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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의 틀로 풀어낸 크로스의 액션,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기

조회수 39470 | 루리웹 | 입력 2021.01.08 (08:01:00)
[기사 본문] ‘언제 어디서나’라는 카피라이트와 함께 공개된 ‘몬스터 헌터 라이즈’는 공개와 동시에 전 세계 많은 팬들의 시선이 모이는 타이틀이 됐습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이하 MHW)의 폭발적인 성공에 힘입어 시리즈에 새로운 유저층이 다수 유입되었고 기존 시리즈를 집약했던 크로스 / 더블 크로스의 계보를 이어나가는 휴대기기 타이틀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했습니다.

닌텐도 다이렉트에서의 첫 공개 이후, TGS 2020에서 실기 플레이까지 공개한 바 있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는 사전에 예정했던 대로 1월 8일 체험판 배포까지 순조로운 개발과 프로모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기대작이라고 할 수 있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는 구 시리즈와 MHW로 새로이 입문한 팬들의 기대치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었을까요? 이전 작품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조건으로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체험판을 통해, 발매 전 게임 플레이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 해당 체험기는 1월 8일 배포된 체험판의 미디어 사전 플레이 빌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체험판에서 제공되는 일부 기능은 일반 배포판과 미디어 사전 플레이 빌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판 개요

미디어를 대상으로 제공된 사전 플레이 체험판은 일반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버전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일부 기능에 제한이 걸린 상태로 배포되었습니다. 이전 시리즈에서 배포되었던 데모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장비로 정해진 목표의 몬스터를 수렵하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제외한 퀘스트 수주 제한은 30회로 설정되어 있고 퀘스트 도중 포기해도 횟수가 차감됩니다.

필드 내 캠프에서 장비 변경과 같은 기능은 제공되지 않으며, 플레이 도중 스테이터스 확인 등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대신 일부 새로운 시스템의 모습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이번 데모는 새로운 액션과 시스템. 필드 플레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 데모의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퀘스트 (4종) : 오사이즈치 수렵 / 타마미츠네 수렵 / 튜토리얼 / 용 조종 튜토리얼
● 필드 및 시간제한 : 사원폐허, 시간제한 50분
● 등장 몬스터 : 오사이즈치 / 아오아시라 / 타마미츠네 / 리오레이아
● 무기 및 방어구 : 사전 설정된 14종, 무기 및 장비의 능력치 정보 확인 불가
● 데모판 지원 기능: 일시정지 지원 / 헌터노트 (도움말) / 멀티 플레이(로컬 및 온라인) / 진동 미지원
● 신규 기능 : ‘복부엉’ - 퀘스트 입장 시 몬스터 위치 표시 / 밧줄벌레 - 회피 및 벌레철사 기술 + 용 조종 





페인트볼도 흔적 수집도 필요없게 만들어주는 '복부엉'



● 액션의 다양성 측면에서 이루어진 시리즈의 발전상

이번 체험판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은 몬헌 시리즈의 발전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우선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체험기에서 살펴볼 것도 액션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이로 인해서 게임 플레이에 발생하는 차이를 중점으로 전달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각 무기의 세세한 변화는 미디어 데모 이후에 제공될 실제 체험판을 플레이하면 더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므로, 새로운 시스템과 메커니즘을 중점으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발전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몬헌 시리즈 전반의 발전이 액션의 폭을 넓힌다는 대전제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리즈 전반에 걸친 발전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DOS에서 추가되었던 태도 / 수렵피리 / 건랜스 / 활로 대표되는 무기군의 추가. 그리고 트라이에서 추가되었던 스테미너 개념을 통한 몬스터 패턴의 다변화. 마지막으로 4에서 이루어진 탑승과 같은 몬스터의 상태를 직접 컨트롤하는 형태의 액션입니다.

15년이 넘는 세월동안 등장한 모든 추가 요소들은 액션의 폭을 넓히는 역할을 했습니다. 거대한 몬스터와 싸운다는 컨셉은 유지하고 여기서 ‘어떻게 사냥을 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이자, 액션의 가짓수를 늘려나가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무기군이나 탑승과 같은 직접적인 액션 추가와 더불어, 몬스터의 패턴을 보다 섬세하게 가다듬었던 발전도 액션의 폭과 깊이를 늘리는 방향으로 움직였습니다.


집약을 거쳐, 새로운 시작이라고 할 수 있었던 '몬스터 헌터: 월드'


그 결과가 다른 게임은 따라하기 어려운 몬스터 헌터 시리즈만의 호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액션을 활용해 때리는 헌터와 이를 감당하고 반응을 보이는 몬스터. 타격과 이를 접수하는 쪽의 반응이 집결된 결과물이 몬헌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셈입니다. 그래픽이 달라져도. 엔진이 바뀌어도 유지되었던 시리즈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고요. 때문에 ‘현실적인 몬스터를 상대하는 재미’와 같은 미사어구보다는 액션의 방향성과 빈틈없는 호흡에서 재미의 방향성을 찾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과거 시리즈의 집약이라고 할 수 있는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 그리고 외형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지점을 세운 ‘몬스터 헌터 월드’는 휴대기와 가정용 콘솔 측면에서 눈여겨 볼 만한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블 크로스는 구 몬헌이라 할 수 있는 이전 시리즈의 집약이자, 액션의 폭을 역대급으로 늘려버린 독특한 타이틀입니다. 액션에 필요한 조건은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줄어들었고 무기와 별개로 선택할 수 있는 액션의 스타일. 그리고 수렵 기술이라는 존재가 액션의 폭과 깊이를 모두 극한까지 늘렸습니다. 약간의 밸런스 문제는 있었지만, 어떤 무기와 스타일을 선택하더라도 각자의 액션을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었습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구 시리즈의 집약임과 동시에, MHW에도 영향을 미쳤던 더블 크로스.


그리고 뒤이어 2018년 출시된 몬스터 헌터 월드는 시리즈 전반을 새로이 시작하는 지점이 됐습니다. 그래픽의 변화와 같은 단편적인 차이를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장 큰 발전을 보여준 것은 필드의 디자인입니다. 에리어 형태로 구성된 구 시리즈와 비교하자면, 액션의 흐름이 끊기지 않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몬스터의 행동 패턴은 이전 시리즈처럼 특정 구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이를 따라가는 헌터는 계속해서 액션을 하게 되고, 복잡 다양하게 구성된 필드를 어떻게 어떠한 방향에서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이 이어졌습니다. 필드의 디자인은 평면적에서 보다 입체적으로 바뀌었고 이를 이용한 이동과 환경 활용 등의 요소로 액션까지 이어지는 가능성을 늘릴 수 있었죠.

구 시리즈의 집약이자 새로운 시도가 가득했던 더블 크로스. 흐름을 끊지 않는 필드 디자인을 보여줬던 MHW 이후, 휴대기기인 닌텐도 스위치로 몬스터 헌터 라이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겪어온 변화와 방향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킨 형태로. 그리고 스위치로 처음 출시되는 새로운 몬헌이자 거치가 아닌 휴대에 맞춘 게임 플레이로 말입니다. 





● 필드 탐험과 이동의 새로운 흐름 - 밧줄벌레

라이즈에서 선보이는 액션의 발전에는 ‘밧줄벌레’가 중심에 자리합니다. 새로운 액션과 맵 탐색 모두 밧줄벌레의 존재 없이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늘 제공했던 체험판이 그러했듯이, 라이즈의 체험판 또한 달라지는 액션만을 덜어내서 구성된 형태입니다.

밧줄벌레가 가진 액션의 중심은 ‘이동’에 두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벌레철사’ 기술이 있기는 하지만, 게임 근간을 이루는 진행과 호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드를 탐험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밧줄벌레를 이용해 높낮이가 다른 지형을 자유로이 모험하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필드의 크기가 MHW보다 작아졌음에도 큰 불편함을 받지 못하는 것은 여기에 있습니다. 정해진 루트만을 탐험할 수 있었던 전작과 비교해서 라이즈는 상대적으로 올라갈 수 있는 곳. 그리고 이를 단축할 수 있는 여러 루트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MHW의 고대수의 숲이 여러 갈래로 도달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뒀다면, 라이즈는 플레이어가 밧줄벌레의 한도 내에서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는 여지를 남깁니다.

고정된 길을 따라가는 형태를 벗어났기에, 원거리 무기군에서는 위치 선정도 중요하게 다뤄질 수 있습니다. 사거리의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고지대에서 안전하게 적을 공격한다는 선택지도 생기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몬스터의 원거리 패턴이 추가되는 등 소소한 변화도 있습니다.



체험판 기준으로는 필드 곳곳에 있는 ‘큰밧줄벌레’도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입니다. 일종의 숏컷이라고 할 수 있는 큰밧줄벌레는 필드 곳곳에 있는 고저차를 무시하고 이동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 밧줄벌레를 몇 개 써서 관통하는 언덕을 한 번에 건너편까지 이동할 수 있게 한다거나, 높은 폭포 아래에서 위로 한 번에 올라갈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다수의 큰밧줄벌레 포인트가 있는 것에 비해서, 플레이어가 개방할 수 있는 포인트는 한정된다는 점입니다. 제품판에서는 어떻게 결정될 지 알 수 없으나, 체험판의 이러한 요소로 인해서 필드의 이동은 큰 폭으로 달라집니다.





즉, 누군가는 숏컷을 이용해 몬스터에게 접근할 수 있고 다른 누군가는 가루크에 탑승한 빠른 이동을. 다른 누군가는 밧줄벌레를 이용한 이동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동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흐름이 달라지면서, 전투 돌입 - 정비 - 이동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플레이어마다 다르게 구성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고 하겠습니다.

동시에 개발진은 사냥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필드의 탐험을 유도하며, 사냥에 돌입하기 전 정비과정을 기존 시리즈와는 다른 형태로 설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필드 곳곳에 있는 ‘인혼조’를 통해서 퀘스트 시간 동안 능력치 상한을 올릴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체력 / 스태미나 / 공격력 상한을 올려주는 인혼조는 말 그대로 필드 곳곳에 자리합니다. 체험판에서는 요리를 먹을 수 없기에, 모자란 능력치를 보완하는 역할도 합니다. 때문에 인혼조는 사냥 돌입 전 몇 가지 선택지로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A 지점에 있는 몬스터까지 접근하는 과정에서 어떤 루트를 짜느냐에 따라, 획득하는 인혼조가 달라지며, 밧줄벌레를 이용한 필드 곳곳을 이동하는 행위도 보상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캠프에서 먼 곳일수록. 도달하기 어려운 곳일수록 인혼조가 더 많은 편이기에, 사냥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필드를 관통하는지. 전투 돌입 전 루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효과가 달라지는 셈입니다.

따라서 필드 디자인도 MHW 보다는 평면적으로 변했습니다. 고대수의 숲처럼 복잡하지 않은 대신, 사이사이에 플레이어가 개척할 수 있는 루트를 넣어둔 모습입니다. 맵 중앙을 가로지를 수 있는 동굴을 만들고 맵 상에서는 표기를 하지 않는다거나. 이리저리 올라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뒀음에도 오고갈 수 있다는 아이콘이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처음 가는 필드를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필드를 어떤 방향에서 활용할 것인지 전략을 짜게 됩니다. 플레이어에 따라서. 그리고 밧줄벌레의 수에 따라서 갈 수 있는 곳과 없는 곳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몬스터 헌터 라이즈의 필드는 복잡하고 다양하게 구성되었다는 느낌을 줌과 동시에, 작은 필드를 풍부하게 다가가도록 만듭니다. 체험판 기준으로는 캠프도 1개 뿐이고 꽃팔찌의 종류에 따라서 추가할 수 있는 능력의 최대치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태라, 효율적인 사냥돌입이 이루어지는 루트도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을테고요.






● 벌레철사 기술 - 필수가 아닌 보조의 역할로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밧줄벌레는 전투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라이즈의 특징적인 시스템인 ‘벌레철사’ 기술은 14종 무기마다 2개의 기술이 부여되어 있고, 이릍 통해서 기존작과는 차별화된 전투의 흐름을 만들어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벌레철사 기술은 사전에 공개되었던 영상 그대로 특정한 효과를 부여하는 것에 방점을 둡니다. 크게 구분하자면 공격적 / 방어적 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플레이가 원활하게 진행되는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치노세 디렉터가 만들었던 더블 크로스의 수렵기술 중에서 공격적인 양상을 줄이고 보조적인 효과에 더 중점을 둔 것처럼 느껴집니다.





벌레철사는 전반적으로 무기가 가진 단점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더 효율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든다’는 말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몬헌 시리즈가 유지해 온 ‘몬스터의 빈틈을 노려 공격한다’는 개념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랜스의 ‘듀얼 바인’ 입니다.

듀얼 바인은 적에게 벌레철사를 꽂아 ZL+B로 빠르게 근접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느린 움직임을 가진 랜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이며, 동시에 끊임없이 붙어서 공격하는 랜스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일정한 거리를 넘어서면 해당 기술이 해제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거리를 유지하고 붙으며 전투를 이끌어나가는 흐름을 갖게 됩니다.







보우건 같은 원거리 무기는 돌진하는 적을 빠르게 피하거나, 공격을 확실하게 꽂아 넣기 위한 방법들로 벌레철사 기술이 주어졌고, 차지액스 / 슬래시 액스 같은 변형 무기들은 게이지를 채우거나, 적에게 빠르게 접근해서 공격을 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벌레철사 기술이 리스크가 없는 만능 도구인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거리를 좁히는 벌레철사 기술은 자칫하면 적의 입 안으로 돌진하는 꼴이 될 수 있고 다른 보조 기술들도 적 패턴을 읽는 전제 없이는 그저 기회를 날려먹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늘 그러했던 것처럼 빈틈을 파고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한다면 효과적인, 숙련의 영역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밧줄벌레가 소모하는 자원과 같이 취급되기 때문이며, 자원을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다르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에 플레이어의 전략적인 선택을 강요하는 요소로 남게 됩니다. 벌레철사 외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동과 낙법도 플레이어의 판단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기에 더욱 중요해집니다.

라이즈의 몬스터들은 기본적으로 패턴을 파훼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전략 측면에서 반드시 벌레철사를 사용하지 않아도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도록 패턴이 구성되어 있고 숙련되지 않았다면 기존 시리즈와 같은 정공법의 사냥이 더 빠른 클리어 타임을 보장할 때가 많습니다. 


무기마다 연계기가 개선됐고 수렵피리와 같이 이전 시리즈와 비교해서 환골탈태를 한 무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처럼 플레이하더라도 공격이 더 자연스레 이어지고, 효율적으로 액션을 선보일 수 있기에, 밧줄벌레를 이용한 이동과 낙법은 일부 상황에서의 효율적인 선택으로 활용하라는 개발진의 의도를 볼 수 있습니다. 





밧줄벌레를 한 개씩 소모하는 해당 액션은 위기를 벗어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MHXX를 플레이했던 분들이라면, 긴급회피를 떠올리면 될 것 같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빠르게 안전한 위치로 이동하는 형태니까요. 벌레철사와 같은 자원을 소모하기에, 결국 플레이어는 선택의 기로에 섭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안전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남겨둘 것인가 또는 위험을 감수하고 벌레철사 기술로 보다 공격적인 플레이를 가져갈 것인가 하는 선택입니다. 의도 측면에서는 MHXX의 스타일과 비슷하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사냥을 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유의미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플레이는 있겠지만, 정답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플레이는 없습니다. 플레이어의 전략과 플레이에 따라서 효율적인 선택은 달라질 테니까요. 적어도 이러한 벌레철사 기술이 강제되어 있는 형태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쓰면 좋다의 수준이며, 기존의 게임 플레이의 연장선에 위치합니다.






● 단차와 클러치 대신 RIDE ON!! - 용 조종의 추가

밧줄벌레로 자유로이 이동하며 공격할 수 있게 되면서, 단차공격을 통한 탑승은 라이즈에서는 삭제되었습니다. 4에서 처음 등장한 단차-탑승은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몬스터의 빈틈을 플레이어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무기가 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어디까지나 몬스터의 패턴을 파악하고, 짧은 빈틈에 공격과 액션을 쏟아 붓는 플레이에서 몬스터의 상황을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플레이로의 전환이기도 했습니다. 확정적으로 다운을 발생시킨다는 개념은 이후 시리즈에도 이어져, 클러치 클로와 같은 더 직접적인 형태가 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MHW에 클러치 클로가 등장하면서 단차공격을 통한 탑승은 의미를 잃게 됐습니다. 더 효율적이고 패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이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라이즈는 이러한 문제를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에 단차공격에 의한 탑승치 누적을 삭제하고, 나름의 설정을 붙인 ‘용 조종’을 도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니 몬스터에 탑승해서 전투를 한다고?’라며 의아할수도 있겠지만, 빈틈을 직접 만들어낸다는 개념의 발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용 조종은 외전작인 ‘몬스터헌터 스토리즈’와 같이 헌터가 몬스터의 등 위에 올라타, 다른 몬스터와 전투를 진행하는 형태로 꾸려진 시스템입니다. 기회는 대형 몬스터일수록 적게 주어지고, 조룡종과 같이 상대적으로 작은 몬스터일수록 요구치가 적게 설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질감 없이 흥미로운 결과물로 만들어졌다는 생각에 가깝습니다. 클러치 클로에서 볼 수 있었던 ‘벽꿍’ / 단차공격으로 만들어지던 확정 다운이 합쳐졌고. 여기에 세력다툼으로 선보였던 몬스터 간의 전투를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한다고 보면 됩니다. 플레이어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나면서 ‘목표만을 사냥하는 플레이’에는 변화가 찾아오게 됐습니다.

시간 제한이 여유로운 체험판 기준으로, 목표 몬스터와 조우하기 전에 다른 몬스터를 용 조종 상태로 만들어 탑승하고 그대로 목표 몬스터에 끌고가 전투를 시작하는 방법이 예입니다. 첫 조종은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서 이루어지기에, MHW에서 몬스터 간 동선이 겹쳐져야만 발생하던 세력다툼에서의 대미지를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해서 발생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몬스터의 어그로를 끄는 사냥보조생물 ‘연기 족제비’도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목표 몬스터에 접근하면서 조우하는 대형 몬스터를 억지로 끌고가, 세력싸움을 강제적으로 만드는 플레이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몬스터 대 몬스터와의 싸움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관통하는 플레이는 조금 더 복잡해지고 많은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변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밧줄벌레로 파생되는 여러 시스템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필드 이동 중에는 필연적으로 밧줄벌레를 통한 탐색과 캐릭터 강화가 이어지고, 전투 도중에는 벌레철사 기술이. 단차를 대신하는 용 조종까지. 기존 시리즈에서 보지 못했던 요소들 모두가 밧줄벌레의 기능을 바탕으로 확장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투 중에 플레이어는 밧줄벌레를 통한 공중 이동이나 회피 / 벌레철사 기술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져 있고, 이러한 기술들은 몬스터를 그로기 상태로 만들어, 용 조종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그로기 상태로 돌입해야 발동되는 용 조종은 세력다툼으로도 발동되므로 필드에서 수집할 수 있는 생물을 이용해서 세력다툼을 의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 뒀습니다.

이렇게 몬스터 헌터 라이즈는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자연스레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몬스터 사냥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요소로만 자리합니다.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어내는 '연기 족제비' 같은 사냥 보조 생물이 여기서 활용됩니다.



아이스본에서 등장한 클러치 클로와 상처 시스템이 사용을 강제한다는 느낌을 주면서 비판을 받았다면, 라이즈의 신규 시스템은 기존 구작 시리즈와 MHW에서 등장했던 개념들의 연장선 또는 통합으로만 남습니다. 클러치 클로의 벽쿵과 같은 개념은 돌진 이탈 시 벽으로 몬스터를 몰아 대미지를 주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게다가 밧줄벌레 스택을 이용해 최대 4번까지 피해를 줄 수 있는 방식으로요. 


용 조종으로 대표되는 추가적으로 파생되는 시스템은 초기 상처 시스템처럼 무기별로 다르게 설정되지도 않습니다. 모든 무기가 이용할 수 있고 여러 생물과 환경을 이용해서 일정 부분 의도적으로 발생시킬 여지도 남겨뒀습니다. 형태는 이질적일 수 있지만, 단차공격을 통한 탑승과 클러치 클로의 장점을 섞어 만든 요소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크로스와 MHW 그 중간 어딘가

정리하자면, 몬스터 헌터 라이즈의 이번 체험판은 새로이 달라진 액션을 체험하기는 충분한 모습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무기의 연계기가 이전 타이틀보다 풍부해진 것은 물론이고, 수렵피리와 같이 모션과 액션 자체가 환골탈태한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MHW가 구 시리즈의 집대성을 거친 크로스와 더블 크로스의 액션을 받아들여 발전했다면, 이번 라이즈는 반대로 MHW에서 새로이 정립된 플레이 흐름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플레이를 구축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휴대기기 시리즈를 담당했던 이치노세 야스노리 디렉터는 이번 라이즈에서 속도감 있는 플레이를 유지하면서, 상대적으로 좁은 필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신경 쓴 모습입니다. 경향으로 보자면, MHW의 방식으로 풀어낸 크로스 또는 더블 크로스의 느낌에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아직 세부적인 시스템 전체가 공개된 것이 아니기에 제품판에서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적어도 달라진 게임 플레이는 구작 팬은 물론 MHW로 입문한 사람들 모두에게 소구할 수 있는 플레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기기 성능의 한계는 분명하나, 약간의 프레임 드랍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준수하게 유지되기에 체험판 기준으로 게임을 즐기기에도 무리는 없습니다.

밧줄벌레라는 새로운 액션을 MHW 스타일로 풀어낸 ‘몬스터 헌터 라이즈’는 현재 사전 예약 중에 있으며, 한국어화를 거쳐 닌텐도 스위치로 오는 3월 26일 발매될 예정입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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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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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사정 | 180.71.***.*** | 21.01.08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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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 하면서 이런말하는 좀 그런거아님?ㅋㅋㅋ
러블리라이아👑 | 211.221.***.*** | 21.01.0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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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산 게임기로 일본게임하면서 왜색이 너무 짙어서 거르는 클라스
루리웹-9615400044 | 125.128.***.*** | 21.01.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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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수육 소스는 찍어? 부어?" "부엉"
춘리 | 223.38.***.*** | 21.01.08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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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르세요
skyonsea | 175.114.***.*** | 21.01.08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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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수육 소스는 찍어? 부어?" "부엉"

춘리 | 223.38.***.*** | 21.01.08 08:13

그래픽이 트레일러 영상 그대로군요. 기대됩니다

..Thanatos.. | 211.36.***.*** | 21.01.08 08:16

프레임이...........흠........

또로롱 | 222.97.***.*** | 21.01.08 08:33
또로롱

나쁘지 않던데요...

소리달 | 106.244.***.*** | 21.01.08 14:01
또로롱

좋던데 왜여??

러블리라이아👑 | 211.221.***.*** | 21.01.08 20:17
또로롱

구린거마즘

우효만 | 112.187.***.*** | 21.01.09 01:05
또로롱

프레임 유지 잘되던데 억까 오지네 뭐 휴대기기에서 60프레임이라도 원한건가?

루리웹-5409722690 | 175.223.***.*** | 21.01.09 10:18
또로롱

이번 작은 망하거나 그냥 평범할듯. 전문 커뮤에서는 이미 그래픽 좋은 플스 냅두고 괜히 스위치로 내서 이상하게 만들었다고 불평도 많음

중간 | 221.151.***.*** | 21.01.10 09:54
루리웹-5409722690

휴대기기건 뭐건 2021년에 30프레임 자체가 에러임. 그럼에도 가격은 넘사벽

중간 | 221.151.***.*** | 21.01.10 09:55
중간

국내 기준 콘솔 있는게 이미 헤비 게이머지만 해외는 콘솔이 라이트 게이머임 그 중에서도 스위치 판매량은 압도적이라서 더더욱 라이트 유저 친화적이고 판매량도 보증 되는 기종 저도 플스랑 스위치 둘다 있지만, 플스 엑박으로 나왔으면 더 재밌게 즐겼을듯 굳이 스위치로 낸게 이해가 됌 그래픽이랑 프레임도 '스위치 치고는' 엄청 대단하고,,, 그래도 아쉬움을 숨길 수는 없음 ㅠㅠ

오모리 | 1.229.***.*** | 21.01.10 14:07
중간

60프레임 나왔으면 사람들이 기적이라고 말했을거임. 이정도 환경을 필요로 하는 게임에서 스위치로 30프레임 나왔으면 잘한거지 그런식으로 지적할 거면 2021년이니까 왜 스위치로 나왔냐고 비평해야지? 플4 몬헌월드도 60프레임이 안되는데. 스위치로 나오는 시점에서 그런식으로 따지는건 오바임

안돼로이드 | 111.239.***.*** | 21.01.10 14:51
또로롱

본체가 30프레임 기기인데, 30프레임 고정나오더만 ㅋㅋ 프레임 ㅁㅊㄴ은 스위치 게시물엔 관심좀 껐으면

오리야저거사자 | 211.213.***.*** | 21.01.10 19:38
중간

그럼 그래픽 더 좋은 피씨로 내지 뭐하러 플스로 내요

초역전 | 125.132.***.*** | 21.01.11 17:08
중간

전문 커뮤?? 풋.. ㅋㅋㅋ

형돈아형돈좀 | 223.39.***.*** | 21.01.12 08:29
초역전

이게 맞지 그래픽 / 성능만 따질거면 PC로 내야함.

줌달의일반화학 | 110.70.***.*** | 21.01.12 09:55
중간

풉. 플스나 엑박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스위치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근데 엑박/플스 없이 스위치만 가지고 있는 유저도 만만찮게 많음. 애당초 플스/엑박용으론 몬헌월드가 차기작 나올때까지 수혈가능한 상황이고, 라이즈는 스위치 유저만을 공략하는 특화 타이틀로 보면 됨. 플스로 낼걸 스위치로 낸게 아니라, 애당초 기획부터 스위치로만 낼거였던거로 보는게 맞음.

WeaponX11 | 223.38.***.*** | 21.01.12 18:33
중간

망하라고 고사지내시나보네요

삐빅- | 39.115.***.*** | 21.01.13 13:48
중간

노멀플스도 몬월 돌리면 뻑하면 프레임 드랍나오는데 뭔소리하는걸까 이사람은

먹고싶자너 | 75.71.***.*** | 21.01.14 04:51
중간

딱봐도 플스로 출시 안해서 부들부들 거리는거네 플스얘기만 하는거보면

루리웹-2659299309 | 112.150.***.*** | 21.01.14 16:29

그래서 몇시인데. 휴

skyonsea | 175.114.***.*** | 21.01.08 08:39

스위치에서 어느정도 돌아가는지 보고 싶으니깐 빨리좀...

Ratohnhaké:ton | 218.146.***.*** | 21.01.08 08:41

몬헌체험판을 기다리는 삶, 체험판이 올라오지 않는드아 지금 다 사전 플레이하는 거보다 e숍을 들어가보니 체험판 소식은 신기루 인가??

wooyaya | 180.182.***.*** | 21.01.08 08:48

덥크 할때 타마미츠네 암컷인줄 알았는데 수컷이라 해서 우효함

루리웹-7746265297 | 219.240.***.*** | 21.01.08 08:52

어서 체험판 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

루리웹-7743526097 | 59.28.***.*** | 21.01.08 08:53

단차가 없어진거면 조충곤은..... 드래곤 라이더로 급부상할지 궁금해지네요 ㅋㅋㅋ

방랑의학업가 | 183.107.***.*** | 21.01.08 08:58

피리가 완전히 다른무기가 되었더라고요. 라이즈는 피리 주력으로 팔 생각이에요.

patchouli | 125.189.***.*** | 21.01.08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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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사정 | 180.71.***.*** | 21.01.08 09:26
뒷사정

아악! 내눈!

시바견시바 | 211.222.***.*** | 21.01.08 13:44
뒷사정

그저 빛!

루리웹-6781327937 | 223.33.***.*** | 21.01.09 05:16
뒷사정

그저 빛!!! 남자지만 고우시다

삐빅- | 39.115.***.*** | 21.01.13 13:50

8시인줄 알고 잠자는 라이트 들고 왔는데 ㅜㅜ

타키 | 218.144.***.*** | 21.01.08 09:28

용조종이라 재미있겠네. 근데 프로모션 영상 실기영상인가? 약간의 프레임 드랍이 어느정도 일지 궁금하네.

Soylent Green | 211.176.***.*** | 21.01.08 09:47

체험판 떳네요

skyonsea | 175.114.***.*** | 21.01.0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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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은 왜색이 너무 짙어서 거르려구요

치즈두부 | 219.241.***.*** | 21.01.08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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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애국자 납시셨네 ㅋ

모훔을 | 207.216.***.*** | 21.01.08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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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거르세요

skyonsea | 175.114.***.*** | 21.01.08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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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그럼 세키로나 일본 배경 게임은 전혀 못하겠구만...

3.14159265358979 | 14.63.***.*** | 21.01.0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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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저는 나오면 하기야 하겠지만 월들 입문이라 그런지 거부감이 좀 있네요 사실 라이즈 정도면 일뽕에 미친거 아니면 거부감이 다들 조금씩 있을듯?

머법관 | 211.243.***.*** | 21.01.08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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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일본산 게임기로 일본게임하면서 왜색이 너무 짙어서 거르는 클라스

루리웹-9615400044 | 125.128.***.*** | 21.01.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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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페그오하시는 분이 이런 말씀을?

MICR0$0FT | 211.216.***.*** | 21.01.08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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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그냥 본인이 거르겠다는대 사람들 겁나 비아냥대네 남한테 피해주는것도 아닌대 루리웹이런거 보면 겁나 역겨움 나도 사람들 겁나 비아냥 대겄네

루리웹-0789971400 | 175.205.***.*** | 21.01.08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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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라이즈가지고 일뽕에 미쳤다고 하다니 ㅋㅋ 이거 조선시대가 배경이었으면 국뽕에 미친게임이라고 하셨겠어요 ㅎㅎ 레드데드리뎀션같은 게임은 미국뽕에 미친 게임인가? ㅎㅎ

바나나흰속살 | 126.26.***.*** | 21.01.08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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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흰속살

서부겜이 서부배경인거랑 몬헌이 일본배경인거랑 구분을 못하는구나 ㄷㄷ 몬헌이 조선시대 배경도 이상한거지 일뽕에 미친사람은 생각이 이상하구나

머법관 | 211.243.***.*** | 21.01.08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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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ㅋㅋㅋ 뇌가 없으니 그렇게밖에 못받아들이시는건 이해합니다 몬헌 라이즈에 일제시대 찬양하는말도, 사죄배상드립도, 욱일기도 어느것하나 '일뽕에 미쳤다'고 할만한 요소가 없는데도 그냥 이번 작품 배경이 일본적인걸 가지고 '일뽕에 미쳤다' 고 표현하시니 뇌뿐만 아니라 표현력에도 모자람이 느껴지네요 ㅎㅎ

바나나흰속살 | 126.26.***.*** | 21.01.08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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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이미 구작에서 일본풍 마을은 있었고 장비 디자인에도 꾸준히 일식이 가득했는데 이제와서...? 하는 느낌이네요

에리코 | 124.46.***.*** | 21.01.08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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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코

일본풍 있었죠 태도부터 일뽕 무기인데요 근데 왜색에 크게 치우쳐있지는 않았는데 이번작은 좀 심하네요 예를 들어 빻빻이만 봐도 못생겨서 그렇지 일뽕은 아니자나요 이번 라이즈는 엔피시 마을 몬스터까지 왜색으로 둘러쌓여 거부감이 좀 가네요

머법관 | 211.243.***.*** | 21.01.08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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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흰속살

말기를 몬알아 먹는건 그쪽 아닌가요 일뽕에 미친 사람이 좋아한다고 했지 라이즈가 일뽕에 미쳤다고는 안했는데? 일뽕에 뇌가 절여져 국어를 소홀이 했구나

머법관 | 211.243.***.*** | 21.01.08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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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뭐 일본 게임이니 자기들 나라 컨셉 써먹고 싶을테고 시리즈마다 마을들 컨셉 항상 바꾸는 게임인데 전체 늘어놓고보면 서양풍 마을이 훨씬 많아서 한번쯤 일본풍 마을 나올만 한 때가 된거같긴 해요 ㅋㅋ; 참고로 위에도 언급한 구작은 포터블 서드인데 여기도 진오우거에 아마츠마가츠지 같은 일본풍 몬스터가 스토리 핵심 포지션 먹었던 시리즈..

에리코 | 124.46.***.*** | 21.01.08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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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일뽕에 미친사람들이 좋아할만하단건 그런 요소가 포함되어있단 말이죠 말을 할때 뇌를 안거치고 말하니 자기가 한 말의 뜻도 제대로 모르고 말하나보군요 ㅎㅎ 라이즈는 그냥 게임 배경이 일본풍일뿐인 게임입니다. 그런데 머법관님은 지금 라이즈가 일뽕에 미치진 않았으나 일뽕에 미친 사람이 좋아하는 게임이라고 하셨죠 님 말대로면 일본풍이면 다 '일뽕에 미친사람'들이 좋아하는 장르가 되겠네요~ 일본풍 이자카야도 일뽕에 미친사람들만 가야겠어요 이제~ ㅎㅎ

바나나흰속살 | 126.26.***.*** | 21.01.08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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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흰속살

애시당초 님이 한국말 어눌하게 하는건 첫 댓 보고 알았습니다 서부시대 게임을 예로 들지 않나 조선시대 이야기를 하지않나 몬헌이 레데리나 삼국지 같이 시대물도 아니고 예를 ㄷㄷ 토종 한국인은 아니거 같습니다 조선분이신가

머법관 | 211.243.***.*** | 21.01.08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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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이제 논리에 반박을 못하니 한국말이 어눌하다느니 조선분이라느니 그런 주제에서 벗어난 말로 어떻게든 조롱하려고 드시네요 ㅎㅎ 님 어휘력 한계는 잘 알았습니다 주제에서 벗어난걸로 시비걸고싶으시거든 어디 다른데가서 하세요~

바나나흰속살 | 126.26.***.*** | 21.01.08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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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흰속살

또 이해를 못했네요 ㅋㅋ 님 말대로면 일본풍이면 다 '일뽕에 미친사람'들이 좋아하는 장르가 되겠네요~ 여기가 킬링 포인트네요 ㅋㅋ 문장 이해력이 낮으신지라 대화가 힘드네요 몬헌이 시대물이었구나 많이 배워갑니다 ㅎㅎ

머법관 | 211.243.***.*** | 21.01.08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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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시대물 ㅋㅋ 자기가 한말도 기억도 못하고... 이제보니 어휘력뿐만 아니라 자기 의견을 설명하는것도 제대로 못하시는분이셨네요, 제가 부족한분 데리고 괜한짓하고있었단걸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바나나흰속살 | 126.26.***.*** | 21.01.08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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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흰속살

레데리 미국뽕ㅋㅋ 삼국지는 중국뽕 ㅋㅋ 딱 초등학생들이 조선사람들이 생각할법한 ㅋㅋ 레데리 삼국지 = 시대물 몬헌 = ? 이게 이해가 안되서 저런 예를 든거 자체가 ㄷㄷ

머법관 | 211.243.***.*** | 21.01.08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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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어디 모자라신분한테 맞는 수준으로 설명 드린거죠 ㅎㅎ '일본풍 = 일뽕에 미친 사람이 좋아함' 처음부터 이런 단순무식한 논리를 펼치신분인걸요~ 자기 수준도 모르고 남 까내리기밖에 못하는 수준낮은분이랑은 대화가 안되네요

바나나흰속살 | 126.26.***.*** | 21.01.08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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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흰속살

전 님 첫댓 보자마자 ???? 밖에 안떠오르던데 예를 든게 너무 이상해서 혹시 내가 잘못알고 있나싶어서 몬헌이 시대물이었는지 검색해보고옴 ㅋㅋㅋㅋ 결국 "모자라신분한테 맞는 수준으로 설명" 이란 말이 본인이 모자라단 소리네;;

머법관 | 211.243.***.*** | 21.01.08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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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봐봐 또 이해 못했네 일본풍 = 일뽕에 미친게 아니라니까 ㅋㅋ 와 이해력이 좀 심각하네요 진짜 그만 할게요 ㅃㅃ 힘내요

머법관 | 211.243.***.*** | 21.01.08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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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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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 하면서 이런말하는 좀 그런거아님?ㅋㅋㅋ

러블리라이아👑 | 211.221.***.*** | 21.01.0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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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본인이 거부감든다 어쩐다 하는거가지고 뭐라그러는게 아니라 너가 지금 라이즈를 마음에 들어하는사람은 다 일뽕들어찼다고 몰아가잖아 능지가 후달리니 니가 무슨말하는지도 모르고 주절주절하지?

닉네임은몇자? | 223.39.***.*** | 21.01.09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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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펭귄초밥 | 175.200.***.*** | 21.01.09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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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님같은 인간 문화산업에도 외교에도 일상생활에도 하등 도움안되는 인간이에요 평생 혼자 살면서 사회로 나오지 마세요

Mota | 39.7.***.*** | 21.01.10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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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거부감 들면 혼자 하지말던가 굳이 댓글 쓰네

루리웹-1780957657 | 180.69.***.*** | 21.01.10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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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일본인이 일본게임 만들면서 일본배경 넣는데 왜 한국인이 왜색이 짙다느니 일뽕이라느니 판깨는 소리함? 적반하장도 유분수지ㅋㅋㅋㅋㅋㅋ

루리웹-1099037706 | 223.62.***.*** | 21.01.10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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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제발 걸러주세요

Curtis .556 | 112.161.***.*** | 21.01.11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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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비난폭주 민심에 이불 뒤집어 쓰고 부들부들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3367981628 | 116.122.***.*** | 21.01.11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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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789971400

루리웹에서 일색 이야기하면 벌어지는 일 ㅋㅋ

HappyDog | 125.248.***.*** | 21.01.1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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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한국어 어눌..? 말기 -> 말귀 소홀이 -> 소홀히 한국어 공부가 소홀했던건 본인이 아니었나 생각해봅시다.

우냥냥리 | 58.121.***.*** | 21.01.11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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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한국어가 어눌한 것과, 실질적 문맹 여부인 논리력/독해력은 다른 범주인데 이 둘을 혼동하는 것도 본인의 수준을 나타내는거죠.

우냥냥리 | 58.121.***.*** | 21.01.11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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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냥냥리

발작버튼 눌려놓으니까 주기적으로 와서 발작하고 가누 ㅋㅋ 어눌하다의 범주를 기능적인부분에 가둬버리네 수준운운하기에는 든게 없어 보이는데

머법관 | 211.243.***.*** | 21.01.11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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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언어를 자신의 느낌대로 정의해서 쓰는 분이군요? 의사소통의 기본은 사회에서 약속한 정확한 의미의 단어를 전달하는거랍니다~ 기본도 안된 꼬꼬마씨. 눌려놓으니까는 어느 나라 말인가요? 띄어쓰기도 엉망이고 공부좀 하셔야겠는데?

우냥냥리 | 58.121.***.*** | 21.01.11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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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월드입문자라서 라이즈 일뽕에 화들짝 놀랄 정도면 몬헌 서드보고 경기일으키겠네ㅋㅋㅋㅋㅋ

루리웹-1099037706 | 223.62.***.*** | 21.01.11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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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냥냥리

내가 선생도 아니고 하나하나 알려주기도 힘들고 ㅋㅋ 님이 적은게 딱 중학교 수준이라... 기본만 배우고 수준운운이라니 ㄷㄷ

머법관 | 211.243.***.*** | 21.01.11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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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냥냥리

맞춤법 지적이야 할수는 있는데 본인이 지적할떄만이라도 검사기라도 좀 돌리고 쓰지.... 애시당초 문맥상 국어공부랑 어눌하다가 왜 나온지도 모르고 국어공부란 단어만 보고 맞춤법 지적한거랑 어눌하다 로 의사소통 들먹이며 걸고 넘어진것이 부끄러운지도 모르는 시정잡배인거 같은데 대화가 될리도 없고...

머법관 | 211.243.***.*** | 21.01.11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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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누..? 왜 누하셨습니까?

세상은넓고 찍을건많다 | 222.110.***.*** | 21.01.12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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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99037706

일본인이 일본게임 만들면서 일본배경 ㅋㅋㅋㅋ 진짜 멍청한소리한다 정말... 안부끄러움? 코에이가 삼국지 만들면서 초선이가 기모노 입고나오는소리하고 있네 일뽕에 취하니 정상적인 사고가 불가능하구나..... 안타깝소

머법관 | 211.243.***.*** | 21.01.12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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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멍청한건 그쪽이고ㅋㅋㅋㅋㅋ 니 논리대로라면 몬헌은 왜 서양풍이어야 하는데ㅋㅋㅋㅋ 애초에 명확히 어떤 국가라고 정해진것도 없고 그냥 가상의 판타지 세계관인데 그런 세계관에서 무슨나라가 나오던 그게 무슨상관인데ㅋㅋㅋㅋ 미국이 나올수도 있고 유럽이 나올수도 있고 당연히 자기들 나라 일본이 처 나올수도 있는거지 거기서 무슨 일뽕타령하고 있는 니 뚝배기가 멍청한거지ㅋㅋㅋㅋㅋ 너 중국에서 서비스중인 몬헌 온라인 중국서버는 존나 중화풍인거 알고서 씨부리는거냐? ㅋㅋㅋㅋㅋ 코에이 삼국무쌍에는 초선 기모노가 아니라 동탁 딸내미가 고스로리를 쳐입고 나와요 제발ㅋㅋㅋㅋㅋㅋ 제발 니 주름한점없이 말끔한 뚝배기 여기다 꺼내놓지말고 집에서 조용히 몬헌이나 해ㅋㅋㅋㅋ

루리웹-1099037706 | 203.226.***.*** | 21.01.12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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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갑자기 궁금한거 생겼는데 니는 한국인이 한국게임에 한국배경넣고 훈민정음 세종대왕 이런 한국스러움으로 가득채웠는데 갑자기 일본유저가 와서 "아; 이번작품은 한색이 너무 짙네요;; 한뽕에 미친사람들 아니면 다들 거부감 드실듯;;" 이러면 니는 거기다가 뭐라고 말할거임?

루리웹-1099037706 | 203.226.***.*** | 21.01.12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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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99037706

봐봐 멍청한거봐 첫줄만 읽어도 답이 안나오는게 논리라고 할것도 없이 몬헌이 서양풍이어야 된다고 한적이 없는데 왜색이 짙어서 싫다 = 서양풍이어야 된다로 해석하는 아픈친구들이 왜이리 많지 지금 글자 그대로의 뜻도 이해를 못하고 있는데 논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뽕에 미친애들 특징인가 아니면 조선친구들인가 "코에이 삼국무쌍에는 초선 기모노가 아니라 동탁 딸내미가 고스로리를 쳐입고 나와요 제발ㅋㅋㅋㅋㅋㅋ" 여기가 본인의 멍청함을 인증하는 큰웃음 포인트고 ㅋㅋㅋ

머법관 | 211.243.***.*** | 21.01.13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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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99037706

아프고 멍청해보여서 좀 가지고 놀아볼까 싶었는데 부끄러움을 모르는 시정잡배같아서 말을 섞기가 좀 힘드네 하긴 중국서버까지 들먹이는거 보면 조선친구일 확률이 높으니....

머법관 | 211.243.***.*** | 21.01.13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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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그래 왜색 짙은거 많이 싫어해라 애초에 몬헌에 왜색이고 뭐고 따지고 들어갈수 있는 부분인가는 둘째치고ㅋㅋㅋㅋㅋㅋ 앞으로도 왜구제품은 많이 거르세요 호시노 '루리'웹 유저 대법판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1099037706 | 210.117.***.*** | 21.01.13 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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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두부

앞으로 스위치 플스 다 거르시고 엑박으로 서양 게임만 하세요

삐빅- | 39.115.***.*** | 21.01.13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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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99037706

갑자기 일본제품거르는 사람이 되었네 왜색짙은게 싫은거랑 일본제품이랑 무슨 관계가 ㄷㄷ 사고의 흐름이 첫댓부터 이상하더라니 다른 친구들이 가지고 놀다 버린 고장난 장난감이었네;; 나도 버려야지

머법관 | 211.243.***.*** | 21.01.13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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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빅-

왜색짙은거 싫다 = 서양게임만 해라 ㅋㅋ 위에 일뽕에 미친 고장난 조선 친구랑 똑같은말하네 ;; 동일인이거나 조선 쪽 고향친구인거 같은데 일뽕이란 단어를 보면 발작이 오와서 그런지 정상적인 사고가 안되는 친구들이 많네

머법관 | 211.243.***.*** | 21.01.13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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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이분 서드 안해보셨네 ㅋㅋㅋㅋㅋㅋㅋㅋ 온천있는 유쿠모마을부터 시작해서 진오우거 나르가크루가 아마츠까지 ㅋㅋㅋ 왜색 덩어리였는데 뭐라는거 ㅋㅋ 알못 ㅋㅋㅋ

먹고싶자너 | 75.71.***.*** | 21.01.14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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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싶자너

한글 자체를 읽을줄을 모르거나 난독인가보네;;; 첫댓 안읽어봄? 제목도 안보고 작가의말만 보고 독후감 쓸 친구네 ㅋㅋㅋㅋㅋㅋ 내가 이번에 일뽕이란 단어에 발작오는 애들 상대하면서 느낀것중 하나가 짙어서 싫다 란 단어 자체를 이해를 못하는것도 있고 앞뒤 다 건너뛰고 막댓만 보고 댓글다는것도 특징중 하나고ㅋㅋ 이정도일줄은 나도 몰랐는데 일뽕에 미친사람들이란 표현도 부족한거 같은데;;;; 아니면 조선친구들이 한글 공부할겸 댓글로 공부하는건가

머법관 | 211.243.***.*** | 21.01.1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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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법관

ㅈ도 인정안하고 댓글 네번이나 고쳐쓰고 쿨한척하는 니가 정상은 아니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먹고싶자너 | 75.71.***.*** | 21.01.14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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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싶자너

인정 ㅋㅋ 뭘인정하라는건지? 낄끼빠빠 제대로 못할거면 첫댓이라도 읽고 오라니까 뜬금없이 헛소리를 하고있네 댓글 읽지 않고 댓글을 쓰는건지 읽을줄을 모르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심각한수준이다.... 일뽕 장난감들이 이제 다망가져서 가지고 놀수가 없네 ㅋㅋ 세개정도 가지고 놀았는데 마지막 장난감은 망가진게 아니라 공장 설비가 고장났나 불량품 생산된거 같은데

머법관 | 211.243.***.*** | 21.01.15 17:51

몬헌은 계속 진화중!

루리앵 | 122.42.***.*** | 21.01.08 10:49

멀티도됨

kodang | 210.100.***.*** | 21.01.08 11:04

월드를 경험하고 나니까 그 이전 작품들은 도저히 못하겠던데 특히 nds 쪽 애들 그래픽이 너무...시스템도 그렇고 이번에 스위치로 나오는 애도 월드 그래픽에 맛본 나를 만족시킬수 있을까 과연??

3.14159265358979 | 14.63.***.*** | 21.01.08 11:19
3.14159265358979

요즘 PSP로 서드하는데 재미있더라구요

이자요이밍고스 | 125.140.***.*** | 21.01.08 13:15
3.14159265358979

NDS가 아니라 3DS겠죠. 게다가 3DS가 이전 PSP보다 훨씬 보기도 좋고, 시스템도 좋았어요.

babobyb | 59.19.***.*** | 21.01.08 16:14
3.14159265358979

시스템은 월드쪽에 가깝습니다만 그래픽은 뭐..스위치라 월드급은 무리죠

dpsp | 58.124.***.*** | 21.01.08 19:53
dpsp

전 월드급 느낌이던데?

러블리라이아👑 | 211.221.***.*** | 21.01.08 20:22
3.14159265358979

? 왜 ㅂㅊ폭탄?

미칠듯한 뒷태 | 151.205.***.*** | 21.01.09 01:24
3.14159265358979

월드 이전에 하던 사람들은 다 할거니깐 걱정ㄴㄴ 어차피 월드로 입문한 사람들도 대부분 몬헌의 매력 별ㅇ로 못느끼고 빠져나간 사람들 많음

루리웹-6781327937 | 223.33.***.*** | 21.01.09 05:20
3.14159265358979

그래픽무새들은 그냥 피시판 나올때까지 기다리던지 평생 월드나 하시길

루리웹-5409722690 | 175.223.***.*** | 21.01.09 10:20
루리웹-6781327937

월드이전에 하던 사람들을 걱정한게 아니였는데 왠 뻘소리냐. ㅋㅋㅋ 그리고 난 psp몬헌2 때부터 해왔는걸?

3.14159265358979 | 220.118.***.*** | 21.01.09 11:07
루리웹-5409722690

ㅋㅋㅋㅋㅋ 댓글 수준 한-심

3.14159265358979 | 220.118.***.*** | 21.01.09 11:08
babobyb

그건 아님. psp 몬헌이 그래픽 더 좋음...-.- 3DS때는 진짜 자글자글한게 너무 심했음

만드레이크 | 112.171.***.*** | 21.01.09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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