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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격보다 전통에 충실한 로그라이크,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체험

조회수 23479 | 루리웹 | 입력 2021.01.20 (09:54:00)
[기사 본문] 사우스포 게임즈가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퍼블리싱하는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는 지난해 얼리액세스를 시작한 국산 2D 플랫포머 로그라이크로서, 오는 1월 21일 얼리액세스를 끝내고 PC판이 정식 출시된다(콘솔 버전 추후 출시 예정). 이 게임은 최근 늘어난 국내 인디게임의 확대와 더불어 나온 로그라이크 게임으로서 많은 기대를 모았고, 지난해에는 대한민국게임대상 인디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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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는 그 구성요소가 상당히 명확하게 규정되어 정착된 장르 중 하나이다. 으레 어디서나 파격적 트렌드가 그렇듯, 처음에는 신선한 트렌드로서 대중적이지는 못해도 확고한 매니아층을 기반으로 성장했고, 그리고 그 요소들 일부가 조금씩 대중적인 게임들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정통파와 개혁파가 계속해서 다투는 장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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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의 대부이자 시발점, '로그'


‘로그’ 는 워낙 오래된 게임이고 이 장르 자체가 대중적이지는 않더라도, 이제 관련된 게임들 자체가 모두 로그라이크의 파생 요소 하나 쯤은 지닌 그런 장르가 되었다. 그중에서 보다 넓은 대중 게이머층이 받아들일만한 요소만을 다시 정리하여 모은 것이 후대의 로그라이크 게임들, 즉 흔히 ‘로그라이트’ 라고 부르는 게임들이었다. 이처럼 명칭마저 논란이 있는 장르이며, 일단은 본문에서는 다소 논란이 있는 '로그라이트' 보다는 '로그라이크' 로 이 게임을 칭하고자 한다. 이제는 '로그라이크' 가 부르는 대상의 범위도 훨씬 넓어졌고 대중적이 되며 변화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통의 의미도 보다 좁아지고 가장 핵심의 핵심이었던 것으로 바뀌었다. 때문에 지금의 로그라이크 또는 로그라이트를 보고, '이게 무슨 로그라이크야?', '이게 무슨 전통이야?' 라고 할 게이머도 분명 많을거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분명 매니아층을 상대로 하는 장르인 만큼, ‘로그라이크 답다’ 또는 ‘답지않다’ 라는 기준이 매우 중요한 평가의 잣대가 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는 어느쪽인가 하면, ‘스컬’ 은 정통 로그라이크에서 일부 요소를 덜어내 조금 더 가볍게 만든 게임이다. 완전히 새로운 요소를 로그라이크 요소와 결합시켜 번뜩이는 게임을 만들어냈던 ‘크립트 오브 네크로댄서’ 나 ‘슬레이 더 스파이어’, ‘엔터 더 건전’ 같은 게임과는 다른 방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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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후반 들어 로그라이크는 다시 중흥을 맞고 있다.


현시대 로그라이크-또는 로그라이트 게임들의 추세는 이전과는 또 다르다. 이미 과거의 로그에서 어떤 기초적인 룰을 받아들일지에 대해서는 정형화가 되어 있는 수준이며, 그러한 룰적 기반이 워낙 확고한 장르이기 때문에 그 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얹는 기틀이 되어주고 있다.

앞서 언급한 이들 게임은 대체로 로그라이크로서 필요한 기반적 요소들(가차없는 죽음, 무작위성, 어렵고 도전적인 난이도)이라는 핵심은 유지한 채 몇몇 요즘 트렌드에 불필요한 요소를 삭제하고 플레이 메카닉 면에서 새로운 것(리듬, 카드, 슈팅)을 접목시킨 게임이었다. 이것이 지금 로그라이크 또는 로그라이트 게임들의 개발 트렌드이며, 때문에 온갖 신선한 플레이 아이디어를 지닌 인디 개발자들, 그리고 신선함을 추구하는 플레이어들이 모여드는 장르가 되었다.


그런 면에서 ‘스컬’ 은 그런 새로운 플레이 메카닉을 추구하는 면모는 크지 않다. 플레이 메카닉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쳐이며 수많은 로그라이크 선배들이 지나쳐온 구조이다. 그리고 로그라이크의 모든 요소를 담고 있지는 않지만, ‘절대로 빠져서는 안되는’ 것들은 충실하게 지키고 있는 게임이다.

게임의 스토리는 흔히 알려진 용사 이야기를 반대로 비튼 방향으로 진행된다. 용사와 인간의 왕국에게 침략당해 마왕이 실종되고 초토화된 마왕성에서 조그마한 해골 병사가 일어나게 되고 그 해골을 주인공으로 플레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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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왕성에는 플레이어를 돕는 조력자들도 당연히 위치해 있다. 튜토리얼에서 구출하는 마녀는 기본적인 패시브 스킬-각인들을 강화시켜주며, 이 패시브들은 물리/마법 공격력을 높이거나 체력을 높이는 등 마석 투자를 통해 기본적인 수치 강화를 해준다.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는 특정 스컬에 대한 빌드를 어느정도 준비할 수 있다.

이 각인을 통해 기본적인 능력치 뿐만 아니라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효과들을 획득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대쉬 시에 무적으로 만들어주거나, 1회의 추가 목숨을 제공하거나, 머리를 교체할 때 여러 효과를 부여하는 식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새로운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마왕성에 있는 다른 엔피씨인 인호족 사냥꾼은 시작시 사용할 수 있는 스컬을 하나 제공하고 마석을 제공하면 추가로 스컬을 내어준다. 오우거 상인도 구출하게 되면 이쪽은 아이템을 하나 제공한다. 역시 마석을 내고 추가 아이템을 지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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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구성은 심플하다. 하나의 커다란 묶음으로 구성된 일종의 월드라고 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있으며 그 스테이지 하위에 여러 레벨이 존재한다. 당연하게도 이 레벨은 모두 무작위적으로 절차 생성된다. 얼리액세스까지는 3개 스테이지가 선보여졌고, 2개의 스테이지가 정식 버전에서 추가된다.

각 스테이지는 중간보스와 스테이지 보스를 가지고 있다. 중간보스는 최강의 적인 용사와 함께 마왕들을 침공한 모험가들로, 1스테이지에서는 한명이, 2스테이지 이후부터는 두명이 동시에 등장하는 식이다. 모험가는 도적, 전사, 궁수, 마법사, 사제, 견습 용사이며 저마다 확실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사용하는 스킬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특정 스컬에 따라서 난이도가 급락하거나 급상승한다. 이들은 모두 궁극기를 가지고 있고 궁극기 시전 중에 일정량 이상을 타격하여 기술을 캔슬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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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스테이지 내에서 최대 2번 들를 수 있는 상점에서는 기본적인 체력 회복 수단과 3가지의 아이템을 판매하는데, 당연하게도 이 내용물들은 모두 랜덤하게 결정된다. 이에 더해 스컬, 정수를 판매할 때도 있다. 레어 스컬들은 대체로 드랍률이 매우 낮고 상점을 통해서 얻는 쪽이 더 입수가 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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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지 마지막 장에는 각각 최종 보스들이 기다리고 있다. 보스전은 로그라이크답게 매우 어렵고 흐름이 빠르다. 1스테이지 보스인 위그드라실은 첫 스테이지인 만큼 몇 번 마주치면 깰 수 있는 수준이지만 이 또한 2단 각성 패턴을 가지고 있어 익숙해진 후에도 방심하면 당하는 수준이고, 2스테이지 보스인 기사단 자매들부터 굉장히 어려워진다.

주인공 리틀본의 능력을 결정하는 것은 교체 가능한 머리, 그리고 아이템이다. 게임의 플레이 핵심 변수는 바로 머리다. 스켈레톤은 머리를 교체하는 식으로 능력과 스킬이 모두 바뀌며, 최대 두개의 머리를 동시에 가지고 다니며 교체할 수 있다. 머리를 교체함으로서 생기는 변화는 거의 모든 부분이다. 기본 공격이 원거리인가 근거리인가하는 것에서부터 공격 속도나 연타 가능 횟수, 공격력, 전진 능력 등에서 모두 차이가 생긴다. 점프와 대쉬의 성능, 횟수도 변화가 생기기도 하며, 다운 어택이 가능 경우도 생긴다. 2개의 액티브 스킬은 당연하게도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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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를 교체할 때마다 고유의 행동을 취하는데, 일종의 3번째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머리들은 등급이 나뉘어 있는데 등급 그리고 종류에 따른 성능 차이가 굉장히 크다. 방패병 스컬은 기술도 막기 하나에 기본 공격도 충전이 가능한 2단 공격 뿐이지만, 레어 등급인 워리어는 기본 공격 자체의 위력이 차원이 다른 2연타가 되며, 내려찍기 공격시 적을 스턴을 걸고, 스킬을 사용하면 거대 엔트도 거의 한방에 날려버리는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각 스컬의 컨셉도 중세 판타지라는 테마에 국한되지 않고 온갖 종류가 있어 재미있다. 락커, 라이더 같은 기상천외한 컨셉과 동시에 강력함을 자랑하는 스컬은 뽑는 것만으로 플레이가 매우 재미있어진다. 그리고 기본 공격 없이 5초 후 무조건 폭발하는 폭탄을 들고 뛰어다닐 뿐이지만 발군의 위력을 자랑해 컨셉 플레이가 가능한 스켈레톤 폭탄병 등, 여러 종류의 스컬이 계속해서 플레이하여 새로운 스컬을 발견하는 재미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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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스컬 각성 시스템의 경우, 자원이 들어간다는 것 때문에 성능이 그저그런 스컬들을 각성을 통해 강화시켜 플레이하기 보다는, 그냥 계속 새로운 스컬을 뽑아서 마음에 드는 스컬을 뽑아 플레이하는 쪽이 더 강했다. 무엇보다 그 자원이 죽을 때마다 축적되는 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마음대로 각성을 할지 말지를 결정하기 어려웠다.

아이템, 정수는 스컬과 별도로 작동하는 강화 요소로, 스컬 만큼이나 다양하고 커다란 플레이의 변화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필자가 겪었던 가장 재미있던 아이템은 이단 점프시에 아래에 폭탄을 투하하는 것이었는데, 스피드 타입 스컬을 장착하고 이 폭탄 아이템, 그리고 훨씬 더 빠르고 자주 스킬과 대시를 사용하게 해주는 고장난 마력엔진 아이템을 조합하면 기본 공격을 하지 않고 오직 이단점프를 통한 폭탄질과 스킬 사용만으로 모든 적을 빠르게 처치하고 다닐 수 있었다. 아이템이 얼마나 나오는가 하는 부분도 순전히 운으로 결정되는 것이기에, 스테이지 하나를 깰 동안 대여섯개의 아이템을 얻기도 하고 한두개에서 그치기도 한다.

정수는 스컬 외에 별도로 사용가능한 액티브 스킬로 생각하면 편하다. 중요한 점은 스컬을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적을 일시에 얼리는 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정수를 사용한다면 스컬, 아이템과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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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이 게임의 다채로운 플레이 변수, 재미는 스컬, 아이템, 정수의 조합에서 나온다. 생각보다 별게 없어보이더라도 한 번 재미있는 컨셉과 훌륭한 성능의 아이템, 스컬을 맛보게 되면 다시 그 스컬과 아이템이 나오길 고대하게 되는게 이런 게임들의 특징 아닐까.

사람들이 로그라이크 혹은 로그라이트, 또는 로그라이크 요소를 받아들인 그 무엇이든 아무튼 간에 이런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유는 크게 ‘예상치 못한 변수가 주는 카타르시스’ 와 ‘수많은 변수와 가차없는 난이도를 숙련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만족감’ 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는 그런 로그라이크적 플레이에 매우 충실하고 훌륭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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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야리코미’ 라고 하는 깊이 파고드는 플레이 그 자체를 위한 게임이고, 이를 위한 로그라이크적인 부분들의 조율은 상당히 뛰어나게 되어있다. 난이도의 경우 너무 쉽다고 하는 평도 있으나, 이런 ‘로그라이크-라이트’ 게임에서 쉽다VS어렵다 파의 대립은 항상, 어떤 게임에서나 끊이지 않고 있는 이야기다. 일단 필자에게는 충분히 로그라이크라고 느껴질만한 어려움이었다. 

게임 자체에 아쉬움이 없지는 않았다. 우선 그래픽은 분명 나쁘지 않은 2D 도트 그래픽이지만, 이제 인디 게임에서도 8~16비트풍 올드 도트는 너무 남발되어버린 스타일이고, 그나마도 ‘크립트 오브 네크로댄서’ 같은 게임은 강렬한 색감 대비와 특유의 조형감으로 변화를 꾀했지만 ‘스컬’ 의 도트 그래픽은 다소 뻔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음악의 경우에도, 곡 자체는 좋으나 분위기에 따른 음악 사용이 다소 획일적이다.

이는 분명 인디 개발인 만큼 어쩔 수 없는 한계점도 있었겠지만, 더 많은 인력과 시간, 자금이 필요하지 않은 방향으로도 보다 큰 차별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기에 아쉬움은 남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 시청각적 부분도 분명 일정 수준을 충족한 것은 분명하며 플레이를 해치지 않게 잘 다듬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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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자면, 앞서 설명했듯 ‘스컬’ 은 완전히 새로운 플레이보다는, '로그라이크' 가 보다 가벼워진 이래 다시 정립된 정통성을 추구한 충실한 로그라이크다. 그래픽에서 플레이 메카닉까지 교과서적인 부분을 따라갔고, 고전 플랫포머에 대한 오마주를 담은 느낌이다. 충분히 훌륭한 로그라이크이며 로그라이크의 팬이라면 플레이할 가치가 있다. 로그라이크를 좋아하고, 도전적이며, 2D 플랫포머에 거부감이 없는 게이머라면 한 번쯤 플레이해볼 게임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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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32
BEST
내일 정식출시고 정식 출시기념 20퍼 할인한다네요 알아두시면 좋을듯!!
만세 | (IP보기클릭)1.241.***.*** | 21.01.20 17:09
BEST
로그라이크류 특징임 좋은것도 있고 나쁜것도 있고 조합에따라 좋아지는것도 있고 그걸 운빨로 얻는게 로그라이크
썹다신 | (IP보기클릭)59.7.***.*** | 21.01.21 16:42

PS4버전 ㅇㄷ?

ChrisAngel | (IP보기클릭)106.101.***.*** | 21.01.20 10:06

얼릉 나왔으면 얼리억세스 간만보다가 너무 감질맛남 ㅋㅋ

북북춤후계자 | (IP보기클릭)221.146.***.*** | 21.01.20 10: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001470065

유니크 머리 하나 얻으면 든든한

크로스킬즈 | (IP보기클릭)211.36.***.*** | 21.01.20 11: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001470065

머리별 성능차이는 어쩔수없는 부분같은게 운으로 랜덤한 고성능 머리를 빠르게 습득해서 그에 맞춰서 템을 세팅하는게 기본 골자인 게임이라 별 수 없는듯...

에리코 | (IP보기클릭)124.46.***.*** | 21.01.21 04:4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001470065

로그라이크류 특징임 좋은것도 있고 나쁜것도 있고 조합에따라 좋아지는것도 있고 그걸 운빨로 얻는게 로그라이크

썹다신 | (IP보기클릭)59.7.***.*** | 21.01.21 16:42

엘리때 사놓고 시간날때마다 했는데 나름 재미있음 ㅋ 머리바꾸기 ㅋㅋㅋ

벌레는코로나나먹어🦊 | (IP보기클릭)211.193.***.*** | 21.01.20 10:32

간단하게 한판한판 할만한데 정식은 과연

홍철오니 | (IP보기클릭)183.97.***.*** | 21.01.20 10:56

20% 할인이면 살만할려나

세르베 | (IP보기클릭)222.98.***.*** | 21.01.20 11:12

요거 잼써요

산딸기들딸기 | (IP보기클릭)27.179.***.*** | 21.01.20 11:36

재밌음!

루리웹-0805732369 | (IP보기클릭)207.216.***.*** | 21.01.20 11:37

친구 집에서 해보고 사볼까 했다가 말았는데 정식 출시 밀리는 거 보고 잘 생각했다고 느낀 작품 그래도 1년 지나기 전엔 정식출시했네

루리웹-265907615 | (IP보기클릭)210.97.***.*** | 21.01.20 11:43

재밋음! 정식기대됨!!

tamaii | (IP보기클릭)210.178.***.*** | 21.01.20 12:21

드디어 용사놈 목아질 딸수 있는거지

제시켜라 | (IP보기클릭)39.118.***.*** | 21.01.20 12:28

존잼임 스컬 진화 시스템 때문에 엄청 기대중

알스트로에메리아 | (IP보기클릭)175.114.***.*** | 21.01.20 12:48

이 게임 다른 로그라이크처럼 죽으면 태초마을부터 시작하나요?

마헤 | (IP보기클릭)223.62.***.*** | 21.01.20 14:39

개발자님. 게임이 넘모 어려워서 2스테이지 쌍둥이뇬 두명을 못깹니다 자꾸ㅠㅠ

루리웹-1099037706 | (IP보기클릭)223.62.***.*** | 21.01.20 15:04

아 이거 찜 해놨는데 재밌어보임 ㅋㅋ

애미야틀니가짜다 | (IP보기클릭)220.70.***.*** | 21.01.20 15:40
BEST
애미야틀니가짜다

내일 정식출시고 정식 출시기념 20퍼 할인한다네요 알아두시면 좋을듯!!

만세 | (IP보기클릭)1.241.***.*** | 21.01.20 17:09
만세

왓! 감사합니다

애미야틀니가짜다 | (IP보기클릭)220.70.***.*** | 21.01.20 17:50

정식발매만 기다리면서 얼리억세스도 안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마침네!!

도미너스 | (IP보기클릭)121.160.***.*** | 21.01.20 17:55

비추요정 다녀갔네 얼리 엑세스 초반에 재밌게 했는데 드디어 나오는군요 기대중입니다..

neromy | (IP보기클릭)182.211.***.*** | 21.01.20 19:21

국내 게임은 ㅊㅊ

그래네말이다맞다 | (IP보기클릭)121.124.***.*** | 21.01.21 09:19

좋은 머리가 진짜 좋은건 맞는데 죽으면 리셋이라... 방송하는거 봤는데 손고자면 레전더리 머리 먹어도 못하더라. 근데 겜 재밋어보였음

정상적인쓰레기 | (IP보기클릭)58.231.***.*** | 21.01.21 11:24

스위치판은 언제나올라나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01.21 12:00

얼리액세스 재미있게 했음 다만 좀 불편한건 스컬이 초반에 잘나오냐 안냐오냐에 따라 좀 플레이 난이도가 달라지는거랑 아이템들중 물리나 마법 공격력 증가템 끼면 정확히 어느정도의 수치가 올라가는지 몰라서 효율을 못뽑는게 좀 그러더라구요 각 스컬들의 타입만 보고 템 맞춰야하는게 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해야하나? 정확한 공격력 수치가 있으면 좋을거 같았음

루나시온 | (IP보기클릭)125.183.***.*** | 21.01.21 13:34

여차저차 버텨도 그 칼잽이 두명 나오는 부분에서 항상 막힘 ㅠㅠ 저한텐 너무 어려운 게임 ㅋㅋ

Sdorica | (IP보기클릭)1.225.***.*** | 21.01.21 14:11
Sdorica

저는 결국엔 극복되던데 슬프네요...힘내요 !

neromy | (IP보기클릭)182.211.***.*** | 21.01.22 21:31

ps4 버전은 어디?

아크리 | (IP보기클릭)221.152.***.*** | 21.01.21 16:16

얼리엑세스 시절엔 닌자가 짜세였는데

김흐켠 | (IP보기클릭)222.233.***.*** | 21.01.21 23:53

음... 보스 깼더니 갑자기 체험판이라고 끝난... 도대체 뭔지 ㅋㅋㅋㅋㅋ

포기하지않음 | (IP보기클릭)223.39.***.*** | 21.01.22 04:27

스위치로도 나오나요?

루리웹-4893034657 | (IP보기클릭)121.131.***.*** | 21.01.23 07:56

스위치버전 기대중

bewayt | (IP보기클릭)223.38.***.*** | 21.01.24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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