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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온라인 게임의 마지막, '듀랑고' 엔딩 이야기

조회수 23883 | 루리웹 | 입력 2021.06.10 (13:20:00)
[기사 본문] NDC 2021 2일차, 이번 발표는 NDC 하면 생각하는 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 였다. 오현근 기획자와 함께 2019년 서비스를 종료했던 듀랑고의 마지막 엔딩 준비에 대해 이야기했다.


시작과 끝이 비교적 명확하게 정해진 패키지 게임이 아닌 서비스 종료로 마무리하게 되는 온라인 게임의 끝은 서로 다르다. 개발팀이 의도한 기존 게임의 엔딩과 달리, 온라인 게임은 개발진이 원하지 않는 결과이기 때문. 서비스 종료가 결정되고 개발팀 회의에서 이 사실이 발표 된 후, ‘듀랑고의 우아한 종료’ 를 목표로 새로운 준비를 시작했다.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 서비스 종료까지 3~4번의 업데이트가 가능했는데, 개발팀은 이 마지막을 준비하는 업데이트를 ‘듀랑고 선셋’ 으로 이름짓고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QA, 사업부, 개발팀 등이 모두 협의했다. 보통 서비스 종료를 발표한 시점에서 앱 다운로드를 막아놓지만, 엔딩 업데이트가 남아있었기 때문에 서버가 내려가는 순간까지 게임을 유지하기로 한다.









10월 서비스 종료 발표 후, 11월, 12월 업데이트 주기를 엔딩을 위해 쓰기로 한다. 확실히 유저들에게 마지막 기억을 남기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논의한 결과, 마지막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새로운 것보다 기존 기능에 변화를 주는데 초점, 구현 덩치가 큰 것은 최대한 제한적으로 등등의 방향성을 정했다. 그리고 가급적 비극적인 결말을 선택하지 않도록 했다.









그래서 4가지로 정리되었는데, 이야기 마무리-엔딩 퀘스트, 추억 요소로는 난투섬, 악기 연주, 꾸미기 보상을 지급해 사진을 남기도록, 그리고 종료 이후에도 개인의 콘텐츠가 남도록 창작섬, 항공뷰, 개인섬 보존 등의 요소, 또한 플레이 경험 다양화를 위한 새로운 콘텐츠 등을 추가하기로 했다.





엔딩 퀘스트를 만들 때 가장 고려한 것은 분위기인데, 플레이어들이 항상 마주하던 것들에 변화를 주어서 점점 플레이어의 주변 환경이 끝으로 가고 있다는 위기감을 보여주기로 했다. 그래서 타이틀 화면, 로딩에서도 변화를 주고, 항해 지도도 폭풍우가 친다. 듀랑고의 붕괴를 조장하는 내부의 배신자를 처단하는 내용으로 퀘스트를 구성했고, 난투섬 역시 기존의 듀랑고 콘텐츠와 다른 PVP 를 넣어보고자 하는 시도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얻은 모든 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의 추억을 위해 만든 악기연주는 과거 구현한 적이 있던 기능이기에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모든 것을 구현할 수는 없었고 합주는 빠진 독주, 악보 제작 기능을 중심으로 구현하고자했다. 하지만 악보 연주는 계속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악보 공유, 나중에는 미디 파일 삽입까지 추가되면서 결국 초기 목표를 초과하여 합주까지 구현하게 되었다.

그리고 플레이 시간을 제한하고 있던 여러 요소를 풀었는데, 농사 시간 단축, 스킬 포인트 지급 등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했다.







엔딩 퀘스트는 일주일 내에 모두 클리어할 수 있는 분량으로 구성했다. 엔딩에서는 게임 초반에 만나게 되는 K를 다시 만나게 된다. 엔딩 퀘스트는 새로운 UI, 그리고 경험을 주고자 했는데 총 8개 챕터로 구성했다. 본래에는 11월, 12월 반으로 나눠 4개씩 챕터를 제공하려 했지만 첫 업데이트에서 처리해야할 업무량이 많기 때문에 11월에 2개, 12월에 6개의 챕터를 업데이트했다.



그리고 엔딩 만큼 중요하지 않지만 꼭 하고 싶은, 중요한 듀랑고의 이야기도 서브 퀘스트를 통해서 제공하고자 했다. 등장 캐릭터의 정보, 과거 이야기에 대한 회고, 캐릭터 떡밥 정리 등을 이를 통해 진행했다.









12월이 되자 마지막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듀랑고를 남기기. 두가지 방식으로 게임을 남길 수 있었는데, 첫번째는 지금까지 플레이어들이 한 듀랑고를 남기는 것과 두번째는 서비스 종료 이후의 듀랑고를 남기는 것이었다. 먼저 첫번째 남기기는 바로 플레이어의 개인섬을 남긴다는 의미다. 처음부터 자신이 선택하고 하나씩 꾸며놓은 섬인데, 이전까지는 자신의 섬을 한장의 이미지로 남길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섬은 하나의 사진으로 남기는 항공샷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다.

그리고 듀랑고 서비스 종료 후에도 자신의 개인섬을 저장해 오프라인으로 돌아다닐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그리고 개인섬을 새롭게 꾸밀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기로 하였는데 다층집이 그중 하나였다.









엔딩 퀘스트도 마지막 챕터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별도로 제작한 엔딩 영상도 포함되었다. 이를 끝으로 모든 업데이트가 마무리되고 12월 18일 듀랑고의 서비스는 마무리된다.







하지만 듀랑고 선셋의 마지막 프로젝트는 남아있었는데, 바로 서버 없이 듀랑고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창작섬 이라는 이름으로 PC 오프라인 버전을 추가하는 것. 하지만 이는 별도의 실행파일 버전이어서 새롭게 등급 분류를 받는 등 굉장히 많은 업무와 다사다난함이 있었던 프로젝트였다.









엔딩이 마무리 된 후, 개발팀은 내부적으로 엔딩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했다. 과연 내용이 잘 전달되었는가, 충분히 플레이어들에게 의미가 있었는가 하는 부분. 보통 서비스 종료가 공지되면 플레이어 이탈이 빠르게 이루어지는데 엔딩을 업데이트할 입장에서 많은 플레이어가 남아서 끝을 맞이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공지 당시 엔딩 업데이트를 함께 발표했는데, 예상보다 많은 60% 가량의 플레이어가 끝까지 남아 엔딩을 플레이했고, 마지막에는 살짝 지표가 상승하기도 했다. 엔딩 퀘스트의 완료율, 난이도, 길이가 충분했는지 등도 검토했고, 이 모든 피드백을 토대로 개발팀이 이를 공유했다.



오현근 디자이너는 마지막으로 듀랑고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개발을 해왔던 개발팀에게 감사 인사를 돌리며 세션을 마무리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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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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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피하면 죽음 x 탈피할려면 제대로 준비를 해야한다 o 사실상 듀랑고는 bm이니 유저성향이니 욕할 수준이 못 됨 게임 내 버그나 물건 사라지는 시스템 같은건 둘째치고 그냥 단순히 서버 문제만으로도 못 잡은 사람들이 열두트럭은 될 꺼임 듀랑고가 k가챠를 탈피할려고 만들어진 게임이고 그게 실패한건 아쉬운 일이지만 냉정하게 평가하면 망할만 해서 망했름
비속어안씀 | 180.68.***.*** | 21.06.10 13:34
BEST
듀랑고 플레이타임 1000시간 넘긴 사람 입장에서 한 마디 하자면 이거 다 과거 미화임
GLA | 183.97.***.*** | 21.06.10 13:49
BEST
가챠이전에 스마트폰용으로 나올게임이 아니였음
하바로네 | 122.47.***.*** | 21.06.10 13:53
BEST
듀랑고 참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게임의 컨셉이랑 마지막 마무리는 정말 좋았던거 같아요 pc겜으로 나왔다면 어쨋다면 이라는 말 가끔 사람들이 이야기 할때마다 아 재밋엇지 하는 좋은 추억이 된 넥슨게임이었어요 마무리 덕분에 좋은 추억이 된 게임이네요 감사합니다
밍글망글 | 49.164.***.*** | 21.06.10 13:23
BEST
PC로 나와서 아크처럼 서버잡고 놀 수 있게 만들어줬으면 어땟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지만... 이미 물건너간거니까...
쿠로파이 | 183.97.***.*** | 21.06.10 13:33
BEST

듀랑고 참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게임의 컨셉이랑 마지막 마무리는 정말 좋았던거 같아요 pc겜으로 나왔다면 어쨋다면 이라는 말 가끔 사람들이 이야기 할때마다 아 재밋엇지 하는 좋은 추억이 된 넥슨게임이었어요 마무리 덕분에 좋은 추억이 된 게임이네요 감사합니다

밍글망글 | 49.164.***.*** | 21.06.10 13:23

듀랑고가 증명한건 k가챠를 탈피하면 죽음뿐이라는거

토착왜구필살박멸 | 117.111.***.*** | 21.06.10 13:30
BEST
토착왜구필살박멸

탈피하면 죽음 x 탈피할려면 제대로 준비를 해야한다 o 사실상 듀랑고는 bm이니 유저성향이니 욕할 수준이 못 됨 게임 내 버그나 물건 사라지는 시스템 같은건 둘째치고 그냥 단순히 서버 문제만으로도 못 잡은 사람들이 열두트럭은 될 꺼임 듀랑고가 k가챠를 탈피할려고 만들어진 게임이고 그게 실패한건 아쉬운 일이지만 냉정하게 평가하면 망할만 해서 망했름

비속어안씀 | 180.68.***.*** | 21.06.10 13:34
BEST
토착왜구필살박멸

가챠이전에 스마트폰용으로 나올게임이 아니였음

하바로네 | 122.47.***.*** | 21.06.10 13:53
토착왜구필살박멸

ㅇㄱㄹㅇ이제 모바일 가챠 아니면 망함 ㅋㅋ

먹구름군 | 118.235.***.*** | 21.06.10 15:14
비속어안씀

가장 충격적이었던건 상용 올라간 서비스의 오류 메세지가 디비에서 내뿜는 그 오류 메세지 그대로 나왔다는거 ㅋㅋㅋㅋ

공허의 신혜선♥ | 222.101.***.*** | 21.06.11 09:53
BEST

PC로 나와서 아크처럼 서버잡고 놀 수 있게 만들어줬으면 어땟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지만... 이미 물건너간거니까...

쿠로파이 | 183.97.***.*** | 21.06.10 13:33
BEST

듀랑고 플레이타임 1000시간 넘긴 사람 입장에서 한 마디 하자면 이거 다 과거 미화임

GLA | 183.97.***.*** | 21.06.10 13:49

듀랑고가 그래도 모바일 게임계에서 게임다운 게임을 보여줬던 게임인건 맞지만 애초에 이 게임은 모바일로 나왔으면 안 됐었음. 모바일 게임 생태계랑 안 맞아도 너무 안 맞는 게임임.

Mobile SUIT | 183.96.***.*** | 21.06.10 14:02

마무리를 한다는 것은 좋긴한데... 온라인 게임 입장에서는 가혹한 결과이긴하죠.

Kaelic | 1.232.***.*** | 21.06.10 14:30

듀랑고가 착한 게임...? 이거 무슨 조폭식으로 노예 착취처럼 거대 길드 돌아가고 했던 그 게임 아닌가요?

神算 | 221.162.***.*** | 21.06.10 15:07
神算

그건 서비스의 문제가 아니라 샌드박스 게임 장르특성의 문제임.

3.14159265358979 | 220.118.***.*** | 21.06.12 10:32

몬헌 월드 출시되기 하루전에 출시됐는데 당시에 몬스터보단 공룡잡자 라는 마케팅 문구 내세워서 몬헌팬들한테 진짜 가루가 되도록 까였던 게임 ㅋㅋㅋㅋㅋㅋ

AAAFHHGK | 14.63.***.*** | 21.06.10 15:15

저겜두 뜯어고친뒤 더 포레스트 처럼.. 스팀에 패키지게임 형태로 싱글플레이로 놀면 할만할거 같은디... 멀티플레이는 암호 걸어두고 방 만들어서 하는거니깐 부담도 없었고ㅋ 근데 저겜은 모바일로 하기엔 조작이 귀찬았던 기억이 남. 온라인 게임은 향후 섭종을 각오하고서 플레이도 해야하니깐..그것도 부담되구;

샤넬로즈 | 1.245.***.*** | 21.06.10 15:51

여러가지로 아쉬운 게임 지인들과 진짜 재밌게 마을도 꾸미고 사냥도 하면서 잘 놀았슴

검은투구 | 121.134.***.*** | 21.06.10 15:54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왜 한걸까 이건?

Lovewords | 210.179.***.*** | 21.06.10 16:55
Lovewords

제작은 동시에 했던거 같은데 티비 방영 전에 이미 게임이 고사해버릴 줄은...

아론다이트 | 58.150.***.*** | 21.06.11 16:25

그당시 충격이었던 구운 얼음..

Blue_Mouse | 125.132.***.*** | 21.06.10 17:00

모바일 게임만이 미래가 아닌데 윗분들이 쓸대없는 혁신을 강요한 나머지...

연금술사알케 | 114.30.***.*** | 21.06.10 17:23

오픈 첫날에 그 쌩쇼 뻘짓 비리가 없었으면 어땠을까 궁금도 하네요

인드림 | 125.138.***.*** | 21.06.10 17:59

듀랑고의 큰 문제는 모바일로 냈다는거임 pc였어야함 모바일로 하기엔 너무 조작이니 머니 별로였음

일코유게이 | 182.209.***.*** | 21.06.10 18:15

지금 섭종 얼마 안남은겜 하나 돌리고 있는데, 어떤식으로든 유지를 해주는게 참 고마움. 섭종 직전에 털어먹으려고 든다던가, 공지때리고 방치한다던가하면 누가 그회사 다음게임을 다시 하겠음. 뭐든지 마무리를 잘 해야하는듯

darkside88 | 211.36.***.*** | 21.06.10 18:28

하면 할수록 그냥 pc로 나왔으면 더 쾌적하고 재밌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던 게임

코드웨이너 | 220.82.***.*** | 21.06.10 18:43

ㄹㅇ pc겜 볼륨이였으면 아직도 사람들 멀티하고 했을텐데

루리웹-1780957657 | 180.69.***.*** | 21.06.10 19:09

처음 나왔을때는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안타깝네요

msinunuk | 61.254.***.*** | 21.06.10 19:27

자기가 지나다니기 불편하단 이유로 옆집인 저의 집 사방에다 벚꽃나무 테러하던 커플생각나네요. 심지어 집을 먼저지어놨는데.. ㅋ 할때는 잼나게 하긴했어요

pink-ko | 223.38.***.*** | 21.06.10 19:29

듀랑고 pc버전 얘기 나올때마다 하는 얘기지만 pc로 나왔다고 좀 더 나아질수가 없음. 베타때 만렙이 60 이었는데 섭종 때도 만렙이 60 이었음. 다르게 얘기하면 만렙을 확장 해야할정도의 컨텐츠 업데이트가 없었다는 얘기임. 자잘한 업데이트와 큼직한 업데이트들이 몇번 있었지만 어찌되었건 레벨을 확장 시키면서, 세계관을 늘리는 정도의 업데이트는 아니었다는거임. 안그래도 1렙부터 똑같이 하는 노가다 60렙 되서도 멈출수 없는데 컨텐츠마저 거기서 거기니까 사람들이 꾸준하게 하기엔 너무 질렸음. 근데(나중에 고치긴했지만) 2주만 접었다 와도 땅 잃어, 집 부셔서, 먹을거 없어서 장비들은 전부 내구도 닳아있어서 쉬게해주는 게임도 아니었음. 모바일이어서 그나마 2년 가까이 버텼지 pc였으면 1년 버텼을 정도의 컨텐츠였음.

미세먼지는중국탓 | 1.255.***.*** | 21.06.10 20:09

착한 게임을 노렸던 노력은 맞으나 개인적으로 그냥 게임 자체가 취향에 안맞았던건지 재미가 없더군요... 착한 BM 때문에 게임이 망했다는 프레임으로 재미적 요소를 다 덮어버리는거 같아 좀 아쉬움..

JAE-S | 118.223.***.*** | 21.06.10 21:33

듀랑고는 뿅뿅같은 서버만 아니였어도 국민겜됐다 ㄹㅇ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 118.42.***.*** | 21.06.10 21:49

노가다를 많이 요구하는데 그 노가다가 재미가 없는.. 예를 들면 메이플도 지겹게 사냥만 시키지만 그게 꽤 재미가 있으니까 유지가 되는데 얘네는 채집이나 제작이나 다 그냥 눌러놓고 기다리는 거라 개인적으로 영 재미가 부족했던 것 같아요.

영원한낙원의아리아 | 222.120.***.*** | 21.06.10 22:03

뭔가 시스템은 이것저것 재미있는건 있는데 해본사람들이 다 그소리했지 "걍 재미가 없어" 라고

라노벨도 문학입니다 | 121.187.***.*** | 21.06.10 22:16

걍 씹쳐망한 게임가지고 뭔 짓꺼리냐? 할일없냐?

놀면뭐하긴! | 118.235.***.*** | 21.06.10 22:34
놀면뭐하긴!

이런댓글쓰면 자기가 쿨하다고 느껴지겠지? ㅉㅉ

슈퍼베지터 | 220.118.***.*** | 21.06.13 01:50

저평가랑 고평가가 혼종하는게임. 과금도 매우 혜자였고 잘만들고 남달랐던 부분도 있지만 망할만한 게임이긴 했음

루리웹-3687955190 | 59.13.***.*** | 21.06.10 23:11

웰케 포장을 많이하냐

조인트 | 58.236.***.*** | 21.06.10 23:46
조인트

이쯤되면 넥슨이 가챠를 도박성으로 만든거에 정당성을 부여하려고 착한 BM이라서 망했다 이러겠네. 그냥 재미없었는데

조인트 | 58.236.***.*** | 21.06.10 23:51

착한과금을 시도한 게임이라고 출시 초기 서버상태와 갈피 못잡는 업데이트가 없던일이 되는건 아니지...

루리웹-0580334484 | 112.150.***.*** | 21.06.10 23:47

온라인 게임이 서버가 그따위여서야 뭔 게임을 하라고 한건지 의문이고 PC로 나왔어야 하는대 모바일로 나와서 솔까 모바일로 감당하기에는 성능이 썩 좋게 나오는게 몇게 안되고 하이엔드급 맛폰은 되어야 그나마 할만한대 그것도 장시간 사용시 폰 뜨거워져서 이래저래 완성도가 많이 아쉬움

니나가라군대 | 175.194.***.*** | 21.06.10 23:48

아무리 생각해봐도 PC로 나왔어야 했을 게임

눈팅러다 | 14.51.***.*** | 21.06.11 00:22

진짜 기대작이었는데 빈수레가 요란한 법이었고...

Joan_of_Arc | 175.207.***.*** | 21.06.11 00:24

세션플레이용 PC 게임으로 뭔가 뚜렷한 엔딩 목표가 있었다면...

치킨이터 | 115.31.***.*** | 21.06.11 01:12

컨셉 잘 잡아놓고 뜬금없이 ㅈ같은 인싸감성만 안가져 왔어도 망할겜은 아니였어

곧은 | 118.41.***.*** | 21.06.11 01:24

이 게임이 망한이유는 그냥 딱 넥슨 수준대로 나와서임 분석을 하고 말고 할것도 없음 언제는 분석이 부족해서 망했나

アロエ | 211.201.***.*** | 21.06.11 01:48

요리 농사 채집 건축 요 네가지 파던 사람들은 부족없음 반쪽짜리 겜이었고 부족 있어도 하루종일 만들고 채집이나 하는 수동 매크로겜 그 이하도 아니었음. 작업복 순서 돌아올때까지 손만 빨고 전투원들 회찜찜 먹일려고 작업하면서 본인은 아까워서 회찜먹으면서 작업해도 이거밖에 없다고 소리 들으면서 접은 사람 부지기수임.

CV-3 Saratoga | 175.112.***.*** | 21.06.11 05:29

듀랑고 2는 나올까요?

gunpowder06 | 211.215.***.*** | 21.06.11 07:20

과대광고 재미없음 끝

루리웹-0283082903 | 115.140.***.*** | 21.06.11 08:44

콤퓨타로 나왔어야지 콤퓨타로

ㅤㅅㅣㅋ | 119.206.***.*** | 21.06.11 10:16

섭종 은 구 파판 14가 ㄹㅇ 지렸는데

루리웹-5143494165 | 14.52.***.*** | 21.06.11 11:18

그냥 흔한 쓰레기 게임 하나 쳐만들고 섭종하면서 PPT만든게 전부 아닌가?

루리웹-1813818899 | 1.209.***.*** | 21.06.11 14:01

듀랑고는 PC랑 모바일 크로스플레이가 가능했다면 훨씬 성적이 좋지 않았을까.. 아쉬움

눈밑검은폭풍 | 58.141.***.*** | 21.06.11 14:57

k 개발자들 이거 핑계 대면서 착한 기발한 겜은 우리나라 사람이 싫어 한다 하잔아 ㅋㅋ

루리웹-7746265297 | 223.62.***.*** | 21.06.11 17:31

장점보다 단점이 명확하니 망한거지 그놈에 내구도ㅋㅋㅋㅋ

테리어몬 | 106.101.***.*** | 21.06.11 20:31

이게임의 제일 큰 문제는 가챠없는 게임은 망한다라는 인식을 준게 문제임 실제로 듀랑고 운영진놈들도 그렇게 생각하는 뉘앙스를 계속해서 풍겼음

역전거지 | 118.42.***.*** | 21.06.13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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