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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게임 플레이 변화, 게임 인식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조회수 18935 | 루리웹 | 입력 2021.02.25 (14:25:00)
[기사 본문]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연세대학교 게임문화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연구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게임 가치의 재발견’ 연구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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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연구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게임이용문화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재구성하고 코로나 이후의 게임문화의 방향과 성격을 추론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더불어, 단순 산업지표의 변화만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누가 왜 어떤 게임을 하는지. 게임 플레이가 게이머에게 주는 의미는 어떠한지. 게임 활용이 달라지면서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도 변화가 생기는지 등을 파악하고 해석하고자 했다.

먼저, PC게임 부문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전체의 약 62%가 PC게임 이용 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이용 빈도 또한 함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 ‘평균 일주일에 1회’에서 ‘일주일에 6~7일’로 사용 빈도가 크게 증가했다. 이용 시간과 빈도가 늘어나면서 PC 게임을 위한 비용 지불 여부에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56.5%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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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지출은 PC 구매, 하드웨어 구매 등 일시적 지출이 늘었다는 답변을 남긴 사람은 거의 60%에 이른다. 이외에도 월정액 등 고정적 지출의 경우 변화 없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지만, 줄었다는 답변보다는 늘었다는 답변을 남긴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연구진은 코로나19 이후 고정적 지출이 늘어난 것에 주목하여, 코로나19가 매월 결제하는 디지털 상품 구매 경향을 가속화 시켰다고 해석했다.

코로나19 이후 선호하는 게임의 변경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모두 RPG / 시뮬레이션 / 슈팅 / 카드 / AOS 순서로 즐겨 플레이했으며, 비율 또한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다. 단, 퍼즐 장르는 코로나19 이후 소폭 증가했는데, 연구진은 이를 캐주얼 게임이라는 점에서 접근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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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게임 이용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사람은 약 62%였다. 대부분의 연령대가 증가한 편이라는 답변을 1순위로 꼽았다. 이용 빈도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서 일주일에 6~7일 플레이한다는 답변이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는 앞서 언급한 PC 게임의 경우와 비교해서도 매우 높은 증가율이다.

모바일 게임에 대한 지출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시적 지출이 증가한 비율은 66%에 달했으며, 코로나19 이후 감소했다고 밝힌 응답자는 7.4%에 그쳤다. 모바일 게임에서의 선호 장르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퍼즐과 RPG, 카드 게임이 강세를 보인 상태다.

대신 플레이 하는 게임의 개수는 증가했다. 3개 이상의 게임을 한다고 답한 비율은 코로나19 이전 18.6%에서 62.4%로 급증했다. 이러한 경향은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 없이 나타났으며, 게임 플레이에 투여하는 시간과 빈도의 증가와 더불어, 즐기는 게임의 종류도 함께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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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게임의 경우, 절반 이상이 닌텐도 스위치를 보유했다고 응답했다. PS4를 포함한 플레이스테이션 계열 이용자는 누적인원 70명을 기록했고 Xbox 계열 이용자는 상대적으로 적은 분포를 나타냈다.

콘솔 게임 또한 절반 정도의 응답자가 코로나19 이후 이용 시간이 증가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특히 응답자 중 30, 40대의 콘솔 게임 이용시간 증가가 20대에 비해 두드러진 결과로 마감됐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를 두고 20~30대의 응답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콘솔 게임 자체가 젊은 층의 게임임을 알 수 있고 이들의 게임 시간 증가가 콘솔 게임 이용 시간의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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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게임 또한 다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 30대와 40대의 경우 주 2~3회 이상 콘솔 게임을 즐긴다는 응답이 각각 30.5%에서 52.8%, 23.6%에서 58.8%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르 면에서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선호하는 게임 장르가 변화했다. 스포츠 게임의 경우 꾸준한 인기가 유지되었으며, RPG / 시뮬레이션 / 보드 게임은 코로나19 이후 이용도가 떨어졌다. 대신 시뮬레이션RPG / 액션 / 리듬 장르의 이용 빈도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동물의 숲’ 열풍에서 찾았다. 동물의 숲 이용자들이 RPG나 시뮬레이션에서 넘어간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캐주얼 게임 이용량의 증가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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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연구진은 플랫폼별 게임 이용의 변화 이외에도 게임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게임보다 게임으로 인한 범죄행위가 더 문제다’라는 문항에 대한 동의 정도가 가장 높았고 ‘게임은 대체로 나쁘다’라는 문항에는 동의 정도가 가장 낮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이후 개인방송 / e스포츠 중계 등 게임 관련 미디어 콘텐츠 이용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e스포츠 중계 시청 경험은 미미한 증가를 보였으며, 개인방송 시청량은 코로나19 이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예상되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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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연구진은 심층 면접을 통해 콘솔 게이머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설명하기도 했다. ‘가정용 게임기’라고도 불리는 콘솔 게임 기기가 코로나19 이후 어떠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주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다. 특히,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된 ‘동물의 숲’과 콘솔 플랫폼의 독점작을 중심으로 유의미한 분석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이후 가정 내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콘솔 게임이 대안적인 여가 활동으로 떠올랐으며, 판매량이나 이용자 지표가 크게 상승한 데에는 신규 콘솔 게임 유저들의 유입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존 보유자들도 타 여가활동이 콘솔 게임으로 대체되면서 이용 시간이 늘었나고 분석했다. 동시에, 가정 내에서의 안전하고 편안한 오락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 그리고 육아 및 자녀교육의 도구 역할을 수행했다는 점 등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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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연구진은 코로나19 이후. 즉,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게임의 가치와 게임문화의 방향을 그려보고자 했다. 연구진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게임은 일상의 당연한 일부로 편입될 것’이며, 이와 같은 게임의 일상화를 통해서 ‘게임에 대한 인식 변화도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을 남겼다.

게임의 일상화는 동시에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주변화 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으로 이어진다. 코로나라는 변곡점을 넘으면서 하드코어 게이머와 일반 대중 게이머의 분리가 더 뚜렷해질 것이며, 목소리가 작은 다수 게이머들의 문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게임문화에서 PC방의 중요성 감소 / 가정 내에서의 게임 활성화로 인한 가치 재발견을 통해서 게임의 긍정적인 요인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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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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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38
BEST
하지만 금지하자고 법안 내놓은 정치인은 무기밀매 및 부정부폐를 저질렀지. 생각해보면 정치가 가장 범죄율이 높아.
한량을꿈꾸는자 | (IP보기클릭)203.234.***.*** | 21.02.25 15:08
BEST
이제 봐라...조만간 게임때문에 어쩌고 저쩌고 사회문제라는둥..기레기들 또 설쳐될게 뻔함...얼마전 미쿡에서 gta게임금지 놓고 난리도 아니더만..ㅋ
게임불감증환자24 | (IP보기클릭)117.111.***.*** | 21.02.25 14:26
BEST
게임의 사회적 인식 변화는 어쨌건 국내 게임업계는 규제를 좀 받아야 되는게 맞아보임 ㅇㅇ
에버밀리언 | (IP보기클릭)112.162.***.*** | 21.02.25 14:34
BEST
수헤 업종이 몇몇 있죠 자동차, 인테리어, 게임, OTT 등등
초록빛새벽 | (IP보기클릭)182.208.***.*** | 21.02.25 15:10
BEST
그러고보니 소니도 작년에 이득 엄청 봤다니 코로나로 피보는 사람도 있지만 덕 본 사람도 있네
플오입문자 | (IP보기클릭)221.145.***.*** | 21.02.2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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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봐라...조만간 게임때문에 어쩌고 저쩌고 사회문제라는둥..기레기들 또 설쳐될게 뻔함...얼마전 미쿡에서 gta게임금지 놓고 난리도 아니더만..ㅋ

게임불감증환자24 | (IP보기클릭)117.111.***.*** | 21.02.2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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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불감증환자24

하지만 금지하자고 법안 내놓은 정치인은 무기밀매 및 부정부폐를 저질렀지. 생각해보면 정치가 가장 범죄율이 높아.

한량을꿈꾸는자 | (IP보기클릭)203.234.***.*** | 21.02.25 15:08
한량을꿈꾸는자

인정.

어쩌다가 개발자 | (IP보기클릭)115.95.***.*** | 21.02.25 15:11
한량을꿈꾸는자

부패

루리웹-2756701576 | (IP보기클릭)118.36.***.*** | 21.02.25 17:22
게임불감증환자24

gta금지는 그렇게 난리는 아니죠... 한국으로 치면 시의원 한명이 관심(?)받을려고 난리치는거고 .. 그만큼 솔직히 그렇게 영항력도 있지도 않음.. 로비가 허용되는 미국에서 락스타즈가 로비하면 끝날일. 그리고 만약에 gta금지법이 통과된다고 해도 엄청난 논란만 야기할뿐... 미국법원이 병1신도 아니고 딱봐도 문제가 있고 논리가 틀어진 법을 통과 시키겠음? 그리고 쿠엔틴 타란티노 김독의 영화도 항상 성적이고 폭력 적이다라고 해서 미디에어 질타받은적도 많습니다...

루리웹-8018681569 | (IP보기클릭)211.215.***.*** | 21.02.25 18:19
한량을꿈꾸는자

정치가 원래 합법 마피아 아님?

에드워드 기번 | (IP보기클릭)1.246.***.*** | 21.02.26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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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소니도 작년에 이득 엄청 봤다니 코로나로 피보는 사람도 있지만 덕 본 사람도 있네

플오입문자 | (IP보기클릭)221.145.***.*** | 21.02.2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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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오입문자

수헤 업종이 몇몇 있죠 자동차, 인테리어, 게임, OTT 등등

초록빛새벽 | (IP보기클릭)182.208.***.*** | 21.02.25 15:10
초록빛새벽

노가다인데 일할 사람이 부족해서 디질지경ㅜㅜ

꼭지 | (IP보기클릭)122.42.***.*** | 21.02.25 18:56
플오입문자

여성의류도매업하는데 코로나땜시 사람들이 밖에 안나가고 옷들이 안팔려서 장사가 안되네요 ㅜㅜ 코로나좀 빨리 끝났으면;;

선도부 | (IP보기클릭)220.72.***.*** | 21.02.26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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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사회적 인식 변화는 어쨌건 국내 게임업계는 규제를 좀 받아야 되는게 맞아보임 ㅇㅇ

에버밀리언 | (IP보기클릭)112.162.***.*** | 21.02.25 14:34

GTA가 1억명이 플레이 했는데 0.00001% 인간들이 범죄 저질렀다고 GTA를 나쁘게 보는건가?

Yukicoki | (IP보기클릭)223.38.***.*** | 21.02.25 14:50
Yukicoki

자동차 절도가 늘었다고 하는데 그게 gta때문이라고 봄..얼탱이 없어서리..ㅋㅋㅋ

게임불감증환자24 | (IP보기클릭)117.111.***.*** | 21.02.25 15:37
게임불감증환자24

총기 더 팔아먹으려는 속셈이 뻔히 보이는구나...

화난행성 | (IP보기클릭)14.58.***.*** | 21.02.25 16:46
Yukicoki

1억명이 아니라 10억명이해도 1명이 잘못한거 기사나면 그냥 그게임이 문제라고하는 사람들이있죠

ACE1234 | (IP보기클릭)14.52.***.*** | 21.02.25 18:39

응 대한민국에서 게임중독은 질병이다 즉 게임중독 고위험군들이 많다는거다 대한민국에서 게임에 대한 좋은 인식? 어림도 없지

태피&다키 수집가 | (IP보기클릭)118.36.***.*** | 21.02.25 15:46
태피&다키 수집가

3N겜 말하는거면 그건 게임중독이 아니라 도박중독입니다. 애초에 그들은 게임을 만들 생각이 없어 보이네요. 도박머신이라면 몰라도.

화난행성 | (IP보기클릭)14.58.***.*** | 21.02.25 16:48

기회를 위기로 만들어보리는 k게임 ㅋㅋㅋㅋ

전설곰띵 | (IP보기클릭)118.235.***.*** | 21.02.25 15:59
전설곰띵

애초에 K게임에게 기회라도 있었나?? 한국 게임업계엔 이미 K게임병이 걸려서 성장의 기회따윈 있을 리가...

화난행성 | (IP보기클릭)14.58.***.*** | 21.02.25 16:45

그럼 제발 한국 게임 산업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확률형 공개 법제화시키고, 콘솔과 PC게임 개발에 집중좀해줘 제발..

몬스터헌터라이즈가루크 | (IP보기클릭)121.179.***.*** | 21.02.25 16:54

모바일은 이용증가표에 강조표시는 없지만 붉게 표시한 PC보다도 압도적이군요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IP보기클릭)58.225.***.*** | 21.02.25 17:06

흑우 게임만 골라서 하는 가챠 중독자들이 자신을 게이머라고 생각할까봐 무섭다 ㅋㅋ

녹색번개 | (IP보기클릭)221.144.***.*** | 21.02.25 17:07
녹색번개

김성회 아저씨 말 생각나네

꽃숙자 | (IP보기클릭)223.38.***.*** | 21.02.26 10:29

스위치 하나면 해결가능 요즘 플스 보다 스위치 켜는 날이 많음 젤다:야숨, 제노블레이드1/2, 테일즈 베스페리아, 마리오, 베요네타1/2, 테라리아, 디아블로3 등등.

흑0러시아산0곰 | (IP보기클릭)175.213.***.*** | 21.02.25 19:13
흑0러시아산0곰

어우 진짜 쫌! 그놈의 기기싸움 또 부추기려고하네

닉네임은몇자? | (IP보기클릭)223.39.***.*** | 21.02.25 19:17
닉네임은몇자?

스위치 보다 게임을 보세요 장르별로....에휴 생각하는게 그러면 어쩔수 없죠....그리고 생각해보니 게임 하나 안 넣었네요 슈로대~

흑0러시아산0곰 | (IP보기클릭)175.213.***.*** | 21.02.25 19:20
흑0러시아산0곰

나랑 반대네 스위치는 할거 없어서 독에 꽂혀서 먼지만 쌓이는데 액션 총질겜을 주로 하니

루리웹-9072751289 | (IP보기클릭)211.54.***.*** | 21.02.25 21:35
흑0러시아산0곰

총질이 있다쳐도 영 컨트롤러가 별로라서 그거하자고 따로 또 컨트롤러 사기도 그렇고 그냥 방치중입니다

루리웹-9072751289 | (IP보기클릭)211.54.***.*** | 21.02.25 22:21
루리웹-9072751289

스위치쪽엔 총질 게임이 전멸이죠 둠 해보긴 했는데 조작도 그렇고 PC로 하다 스위치로 하니 진짜 적응 안되서 안하고요 총질 겜 취향이 디비전2하고 보더랜드라서 PC로만 해요 전 기종 신경 안 쓰고 게임 따라가요.

흑0러시아산0곰 | (IP보기클릭)175.213.***.*** | 21.02.25 22:22

WHO : 하지만 게임은 질병.

혼자걷는아이 | (IP보기클릭)1.227.***.*** | 21.02.25 19:46
혼자걷는아이

K-N 게임은 질병 맞음 차라리 강원랜드가 더 건전해보일지경이지

SV-Moon | (IP보기클릭)125.134.***.*** | 21.02.26 14:37

ㅋㅋ 지금 한국쪽은 게임이 아니라 빠칭코판인데

Kaelic | (IP보기클릭)1.232.***.*** | 21.02.26 01:01

일반인들의 게임에 대한 이미지는 예전보다 좋아졌지만 국내게임개발사 (모바일게임)의 가챠때문에 국내게임의 이미지는 바닥임 그나마 몇몇 인디게임들이 선방해서 다행이고 인디게임이 더 나아보일정도면 얼마나 국내 게임개발사 수준이 떨어진것지....

선도부 | (IP보기클릭)220.72.***.*** | 21.02.26 07:38

그나저나 작성한 예시가 ㅈㄴ 낡았어ㅋㅋㅋㅋㅋ 거기다가 RPG에 MMORPG(모바일 혹은 온라인 RPG)만 적은 거 보소ㅋㅋㅋㅋㅋㅋㅋ

조이멘맨777 | (IP보기클릭)121.101.***.*** | 21.02.26 09:38

N씨 같은놈들은 규제가 필수

슈퍼에서모델 | (IP보기클릭)211.179.***.*** | 21.02.26 16:51

시대가 어느시댄데 유선 컨트롤러를 그려놨냐

케르발 | (IP보기클릭)125.131.***.*** | 21.02.26 17:28

2019 = 우한폐렴 2020 = 코로나 2021 = 변종코로나 2022 = 좀비바이러스 월드워C

짐의강산 | (IP보기클릭)162.210.***.*** | 21.02.26 18:44

울아들은 드퀘빌더즈 난 옆에서 스타한판.....게임이 과연 질병일까?? 난 가끔 아들이랑 같이 게임하면서 자식과 부모로서 편하게 예기하기도 하는데... 게임을 정신 못차리고 가챠에 빠져있는 사람이 문제는 아닐지.....

스폰GAME | (IP보기클릭)220.122.***.*** | 21.02.26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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