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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엘리온, 스킬의 작은 변화가 큰 나비효과 일으킨다

조회수 14327 | 루리웹 | 입력 2020.11.21 (17: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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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17서 첫 선을 보였던 ‘에어(A:IR)’가, 약 3년여 만에 ‘엘리온(ELYON)’으로 이름을 바꿔 다시금 지스타 무대에 올랐다. 호쾌한 논타겟팅 전투와 대규모 RvR을 특징으로 내세운 ‘엘리온’은 오는 12월 10일 B2P(Buy To Play) 방식으로 정식 론칭할 예정이다. 이에 크래프톤은 지스타TV ‘엘리온 공방전: 게이머 VS 개발자’를 통해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에는 크래프톤 김성욱 CD와 유튜버 김성회, 스트리머 타요, 재성이 자리했다.




● 스킬 커스터마이징, 어차피 국민트리가 나올 텐데 개발 효율만 떨어지는 것 아닌가


: 과거에 게임을 하면서 대회를 많이 참가했다. 그 게임은 지금의 ‘엘리온’처럼 커스터마이징이 많진 않았다. 선택할 수 있는 요소가 한두 개 있는 정도. 그런데 그 선택 한두 개가 대회의 승패를 완전히 가를 정도의 나비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유저들이 선택에 따라 극복하기 힘든 난관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돌파하도록 지원하고 싶었다.


● 홍보 문구를 보면 수천 가지 조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누가 그렇게 다 써보나


: 나는 국민트리가 나오는 게 아주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누군가 선구자들이 연구를 할 테니까. 다만 그 안에서도 나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딱 하나가 생각보다 큰 변수를 일으키게끔 만들고 싶었다. 계산을 한번 해봤는데 진짜 조합이 100만 가지가 넘기는 하더라. 말이 100만 가지지 그걸 다 쓰면서 게임을 하진 않는다. 대신 어떤 난관을 맞닥뜨렸을 때 ‘혹시 스킬 하나만 바꾸면 되지 않을까?’ 정도를 고민하는 재미. 워로드를 만났을 때는 마법 공격력 쪽으로 세팅해보고, 어떤 던전을 갈 때는 원거리 공격 위주로 세팅해보고. 그런 부분에 굉장히 집중했다.




● 지난 테스트에선 마나 각성에 필요한 재료 수급이 너무 힘들다는 반응이 많았다


: 차원 포탈이라는 콘텐츠에서 사냥만 하면 경험치처럼 얻을 수 있게끔 되어있다. 그래서 얻는 방식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나머지 재료도 여러모로 단순화시키는 중이다. 강화를 하려면 뭐 강화석을 구해야 되고 몬스터를 잡아야 되고… 2차 서포터즈 테스트까진 그랬다. 앞으로는 파밍 시스템 자체를 단순화해야 한다는 게 우리의 개선 방향이다. 가령 룬스톤이 필요하면 그것만 파밍하면 되고 어디서 얻는지도 명확히 알려주고. MMORPG가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탓에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굳이 복잡한 파밍을 강요하고 싶지 않았다.


● 투기장과 전장의 보상 정도가 다르던데, 특별히 강조하고픈 콘텐츠가 있는 건가


: 그런 건 아니고, 플레이 시간이 인원에 따라 달라지니까 그에 따른 보상 차등이 있었을 뿐이다. 투기장을 뛰든 전장에 참여하든 명예 훈장이란 보상을 통해 원하는 인장이나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그래서 어디서 싸우든 일정한 시간동안 얻는 명예 훈장의 양은 항상 같을 수 있도록 조정한 것이다. 단지 그 같은 양을 획득하는 시간은 승패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 PvE와 PvP 콘텐츠를 오래 운영하다 보면 각각의 유저층이 물과 기름처럼 나뉘는데


: 그래서 절충안이 필요했다. 기본적으로 PvP 장비가 있고 PvE 장비가 있긴 한데, 둘의 격차가 어느 콘텐츠에서건 그리 크게 벌어지지 않는다. PvP만 즐기던 유저가 어쩌다 PvE 콘텐츠를 하러 오더라도 즐기는데 무리가 없도록 말이다.


● 시인성, 직관성이 떨어져 보는 재미가 떨어진다. 캐릭터들이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 이번에 대규모 RvR을 테스트하며 시인성, 직관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건 인지했다. 그래서 상대에게 스턴이나 에어본 같은 상태이상을 걸었을 때 그 효과가 캐릭터 머리 위에 뜨도록 만들었다. 난전 상황에서 아군이 쓴 스킬인지 적이 쓴 스킬인지 구분할 수 있도록 아군 스킬에는 푸른색 데칼을 깔기도 했다. 내가 굳이 보지 않아도 되는 아군 스킬은 과감히 생략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도 노력해서 이 문제를 꼭 해결하도록 하겠다.




● 투기장 밸런스의 기준을 어디로 잡을 계획인가, 최상위권인지 중위권인지 하위권인지


: 최상위권 유저로 맞추자는 게 원래 내 생각이었다. 그런데 그쪽으로 계속 밸런스를 잡다 보니, 캐릭터 스펙이든 피지컬이든 거기에 따라갈 수 없는 유저들에게 이게 맞는 밸런스라고 납득시키기가 어렵더라. 그래서 투기장 밸런스를 맞춰줄 머신러닝 기반 AI를 연구하는 중이다. 이를 통해 최상위권과 중하위권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조화로운 밸런스를 맞춰보고자 한다.


● 이동기와 회피기가 너무 강력하고, 투기장에서 물약 사용이 가능해 싸움이 늘어진다


: 게임을 오래 끄는 걸 하나의 전략으로 여기던 시절도 있었는데, 요즘은 굉장히 빠른 템포의 전투를 선호하는 듯하다. 그래서 일단 투기장에서 물약 사용은 막았고, 위치를 이동하며 발동하는 스킬의 이동거리도 전체적으로 너프했다. ‘엘리온’은 스킬 커스터마이징이 장점인데 그 특징을 죽이면 안되니까 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은 그대로 두되 이동량만 줄인 것이다.




● 각 직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이덴티티/탭 스킬이 공개됐는데, 소개를 부탁한다


: 기존에는 거너와 어쌔신만 탭 스킬이 있었다. 거너의 장전과 어쌔신의 은신처럼 그 직업 특유의 플레이를 위한 것들이었다. 이걸 워로드, 미스틱, 엘리멘탈리스트에도 추가하여 각 직업의 정체성을 나타내고자 했다. 일례로 워로드의 경우 탱커 노릇을 많이 하는데, 대규모 RvR에서 적들의 화력을 모두 받아내기는 힘들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그래서 탭 스킬을 통해 광역으로 방패 방어 효과를 걸고 적진을 휘저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탭 스킬로 순간이동 후 공격을 가하고 제자리로 돌아오는 식으로 부족한 이동기를 보강해줬다. 아무래도 원거리형 직업임에도 가까이 붙어서 써야 하는 스킬이 많은 탓이다. 끝으로 미스틱은 원래 정령 공명이라는 좀 활용하기 어려운 스킬이 있었는데, 그 대신 힐러 역할에 어울리게 부활을 탭 스킬로 줬다. 투기장에서도 쓸 수 있어 승기를 굳히거나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유용하리라 본다.




● RvR로 게임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보상인 엘리온 포탈 소유권을 얻게 만든 이유는


: RvR은 그 서버의 축제이자 말 그대로 진영간 자존심 싸움이기 때문에 승리했을 때 당연히 큰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다만 본인이 열심히 참여했을 때 기여도에 따른 보상이 더 클 것이고, 진영 승패 따른 격차는 그리 크지 않도록 조정했다.

 

● 승리한 진영이 점차 스노우볼을 굴리며 한쪽으로 인구가 쏠리는 등 문제가 터질 텐데


: 진영간 인구수 차이가 크면 적은 쪽에 버프가 주어지고, 필드를 무차별 공격했을 때 최소한의 플레이를 보장하는 그런 시스템은 존재한다. 이것으로 완벽한 해결은 못하더라도 대응책을 계속 마련해갈 것이다. 앞서 PvP에서 언급한 머신러닝 AI로 이것도 풀어볼 수 있지 않을까, 이제껏 시도해보지 않는 방법으로 눈을 돌려보는 중이다. 한쪽의 인구가 부족할 때 그냥 머릿수만 채워주는 NPC보다는 그나마 사람답게 싸울 수 있는 AI가 낫다. 물론 강한 진영 입장에선 이기는 게 우선이지만 비슷한 상대와 싸워 이겨야 좋지 않겠나. AI가 그 균형을 맞춰주었으면 좋겠다. ‘엘리온’이 게임 역사상 최초로 진영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이 되길 바란다.




● 대규모 RvR에선 고사양 PC도 프레임레이트가 요동치는데, 최적화 문제가 아닌지


: 사실 지난 테스트에선 최적화에 자신이 있었는데, 막상 200vs200 전투가 벌어지자 렉이 걸리더라. 너무 자만하지 않았나 반성의 시간을 갖고 다시금 최적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엘리온’ 스스로 RvR 게임이라 내세운 만큼 최적화는 필수라 생각한다. 론칭 버전은 테스트 때보다 훨씬 많이 개선될 것이고 구체적인 수치가 나온다면 다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 구형 엔진인 언리얼 3를 사용하는 것과는 연관이 없나. 이에 대한 우려가 적잖다


: 워낙 오랜 기간 개발을 끌다 보니 남아있는 생채기 같다. 이제는 언리얼 5 엔진이 나오려는 시점이라 그래픽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고,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불편한 점이 많다. 사실 작년에 우리 빌드를 언리얼 4로 컨버팅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런데 그렇게 작업하다간 진짜 몇 년이 더 걸리겠더라. 되려 최적화에 있어선 언리얼 3 엔진이라 장점도 있다. ‘엘리온’은 발사체가 굉장히 많고 200vs200 전투가 벌어지는 게임이다. 솔직히 그래픽이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보다 중점을 둔 부분은 대규모 전투와 PvP고, 그걸 부각하기에 현재 엔진을 유지하는 쪽이 낫다고 판단했다. 부족한 부분만큼 장점으로 채워가도록 노력하겠다.


● ‘에어’에서 ‘엘리온’으로 바뀌면서 추가 작업이 적잖았을 듯한데, 논타겟팅 스킬이나


: 다행히 ‘에어’ 시절부터 비행선 전투가 메인이었던 만큼 논타겟팅 기반의 전투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다만 너무 논타겟팅 스킬만 많으면 피지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다. 그래서 실제로는 오토타겟팅 스킬이 50% 정도 있고 피지컬로 극복할 수 있는 논타겟팅 스킬이 50% 정도 있다고 봐주면 좋겠다. ‘엘리온’은 ‘에어’의 모든 것을 들어엎었다기 보다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장점을 업그레이드한 작품에 가깝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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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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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포장하려고 애쓰네 이거 클베도 해보고 최근에 테라도 다시한번 해봤는데 실제론 이젠 테라에서 고쳐진 각종 팅김현상이나 문제들 엘리온엔 테라 초기마냥 그대로 있음 ㅋㅋㅋㅋ
마인드렌들 | 211.223.***.*** | 20.11.2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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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엔진이랔ㅋㅋㅋㅋㅋㅋㅋ최적화유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별 가짢은소리 들어보네 그냥 기술력이 졷도없다고해라 언엘4도 못써서 언엘3 쓰는주제
후배짱 | 60.253.***.*** | 20.11.21 19:26
BEST
배그로 돈 벌었으면 기술력을 보강해서 게임 잘 만들어 볼 생각 안 하고 어 대충 만들어도 뜨네 하고 점점 더 막장으로 만드는 수준..
Simbian | 211.202.***.*** | 20.11.21 17:28
BEST
웬만하면 욕 안할려고 했는지 ㅈㄹ하고 자빠졌네
Suiy | 210.117.***.*** | 20.11.21 18:42
BEST
이런 데 쓸 돈으로 제대로 된 개발이나 하지 이게 홍보자료 뿌린다고 커버될 겜이라 보냐
네드리 | 58.239.***.*** | 20.11.2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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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포장하려고 애쓰네 이거 클베도 해보고 최근에 테라도 다시한번 해봤는데 실제론 이젠 테라에서 고쳐진 각종 팅김현상이나 문제들 엘리온엔 테라 초기마냥 그대로 있음 ㅋㅋㅋㅋ

마인드렌들 | 211.223.***.*** | 20.11.21 17:26
마인드렌들

테라 오베때는 진짜 신세계였는데 이제는 한국 온라인게임으로 그런 느낌을 다시 느낄날이 올지 모르겠음..

올레~ | 106.245.***.*** | 20.11.21 21:28
올레~

테라 처음 나왔을때 논타겟 액션은 진짜 죽여 줬죠

akd13 | 39.7.***.*** | 20.11.24 09:25
BEST

배그로 돈 벌었으면 기술력을 보강해서 게임 잘 만들어 볼 생각 안 하고 어 대충 만들어도 뜨네 하고 점점 더 막장으로 만드는 수준..

Simbian | 211.202.***.*** | 20.11.21 17:28
BEST

이런 데 쓸 돈으로 제대로 된 개발이나 하지 이게 홍보자료 뿌린다고 커버될 겜이라 보냐

네드리 | 58.239.***.*** | 20.11.21 17:30

나오면 찍먹 해보고 판단하겟슴다.

아이유이쁨 | 175.223.***.*** | 20.11.21 17:33
아이유이쁨

덕분에 나날이 발전하는 한국게임^^

아이코르 | 175.207.***.*** | 20.11.21 17:59
아이코르

루까성

마데꾸~ | 223.39.***.*** | 20.11.21 21:02

이게 에어에서 이름이 바뀐거죠? 에어때는 완전 노답이라고 들었는데 엘리온으로 바뀌면서도 마찬가지인가요?

소격동 | 121.128.***.*** | 20.11.21 18:14

그냥 안하고 안깔게요 건승하세요 ㄷㄷ

WHITE ALBUM | 222.239.***.*** | 20.11.21 18:36

죽은자식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생체개조로 부활시켜놓소선 그걸 저런식으로 해석하네 투자비 아까워서 차마 폐기못하고 계속 끌고간 결과물이라 누더기가된 게임이 제대로 굴러갈까 걱정이네... 걍 크게 놀 생각말고 가늘고 길게 갈 생각으로 서비스해야할텐데 에어때부터 날린돈 상환받겠다고 별짓을 다할꺼 같아서

UnlimitedAccel | 115.20.***.*** | 20.11.21 18:38

지들 기술력딸리는걸 최적화에 유리하다 ㅇㅈㄹ하고있네 ㅋㅋㅋ

RedRocK-_- | 221.154.***.*** | 20.11.21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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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만하면 욕 안할려고 했는지 ㅈㄹ하고 자빠졌네

Suiy | 210.117.***.*** | 20.11.21 18:42

엔진개발자들 혈압오르는소리 아니냐

계란밥꿀맛 | 175.223.***.*** | 20.11.21 18:56

이거 영상은 어서봄?

뱀띠양자리 | 121.138.***.*** | 20.11.21 19:05
뱀띠양자리

유투브 지스타 채널에서 라이브 일정대로 녹화본 틀어주나 봅니다. 다만 다시보기로는 안올라왔어요

그래비티캐논 | 14.40.***.*** | 20.11.22 11:50

찍먹해볼려다가 대검캐가 없다는거 알고 포기

문전사 | 211.227.***.*** | 20.11.21 19:06

엘리온 기다리는 유저들 80프로가 이중과금에대한 과금상품구성이 뭔지좀 말해달라고 하는데 이게뭔..

만두촌장 | 218.209.***.*** | 20.11.21 19:09

언리얼4도 못쓰는 수준 ㅋㅋㅋ

가능성의짐승 | 125.140.***.*** | 20.11.21 19:10

생채기정도가 아닌것같은데... 난 해보고 까자는 쪽이지만 요즘 유저들 눈높이가 비주얼한정으론 하늘을 뚫을정도인데 틀래식도 아니고 신작이 이러면 좀 머시기하네요

량˚ | 121.173.***.*** | 20.11.21 19:18

언리얼엔진3가 최적화가 좋다고? 8코어 활용 못하고 최신기술 적용도 안되는데ㅋㅋ

꾸아아악 | 121.144.***.*** | 20.11.21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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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엔진이랔ㅋㅋㅋㅋㅋㅋㅋ최적화유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별 가짢은소리 들어보네 그냥 기술력이 졷도없다고해라 언엘4도 못써서 언엘3 쓰는주제

후배짱 | 60.253.***.*** | 20.11.21 19:26
후배짱

AIR그대로 가따쓰느라 언리얼3쓰는거지 ㅋㅋ 언리얼4,5나오는 시대에 언리얼3가 좋으면 뭐하러 4,5가 개발됐겠어 ㅋㅋ최적화도 계속 업데이트된 엔진인데

| 122.34.***.*** | 20.11.22 08:46

자체엔진개발보다 기준 상용엔진 쓰는 이유가 그런 이유 아니겠습니까 ㅋㅋㅋ 그것 못 하니. ㅋㅋㅋ 구버전 엔진을 ㅋㅋ

개념초월자 | 223.39.***.*** | 20.11.22 09:22

언리얼4니온지 10년 다되감 10년이면 최적화될시간 충분하지

루까성님 | 119.204.***.*** | 20.11.24 18:41

최적화 안 좋게 나오면 가루가 되도록 까이겠내 ㅋㅋ

서린지 | 112.186.***.*** | 20.11.21 19:27

탱커 무기는 검으로 해주지.. 안그래도 탱커 없을텐데 더 인기 없겠네

oo기기oo | 59.14.***.*** | 20.11.21 19:30

구버전이 신버전보다는 최적화 면에서는 앞선다. 시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맞는 말이다. 프로그래밍 개발하는데 신버전의 프레임웤보다 구버전을 쓰는 이유는 그버전이 최적화를 최대한 한 버전이고 신버전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버전이라 이런 저런 버그가 터질 수 있어 구버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런데 이건 그 경우와 지극히 다르다. 전세대 프로그램의 단점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능 추가하기위한 신세대 프로그램을 안 쓰고 구세대를 최적화를 위해 썼다는 건 지극히 변명에 불과하다. 심지어 이제 그 프로그램도 새로운 프로그램이 나올정도로 버전이 많이 나왔을 시점인데 최적화가 구세대가 더 낫다고? 차라리 프로그램 라이센스 비용이나, 기존 프로그램의 호환성같은거 때문에 구버전을 썼다는 변명이 더 어울릴거다. 말이 되는 소리를 해라.

dlwed | 1.242.***.*** | 20.11.21 19:38
루리웹-6773121027

삽짓거리 뻘소리? 지금 뻘소리하는게 이 개발자들이에요. 그 뻘소리를 보고만 있으라고요? 지금 어떤 생각이 드는지 아세요? 쉐이더랑 엔진 때문에 게임 프로그래머 포기하고 웹 개발하고 있는 내가 10년 후에 경험 쌓이고 돈 쌓인 후에 게임 엔진 배우고 해도 들어갈 자리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게임 개발을 포기한 내가 게임 개발에 대한 희망이 생길 정도라고요.

dlwed | 1.242.***.*** | 20.11.21 19:48
dlwed

저사람 엘리온 글마다있는 관종임 무시하세요 ㅋㅋ

만두촌장 | 218.209.***.*** | 20.11.21 19:51
만두촌장

ㅅㅂ 내가 억울해서라도 경험쌓고 게임엔진 다시 배워서 게임 프로그래머 하렵니다. 이딴게 한국 게임의 미래? ㅅㅂ 내가 포기한게 너무 억울해서 다시 도전 하렵니다. ㅜㅜ

dlwed | 1.242.***.*** | 20.11.21 19:53
만두촌장

헛소리 그만

루리웹-7099146096 | 119.67.***.*** | 20.11.25 00:05

ㅋㅋㅋㅋㅋㅋㅋ 개작은 아닌듯 이딴 거 할 바에 싸펑이나 해야겠다

루리웹-1715880583 | 182.217.***.*** | 20.11.21 20:08

당연히 구버전이 최적화는 잘되있겠지 다루기도 쉽고 반대로 말하면 기술력이 없다는거

루리웹-6023764379 | 121.151.***.*** | 20.11.21 20:26

와 이게 사펑이랑 같이 출시되네

됴스 | 220.85.***.*** | 20.11.21 20:44

최적화는 엔진 버전이랑 상관있는거보다 엔지니어 실력이랑 더 상관있는거 아니엇나? 왜 엔진 이야기를 하지? 여기서 일정 더 밀리면 답없다고 판단하고 그냥 냈겠지

Aoi Ibuki | 183.104.***.*** | 20.11.21 20:45

ㅅㄱ링

오또캐 | 119.17.***.*** | 20.11.21 21:06

최신엔진일수록 멀티쓰레드 지원 더잘될텐데 ㅋㅋㅋㅋ

젤리삐씨 | 220.72.***.*** | 20.11.21 21:11
젤리삐씨

언리얼 4 는 잘 안 됩니다. 언리얼 5 에 희망을 거세요. 멀티스레드가 중요한게 아녜요. 데이타 오리엔티드가 중요하지. 데이타 자체가 캐시 프랜들리 하지 않으면 멀티 스레드는 짐밖에 안 됩니다.

Simbian | 211.202.***.*** | 20.11.21 23:01
젤리삐씨

언리얼은 액터랑 네트워크랑 물리랑 한덩어리로 붙어 있어서 제대로 만들려면 다 들어내고 갈아쳐야 합니다. 그거 갈아치고 있는 회사도 있긴 합니다.

Simbian | 211.202.***.*** | 20.11.21 23:03

그냥 상용엔진 못쓰고 있는 팔콤이랑 비슷한 이유 아니려나? 기존 개발자들이 언리얼3 말고 다른거 기반으로 만들려면 새로 공부해야 하니깐 못하는 거...

막장발컨2 | 182.227.***.*** | 20.11.21 21:33
막장발컨2

근데 팔콤은 자체엔진이고 그나마도 이번에 새로만들었음 ㅋㅋ 그래서 사람들이 다음 신작은 그래픽퀄 엄청기대중입니다 ㅋ

작은영웅 | 119.70.***.*** | 20.11.21 22:52

배그처럼 외국인 탑 개발자 하나 데려와서 만들어야 됨 인터뷰 보면 무슨 지들이 배그 성공시킨줄 아나본데 그 장르 탑인 외국인 개발자 하나 데려와서 그 개발자 토대로 돌아가니까 성공한거지

개소미 | 121.177.***.*** | 20.11.21 22:05
개소미

그마저도 오래 유지 못한거 보면..

허공의 잉여 | 59.18.***.*** | 20.11.22 08:34

찍먹부터 돈내야하는거아님..

루리웹-8074539425 | 49.165.***.*** | 20.11.21 22:28

엔진이 중요한게 아니더라...

루리웹-4968432985 | 112.166.***.*** | 20.11.22 02:57

언리얼은 엔진 버전업 호환성이 좀 안좋은가? 다음 버전이 매년 나오는 유니티는 그래도 런칭 이전이면 버전업 해볼만 하던데

루리웹-2919870210 | 114.202.***.*** | 20.11.22 03:13

6070끼리 모여서 월드컵시대 mmo만드는줄 알았더니 5060끼리 만들고 리니지2 찍고 앉았네

불량한닉네임 | 39.7.***.*** | 20.11.22 04:18

이게 우리나라 개발력 수준임 지들 수준 낮은걸 포장도 존나 웃기게하네 하긴 예전엔 다랙 구버전 쓰면서 중국때문에 어쩔수없다라는 개헛소리도했지 시발 그냥 공부하긴싫고 자리는 지키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하는게 낫지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 118.42.***.*** | 20.11.22 05:30

에어에 투자한 돈이 아까워서 부랴부랴 외형 갈아엎고 비행선 논타겟 시스템을 캐릭터 스킬로 바꾸고 에어에서 엘리온으로 2년도 채 안되는 시간동안 바꾸기 위해 너무 많은 가지를 쳐내다 보니 부족한 컨텐츠와 목표를 RVR로 메울려는 속셈 너무 보이네요. 결국 희망이 보이지 않던 에어에 쓰인 돈을 엘리온 RVR로 유저 경쟁 심화 시켜서 돈 빨아먹겠다는거죠

용계백숙 | 220.118.***.*** | 20.11.22 05:34

게임 컨샙이 차라리 에어 떄가 훨씬 나아보이는데.. 이것저것 가지치기해서 내놓으니까 그냥 평범한 컨탠츠 없는 도장찍기 신작 느낌 밖에 안드네요.

허공의 잉여 | 59.18.***.*** | 20.11.22 08:33

펄어비스가 사원이나 유저 대응 때문에 욕은 먹어도...이런 것 보면 기술력이나 재투자에 대해서는 인정해야 함. 자체엔진에다..그것 더 업글해서 리마스터까지 나왔고...계속 투자하고 있고

개념초월자 | 223.39.***.*** | 20.11.22 09:17
개념초월자

mmorpg중 그래픽 기술력은 세계 어디에도 지금 따라올 게임이 없기는 하죠 그냥 탑이죠

rprpop | 107.181.***.*** | 20.11.22 15:12

그래픽에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운영만 잘해주세요.

BluePill | 118.35.***.*** | 20.11.22 11:25

사이버펑크 fud 울트라 권장이 1660시리즈인데 뭔 개소리를 하고앉았는지 ㅋㅋ

루리웹-5844138705 | 121.183.***.*** | 20.11.22 13:33
루리웹-5844138705

fud?

RainFruit | 61.84.***.*** | 20.11.23 15:29
RainFruit

오타;;

루리웹-5844138705 | 121.183.***.*** | 20.11.23 16:05

나는 클베만 해봤는데 갠적으론 별로..

라이프퀘스트 | 118.223.***.*** | 20.11.22 14:33

베타 방송 다 챙겨봤는데 이거 하느니 로아함

밥비빔밥 | 1.237.***.*** | 20.11.22 17:17

와 타요 왜저래

손절맨 | 175.112.***.*** | 20.11.22 18:57

그래... 결과가 어떻든 꿈은 크게 갖는 게 좋은 거지

루리웹-7779979076 | 124.111.***.*** | 20.11.22 21:15

집어치우고 과금 얘기나 해보세요ㅋ

유령게 | 59.9.***.*** | 20.11.22 22:50

아. 테라만든데였구나. 어쩐지...방송보는데 테라랑 뭔차인지 모르겠단 느낌이 팍 들었는데 진짜 딱 그거였네;

파킨 | 121.171.***.*** | 20.11.23 03:47

내가 해봤는데 섭렉 사냥할때 사람 좀만 모여도 개쩔던데 몬스터랑 유저 갑자기 멈춰있고.. 운영이나 잘해라

신컨은기본 | 175.223.***.*** | 20.11.23 08:13

조두인씨는 안나오나?

MacTavish | 124.137.***.*** | 20.11.23 09:00

출시 후 운영이 탄탄햇으면 좋겟음

Lavi-1 | 223.62.***.*** | 20.11.23 09:12

차라리 테라2를 만들었으면 반응이 더 나았을거다... 처음 테라 할때의 느낌은 정말 대단했다 한국이 이제 서양게임사들을 따라잡을수 있을줄 알았다. 근대 한국의 한계가 테라.블소 였고 이후엔 추락만 있을줄이야

이불밖은추워 | 121.88.***.*** | 20.11.23 12:07

엘리온 이야기 아님 개발자 속마음 : 한국은요 거지 같이 만들어도 과금 해주는 유저가 있어서요..bm설계부터 시작 하는거에요 원래 무료로 할려다가 xxxxx원 상당의 재화를 주고 xxxx원에 팔면 대각이자나요 xx만명의 개돼지들이 있으니까요 확룰은 0.04%、로 해도 문제 없어요 나중에 신화 등급이랑 신화+ 등급 만들려구쇼 전설영웅 2마리 합성하면 랜덤으로 희귀~신화 가 나오구요 확률은 0.01% 할려구요 그리고 신화+ 등급은 신화 2마리 합성하면 0.05% 확률로 신화+ 가 나오구요 5년뒤에 신화++도 생각중입니다.

Yukicoki | 223.38.***.*** | 20.11.24 12:04

ㅋㅋㅋㅋㅋㅋ 로아 생각 보세요

루리웹-7099146096 | 119.67.***.*** | 20.11.25 00:06

노잼. Jot과금.

유령게 | 118.235.***.*** | 20.11.25 11:31

ㅋㅋㅋㅋㅋ 로아 생각 해보세요

루리웹-6628414871 | 119.67.***.*** | 20.11.26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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