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지스타] 송재경 대표가 바라본, MMORPG와 요즘 게임에 대한 이야기

조회수 28935 | 루리웹 | 입력 2020.11.20 (22:25:47)
[기사 본문] 부산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20의 컨퍼런스 부대행사인 ‘G-CON’은 금일(20일) 첫 번째 세션으로 엑스엘게임즈의 송재경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송재경 대표가 중심으로 등장한 이번 세션은 일반적인 인터뷰의 형식과 함께 보다 자유로운 흐름으로 진행됐다. 영상에서는 송재경 대표는 물론이고 ‘달빛조각사’의 김민수 PD와 아키에이지를 담당했었던 김경태 PD가 등장하여, 세 사람이 격식없이 대화하는 방식으로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렇게 진행되는 세 사람의 대화를 통해서 엑스엘게임즈를 이끄는 송재경 대표가 가지고 있는 생각. 그리고 게임을 바라보는 관점 등을 듣고 전망을 내릴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아래는 이번 영상에서 주제로 제시된 질문과 세 사람의 대화에서 언급된 주요 내용들이다.

● 가장 좋아하는 게임을 3개만 말씀해주세요.

= 굳이 세 개만 꼽는다면, 옛날에 했던 넷핵(NETHACK)이라는 그래픽도 없이 텍스트로 된 게임을 일단 하나 꼽고 싶고요. 던전 로그라이크 게임의 원조같은 게임이고... 그 다음에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굉장히 재미있게 했던 것 같고. 콘솔에서는 젤다 야생의 숨결을 꼽고 싶습니다.



● 콘솔 / PC / 모바일 게임 각각의 매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 장르상. 산업상으로는 콘솔 게임이 제일 오래됐기 때문에, 그래서 아무래도 완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완결된 느낌. 이런 것이 콘솔 게임의 매력이 될 것 같고요.

PC 게임은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마음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정 콘솔은 플랫폼 홀더의 허락을 받아야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데, PC는 이 부분에서 본인 마음대로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느니, 자유로운 아이디어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모바일은 최근에 나온 플랫폼이기는 하지만, 언제 어디서라도 게임을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면에서 제일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 게임 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 요즘에 코로나 사태와 겹쳐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게임하는 시간도 더 많이 늘어난 것 같고요. 전체적으로는 밝은 미래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람들이 다니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 시간을 많이 보내고 하면서 요근래 굉장히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단, 전통의 콘솔 게임. PC 게임도 모바일만큼 빠르지는 못했지만, 어쨌든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플랫폼과 시장에 대한 송재경 대표의 전망을 들어본 뒤에는, 편안한 자리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는 송재경 대표 외에도 김민수 PD, 김경태 PD까지 세 명이 자리하여 다양한 화두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들의 첫 화두는 과거의 이야기로 시작됐다. 송재경 대표가 리니지를 만들었던 시기를 회상하며, 정식 서비스에 돌입하는 과정에서 알려지지 않은 후일담들을 영상을 통해 확인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 현재 게임 산업에 대해서 정의를 내린다면?

= 게임이라는 장르가 말하자면 이제 일종의 콘텐츠 산업인데, 드라마나 영화나 만화, 소설 등 여러 문화 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이제 영화처럼 이게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만들어야하는 산업이 됐고요. 그래서 인디 영화와 같이, 인디 게임은 소규모로 작업하기도 하지만, 보통 게임이라고 하면 몇십명에서 몇 백명이 작업하는 협동 작업이 되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체로서의 게임이라고 하면, 인류 문명의 총 결집체? 그러니까 소설. 연극, 영화 이런 것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쭉 따라서 새로 나타나는 매체라고 보면, 게임이 가장 최근에 나타난 매체입니다. 그만큼 무언가 유저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매력, 감동 이런 것이 크기 때문에, 영화보다 더 큰 몰입도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뭔가 발휘하고 싶은. 그런 것들을 만들고 싶은 젊은 친구들을 기다리고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간이 지나 맥주잔이 비워지고 탁자 위에 술병이 늘어나는 시점. 세 명의 대화는 이제 다른 화두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세 사람은 최근 플레이한 게임을 돌아보면서, 시간이 지나 달라진 게이머들의 플레이 성향으로 주제를 옮겼다.

과거 MMORPG를 회상하는 과정에서 떠올렸던 것은 ‘하드코어’함이다. 힌트를 주지않고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구조였지만, 현재의 MMORPG는 그렇지 않다. 보다 쉽고 빠르게. 게임이 보여주는 형태가 완전히 달라진 시점이 왔다.



송재경 대표는 이와 관련하여 “모바일 MMORPG와 모바일 게임이 나오면서, 따라하면 되는 쉬운 게임들은 모바일로 간 것 같다”고 발언했다. 자동전투를 지원하는 모바일 시장과 예전의 하드코어함을 원하는 유저층으로 나뉘었다고 분석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송 대표는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PC와 콘솔에는 좀 어렵게 게임을 만들어도 괜찮게 된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다. PC와 콘솔에 남아있는 유저들이 편한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도전과 어려움을 기대하고 남은 것이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김민수 PD의 생각은 달랐다. 김민수 PD는 플레이어들이 모바일과 PC / 콘솔을 다 한다고 생각했다. 예전과 달리 게임이 많아진 지금에서는 해야할 게임들이 많아진 셈이 되고, 결국에는 ‘시간을 투자해서 해야하는 게임’이라는 기조가 PC와 콘솔 게임들에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로가 달라진 성향을 바라보는 시점. 그리고 이러한 성향을 분석해서 게임을 만들고 있는 현실에서 카메라는 김민수 PD에 초점을 맞췄다. 엑스엘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의 개발을 담당한 그의 이야기를 통해, 모바일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향에서 달빛조각사를 개발했는지를 듣기 위해서다.


● 요즘 즐겨하는 게임은 뭔가요?

김민수 = 최근에 클리어한 게임이 데스스트랜딩. 이건 지난달 즈음에 클리어를 했고요. 지금은 인디 게임인 칠드런 오브 몰타(Children of Morta)를 하고 있습니다. 잘 만들었더라고요.

● 콘솔, PC, 모바일 게임 각각의 매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 나이에 따라 다른 것 같은데. 젊을 때에는 콘솔을 많이 했었고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콘솔을 키는 것이 부담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PC에서 게임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스팀에 라이브러리 쌓이는 것이 한 800개 쯤? 이렇게 되면서 시간이 많이 드는 게임은 조금 피하게 되고 인디 게임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아무래도 출퇴근을 하면서 자투리 시간에 5분, 10분 정도? 이런 때에는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게임을 조금은 꺼리게 되는 지금의 시기. 자투리 시간에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는 성향에 가까워진 이들은, 자연스레 다음 화두를 모바일 게임과 투자하는 시간으로 옮겨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세 사람은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모바일이라고 하지만 모바일에서 게임을 돌리지 않는 것’을 언급했다. 그리고 김경태 PD는 이와 관련하여 모바일로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그 사실로도 충분한 장점이 된다고 상황을 분석했다.

이에 송재경 대표는 이를 시장이 분화된 것이라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캐주얼한 유저층이 모바일 게임으로 옮겨왔고, 하드코어한 컨트롤를 원하는 사람들은 PC와 콘솔에 남아있었기에 PC에서 모바일 게임을 리모트하는 형태가 나왔다는 주장을 피력했다.




● 게임을 개발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신 적이 있나요?

김경태 = 뭔가 새로운 시도를 했던 것은 없는 것 같은데… 달빛조각사를 처음 만들 때, 그 때에 나오던 MMORPG들은 제가 생각했던 MMORPG와는 좀 느낌이 다르더라고요. 레일로드 같은 느낌도 있고. 이게 왜 MMO지? 하는 느낌도 있었고요. 저는 월드에서 유저들이 같이 모여서 부대끼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MMO라고 생각했는데, 와서 보니까 필요할 때만 잠깐 모여서 플레이하는 것이 MMO더라고요. 이런 측면에서 달빛조각사를 만들 때 포커싱을 했습니다.

이외에는 SD를 활용한 것? 당시 주류 게임들이 전부 다 8등신 캐릭터를 내세운 그런 그래픽 스타일이라, 왜 다 이런 스타일만 하고 있지?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두 가지 정도를 고려해서 개발을 시작했던 것 같아요.

● 달빛조각사의 성공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클래식한 감성? 예전에 원래 PC MMORPG 하던 느낌을 잘 살린 것 같고요. 이러한 느낌의 하나는 필드에서 사냥을 하면서 어떤 아이템을 획득하는 재미가 살아있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모바일 게임은 트렌드가 좋은 아이템을 필드에서 먹기 보다는, 뽑는 것으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달빛조각사는 뽑기가 있기는 하지만, 상당 부분의 아이템을 필드에서의 획득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PC MMORPG의 초반 감성을 살려냈다고 생각합니다.

● 모바일 게임에 PC 게임의 요소를 넣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 커리어가 그렇다보니, PC 게임을 쭉 만들다가 모바일 게임을 본격적으로 만든 것은 처음이라서… 아무래도 그런 영향이 PC 게임의 감성이랄까. 기획 요소가 달빛 조각사에도 묻어나온 것 같습니다.




송재경 대표의 이러한 경향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그대로 나타났던 것으로 보인다. 김경태 PD는 자리에서 “처음에는 달빛조각사를 하드코어한 리니지에 가깝게 만든다고 했었잖아요?”라는 질문을 던졌다. 세 사람은 당시를 회상하며, 서로의 방향성이 달라 티격태격했었던 과거를 추억했다.

이어지는 대화 과정에서 송 대표는 ‘모바일 MMO라는 것은 한국에서만 잘 되고 있는 거지. 전 세계적으로 잘되고 있는 장르는 아니다’라는 발언으로 운을 띄웠고, 이에 김민수 PD가 ‘궁극적으로는 플랫폼의 경계가 없어지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던지며 화제가 미래의 전망에 대한 것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송재경 대표는 이러한 플랫폼의 확장, 시장의 전망과 관련해 “모바일 게임이 플랫폼 샇ㅇ으로 나온지 10년밖에 안됐고.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게임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고 생각한다”는 자신의 의견을 전했다. 그리고 앞으로 모바일 게임은 새로운 시도와 여러 플랫폼을 동시 지원하는 방식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비치며 해당 영상을 마무리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댓글 283


BEST
송재경이 단순히 콘솔의 미래가 없다고 해서 까이는게 아님 ----------------------------- 콘솔 그~ 얘기 하셨는 데, 저는 콘솔의 미래는 없다라고 생각하구요. 예. (객석에서 웃음) 아니, 콘솔 만드는 회사가 마이크로소, MS랑 소니 두 개인데, 소니도 망해가고 있고 MS도 망해가고 있잖아요. 그리고 앞으로 콘솔을 또 만들래면 인제 5년에 한, 콘솔이 한번 나오면 5년 정도의 사이클로 가서 처음에 만드는데 돈이 많이 들어가지만 좀 밑지고 팔고 나중에 그거를 다시 인제 회수하는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좀 비싸게 팔고 하는데 애플이 이제 그거를 다 깨버렸기 때문에 애플의 아이패드가 이제 게임기보다 메모리도 많고 해상도도 높고 프로세서도 빠른데, 1년에 하나씩 새 버전이 나오고 그 다음에 거기에서 팔리는 소프트웨어는 하나에 1불, 5불밖에 안 하니깐, 콘솔게임 만드는 회사와 콘솔게임기들은 다 망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깐 지금 무슨 콘솔 게임용, 뭐 게임을 만들겠다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은 빨리 포기하시는 게 좋다라고 생각을 하구요. (객석 웃음) 아니, 그 제가 15년 전에 이미 그으 선견지명으로 온라인 게임계를 탁 열어서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 만들기 되게 좋게 환경을 만들어 놨는데[6] 왜 아직도 콘솔의 그 구시대의 유물에 매달려서 (객석 웃음) 콘솔 게임을 ....... (객석의 웃음, 환호, 박수 소리에 잘 안 들림) 아니 미국에 있는 콘솔게임회사들 다 우리, 그 온라인 어쩌구를 못 배워서 다 안달복달이고 여기 와서 뭐 피파 온라인 만들어 달라고 애걸복걸해서[7] 피파 만들어 뭐 이런 거 다 하고 있는데.. 네, 네. 하여튼 콘솔의 미래를 버리시구요 콘솔 게임시장과 개발에 종사하는 사람에 대해 조롱에 가까운 발언을 해서 까이는거임
인생은고통의바다 | 124.61.***.*** | 20.11.20 22:47
BEST
지랄하고 자빠졌네.
!#&@'(!&%(!@*# | 122.46.***.*** | 20.11.20 22:40
BEST
머래는 거야 진짜... 저러니 망겜이 쌓여가지...
나크 | 220.94.***.*** | 20.11.20 22:50
BEST
??? : 콘솔 시장은 죽은 시장이다 땅땅땅~~~
냉법컨쩔 | 210.123.***.*** | 20.11.20 22:36
BEST
명함 속에서 저는 한 회사의 사장입니다. 제 머릿속의 저는 게임 개발자입니다. 하지만 제 마음 속의 저는 게이머입니다 -이와타 사토루-
shins94 | 211.176.***.*** | 20.11.20 23:13

뭔데

미리아도 할래! | 121.139.***.*** | 20.11.20 22:35
BEST

??? : 콘솔 시장은 죽은 시장이다 땅땅땅~~~

냉법컨쩔 | 210.123.***.*** | 20.11.20 22:36
냉법컨쩔

진짜 뭐 이딴놈 인터뷰를 하는지...;;;

duggglers | 121.169.***.*** | 20.11.21 12:55
냉법컨쩔

콘솔게임 만들실력도없고 아이디어없으니 그저 애 마냥 디스하다가 자기인생에 흠짓만 냄 저러니 젊고 유능한 한국개발자들이 꼰대 고인물들 피하고 외국개발사로 다가는거지 ㅋ ㅋㅋ 저런 사람들 퇴사를 안하니 한국게임이 발전을 하나 ㅋ ㄲㄲ

날라리아 | 117.111.***.*** | 20.11.21 14:25

??? : 님피없??

루리웹-2095368208 | 175.201.***.*** | 20.11.20 22:38

??? : 콘솔게임의 미래는 없다

나니아니르 | 60.66.***.*** | 20.11.20 22:39

카카오로 돈은 오지게 벌었겠지

역습의 신지 | 223.38.***.*** | 20.11.20 22:40
BEST

지랄하고 자빠졌네.

!#&@'(!&%(!@*# | 122.46.***.*** | 20.11.20 22:40

콘솔의 미래는 없다고 하신분이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은 왜 사서 하신거지...

오덕살맨 | 121.141.***.*** | 20.11.20 22:44
오덕살맨

배껴야 하니까요

Yukicoki | 223.38.***.*** | 20.11.24 15:25
Yukicoki

팩폭ㅋㅋ

하야시발 | 220.76.***.*** | 20.11.25 09:29

근데 아키에이지 왜 망함?

계란한판각 | 220.126.***.*** | 20.11.20 22:46
계란한판각

운영자가 게임에 개입해서요

루리웹-4975880937 | 211.59.***.*** | 20.11.21 04:19
계란한판각

ㅈ같은 운영, 핵방치로 인한 시장경계 붕괴, 적대적 고객대응, 아키의 장점 다 갖다버리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RPG화 패치, 심각한 p2w

카토메구미 | 125.135.***.*** | 20.11.21 04:19
계란한판각

게임은 잘 만들었는데 초기엔 핵 못 잡았은 것이 가장 컸고, 중기엔 문명온라인 만든다고 사람 다 빼가서 없데이트에 오토 신고해도 대응도 빨리 안 되었고, 후기엔 진영을 이동할 수 있게 만들면서 유저들간에 정치질과 분란을 만들었죠.

루리웹-9834705919 | 121.160.***.*** | 20.11.21 09:01
루리웹-9834705919

아키에이지는 그당시도 잘만든거 아님 와우보다 구린 모션과 그래픽이었음 그나마 참신함이었는 데 그것도 뭐 걍 리니지식 공성과 혈맹느낌 걍 망할수 밖에 없었음

아오자키아오코 | 218.152.***.*** | 20.11.21 20:19
아오자키아오코

모션으로 겜하는 거 아니고 그래픽은 딱히 그 당시 와우에 꿀리진 않았음. 와우보다 자유도가 높았고 할 것이 많았음. 전쟁, 사냥, 레이드, PvP, 무역, 농사, 제작, 하우징, 화전농, 낚시, 수중탐험, 산행 등등... 이걸 모르는 건 아키에이지를 그냥 수박 제대로 안 즐겨보고 평가하는 거.

루리웹-9834705919 | 121.160.***.*** | 20.11.21 22:56
루리웹-9834705919

모션으로 겜하는 거 아니고 그래픽은 딱히 그 당시 와우에 꿀리진 않았음. 와우보다 자유도가 높았고 할 것이 많았음. 전쟁, 사냥, 레이드, PvP, 무역, 농사, 제작, 하우징, 화전농, 낚시, 수중탐험, 산행 등등... 해본 mmo 중에 컨텐츠의 바리에이션이 가장 많았음. 리니지식 공성과 혈맹만 이야기하는 건 아키에이지를 수박 겉핥기식으로 알고 있는 거.

루리웹-9834705919 | 121.160.***.*** | 20.11.21 22:58
루리웹-9834705919

만렙찍고 그거 다해봤음 걍 초반엔 신선해서 잼있지만 결국 할꺼 없는 거 팩트임 그래픽으로 게임하는 거 아니라지만 아키 그래픽은 처참했음 리얼로

아오자키아오코 | 218.152.***.*** | 20.11.21 23:55
아오자키아오코

아키에이지 클베때부터 참여했던 유저인데 클베까진 그래픽 엄청났어요. 클베때까진 당시에 거의 탑 클래스였죠. 다만 발적화가 너무 심해서 최적화 한다고 오베때부터는 다운그레이드 된 그래픽으로 되서 나와서 그렇지요. 최적화한다고 다운을 너무 해버려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그래픽도 별로다는 인식이 강하더라고요. 저도 막상 오픈하고 나서 다시해봤을때 그래픽이 너무 구려져서 다른게임인줄 알았어요 ㅋㅋㅋ 아무튼 망겜인건 ㅇㅈ 합니다.

루나크리스 | 114.201.***.*** | 20.11.22 16:59
아오자키아오코

저렇게 할게 많은데 할게 없다는 건 그냥 맛만 보고 씹지 않고 뱉은 거죠. 딴 건 다 까도 할 거 없다고 까는 건 좀 아님. 아키에이지가 할 게 없으면 다른 게임은 할 게 뭐가 있음? 그냥 취향에 안 맞아서 뭘해도 재미가 없었다고 하면 모를까...

루리웹-9834705919 | 121.160.***.*** | 20.11.22 19:14
루리웹-9834705919

할게 많긴 뭐가있었음?? 농사 하우징 그거 개 허접떄기였고 진짜 최상위 컨텐츠는 잘나가는 길드나 유명 bj길드 안들어가면 하지도 못했는 데 뭔소리지 거기다 땅도 샌드박스시스템이라 먼저 선점못하면 손가락만 빨았어야 하는 데 저거 쉴드 치는 사람이면 그당시 유명bj빠라서 따라다녔거나 거대길드 들어갔다는 건데 일반 유저는 걍 들러리들이었음

아오자키아오코 | 218.152.***.*** | 20.11.22 22:11
루리웹-9834705919

어짜피그거 죄다 걍 숙제잖음 ㅋ

HEXID1 | 211.212.***.*** | 20.11.23 00:21

달조가 성공한 게임인가? 원작 반영 1도 없이 게임 이름만 달조라고 들은 거 같은데

케장사생팬 | 211.247.***.*** | 20.11.20 22:47
케장사생팬

돈 벌었냐가 기준이라면 성공했죠. 원작반영은 안 한 것이 나은 듯요. 원작 솔직히 권수만 늘린 양판소 소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판타지소설계의 김성모...

루리웹-9834705919 | 121.160.***.*** | 20.11.21 09:03
BEST

송재경이 단순히 콘솔의 미래가 없다고 해서 까이는게 아님 ----------------------------- 콘솔 그~ 얘기 하셨는 데, 저는 콘솔의 미래는 없다라고 생각하구요. 예. (객석에서 웃음) 아니, 콘솔 만드는 회사가 마이크로소, MS랑 소니 두 개인데, 소니도 망해가고 있고 MS도 망해가고 있잖아요. 그리고 앞으로 콘솔을 또 만들래면 인제 5년에 한, 콘솔이 한번 나오면 5년 정도의 사이클로 가서 처음에 만드는데 돈이 많이 들어가지만 좀 밑지고 팔고 나중에 그거를 다시 인제 회수하는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좀 비싸게 팔고 하는데 애플이 이제 그거를 다 깨버렸기 때문에 애플의 아이패드가 이제 게임기보다 메모리도 많고 해상도도 높고 프로세서도 빠른데, 1년에 하나씩 새 버전이 나오고 그 다음에 거기에서 팔리는 소프트웨어는 하나에 1불, 5불밖에 안 하니깐, 콘솔게임 만드는 회사와 콘솔게임기들은 다 망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깐 지금 무슨 콘솔 게임용, 뭐 게임을 만들겠다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은 빨리 포기하시는 게 좋다라고 생각을 하구요. (객석 웃음) 아니, 그 제가 15년 전에 이미 그으 선견지명으로 온라인 게임계를 탁 열어서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 만들기 되게 좋게 환경을 만들어 놨는데[6] 왜 아직도 콘솔의 그 구시대의 유물에 매달려서 (객석 웃음) 콘솔 게임을 ....... (객석의 웃음, 환호, 박수 소리에 잘 안 들림) 아니 미국에 있는 콘솔게임회사들 다 우리, 그 온라인 어쩌구를 못 배워서 다 안달복달이고 여기 와서 뭐 피파 온라인 만들어 달라고 애걸복걸해서[7] 피파 만들어 뭐 이런 거 다 하고 있는데.. 네, 네. 하여튼 콘솔의 미래를 버리시구요 콘솔 게임시장과 개발에 종사하는 사람에 대해 조롱에 가까운 발언을 해서 까이는거임

인생은고통의바다 | 124.61.***.*** | 20.11.20 22:47
인생은고통의바다

객석 쳐웃는것도 존나 어처구니없네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 118.42.***.*** | 20.11.20 23:08
BEST
인생은고통의바다

명함 속에서 저는 한 회사의 사장입니다. 제 머릿속의 저는 게임 개발자입니다. 하지만 제 마음 속의 저는 게이머입니다 -이와타 사토루-

shins94 | 211.176.***.*** | 20.11.20 23:13
인생은고통의바다

이런건 루리웹 댓글에서나 나오면 그럴듯한데...경력도 있고, 나름 전문가인데 이런발언은 너무 경솔한거 같네요.

게임창 | 207.107.***.*** | 20.11.20 23:32
인생은고통의바다

루리웹에도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을거라 잘알겠지만 저 당시 국내 게임회사에서 콘솔로 게임 만들면 어떨까요라고 말하는 순간 뚝배기 깨지고 비웃음 사던 시기였음. 지금도 크게 나아지진 않았겠지만.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뱉은말에 대한 비난은 피할 수 없지...진짜 콘솔 시장 망했어봐, 내 말 맞지 않았냐고 선지자 놀이하는데 누가 토를 달겠어.

오스터 | 223.39.***.*** | 20.11.21 00:01
인생은고통의바다

미친 뿅뿅새끼네 콘솔 시장 자체를 ↗같이 보고 앉았구만 탯줄 목에 감고 듸져야된다 진짜

고져스크라이스트바티스타 | 120.50.***.*** | 20.11.21 00:09
인생은고통의바다

이건 콘솔이 문제가 아니라 어느 업계에서든 이딴 식으로 말하면 욕먹음ㅋㅋ

루리웹-0176150859 | 203.128.***.*** | 20.11.21 00:13
인생은고통의바다

진짜 이 글대로 말한건가... 아니시에이팅 쩌네요.

류리 | 222.117.***.*** | 20.11.21 00:24
인생은고통의바다

결론적으로 이사람 예측 단한마디도 들어맞은게 없음. 갠적으론 이양반 인터뷰는 왜 계속 하는지 모르겠음.

상상하는 태일 | 211.248.***.*** | 20.11.21 00:48
인생은고통의바다

비추1은 대표님이신가요?

MuOJJu | 223.39.***.*** | 20.11.21 00:57
인생은고통의바다

저 발언은 좀 너무 나가긴했지. 콘솔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는 수준. 유투브 짧은 스낵영상들이 모바일 환경에서 대세가 되니까 이제 영화산업은 끝났다고 말한거나 마찬가지라.

무한의체력 | 220.87.***.*** | 20.11.21 02:10
인생은고통의바다

업계 종사자라는 사람이 이렇게 판도를 못보는 말을 당당하게 하메

zeong345 | 180.64.***.*** | 20.11.21 02:12
인생은고통의바다

뭐 이후에는 인터뷰에서 저 발언을 후회한다는 말을하긴 했는데... 벌어진 일에 대한 사후해석은 누구나 할 수 있는거고 자기 생각 얘기할때도 입조심 해야 됨. 본문 인터뷰에서도 느껴지지만 자기 생각에 굉장히 강한 확신을 갖고 사는 사람인 듯. 그게 운좋게 맞아 들어가면 대박 치는거고..

BJack | 106.101.***.*** | 20.11.21 03:35
인생은고통의바다

쪽팔린 줄 알아라 송 모씨.

늑대 | 118.221.***.*** | 20.11.21 09:15
인생은고통의바다

지금의 모바일게임계가 가챠판이 된걸 보면 ㅋㅋㅋ

MICR0$0FT | 211.216.***.*** | 20.11.21 13:24
MICR0$0FT

온라인뽕에 국뽕에. 폭풍전야보다 더 웃기네

MICR0$0FT | 211.216.***.*** | 20.11.21 13:26
인생은고통의바다

“아니 미국에 있는 콘솔게임회사들 다 우리, 그 온라인 어쩌구를 못 배워서 다 안달복달이고 여기 와서 뭐 피파 온라인 만들어 달라고 애걸복걸해서” ー 실제로는 이쪽이 EA쫓아가서 애걸복걸해서 만든 거라고.. ㅋ 덕분에 콘솔 기반 스포츠 풀프라이스 게임 바닥에 가챠 요소가 들어오는 ㅈ같은 상황이 벌어지게 만드는 열쇠를 던진 양반.

Blaze Fielding | 49.175.***.*** | 20.11.21 14:10
인생은고통의바다

요즘 콘솔시장성 보면 저게 진짜 얼마나 오만한 발언인지 딱 느껴지네요

케미컬크루즈 | 125.182.***.*** | 20.11.21 15: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968041678

저 발언이 딱 저 아조씨 시대에 피씨 빠는 게이머들 시선에서 1도 안 변한 시선 게임기 그거 마리오나 소닉 같은게 주류에 기껏해바야 파판 드퀘 같은 애들 rpg가 전부인 개임기를 어딜 알파센타우리, 울티마 이런거 있는 피씨랑 비벼 라고 생각하던 과거 시절 그대로

파멸한세상 | 121.129.***.*** | 20.11.21 16:35
인생은고통의바다

https://www.youtube.com/watch?v=M8p2WqKAh5g&feature=emb_logo

루리웹-2899408317 | 125.187.***.*** | 20.11.21 18:16
루리웹-2899408317

그냥 영상으로 직접....

루리웹-2899408317 | 125.187.***.*** | 20.11.21 18:16
루리웹-2899408317

영상으로 보니까 더 어이없네요 콘솔의 미래는 없다고 말할 수는 있는지만 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이 전혀 없이 무시와 조롱을 하고있음ㅋㅋㅋㅋ

인생은고통의바다 | 106.101.***.*** | 20.11.21 18:33
인생은고통의바다

ms가 망한다니...

작성자전남친 | 222.100.***.*** | 20.11.21 19:59
인생은고통의바다

오히려 미래가 없던것은 '한국' 온라인 게임이였고...

알파고네이터 | 124.146.***.*** | 20.11.21 20:32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객석에서 웃는건 어이가 없어서 웃는거같은데 ㅋㅋㅋㅋ

그래비티캐논 | 14.40.***.*** | 20.11.21 21:59
그래비티캐논

송재경의 마지막 발언에 환호하는 것을 보면 어이가 없어서 웃는게 아님ㅋㅋㅋ

인생은고통의바다 | 124.61.***.*** | 20.11.22 04:04
루리웹-2899408317

와 미친 선넘었네요 진짜 저게 같은 업종사람들에게 할소립니까 오만방자함이 하늘을 찌르네

악규 | 180.182.***.*** | 20.11.22 10:28
인생은고통의바다

피파온라인도 사실 우리가 만들어달라고 애걸복걸한거라는데 ㅋㅋ

루리웹-981231513 | 121.171.***.*** | 20.11.22 10:57
인생은고통의바다

닌텐도는 어디에?? 콘솔 회사가 2개라니..

麻友 | 210.165.***.*** | 20.11.22 11:26
루리웹-2899408317

ㅋㅋㅋ선견지명으로 본인이 연 시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1780924667 | 124.49.***.*** | 20.11.22 12:27
인생은고통의바다

저 아저씨 저도 그게 놀라웠죠 저 정도면 어디 찌끄레기 개발자나 동네 PC방 온라인겜 하는 아저씨도 아니고 한국에선 나름 입지있는 사람일텐데 저렇게 견해가 짧은가? 게임업계 종사하면서 콘솔시장과 마소, 소니의 콘솔 위치와 시장을 저렇게 모를수가 있는가?

드래곤워리어 | 183.98.***.*** | 20.11.22 19:24
인생은고통의바다

저 사람은 게임업계 떠나는 그 순간까지 저걸로 까일듯

Flamingos  | 58.235.***.*** | 20.11.23 09:31
인생은고통의바다

이 글을 읽은 현대의 게이머 : (비웃음)

루리웹-0161335211 | 223.39.***.*** | 20.11.23 14:34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현장에 있었는데 객석에 쳐웃는건 잘 기억에 없는데요. 오히려 주변분들은 웅성거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루리웹-0026463765 | 221.153.***.*** | 20.11.23 15:13
루리웹-0026463765

단순히 조크에 대한 호응 정도지 저걸 사람들이 동조하면서 웃었다고 보기에는 조금 영상으로는 전달이 안되는 느낌이긴 합니다.

루리웹-0026463765 | 221.153.***.*** | 20.11.23 15:15
루리웹-0026463765

1분 30초 부터는 구시대의 유물 운운하니까 청중도 환호하는데요?

인생은고통의바다 | 106.101.***.*** | 20.11.23 21:37
오스터

스마트폰의 갱킹에 접근성과 멀티미디어의 힘을 뽐내며 거세게 성장하던 pc는 위치가 흔들려 버렸죠. 어떻게 보면 개인용 pc의 장을 연 잡스가 스스로 pc에 못질하고 스마트폰을 내논 것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58.225.***.*** | 20.11.24 21:50

???: 콘솔게임에 미래는 없습니다(실제로 한말) 입 한번 놀려서 망신당했으면 그만이야기하소

112오직한길 | 118.235.***.*** | 20.11.20 22:48
112오직한길

그러면 근 댓글창은 다 닥치고 있어야하는걸

치킨이터 | 59.152.***.*** | 20.11.21 10:02
치킨이터

지들은 일반인이라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좀 틀리면 어때? ㅋㅋㅋ

ななし | 1.215.***.*** | 20.11.21 12:41

ㅋㅋ 한 때 잠깐 잘나갔던 꼰대들의 이야기였습니다

대미지 | 39.123.***.*** | 20.11.20 22:49
BEST

머래는 거야 진짜... 저러니 망겜이 쌓여가지...

나크 | 220.94.***.*** | 20.11.20 22:50

니가 뭘 강의야 ㅋㅋㅋ ㅋㅋㅋㅋ

밀크티마카롱 | 114.108.***.*** | 20.11.20 22:51

구시대 유물 잘쓰고있습니다

아데아 | 211.184.***.*** | 20.11.20 22:53
아데아

안녕하세요 구 인류 입니다

Jamison Fawkes | 122.46.***.*** | 20.11.21 16:58
아데아

구시대의 유물 (판매대수 1억대 돌파) ㅋㅋㅋㅋㅋㅋ

인생은고통의바다 | 124.61.***.*** | 20.11.23 21:37

어휴 누가 보면 명작 모바일겜 뽑아낸줄 알겠네 ㅋㅋㅋㅋㅋㅋ

루리웹-3208355838 | 119.193.***.*** | 20.11.20 22:55

돈주고 강연하게 해달라고 빌었단뜻인가

삼색팅커벨 | 1.253.***.*** | 20.11.20 22:57

린저씨들 경제력 잃으면 같이 죽어갈 기생충들이

맘대로정함 | 116.127.***.*** | 20.11.20 22:59

하나같이 모바일게임 즐겨했다는 사람이 없네 ㅋㅋㅋㅋㅋㅋ

RallyGoRound | 222.112.***.*** | 20.11.20 23:03

능력은 있는데 말 실수 혹은 자기애가 엄청 강한 사람이 있고, 능력도 없고 그냥 운빨+인맥빨로 개기는데 잘난 척 하는 사람이 있음. 송재경의 경우는 전자에 속하고 뭐... 인간성으로 게임을 만들고 대표하는건 아니니까. 난 욕을 먹되 썩 괜찮다고 봄. (내가 송재경에게 월급 받을것(싶지도 않음)도 아니고) 단, 후자의 경우가 가장 큰 사회악을 만드는데 자기 스스로는 내적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서 외적으로 엄청 부풀리고 잘난척을 계속 하게 됨(악순환..) 주위 사람들 엄청 스트레스 받게 할뿐더러 스스로 문제를 자기에게 찾지도 않음. 이런 개새x를 몇번 봤는데 지금이 문명사회라서 참았지 청동기시대 정도였으면 꼬챙이로 꿰어 죽이고 싶...었...

Console Gamer | 59.14.***.*** | 20.11.20 23:04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175.223.***.*** | 20.11.20 23:04

송재경이 저런 겜 왜 만드나 생각했는데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아키에이지2 개발비 벌려고 만들었던 것 같네요. 김대일도 리니지식 게임인 R2만들어서 번돈으로 검은사막 만들었잖아요. 발언이야 어떻든 제대로된 게임만드려고 노력하는 개발자이기 때문에 전 응원합니다.

루리웹-3584860835 | 125.180.***.*** | 20.11.21 09:51
루리웹-3584860835

인디게임들 한두달이면 만드는 방치형 양산형 게임 만들어서 자금줄 확보하고 이걸로 본격적으로 원하던 게임 개발 착수하는거랑 비슷한거죠. 사업가적인 마인드로 한 선택이라고 보면 될듯

루리웹-2919870210 | 114.202.***.*** | 20.11.21 15:26

?? : 콘솔의 미래는 없지만 야숨은 잼난다!

혼자걷는아이 | 1.227.***.*** | 20.11.20 23:05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 118.42.***.*** | 20.11.20 23:05

그냥 한국 게임개발사 마인드를 대표하는 인물 PC용 mmorpg게임 존나 잘만들어서 글로벌적으로나 한국의 인지도를 올릴정도의 실력이 되는것도 아니고 그냥 틀딱의 꿈

百合少女 | 203.243.***.*** | 20.11.20 23:06

겜알못이 게임에 대해 이야기 하니 코웃음만 나옴

이게무슨소리 | 220.90.***.*** | 20.11.20 23:07

클라우드 서비스는 계속 발전할거고 콘솔은 반대로 서서히 망해갈거라 생각됨

유겡 | 175.199.***.*** | 20.11.20 23:11
유겡

되려 클라우드가 발전하면 전용 콘솔이 더 활성화 되겠죠

-신구라- | 45.112.***.*** | 20.11.21 21:55
-신구라-

클라우드는 콘솔 필요없어요. 인터넷되는 TV만 있어도 됩니다

유겡 | 175.199.***.*** | 20.11.22 23:12
유겡

음... 인터넷만 되는 TV도 따지고 보면 콘솔입니다. ^^a;;; 다만 인터넷만 되는 TV에서 더 발전된 형태가 될거라는 거죠 거대 클라우드망은 기본이고 각 클라이언트(가정)에서 사용되는 홈서버 개념의 콘솔... 뭐 그런거요

-신구라- | 45.112.***.*** | 20.11.23 07:04

유머게시글 잘 보고 갑니다

요리왕 비룡 | 182.227.***.*** | 20.11.20 23:13

바뀐 시대에 적응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인데..뭔 기사까지..ㅋ

나타란 | 122.36.***.*** | 20.11.20 23:13

송재경 : MS는 망해가고 있어요 (루리웹 회원들 웃음) 송재경 : 아니 망해가고 있다니까요. (주식부자들 웃음) 송재경 : 아니 망할꺼라니까!!;;

별빛사랑 | 14.45.***.*** | 20.11.20 23:21

콘솔 게임에 미래가 없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은 젤다 야숨을 손에 꼽는 게임으로 선정했다는게 유머 ㅋㅋ

FinePine | 175.208.***.*** | 20.11.20 23:25
FinePine

콘솔시장이 답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과 게임이 재밌는 것은 다른거니까

치킨이터 | 59.152.***.*** | 20.11.21 10:04
치킨이터

그 답이 없다고 생각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를 압도하는 재미를 가진 게임이 나왔다는 자체가 유머 맞다고 생각하는데.

Ji7 | 39.7.***.*** | 20.11.21 12:45
FinePine

콘솔에서 재밌게 한 게임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58.225.***.*** | 20.11.24 21:52

송재경이 누구임?

복노스 | 125.128.***.*** | 20.11.20 23:29
복노스

리니지 바람의 나라를 개발했던 사람 현 xl게임즈 이사 그리고 그가 xl게임즈 설립후 만든 게임 아키에이지 서비스 중 문명 온라인 섭종(사실상 개발포기) 달빛조각사 아키에이지 모바일 섭종 아키에이지2 개발중 1세대 개발자로써 아직도 현역에서 개발자로 남아있다는가에는 존경을 표해야되지만 그의 입에는 자크를 채워야된다고 생각함 물론 아키에이지 이후 개발 능력도 갈때까지 간 사람이라는 평가가 있음

zeong345 | 180.64.***.*** | 20.11.21 02:21

나는 송재경이라는 사람을 복합적으로 봄. 2012년도의 콘솔은 죽었다는 발언을 보면, 태도와 수위 문제만 아니라면 아예 틀린 말은 아님. 그 이후로 콘솔에 비해, 모바일의 성장세가 높아서 이제는 pc+콘솔 = 모바일 크기만큼 되었음. 그 사례로 넷마블이나 엔씨 같은 회사의 성장세를 보면 알수 있고요. 하지만 막상 송재경이라는 사람이 만든 게임을 보면, 이도저도 아닌 느낌의 과거의 추억만 생각하는 사람 같음. 최근에 예전처럼 그냥 어디가 사람 던져놓으면 알아서 사람들이 게임을 재밌게 하던 에버퀘스트, 리니지 시대가 아닌데, 그가 만든 문명 온라인 같은 걸 보면 아직도 구시대적으로 접근해서 게임을 만드는거 같음. 차라리 엔씨나 넥슨처럼 사업적이나 서비스적으로 접근하던가 그것도 아니면 아예 콘솔 같은 게임을 가던가 그냥 갈피를 못 잡는 느낌이 항상 있음

gizfix | 220.73.***.*** | 20.11.20 23:32
gizfix

갈피를 못잡는게 아니라 시대에 그냥 뒤쳐지게 된거

울면 한그릇 | 121.145.***.*** | 20.11.21 00:56
gizfix

문명온라인이 망한 이유는 딱 두가지죠. 게이머의 피로도와 전쟁시 렉 걸리는 걸 고려하지 않음. 이것도 게임 자체는 나름 재밌었어요.

루리웹-9834705919 | 121.160.***.*** | 20.11.21 13:30
gizfix

PC계를 연 잡스가 PC계에서 쫒겨났더니 스마트폰들고 돌아와서 PC계를 불바다로 만듬 아이폰 등장 이후로 PC가 자랑하는 정보, 범용성, 접근성 다 스마트폰이 차지 해버리면서 PC는 성장동력을 잃어버리죠.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58.225.***.*** | 20.11.24 21:56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