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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게이머에서 게임 개발사 대표로, 이윤열의 새로운 도전 '마피아 3D'

조회수 35549 | 루리웹 | 입력 2020.09.14 (10:00:00)
[기사 본문] 천재테란, 테란의 황태자, 최초의 골든 마우스. 프로게이머 NaDa 이윤열을 수식하는 호칭들은 너무도 많다. 프로게이머로 활동하기 시작한 시점, 17세라는 나이로 리그에 혜성처럼 등장했고 오랜 시간 커리어를 쌓으며 자신만의 족적을 충분히 쌓아나갔다. 단 네 명 뿐인 골드마우스의 첫 번째 수상자로도. 프로 게이머 이윤열이라는 이름이 가지고 있는 무게감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은퇴 이후, 이윤열은 새로운 길에서 도전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프로게이머에서 게임 개발자로. 지금까지 걸어오지 않았던 길을 걷고자 했다. 지난 2월 18일 스팀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프로젝트 랜타디’가 바로 그 타이틀이다. 랜타디는 얼리 액세스 출시 이후, 스팀 국내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나름의 성과를 확실하게 기록했다. 랜타디는 게임 개발, 기획자를 준비했던 이윤열에게 있어 일종의 전환점이 됐다.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 그리고 출시까지 이어지는 개발의 실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 


이렇게 이윤열은 프로게이머에서 ‘게임 개발자’로의 테크트리로 완벽하게 발을 들이기 시작했다. 랜타디의 출시 이후, 이윤열은 스타트업인 ‘나다디지탈’을 창업하기에 이르렀다. 기획자에서 한 게임사의 대표가 된 셈이다. 회사의 이름은 프로 게이머 시절 자신의 ID, ‘NaDa’에서 이름을 가져왔고, 함께 게임을 개발할 사람들과 함께 길을 걸어나가기 시작했다.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사람이자, 한 회사의 대표로. 여전히 그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었다.



게임 개발과 관련하여 자신만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윤열 대표는 현재 캐주얼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태다. 심지어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보드게임 ‘마피아’를 3D 캐주얼 게임으로 구현한 ‘마피아 3D’가 이들의 첫 작품이다. 오프라인 게임의 재미를 모바일에 캐주얼하게 구현하고자 했으며, 이후에도 새로운 타이틀을 개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제 개발자의 위치에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이윤열 대표. 그를 직접 만나, 앞으로의 계획과 게임에 대한 설명을 들어볼 수 있었다. 





● 본격적인 게임 개발을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직접 회사를 설립하기 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다. 어떤 계기로 스타트업을 차리고 게임을 개발하게 되었나.

= 회사를 설립하고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를 먼저 설명을 드리자면, 게이머를 하면서도 그런 꿈은 있었어요. “언젠가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 이런 꿈이 있었는데, 전문 지식이 없다 보니 처음에는 꿈을 이루는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배워 가며 개발자, 기획자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엔젤 게임즈에서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지켜보고 나니,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기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제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을 늦기 전에 해보자. 이런 마음가짐으로 나다디지탈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랜타디를 기획하고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성과를 내지는 못했어요.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개발 과정을 전체적으로 총괄해서 진정으로 생각했던 게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정말 내가 원하는 게임을 직접 만들고 관리해야만, 실패해도 후회가 남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랜타디 이후 다음 플랜인 마피아 3D를 생각하게 됐습니다. 올해 4월부터 개발을 시작해서, 오는 9월 22일 출시를 예정한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게임 개발에 걸리는 기간이 길어지면, 스타트업은 위험해진다는 이야기를 들어왔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빨리 출시할 수 있는 게임을 선보이고자 했고요. 동시에 한편으로는 재미에 집중한 게임을 마피아 장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에 3D로 게임을 구성한다면, 마피아 장르에 없는 요소로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첫 타이틀로 마피아 3D의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기획자로도 계속 커리어를 쌓아나갈 수 있었을 것 같은데, 스타트업을 꾸리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아무래도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고민은 없었는가.

= 생각보다 고민은 없었는데요. 사실 오히려 주변에서 많이 걱정했었습니다. 가족도 그렇고요. 일각에서는 주변에서 더 걱정을 했던 것 같습니다. 망할 것이다. 안된다. 그런 게 쉽느냐. 이렇게요. 하지만 프로게이머를 할 때도 그랬던 부분이기도 한데... 개인적으로는 누군가 ‘안 된다’라고 했을 때, 불타오르는 열정이 생겼거든요.

그래서 ‘안 될거다’라는 생각이 많을수록 더 열심히. 자신감을 일부러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함께 일하는 직원들에게도 항상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겹쳐지면 안 된다. 잘 될거라는 마음, 에너지가 넘쳤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요. 이런 철학이 행동에도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 랜타디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것들이 많을 것 같다. 첫 작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것이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다. 지난 경험에서 배웠던 것들이 있다면?

= 사업하고 기획하면서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 '어떻게 해야 재미있을까?' 였거든요. 이 부분에서 아쉬웠던 점이라고 한다면, 모바일 런칭을 못했던 것이 아쉬움이 남습니다. 랜타디 모바일을 만들고 싶었는데. 스케쥴이나 사정 면에서 원하는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그러면서 3D 게임의 개발 과정을 지켜보고. 작업자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를 배웠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이 관리가 잘 되어야만 정상적으로 게임을 런칭할 수 있구나. 그리고 런칭조차 하지 못하는 게임이 많다는 생각도 하기도 했고요.

정리하자면, 지난 개발에서는 사람 관리에 대한 부분을 많이 배운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직접 하다보니, 런칭 목표대로 잘 되었던 것 같고요. 사실 이것 만으로도 행복하죠. 지난 경험을 통해서 아쉬웠던 부분을 공유하고 보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나다디지탈의 철학을 보면, ‘오프라인에서 흥미 있게 즐길 거리를 3D 캐주얼 게임으로 옮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렇게 방향을 설정한 이유를 들어보고 싶다.

= 회사 소개에는 그렇게 적어두기는 했는데... 오프라인에 국한되지 않고 다채롭게 시도할 것 같습니다. 이후 두 번쨰 플랜으로는 AR 게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르 면에서는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다만, 개발 기간이 너무 길게 가져가기는 어렵습니다. 최대 2년 안에 개발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6개월 프로젝트를 선호합니다만, AR은 장기 프로젝트가 될 것 같습니다.

궁극적인 지향점은 장르별로 하나씩 서비스되는 게임을 내놓는 것이 목표입니다. 마피아 / RPG / 디펜스 등. 장르 하나씩. 다채롭게 서비스하는 회사로 남고자 합니다. 매출도 매출이지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 그리고 재미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조직관리에서 기존 배웠던 걸 보완하여 적용했다면, 어떤 것들이 대표적인 부분인가.

= 프로게이머 때 주장 역할을 해보면서, 팀원을 관리하는 부분에서 공부가 되기도 했습니다. 개발하고는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요. 개발 부분에서 생각해본다면, 우선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회사는 야근이 잦고 출퇴근 시간이 유동적이라서, 서로 출퇴근 시간이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디테일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야근은 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고요.

직원 복지 측면에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직원 분들이나. 팀장님들 중에 결혼하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책임감들이 강합니다. 그래서 딱히 직접 컨트롤하지 않아도 스스로 즐겁게 일을 했던 것 같습니다.

● 마피아 3D는 어떤 형태의 게임 플레이를 보여줄 예정인가. 구체적인 게임 플레이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게임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마피아 게임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3D 그래픽으로 구현하여 몰입감과 연출 부분에서 직관적으로 표현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동시에, 마피아 장르 자체가 ‘총을 쏴서 죽인다’는 느낌이라서 일부 연출을 전연령에 맞게 바꾸기도 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플레이어들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아웃’개념으로 접근하여 덜 폭력적인 표현을 담아냈습니다. 한 판당 플레이 시간은 약 10분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방을 만들어서 플레이를 하게 되며, 자동 매칭 또한 지원합니다. 자동 매칭을 통해서 플레이하면 승리 횟수 등에 따라서 랭킹이 매겨집니다. 일정 시즌마다 기록한 순위를 기준으로 보상이 지급되고요. 이외에도 시즌별 플레이에 따라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배틀패스와 같은 요소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출시일인 9월 22일 기준으로는 가을 시즌을 시작하고 가을 분위기의 아이템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마피아 게임은 플레이 과정에서 직업의 수, 분배가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직업 분배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까.

= 채팅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마피아 장르는 시민이 많이 들어갈수록 게임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시민의 빈도 수를 조금 낮췄습니다. 시민이 있기는 한데, 8인 기준에서는 마피아 2인. 나머지 시민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명이 플레이를 한다면, 마피아 2명에 스파이가 추가로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밸런스 면에서는 계속해서 테스트를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추후에는 시민이 나오지 않는 룰. 시민이 나오는 룰을 추가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 랭크 게임의 보상은 어떻게 구성되는지도 궁금하다.

= 랭크 게임 보상은 플레이어의 매칭을 통해 진행되며, 결과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는 시즌 랭킹에 따라서 지급됩니다. 유료 재화인 다이아나 닉네임 테두리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시즌 동안 기록된 랭킹은 다음 시즌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요. 테두리를 통해서 각 플레이어의 랭크를 표현해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아직 기획 단계라서... 이 부분은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랭크 보상 자체는 제공된다는 것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현재 비슷한 장르에서 ‘어몽 어스’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게임들은 2D 그래픽을 바탕으로 귀여움을 앞세운 모습이다. 마피아 장르를 3D로 개발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 것이라 봤나.

= 개인적으로 어몽 어스는 마피아 게임의 룰을 활용, 발전해서 다른 형태의 놀이로 구성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리지널 마피아 게임의 형태, 기본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몽 어스는 PC에서는 플레이하기가 좋지만, 놀이를 하다 보니 모바일 기준으로 채팅이 조금 불편한 측면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불편하지 않은 채팅을 주안점으로 두고 마피아 3D는 채팅에 힘을 썼습니다. 그래서 세로 화면을 사용하는 게임으로 설계했고요. 이와 같은 부분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세로로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채팅을 풀어내는 것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마피아 장르를 3D로 만드는 것이 틈새 시장이라고 판단하고 4월에 개발을 시작했는데... 어몽어스가 갑자기 올라와서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많은 사람들이 마피아 게임이라는 장르에 목말라 있었다는 점을 확신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저희 게임만의 느낌은 보여줄 수 있으니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 게이머 출신이기에, 1:1로 남들을 이기는 게임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한 사람이 많았을 것 같다. 연령 관계 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캐주얼 / 가족형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는?

= 우선은 제가 승부하는 것에 지쳐있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도 빌드에 따른 심리전과 같은 부분이 있었는데, 마피아 게임에서도 이와 같은 추리 및 전략 부분이 있어서 좋아했었고요. 프로게이머 생활을 하며서도 연습 기간이 아닐 때에는 유즈맵이나 다른 모바일 게임을 즐겨 했었습니다. 취미가 게임이었거든요.

하지만 직접 게임을 만든다고 했을 때에는, 적어도 만들어 놓고 내가 안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저도 할 것 같은 게임을 선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스타트업이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장르는 캐주얼 게임이라고 생각을 하기도 했고. 캐주얼 게임들이 재미하나로 승부를 보고 성공하는 모습도 보여줬기 때문에, 캐주얼 게임을 만들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과 채팅이 중요하게 다뤄진다면, 금칙어와 같이 채팅 측면에서 신경 쓸 부분이 많을 것 같다. 이와 관련한 정책은 어떻게 되나.

= 우선은 금칙어 관련 조항이 들어가 있고요. 외적으로는 사회적 이슈 부분에서 채팅에 대한 대응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팀을 짜서 실시간으로 채팅에 대한 방어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필터링 자체 부분도 많이 넣었고요.

● 채팅과 관련해서 얼마나 메시지를 쓰기 쉬운지 비교를 해 주셨으면 한다.

= 모바일 게임은 사실, 현재 시장 상황으로는 채팅에 불친절한 게임이 없기는 합니다. 보통은 자동으로 움직이고 사냥하고 이런 식이니까요. 게임의 근본이 채팅을 통한 추리와 심리전에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고려하며 시스템적으로는 앱 개발에 가깝다고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세로 화면을 선택했고요. 채팅 시의 느낌을 비유하자면, 카카오톡 정도의 느낌으로 채팅을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채팅이 중점이 된다면, 이모티콘과 같은 요소도 지원 예정이 있는가.

= 현재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오픈하는 시점에서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모티콘 외에도 캐릭터의 동작들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예를 들면, 마피아를 지목하는 동작도 넣을 수 있을 테고요. 출시 이후에 대규모 업데이트로 추가될 광장 시스템에서 이러한 요소를 더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자 합니다. 


커스터마이징과 감정표현 등을 마피아 게임 룰 안에서만 활용하기는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요소를 통해서 비대면으로 친해질 수 있는 장소. 그리고 자기만의 공간을 활용하는 형태로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 전연령 대상의 게임이고. 채팅으로 진행하다 보면, 운영 기준을 세우는게 애매한 부분이지 않나 싶다. 흐름을 끊지 않으면서도 지양해야 하는 것들이 있을 텐데.

= 개인적으로는 인게임에서 부적절한 채팅을 한다면, 아웃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에, 특정 위험 발언들은 로그를 따로 뽑아서 볼 예정이에요. 모니터링 직원이 운영 측에 이를 보고하면, 해당 플레이어를 블락하거가 대처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합니다. 오픈 스펙에는 신고 시스템이 존재하지는 않는데, 도입할 계획도 있고요.

● 무작위 플레이어들을 만나다 보니, 트롤러 문제도 나올 것 같다.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어 있나.

= 말씀주신 부분은 현실적으로 막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게임 플레이 도중에는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게 구조를 짜뒀습니다. 8인 / 9인 / 10인 플레이만을 지원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서 소규모 인원으로만 게임을 진행하고 싶은 유저들도 있을 것이라 봤습니다. 그래서 다른 규모의 플레이, 4~7인이 참여할 수 있는 모드를 개발 중인 상태입니다.

● 마피아 3D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일단은 커스터마이징에 들어가는 의상이 있고요. 시즌제로 진행되기에 해당 시즌동안 주어지는 보상을 강화할 수 있는 시즌패스(배틀패스)가 있습니다. 시즌 최종 보상으로는 새로운 맵이 제공되는데, 여기서는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겁니다.

런칭 이후에 제공되는 펫 시스템도 있습니다. 펫은 밸런스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경험치나 골드 획득량 등에 이득을 얻을 수 있고요. 획득한 골드로는 클랜을 개설하거나 광장을 확장하거나. 이런 식으로 흐름이 구성되도록 설계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가.

= 캐릭터 생성부터 시작해서, 구체적으로 캐릭터를 꾸밀 수 있습니다. 3D의 강점으로 캐릭터를 보면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에 차별화가 되어 있고요. 총 8가지 부위가 존재하고 각 부위마다 치장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은 외형적인 부분에만 한정되는가. 이외 다른 부위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이 제공되나.

= 의상 외에도 닉네임 테두리나 얼굴 표정 등이 있습니다. 나중에는 이모트, 감정표현도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고. 닉네임 변경권이나 확성기와 같은 것들도 준비 중입니다. 클랜 안에서는 비석과 같은 아이템으로 장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불특정 채널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공간을 갖기 위해서는 클랜을 생성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은 부위별로 몇 종류가 준비되어 있는가.

= 회사에 3D 모델러 분이 세 분 계십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개발을 진행하고 계시고요. 대략... 부위별로 30종 정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펫은 작업 중인 상태인데, 40종 이상 만들어지면 기능을 업데이트로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꾸미기 기능에 과금을 하지 않더라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기조를 잡았고요. 인게임 광고 보기로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있기도 합니다.



● 멀티 플레이 게임이라 서버 관리도 중요할 것 같다. 테스트 과정에서 안정성은 충분히 점검을 했는가.

= 멀티 플레이 게임이다 보니, 서버적인 이슈가 아무래도 크죠.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개발자 분들이 노력을 해주고 계시고 있습니다. 무조건 잘 될거다라고 장담하기 보다는, 제 입장에서 충분히. 그리고 오류가 없게끔 철저하게 준비를 했습니다. 그리고 22일에 런칭을 하지만, 마케팅 측면에서는 크게 진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소프트 런칭 겸, 개선해 나가는 그런 기간으로 보고 있어서고요. 개발자 분들이 실력이 낮지 않기 때문에 믿고 있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다른 게임을 접해보게 되는데, 두 번을 실행하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게임들을 살펴보면, 외적인 부분을 신경 쓴 게임일 때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겉 보다는 내실을 다지자. 이런 느낌으로 포인트를 잡았습니다. 출시 이후 유저분들의 평가가 좋기를 바랄 따름입니다.

● 나이마다 플레이 양상이 다르기에, 연령대 별로 서버를 나누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다.

= 저희도 고민하던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나이 대마다 쓰는 용어가 다르기도 하고요. 고민 중이에요. 나중에는 플레이어별 랭크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할 텐데, 사용하는 언어가 다를 테니까요. 말씀주신 연령대에 대한 부부은 개발자분들과 의논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서비스 초반에는 우선 플레이어를 모으는게 더 중요하니까요. 추후 피드백을 카페에 올려주시면 이를 반영하고 싶습니다.

● 추후 대회 등을 고려해서 다른 사람의 플레이를 지켜볼 수 있는 관전 시스템은 만들 생각이 없나.

= 유저가 많아지고. 대회를 하고 싶다고 하면, 이를 지원할 계획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PC 버전 또한 계획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조금 변화는 있을 텐데, 축제나 이런 장소에서 게임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PC, 스팀판을 출시할 것이라 이야기했는데, 플랫폼이 다르다 보니 판매 방식이나 구성 측면에서 차이가 있을 것도 같다. 관련해서 더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

= PC로 플레이하게 되면, 일단은 화면이 가로 비율로 바뀔 테고요. 내부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같겠지만, 광장 모드는 확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플레이어들끼리 놀기만 하고 클랜을 꾸미는 형태가 아니라, 광장에 상점이 생긴다거나. 다른 방식으로 고민과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보기에, 모바일에서의 성과를 보고 판단하지 않을까 합니다. 판매 방식과 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 부분 유료화를 선호하는 편이라서, 그래도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하고요. 혹시나 유료로 출시한다고 해도,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출시할 것 같습니니다.

모바일 - PC 간의 크로스 플레이는 고민이 되는데요. 내년 3월 즈음에 대만 지역에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고. 국내는 메인 플랫폼을 모바일로 잡아 둔 상태입니다. PC/스팀은 글로벌 타겟이고요. 이 부분은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 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현재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장르이기도 하다. 개인방송 쪽도 홍보나 마케팅을 생각하고 있는가.

= 음... 마피아 장르 자체가 개인 방송 때문에 흥행을 했다고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이전에 다른 마피아 게임들을 플레이하는 스트리머를 많이 봤었거든요. 어떤 게임은 출시한 지 7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시스템을 좋아해서 꾸준히 방송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분들이 나중에 어몽 어스를 하는 것을 보고, 장르에 대한 목마름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추리, 심리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 장르 자체를 좋아하는 분들이 존재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들다 보면, 하나의 게임을 두고 일단 탐색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게임은 못하겠어", "피곤해" 이런 경우들이죠. 하지만 마피아 게임은 나이가 들어도 피곤하다는 느낌이 안 듭니다. 서로 이야기하고 놀리는 것도 재미가 있고요. 그래서 꾸준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출시일이 9월 22일이면, 얼마 남지 않았다. 사전 예약이나 관련 일정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 사전 예약 자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체 사전 예약을 사용합니다. 기간은 16일부터 21일까지고요. 22일 오전 10시 오픈이 목표입니다. 게임 오픈 이벤트로는 사전 예약자를 포함해, 10월 25일까지 한정판 테두리. 유료 재화, 펫 등을 선물로 지급드릴 예정입니다.

● 프로게이머 이후, 새로운 길을 계속해서 개척하고 있는 셈이다. 1세대 프로게이머로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 것도 같다.

= 저같은 경우에는 프로게이머로 걸어왔던 인생 자체가 두근거렸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두근거림을 은퇴하고 나면 찾게 되는 것도 같고요. 편안한 삶은 이제 저에게 있어서 맞지 않게 된 것도 같습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는 분야에 도전하는 것 자체가 너무나 흥미롭습니다.

이전까지는 우승했을 때의 열정이 없었는데, 회사를 설립하면서 개인적인 열정이 돌아왔습니다. 책임감과 무게감. 꿈을 향해 달려가는 열정이요. 그래서인지 나이가 들었음에도. 잠을 덜 자도 피곤하지 않더라고요. 언젠가 선택의 기로에 설 텐데. 여기서 저는 도전하는 삶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도전할 것 같고요.

너무 개인 이야기를 말씀드린 것도 같은데... 후배들에게 말을 남기자면, 열정을 이어나가기 위해서 체력을 갖추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체력이 있어야만 열정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프로게이머를 할 때 체력 관리를 잘 해야되지 않을까. 허리 디스크도 조심하고, 직업병 없이 몸을 잘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마피아 3D를 플레이할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일단은 제 생에 첫 회사에서 나오는 게임을 플레이해 주셔서 영광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불편한 점은 카페를 통해 이야기해 주시면, 피드백을 반영하고 소통하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마피아 3D는 여러분들에게 즐거움이 될 게임으로 남고자 합니다.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되고 싶습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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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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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사진만 보고 동명이인인 줄 알았는데... 그 윤열이형이 맞네??? 이 형도 많이 늙었구나.. ㅠㅠ
루리웹-5174464729 | 121.162.***.*** | 20.09.14 10:12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개발자가 저렇게 위험합니다 여러분
지라스 | 112.170.***.*** | 20.09.14 10:35
BEST
열받네 랜타디 그렇게 버려두고? 랜타디나 좀 똑바로 해주고 다른일좀.... 로드맵 업데이트 일도 못지키고 패치노트는 겨우 스킬 숫자바꾸는 3줄?
양도리 | 110.12.***.*** | 20.09.14 10:27
BEST
유독 이윤열이 시대의 흐름을 많이 맞았네. 최연성, 임, 콩, 박정석 보다 이윤열보면 어릴때 풋풋한 모습만 봐서 그런지 인상이 변한고 같다는 생각도 듬
Fenomeno | 115.23.***.*** | 20.09.14 10:23
BEST
어몽어스 사례가 있고 하니까요
무지개용 | 183.98.***.*** | 20.09.14 10:23
BEST

위에 사진만 보고 동명이인인 줄 알았는데... 그 윤열이형이 맞네??? 이 형도 많이 늙었구나.. ㅠㅠ

루리웹-5174464729 | 121.162.***.*** | 20.09.14 10:12
루리웹-5174464729

야식 많이 먹었나보다 포동포동해짐

St.Xijinping | 220.87.***.*** | 20.09.14 10:18
루리웹-5174464729

마스크 쓴 모습 보고 다른 사람인줄 알았는데, 마스크 벗은 모습 보니 맞네...

이슈 | 61.72.***.*** | 20.09.14 11:08
루리웹-5174464729

관리의 중요성 이윤열이 스타판 대표동안으로 유명했는데 이제는 요환이 형보다 더 형같이 보이네

꽃보다게임 | 211.229.***.*** | 20.09.14 12:10
루리웹-5174464729

살이 문제죠 뭐 ㅠ 선수때 유독 빼빼 마르고 애같았어서 그 갭이 더 크게 느껴지기도...

NotInLove | 221.161.***.*** | 20.09.14 13:47

생긴 거 보고 마피아처럼 생겼으면 잡겠네

루리웹-1027 | 121.146.***.*** | 20.09.14 10:17

마피아 겜은 오프라인에서 사람들 표정이나 목소리를 들으면서 해야되는거 아닌가? 채팅으로 하면 ...

mysun_hae | 211.36.***.*** | 20.09.14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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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un_hae

어몽어스 사례가 있고 하니까요

무지개용 | 183.98.***.*** | 20.09.14 10:23
mysun_hae

온라인 마피아는 지금도 이미 있으니까요

만세 | 219.250.***.*** | 20.09.14 10:40
mysun_hae

이미 오래전부터 모바일 마피아 온라인 있습니다 채팅으로 오프라인 마피아보다 체계적 진행이 가능한점이 있더라고요

나는독수리위에편한까마귀 | 61.253.***.*** | 20.09.14 14:12
mysun_hae

케인 앤 린치 2 도그데이즈 멀티 모드중에 언더커버 모드라고 있는데 이게 마피아 게임이랑 똑같습니다.

김명민 | 211.36.***.*** | 20.09.14 17:50
mysun_hae

스타 유즈맵 마피아 비슷하게 하려나 봅니다

흐아아앙ㅇ | 223.38.***.*** | 20.09.15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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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이윤열이 시대의 흐름을 많이 맞았네. 최연성, 임, 콩, 박정석 보다 이윤열보면 어릴때 풋풋한 모습만 봐서 그런지 인상이 변한고 같다는 생각도 듬

Fenomeno | 115.23.***.*** | 20.09.14 10:23

윤열이형 고생 많이 했나보다...

으아저리가 | 223.33.***.*** | 20.09.14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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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받네 랜타디 그렇게 버려두고? 랜타디나 좀 똑바로 해주고 다른일좀.... 로드맵 업데이트 일도 못지키고 패치노트는 겨우 스킬 숫자바꾸는 3줄?

양도리 | 110.12.***.*** | 20.09.14 10:27

그래픽이 너무 홀리쒸엣인데.

홇홇홀홇홇 | 1.227.***.*** | 20.09.14 10:27

리즈가 워낙어릴때니까 그때기억이강해서 ㅋㅋ

무상급식 | 117.111.***.*** | 20.09.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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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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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저렇게 위험합니다 여러분

지라스 | 112.170.***.*** | 20.09.14 10:35
지라스

진짜 예전엔 어린왕자 이미지였는데 어쩌다가 저렇게 역변하을까 . . . .

Dog소리 | 119.203.***.*** | 20.09.14 10:44
지라스

모발 방어력 무엇?

불사신 라즈 | 210.179.***.*** | 20.09.14 14:31
지라스

1:즐거움 2.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즐거움ㅎㅎ 3.혼이 나감. 4.체념

아쿠이1 | 49.1.***.*** | 20.09.14 17:43
지라스

듁디마형

파킴치 | 110.45.***.*** | 20.09.14 19:14
지라스

진지하게 따지자면 위처1 때 이미 중년의 나이였는데 13년의 시간이 더 흘렀으니 사진이 딱히 문제될 정도로 삭은 건 아닌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

까방구1 | 211.193.***.*** | 20.09.15 17:54

와 마지막 사진보고 이윤열 닮았네 그러고 어 제목확인해보니까 진짜 이윤열이었네 ㄷㄷ.

엔드맨 | 222.110.***.*** | 20.09.14 10:44

ㄷㄷ 윤열이 우짜쓰까ㅜㅜ

참치&호로 아빠 | 39.7.***.*** | 20.09.14 10:54

랜타디를 돈주고 샀다는게 하....

킴아저씨 | 112.171.***.*** | 20.09.14 10:56

화이팅 천재테란

축신불패 | 175.223.***.*** | 20.09.14 11:03

웬지 이게임도 랜타디 같을거 같네. 스타유즈맵-랜타디, 어몽어스-마피아3d

츠바이1 | 121.169.***.*** | 20.09.14 11:03

이윤열?? 옛모습이 없는데??

안해시ㅂ | 218.233.***.*** | 20.09.14 11:10

미안하지만 성공할 게임같지는 않아..ㅠㅠ

당근싫어함 | 119.194.***.*** | 20.09.14 11:17

살 많이 쩠네

창백한새 | 116.46.***.*** | 20.09.14 11:18

어그로우 처럼 나올려나

마스터리아 | 211.178.***.*** | 20.09.14 11:21

미안한데 나라면 그냥 어몽어스를 할거 같아..

루리웹-2919870210 | 175.193.***.*** | 20.09.14 11:28

옛날 스친소에서 춤추던게 아직도 생각남

히로스에 료코 | 116.38.***.*** | 20.09.14 11:29

응원합니다 ~

kodang | 210.100.***.*** | 20.09.14 11:33

글쎄...

공허의 신혜선♥ | 222.101.***.*** | 20.09.14 11:33

격변 ㄷㄷ 찾아보니 결혼도 했네 ㄷㄷㄷ

서윤이아빠 | 121.159.***.*** | 20.09.14 11:5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ast Jade

루리웹을 가끔 들어오는 편이라 미처 못봤던듯

서윤이아빠 | 121.159.***.*** | 20.09.14 14:06

우리난라에서 중소기업 개발 많이 힘든데.

아...... | 125.176.***.*** | 20.09.14 11:53

35살인데 솔직히 마흔 넘어 보임

콩우유 | 221.147.***.*** | 20.09.14 11:58

나보다 어린데 사진은 10살은 많아보인다 그동안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

exist | 223.38.***.*** | 20.09.14 12:12

일본에선 모바일 인랑(마피아 게임)이 엄청 인기이고 유명 연예인(사토 타케루 등)도 유튜브를 통해 가상 인랑을 많이 하는데 우리나라에선 과연 어떨지... 이미 Among Us 라는 유사 마피아 게임이 있기도 하고. 사실 저런 서버 사이드게임은 얼마나 트래픽을 감당하냐가 중요한데 캐릭터나 그래픽 UI등이 좀 촌스러운 느낌이 있긴 함.

小高実優 | 121.128.***.*** | 20.09.14 12:12

내가 아는 그 이윤열이라고?

GOODSPEED | 175.112.***.*** | 20.09.14 12:12

뭐야 이윤열이 84였구나....;;; 세월을 정면으로 받았나... 슈퍼동안 윤열 어디감 ㄷㄷ

홍철오니 | 183.97.***.*** | 20.09.14 12:27

어린왕자..님??

무검 | 223.62.***.*** | 20.09.14 12:38

윤열아 세월이오면 좀피해라 직격으로만 맞지 말고...

스텐딩투 | 211.55.***.*** | 20.09.14 12:41

어몽어스처럼 미션하고 사보타주 있고 이렇게 만들어야지 뭐 둘러앉아서 뭐하라고?

케르발 | 123.212.***.*** | 20.09.14 12:49

헐 그 이윤열이네???????????

중국일본북한에휴... | 121.154.***.*** | 20.09.14 12:50

커마는 내세울 필요조차 없는 부분이고....... 결국 그냥 채팅 프로그램이잖아..

케르발 | 123.212.***.*** | 20.09.14 12:53

음..

배곯앗다 | 61.75.***.*** | 20.09.14 12:55

근데 3D장점이 1도 없는데 제목에 3D는 왜 붙인거지.

엔드맨 | 222.110.***.*** | 20.09.14 13:15

이걸 누가 하나?

루리웹-5298682536 | 211.207.***.*** | 20.09.14 13:25
루리웹-5298682536

전연령!! ㅠㅠ 의리로 하기엔 장점이 안보이네요 ㅠ

합성망나니 | 58.224.***.*** | 20.09.14 13:50

??

カオナシ | 59.7.***.*** | 20.09.14 13:53

헐 내가 알던 이윤열의 얼굴이 아니야...

PIXAR | 182.219.***.*** | 20.09.14 14:09

윤열이형 진짜 오랜만이네...ㅠㅠ

바람의나라연검객 | 220.93.***.*** | 20.09.14 14:13

나보다 동생인데, 77년생 형님 비쥬얼이 되버리셨네 TT

크항항 | 222.117.***.*** | 20.09.14 14:15

임요환이 형이라 불러야겠다

여기는 루리웹 | 49.175.***.*** | 20.09.14 14:32

이게 그 이윤열 이라고!? 10년사이에 뭔일이 있었던거야?

소리바다 | 14.8.***.*** | 20.09.14 15:24

랜타디가 스팀에서 국내기준으로 배그 이겼어요?

치킨먹고싶어요 | 59.5.***.*** | 20.09.14 15:37

왜이리 세월을 정통으로 맞았어 ㅠㅠ

라파엘 베니테스 | 223.62.***.*** | 20.09.14 15:52

이윤열이 84라니 나보다 겨우 두살 위인데 한 열살은 형님같네... ;

양파양파 | 126.213.***.*** | 20.09.14 16:04

이윤열의 랜덤 타워 디펜스~ 스팀판.. 이걸 내가 왜 샀을까..

XTRA君 | 218.145.***.*** | 20.09.14 16:27

아니, 윤얄이 얼굴이 왜 저래?? 그 동안은 어디가고 노안이ㅠㅠ

비홀더 | 203.229.***.*** | 20.09.14 16:50

그래픽이나 인터페이스가 옛날 오디션 생각나네 그쪽을 노린건가

롤링스뎅즈 | 183.104.***.*** | 20.09.14 16:53

모든 세월의 풍파를 혼자 다 맞은 듯한 얼굴이네요. 마음 고생이 심하셨나

사파이어왕자 | 124.28.***.*** | 20.09.14 18:12

이윤열도 많이 늙었다.

제멋대로 황제 | 221.146.***.*** | 20.09.14 18:39

스타 프로게이머 중에서 이윤열을 가장 좋아했는데 가상화폐 본인이 투기해놓고 정부탓 하는거 보고 정내미가 떨어지드라...

멸치 | 211.197.***.*** | 20.09.14 18:44

이윤열 되게 동안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고생 많이 했나

쉐도우송 | 211.36.***.*** | 20.09.14 18:57

와 마스크 썼을때 딴사람인가 했네

누드화 | 112.170.***.*** | 20.09.14 19:13

너무 익어버린 벼 ㅠㅠ

엘리제 슈바르처 | 124.63.***.*** | 20.09.14 22:17

마피아겜은 서로 대화하는동안에는 뭐 하는거 없이 대화로만 조지고 밤에 결과에 따라 하다보니 결국 첨에 누군가 뒤지고 시작하는게 별로라 안하게되던데 어몽어스는 뭔가 해야하고(미션) 마피아(임포)가 죽이는걸 볼 수 있거나 동선파악등으로 알 수 있는게 좋은거같음

| 121.163.***.*** | 20.09.14 23:14

만약에 랜덤타워디펜스를 잘 마무리 지었다면 기획자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이번것도 잘 만들어보겠다 일거같은데 마무리도 잘 안된 상태에서 경험이야기 하는거 보니까 너무 쉽게 생각하고 진행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난령 | 222.107.***.*** | 20.09.14 23:47

얼굴은 살만 좀 빼면 옛날얼굴 나올거 같은데.. 머리가 희끗희끗해 보이네요;;

Chase™ | 121.142.***.*** | 20.09.15 00:09

회식을 얼마나 많이 했길래 술이 이렇게 노화에 영향을 줍니다 여러분

토오노 아키하 | 211.250.***.*** | 20.09.15 00:18

게임도 평범하고 인터뷰도 평범하고... 이제는 그냥 일반인같네

PrivateEYE | 118.221.***.*** | 20.09.15 00:43

윤열이형...

바람의나라연검객 | 220.93.***.*** | 20.09.15 07:45

임요한이랑 홍진호도 아직 예전 느낌을 갖고있는데 뭔가 이형만 세월의 타격 세게 맞았네 ㄷㄷ

불라이언 | 211.199.***.*** | 20.09.15 10:06

스타2 유즈맵 중에 비슷한 마피아 라는 유즈맵이 있는데 그거랑 비슷할거같네요. 시민들 직업이 다 있어서 재밌었어요

흐아아앙ㅇ | 223.38.***.*** | 20.09.15 10:08

솔직히 나오는 게임이 랜타디도 그렇지만 독창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이 게임이 아니면 안되는 뛰어난점도 있을꺼같지도 않고.

노을빛눈물 | 39.7.***.*** | 20.09.15 10:43

이윤열이 아니구나아ㄴ ㄴㄴ 맞네 ;;

오렌지레몬애플 | 124.51.***.*** | 20.09.15 12:38

아니.. 윤여리형 솔직히 응원하고 싶지만 내는 게임이 좀

루리웹-2586932210 | 222.236.***.*** | 20.09.15 13:08

너무 변했다..ㅠㅠ

호아파참☆HoAPaCharm | 115.139.***.*** | 20.09.15 13:25

게임성이 어떻든 일단 아트팀부터 물갈이를 해야될듯 싶네요 캐릭터 디자인이라던지 UI디자인이 너무 10년전 느낌의 복붙이라 게임 첫느낌부터가 망이에요 ㅠ 요즘 나오는 인디게임들같이 참신한 게임성과 디자인으로 좋은 게임나오길 응원할게요

2Terry | 116.37.***.*** | 20.09.15 14:23

얼굴살이 붙고 볼이 늘어지니까 팔자주름이 확 생겨버렸네. 겜성공해서 관리받고 리즈시절로 돌아가기를

타론드볼 | 27.35.***.*** | 20.09.15 15:26

아무리 루까성이라지만 저건 마피아를 3d로 바꾼게 무슨의미지? 난또 3d로 바꿧다고해서 차별둔지알았더니 저게뭐꽄ㅋㅋㅋㅋㅋㅋㅋㅋ

하디마쎼욧!! | 106.251.***.*** | 20.09.15 15:46

그래픽 실화냐

맙딥 | 110.9.***.*** | 20.09.15 16:41

뭔 주식해서 몇 억 날렸다고 했는데 그건 괜찮았나..

마쯔다 유사쿠 | 27.35.***.*** | 20.09.15 17:19

진짜 많이 늙으셨네

Geralt | 114.202.***.*** | 20.09.15 17:25

와 같은 사람 맞냐 ㅋㅋㅋㅋ 나랑 비슷한 나이 같은데 10년차이 나네 , 가챠게임 만드냐 악플 달려다가 이윤열이라 화이팅

루리웹-6974882691 | 1.227.***.*** | 20.09.15 17:58

아니근데 채팅용어는 다르지만 게임용어는 나이안가리고 다똑같다고 생각하는데.

Rayner | 118.235.***.*** | 20.09.15 23:10

그냥 유즈맵들 스탠드얼론화만 하려는건가

Sanith | 220.126.***.*** | 20.09.16 09:29

개인방송만 하셔도 먹고 사는데는 지장 없을 텐데 하고자 하는 꿈이 있으신듯.

Jerry&Tom | 218.55.***.*** | 20.09.18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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