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최선을 다해 인정받겠다, 해묘 PD가 말하는 '명일방주'
'명일방주'는 캐릭터 수집 및 성장과 전략 디펜스가 절묘하게 결합된 모바일 게임이다. 올해 초 서비스를 시작한 '명일방주'는 마니아의 취향을 저격하는 일러스트와 다양한 오퍼레이터를 육성하고,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 몰려드는 적을 막아내는 전투 방식은 국내 유저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그런 명일방주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간다. 독특한 세계관과 게임성을 가진 게임인 만큼 여전히 궁금한 점이 많은데, 지스타 2020을 맞이해 해묘 PD에게 명일방주 개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Q. 명일방주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해묘 PD: "역경으로 가득한 가혹한 세상에서 희망과 이상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광석병이라는 낯선 소재를 채택한 계기는?
해묘 PD: 이동도시나 자연재해, 그리고 광석병을 주제로 한 가장 큰 이유는 의학적 요소가 담긴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전쟁을 소재로 한 게임에선 의료인이나 의학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들이 적다 보니, 이 점에 착안하여 도전해보고 싶었죠.
예를 들면, 작 중 '켈시'와 같은 캐릭터는 전투원이 아닌, 의학 연구원으로서의 정체성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저는 의사 출신이 아니라 의학 지식이 많이 없지만, 가능한 이러한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Q. 명일방주 글로벌 출시 이후 각지 유저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데, 예상한 결과인가?
해묘 PD: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예상을 훨씬 뛰어 넘었죠. 게이머 여러분이 저희에게 거는 기대가 높아지는 만큼 부담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정진할 것입니다.
Q. 게임 밸런스를 맞출 수 있었던 비결이 있다면?
해묘 PD: 명일방주는 모든 오퍼레이터가 자신만의 특성을 갖도록 디자인합니다. 자신만의 특성에는 외형과 전투 스타일이 포함되죠.
비결이 있다면 게임 디자이너와 스테이지 디자이너는 무료 오퍼레이터나 낮은 스탯의 오퍼레이터를 사용하여 스테이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겠네요.
Q. 게임 플레이 중 공격방향까지 지정하는 부분이 특이하다. 이런 시스템을 고안하고, 채택한 과정이 궁금하다.
해묘 PD: 공격 방향을 제한하는 게임 방식은 캐릭터 개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공격 방향을 제한하면 다양한 특수 공격 범위를 통해 캐릭터의 차별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전략을 고민하게되고, 더욱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죠.
Q. 서버에서 진행된 위기협약이 유저들에게 반응이 뜨거웠는데, 위기협약 난이도는 어떤식으로 맞춰진 것인지, 언제부터 준비한 콘텐츠인가?
해묘 PD: 위기 협약은 게임 오픈 전부터 구상한 것입니다.. 빡빡한 게임 제작 일정으로 인해 오픈 후부터 제작에 착수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하드 모드 스테이지의 확장이라고 생각했지만, 난이도 조합을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면 생각도 못한 방식으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재미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런 방향성은 제작 목표와 일치했기에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체화했습니다.
Q. UI, UX 경험이 뛰어나다는 이야기가 많다. UI 구축 노하우가 있다면?
해묘 PD: UI 부분은 전체적으로 제가 맡아 진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고려한 것은 편의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최상의 아트효과를 내고, 플레이어에게 신선함을 주자는 것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신경 쓴 것은 UI와 콘텐츠의 연결성으로, 유저들이 UI를 통해 게임 정보를 해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명일방주 캐릭터 프로필에는 나이나 취미 같은 정보가 없다. 그 이유는?
해묘 PD: 저희는 팬 여러분께서 캐릭터 나이보다는 캐릭터마다 각기 다른 매력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Q. 코로나19가 극복된 이후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는지.
해묘 PD: 만약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에 참가하여 팬 여러분과 더 가까이서 소통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해묘 PD: 새로운 메커니즘과 새로운 적, 새로운 게임 모드를 추가하여 게임 플레이를 강화하고, 플레이어가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도록 일부 콘텐츠도 보완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지속적으로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어떤 좌절을 겪더라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대중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속 신선한 콘텐츠로 팬 여러분을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명일방주를 즐기고 있는 한국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해묘 PD: 명일방주 제작자로서, 한국 유저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에 진심 어린 감사 말씀 드립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저희에게 베풀어 주신 관용과 사랑을 미래를 위한 원동력 삼아 최고의 작품과 더 많은 기쁨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