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개발진이 묻고 답하는 게임의 궁금증들, 디아블로 프랜차이즈 Q&A

조회수 20219 | 루리웹 | 입력 2021.02.21 (14:30:00)
[기사 본문] 이번 블리즈컨라인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시리즈를 꼽으라면, 디아블로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시리즈의 황금기를 구가했던 디아블로2의 리마스터 버전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물론, 현재 개발 중인 ‘디아블로4’ 그리고 모바일로 출시하는 디아블로 이모탈까지. 가장 많은 수의 타이틀이 정보 공개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블리즈컨라인의 2일차, 디아블로 프랜차이즈 전체에 걸쳐서 각 타이틀을 담당하는 개발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번 질문과 답변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으며, 때로는 농담을 섞으며 공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답변이 이루어졌다.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를 이끌다 이제는 디아블로 프랜차이즈를 담당하게 된 ‘로드 퍼거슨’은 물론, 디아블로4의 루이스 바리가 디렉터,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롭 갈레라니. 디아블로 이모탈의 와이엇 청까지 네명의 개발진이 자리해 각 타이틀별로 주어진 질문에 답했다. 


질문은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로드 퍼거슨이 담당했으며, 담당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농담들도 곁들여졌다. 아래 내용은 Q&A에서 나온 질문들과 답변이다.

 

● 로그(도적)는 설정 상 여성만 있다. 드루이드까지 생각하면 두 개의 클래스가 성별 선택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데. 성별 선택이 제공되지 않는가.

= 보이지 않는 눈의 자매단-디아블로 2에서의 로그-은 여성만 있는 것이 맞다. 하지만 디아블로4에서 등장하는 로그는 이들의 생존자다. 모든 클래스는 커스터마이징이 제공될 것이며, 성별 선택 잠금과 같은 형태는 없을 것이다.

● 그럼 팩션의 설정은 어떤가. 로그의 경우 다른 자매단이 아닌 다른 소속인 것인가.

= 플레이어의 로그는 자신만의 배경 설정을 통해서 원한다면 RP를 할 수 있다. 어떤 지역 출신인지 이러한 부분에서 최대한 유연성있게 만들고자 한다. 캐릭터를 만드는 부분에서 최대한 자유로움을 보장하고자 했다.

img/21/02/21/177c2e3f4765104c1.jpg


● 디아블로 이모탈은 12월에 테크니컬 알파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인가.

= 테크니컬 알파는 초반과 중반 플레이 시스템을 테스트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조작 부분에서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기존 시리즈와 다른 입력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에 이를 검증하기 위한 기회가 필요했다. 또한, 레벨 제한이 45라서 ‘이제는 뭘 해야죠?’라는 반응도 있었는데. 현재 게임의 후반 부를 계속해서 작업하고 있다. 올해 안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을 것 같다.

● 디아블로3와 마찬가지로.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액트가 끝날 때마다 고품질 시네마틱을 만나볼 수 있나.

= 디아블로3와 조금 다르긴 한데,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시네마틱은 27분 분량의 매 샷들을 다시금 제작했다. 사운드 트랙 또한 리마스터가 이루어졌고 비주얼 또한 3D 모델로 변화했다.

● 이전 디아블로4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면, 몬스터를 공격할 때 하이라이트가 적용된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의 어두운. 폐허와 같은 분위기를 깨뜨리는 요소라고 보는데, 이를 끌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가.

= 적에게 하이라이트를 입혀서 작동하는 방식이 전투 과정에서 본능적으로 이끈다는 점을 좋아하기는 한다. 하지만 팀 내부의 일부 구성원이 게임을 하는 데에 해당 요소가 산만하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를 두고 접근성 측면에서 제공하는 결정을 내렸다. 우리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기 때문이다.

img/21/02/21/177c2e6b4545104c1.jpg

그래서, 이번 시연 영상에서는 하이라이트가 빠졌다.


●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시즌을 유지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와이엇 청 = 플레이어들이 시즌을 원하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시금 시작한다는 측면에서 여러 기회를 제공하며, 진척도가 초기화 되면서 빠르게 경쟁할 수 있기도 하다. 동시에 일부 플레이어들은 콘텐츠 업데이트를 원하기도 한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시즌이 아닌 콘텐츠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느낌을 주고자 한다. 새로운 콘텐츠로 기존에 육성한 캐릭터를 육성하고 강화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진척도 공유(Cross-Progression)라고 적혀있다. 하지만 이것이 크로스 플레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 정확하게는 진척도 공유만을 지원한다. 플레이어들이 만든 캐릭터가 배틀넷 서버에 저장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크로스 플레이는 지금은 지원하지 않는다. 다만, 래더 보드에는 다른 플랫폼의 플레이어들의 기록이 남아, 글로벌. 타 플랫폼 플레이어들과 경쟁할 수 있다.

● 그렇다면 PC에서 컨트롤러 플레이를 지원할 계획이 있는가.

= 그렇다. 컨트롤러를 연결해 버튼을 누르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img/21/02/21/177c2eab2d05104c1.jpg


● 로컬 협력 플레이를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즐길 수 있을까.

= 카우치 코옵-한 화면에서 다수가 즐기는 플레이-을 말하는 것이라면 원작의 경험을 존중하기 위해서 제공되지는 않는다. 대신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로컬 협력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협력 플레이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8명이 참여하는 협력 플레이에 대해 이야기를 부탁한다.

= 나도 그 요소를 좋아한다. 최대 7명의 다른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며. 이 부분은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유지된다.

● 디아블로4와 관련해 공개했던 내용들을 보면, 전설급 속성(Affixes, 장비 아이템에 붙는 특수능력들)을 공개했다. 이러한 방식은 디아블로3와 같다고 보는데. 빌드 밸런스 측면에서 이와같은 대미지의 급격한 증감을 어떻게 엄밀히 조정할 계획인가.

= 우리 개발팀은 플레이어들이 진행 과정에서 더 강력해지는 느낌을 받기를 원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 다만, 숫자 자체가 백만 또 백만 이렇게 가기도 하는데. 가능한 이를 조정하면서도 플레이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선을 가져가고자 한다.

img/21/02/21/177c2eb4a8b5104c1.jpg


● 디아블로 이모탈의 이야기(LORE)가 디아블로3를 넘어서 디아블로4까지 진행되기도 하는가.

= 디아블로 이모탈의 이야기는 디아블로2와 디아블로3 사이의 이야기를 그린다. 이 사이는 20년의 기간이며, 여기에는 많은 이야기와 많은 발견. 볼거리들이 있다. 이모탈에서는 졸툰 쿨레가 살아있는 시점이며, 과거의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도 있다. 디아블로 세계관에서 중요한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 봇이나 치트 같은 문제와 관련해,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더 강력하게 보안책이 이루어지나.

= 현재 배틀넷으로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봇이나 치트같은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다. 현재의 배틀넷 환경에서는 보안이 더 강력해졌기에, 악성 플레이는 줄어들 것이라고 답을 드릴 수 있다.

● 디아블로4를 디아블로1이나 디아블로2 처럼 어두운 세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큰 도전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무엇인가. 커뮤니티의 여러 의견으로 인해서 제한이 되는 부분은 없었나.

= 믿거나 말거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확한 밸런스를 잡는 부분이 제한이었다. 어딜 가든 시체나 피가 널려있다면, 상대적으로 무감각해진다. 종일 데스 메탈을 틀어놓은 상태와도 같다. 게임 내에는 이교도 사원이나 지옥과 같은 호러 분위기의 장소도 존재하며, 반대로 어둡지만 아름다운 장소들도 있다.

이렇게 장소를 구성하면서 필요한 순간에 어두운 분위기를 더 강렬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필요한 순간에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이 있었다.

● 현재의 상황과 비교해보면 어떤가. 과거 디아블로2의 매력이었던 부분이지만, 지금에 와서는 문화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강조한 콘텐츠들이 나오고 있지 않나. 워킹데드, 왕좌의 게임이라던가. 수요층이 이런 것에서 둔감해질 것도 같다. 분위기를 강조하는 것이 더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했을 법도 한데.

= 좋은 질문이다. 그런 부분에서 ‘우리가 과거보다 더 뭔가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들게 만들기도 한다. 이전보다 더 호러적인 요소들을 녹여낸다거나 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요소를 게임 내에 추가하는 것은 현재의 대중문화의 변용이기도 하다. 주류 문화에서 어떤 것들을 적용할 것인지를 나타낸 결과물이 호러 분위기의 오프닝 시네마틱이다. 이를 보면 어느 정도는 잘 기회를 포착했다고 본다.



● 아마 수백번 질문을 받았던 것이기도 하겠지만. 그래서 언제 디아블로 이모탈이 출시되는가.

= 지금 게임이 언제 출시되는지를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공유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이야기를 드리자면, 지난 테스트 이후에도 더 많은 테스트 시점이 있다는 것이다.

아직 성전사와 강령술사도 선보이지 못했고. 더 많은 지역은 물론, 45의 레벨 제한도 60까지 늘려보지 못했다. 앞서 언급하기도 했지만 PvE는 물론이고 PvP의 엔드 게임 시스템도 아직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직 더 많은 테스트와 피드백을 통해서 더 좋은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 좋아. 대답을 잘 넘긴 것 같다. PR팀이 금색 별을 하나 줘도 될 정도다. 그럼 다음 테스트에서는 성전사를 플레이할 수 있다고 기대해도 되는 건가?

= 엇… 아직 그걸 말할 수 있는 타이밍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성전사와 강령술사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간이 있긴 할 것이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 간의 충돌판정이 존재하는가. 예를 들면, 마고트 동굴(Maggot Lair)가 항상 통과하기 힘들었던 것처럼 말이다.

= 그렇다. 충돌 판정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마고트 동굴도 횡단하기는 여전히 어려울 것이다. 함께 협력하면 쉬워지긴 하겠지만, 게임 시스템을 손보지는 않았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것을 원치 않아서다. 여전히 충돌 판정은 있다. 그러니 출입구에 서는 행동은 하지 말아주길 부탁드린다.

img/21/02/21/177c2f107ed5104c1.jpg


● 디아블로2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는 격자 위에서 움직이는 형태지 않았나. 3D로 변한 지금도 마찬가지라는 의미인가.

= 맞다. 원작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레저렉션도 마찬가지다. 같은 구조로 작동한다.

● 디아블로4의 드루이드의 경우, 하나의 변신 폼을 장시간 유지하는 데에 집중한 빌드가 제공될 여지가 있는가.

= 물론이다. 플레이어들은 모든 스킬 버튼을 웨어울프 형태로. 그리고 웨어베어 형태로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스킬 빌드는 장시간 하나의 폼을 유지하는 것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던전 밖으로 이동하거나 마을로 돌아가거나. 장시간 전투를 하지 않았을 때에는 ‘아름다운’ 드루이드 폼으로 전환된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드루이드의 인간형과 연결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 개인적으로는 곰 상태로 탈것을 타는 것을 원하고 있다. 내 말을 곰 폼으로 탈 수 있을까.

= 불행하게도. 모습을 변환한 상태에서는 제한이 걸릴 것이다. 그 부분은 아직 성역에는 너무 과하다. 성역이 그 모습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

img/21/02/21/177c2f2d11b5104c1.jpg

성역에서는 너무 이르다. 말 탄 곰은 불가능


● 디아블로 이모탈의 런칭 이후 업데이트, 확장팩 등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

= 다수의 콘텐츠 패치로 게임을 지원할 예정이다. 게임의 런칭을 시작일 뿐이며, 새로운 빌드와 이야기. 던전. 아이템. 정복자 트리. 클래스 등 많은 것들이 준비될 것이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기반이 되는 패치 버전은 무엇인가. 스킬 시너지나 속성 이뮨 등 재미 요소에서 제한이 걸리기도 할텐데.

= 원작 디아블로2가 지금 서비스 중인 1.14 버전이 기준이 된다. 이러한 결정을 내린 이유는 본격적인 원작 경험의 기반을 가져오고자 해서다. 하지만 밸런싱과 같은 부분을 조정하지는 않았다. 플레이어들이 자신이 기억하던 것과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거나. 밸런스 재조정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 변수들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 서비스 중인 버전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에 집중했다.

● 디아블로3 에서는 거래가 없어 쓸쓸한 느낌을 줬다. 디아블로4 에서는 플레이어 간의 거래가 가능한가.

= 거래 시스템은 있다. 디아블로4는 월드를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관계적인 측면이 있는데.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와 플레이어가 만나 플레이어가 서로 아이템을 물물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내고자 했다.

여전히 한계점 등을 파악 중에 있지만, 플레이어 간의 거래 시스템이 있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클랜 은행을 통한 클랜원과의 공유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클랜 관련 부분은 추후 더 많은 설명을 하겠지만, 거래 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분명히 말씀을 드린다.

img/21/02/21/177c2f4d8b95104c1.jpg


●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경쟁적이거나 협력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있다. 예를 들면 투기장이나 랭킹 시스템(F2P 친화적인). 스킬을 밤낮으로 갈고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들. 스토리 이후 플레이를 계속하게 만드는 요소들이 있는가.

= 스토리 라인을 마친 이후에도 플레이어들이 몰입할 수 있는 여러 요소를 가지고 있다. 지금 이 자리에서 전부 다 말쓰드리기는 어렵지만. PvE 측면의 목표는 물론이고 3~4명과 함께하는 그룹 기반의 PvP도 있다. 이런 부분은 멋질 것이라 자부한다.

● 더 좋은 해상도를 업데이트할 계획이 있는가. 개인적으로 클래식의 기본 해상도는 전체화면 기준으로 플레이하기 어렵게 느껴지는 상태다.

= 현재 PC에서는 4320p / 차세대 콘솔에서는 2160p, 60fps로 작업 중에 있다. 21:9 모니터 해상도도 지원한다. 이러한 현대 게임 플레이의 요소를 플레이어들이 원했기에 추가한 것들이다.

● 프레임과 중단점(break point)에 대해서 설명해줄 수 있나. 프레임 등은 보존이 되는 것인가.

= 이 부분에서는 디테일한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과거 게임들은 시간이 아닌 프레임을 기준으로 구동됐다. 예를 들어, 게임을 자전거 바퀴가 돌아가는 것으로 생각해보자. 자전거 바퀴에 있는 살(Spoke) 사이에 있는 공간이 플레이어가 어떤 것을 클릭했을 때 일어나는 중단점이 된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즉. 프레임이 높을수록 중단점은 살과 살 사이에 짧게 자리하게 된다.

이러한 부분은 보존하려 했다. 프레임이 빨라질수록 중단점이 줄어들고 외부에서는 더 부드럽게 보이게 된다. 따라서 리저렉션에서는 더 부드러운 비주얼 프레임과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

● 디아블로4에서 모든 클래스가 클래스 퀘스트를 가지고 있는가.

= 짧은 대답은 ‘없다’지만 긴 설명을 덧붙이고자 한다. 개발팀은 모든 클래스와 로그의 전문화와 같은 고유한 메커니즘을 보유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잠금해제 하는 것이 클래스 퀘스트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모든 클래스가 클래스 퀘스트를 가질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필요하다면 추가할 의향이 있다.

img/21/02/21/177c2f57f355104c1.jpg


●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거래 시스템은 오리지널 디아블로2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지나.

= 그렇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 거래하면서 더 좋은 상태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삡 -” 그건 틀린 대답이다. 거래 시스템은 같은 형태로 작동하지 않는다. 자, 채팅 링크와 같은 변화를 어서 말해 보라. 그리고 다른 사람과 거래하는게 당연하지 않나.

= 아니 그렇다고 우편함이랑 거래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아무튼 만약 플레이어가 아이템 거래를 원하는 경우가 있다면, 누군가 트레이드 채널 채팅창에 링크한 아이템을 눌러서. 지금 스스로 착용한 아이템과 비교를 해볼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오리지널과 비교해 거래의 편의성이 상승했다고 할 수 있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오리지널 디아블로2를 대체하게 되는 것인가.

= 아니다. 확실히 아니라고 답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오리지널 디아블로2에서 했던 모든 것들은 디아블로2에 그대로 남아있다. 두 개의 타이틀은 완전히 구분된 제품이자 게임이다. 그렇기에 디아블로2의 캐릭터를 레저렉션에서 불러오는 것도 지원하지 않는다.

img/21/02/21/177c2f613335104c1.jpg


img/21/02/21/177c2f6157d5104c1.jpg


img/21/02/21/177c2f616f3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1

댓글 61
BEST
원작 계승을 중점적으로 잡은것도 좋지만 그래도 엔드 게임 컨텐츠 한두개정도는 새로 만들어주지 ㅠㅠ 룬워드 아이템도 벨붕 아이템이 많아서 밸런스 조정 진짜 필요해보이는데.. 새로운 유니크 아이템들이나 룬워드 아이템은 1개도 없는건가
아머드코어6 | (IP보기클릭)118.217.***.*** | 21.02.21 14:39
BEST
저는 신규 아이템같은건 없어도 기존 룬워드 밸런스는 손봤으면 싶음.. 룬워드가 아예 없던 1.09 이전 시절에 비하면 분명 많은 장점이 생겼지만 반대로 밸런스 박살내는 룬워드가 캐릭터의 개성을 해치고 게임의 한계를 앞당겨버린 점도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루리웹-1459811959 | (IP보기클릭)125.143.***.*** | 21.02.21 14:49
BEST
디아3는 지금도 봇들이 60%이상 차지하고 있는데 아예 대놓고 써도 신경도 안쓴지 오래구만 개소리를ㅋㅋ 봇 근절 한다는 소리가 아주 입에 침이나 바르고 거짓말을 해라 200% 오토들 득실득실 할듯 초반에야 기강잡는다고 정지좀 먹이겠지 좀지나면 아몰라 디아2 신경끄고 디아4 출시나 서두르자 할듯
매니악 캅 | (IP보기클릭)58.237.***.*** | 21.02.21 16:17
BEST
디아3에 거래가 없어서 쓸쓸했다는 말은 진담으로 써놓은건가. 디아3오리지날 시절에 경매소에서 자유롭게 템거래가 가능했을 때 겜 꼬라지가 어땠는지 못봤나?
긁힌 상처 | (IP보기클릭)1.244.***.*** | 21.02.21 15:09
BEST
일단 개발은 원작 기준으로 만드는게 당연하지 싶네요. 이 게임을 제값주고 살 사람들은 대부분 구작에 대한 추억과 낭만이 있는 사람들일거고, 신규유져들은 평가를 보고 살텐데, 아무래도 추억 없이 사기는 좀 그런 타이틀이죠. 그러다가 판매량이 좋고 인기도가 올라가면 사후지원을 통해서 엔드컨텐츠가 추가되고 개선점이 이뤄지지 않을까 싶네요.
Stromguarde | (IP보기클릭)121.165.***.*** | 21.02.21 16:32
BEST

원작 계승을 중점적으로 잡은것도 좋지만 그래도 엔드 게임 컨텐츠 한두개정도는 새로 만들어주지 ㅠㅠ 룬워드 아이템도 벨붕 아이템이 많아서 밸런스 조정 진짜 필요해보이는데.. 새로운 유니크 아이템들이나 룬워드 아이템은 1개도 없는건가

아머드코어6 | (IP보기클릭)118.217.***.*** | 21.02.21 14:39
BEST
아머드코어6

저는 신규 아이템같은건 없어도 기존 룬워드 밸런스는 손봤으면 싶음.. 룬워드가 아예 없던 1.09 이전 시절에 비하면 분명 많은 장점이 생겼지만 반대로 밸런스 박살내는 룬워드가 캐릭터의 개성을 해치고 게임의 한계를 앞당겨버린 점도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루리웹-1459811959 | (IP보기클릭)125.143.***.*** | 21.02.21 14:49
루리웹-1459811959

룬워드도 봇을 돌려서 최상급 수급이 많이 풀려서 가능해진 측면이 있으므로, 현재 인터뷰에서 보안이 강화된 배틀넷 2.0 시스템에서 그러한 악성 플레이를 막겠다고 하니까 그 말을 믿는다면 교복템같은걸 쉽게 얻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찰지군아 | (IP보기클릭)59.12.***.*** | 21.02.21 17:01
찰지군아

근데 현재 디아3도 봇이 많으니 과연 막을 수 있나.. 모르겠네요.

찰지군아 | (IP보기클릭)59.12.***.*** | 21.02.21 17:03
찰지군아

이미 현 배틀넷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디아3도 대놓고 오토가 판을 치는데 몇번 잡는척하더니 그냥 놔버린거 보면 영 불안하네요..

루리웹-1459811959 | (IP보기클릭)125.143.***.*** | 21.02.21 17:04
루리웹-1459811959

콘솔은 배틀넷 저장방식이라 온라인 플레이시 피씨와 같은 오토.봇 등이 나올까요?

♡(◉Θ◉)♡ | (IP보기클릭)14.63.***.*** | 21.02.21 17:30
♡(◉Θ◉)♡

음. 세이브공유되니 이후 어는 유저가 피씨에서 오토.봇 돌려서 발생된 템을 콘솔로 불러와 물흐리게 할 수도 있겠군요. 암튼 잘 막길 바래야겠군요.

♡(◉Θ◉)♡ | (IP보기클릭)14.63.***.*** | 21.02.21 17:34
루리웹-1459811959

고뇌, 수수 이런건 반드시 삭제해야됨 ㅋㅋ

딸본좌 | (IP보기클릭)211.228.***.*** | 21.02.21 18:25
딸본좌

딱 하나만 없앨 수 있다면, 수수. 없애진 않는다해도, 너프는 잔뜩 먹어야할 듯..

노래의불꽃 | (IP보기클릭)121.190.***.*** | 21.02.22 01:00
아머드코어6

맞음.. 엔드컨텐츠 1~2개정도 추가해주지

세츠나F세이에이 | (IP보기클릭)124.51.***.*** | 21.02.22 02:34
찰지군아

가장 최근 게임인 디아3도 못막고 있는 마당에... 절대 못 막음.

Latifah | (IP보기클릭)98.204.***.*** | 21.02.23 06:42
루리웹-1459811959

오히려 저는 룬워드가 게임생명 훨씬 연장했다고 봐요. 상급재료템+상급룬워드템이 뜨려면 엄청나게 오래걸리기 때문... 그리고 수수같은거 없었으면 소서빼고 다른직업 할 가치가없어요.(슴딘제외) 그래도 소서말고 다른캐릭들이 돌아간건 수수의 위력때문이라고 봄.

ijijijil | (IP보기클릭)61.101.***.*** | 21.02.23 07:54

밸런스 다 떠나서 창고 좀 키워줘 미칠거같애

pyy2872 | (IP보기클릭)110.11.***.*** | 21.02.21 14:46

pc에빠진 블쟈에게도 아직은 버거운 곰이 말을타기.

GabrielSH | (IP보기클릭)183.108.***.*** | 21.02.21 14:48
GabrielSH

근데 히오스에서는 디아블로도 말을타던데...성역과 시공의 차이가?

GabrielSH | (IP보기클릭)183.108.***.*** | 21.02.21 14:49

오리지널은 그대로라서 다행 낀포도 차라리 분리했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움

나태한자 | (IP보기클릭)124.63.***.*** | 21.02.21 14:52
나태한자

아니면 스타1 처럼 나쁘지않게 나왔더라면.. ㅅㅂ..

나태한자 | (IP보기클릭)124.63.***.*** | 21.02.21 14:53
BEST

디아3에 거래가 없어서 쓸쓸했다는 말은 진담으로 써놓은건가. 디아3오리지날 시절에 경매소에서 자유롭게 템거래가 가능했을 때 겜 꼬라지가 어땠는지 못봤나?

긁힌 상처 | (IP보기클릭)1.244.***.*** | 21.02.21 15:09
긁힌 상처

거래소랑 1:1 거래랑 차이를 모름?

티파♡ | (IP보기클릭)118.217.***.*** | 21.02.21 17:50
티파♡

아이템 귀속화가 가장 나음. 현재 디3에서 1:1거래가 없는데도 봇들이 성행하고 디2는 20년도 넘은 게임이 1:1거래때문에 더욱 많은 봇들이 성행하는 마당에... 어떤 방식이던 아이템 거래가 있으면 전 거를랍니다. 디3 아이템 귀속화에 익숙해져서 그런진 몰라도 아이템 거래 생기면 적응 못할 듯.

Latifah | (IP보기클릭)98.204.***.*** | 21.02.23 06:41
긁힌 상처

거래없으면 걍 싱글겜같음... 전 갠적으로 거래는 걍 시장에 맡기는게...?ㅋㅋ

ijijijil | (IP보기클릭)61.101.***.*** | 21.02.23 07:55
긁힌 상처

난 개인적으로 거래소 뻥튀기로 현거래 오가는거빼면 거래소 자체는 되게 유용하다고 생각함

짐의강산 | (IP보기클릭)207.244.***.*** | 21.02.23 17:04
긁힌 상처

이런 게임은 거래도 하나의 컨텐츠긴 해서. 아쉽긴 했지 운영을 잘못한게 문제지 다른게임들 잘 만 하는구만 Poe 잘하고 잇자나? 물론 현거래 할놈들은 하지만 게임운영에 큰 문제없음

양념한고기 | (IP보기클릭)175.223.***.*** | 21.02.24 17:59

진짜 이해가 안되는 거지만 지금 히오스에도 봇이 꽤 많음. 망겜에 왜 봇을 돌리고 골드작 경험치작하는지는 몰겠는데 디아2라마도 현 배틀넷시스템으로 넘어와도 봇들이 넘쳐날 가능성이 있음. 특히나 이건 아이템거래라는 명분이 있으니 더더욱 기승을 부릴수도. 3도 봇때문에 얘기 많았던거 같은데

New*World*Order | (IP보기클릭)119.197.***.*** | 21.02.21 15:25

그래 때릴때마다 번쩍번쩍 하는게 싸구려티 나서 싫었는데 좋은 선택이다 피가 더 튀게 한다던지 하는 좀더 다른 방향에 타격감을 구상했으면 좋겠음

발렌티아 | (IP보기클릭)106.101.***.*** | 21.02.21 15:28

인벤 크기 조절, 창고 크기 조절, 물약 겹치기 정도는 적용하고 밸런스 조절 됐으면 좋겠네요;;

펀펀한오빠 | (IP보기클릭)119.197.***.*** | 21.02.21 15:42

오 디아2 pc판도 패드지원이네 개꿀

소울스타 | (IP보기클릭)222.103.***.*** | 21.02.21 16:03

하지만 디아블로4에서 등장하는 로그는 이들의 생존자다. 모든 클래스는 커스터마이징이 제공될 것이며, 성별 선택 잠금과 같은 형태는 없을 것이다. 이건 남캐도 가능하다는 소리인가요?

루리웹-4817204018 | (IP보기클릭)222.251.***.*** | 21.02.21 16:04

새 룬워드, 용병 기능좀 업데이트해줘 액트2 용병만 쓰기에 너무 지겨워..

누드화 | (IP보기클릭)59.14.***.*** | 21.02.21 16:14
누드화

아 근데 벅큐빙 수정되서 나오려나..

누드화 | (IP보기클릭)59.14.***.*** | 21.02.21 16:14
BEST

디아3는 지금도 봇들이 60%이상 차지하고 있는데 아예 대놓고 써도 신경도 안쓴지 오래구만 개소리를ㅋㅋ 봇 근절 한다는 소리가 아주 입에 침이나 바르고 거짓말을 해라 200% 오토들 득실득실 할듯 초반에야 기강잡는다고 정지좀 먹이겠지 좀지나면 아몰라 디아2 신경끄고 디아4 출시나 서두르자 할듯

매니악 캅 | (IP보기클릭)58.237.***.*** | 21.02.21 16:17
매니악 캅

60%는 10시즌전까지만, 현재는 일반 유저들 다 접고 공방에서 대놓고 오토돌리는 수준이라.. 오프포함 90% 이상

karby | (IP보기클릭)49.171.***.*** | 21.02.23 05:52
매니악 캅

어디에도 봇 근절한다고 안적혀있음 혼자 확대해석 하지마셈 ㅋㅋ 최대한 잡겠다는 소리겠지

루리웹-1993046885 | (IP보기클릭)211.114.***.*** | 21.02.23 08:54

오토 없으면 회사에서 하기 힘든데...

Anakin | (IP보기클릭)121.138.***.*** | 21.02.21 16:22
Anakin

이건 저런 말 한 애들 역으로 까는거 같은데 반대 왜이리 많음 ㅋㅋ

이게꿈이냐색스냐 | (IP보기클릭)218.235.***.*** | 21.02.21 21:16
BEST

일단 개발은 원작 기준으로 만드는게 당연하지 싶네요. 이 게임을 제값주고 살 사람들은 대부분 구작에 대한 추억과 낭만이 있는 사람들일거고, 신규유져들은 평가를 보고 살텐데, 아무래도 추억 없이 사기는 좀 그런 타이틀이죠. 그러다가 판매량이 좋고 인기도가 올라가면 사후지원을 통해서 엔드컨텐츠가 추가되고 개선점이 이뤄지지 않을까 싶네요.

Stromguarde | (IP보기클릭)121.165.***.*** | 21.02.21 16:32

그래서 언제 나오는데요

헤지호그 | (IP보기클릭)183.96.***.*** | 21.02.21 16:34

제일 필요한건 디아블로3 기준으로 편한 부분들... 스텟 합쳐보기 (요고는 지원하더라고요), 동일한 소모품 아이템 합치기, 물약 하나로 통일하기, 골드 자동루틴(옵션에 있다네요), 스테미나 개념 삭제 이런건 좀 있어야 할 것 같구요. 용병은 디아블로3 처럼 간단하게라도 육성 개념이 들어가면 좋긴 하겠네요. 솔직히 액트 별로 용병 있는게 전혀 의미가 없을 정도로 2막 용병들이 강제되니 원... 룬워드도 문제가 많지만 특히 텔레포트 같이 고유 기술 있는 수수께끼는 없어져야...

Stromguarde | (IP보기클릭)121.165.***.*** | 21.02.21 16:35
Stromguarde

참이 존재하고 그 참이 스탯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보니 참을 합치면 그것대로 밸붕일테고..포션 넣는것도 귀찮은데 이래저래 참이라는 존재때문에 인벤도 못늘리고 그런 상태인것 같네요.

찰지군아 | (IP보기클릭)59.12.***.*** | 21.02.21 17:19
찰지군아

소모품.

♡(◉Θ◉)♡ | (IP보기클릭)14.63.***.*** | 21.02.21 17:40

디아3 붓은 실상 지들이 손놔서 방치 했으면서 뭘 개소리야

니나가라군대 | (IP보기클릭)175.194.***.*** | 21.02.21 18:03

예전 디아2 현역 시절때도 그 흔한 교복셋 한번 못맞춰 봤는데... 거래라는거에 너무 젬병이고 내 후잡한 템으론 조던링 하나 안나와서 ㅎㅎ; 그냥 거래 없이 혼자 놀아도 충분히 재밌게 밸런싱 해줬으면 좋겠다...

Summit80 | (IP보기클릭)121.88.***.*** | 21.02.21 18:22
Summit80

혼자 여유있게 파밍하는맛도 좋져 저도 그렇게 할예정

오아시스™ | (IP보기클릭)175.212.***.*** | 21.02.21 21:44

봇들만 잡아줘도 룬워드아이템이 입수난이도생각하면 그렇게 납득못할수준은 아닌데, 봇이 문제야 봇이...

별혜는밤 | (IP보기클릭)49.161.***.*** | 21.02.21 21:38

디아3는 새시즌 열릴때 법사같은걸로 빡세게 돌려서 균열 70층정도 갈정도 뚫어 놓으면 부캐도 그냥저냥 즐길 수준으로 금방 키워지긴 하던데 균열뺑뺑이 돌리다보면 졸린건 어쩔수 없어서 서브모니터에 넷플릭스나 유투브 안틀어놓으면 못하겠더라 요새는 피시방도 듀얼모니터 있는돗 꽤 많아서 다행인듯

루리웹-5409722690 | (IP보기클릭)175.223.***.*** | 21.02.21 22:30

디아2 리메이크 - 스위치판으로 하다가 pc판만 하는 친구들과는 제가 pc판으로 공유되는 캐릭터 불러와서 함께 게임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잠용이 | (IP보기클릭)210.99.***.*** | 21.02.22 00:07

그래픽만 개선되고 창고만 살짝 늘려줬다면 굳이 살 필요가 있나? 그냥 모드 즐기면 되는건데. 게임성 그대로라며 그래픽이야 방송보면서 대리만족하면 되는거고

달과별과태양 | (IP보기클릭)122.128.***.*** | 21.02.22 02:43
달과별과태양

참고로 모드에서 공유창고는 기본이고 인벤은 무한인데 오히려 모드가 낫지.

달과별과태양 | (IP보기클릭)122.128.***.*** | 21.02.22 02:44

어이 카우방은???????갈수잇으러나?

루리웹-9057355617 | (IP보기클릭)218.38.***.*** | 21.02.22 08:34

디아2에서 가장 중요한게 창고인벤 아닌가요? Q&A에 왜 그런 질문이 없는거지?

리크본 | (IP보기클릭)218.55.***.*** | 21.02.22 08:54

근데 봇없이 일반유저가 수수를 만드는건 현재로써 불가능에 가까움. 드랍률 진짜 개폐급이라 래더 6개월동안 수수 룬워드중 룬 하나도 못먹을 수도 있을정도임.

야호옹 | (IP보기클릭)221.163.***.*** | 21.02.22 10:33
야호옹

이게 맞음. 일반적인 방법으론 거의 불가능함. 나도 당시 수수께끼 봇없이 1년했는대도 못 만들어서 지인한테 룬 받아서 만들었음.

초보철권매니아 | (IP보기클릭)121.138.***.*** | 21.02.22 11:35

이전 디아블로4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면, 몬스터를 공격할 때 하이라이트가 적용된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의 어두운. 폐허와 같은 분위기를 깨뜨리는 요소라고 보는데, 이를 끌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가. 끌수있는 기능 꼭 나왔으면 좋겠음

YellowClub | (IP보기클릭)1.212.***.*** | 21.02.22 12:43

POE처럼 창고도 팔고 거래스시템도 가져올 듯 솔직히 POE 거래 시스템 정도면 쿨거래 아닌가?

로얄아트텍 | (IP보기클릭)218.53.***.*** | 21.02.22 12:51

그래서 맥버전 나오냐구용

비타는끝이다 | (IP보기클릭)223.62.***.*** | 21.02.22 13:45

모든점에서 모드랑 poe 의하위호환 지금 같은 시스템으로 그래픽만 변경시키고 팔아먹는다고?? 거기다 그래픽이 좋은지도 모르겠다 캐릭터 배경 이펙트 전부 따로놀고 붕- 떠있는 느낌인데...

루리웹-2149255051 | (IP보기클릭)112.157.***.*** | 21.02.22 14:15

하루종일 거래만해도 잼있는 디아2

초반러시 | (IP보기클릭)203.246.***.*** | 21.02.22 17:40

그래서 언제 출시??

루리웹-0245661357 | (IP보기클릭)112.153.***.*** | 21.02.22 21:05

디아2 제일 중요한건 결국 드랍률. 룬워드는 그대로 가는것 같은데 디아2를 토탈 4년 정도 친구 셋이서 했었는데 나는 조드룬 한개 먹은게 4년간 유일한 상급룬 친구들도 마찬가지 한두개. 결국 미친듯이 앵벌해서 보석 독참 벌어서 업자한테 룬워드템 샀는데 이걸 지금 다시 하라면 못할듯.

The2ndRUNNER | (IP보기클릭)121.159.***.*** | 21.02.23 14:00

디아2는 1.09까지만 재밌었음.

바람부는날 | (IP보기클릭)220.86.***.*** | 21.02.23 23:02

디아2 확팩 출시했을 때 2~3달정도만 하고 이번 뉴스보고 좀 찾아보니까 내가 알던 디아2가 아닐 정도로 시스템이 많이 바뀌었던데 ㄷㄷ 나한테는 거의 새로운 게임일듯.

조커♤ | (IP보기클릭)106.246.***.*** | 21.02.24 12:44
댓글 61
1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