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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2D 소울라이크, '크로노소드' 개발사 21세기덕스 인터뷰

조회수 54258 | 루리웹 | 입력 2020.12.01 (13:27:40)
[기사 본문] 최근 국내에서 이전보다 활발하게 인디 게임 및 콘솔 게임 개발이 늘어나면서, 주목할만한 작품들이 늘고있다. 온라인 게임이 아닌 다른 장르에서도 수작이 등장, '스컬', '던그리드' 등 게임들이 국내외에서 모두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크로노소드’ 로, 기자는 지난해 BIC 2019 에서 처음 이 게임을 만났다. 무겁고 음울한 분위기, 묵직하고 손맛있는 액션. ‘소울라이크’ 를 표방했지만 2D 도트 쿼터뷰의 액션 게임이라는 점이 새로웠다. 무엇보다 이쪽 장르에서 중요한 ‘감각’ 이 매우 좋았다.

‘크로노소드’ 는 국내 인디 게임 개발팀 21세기덕스에서 제작중인 게임으로, 21세기덕스는 이미 국내 시장에서 ‘용사는 타이밍’, ‘슈퍼 픽셀 레이서즈’ 로 이름을 알린 바 있다. 특히 전작 ‘슈퍼 픽셀 레이서즈’ 는 뛰어난 퀄리티로 루리웹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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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게임을 재정비한 후 목표 출시일까지 1년여 남은 지금 ‘크로노소드’ 는 G.Round 와 협력하여 킥스타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킥스타터 링크) 스팀 PC,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엑스박스 등 모든 플랫폼에서 게임을 선보이고자 하는 이 ‘크로노소드’ 에 대해 21세기덕스의 이정희 대표와 인터뷰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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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노소드의 개발팀은 6인+1묘로 구성되어 있다.


■ Q&A


● BIC 등을 통해서 여러 차례 노출이 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국산 인디 게임인 만큼 이 게임을 처음 보는 이들이 많다. 그런 이들을 위해 게임을 간략히 소개한다면.

이정희 : 크로노소드는 21c.Ducks의 공식적인 3번째 작품입니다. 이전에는 용사는 타이밍, 슈퍼 픽셀 레이서즈를 출시했고요.

크로노소드는 장르적으로는 액션 어드벤쳐 게임이고, 또 한편으로는 소울라이크 게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쪽 게이머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전투와 탐험의 경험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싱글플레이 게임이기도해서 엔딩과 스토리가 있어요. 일반적인 소울라이크와 다르게 스토리가 매우 명확하고 흥미롭게 진행되며, 주인공을 포함한 인물들도 개성이 강하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의 액션이나 분위기 모두 묵직하다. 이 게임을 ‘소울라이크’ 로 소개하기도 했고. 이런 방향성을 설정한 이유는 무엇이었나?

이정희 : 소울 시리즈를 해보고 모티브로 해서 크로노소드를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 검도를 잠시 했었는데, 검법을 연습하거나 대련할 때 인생에서 가장 깊은 몰입을 느꼈던 것 같아요. 이후 다크소울을 접했는데 그런 경험을 상기시켜줬어요. 개인적으로 게임에서 탐험이나 보스전 혹은 엔딩이 주는 성취감을 좋아하는데, 이런 부분도 잘 살린 게임이었기 때문에 여러 요소를 가져오게 되었구요.

또 한가지로는, 우리가 인디팀이다보니 모두가 기대하고 만족하는 게임을 만들 수는 없다고 봐요. 그래서 좁은 타겟의 게이머들에게 확실히 어필하는 게임으로 방향을 잡다보니, 소울라이크 게이머들이라면 분명 이 게임을 즐기실 수 있다고 판단해서 그 점을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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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체험해본 것이 지난해 BIC니 1년이 넘었다. 그사이 크로노소드의 스토리가 완전히 다시 쓰였다고 지난 10월 전한 바 있다. 스토리를 바꾼 이유, 그리고 지금의 크로노소드 스토리는 어떤 느낌을 주고자 하는지?


이정희 : 작년까지의 스토리는 너무 복잡해서 명확하지 않았어요. 2014년부터 구상했던 멸망한 세계에 시간여행이 더해지고, 주인공은 기억상실… 너무 어려워서 와닿기 힘들었죠. 지금의 스토리는 딱 두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주인공 애노르와 그녀의 스승 글렌딘의 감정 및 관계, 그리고 플레이어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목표 역할. 그래서 주인공의 정체성이 없고 무엇을 해야할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기존의 소울라이크와는 경험이 완전히 달라요. 어려운 메시지를 주려는 건 아니고, 플레이어의 기억에 남는 가슴 벅찬 엔딩, 기승전결이 있고 반전이 있는 게임 다운 스토리로 썼습니다.

● 그동안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발했는지? 게임에 얼마나 큰 변화가 생겼나?

이정희 : 작년 BIC까지는 어두운 분위기와 전투에만 집중했습니다. 이를 위해 주인공과 적들의 시선처리가 가능하도록 자체 스프라이트/애니메이션 시스템을 만들었구요. 지난 1년 동안은 탐험과 스토리에 집중했습니다. 일단 스토리를 다시 썼구요. 데모버전만 해도 건물의 실내외를 오가거나 난간에서 아래층으로 뛰어내리는 등 탐험의 재미가 있지만, 그걸 심리스 오픈월드로 확장해보고 싶었어요. 유니티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했는데, 수많은 삽질과 마개조 끝에 결국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스토리 연출을 위해, 게임 테스트 도중 이벤트를 작성하고 바로 이어할 수 있는 툴도 만들었구요. 이제 정말 컨텐츠 제작에 집중하면 되는, 그런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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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와 함께 굉장히 음울한 분위기의 필드를 탐험하는게 중요한 게임인데, 게임 런칭 시점에서 목표로 하는 필드의 크기, 그리고 스토리 분량은 어느 정도인가?


이정희 : 인간 왕국 뿐 아니라 마법 도시, 사막, 거인의 땅 등 16개 지역이 등장해요. 시간여행으로 각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체감 분량을 더 크겠네요. 맵이 넓은데 억지로 굽이굽이 돌게 하면 재미가 없죠. 그래서 메인 스토리는 쭉쭉 시원하게 진행할 수 있고, 대신 중간중간 호기심을 자극하는 샛길들이 있어 탐험하는 재미를 줬습니다. 스토리도 분량이 좀 되어요. 우리말 대본이 이미 나와있는데 A4 130장 이상, 영화로 치면 2시간 정도죠. 이것 역시 인물들이 서서 대화하기만 하면 재미없기 때문에, 말풍선으로 혼잣말을 한다거나, 이동 및 전투 중에 잡담을 한다거나, 선택지가 주어지는 등 여러 장치들을 해놓았습니다.

● 전투 부분에서 캐릭터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하다. 스킬 베이스인지, 스탯 베이스인지, 또는 아이템이나 스테이지의 영향도 받는지?

이정희 : 전투에 있어서 수치보다는 경험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치적인 요소들은 모두 뺐어요. 기력 시스템도 없구요. 그럼에도 성장 요소는 꽤 있는데, 크게 보면 장비, 룬, 스킬 그리고 각종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장비는 여러 종류의 무기와 방패 뿐 아니라 활이나 석궁, 완드도 있는데, OP무기 없이 플레이어 취향에 따라 고르게 하고 싶었어요.

룬은 할로우나이트의 부적과 비슷한 시스템으로, 게임의 밸런스나 시스템을 바꿔버릴 수 있구요. 스킬은 커맨드 입력방식이 아닌 주변 상황이나 적과 상호작용 중심인 점이 특징입니다. 업그레이드는 다크소울의 뼛조각이나 쐐기석을 상상하면 되구요. 진행에 필수적이라기보다는, 부족한 실력을 보완해주는 역할로 준비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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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킥스타터 크라우드펀딩은 G.Round 와 함께 한다. 정확히 G.Round 는 무엇을 하는 곳이고, 또 협업의 내용과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이정희 : G.Round는 쉽게 말해서 개발중인 인디게임을 미리 플레이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itch.io 혹은 Steam과 다른 점은, G.Round는 매달 4개의 게임이 정기적으로 올라온다는 점이에요. 개발 도중인 게임을 꾸준히 만나고 개발자와 소통하고 싶다, 그런 플레이어에게 의미있는 플랫폼이구요. 개발자 입장에서는 대작들에 묻히는 일 없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통계가 지역기반이라서 향후 마케팅을 집중할 지역을 찾을 수 있다는 점과, 피드백이 상당히 열성적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G.Round는 데모를 통해서, 킥스타터는 후원을 통해서 개발자와 플레이어를 연결한다는 공통점이 있죠. 서로에게 없는 걸 가지고 있구요. 그래서 이 둘이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하게 되었고, 그 첫 게임으로 저희에게 제안이 와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게임을 선보일 자리도 줄었고, 게임 개발 과정도 쉽지 않아졌다.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전한다면.

이정희 : 불행중 다행이라고 하나요? 엔진이나 툴, 스토리 개선에 집중하느라 정신이 없었기 때문에, 게임쇼에 대한 아쉬움을 크게 없었구요. 다만 안전과 건강이 제일 중요하니까요. 걸어서 출퇴근 10분 넘는 팀원은 재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 합류한 아트 분들도 마찮가지구요.

어차피 개개인이 컴퓨터로 일할텐데 차이가 없지 않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막상 체감이 크게 됩니다. 게임 개발이라는게 대화가 중요해서요, 재택개발은 개발효율이 완전히 달라요. 그리고 전체 팀 관리와 커뮤니티 관리도 제가 직접 하고 있다보니, 이번 킥스타터까지 겹쳐서 개인적으로 좀 힘든 시간이 있었습니다.

● 사람들이 소울라이크처럼 어려운 게임에 열광하는 이유, 그리고 소울라이크로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정희 : 소울라이크의 특정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보지 않아요. 긴장감, 도전, 성취감, 이런 경험이 중요하다고 봐요. 다크소울을 플레이하면서 항상 긴장하게 되고, 싸워서 죽었을 때, 아 이렇게 했으면 이겼을텐데, 이런 생각이 들죠. 그래서 다시 도전하게 되고, 마침내 쓰러뜨렸을 때 성취감을 얻게 되잖아요. 탐험에서도 마찮가지구요. 이러한 경험을 크로노소드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울라이크의 형식을 따르기보다는, 소울라이크 게이머들이 만족할 수 있는, 그런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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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라이크적인 감성, 감각을 2D 쿼터뷰로 재현한 작품 중 가장 느낌이 좋다. 플레이하면서도 시점도 그래픽도 다른데 비슷한 감성이랄까, 그런 느낌이 강하게 들어 신기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이정희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경험을 중심으로 개발해서 그런 거 같아요. 예를 들면, 크로노소드에는 기력 시스템이 없어요. 쿼터뷰는 주변이 모두 보이고, 주인공과 적에게 집중이 안되기 때문에 긴장감을 느끼기 힘들거든요. 그런데 기력이 있으면 화면 구석의 UI를 보면서 플레이하게 되잖아요. 집중이 더 안되고, 긴장감은 더 없어지고, 불쾌한 경험만 남는 거죠.

그럼 기력을 빼자. 기력이 경험을 망친다면, 차라리 빼자. 그런 관점에서 생각하는 거죠. 그런데 기력을 뺀다고 끝나는게 아니거든요. 액션과 적 패턴을 전부 재설계하고, 밸런스를 맞추고. 그런 디테일들을 통해서 만들어가는거죠. 긴장감이라는 경험을. 그런 노력들을 플레이어분들이 알아봐주시는 것 같아요.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 본래 계획은 내년 중순인데, 언제쯤 게임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은지?

이정희 : 일단 킥스타터 페이지를 통해서 공개한 일정은 내년 2021년 말이에요. 그 때는 어떤 형태로든 공개를 하고 싶습니다. 그렇다고 급하게 마무리 안된 게임을 공개하거나 하지는 않을 거구요. 실력있는 개발자분들을 좀 더 모셔온다거나, 여러 가지 구상한 것들이 있습니다.

● 21세기덕스의 전작 ‘슈퍼 픽셀 레이서즈’ 가 플레이어들, 그리고 루리웹에서도 좋은 반응을 받았다. ‘크로노 소드’ 외에 다른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중인걸로 알고 있는데, 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이정희 : 프로토타입까지 만들어서 발표했던 게임들도 있고, 구상만 하고 있는 게임들도 있는데요. 현재는 크로노소드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직 팀이 좀 작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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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로노 소드’ 를 기대하고 또 긍금해 하는 이들에게, 이 게임을 딱 한 문장으로 설명한다면 무엇일까?


이정희 : 크로노소드는 멸망한 세계의 과거와 현재를 탐험하는 액션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전투와 탐험 뿐 아니라, 매력적인 주인공과 스토리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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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루리웹의 게이머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린다.


이정희 : 우선 킥스타터 페이지를 방문하셔서 후원 및 응원 부탁드려요!

저희가 그 동안 개발에 집중하느라 특히 국내 게이머분들과 소통할 기회가 없었어요. 하지만 저희는 항상 저희 게임을 보여드리고 싶고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으니까요. 이번 킥스타터를 통해서 여러분들과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슈퍼 픽셀 레이서즈도 그랬는데, 크로노소드도 국내에 소개드리면, 이게 한국 게임이었어? 이런 얘기 많이 들어요. 여러분들께 새로운 게임, 새로운 경험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까, 관심 가지고 지켜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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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0
BEST
크로노소드 개발사인 21C Ducks 이 회사가 이전에 PS4용 패키지로 출시했던 슈퍼픽셀레이서즈도 구입했었는데 일단 이 회사의 장점은 " 어찌되었건 결국은 콘솔 패키지로 출시한다. " 입니다. 그것은 소비자(게이머)와의 약속 같은 것이고, 그것이 이 게임회사의 큰 능력 중 하나죠. 이후에 크로노소드 패키지판이 정식 출시되면 반드시 구매할 것입니다.
Ruliweb 파이양 | (IP보기클릭)14.138.***.*** | 20.12.01 14:02
BEST
EITR랑 느낌이 비슷하네요. 물론 이쪽은 언제 발매될지 알 수 없는 요원한 게임이 되어버렸지만요.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50050/EITR/
Baalzebul | (IP보기클릭)211.249.***.*** | 20.12.01 13:36
BEST
얼마전 김모씨가 제작 지휘 한다던 엉덩이 게임보다 더 타격감이 살아 있네요.
S.U.Y.U.RUCAMΔ | (IP보기클릭)210.95.***.*** | 20.12.01 14:43
BEST
이건 꽤나 많이 팔리겠다
앙죄수띠 | (IP보기클릭)61.43.***.*** | 20.12.01 13:35
BEST
오 요즘 도트게임이 많이 나와서 참 좋네요! 이것두 후원각!
북북춤후계자 | (IP보기클릭)221.146.***.*** | 20.12.01 13:34

이 강인 | (IP보기클릭)211.185.***.*** | 20.12.01 13:33
BEST

오 요즘 도트게임이 많이 나와서 참 좋네요! 이것두 후원각!

북북춤후계자 | (IP보기클릭)221.146.***.*** | 20.12.01 13:34
북북춤후계자

픽셀 게임 많이 사랑해주세요 ㅎㅎ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31
BEST

이건 꽤나 많이 팔리겠다

앙죄수띠 | (IP보기클릭)61.43.***.*** | 20.12.01 13:35
앙죄수띠

감사합니다. 꼭 많이 팔리면 좋겠네요!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32
앙죄수띠

EA모바일 크로노스 시리즈 리붓인줄알았는데ㅜㅜ

프리큐어 | (IP보기클릭)116.84.***.*** | 20.12.03 16:15
프리큐어

크로노스 시리즈는 EA에게 말씀드려야... ㅠㅠ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18.37.***.*** | 20.12.03 18:03
BEST

EITR랑 느낌이 비슷하네요. 물론 이쪽은 언제 발매될지 알 수 없는 요원한 게임이 되어버렸지만요.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50050/EITR/

Baalzebul | (IP보기클릭)211.249.***.*** | 20.12.01 13:36
Baalzebul

이거 개발은 하는지.. 분명 작년인가 재작년 출시예정이였는데..

무무르 | (IP보기클릭)1.229.***.*** | 20.12.01 13:43
Baalzebul

진짜 이건 언제 발매하는지... 처음 발표할 당시엔 소울라이크가 그리 많지 않아서 신선했는데...

식물국가V2 | (IP보기클릭)121.129.***.*** | 20.12.01 14:47
Baalzebul

오 저도 이 게시글 썸네일보고 EITR인줄알았음 ㅋㅋㅋ 근데 더 기대되는 다른겜이었네여

Dr.Strangeluv | (IP보기클릭)220.81.***.*** | 20.12.01 20:03
무무르

ㄹㅇ PPB마냥 걍 안나온다고 봐야할듯 걍 소식자체가 끊긴느낌

Dr.Strangeluv | (IP보기클릭)220.81.***.*** | 20.12.01 20:04
Baalzebul

2016년에 발매된 인디겜에서 EITR 주인공 카메오로 출현하더니만 정작 본겜은 아직도 안 나옴 ㅋㅋㅋㅋㅋㅋㅋ

하우스카를 | (IP보기클릭)58.239.***.*** | 20.12.01 23:57
Baalzebul

아 이거 ㅋㅋㅋ 처음보고 찜목록에 넣은지 어언 4년이 지났는데 발매를 안함 ㅋㅋㅋ

의사양반 | (IP보기클릭)220.85.***.*** | 20.12.02 02:44
Baalzebul

우선 EITR와 크로노소드는 많이 다릅니다. EITR는 이전 데모 기준으로 파밍위주였고, 크로노소드는 액션 및 탐험에 초점이 있고 스토리가 강합니다. 참고로 EITR는 열심히 개발되고 있고 후원자들에게 피드백도 열심히 받아 계속 개선하고 있더군요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36

저번 BIC때 이 겜이 젤 눈에 띄더라구요 어서 나왔으면 좋겠네요ㅋㅋ

xnmini | (IP보기클릭)220.77.***.*** | 20.12.01 13:46
xnmini

꾸준한 관심 감사합니다. 빨리?는 모르겠지만 잘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39

기대작입니다. 다크소울 그리고 디아블로같은 쿼터뷰 핵앤슬래시 좋아하는 유저로서 굉장히 기대되는 작품인듯

그룹러브 | (IP보기클릭)14.34.***.*** | 20.12.01 13:50
그룹러브

핵앤슬래시를 기대하시면 많이 죽으실거에요 ㅋㅋㅋ 쿼터뷰 액션이나 탐험을 좋아하신다면 강추합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0

개발팀에 고양이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고냥 | (IP보기클릭)112.220.***.*** | 20.12.01 13:55
아이고냥

저희 마스코트입니다 ㅋㅋㅋㅋ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1
아이고냥

힐러인듯 ㅋㅋ

루리웹-3407566778 | (IP보기클릭)14.45.***.*** | 20.12.06 13:15
BEST

크로노소드 개발사인 21C Ducks 이 회사가 이전에 PS4용 패키지로 출시했던 슈퍼픽셀레이서즈도 구입했었는데 일단 이 회사의 장점은 " 어찌되었건 결국은 콘솔 패키지로 출시한다. " 입니다. 그것은 소비자(게이머)와의 약속 같은 것이고, 그것이 이 게임회사의 큰 능력 중 하나죠. 이후에 크로노소드 패키지판이 정식 출시되면 반드시 구매할 것입니다.

Ruliweb 파이양 | (IP보기클릭)14.138.***.*** | 20.12.01 14:02
Ruliweb 파이양

어엇 슈퍼픽셀 레이서즈!! 스팀으로 구매했었는데 재밌습니다. 이 겜 조금 긴가민가했는데 믿음이 좀더 가네요 과연~

루리루리현자 | (IP보기클릭)211.107.***.*** | 20.12.01 14:39
Ruliweb 파이양

레이서즈 플레이어시군요 감사합니다. 당시 플4 패키지를 내긴 했는데 많이 좋아해주시더군요. 크로노소드는 퍼블리셔가 아직 미정이라 어찌될지 모르갰지만 노력해보겠습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3
Ruliweb 파이양

오오옷 패키지발매는 대환영 이죵! 절대적으로 삽니다! 픽셀레이서즈도 재밌다면 같이 사야겠네요 오호홓

다이죠부냥 | (IP보기클릭)110.70.***.*** | 20.12.03 19:23

귀여운 고양이 사료값이라도 꼭 구입해야겠다

아양이 | (IP보기클릭)223.39.***.*** | 20.12.01 14:04
아양이

성공한 개발팀에는 항상 고양이가 있...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4

스팀으로 나오나요?

빠또후 | (IP보기클릭)175.215.***.*** | 20.12.01 14:18
빠또후

넵 스팀 꼭 발매할 예정입니다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5

괜찮은 느낌인데요..!

염원 | (IP보기클릭)112.160.***.*** | 20.12.01 14:21
염원

감사합니다. 분위기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5

https://gameround.co/detail/92/info 게임라운드에서 데모 받아서 해보고 있는데 괜찮네요.

宮脇咲良 | (IP보기클릭)121.128.***.*** | 20.12.01 14:21
宮脇咲良

저도 해봤는데 괜찮더라고요. 아직 가다듬을 부분이 보이긴하지만

ninpeng | (IP보기클릭)121.166.***.*** | 20.12.01 20:53
宮脇咲良

플레이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부분을 고쳐서 다음을 준비중입니다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6
BEST

얼마전 김모씨가 제작 지휘 한다던 엉덩이 게임보다 더 타격감이 살아 있네요.

S.U.Y.U.RUCAMΔ | (IP보기클릭)210.95.***.*** | 20.12.01 14:43
S.U.Y.U.RUCAMΔ

전장의 아이돌이 살아돌아온줄

Sebastian AHO | (IP보기클릭)121.139.***.*** | 20.12.01 21:12
S.U.Y.U.RUCAMΔ

시대가 어느시댄데 섹x어필로 남심이용해 가챠를 돌리게 할 생각인지 아직도 멀은듯

아양이 | (IP보기클릭)124.49.***.*** | 20.12.01 23:50
아양이

그게 먹히니깐 만드는거 아닐까요? 게이머 수준도 문제 있습니다.

게임창 | (IP보기클릭)207.107.***.*** | 20.12.02 00:54
S.U.Y.U.RUCAMΔ

뭔 게임하는데 그런 선민의식에 쩔어있는지... 일단 윗놈들이 있는 한 게임계 정체는 계속될듯 ㅋㅋㅋ

포카요케 | (IP보기클릭)115.22.***.*** | 20.12.02 03:34
아양이

너같은 생각 가진 애들이 많을수록 게임계는 영원히 시궁창에 쳐박혀 있을거다. 너는 어찌 생각할지 몰라도 니가 생각하는 논리는 예전에 아이돌 깎아내리던 가요판이랑 만화나 게임 폄하하는 기성세대들이랑 완전히 같은 논리거든.

루시오르 | (IP보기클릭)175.223.***.*** | 20.12.02 08:24
루시오르

그 아이돌 중 BTS가 세계급이 됐지요.

개념초월자 | (IP보기클릭)223.39.***.*** | 20.12.02 08:39
개념초월자

BTS 가 춤만 잘추고 얼굴만 잘 생긴 그런 아이돌 그룹인건 아니죠. 김모씨가 지휘한다는 그 게임이 베요네타나 니아 오토마타 급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똑같이 엉덩이 팔아도 타격감 살고 재미있어 보이면 저런 소리 안 나온다는 생각은 안 드시나요?

Simbian | (IP보기클릭)211.202.***.*** | 20.12.02 12:32
S.U.Y.U.RUCAMΔ

기무상의 소울은 넘 답답했음

주무기UMP45 | (IP보기클릭)223.38.***.*** | 20.12.03 03:23

요새 칠드런 오브 몰타 하고 있는데 그만큼 재미 있을까 궁급하네요

Soylent Green | (IP보기클릭)211.176.***.*** | 20.12.01 14:52
Soylent Green

몰타 최고죠! 몰타처럼 로그라이트는 아니지만, 전투와 탐험을 즐길 수 있고 스토리와 캐릭터가 매력적인 점은 비슷하다고 봅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8

인생 처음으로 퀵스타터 후원해봤네요. 파이팅입니다

남새이 | (IP보기클릭)61.40.***.*** | 20.12.01 14:59
남새이

후원 감사합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8

오! 기대되는 작품!

쿠로파이 | (IP보기클릭)222.101.***.*** | 20.12.01 15:00
쿠로파이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49

방금 데모받아서 해봤는데 사운드가 너무 싸구려틱하네요 .. 꼭 개선됬으면 좋겠습니다

VㅇL cㅇm | (IP보기클릭)59.17.***.*** | 20.12.01 15:25
VㅇL cㅇm

예전에 급하게 넣어놨는데 출시 전에 모두 교체 예정입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3

이런게 잘되야 한국게임이 살지

도바킨스카이럴커 | (IP보기클릭)1.177.***.*** | 20.12.01 15:28
도바킨스카이럴커

기대 감사합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3

오 2D 쿼터뷰??

코맹맹 | (IP보기클릭)211.214.***.*** | 20.12.01 15:35
코맹맹

왜 쿼터뷰 잘 안나오나 했는데 만들어보니 알겠네요. 너무 힘듭니다 ㅠㅠ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4

개발진들 소개문이 위트있네요 ㅋㅋ

루리웹-1147758101 | (IP보기클릭)182.215.***.*** | 20.12.01 16:02
루리웹-1147758101

감사합니다, Getting Fat하고 있는 우주오리입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4

몇백억들인 그랑블루카피 모게임보다 훨씬 잼나겠네

ROUTIN | (IP보기클릭)27.110.***.*** | 20.12.01 16:35

아트워크가 너무 멋있네요

하이 호 | (IP보기클릭)222.233.***.*** | 20.12.01 16:37
하이 호

감사합니다. 끝까지 퀄리티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5

국내 인디제작사라더니.. 데이비드 리, 에일리 킴 이거 한국에서 만드는거 맞아??

valken | (IP보기클릭)175.211.***.*** | 20.12.01 16:41
valken

요즘 세상에 제작자 국적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근데 보스가 ... 페르난도네요.

Simbian | (IP보기클릭)211.202.***.*** | 20.12.02 12:35
valken

킥스타터 페이지가 영어 사용자 대상이라 그렇게 되었네요 ㅎㅎ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6

퓨리, 하데스 느낌나네

루리웹-7440357938 | (IP보기클릭)23.106.***.*** | 20.12.01 16:41
루리웹-7440357938

엄청 스피디한 로그라이크나 보스러시는 아니구요. 묵직한 소울라이크입니다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7

패키지로 발매 했으면 좋겠는데. 기대하고 있씁니다~

솔리드_스네이크 | (IP보기클릭)124.136.***.*** | 20.12.01 16:58
솔리드_스네이크

기대 감사합니다. 패키지는 많은 분들이 원하시면 추진해봐야죠 ㅎㅎ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7

어우 취저 당했네 거기에 성우 목소리랑 연기 너무 좋네 ㄷㄷ

간밤의부엉씨 | (IP보기클릭)175.207.***.*** | 20.12.01 17:02
간밤의부엉씨

목소리 너무 좋지 않나요? 연기도 정말 꼼꼼하게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트레일러에서는 좀 오버해서 들릴 수 있는데 실제 게임 장면에서는 딱입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9

쿼터뷰 + 도트 + 로그라이크 오마이갓... 핵앤슬래시 요소도 잇으려나...

알파까 | (IP보기클릭)183.97.***.*** | 20.12.01 17:22
알파까

로그라이크나 핵앤슬래시는 아니고 스토리와 엔딩이 있는 소울라이크입니다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2 23:59

호랑이형님 게임으로 개발했음 좋겠다 용과같이 같은 스타일로

지극히냉정함 | (IP보기클릭)223.38.***.*** | 20.12.01 17:46
지극히냉정함

현대물 시나리오가 하나 있어서 연구중인데 픽셀아트로 현대물 정말 어렵더라구요 ㅠㅜ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0

나오면 저도 구매!

땅꾸아빠 | (IP보기클릭)121.158.***.*** | 20.12.01 18:19
땅꾸아빠

감사합니다 ㅎㅎ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0

당당한 +1묘 ㅎㅎ 국산게임의 미래가 희망적이네요~ 개발자 모임에서 오래전부터 보던 게임인데 정말 훌륭합니다. 응원합니다~

심영게이머 | (IP보기클릭)121.135.***.*** | 20.12.01 18:21
심영게이머

앗 감사합니다. 혹시 인디즈에서 뵈었을까요? 어서 코로나가 끝나고 또 모이면 좋겠네요~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1

일단 무조건 구매 각

rule-des | (IP보기클릭)211.193.***.*** | 20.12.01 18:32
rule-des

감사합니다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2

택진아 보고 배워라!

푸우공이 | (IP보기클릭)211.206.***.*** | 20.12.01 19:13
푸우공이

엔씨에서 신작 좀 팍팍 내주면 좋겠내요 :)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2

와, 도트다!

MPLS 로카센나 | (IP보기클릭)221.167.***.*** | 20.12.01 19:18
MPLS 로카센나

픽셀아트는 사랑입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3

요즘 만족스러운 국산 인디게임이 많아져서 좋네요. 그냥 인디라고 동정표를 주는게 아니라 재미있고 잘만든 게임이 늘어난듯.

커흠 | (IP보기클릭)125.178.***.*** | 20.12.01 20:03
커흠

감사합니다. 기대에 맞는 게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3

국산게임은 이제 인디개발사들이 미래군요

춘식이네아빠 | (IP보기클릭)118.32.***.*** | 20.12.01 20:13
춘식이네아빠

인디개발자들 응원 많이 해주세요!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4

평타 정도라도 좋으니 즐길만한 국산 게임들이 나와주면 좋겠군요.

뷰너맨 | (IP보기클릭)124.59.***.*** | 20.12.01 20:35
뷰너맨

수작 이상으로 나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4

다시 한번 속아본다

psp.#! | (IP보기클릭)121.130.***.*** | 20.12.01 20:35
psp.#!

감사합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4

2D 소울라이크라니 3D 메트로베니아가 아니여?

기동전사 김기동 | (IP보기클릭)219.241.***.*** | 20.12.01 21:07
기동전사 김기동

아직 저희 규모에서 3디 퀄리티있게 만들기가 쉽지 않네요 ㅠㅜ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5

흥미가네요 오오

Sebastian AHO | (IP보기클릭)121.139.***.*** | 20.12.01 21:08
Sebastian AHO

관심 감사합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6

슈퍼 픽셀 레이서즈도 구입했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슈뢰딩거의 고래 | (IP보기클릭)14.42.***.*** | 20.12.01 21:42
슈뢰딩거의 고래

감사합니다, 단톡방에서 모여서 달리고 재미있었는데말이죠 ㅎㅎ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7

맘에 드는 요소는 다 갖춘!... 맘에 드네요

루리웹-9756760900 | (IP보기클릭)115.41.***.*** | 20.12.01 21:43
루리웹-9756760900

모두가 좋아하는 게임이긴 힘들겠지만 소울라이크 팬분들이 사랑하실만한 게임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주오리 | (IP보기클릭)182.230.***.*** | 20.12.03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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