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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IV, 아이템 체계 및 시각 효과(VFX)

조회수 44969 | 루리웹 | 입력 2021.12.21 (09:00:00)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디아블로 IV' 분기별 업데이트를 통해 본작의 아이템 체계와 시각 효과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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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체계

본작에는 +기술 등급 속성이 돌아와 기술에 포인트를 투자하면 위력이 점점 강해지며 +기술 등급이 붙은 아이템을 구하면 더 빨리 위력을 높일 수 있다. 또 플레이어가 아직 습득하지 않은 기술의 +기술 등급이 붙은 아이템을 장착하면 해당 기술을 미리 사용해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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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칭 '비술사'도 등장, 전설 아이템을 파괴하고 여기에 붙은 전설 능력을 추출하여 가칭 '정수'의 형태로 만들어준다. 이 정수를 다른 전설 아이템에 이전하면 그 아이템에 붙어 있던 능력에 덮어 쓸 수 있으며, 정수 재료는 보관했다가 나중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고유 아이템에는 이러한 기능 이전이 허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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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는 종류 별로 특정 유형의 아이템을 자주 드랍하는데, 예를 들어 도둑은 철퇴, 쇠뇌, 장화, 가라앉은 자는 바지를 떨어뜨리는 식이다. 또한 플레이어가 영웅의 성장 방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가칭 '정복자 보드'를 제작했다. 각 직업이 50 레벨에 도달하면 잠금 해제되는 정복자 보드는 중앙의 시작 지점에서 출발해 점차 밖으로 뻗어 나가게 되고, 가칭 '관문 타일'에 도달하면 그 지점에 이어 붙일 새로운 정복자 보드를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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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보드는 고정된 여러 개의 타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험치를 쌓으면 정복자 포인트를 얻게 되고 이 포인트로 연결된 타일을 열 수 있다. 일반 타일은 작지만 유의미한 능력치 상승 효과를, 보드 곳곳에 뭉쳐 있는 마법 타일은 더 강력한 혜택을, 희귀 타일은 능력 강화와 함께 능력치 하나를 충분히 높이면 해제되는 추가 능력을, 전설 타일은 첫 번째 정복자 보드 이후 추가되는 정복자 보드 중앙에 있어 새로운 전설 능력 하나를 얻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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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은 성역 전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문양을 끼울 수 있는 특수 타일로 정복자 보드에 끼우면 반경 내에 활성화된 타일의 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주며, 위험한 특정 던전을 탐험해 문양의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문양 레벨이 오르면 효과의 반경이 넓어져 더 많은 활성 타일로부터 힘을 끌어오거나 힘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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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보드 각 가장자리에는 관문 타일이 1개씩 있다. 정복자 보드에서 타일을 선택하다 보면 이 관문 타일에 도달하게 되고, 그러면 새로운 정복자 보드를 선택해서 기존 보드에 연결하게 된다. 각 보드는 고유한 타일 배치를 갖고 있으며, 각기 새로운 마법, 희귀 타일과 중앙의 전설 타일을 갖고 있다. 정복자 보드는 이 관문 타일을 통해 뻗어 나가고, 필요하다면 보드를 회전하여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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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 효과(VFX)

전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인 시각 효과는 물리 기반 렌더링(PBR)을 사용해 정밀도를 한 단계 높이는 한편 게임플레이의 중심축인 자유로운 영웅 빌드, 아이템 전투 가독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게임플레이를 우선'이라는 핵심 가치를 위해 시각 효과는 지역, 광원 상태와 무관하게 가독성을 뒷받침하며, 전투가 주는 느낌을 향상시키기 위해 피해가 적용되는 방식을 변경했다. 본작에서는 대상 영역(페이로드)에 여러 프레임에 걸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기에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대상 영역에 애니메이션으로 재생되는 VFX를 겹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작에서 소용돌이는 야만용사를 감싼 원통 형태로 구현되어 공격 속도에 따라 일정 속도로 2개 프레임마다 한 번씩 피해를 적용했으나, 본작에서 소용돌이는 파이 형태이고 캐릭터와 동시에 애니메이션으로 움직여 광역 피해가 시간에 따라 점차 밖으로 확장되며 근접 공격 시 무기를 휘두르는 범위가 무기의 움직임과 일치한다. 그 결과 전투의 충격이 더 강렬하게 느껴지고 괴물의 래그돌 효과도 실감나게 구현된다. 또 페이로드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각 기술에 미세한 타이밍 효과를 추가할 수도 있다. 추가로 괴물에게 적중 효과를 적용하는 방식도 개편, 충격이 주문 또는 근접 공격의 방향에 따라 전달되며, 애니메이션과 대상 영역에 정의된 데이터를 사용해 괴물에게 공격이 적중할 위치와 래그돌에 방향성이 있는 물리적 힘을 작용시킬 위치를 정확히 찾는다. 이로 인해 적의 무릎에 공격이 적중하면 피가 무릎에서 뿜어져 나오게 되고, 무릎에 전달된 물리적 힘이 작용하면서 다리 밑에서 걷어차인 것처럼 날아간다.



PBR은 소재가 현실적으로 빛에 반응하게 만들어 렌더링을 개선해주지만, 반대로 효과가 눈에 잘 띄지 않게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개발팀은 심미적인 효과를 위해 PBR의 규칙을 깨는 엔진과 셰이더 라이브러리를 구축, 주위 환경에는 PBR 규칙을 적용해 빛에 현실적으로 반영하면서도 중요한 순간들이 빛을 발하도록 만들었다. 단, 광원 효과가 적용되지 않은 입자는 주위 환경과 일체감이 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시각 효과에도 광원 효과를 적용해 환경 속의 빛에 녹아들게 했다. 예를 들어 대낮에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무기의 날에 햇빛이 반사되며, 컴컴한 던전에서는 횃불의 불빛이 반사되고, 소용돌이 기술을 쓸 때 일어나는 먼지에도 환경 광원이 적용된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많은 시각 효과에는 환경에 빛을 쏘는 방사 효과를 적용, 궁극기 중에는 일정 시간 동안 주위 환경의 날씨 효과와 광원 효과를 변경하는 것도 있다.



플레이어가 특정 기술의 위력을 강화하는 업그레이드와 아이템을 축적하면 기술의 시각적인 강도를 높이는 것은 기본, 기술의 기능이나 기술로 주는 피해 유형을 완전히 바꿔주는 변형 기술도 만들었는데, 변형 기술은 규모, 강도, 지속 시간 속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폭넓은 전설 속성 그룹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규모와 강도의 변경은 시각 효과의 모든 구성 요소에 균일한 비례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 간격, 속도, 방사 효과, 색상 범위 등의 요소를 아티스트가 개별적으로 조정해 특정 아트가 디아블로 세계에 어울리도록 작업한다.



무기 강화 효과는 게임 내 어느 무기든 쉽게 적용된다. 전설 아이템은 성능도 중요하지만 캐릭터가 장착했을 때 멋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래는 화염 강화 효과와 독 가오하 효과를 여러 가지 무기에 적용한 모습이다.



전작에서 반응이 좋았던 '기술로 인한 죽음' 시스템은 적의 머리를 베거나 얼리거나 산산조각 내거나 내장을 도륙하거나 불태우는 등 수많은 방식으로 적을 죽일 수 있게 해준다. 괴물 하나하나가 뼈와 근육으로 이루어진 구조라 죽음을 더욱 잔인하게 연출할 수 있으며, 전투 중인 캐릭터는 괴물에게서 튀는 피에 뒤덮인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방어구가 깨끗해진다.)



원소 마법을 연구하는 원소술사가 유발하는 죽음의 유형은 냉기로 적을 감속시키는 얼리기와 꽁꽁 얼린 뒤 산산조각 내기, 휘황찬란한 번개로 적을 후려쳐 적의 시체가 지직거리면서 튀게 만드는 그슬리기, 살점을 태워 검게 불탄 해골을 남기는 불태우기가 있다.

뛰어난 신체 능력과 다양한 무기로 근접 전투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야만용사가 유발하는 죽음의 유형은 괴물을 납작하게 뭉개는 짓이기기, 몸과 머리를 분리하는 머리 베기, 둘로 나누는 반으로 가르기, 하체가 으스러지면서 관절이 어긋나게 만드는 다리 으깨기가 있다.

민첩성과 효율성을 특징으로 하는 도적이 유발하는 죽음의 유형은 내장을 바닥에 쏟아 내는 적출하기, 어둠의 마력으로 생명력을 고갈시키는 어둠 마법, 얼어붙은 괴물을 산산조각내는 얼리기와 산산조각 내기, 가죽이 녹아내려 근육과 뼈만 남기는 중독, 근육 구조를 남긴 채 가죽을 벗기는 가죽 벗기기가 있다.

자연 마법을 수족처럼 부리는 드루이드가 유발하는 죽음의 유형은 움직이는 물체에 깔려 으스러지면서 피 웅덩이를 남기는 로드킬, 사나운 동물들이 살점을 먹어 치우는 삼키기, 번개에 감전되어 폭발하는 번개 쐐기, 형편 없이 짓이겨져 피투성이가 되게 만드는 후려치기가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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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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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드루이드 돼지네
27272727 | (IP보기클릭)49.161.***.*** | 21.12.21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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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날짜 공개없이 쓸데없는 정보만 보여주는걸 보니까 개발자들 다 퇴사해서 현재까지 개발해둔게 여기까진가보네. 미래가 안 보인다
러키☆스타 | (IP보기클릭)211.206.***.*** | 21.12.21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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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질척하게 좀 더 고어하게
CHAOS☆ENTROPY | (IP보기클릭)223.62.***.*** | 21.12.21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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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아트는 무조건 디아 1,2 스타일을 희망함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106.102.***.*** | 21.12.21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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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는 출시는 언제 할라고 연기만 계속 피우냐 결과는 못 내면서 뭔 짓하는 건지. 출시는 10년 후냐?
ArtofShaving | (IP보기클릭)220.86.***.*** | 21.12.21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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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질척하게 좀 더 고어하게

CHAOS☆ENTROPY | (IP보기클릭)223.62.***.*** | 21.12.21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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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아트는 무조건 디아 1,2 스타일을 희망함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106.102.***.*** | 21.12.21 09:09
꽃보다게임

나는 이런거 보면 좀 웃기는게 2 막 나왔을 당시에도 이랬는데. 1했던 사람들 2보고 너무 밝이졌다고.

루시오르 | (IP보기클릭)110.70.***.*** | 21.12.21 09:46
꽃보다게임

2,3 짬뽕느낌이던

축신불패 | (IP보기클릭)118.235.***.*** | 21.12.21 10:06
루시오르

그래도 2~3 바뀐만큼은 아니였음

LASTFANTASY | (IP보기클릭)202.57.***.*** | 21.12.21 10:11
루시오르

난 처음 듣는 얘기인데

드럽게재미없네진짜 | (IP보기클릭)49.164.***.*** | 21.12.21 10:22
꽃보다게임

모션도 그렇고 아트 스타일이나 분위기도... 3 본편은 좀 묘하게 디즈니 느낌이라 취향에 안 맞더라.. 확장팩에선 분위기가 확 달라져서 맘에 들었지만

Mzimkulu | (IP보기클릭)121.142.***.*** | 21.12.21 11:56
드럽게재미없네진짜

2 처음 나왔을떄 저 말 엄청 많았음

희희희1 | (IP보기클릭)122.35.***.*** | 21.12.21 17:41
드럽게재미없네진짜

디아1 딥다크한 분위기가 많이 사라졌다고들 했음

WakEuP_ | (IP보기클릭)121.186.***.*** | 21.12.21 20:31
드럽게재미없네진짜

사실이긴 함. 당장에 디아1은 좀 더 호러적인 던전을 한발한발 걸어서 탐사하는 로그라이크스러운 분위기였던지라, 2가 처음 나왔을때는 녹지의 필드를 뛰어다니는 가벼운 모습이 영 디아스럽지 않다고 불편해하는 팬들 많았음. 결과적으로 파밍의 재미와 멀티를 잘 엮어서 게임성으로 인정받았았지만 게임의 재미와는 별개로 분위기로만 따질 때엔 여전히 디아1의 무거운 분위기를 2에서 잃은 것을 아쉬워했던 사람들도 많았음.

루리웹-3214772079 | (IP보기클릭)121.154.***.*** | 21.12.21 23:59
꽃보다게임

이래놓고 정작 어둡게 나오면 이게 뭐가 핵앤슬래시냐고 까겠지

Glen. | (IP보기클릭)61.78.***.*** | 21.12.22 00:32
드럽게재미없네진짜

디아1 하신 분들 얘기는. 지금처럼 몹 쓸고 다니는 게 아니라 한 마리 한 마리 어둠 속에서 공포감이 섞인 플레이였다고 한다. 그래서 몹 하나 설정 나올 때마다 호기심이 끌었지만. 결국 그냥 잡몹 썰자가 되니 디아1 시절이 그립다고 하지. 그냥 파밍하고 스킬만 눌러서 잡는 지금 사람들은 모르는 얘기

인생등급 | (IP보기클릭)211.210.***.*** | 21.12.26 08:54
루시오르

그 시기면 커뮤고 머고 발달도 안했을땐데 어디서 사람들이 그랬는데?

김세정남친 | (IP보기클릭)118.46.***.*** | 21.12.26 10:26
희희희1

2 나왔을떄 커뮤니티 같은게 거의 없었고 웬만한 중고딩들은 디아1 접해보지도 않았을건데 뭐 어디서 그런 얘길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케시그 | (IP보기클릭)86.98.***.*** | 21.12.26 22:54
케시그

본인이 모른다고 다 모르는게 아니고, 그 당시에도 커뮤 있었음 당장 하이텔이나 나우누리 쓰던 사람들 주변에 없었나보죠? 그리고 디1은 멀티도 가능해서 모뎀으로 인한 요금폭탄 맞은 적도 있는데요 게다가 그 요금폭탄 맞았을때가 제가 초등학생때고, 그 때도 인터넷에 커뮤 지금처럼 큰 커뮤는 없었을지언정 조금만 찾아보면 바로 나왔었음 당장 그 당시 유행하던게 포켓몬 1~2세대, gta2 등이 인터넷에 떠돌아서 내 친구놈이 그거 받아서 한다고 자랑하던 것도 기억이 나는데요

희희희1 | (IP보기클릭)122.35.***.*** | 21.12.27 19:52
희희희1

그리고 디1 있었을때는 어지간하면 95가 깔려있던때라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있어서 더욱더 접속하기 편했었음. 다만 모뎀인지라 많이 쓰면 욕 오지라게 먹을 각오도 했었어야 했지만 말이죠

희희희1 | (IP보기클릭)122.35.***.*** | 21.12.27 19:56

이번에 망하면 블쟈는 희망이 없다

21S | (IP보기클릭)39.7.***.*** | 21.12.21 09:13

언제 나올라나... 내년엔 나올라나...

서버가다운됫다 | (IP보기클릭)110.45.***.*** | 21.12.21 09:39
서버가다운됫다

빠르면 23년 정도 아닐지...

암바들어가 | (IP보기클릭)118.39.***.*** | 21.12.21 23:23

디아1을 리메이크 해도 좋지 않을까

데드풀 | (IP보기클릭)125.133.***.*** | 21.12.21 09:42
데드풀

제발 그만 리메이크 말고 신작을 내놓는게 지금 블리자드가 목숨을 부지 하는거임 신작은 없고 죄다 리메이크만 내놓는 게임회사에 미래는 없음

배부른특대XL | (IP보기클릭)118.131.***.*** | 21.12.22 11:08
배부른특대XL

SNK

근데 말입니다 | (IP보기클릭)121.131.***.*** | 21.12.22 18:48
데드풀

아마 gog쪽에서 리마스터 해서 안 건드는걸수도 있음

희희희1 | (IP보기클릭)122.35.***.*** | 21.12.27 20:28
데드풀

블쟈가 디아2 레저렉션 이후로 구작 리마스터는 없다고 못박음

루리웹-3439119097 | (IP보기클릭)182.211.***.*** | 21.12.28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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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는 출시는 언제 할라고 연기만 계속 피우냐 결과는 못 내면서 뭔 짓하는 건지. 출시는 10년 후냐?

ArtofShaving | (IP보기클릭)220.86.***.*** | 21.12.21 09:47
ArtofShaving

거기 상황을 보면 연기를 하는게 전 이해가 갑니다. 그리고 어설프게 내놓는것 보다 차라리 연기를 하더라도 제대로 내놓는게 낫죠.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58.127.***.*** | 21.12.21 12:44
ArtofShaving

사이버펑크 보고도 이런 말이 나오다니

루리웹-1185838904 | (IP보기클릭)106.101.***.*** | 21.12.21 15:54
ArtofShaving

사건 터지면서 메인 디렉터 바꿧잖어, 원래 그전에 있던 디렉터가 똥 싸둔것도 치우는 도중에 또 디렉터 바뀐거라 원래 일정보다 더 늦어지는건 어쩔 수 없지.

오나호 요정 | (IP보기클릭)121.173.***.*** | 21.12.21 18:22
무적 보노

연기라기보다는 사실상 개발인력이 없을 듯. 성폭력사건에 관계된 핵심개발자 및 그 밑의 부하들이 있을 것을 생각하면 줄줄이 퇴사가 맞는거고 그렇다보면 그냥 새로 만들거나 새로 인력을 보충하고나서 진행할 듯

달과별과태양 | (IP보기클릭)122.128.***.*** | 21.12.22 02:36
ArtofShaving

근데 디아4는 발매일자도 안나왔지않음? 이모탈은 계속 연기됬던거같긴한데

루리웹-7416364737 | (IP보기클릭)125.134.***.*** | 21.12.22 12:26
달과별과태양

그 밑에 부하 직원들이 퇴사를 왜함 ㅋㅋㅋ연좌죄도 아니고

루리웹-7346307410 | (IP보기클릭)125.181.***.*** | 21.12.23 03:21
ArtofShaving

블리자드 제정신일떄도 연기 및 재개발은 밥먹듯이 하던회사임... 정신빠졌는데 대충해서 내놓기 까지 한다??

로코로코코 | (IP보기클릭)121.133.***.*** | 21.12.23 08:0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ottenhamNo.7

난 그건 상관없는데...

송사리 | (IP보기클릭)115.88.***.*** | 21.12.21 09:59

여자 드루이드 인상 포근하고 좋네요.

TottenhamNo.7 | (IP보기클릭)211.196.***.*** | 21.12.21 09:56
TottenhamNo.7

NPC인줄

리듬타는오리 | (IP보기클릭)121.161.***.*** | 21.12.21 20:39
TottenhamNo.7

등치캐릭있는 거 뭐 나는 괜찮은데 예쁘고 매력적인 캐릭도 넣어줘

New*World*Order | (IP보기클릭)211.226.***.*** | 21.12.22 11:25
New*World*Order

그것들에게 이쁜건 대악마급 죄악이라 안나옴

다이와 스칼렛 | (IP보기클릭)59.17.***.*** | 21.12.26 13:48
BEST

여자 드루이드 돼지네

27272727 | (IP보기클릭)49.161.***.*** | 21.12.21 10:02
27272727

????: 돼지라뇨~ 미의기준을 함부로 판단하지 마세요. 포근한 저런인상도 충분히 아름답고 멋집니다.

TottenhamNo.7 | (IP보기클릭)211.196.***.*** | 21.12.21 10:04
27272727

뒤뚱뒤뚱

그때그사람들 | (IP보기클릭)116.127.***.*** | 21.12.21 20:48

poe냄세가 찐하게 나네요

축신불패 | (IP보기클릭)118.235.***.*** | 21.12.21 10:05
축신불패

솔직히 자존심 버리고 poe를 좀 밴치마킹 해줬으면 합니다. 빌드나 거래 시스템은 특히..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58.127.***.*** | 21.12.21 12:51
무적 보노

개인적으론 POE거래시스템도 별로 좋은건 아니라고봄 ㅋㅋ 돈대신 여러 화폐쓰는것까진 좋은데 유저간 거래가 무인 거래도 안되고 귓말넣고 사는식은 쫌 구식인 감이 있죠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12.21 21:55
알마깃

POE도 개선점이 필요한 부분은 있지만.. 아예 시작도 하지 않은 디아3 보다야 낫다는 말입니다. POE를 참조해서 POE보다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들어야죠.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58.127.***.*** | 21.12.22 00:26
무적 보노

거래그대로 가져오면 절 대 안함

CRA_DLE | (IP보기클릭)58.234.***.*** | 21.12.22 02:13
무적 보노

머 POE가 디아2보단 거래 편하긴 하죠 근데 디아3은 확장팩 오면서 아예 거래 내다 버리고 템 파밍 난이도 낮추는 쪽으로 간게임이라 비교해도 별로의미가 없을듯... 디아3도 초기에는 거래소도 있었죠... 외국에는 현금 거래도 가능해서 은근 잘나갔었죠 우리나라는 현금 거래 불가라 그닥이었긴 했지만요 머 더나은 거래시스템으로 나온다면 환영이긴 하겠지만요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12.22 11:28

귀여운 여자 드루이드 한장 더 보고 가세요~

TottenhamNo.7 | (IP보기클릭)211.196.***.*** | 21.12.21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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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날짜 공개없이 쓸데없는 정보만 보여주는걸 보니까 개발자들 다 퇴사해서 현재까지 개발해둔게 여기까진가보네. 미래가 안 보인다

러키☆스타 | (IP보기클릭)211.206.***.*** | 21.12.21 10:07
러키☆스타

ㅇㅇ 일반적으로 출시일 공개후에 정보를 하나씩 공개하면서 관심모으는게 맞는데 출시일 공개도 안하고 자꾸 이딴거만 공개하는거보면 정작 출시할때 관심 모으기힘들텐데 개발해둔게 여기까지뿐이라 어거지로 공개하는듯

dasdd | (IP보기클릭)59.24.***.*** | 21.12.21 11:47
러키☆스타

내부적으로 사건 사고들이 많으니 당장 출시일을 잡을수 없을테고 우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공유하는것 같네요.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58.127.***.*** | 21.12.21 12:53
러키☆스타

주가 방어해야되니까요. 그리고 사펑도 발매 직전에 어땠는지 보면...

체리청 | (IP보기클릭)222.118.***.*** | 21.12.21 16:10
러키☆스타

그니까 쌓아둔 작업물 푸는느낌 매번 공개하는 내용이 맥락이없어서

크리스코넬 | (IP보기클릭)183.105.***.*** | 21.12.21 16:46
러키☆스타

이런 사람들 특징이 정보 공개 안하면 안만들고 있어서 공개 안한다고 또 깜

루리웹-7346307410 | (IP보기클릭)125.181.***.*** | 21.12.23 03:13

이모탈만 아니었음 이제 곧 나온다 하고 있었겠지... 앞으로 3년은 더 기다려야 될려나..

karby | (IP보기클릭)49.171.***.*** | 21.12.21 10:27

이게 먼저 나올지 파판7파트2가 먼저나올지;;;

쵸코보 | (IP보기클릭)121.131.***.*** | 21.12.21 10:37

개인적으로 1편의 호러 분위기 좀 내줬으면 좋겠는데

Live is | (IP보기클릭)218.152.***.*** | 21.12.21 10:38

이러니 저러니 해도 기대되고 궁금하긴 하네요. 디아류는 좀 질려서 그만해도 되지 않을까 싶긴한데 몸통박치기하고 돌굴리는거 보니까 또 재밌을거 같아...

프랑켄슈타인 | (IP보기클릭)106.249.***.*** | 21.12.21 10:42

여 드루는 다가려도 답이 없겠다 남드루랑 구분안갈듯.

🌙`ヽヽ`ヽ、ヽ`、、🚶` | (IP보기클릭)121.175.***.*** | 21.12.21 10:42

정복자 보드 저거는 POE의 패시브 노드를 좀 변형한거네요 머리 좀 안아프게 만들어주면 좋으련만..

A-z! | (IP보기클릭)125.191.***.*** | 21.12.21 10:43

어자피 게임이니간 현실과 상관이 없으니 몸매와 얼굴은 대충 만들어도 되겠군

RedRed | (IP보기클릭)175.200.***.*** | 21.12.21 10:50

양키애들이 지적하듯이 +데미지 % 이딴 것좀 없앴으면. 디아블로3 십만 천만 억 단위 데미지 지긋지긋하다

스트릉그 | (IP보기클릭)175.117.***.*** | 21.12.21 10:54
스트릉그

조단위 넘어간지 오래 아닌가요

호이미 | (IP보기클릭)223.39.***.*** | 21.12.21 19:07
스트릉그

머 디아3은 이미 뎀지 숫자 뽕맛으로 하는 게임이라 ㅋㅋ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12.22 11:30

디아4핵심 맴버 다 퇴사 했던데 기왕 이렇게 된거 디아2레저랙션팀이 제대로 함 만들어봐라

경환이 오빠 | (IP보기클릭)61.105.***.*** | 21.12.21 10:58
경환이 오빠

ㄹㅇㅋㅋ

딸기토미 | (IP보기클릭)222.108.***.*** | 21.12.21 15:19

돼지보단 근육남녀 안되나...

엉덩이탐정 | (IP보기클릭)211.168.***.*** | 21.12.21 11:40

성추문사건으로 핵심개발자는 나갔지만 그 개발진이 만든 잔재때문에 기대는 되네. 근데 이거 완성은 할수 있나.. 새로 만들려나...;;

루리웹-8582214685 | (IP보기클릭)119.194.***.*** | 21.12.21 12:06

디아블로에게 바라는건 빌드에 제한을 두지 않도록 좀 확장성을 가질수있게 구성을 해줬으면 하는것. 플레이어간 거래를 수월하게 할수 있는것과 거래에 사용할수 있는 화폐 개념의 아이템을 만들어주는것. 시즌을 뛰어야 하는 확실한 목표를 만들어주는것. 전 요렇게라도 만들어 주면 좋을것 같네요. 개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꾸미기류나 창고 확장 개념의 아이템은 현질할수 있도록 넣어도 크게 문제되지 않을거라 보구요.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58.127.***.*** | 21.12.21 12:50
무적 보노

창고는 좀.... 아이템 모으다 보면 창고가 모자라서 케릭을 여러개 파는게 너무 귀찮아요 ㅠㅠ

오비탈레인 | (IP보기클릭)121.148.***.*** | 21.12.21 13:54
무적 보노

빌드 제한은 멀 어찌 하던 효율 좋은것만 따라가는게 사람이라

파멸한세상 | (IP보기클릭)220.93.***.*** | 21.12.21 17:06
파멸한세상

그렇긴 한데..디아3처럼 케릭별로 무기나 스킬을 묶어 버리면 빌드의 확장성 자체가 묶여 버리는거라 이부분은 좀 해결했으면 합니다.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58.127.***.*** | 21.12.22 00:23
무적 보노

근데 디3가 케릭별로 무기스킬 묶긴 했지만, 디2는 오히려 그런식으로보면 소서빼곤 다 수수께끼 만들려고하고 최종탬은 셋템이고 비슷함 결국엔. 어차피 최종탬은 궁극적인 탬을 목표로하는데다가 스탯이랑 탬세팅도 다 공략보고 그대로 ㄱ가려고하는게 대부분인데. 심지어 디2는 이대로 안가면 디3처럼 대균열진행같은 느낌으로 진행도 못함. 헬도 못가고 푹찍하니깐.

CRA_DLE | (IP보기클릭)58.234.***.*** | 21.12.22 02:17
무적 보노

빌드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건 무리 아닐까요 패오엑처럼 액티브 스킬을 아무나 쓸수있게 하지 않는 한는 케릭에 따라 스킬이 정해져있는 시점에 빌드는 제한될수밖에 없을듯... 화폐아이템이나 창고는 저도 같은 생각... 디아2도 룬이랑 보석 창고를 POE화폐 창고 처럼만 따로 만들어줬어도 좋았을껀데 그딴거도 없고 창고케릭만 꾸역꾸역 늘어나는게 참...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12.22 11:34

블리자드가 결과물을 확실히 내던 시절에는 모친출타 수준으로 출시일 미루고 프로젝트 엎고 그래도 팬보이들이 알아서 장인 정신으로 미화해줬는데 몇번 똥싸고 범죄소굴으로 낙인찍혀버린 뒤로는 개욕쳐먹네 ㅎㅎㅎ

오필 | (IP보기클릭)211.104.***.*** | 21.12.21 13:59

아직 970 쓰고 있는데 이거 안되겠지..?

NeckCold | (IP보기클릭)118.235.***.*** | 21.12.21 14:18
NeckCold

최소 디2 레저렉션보다는 사양높겠지 디2 돌려보고 아니다 싶으면 바꿔야함

경환이 오빠 | (IP보기클릭)211.36.***.*** | 21.12.21 16:10
NeckCold

디아3보다 훨신 사양 높아보이는데요...

체리청 | (IP보기클릭)222.118.***.*** | 21.12.21 16:11
NeckCold

최소2년은 더 있어야 발매 날짜 보일까 말까 한거니

파멸한세상 | (IP보기클릭)220.93.***.*** | 21.12.21 17:07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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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따라흘러가며

돌던지기 드루이드 스킬인데

루리웹-7346307410 | (IP보기클릭)125.181.***.*** | 21.12.23 03:16

진짜 재밌겠다

크라켄3100 | (IP보기클릭)112.148.***.*** | 21.12.21 15:14

몹이 너무 적고 게임이 느릿느릿해 보이네

딸기토미 | (IP보기클릭)222.108.***.*** | 21.12.21 15:20

인간폼도 인간폼인데 늑대가 돼지가 됐어

Feilong | (IP보기클릭)175.193.***.*** | 21.12.21 15:39

드루는 여자고 남자고 죄다 홍금보가 되버렸네

니나가라군대 | (IP보기클릭)175.194.***.*** | 21.12.21 16:14

결국엔 다 광역질인데 열심히 차별화 하네

루리웹-8320290867 | (IP보기클릭)221.141.***.*** | 21.12.21 18:17

나오던지 말던지

DizkoDeath | (IP보기클릭)210.94.***.*** | 21.12.21 19:15

얘들아 잘하자... 이거 망하면 니들 큰일나...

아오오니 | (IP보기클릭)91.234.***.*** | 21.12.21 21:58

응~ POE ㅈ같아도 그냥 POE할래

dio0104 | (IP보기클릭)124.54.***.*** | 21.12.21 22:05

디아3에서 살짝 손본느낌..나오면 하겠지만!

사신짱드롭킥 | (IP보기클릭)211.109.***.*** | 21.12.21 22:07

좀 고어했으면 좋겠음. 디아3 트레일러에선 플레이어 사망씬도 있던데. 빠져서 아쉬움

모모스즈 네네 | (IP보기클릭)119.202.***.*** | 21.12.21 22:25

재밌게 잘나왓으면 좋겠다.

타타모타 | (IP보기클릭)221.139.***.*** | 21.12.21 22:37

핵 땡긴다...

rcore | (IP보기클릭)218.148.***.*** | 21.12.21 23:11

국뽕 거르고 로아가 더 나아보이네 이젠...ㄷㄷ 디아블로3 딱 처음 나온다고 마케팅하고 처음 나왔을 때 첫 플레이 때 받은 그 충격은 아직도 생생한데 그 선점효과를 쭉 못 가져간게 참 아쉽네. 디아블로3 나온 첫 당시에는 진짜 핵앤슬래시 게임 중에서도 하나의 벽을 깬 느낌이였는데..

GetTo김메아리 | (IP보기클릭)49.169.***.*** | 21.12.22 00: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낳다

디아헬파합본 , 디아2합본 , 디아3대악마 전부 사서 해본사람이 볼때 겜이어쩌니 뭐니 보다 , 겜의 개발진행도랑 겜 출시예정도 미지수의 상태에서 갑자기 정보가 나오는것이 마치 주가방어용 수작이다 라고적힌 덧글내용이 제일 타당성있다고 생각됨

짐의강산 | (IP보기클릭)207.244.***.*** | 21.12.23 00:54
짐의강산

님아 분기별 업데이트 소개 2년쨰 계속하고있는데 갑자기 주가방어용 수작이다? 도대체 어디서 타당성을 얻으셨어요

루리웹-7346307410 | (IP보기클릭)125.181.***.*** | 21.12.23 03: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둥이..둥이

여기는 콘솔쪽 아니면 평가가 맞았던적이 없어요 ㅋㅋㅋㅋㅋ

파이어펀치재밌어 | (IP보기클릭)165.132.***.*** | 21.12.23 20:43

2023년에는 나올수 있을려나….

방황하는늑대 | (IP보기클릭)211.36.***.*** | 21.12.22 04:52

엘리트몹들 스킬쓰는게 디아3랑 너무똑같아서 좀 아쉽

라나로데스 | (IP보기클릭)223.38.***.*** | 21.12.22 05:57

디아4 출시한줄 알았네 시밤..

아무개 | (IP보기클릭)222.103.***.*** | 21.12.22 08:37

여기나 디시나 매한가지 똑같은놈들이네 ㅋㅋㅋㅋ

겸손형 | (IP보기클릭)125.184.***.*** | 21.12.22 12:35

아니 뭐 게임 시스템 이런건 나와서 전체를 봐야 알겠지만, 아직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들만으로는 재밌겠다는 느낌은 안듬. 그냥 이거저거 섞어 놓은듯한 느낌만 드니 별 기대가…

on_the_ball | (IP보기클릭)106.101.***.*** | 21.12.22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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