분들과 이를 좋아하시지 않는 분들 사이에 싸움이 발생하기도 하는 상황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에서 저작권자에 수익이 가듯이, 게임 또한 일정 부분은 수익을 나눠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변에 인디 게임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스트리밍에서 인기를 끄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리밍에서 바로 본인의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이 없는 편입니다. 시청 후 게임을 사는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그저 영상을 보고만 끝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인기와는 반대로 개발을 접는다던지 하는 상황이 나오기도 하고요. 이와 같은 상황을 보면서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분배하면 어떨까. 개인적으로는 이런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 첫 콘솔 타이틀이다. 콘솔 개발이 어떤 느낌이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기존 타이틀을 하지 않고 본인의 게임을 처음 접하는 이들을 어떻게 고려하고자 했는지도 궁금하다.

= 일단 콘솔 개발을 끝낸 소감이라고 한다면… ‘유통이 끼어 있는. 실물 패키지를 만드는 것이 녹록치는 않구나. 많이 하지 않는 이유가 있었다’ 같은 느낌입니다. 정말로 많은 분들이 제작 과정에서 고생하셨거든요. 게임의 개발 말고도 사업 지원실. 디자인실. 모두가 고생을 해서 겨우 겨우 패키지가 나오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도움이 없었다면 패키지를 내지는 못 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한 분들이 너무도 많다는 것이 소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 개발작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했는가를 물어보신다면… 글쎄요. 개발을 할 때 팬들을 겨냥해서 어떤 것을 준비하자는 고민을 하지는 않다 보니, 특별한 무언가를 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대화가 물고 물리는 게임이기에 너무 힌트가 없다면 뭘 할지 모르겠다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아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 정도만을 준비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mg/20/07/29/173994ea9a05104c1.jpg


● 후속작에 대한 암시나, 스핀오프와 같이 시리즈를 이어나가는 것을 고민 중인가.

= 속편이나 스핀오프 같은 경우에는 출시 이후의 반응을 봐야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개인적인 의견을 질문주신 것이라면, 속편을 만들지 않는 것으로 마음을 굳힌지가 좀 됐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 지금까지의 작품 성향을 보면, 사람의 다양한 모습을 다각도로 조명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것에 집중하는 이유. 그리고 자주 보는 콘텐츠타 작품 스타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질문을 드린다.

= 사실 제가 그렇게 추리나 스릴러 작품을 접하는 편은 아닙니다. 넷플릭스에서도 다큐밖에 보지를 않거든요. 다큐도 시리즈 말고 단편으로 된 것들을 주로 많이 보게 되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두서 없이 보기 때문에 막상 만드는 것들은 이러한 형태로 나와서 의문이 가기는 합니다. 사람은 어쨌든 한 가지 면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니까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변하기도 하고.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감정이 나중에 이해가 되기도 하고요. 이런 것들을 많이 보게 되더라고요.

검은방 정도까지는 좋아했던 어떤 것을 해봐야 겠다는 느낌에 가깝다면, 회색도시2에 이르러서는 개인의 체험이나 생각에 조금 더 집중하게 됐습니다. 자연스레 그렇게 흘러가게 되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4~5년 전부터 이런 것들이 줄어들었어요. 게임을 만들 때는 보통 마지막 장면을 구상하고 거기서부터 만들어 나가기 시작하거든요. 이제는 어느 정도의 규칙이 생겼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콘솔 버전 외에도 PC판의 출시 계획은 있는지 궁금하다.

= 일단은 콘솔에 집중하는 것이 최우선 방향입니다. 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콘솔 패키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산왕전을 거친 북산처럼 모든 기력을 소비한 상황입니다. 더 좋은 기회가 있다면 많은 분들에게 게임을 선보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img/20/07/30/1739d79e8ff5104c1.jpg


● 베리드 스타즈는 제한된 무대 안에서 이야기가 진행될 것 같다. 공간감을 주기 위해서 연출에 신경쓴 것으로 보이는데, 무대를 어떻게 구성했고 관계의 얽힘을 강조하기 위해 어떤 부분에 신경을 썼는가.

= 회색도시 시리즈에 비해서 공간이 한정된 것은 맞습니다. 복도와 몇 개의 방 정도에서 사건이 진행되는 구조입니다. 약간은 연극적인 공간에 가깝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존 2D 배경에 캐릭터를 올려두는 것에서 나아가, 배경을 3D로 만들어서 배경 위에 캐릭터를 올려두는 방식으로 구성했고 카메라를 자유로이 운용하는 연출에 집중했습니다. 엄청난 카메라 움직임은 아니지만, 최대한 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R&D를 거치기도 했고요. 이외에도 3D를 기반으로 한 파티클 등을 통해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방탈출과 같은 형태는 빠졌다고 봐야할 것 같고 대화를 하는 것에 집중하는 형태가 됐습니다. 키워드 한 개에 다섯 개의 다이얼로그를 만들어야 했고요. 이렇게 구성함에 있어서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설정이나 비밀에 따라서 하나의 키워드에도 다른 이야기를 하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대화 진행에서 앞뒤가 안맞는 상황이 나오면 안되니까요. 다이얼로그의 정확성에 주의를 기울였고 개발 기간의 대부분을 다이얼로그를 쓰는 데에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img/20/07/30/1739d7dac875104c1.jpg


● 진승호 디렉터 본인이 선택하기에, 몰상엔딩과 전원 생존 엔딩 중 어떤 것을 택하겠는가.

= 전원 생존과 몰살 중에서 선택하라고 한다면, 단언코 몰살일 것 같고요. 전원 생존을 선택하지 않은 것은 모든 것을 가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를 얻었다면 하나를 잃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단원으로 이야기가 나아가는 도중에 아무도 죽지 않는다면 기대하는 것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된다고 봅니다.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것을 기대하고 구입할 것이므로, 기대하는 것을 드린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전원 생존에 대한 목소리가 많다면 이에 대해서 서비스를 해야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그러한 요구의 목소리가 닿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게임 내에 엔딩은 몇 가지가 있나. 그리고 해피 엔딩을 위한 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가.

= 단순 게임 오버에서 나오는 엔딩을 제외하고, 나름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엔딩은 베리드 스타즈(BURIED STARS)에 들어간 알파벳 수만큼 있습니다. 해피 엔딩이라고 표현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트루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대화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나중가면 꼭 필요하지 않은 대화는 어느 정도 스킵할 수 있거든요. 해당 엔딩을 위해서는 중요한 것을 제외한 나머지 키워드를 이용해 등장인물들의 멘탈이나 관계를 다독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선택과 함께 캐릭터의 비위를 잘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img/20/07/30/1739d7a6a2f5104c1.jpg


● 다회차 플레이를 하면서 처음부터 다시 게임을 진행해야만 하나. 분기를 선택하기 위한 옵션 등이 제공되나.

= 분기에 있어서는 약간 강제적인 것과 빠져나갈 수 있는 것이 존재합니다. 빠져나갈 수 있는 분기는 이전에 선택지가 뜨지 않았던 상황에서 다른 선택지를 뜨는 것을 짚어주는 부분이 존재하기도 하고요. 그외에는 이전에 없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거나 이런 식의 옵션들이 게임 내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분기입니다. 이런 식으로 차트를 보여주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 게임의 총 플레이 시간은 어느 정도가 될 것이라 예상하는가.

= 액션성을 가진 게임이 아니다 보니, 텍스트를 읽는 속도와 시간에 따라서 개인차가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우분들의 연기를 끝까지 듣고 키워드 대화를 주의 깊게 본다고 가정하면, 전부 다 플레이하는 데에는 20~30시간 정도는 걸리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마저도 개인차에 따라서 충분히 차이가 날 수도 있을 테고요.

● 베리드 스타즈는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 작품이라고 생각하는지도 궁금하다.

= 아무래도 도전한다는 의미를 가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은 기본적으로는 모두 모바일 게임이었습니다. 콘솔로 게임을 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상용 엔진을 접해보기도 하고. 멀티 플랫폼으로 게임을 전개해 보기도 하고. 로컬라이제이션 과정에서 일어 음성도 더빙하고. 이런 식으로 대부분 제가 처음 해보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도전한다는 의미가 제일 클 것 같습니다.

img/20/07/30/1739d7bb6945104c1.jpg


● 글을 쓰는 수일배로서 팬들에게 더 알려졌는데, 인기를 얻은 요인과 팬들에게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 알려지게 된 검은방을 만들던 시기는 아마추어와 프로의 경계에 있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에 개발실을 게임 내에 숨겨진 이스터 에그로 넣었는데, 개발자들이 게임 내에 등장해 이야기를 하기도 했었고요. 이런 것들이 아마추어 같은 부분인데. 플레이어들이 대부분 이스터 에그를 보셨고 개발자들의 존재를 인지하게 된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4명 정도밖에 개발진이 없어서 외우기 어렵지는 않았을 것이고요. 그게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제 출시 시점에서는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 밖에는 드릴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네러티브라던지. 구성같은 부분에서 검은방 1편을 연상시키는 것이 많은 편입니다. 의식적으로 넣은 것도 있고요. 개발실 같은 형태는 아닙니다만, 1편의 느낌을 연상할 수 있는 것을 많이 넣었습니다.

2008년 검은방을 출시했으니 올해로 12년이 되는 셈인데요. 조금 지나긴 했습니다만, 스스로 10주년을 기념한다는 생각으로 개발한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찾아주는 것도 재미가 있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플랫폼이 PS4와 PS VITA, 닌텐도 스위치까지 세 플랫폼이다. 각 기기별로 세일즈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나.

= 특징을 살렸다기 보다는 가능한 공통된 경험을 하는 것에 주력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컨트롤러 진동이라던지. 이런 것들을 넣은 선에서 구성했고요. 차이라면 아무래도 경험 측면에서 일반적인 것들이 될 것 같습니다. 휴대용은 비타나 스위치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고요.

아. VITA의 경우에는 사양 때문에 최적화가 가해져 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고민하면서 최적화를 계속 해 왔고. 테스트 부서에서 이 정도면 될 것 같다는 의견을 줘서 최종적으로 출시를 하기도 했습니다. PS4와 닌텐도 스위치는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 방탈출 요소를 게임에서 빼게 됐다. 이렇게 구성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차기작에서는 방탈출 요소를 다시 볼 수 있을까. 
= 이렇게 구성한 데에는 방탈출 형태로 6개의 게임을 만들면서 밑천이 바닥난 것도 있습니다. 방탈출을 디자인하던 친구가 지금은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도 있고요. 게임 개발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방탈출이라는 요소가 진입 장벽이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입니다. 만드는 입장에서도 반년에 걸쳐서 트릭을 만들었는데 단기간에 다 해결하는 이런 경우도 많았고요. 반대로 어렵게 만들면 그것대로 장벽이라서 많은 고민이 필요한 것 같고요.


기존 작품을 작업하면서 많은 기믹을 사용하기도 했었기에, 변화가 없다면 같은 것을 또 만들어내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베리드 스타즈에서는 방탈출 요소를 배제하게 됐습니다. 언젠가 예전에 보여줬던 요소를 다른 방식으로 녹여내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그 때는 새로이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mg/20/07/30/1739d7d2c845104c1.jpg


img/20/07/30/1739d7d2e755104c1.jpg


● 한정판과 일반판이 모두 매진되었는데, 추가 제작 계획은 있는가?

= 수량을 모자라게 찍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요. 매진되었다는 것에 감사를 드린다는 말 밖에는 할 수 있는게 없을 것 같습니다. 추가 제작은 요청해서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한정판은 말 그대로 한정판이라서, 추가 제작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 VITA판은 다운로드 전용으로만 출시되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 다운로드 전용으로 나오는 사유는, VITA의 게임카드 생산이 중단되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DL로만 출시를 하게 됐고요. 크로스 세이브는 지원이 되지 않는데, 이건 트로피를 많이 모으시라고.. 그렇게 나눠놓은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점을 중요시 했습니다.

● 요즘은 글을 쓰거나 콘텐츠를 만들 때, 만든 사람의 성향이나 생각이 들어가는 부분을 많이 판단하곤 한다. 텍스트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이기에 이러한 것들이 더 많이 보일텐데. 부담감은 없었나.

= 글을 쓴다는 것은 대중으로 대상으로 하는 것과 동시에,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여러 인간 군상의 생각을 담아내고자 했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과 의사를 표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의견끼리 대립하거나 부딪히다가 죽는 사람도 나오기도 하고요. 서로 다른 사람과 생각들이 베리드 스타즈 게임 내 상황에 모였을 때, 어떻게 될 것인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이러한 행동 원리에 대한 고민을 더 한 것 같습니다.

img/20/07/30/1739d7ef2a15104c1.jpg


img/20/07/30/1739d7ef4945104c1.jpg


● 이제는 진승호, 수일배라는 이름이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가는 것 같다. 차기작도 콘솔 텍스트 어드벤처를 구상 중인가.

= 차기작은 지금 시점에서는 거론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게임을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배우게 된 것들이 워낙 많아서 좋은 경험을 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한 번으로 마치고 치우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고요. 어떤 장르가 될지는 몰라도 콘솔로 개발하지 않을까요.

● 게임을 플레이한 사람들에게 소감 한 마디를 건넨다면?

= 일단은 배운 것이 도둑질이라고.. 게임을 만드는 것 밖에 없어서,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베리드 스타즈를 개발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개발한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자, 플레이어에게. 시장에게 말을 거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어렵게 말을 준비해서 건네고 던지는 입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바라는 것은 시장 그리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건네는 말을 잘 받아주시는 것이죠. 재미있게 플레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밝은 이야기는 아니더라도 재미있는 체험을 했다. 이렇게 느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img/20/07/29/173994f7a81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1

댓글 66
BEST
● 한정판과 일반판이 모두 매진되었는데, 추가 제작 계획은 있는가? = 수량을 모자라게 찍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요. ???
실명†확인 | (IP보기클릭)220.119.***.*** | 20.07.31 10:46
BEST
진지하게 말씀드려 봅니다. 게임이 명작으로 거듭날만한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게임 디자인 부분에 있어서 크게 실패한 부분이 몇가지 보이는데, 풀보이스 미지원과 기타 시스템 활용법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콘솔 제작 경험이 워낙 적다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 같습니다만, 외부 인력을 초빙해서라도 좀 더 다듬어야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장르가 비쥬얼 노벨에 가깝다보니, 그쪽으로 너무 무심했던 게 눈에 밟힙니다. 안타까워요. 저는 DL로 스위치판을 구매했습니다만, 정말 안타깝습니다. 재료는 좋았고 시나리오도 괜찮은데 플레이 하기 버거운 느낌입니다. 그리고 아예 12세가 아닌 후방정도 수위로 올려버리고 좀 더 과감하게 도전하는 게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여튼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갑니다만, 외부 게임 디자이너 영입은 절실해 보입니다. 적어도 콘솔 경험이 풍부한 디자이너로요. 우리나라 실정에, 그러고 싶어도 못했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만.... 응원합니다. 힘내주세요.
니가가라 와이하 | (IP보기클릭)121.184.***.*** | 20.07.31 11:39
BEST
진짜 한국 콘솔게임 시장을 너무 작게 보고 물량을 적게 찍은 것 같네요. 의외로 요즘 평작들이 많지 않아서 틈새시장으로 비주류 장르의 게임을 찾는 사람들도 있고 기존 팬들도 콘솔판 패키지로 소장하고자 하는 마음이 클텐데 ( 기종별로 하나씩 사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 아무래도 사업부 쪽에서 초회물량 조절에 대한 시장조사 판단을 잘못하신듯.
Ruliweb 파이양 | (IP보기클릭)122.44.***.*** | 20.07.31 11:16
BEST
솔직히 말씀드리면, 재미가 없습니다. 검은방, 회색도시, 수일배 버프... 이런거 생각 안하고 그냥 접한 게임이면, 도대체 이걸 무슨 재미로 하는거지? 라는 생각 밖엔 안들어요. 물론 장점도 많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풀더빙, 약간의 추리 조사식 근데 이게 전부예요. 나머진 그냥 인물들이랑 계~~~~~~~~~~~~~~속 대화하면서 감정도 변화 살피고 선택하는게 끝입니다. 스토리 자체도 베리드 스타즈라는 오디션에 대해 몰입할 만한 요소도 없구요. 인물들 하나 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있지만 "와 얘는 이런 아이구나, 쟤는 좀 특이한데?, 얜 뭔가 꿍꿍이가 있어보여" 정도일 뿐... 굉장하게 빨아들이는 캐릭터가 없어요. 범인이 누군지를 밝혀나가는 걸 흥미진진하게 그려냈으면 모르겠지만 계속 같은 장소만 맴돌면서 진행하는 초반 3~4시간은 고역입니다.
小高実優 | (IP보기클릭)121.128.***.*** | 20.07.31 13:41
BEST
지금 플스판은 DL판은 사고 싶어도 못 사요. 가격이 5첨원 비싸게 나와서 30일날 새벽에 내려갔는데, 지금도 안나왔네요. 첫 콘솔작이라지만 이런 부분은 너무 미숙하네요
블랙뿔테 | (IP보기클릭)175.223.***.*** | 20.07.31 09:35

강제 DL사야하나...ㅠ 패키지 물량 적어도 너무 적어요

정인 | (IP보기클릭)223.62.***.*** | 20.07.31 09:11
BEST
정인

지금 플스판은 DL판은 사고 싶어도 못 사요. 가격이 5첨원 비싸게 나와서 30일날 새벽에 내려갔는데, 지금도 안나왔네요. 첫 콘솔작이라지만 이런 부분은 너무 미숙하네요

블랙뿔테 | (IP보기클릭)175.223.***.*** | 20.07.31 09:35
블랙뿔테

허.. 그런일이 있었군요

정인 | (IP보기클릭)223.62.***.*** | 20.07.31 09:39
정인

플스는 패키지도 디엘판도 현재까지 구매할수없는 똥겜입니다

님강등 | (IP보기클릭)121.170.***.*** | 20.07.31 09:59
정인

첫 콘솔 게임 판매인데다가 한국 시장 생각하면 무작정 많이 뽑아내는것도 제작자한테 부담임

Wolf's Rain | (IP보기클릭)121.171.***.*** | 20.08.02 14:52

스팀 나오나했더니 당분간은 없겠네...

엠엪🌝 | (IP보기클릭)14.49.***.*** | 20.07.31 09:56

졷까 새기들아 안사 디엘판 사려고 했더니 아직까지도 플스판 스토어에 안올라왔지 패키지판도 살수가 없지 발매일이 어제가 맞나 싶네 그동안 짜증니서 게시판 유저평 보니 평도 별로더만 가뜩이나 짜증나는데 평이 별로니 사고싶겠냐 이제는 올라와도 안사 이거 살돈으로 8월6일 나오는 루트필름 살거다

님강등 | (IP보기클릭)121.170.***.*** | 20.07.31 09:58
님강등

루트 필름 체험판이 상당히 괜찮더군요. 저도 그쪽으로 마음이...

롸리루뤠로 | (IP보기클릭)124.58.***.*** | 20.07.31 10:29
님강등

생각외로 지루하네여 그냥 저냥임

루리웹-7871881846 | (IP보기클릭)61.36.***.*** | 20.07.31 11:14
루리웹-7871881846

루트필름은 이미지는 정적이긴 하지만 MAX MODE도 있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조사하는 맛이 있어서 훨씬 재밌었음. 사실 전작인 루트레터 때문에 별 기대 안하고 체험판 해봤는데 베리드 스타즈보다는 유저들이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지에 대해서는 알고 만든 게임이라는게 느껴짐.

小高実優 | (IP보기클릭)121.128.***.*** | 20.07.31 13:46

트로피 많이 모으라고 ㅋㅋ 비타판 하고있는데, 그래픽이 계단현상이 나와서 좀 그래요. 다른 버젼은 모르겠지만 로딩도 길고 버튼 눌렀을때 반응속도도 좀 늦고. 로딩이야 켤때 외엔 그다지 볼 일이 없지만서도.. 약속은 지켰지만 개인적으론 플스판이나 스위치판을 더 추천합니다.

파랑개비 | (IP보기클릭)210.123.***.*** | 20.07.31 10:02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오라트 | (IP보기클릭)58.236.***.*** | 20.07.31 10:20

패키지판은 아예 구할수가 없는 수준이던데 도대체 얼마나 팔릴거라고 예상하고 찍은건지...

키르아이시스 | (IP보기클릭)39.7.***.*** | 20.07.31 10:26

플스판은 언제 나옴...?

0장0모디아나 | (IP보기클릭)58.227.***.*** | 20.07.31 10:26

언플할시간에 dl안올라오는거랑 오프물량 없는거 공지좀 해야되는거 아니냐? 뭔 발매당일날 물량이없어?

내마위 | (IP보기클릭)112.149.***.*** | 20.07.31 10:35
내마위

이래놓고 콘솔도전했다가 망했다고 언플하지마라 좀

내마위 | (IP보기클릭)112.149.***.*** | 20.07.31 10:35
내마위

완성품 나온 상태보면 그냥 모바일에 머무르는게 나을듯 보임.

루리웹-5298682536 | (IP보기클릭)211.207.***.*** | 20.07.31 10:45

사려고 해도 물건이 없음 광고 배너는 엄청 달아놓던데 그 돈으로 물량 좀 풀지

우뿌뿌 | (IP보기클릭)121.131.***.*** | 20.07.31 10:45
BEST

● 한정판과 일반판이 모두 매진되었는데, 추가 제작 계획은 있는가? = 수량을 모자라게 찍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요. ???

실명†확인 | (IP보기클릭)220.119.***.*** | 20.07.31 10:46
실명†확인

예측한 량에 비해 수요가 좀 더 많앗나 봅니다 추가 물량 찍는다고 하니까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2런놈 | (IP보기클릭)39.121.***.*** | 20.07.31 21:45
실명†확인

디렉터 : 우리 게임이 이렇게 잘 팔릴리가 없어; 그만 찍어 이상황인듯..

엘카리안 | (IP보기클릭)220.120.***.*** | 20.08.01 22:04
BEST

진짜 한국 콘솔게임 시장을 너무 작게 보고 물량을 적게 찍은 것 같네요. 의외로 요즘 평작들이 많지 않아서 틈새시장으로 비주류 장르의 게임을 찾는 사람들도 있고 기존 팬들도 콘솔판 패키지로 소장하고자 하는 마음이 클텐데 ( 기종별로 하나씩 사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 아무래도 사업부 쪽에서 초회물량 조절에 대한 시장조사 판단을 잘못하신듯.

Ruliweb 파이양 | (IP보기클릭)122.44.***.*** | 20.07.31 11:16
Ruliweb 파이양

근데 예측이 정말 어렵긴 했을 듯..

초리소 | (IP보기클릭)110.12.***.*** | 20.08.02 16:16
Ruliweb 파이양

시장조사 판단을 하기에는 데이터 자체가 부족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애초에 마이너한 장르이기도 하고요.

루리웹-2985792251 | (IP보기클릭)211.187.***.*** | 20.08.07 20:45
루리웹-2985792251

한국 콘솔시장 20년 가까이 되어갑니다. 콘솔게임 장르별 데이터가 전혀 부족하지 않구요. 매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콘솔게임시장 자료데이터도 나옵니다. 지금껏 힌극ㅇ[ 나왔던 슈타인즈게이트 같은 텍스트어드벤쳐 장르 판매량 조사하고 수일배님 전작 검은방 , 회색도시 1,2 다운로드양 조사해서 소장욕구가 있는 팬덤층 사전집결 시키기위한 정보제공하고 프로모션 트레일러 만들고 일반판보다 한정판과 더불어 초회판 예약특전추가 같은 형태로 예약판매량 카운트해서좀 더 많이 찍었으면 초기 물량부족 사태는 미연에 넘어설 수 있었을겁니다. 루리웹 게임팬으로서 아는건 이정도고 좀 더 정확한 통계나 판매전략은 콘솔 총판과 예판관련 업체들이 오히려 더 잘 압니다.

Ruliweb 파이양 | (IP보기클릭)14.138.***.*** | 20.08.07 20:57

세월아 네월아 기다리면 나오려니...

청송녹죽 | (IP보기클릭)210.107.***.*** | 20.07.31 11:33
BEST

진지하게 말씀드려 봅니다. 게임이 명작으로 거듭날만한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게임 디자인 부분에 있어서 크게 실패한 부분이 몇가지 보이는데, 풀보이스 미지원과 기타 시스템 활용법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콘솔 제작 경험이 워낙 적다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 같습니다만, 외부 인력을 초빙해서라도 좀 더 다듬어야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장르가 비쥬얼 노벨에 가깝다보니, 그쪽으로 너무 무심했던 게 눈에 밟힙니다. 안타까워요. 저는 DL로 스위치판을 구매했습니다만, 정말 안타깝습니다. 재료는 좋았고 시나리오도 괜찮은데 플레이 하기 버거운 느낌입니다. 그리고 아예 12세가 아닌 후방정도 수위로 올려버리고 좀 더 과감하게 도전하는 게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여튼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갑니다만, 외부 게임 디자이너 영입은 절실해 보입니다. 적어도 콘솔 경험이 풍부한 디자이너로요. 우리나라 실정에, 그러고 싶어도 못했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만.... 응원합니다. 힘내주세요.

니가가라 와이하 | (IP보기클릭)121.184.***.*** | 20.07.31 11: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쉴드

닉값 제대로 해주시네요. 시원하게 설명해주셔서 좋습니다 ㅋㅋ

안녕!안녕!안녕! | (IP보기클릭)112.187.***.*** | 20.08.01 19:3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쉴드

착한 이름값 ㅎㄷㄷ

쿠로파이 | (IP보기클릭)175.193.***.*** | 20.08.02 12:29

수량을 모자라게 생산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는거 보면 손해보지 않을 만큼은 생산했다는 소리겠네요

검은모기 | (IP보기클릭)175.223.***.*** | 20.07.31 12:38

살려고했는데 패키지 벌써 솔드아웃이라서... 다운로드는 안사는편이고.

시라노베쥬락 | (IP보기클릭)49.166.***.*** | 20.07.31 13:11
BEST

솔직히 말씀드리면, 재미가 없습니다. 검은방, 회색도시, 수일배 버프... 이런거 생각 안하고 그냥 접한 게임이면, 도대체 이걸 무슨 재미로 하는거지? 라는 생각 밖엔 안들어요. 물론 장점도 많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풀더빙, 약간의 추리 조사식 근데 이게 전부예요. 나머진 그냥 인물들이랑 계~~~~~~~~~~~~~~속 대화하면서 감정도 변화 살피고 선택하는게 끝입니다. 스토리 자체도 베리드 스타즈라는 오디션에 대해 몰입할 만한 요소도 없구요. 인물들 하나 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있지만 "와 얘는 이런 아이구나, 쟤는 좀 특이한데?, 얜 뭔가 꿍꿍이가 있어보여" 정도일 뿐... 굉장하게 빨아들이는 캐릭터가 없어요. 범인이 누군지를 밝혀나가는 걸 흥미진진하게 그려냈으면 모르겠지만 계속 같은 장소만 맴돌면서 진행하는 초반 3~4시간은 고역입니다.

小高実優 | (IP보기클릭)121.128.***.*** | 20.07.31 13:41
小高実優

자세한 후기 감사합ㄴ디ㅏ.. 다시한번 생각을 해봐야겠네요 구매를.

아오키 료 | (IP보기클릭)58.226.***.*** | 20.07.31 15:15
小高実優

얘초에 텍스트 어드벤쳐 장르를 싫어하시는거 같은데요 전 오히려 sns 방식으로 진행되는게 신선하고 현실성 있어서 좋던데요 게다가 한국적인 요소가 많은게 그동안 문화적인 차이가 많아 집중하기 어려웠던 다른 텍스트 게임에 비해 집중하기 좋았구요

루리웹-9901423096 | (IP보기클릭)125.242.***.*** | 20.08.02 11:31
루리웹-9901423096

아뇨 텍스트 어드벤쳐는 286시절부터 거의 30년 전부터 즐겨온 올드팬입니다. https://bbs.ruliweb.com/nds/board/185413/read/2507510

小高実優 | (IP보기클릭)121.128.***.*** | 20.08.02 18:59
루리웹-9901423096

이걸 ADV장르라고 하기도 좀 떨어지던대요. 사실 정통 ADV도 아니고 걍 대화형 게임인대...전 솔직히 ADV라고 말하기도 민망

루리웹-9999999998 | (IP보기클릭)58.72.***.*** | 20.08.03 13:11

스트리머랑 윈윈 부분 말이 맞습니다. 스트리머만 챙겨가는 구조인거 같던데...

Free Tempo™ | (IP보기클릭)203.246.***.*** | 20.07.31 14: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617964084

허니버터칩 마케팅

루리웹-5298682536 | (IP보기클릭)211.207.***.*** | 20.07.31 15: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617964084

작년에 파엠과 애체도 물량확보가 한 달이 걸렸죠. 스위치 겜은 원래 그런지도...

플라스틱 수저 | (IP보기클릭)14.39.***.*** | 20.07.31 21:42

단간 하위호환인가

루리웹-2942150924 | (IP보기클릭)118.39.***.*** | 20.07.31 15:04

~던지(나열)->~든지 한정판 잘 뽑았던데 못 구해서 포기해야 하다니 슬프네요ㅠㅠ 일반판이랑 한정판 총 몇장 풀었는지 진심 궁금합니다.

아틀리에 공략중 | (IP보기클릭)114.202.***.*** | 20.07.31 16:57

오랜만에 검은방 한번 더깨야지..

루리웹-0798726621 | (IP보기클릭)114.205.***.*** | 20.07.31 18:09

게임 자체는 굉장히 세심하게 만들어졌어요. 캐릭터들 행동원리나 스토리 개연성에 막 엄청 문제가있거나 하지는 않아요. 단지 정보가 좀 많다고 해야하나.. 확실히 일반적인 분량은 아닙니다. 정체감을 느낄만한 구간도 있고요. 그리고 탐색요소가 간소화된 대신 대화를 나누는것 자체가 게임의 룰이 되어서 읽는걸 좋아하면 충분히 느긋하게 해볼만하고, 아니면 조금 피곤할수 있을듯합니다. 탈출요소가 사라졌지만 전작들 생각나게 하는 요소들은 군데군데 왕왕 있습니다. 근데 솔직히 유통이랑 ps4판 dl문제만 아니면 지금 먹는 욕 절반은 줄었을텐데... 공지한줄 없으니 답답하네요..ㅜㅜ

renoir55 | (IP보기클릭)211.203.***.*** | 20.07.31 18:42
renoir55

저도 캐릭터가 5명 동시에 나오면 이거 키워드로 언제 다 대화하고 있나 힘들긴하더라고요 ㅠㅠ

디스페이터 | (IP보기클릭)59.11.***.*** | 20.08.03 09:58

진짜 장사 못한다는걸 알게됐음 마갤 가봤더니만 평도 그닥이고 이번작으로 콘솔게임 도약한다는건 그냥 취소하는게 좋을듯

game_madness | (IP보기클릭)210.179.***.*** | 20.07.31 19:35

아니 뭐 다 좋은데. 이정도 금액 받고 파는거면 풀보이스 정도는 지원해줘라, 정말...

스쿤 | (IP보기클릭)121.175.***.*** | 20.07.31 19:40

저 다른 일 하게 됐다는 친구가 똘삼이었어?ㅋㅋ

00'7' | (IP보기클릭)106.102.***.*** | 20.07.31 19:59

패키지 구경을 못해봤네

히로유키 | (IP보기클릭)121.157.***.*** | 20.07.31 22:25

아 넘 하고 싶어요

도드트므투드 | (IP보기클릭)14.32.***.*** | 20.07.31 23:59

솔직히 이런 스토리가 재미의 대부분인 게임은 스트리밍 자체를 안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금지 때리면 또 그 팬들이 불매니 뭐니 난리를 치기 때문에...

장기엘프 | (IP보기클릭)125.178.***.*** | 20.08.01 00:36
장기엘프

그놈들은 어차피 안사는 놈들이라 신경꺼도 될텐데.. 왜 몸사라는지 모르겠음.

하트를노렸었다 | (IP보기클릭)112.160.***.*** | 20.08.01 12:40
하트를노렸었다

사기전에 검색해서 알아볼텐데 욕이 난무하는 게임이면 누가삼?ㅋ

바벨의탑 | (IP보기클릭)121.146.***.*** | 20.08.02 01:23
장기엘프

오히려 이런 장르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스트리밍으로 보고 구매를 할 가능성이 생기며과 이런 장르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어서 더 좋을 거 같아요.

루리웹-2985792251 | (IP보기클릭)211.187.***.*** | 20.08.07 20:42
루리웹-2985792251

이런 장르에 관심없는 사람들이 이걸 보고 살 가능성이 높을까요? 이미 방송으로 선택지와 관련된 스토리까지 전부 봤을텐데 굳이..? 전투가 있는 것도 아니라 전투의 재미를 느낄수도 없는데요...

장기엘프 | (IP보기클릭)125.178.***.*** | 20.08.07 21:11

https://www.facebook.com/LineGames.kr/posts/3098197643582873 플스 DL판 재출시 공지올라왔네요

황비서 | (IP보기클릭)124.59.***.*** | 20.08.01 00:41

그냥 페이터 어드벤처 or 누가 호감오르고 멘탈주나 추리하는 어드벤처 그래도 흥해서 디트로이트 비컴휴면같은 게임 나오면 좋겠음

양도리 | (IP보기클릭)110.12.***.*** | 20.08.01 08:46

보니까 모바일로 냈어도 될거 같은데

갓정호 | (IP보기클릭)211.215.***.*** | 20.08.01 09:42

방탈출디자인 하던 친구 = 똘똘똘이

양파닝겐 | (IP보기클릭)1.241.***.*** | 20.08.01 12:10

전 너무 재밌게 하고 있어요. 텍스트 압박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취향에 맞는 제 입장에서 이 정도면 충분히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너한 장르인데 장인 정신으로 꼼꼼하게 잘 드신 것 같고, 아직 올클한 건 아니지만 다음작도 기대하고 있습니다ㅎㅎ

하야토리 | (IP보기클릭)222.103.***.*** | 20.08.01 15:18

덜컹덜컹

철 퍽 | (IP보기클릭)110.70.***.*** | 20.08.02 08:55

스팀이 내 지갑 털기전에 패키지판 내주면 안될까요...? 그때되면 잊고 안살거같은데

쿠로파이 | (IP보기클릭)175.193.***.*** | 20.08.02 12:36

재료는 좋은데 요리사가 요리 경험이 별로 없다는게 느껴지는 게임 반복=반복=반복 이라 게임하면서 너무 지루했음

존맛 | (IP보기클릭)221.152.***.*** | 20.08.02 19:05

국산겜이면 한글음성이어야 하지 않나?

루리웹-5920228838 | (IP보기클릭)121.172.***.*** | 20.08.03 03:33
루리웹-5920228838

한국어음성인데여

YuBis | (IP보기클릭)175.117.***.*** | 20.08.03 09:53

고민없이 한정판으로 구입했고 이번주말내내 나름 재밌게한 게임입니다. 오히려 기대가 너무 컸기때문에 부족한 면도 많아보였지만 앞으로 보완한다면 더 좋은 작품이 나올수도 있다 싶네요.. 기준을 어디다 두느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몇십년동안 콘솔에서 대작을 냈던 다른 대형IP 작품들과 비교하면 국내에서 만든 어떤 겜을 갖다놔도 상대적으로 초라해질수 밖에없죠 반대로 그런걸 감안하면 기대이상 나온겜이라고 볼수 있구요 이 글만 봐도 콘솔쪽 진출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해서 실감하게되네요 제가 개발자는 아니지만 수많은 과금형 모바일게임 위주로 개발되고 소비되는 이런 상황을 봤을때 분명히 베리드스타즈는 새로운 시도였고 그 노력만큼은 다독여야 할때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게임내의 SNS들이 '나'를 포함한 인물들에 대해서 비판이나 비꼬는 내용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그안에서도 주인공을 걱정해주고 선은 지키자는 좋은 내용도 있더군요 저도 그렇습니다. 베리드스타즈를 재밌게 즐긴 사람들도 있다는걸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힘내시고 파이팅입니다

디스페이터 | (IP보기클릭)59.11.***.*** | 20.08.03 09:53

초회 물량을 풀었으면 그나마 좀 팔았을텐데 이제 평가가 나와서 사람들이 잘 안사는 게임이 된듯

Evincar | (IP보기클릭)211.39.***.*** | 20.08.04 07:03

그냥 말을걸지마...

세상의 끝에서 | (IP보기클릭)175.223.***.*** | 20.08.05 19:27
댓글 66
1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