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커뮤니티와 소통하여 완성, '불타는 성전 클래식' 인터뷰

조회수 8919 | 루리웹 | 입력 2021.02.21 (13:05:00)
[기사 본문] 블리즈컨라인 2일차,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발표한 WoW 클래식 팀과 인터뷰를 가졌다. 이번 인터뷰에는 홀리 롱데일 수석 프로듀서, 패트릭 도슨 프로덕션 디렉터가 참여했다.



홀리 롱데일(좌), 패트릭 도슨(우)


● 클래식 희귀 채집물인 검은 연꽃의 경우 중간에 핫픽스가 됐음에도 작업장 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했는데 확장팩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채집물들의 채집 난이도를 어떻게 바꿔나갈 예정인가?


홀리 : 관련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실제로 검은 연꽃의 채집 난이도를 조정했고, 앞으로도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계속 지속적인 조율을 해나갈 것이다.

● 이번 불타는 성전에 추가하면서, 난이도 조절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다. 당장 와우: 클래식에서는 스킬 밸런스를 낙스라마스 시점의 패치로 맞춰 놓은 덕분에, 일부 레이드가 너무 쉽게 끝났다는 말도 있었다. 이번 불타는 성전 확장팩 적용에는 혹시 다른 접근을 가질 예정인가?

패트릭 : 불타는 성전 클래식도 마지막 패치를 기준으로 적용했다. 그동안 누적된 밸런스 작업을 토대로 그 결과물을 적용하는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대신 불타는 성전은 레이드 보스들의 체력 등 수치를 출시 초기로 맞추어서 리밸런싱되어 너프되기 전의 난이도를 가지게 세팅했다. 때문에 초반에는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 현재 와우 클래식 중국 서버에는 토큰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클래식 불타는 성전에서 토큰을 판매할 계획은 없는가?

홀리 : 앞으로 커뮤니티의 반응, 요구를 좀 더 지켜보며 토큰 도입을 고민하고자 한다. 현재 관련된 골드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지 살펴보고 있다.

● 와우 클래식이 불타는 성전으로 이행하면서 기존의 클래식과 불타는 성전 클래식이 별도의 서버로 가게 되었다. 그러면 기존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담고있던 와우 클래식은 어떻게 되는가? 새로운 업데이트가 남아있지 않을텐데.

패트릭 : 클래식 시대 서버에 잔류하기로 선택한다면, 이번 마지막 업데이트 버전으로 남게 된다.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는 없지만 아직 클래식에서 모든 것을 클리어 하지 못한 이들, 더 높은 PVP 랭킹, 낙스라마스 올 클리어 등의 자기에게 남아있는 목표를 이루고 또 친구들과 함께 원하는 콘텐츠를 그대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남겨두고자 했다.



● 불타는 성전 때 유행한 것 중에 소위 벽타기가 있다. 이는 그대로 구현되어 있나?


패트릭 : 지형에 대한 그 어떤 변화도 없을 예정이다. 이전에 가능했다면 지금도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그게 심하게 악용된다면 확인 후 수정해야겠지만, 기존의 당시 WoW 와 기조 면에서 크게 다르진 않다.

● 앞으로 리치왕의 분노, 판다리아의 안개 클래식도 만나볼 수 있을까? 나오는 클래식 서버를 전부 별도로 구분하면 이용자 수가 분산되는 탓에 서버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우려되는데.

패트릭 : 당장은 불타는 성전에 집중하고 있다. 플레이어들의 높은 성원 덕분에 가능했던 것이고, WoW 클래식 런칭 이후 첫 확장팩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정형화된 방식이라 할 수는 없을 듯 하다. 리치왕의 분노 같은 경우에도 커뮤니티의 의견이 어떤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홀리 : 확장팩이 출시되면 커뮤니티도 분리되고 서버도 분리가 되는 경우가 있을텐데, 이미 리테일과 클래식이 모두 충분한 규모로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며 공존하는 만큼 괜찮을거라고 생각한다.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이 불타는 성전으로 이행할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거라 본다.

● 너프 전 버전은 그 특별하게 어려웠던 난이도 때문에 최상위 공격대 팀에서도 클리어가 어려웠는데 유저들의 어려움이 예상됨에도 굳이 초기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패트릭 : 고통보다는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고 거기에서 재미를 얻었으면 한다. 어려움에 직면하고 이를 극복하는 재미를 제공하고 싶다. 태양샘 고원의 므우루 같은 경우 너무나 어려워서 여러 패치를 진행했는데 우리도 추이를 지켜보고 밸런싱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역량도 그때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예를 들어 클래식의 라그나로스가 리테일에서는 3달이 걸려 퍼스트 킬이 났지만 클래식에서는 단 4일만이 걸렸다. 충분히 플레이어들의 발전이 빠르고 강력하다고 생각한다.

● 오리지널 클래식은 콘텐츠 체감 속도가 빨랐다. 이처럼 불타는 성전의 악명높은 레이드 입장 퀘스트들 같은 콘텐츠 소비 속도를 늦추는 장치들을 완화할 계획은 없나?

홀리 : 콘텐츠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커뮤니티의 진행 과정을 보고 결정할 사안이다. 콘텐츠 업데이트 속도를 커뮤니티와 유기적으로 맞추어나가려고 한다. 그리고 여전히 카라잔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어튜맨 퀘스트를 해야한다. 이런 입장 퀘스트들은 고유의 재미로 남겨두고 싶다.



● 어제 임원진 인터뷰에서 블리자드 내에서 규모가 작은 개발팀으로 언급되었는데, 이로 인한 아쉬움은 없나?


패트릭 : 불타는 성전 클래식 팀은 매우 잘 짜여졌고 유기적으로 잘 맞는 팀이기 때문에 적정 인원으로 잘 꾸려졌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크게 만족하고 있다.

● 태양샘 공략 당시 DPS를 한계치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모든 클래스가 가죽세공을 강제했는데 이를 너프하기로 결정했다. 이유는 무엇인가? 내부에서는 초기 공략을 가세 북 없이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패트릭 : 해당 아이템이 플레이어들에게 필수로 강요되는 느낌을 없애고 싶었다. 지금의 결과물을 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개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홀리 : 사실 이건 최근까지 개발팀이 논의하던 내용이다. 매우 핫한 토픽이었다(웃음).

● 앞서 밸런스는 기본적으로 최종 패치 버전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유저 PvP 밸런스도 최종 패치 버전으로 맞춰지는 것인가? 혹시 투기장이나 전장에 한정해 시즌마다 달랐던 그 시기의 PvP 밸런스를 선보일 생각은 없나?

패트릭 : 매우 어려운 사안이다. 시즌 별로 나누는 작업은 상당히 까다롭다. 또한 특성보다도 아이템이 승패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성과 능력은 불타는 성전 마지막 버전을 유지할 것이다. 다만 상황에 따라 패치로 조정할 여지는 남아있다.

● 클래식 오리지널과 불타는 성전 서버가 나뉜다. 그렇다면 만약 와우 클래식으로 와우를 처음 접하는 유저가 있다면 어떤 서버를 추천하고 싶나?

홀리 : 두 확장팩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추천하고 싶지만, 일단 저는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고르겠다. 친구를 초대해서 플레이할 수도 있고, 새로운 플레이를 맛볼 수 있으니까. 그리고 무엇보다 WoW 게임 타임을 구입하면 모든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자유에 달려있다.



● 마지막으로 한국 커뮤니티에 한말씀 부탁드린다.


패트릭 : WoW 클래식 커뮤니티가 항상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채워준다.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만큼 우리가 힘을 얻어 더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불타는 성전에서 만날 날을 고대하겠다.

홀리 : 이번이 한국 커뮤니티, 프레스와 첫 만남이었는데 매우 뜻깊다. 좋은 말씀 감사하며 저도 여러분을 매우 좋아한다. 함께 플레이하고 싶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1

댓글 49
BEST
미래에서 보면 과거는 언제나 부족해 보일 수 밖에 없지요 ㅎㅎ 당시 직접 했던 느낌으로는 그래도 최소한 풀과 땅이 있고 바다가 있던 아제로스에서 문넘어가니 갑자기 만난 우주와 황무지, 화려한 무기들(불성 무기들이 굉장히 화려한 편입니다), 그리고 워3의 주인공 중 하나인 일리단이 실물이 나와가지고 막 너흰 아직 준비가 안 됐다! 이러는데 심장이 뛸 수 밖에 없었죠 맵은 진행할때마다 확확 변해서 시뻘건 황무지 지옥불반도에서 갑자기 푸르스름하고 축축한 습지대였다가 그롬 헬스크림의 고향은 뭔 왕따시만한 보석박힌 초원이고 거기다 이젠 날아다닌다네???? 정말이지 매 순간 매 순간이 혁신이고 신비로웠어요
Diero.Faker | 223.62.***.*** | 21.02.22 00:09
BEST
당시 전세계를 점령했지. 리분은 국내에 아이온이라는 대항마라도 있었지. 불성땐 그딴거도 없었음.
허무야 | 49.165.***.*** | 21.02.21 13:09
BEST
불성때 레이드공대도 뛰어보고 내 와우인생 최고의 전성기였지 초반에 5인영웅던전은 레이드 저리가라 할 정도의 난이도 ㄷㄷ 레이드도 참 재밌었지 구멍있으면 바로 전멸하는 ㅋㅋㅋ 갠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몹은 바쉬
2%부족 | 119.198.***.*** | 21.02.22 11:39
BEST
아서스 어서오고. 데스윙 어서오고. 다시 나락을 경험할것인가 아니면 리분에서 멈출것인가...
李時國 | 182.231.***.*** | 21.02.21 15:47
BEST
진짜 클래식에서 불성 딱 넘어갈때 문통과하니 하늘은 우주고, 수 많은 악마들이 문으로 진군하고있고... 엄청나게 큰 지옥절단기 돌아다니고 진짜 그 감동을 잊을수가 없음. 게다가 심지어 인던이랑 레이드도 너무 재밌었음.
불량감쟈 | 118.235.***.*** | 21.02.23 19:02
BEST

당시 전세계를 점령했지. 리분은 국내에 아이온이라는 대항마라도 있었지. 불성땐 그딴거도 없었음.

허무야 | 49.165.***.*** | 21.02.21 13:09

막짤은 블자가 자아비판 하는거 같네 폰없찐 기타등등이 파멸로 이끌었다

야행성인간 | 61.81.***.*** | 21.02.21 13:21

와우 클래식에 불타는성전 나오는구나... 일리단 얼마만에 킬되려나....

うみねこ | 211.226.***.*** | 21.02.21 13:37

홀리 롱데일 이름값하네

존짐밀튼 | 58.121.***.*** | 21.02.21 13:38
BEST

아서스 어서오고. 데스윙 어서오고. 다시 나락을 경험할것인가 아니면 리분에서 멈출것인가...

李時國 | 182.231.***.*** | 21.02.21 15:47
李時國

오리 클래식이랑 불성 클래식이랑 서버 나뉜다고 했으니 별 상관없을듯?

조치원시티팝 | 219.240.***.*** | 21.02.23 18:36

너흰 아직 준비가 안 됐다!

버밀리오쨩 | 122.32.***.*** | 21.02.21 17:14

불성이 진짜 최고 전성기를 찍었다는건 잘 알고 있는데 레이드 난이도도 엄청 어렵고 스토리도 지금의 스토리만큼이나 탄탄하게 잡힌 것도 아니었는데 어떻게 전성기를 찍을수 있었던거죠? 리분때 여기서 레벨업 하니까 진짜 배경이 너무 삭막하고 황량해서 얼른 벗어나고 싶던 기억 밖에 안나던데...

까딱90 | 121.142.***.*** | 21.02.21 19:32
까딱90

당시엔 할게 불성뿐이니깐요 그러다 불성말기(맞나?)에 아이온나오고

렙손실 | 116.122.***.*** | 21.02.21 20:16
까딱90

통계로는 리분때가 정점

[미야코] | 218.146.***.*** | 21.02.21 20:21
[미야코]

아 그런가요 ㄷㄷ

까딱90 | 121.142.***.*** | 21.02.21 21:04
BEST
까딱90

미래에서 보면 과거는 언제나 부족해 보일 수 밖에 없지요 ㅎㅎ 당시 직접 했던 느낌으로는 그래도 최소한 풀과 땅이 있고 바다가 있던 아제로스에서 문넘어가니 갑자기 만난 우주와 황무지, 화려한 무기들(불성 무기들이 굉장히 화려한 편입니다), 그리고 워3의 주인공 중 하나인 일리단이 실물이 나와가지고 막 너흰 아직 준비가 안 됐다! 이러는데 심장이 뛸 수 밖에 없었죠 맵은 진행할때마다 확확 변해서 시뻘건 황무지 지옥불반도에서 갑자기 푸르스름하고 축축한 습지대였다가 그롬 헬스크림의 고향은 뭔 왕따시만한 보석박힌 초원이고 거기다 이젠 날아다닌다네???? 정말이지 매 순간 매 순간이 혁신이고 신비로웠어요

Diero.Faker | 223.62.***.*** | 21.02.22 00:09
까딱90

뭐 다름아닌 리치왕이 타이틀이었으니 아무리 일리단이어도...

BBanJJark | 183.107.***.*** | 21.02.23 01:27

너흰 아직 준비가 안됐다

[미야코] | 218.146.***.*** | 21.02.21 20:21

불성은 건너뛰고 리분 기다려야지.. ㅎㅎ

DDakong | 218.158.***.*** | 21.02.21 21:08

클래식이 완전히 불성으로 바뀌는 거지? 한 리분까지만 한다음 아예 완전히 다른 버전의 와우로 발전해나가면 좋겠다..

무니눔 | 180.66.***.*** | 21.02.21 21:48
무니눔

이런 의견도 잇엇는데 대다수가 이거에 부정적임. 진짜 과거의 그 클래식을 원하는거라

루리루리ㄹㄹ | 218.155.***.*** | 21.02.22 12:12

불성때 벽타기 하던게 줄아만 4공물함 할때 말고 또 뭐있었지;;

Fd | 175.193.***.*** | 21.02.22 09:41
Fd

거의 모든 영던에서 벽타기로 보스직이 가능

킴랑스 | 112.220.***.*** | 21.02.22 10:29
BEST

불성때 레이드공대도 뛰어보고 내 와우인생 최고의 전성기였지 초반에 5인영웅던전은 레이드 저리가라 할 정도의 난이도 ㄷㄷ 레이드도 참 재밌었지 구멍있으면 바로 전멸하는 ㅋㅋㅋ 갠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몹은 바쉬

2%부족 | 119.198.***.*** | 21.02.22 11:39
2%부족

저는 켈타스요...ㅠ 막공 활발했던 막바지까지도 검사 제외하면 폭요 켈타스가 젤 헬이었던걸로 ㅋㅋ...

NYoungwoo | 128.134.***.*** | 21.02.22 12:00
2%부족

첫킬 기준으로 보통 켈타스랑 바쉬가 가장 어려웠을텐데 개인적으로 바쉬에 한표. 진짜 새벽 3시에 몇십트라이 해가면서 마지막 파티원 3명 남기고 겨우 잡았을때 그 뽕맛을 아직도 잊지 못함 ㅜㅜ

Fd | 175.193.***.*** | 21.02.22 16:40
Fd

켈타스가 주는 불사조 탈것 서버 최초로 먹었던 기억이 나네

윈터후프 | 223.39.***.*** | 21.02.22 22:33
2%부족

바쉬가 정말 어려웠죠. 핵패스 해야되는데 보이스도 없고 내캐릭은 못움직이고 받으러 오진 않고 ㅋㅋ 정말 헬이었던 기억이 있어요.

S.S[정상상태] | 175.125.***.*** | 21.02.23 00:24
윈터후프

켈타스는 탈것 안줘요

루리웹-2781555948 | 106.101.***.*** | 21.02.23 20:11
루리웹-2781555948

알라르의 재 켈타 아닌가요?

만마지황 | 175.115.***.*** | 21.02.23 20:20
루리웹-2781555948

줍니다.

댓글러292513 | 223.38.***.*** | 21.02.24 07:51

진짜 너무너무 어려웠지만 그만큼 재밌었던 기억 4마리링크되어있으면 무조건 3마리는 메즈를 해야했던 그시절 메즈 하나라도 풀리면 걍 전멸 군대 막 다녀와서 취업이라는 벽에서 유일하게 스트레스 풀어주던 게임 아니 와우때문에 취업이 벽이 된걸지도 ㅋㅋㅋㅋㅋ

루리웹-3906185697 | 211.104.***.*** | 21.02.22 14:02

당시에 맵이 지금처럼 위치를 표시하거나 보스몹을 표기해주는 것도 없어서 그냥 맨땅에 해딩하는 느낌이 들었던 기억이 물씬... 길 잘 아는 사람한테 공대장 맡겼는데 다같이 같은 곳 빙빙돌면 공대장 엄청 놀려먹고 했던 추억이 있네욤

안싸우면다행이야 | 27.100.***.*** | 21.02.22 15:30

영던중에 으스런진전당인가 ㄹㅇ 헬이었는데

편의점커피맨 | 221.165.***.*** | 21.02.22 17:55

다시 해볼까 하다가 테로열매만 생각하면 어휴;;

skdiskdisk | 175.205.***.*** | 21.02.22 18:24

지금 클섭이 인플레가 미친 수준이라 그대로 불성 나오면 아마 레이드 가서 템먹기 힘들거임. 여론이 좀 생기면 쌩 새로시작 섭 열리거나 해서 좀 할맛 날듯.

파이어펀치재밌어 | 222.99.***.*** | 21.02.22 21:53
파이어펀치재밌어

인플레가 늘은만큼 경매장에 내다파는 잡템들도 비싸짐 레이드 분배금도 그만큼 늘어나고 걱정할거없음

ssddard | 223.62.***.*** | 21.02.23 17:07

나그란드 퀘하다 졸아서 죽은적이 한두번이아님.. 거기 너무 분위기가 졸림

바실라카 | 221.167.***.*** | 21.02.23 00:27

켈타스 새벽 4시까지 헤딩하다가 결국 포기했던 아픈 기억이 떠오른다

루리웹-2107513218 | 106.245.***.*** | 21.02.23 09:12

이러다 클래식이 본섭 따라잡는거 아닐가요

FLANDRE495 | 116.42.***.*** | 21.02.23 11:36

클래식으로 최소 3년은 뽕을 뽑을줄 알았는데.. 벌써 불성이 나오면 뭔가 꼬일 것 같은데

진고짱가 | 1.220.***.*** | 21.02.23 15:42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엘룬섭에서 정공 뛰었는데, 켈타스 너프되기 직전에 잡고서 공장이 미친듯이 기뻐했던 기억이 남. 켈타스에서 3달동안 삽질했는데, 검은사원은 오히려 스무스하게 넘어가서 서버 3번째로 일리단 킬했고... 태양샘 패치 후에 정공 접었습니다. 주캐인 냥꾼은 활이 드랍 안되서 말체자르 활로 일리단 활 먹을때까지 거의 6개월을 버텼던 기억이... 일리단 활 먹은 날은 정말로 세상 다 가진 느낌이었는데.. 리치왕 이후로는 정공 힘들어서 못해먹겠더라고요.

adoru0083 | 118.37.***.*** | 21.02.23 16:02

개인적인 플레이 경험으로는 불성 때가 전성기였던 것 같음 40인 공격대 → 25인 공격대로 변하면서 떠날 사람들은 다 떠나고 남은 사람들끼리 열심히 하던 때였는데.. 공격대 인원이야 25인 + a 였지만 조정 있는 날에는 골팟으로 용돈벌러 가거나 채집해서 오피서 주고.. 그야말로 공격대를 위해 플레이 하던 때였네요. 팀보이스 쓰다가 네이버톡이었나.. 이걸로 넘어오기도 하고.. 이젠 힘에 부쳐서 못하겠네요.

25BQ | 221.147.***.*** | 21.02.23 17:08

지금 정술이 원콤이나 좀 어떻게 하라고 이 버러지들아

루리웹-8320290867 | 220.120.***.*** | 21.02.23 17:08

방구석에서 아무 걱정 없이 와우만 하는 폐인 인생이라면 하겠는데... 현실이란...

루리웹-6507478502 | 61.74.***.*** | 21.02.23 17:22
BEST

진짜 클래식에서 불성 딱 넘어갈때 문통과하니 하늘은 우주고, 수 많은 악마들이 문으로 진군하고있고... 엄청나게 큰 지옥절단기 돌아다니고 진짜 그 감동을 잊을수가 없음. 게다가 심지어 인던이랑 레이드도 너무 재밌었음.

불량감쟈 | 118.235.***.*** | 21.02.23 19:02

너희는 아직 준비가 안됬다.

내일이 좋아. | 175.123.***.*** | 21.02.23 20:29

골드 인플레는 어떻게 될까..

Lalafel | 183.104.***.*** | 21.02.23 21:13

내 인생의 20대를 갈아넣은 게임 ㅠㅠ

plyroom625 | 220.87.***.*** | 21.02.23 21:56

불성 최고의 장벽은 군입대였지

물리학 강의 | 61.77.***.*** | 21.02.23 22:00

라면냥꾼 부활하는건가?

루리웹-1172479215 | 121.136.***.*** | 21.02.23 22:12

카라잔은 즐길만 함 다만 내주캐가 징기여서 불성은 ㅋㅋ 패스 할 뿐 리분까지 조온~~버 나는 왜 첫캐를 기사로 했던 것일까

댓글러292513 | 223.38.***.*** | 21.02.23 22:31

일리단 현성우로 재더빙 할줄 알았는데 의외네

냠냠까까 | 222.233.***.*** | 21.02.23 22:33
댓글 49
1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