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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한국에서 동물의숲 같은 게임이 나오기 힘든 이유

일시 추천 조회 19266 댓글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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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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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일본에서도 배그같은 게임 없음 그냥 다들 특색이 있는거 아닐까...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211.229.***.*** | 20.04.10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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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이윤추구해서 아타리가 망했지. 컨텐츠의 질이 중요하다는거지 자원봉사하라는게 아님.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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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이윤추구를 목표로 하는 건 좋은데 국내 게임사는 너무 심한 게임도 거지같이 만들어놓고 장인정신이 전혀 돋보이지 않는데 거기 돈을 투자하고 싶지가 않음 ㅋㅋ 6만원만 내면 훨씬 고퀄게임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한달은 즐길 수 있는데 국산 겜에 과금 하는 돈이 너무 아깝습니다 물론 제 생각입니다
인생은 술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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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아니라 미국도 유럽도 심지어 같은 일본도 못따라오는 독보적 개발사가 닌텐도죠 40년동안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으로 쌓인 게임 만들기 짬을 어떻게 단기간에 따라잡겠어요
체자르 | (IP보기클릭)173.230.***.*** | 20.04.10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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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줄요약 밥상뒤엎기를 BM이 한다 Pc위주로 성장한 한국 개발자들의 콘솔 이해도,개발능력 부족 구조 전략 R&D 투자 장기적으로 안보면 평생 점유율 한자릿수에서 놀거다
스롶 | (IP보기클릭)211.114.***.*** | 20.04.10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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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일본에서도 배그같은 게임 없음 그냥 다들 특색이 있는거 아닐까...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211.229.***.*** | 20.04.10 07:30
꽃보다게임

배그도 따지고 보면 1999년도 였나? 일본영화 배틀로얄을 모티브로 제작된것이죠. 당시엔 엽기적인 설정이라 상영금지 조치한 국가도 꽤 많았던걸로 기억합니다

미니니니 | (IP보기클릭)183.106.***.*** | 20.04.10 07:34
미니니니

배그교익 흠터레스팅...

해팡 | (IP보기클릭)117.111.***.*** | 20.04.10 07:38
미니니니

게임이야기 하는데 영화의 장르에 대해 이야기 하시는 건가요;

Linolenic Acid | (IP보기클릭)119.195.***.*** | 20.04.10 07:48
미니니니

ㅋㅋㅋㅋ배틀로얄 이라는 단어는 원래 특정 게임 룰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심지어 WWE 에서도 있구요. 영화가 원점이 아닙니다.

꽉찬돌직구 | (IP보기클릭)24.84.***.*** | 20.04.10 07:51
꽉찬돌직구

설정만 보면 거의 같기는 합니다 영화를 보시면 아실겁니다만 영화 자체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아주 못만든 영화라서 ㅎ

미니니니 | (IP보기클릭)211.36.***.*** | 20.04.10 07:55
미니니니

전 취저라서 영화도 재밋게 봤구요. 제 말인즉슨, 배틀로얄이라는 단어가 원래 last man standing 이라는 룰을 뜻하는 겁니다. 즉, 영화가 모티브가 아니라는 글이었습니다.

꽉찬돌직구 | (IP보기클릭)24.84.***.*** | 20.04.10 07:57
꽉찬돌직구

단어는 본래 있었지만 템파밍이라든지 시간 지나면 금지구역생긴다던지 게임 설정 자체는 영화랑 정말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루리웹-3686597947 | (IP보기클릭)223.39.***.*** | 20.04.10 08:14
꽃보다게임

하지만 섬에 떨어진 다수인원이 서로 죽이고 싸운다는 게임이든 영화든 기획 시초는 따질수있겠즤

케르발 | (IP보기클릭)121.140.***.*** | 20.04.10 08:20
꽉찬돌직구

영화 봤으면 누가봐도 비슷하다고 생각할텐데

프림블루로즈 | (IP보기클릭)1.236.***.*** | 20.04.10 08:29
미니니니

난 배그 하이브 따라한건줄 알고있었는데

박신혜 | (IP보기클릭)117.111.***.*** | 20.04.10 08:40
미니니니

배틀로얄 아주 못만든 영화..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1패

百合少女 | (IP보기클릭)61.73.***.*** | 20.04.10 08:45
박신혜

브렌던 그린이 player unknown's battle royal이라는 모드를 만들고 하이브 제작사에서 브렌던 한테 돈좀 주고 베틀로얄을 만든거고 배그는 아예 브렌던 그린을 영입해서 만든거에요

kangdol | (IP보기클릭)203.90.***.*** | 20.04.10 09:12
kangdol

와 그렇군요 ㅎㅎ 새로운거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박신혜 | (IP보기클릭)117.111.***.*** | 20.04.10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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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아니라 미국도 유럽도 심지어 같은 일본도 못따라오는 독보적 개발사가 닌텐도죠 40년동안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으로 쌓인 게임 만들기 짬을 어떻게 단기간에 따라잡겠어요

체자르 | (IP보기클릭)173.230.***.*** | 20.04.10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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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0000003

시리즈물이라고 혁신이 없는건 아니죠~

꼬마오렌지 | (IP보기클릭)223.39.***.*** | 20.04.10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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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0000003

평생 똑같은거 계속내는거면몰라도 해마다 성공하는건아니어도 마리오하나만 울궈먹는 회사가아니라 새로운 IP 한계씩 늘려가는거만해도 대단한거죠 뭐 스플래툰같은거라거나

DarkShin | (IP보기클릭)61.78.***.*** | 20.04.10 08: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0000003

같은 마리오라도 모두 같은 적이 없는데... 그림을 여행하는 마리오. 모자마리오 메탈마리오. 물뿌리는 마리오. 중력 별탐험마리오. 요시 혀로 매달리는 마리오. 고양이 마리오. 몹으로 변신하는 마리오. 액션으로 따져도 매 시리즈 같은 적이 없음.

스퀘어에닉스 | (IP보기클릭)223.38.***.*** | 20.04.10 09: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0000003

이건 진짜 닌텐도 게임 안해보거나 모르는 사람이다...

기쁨맨 | (IP보기클릭)106.101.***.*** | 20.04.10 09:04

현질 겜투성이

짱구싸이언스 | (IP보기클릭)223.38.***.*** | 20.04.10 07:31

은근 기레기 제목인데.. 내용은 괜찮은데 동숲과 전혀 관련 없고 걍 왜 사랑받는 한국산 콘솔겜이 없는가 그런거..

구아아악 | (IP보기클릭)220.74.***.*** | 20.04.10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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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줄요약 밥상뒤엎기를 BM이 한다 Pc위주로 성장한 한국 개발자들의 콘솔 이해도,개발능력 부족 구조 전략 R&D 투자 장기적으로 안보면 평생 점유율 한자릿수에서 놀거다

스롶 | (IP보기클릭)211.114.***.*** | 20.04.10 07:33
스롶

한마디로 모동숲이랑 별 관계 없지만 제목으로 어그로 끌고싶었다 이거네 나루토 사스케 싸움 수준 실화냐?

스롶 | (IP보기클릭)211.114.***.*** | 20.04.10 07:34
스롶

ㄹㅇ 컨텐스 사업인데 컨텐츠로 승부할 생각 안하고 BM으로 승부함 ㅋㅋ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5.141.***.*** | 20.04.10 07:39

과금현질유도 게임 vs 무과금 너구리사채게임

김나정 | (IP보기클릭)219.250.***.*** | 20.04.10 07:40

개발 방향 자체가 다르니까 아웃컴도 다를수밖에

game_madness | (IP보기클릭)210.179.***.*** | 20.04.10 07:41

한국은 너무 돈만 밝힘. 그렇게해서 돈을 벌었으면 작품에 초점을 맞춰야하는데 더 악랄한 과금방식을 연구함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7:42
오렌지데이

회사는 자원봉사단체가 아님 이윤을 추구하는게 지상목표인 단체임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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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그렇게 이윤추구해서 아타리가 망했지. 컨텐츠의 질이 중요하다는거지 자원봉사하라는게 아님.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7:46
오렌지데이

안사줘서 자본주의 기본기로 혼내주면 되는데 누군가는 사고 있고 돈을 쓰고 있으며 그건 그만큼의 돈을 쓰는 만큼 충족감을 얻는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구요 쓸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쓰는거고 돈 잘 벌고 싶은 사람은 저나 님도 그렇듯이 회사도 그런 겁니다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48
오렌지데이

그렇다면 본인이 스스로 나서서 투자자들 끌어모아다 수익성 연구하시고 모델 및 시장파악까지 하신 뒤 개발사차려서 뜻 맞는 분께 판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49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그렇게 돈버는걸 비판하는거지. 레벨업하는데 100만원 쏟아붓는게 누가봐도 정상적인 시장구조가 아니라는거임.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7:50
오렌지데이

근데 돈 쓰는 놈들은 돈을 쓰네요? 저도 정상적이지 않은 돈에 미친 호구로 보이는건 매한가지긴한데 그런 게임이 한국 게임업계 매출 견인하고 있는데도 이렇게 말해봐야 뭐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51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그렇게 물건너 강구경하고 있으면 발전이 없지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한테 이윤추구 들먹이면 안된다는거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7:53
오렌지데이

게임에서 재미를 느끼는 방향성이 다를 뿐이고 저런 돈에 눈 뒤집히지 않은 회사가 내는 게임에 구매력을 모아주면 됩니다 한글화도 잘 되는 시기에 뭐하러 비싼밥먹고 욕을 하시나요 리니지 하나로 전세계 매출 탑클라스에 올라간 엔씨 앞에서 그런 얘기해봐야 아무도 듣질않아요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54
오렌지데이

그게 시장경제에요 기본적인 자유시장경제에서 팔리는 놈이 팔린 겁니다 대체재나 여타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없는거도 아닌데요 왜 그러시는지 ㄷㄷ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5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한국게임 컨텐츠를 다루는 게시물에서 왜자꾸 딴소리임 게임의 성장구조를 의도적으로 답답하게 만들고 거기서 말도안되는 과금을 부과시키는건 누가봐도 비정상적이며 카지노나 다름없다는거임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8:00
오렌지데이

그러니까 그게 안팔리고 돈 쓴만큼의 충족감을 주지 않았다면 자연히 도태되었을거라고요 제가 드리는 얘기 이해가 안가시나요? 그걸로 좋아하고 사는 사람이 있기에 팔리는 것 게다가 그 매출로 전세계 탑매출 올리는 게임회사로서 네임드로 이름을 박았습니다 그게 통하며 지속적으로 먹히는 거라고 시장에서 증명이 된 거라고요 근데 그게 전부가 아니라 그런 게임류가 하나 있다는 것 뿐이고 좋은 게임내는 회사는 여전히 돈은 크게 못벌어도 잘 내주니 그거 사줘서 그런 회사도 엔씨못지 않게 돈벌어다줘서 계속 그렇게 팔도록 도와주면 된다는 소립니다 배그 만든 펍지도 그렇게 잘 사줘서 아예 한동안 게임판도가 다 이쪽으로도 흘렀듯이 소비자가 많이 사주면 거기로 움직인다구요 리니지를 만드는 엔씨나 유저를 백날 욕해봐야 그쪽은 콧방귀도 안껴요 우리가 하는 재미있는 게임을 알려주고 하도록 권유해서 그들도 사게 만드는 그런 선순환이 필요한거죠 맹목적으로 반감만 가져봐야 통하질 않습니다 이미 시장에서 증명된 상품이잖아요 저것들도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8:06
오렌지데이

우리가 한달에 게임 많이 사봐야 뭐 몇십쓰나요? 근데 저쪽은 썻다하면 십단위에 백 천 우습죠 당연히 회사로서는 상업윤리에 어긋나지만 않으면 더 잘 버는 걸 택할거고요 우린 우리의 정도를 걸으면 됩니다 그 와중에 좋은 것도 포교해서 이쪽으로도 큰 손들이 유입되길 바라는게 더 좋죠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39.7.***.*** | 20.04.10 08:09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지금 한국 게임시장 구조에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는게 당연한건데 시장경제 운운하며 매출 잘나오니 인정하라한다면 아무것도 바뀌지않음 비판들과 사례들이 모여 정치권에서도 움직임이 있는거고 문제점들이 드러나는거임 카지노가 왜 규제를 받을까 생각하면 답은 쉽지

오렌지데이 | (IP보기클릭)122.44.***.*** | 20.04.10 08:17
오렌지데이

근데 한국 사람들이 원래 도박이나 사행성 게임을 좋아함 이렇게 만든 이유가 있음~ 이유? 과금 하고 사주니까~

라이프워크 | (IP보기클릭)220.79.***.*** | 20.04.10 08:43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회사는 자원봉사단체 아닌거 알겠는데 그럼 닌텐도는 자원봉사단체라서 무과금임?

스퀘어에닉스 | (IP보기클릭)223.38.***.*** | 20.04.10 09:03
스퀘어에닉스

닌텐도 게임사는것도 엄밀히 따지면 1회성 과금임

ㅁㄱㄹ™ | (IP보기클릭)49.104.***.*** | 20.04.10 09:13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맞긴 한데, 좋은 게임을 만들어서 돈을 벌어야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유저 호주머니를 털 수 있을까 이런 생각으로 게임을 만드니 문제지.

아리베스 | (IP보기클릭)1.222.***.*** | 20.04.10 09:21
스퀘어에닉스

위에 분 말대로 1회성 과금이고 중고거래도 되며 상품의 질에 치중한... NC 넷마블 급의 수익성보단 떨어지는 과금상품인거죠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210.113.***.*** | 20.04.10 09:29
ㅁㄱㄹ™

요새 콘솔업계 인건비나 부대비용만 봤을때 DL로 넘어가는 추세인걸 보면 과거 엑박 처음 런칭때 중고타이틀에 대한 이용제한을 두려던 마음도 이해는 갑니다 유저 입장에선 당연히 쌍욕 나올 얘기지만요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210.113.***.*** | 20.04.10 09:30
BEST

기업이 이윤추구를 목표로 하는 건 좋은데 국내 게임사는 너무 심한 게임도 거지같이 만들어놓고 장인정신이 전혀 돋보이지 않는데 거기 돈을 투자하고 싶지가 않음 ㅋㅋ 6만원만 내면 훨씬 고퀄게임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한달은 즐길 수 있는데 국산 겜에 과금 하는 돈이 너무 아깝습니다 물론 제 생각입니다

인생은 술 | (IP보기클릭)39.7.***.*** | 20.04.10 07:43

동숲도 탄생일화보면 닌텐도 내부에서도 이런겜이 먹힐까 회의적이어서 나오기 어려웠던거보면 한국은 더하겠지

플포입문자 | (IP보기클릭)221.145.***.*** | 20.04.10 07:44

0.000001% 확률 1등급 동물주민 뽑기안나오면 다행이지

닭솔 | (IP보기클릭)59.21.***.*** | 20.04.10 07:51

주민은 데미지를 올려줄꺼야

잘먹는꿀대지 | (IP보기클릭)59.17.***.*** | 20.04.10 07:53

애초에 비디오게임 쪽에서 뭘 해낸 적이 없는데 당연히 안나오지

발랄 | (IP보기클릭)1.240.***.*** | 20.04.10 07:55

한국에서 게임이 발전될수가 없지... 나라에선 악의 축으로 몰아가고 있고, 개발자는 돈되는 게임을 만들어야 하니.. 게임인지.. 도박인지.. 구분이 안가고 우리나라에선 좋은 게임이 나올수가 없지

루리웹-2390834204 | (IP보기클릭)223.62.***.*** | 20.04.10 07:55

동일한 ip가지고 콘솔이라는 세대가 나눠진 게임에 이번 세대가 성공한 케이스 일 뿐이지 가끔씩 망하는디 꾸준히 내는게 힘들지.. 우리나라에는 모가있을까? 라그나로크가 있네 ㅋ

고구마군 | (IP보기클릭)116.127.***.*** | 20.04.10 07:57

닌텐도 진영은 일본 내에서도 이례적이라 굳이 한국 역량탓만 할것도 없지요. 그리고 동숲이나 포켓몬 같은 겜들은 스트리머들 싹 띄워주고 하는 붐이 한두달 지나면 또 금세 잊혀지기도 하죠. 우리나라 강세는 결국 pc겜인지라

루리웹-9037083882 | (IP보기클릭)39.119.***.*** | 20.04.10 08:02

한국 영화는 뭐 두말할거 없이 좋은 작품이 많고, 만화는 예전에 주춤했지만 다시 일어나 영화와 콜라보를 할정도로 발전했고, 음악도 세계적으로 히트도 치고 많은 발전이 있는데... 게임은 정말 거지같음.. 뭐 작품에 애정은 없어 보이고 돈만 잘벌면 되는 식으로 만드니...(물론 가뭄에 콩나물 나는 듯한 작품은 있긴허지만)

루리웹-2390834204 | (IP보기클릭)223.62.***.*** | 20.04.10 08:05

투자자가 게임에 대한 이해가 낮기 때문에, 단기로 분기별 수익을 배당하라고 개발사를 쪼아요. 근본적 원인.

DRXBMBR | (IP보기클릭)125.133.***.*** | 20.04.10 08:07

닌텐도에서도 이와타 사장님 아니였으면 못나왔을수도 있었을 게임이였음

FlyingAce | (IP보기클릭)221.161.***.*** | 20.04.10 08:12

우리도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CaptinSweeper | (IP보기클릭)182.221.***.*** | 20.04.10 08:12
CaptinSweeper

구라 치면 안될애를갖고 구라 치게 만드네요

FlyingAce | (IP보기클릭)221.161.***.*** | 20.04.10 08:18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 서든어택이 흥했을때.. 후속작으로 발전된 그래픽과 스케일, 게임성을 가지면 히트칠수 밖에 없는데 그래픽만 올리고, 재미있게 만들려고 고민한 흔적은 전혀 없고, 1편을 그대로 복붙하니.. 얼마나 나태하고 돈을 쉽게 벌려고 하는걸 보면 돈밖에 모르는 게임산업이 잘될리가 없고, 잘 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루리웹-2390834204 | (IP보기클릭)223.62.***.*** | 20.04.10 08:12

한국의 경우 개발자들이 진짜 참신한 아이디어 가지고 뭔가 새로운거 할려고 하면 항상 겜 잘 모르는 임원들 혹은 대주주들이 싫어하니까 그들은 당장 돈 왕창 벌어올 리니지 같은것만 원하니까... 배그도 디렉터가 임원들 설득하는데 엄청 애 먹었다고 한거 보면...

Intangir | (IP보기클릭)175.223.***.*** | 20.04.10 08:20

그놈에 인게임 결제, 그놈에 모바일 게임 (이제 다시는 결제 안하겠습니다!)

루리웹-3764198827 | (IP보기클릭)61.255.***.*** | 20.04.10 08:37

어릴때부터 게임하면 쓰레기 취급하는 나라에서 뭔 게임 개발자여 이유는 단 하나 인재가 없어서임

revnine | (IP보기클릭)8.38.***.*** | 20.04.10 08:39

모바일게임과 콘솔게임의 차이는 게임의 가치관 차이라고 봅니다. 모바일은 단순히 돈벌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되지만, 콘솔게임은 게임이라는것에 대한 정체성의 이해가 필요함. 우리나라가 초기에는 pc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넘어온것 보면, 게임은 돈이다라는 단순한 생각이 깔려있는것 같음. 해외게임제작사가 굳이 돈안되는 콘솔게임을 만드는 이유를 한국게임제작회사는 이해하지 못할것임. 콘솔게임의 매력은 단순히 시간때우기라는 것보다 감동과 즐거움의 깊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모바일게임을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결국 게임업계에서는 인정 못받음. nc가 아무리 게임으로 돈을 많이 벌어도 게임회사라는 인식이 생기지 않는것과 같다고 봅니다.

Loran Cehack | (IP보기클릭)1.225.***.*** | 20.04.10 08:45

판타지 라이프를 강조한 마비노기 초기모습이라던지, 모바일 농장 게임이라던지를 보면 못 만드는건 아님 라오어,레데리, GTA,바이오하자드,세키로 이런 게임들은 국내 기술력 스텟을 온라인 mmorpg에 몰빵한게 15년도 넘어 못만드는거 맞고

百合少女 | (IP보기클릭)61.73.***.*** | 20.04.10 08:52

근데 동숲은 닌텐도여서, 정확히는 이와타 사장이 있어서 나올 수 있었던거라.

대추아가씨 | (IP보기클릭)59.6.***.*** | 20.04.10 09:01

일본 한국엔 미국 헐리우드나 마블같은 영화쪽 발전 가능성이 낮고 일본 미국엔 한국같은 온라인RPG 게임 소액결제유도 모바일게임 개발이 적고 한국 미국엔 일본같은 콘솔게임이나 애니쪽 발전이 부족하지.. 어디든 비교불가 특 장점은 있는거고 그 부분만 비교하면 후달린건 당연한 이치

S-HT | (IP보기클릭)118.33.***.*** | 20.04.10 09:17

넥슨별 좋았는데 모바일로 내주긴 어렵겠지...

안경게이머 | (IP보기클릭)49.1.***.*** | 20.04.10 09:20

명텐도 만즐라던 쥐박이 생각난다

관주 | (IP보기클릭)118.37.***.*** | 20.04.10 09:26

게임의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모두가 개선이 절대 불가능하다는것도 알고 있는 이야기

[?]R-iddle-R[?] | (IP보기클릭)112.216.***.*** | 20.04.10 09:32

콘솔 게임을 만들어 보지 않았으니 못 만드는 거고 만들지 못 한 이유는 국내서 안 팔리기 때문입니다. 제작사만 욕해봐야 누워서 침뱉기죠.

seihu | (IP보기클릭)223.62.***.*** | 20.04.10 09:33

리니지 같은 게임도 아닌건 말할 필요도 없고 배그는 한국 게임 개발의 현실을 보여주는거죠 메인 기획이나 핵심적인 레벨 디자인은 외국인이 다하고 ( 게임의 풀네임 자체가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입니다 ) 나머지 한국에서 한 작업들은 최적화 문제, 버그등 제작 역량의 한계를 드러냈죠

anotherW | (IP보기클릭)183.96.***.*** | 20.04.10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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