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5년전 먹고사는 문제로 정말 많은 고민을했던 제가 생각 나기도 하고..
막상 해보니 나름 괜찮은 직업같아서 시내버스 기사에 대해 적어 봅니다. 아 그리고 지금 경기도시내버스준공영제 를 준비하고있고 당장 내년 1월부터 300인이하 100인이상 사업장 주 52시간 근무로 인해 많은 인원을 채용 하는 곳이 많으니 뛰어들기에 적기 일수도있습니다.
1. 지원자격
가장좋은점은 역시 학력과 자격증등을 요구하지 않는다 하는 점 같아요
저만해도 고졸에 1종대형말고 자격증같은건 없으니까요 서울과 인천 부산 등의 광역시는 시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준공영제를 시행중이며(울산은 제외입니다. 제주도와 세종시도 준공영제입니다.) 경기도 같은경우 워낙 지자체가 많아서 시행에 어려움이 많지만.. 향후 3년 내에는 전지역에서 준공영제를 시행할거라 예상중입니다.
준공영제 시내버스 업체에 취업하기 위한 조건은 딱 2가지가 있습니다.
마을버스 나 민간업체시내버스에서 무사고2년 운전을 할것 (사소한 접촉사고까지는 괜찮습니다만 인사 사고가 껴버리면 좀.. 골치 아파집니다. 관광버스는 경력안쳐줌)
면허취소 정지 무면허 등의 면허증관련 범죄가 없을것 (특히나..음주는 뭐 15년전 정지 한건 정도는 어떻게 넘어가주는 회사도 몇몇있지만 그이상이라면 버스하지 마세요 좋은회사는 평생 못간다고 보면 됩니다. 음주운전 전과는 운전경력증명서에 평생 따라 다닙니다 특히나 입사가 빡빡한 서울이나 부산 같은경우는 5년 무사고 해도 음주 한건있으면 이력서 안받는곳이 대부분) 보통 시내버스 입사에 어려움을 격는 사람들은 이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서류만 깨끗하면 어렵지 않아요
요약하자면 운전경력증명서 발급하면 내용이 깨끗한 상태에서 마을버스에서 무사고2년만하면 됩니다.
마을버스 2년 무사고도 뭐 크게 어렵지는 않아요 저같은경우 버스기산데 운전을 못하니다 (응?)
운전감각이 진짜없어서 1종대형도 5연패하고 학원가서 취득하고 마을버스에서 견습할때 집에가란 소리도 3번인가 들었어요 ㅋㅋㅋ
그래도 경각심을 가지고 일해서 마을2년 시내3년동안 접촉사고나 차내안전사고 1건도 없습니다. 보통 사고 크게 치시는 분들보면 본인의 운전실력을 너무 믿는 경우가 많더군요 저는 저를 믿지 않아요 ㅋㅋㅋ
2. 근무환경과 급여
가장중요한 부분이죠 일단 월22일 일 8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며 월 22일 근무시 세금과전별금때고 340만원 정도를 실수령합니다. 퇴직금+전별금(전별금은 노조에서 만든 퇴직금이라고 보면됩니다.) 생각하면 뭐 크게 나쁘지는 않은 수준.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모든버스 업체는 2교대 근무를 합니다. 뉴스에 가끔나오는 18시간 연속운전 이런건 전부 민간업체 라고 보면 되요.
주간조 1주일 야간조1주일 이런식으로 돌아가며 주간조일때는 새벽4~6시 출근 오후 12~2시 퇴근 하며 야간조일때는 12~2시 출근 10~12시 퇴근 합니다.
노선 한바퀴 돌고 나면 차고지에서 30~40분정도 의 휴식시간도 있구요
보통 계약직 1년이나 2년정도하고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는데 정규직전환되면 연3건이상(시말서3장) 혹은 면허정지이상급의 대형사고를 치지 않는이상 짤릴일은 없습니다.
대신에 마을버스에서 헬조선식 노동을 2년 버텨야 하는게 좀 문제긴하네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으나 제가 마을 버스 할때는 2교대에 월30일근무(오타 아닙니다.) 해서 세금때고 230만원 받았어요 ㅋㅋㅋ
시내버스는 한바퀴 돌고나서 차고지에서 쉬는시간이라도 있는데 마을버스는 대부분 그런거 없습니다. 길거리에 세워놓고 담배 하나 피고 화장실 다녀오는 시간이라도 있으면 다행인 수준.
마을버스에서 일하는 사람은 딱2부류입니다.
시내버스나 운전직공무원 응시를 위해 울며겨자먹는사람들 이나 앞서 말한것처럼 서류가 지저분해서 시내버스에는 못가고 놀수는 없으니 어쩔수없이 일하는 사람들
3. 입사방법
일단 준공영제업체에 취직하기 위해서는 마을버스나 경기도버스를 2년간 운행해야 합니다.
마을버스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1종대형면허 취득후 1년이상이 경과하거나 경기도 화성에서 실시하는 버스운전자양성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마을버스에 들어가게 되면 보통 한달정도의 견습기간(무급)을 거친후 근무에 투입됩니다.
무사고2년+깨끗한서류 만 준비되면 준공영제 입사 뭐 크게 힘들건 없어요 가끔뉴스에 나오는 뭐 뒷돈을 1000만원 줬다 그런건 대부분 뭔가 하자가 있는 사람들
4. 타직업과 비교시 장단점
# 버스 특성상 강제 야근이나 출장등은 있을수가 없다 워라벨보장
# 근무시간중 거의 대부분을 버스에서 혼자 있기때문에 직장동료와의 트러블이 없다
# 고용안정성이 뛰어나다 시말서3장만 안쓰면된다.
# 남들 일할때 논다
# 먹고 살만큼은 번다
# 학력이나 스펙이 필요없다.
단점
# 남들 쉴때 일한다 특히 설추석이나 불금이랍시고 놀러다니는 청춘들 보면 뭔가 허탈함
# 폼나는 직업은 아니다 뭐 블루칼라 니깐요!
# 잘하던 ... 못하던... 급여는 동일하다
# 마을버스에서 헬조선식노동 2년이 강제된다.
# 먹고 살만큼만 번다.
말이 그런거지 1년간 가해사고3건이나 내는사람은 모두를 위해 버스 그만둬야죠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같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다른건 다 동의 하지만 하나만 좀 더 말씀드리고 싶네요. 무사고2년+깨끗한서류 만 준비되면 준공영제 입사 뭐 크게 힘들건 없어요 <-- 이부분은 좀 더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여기 보시는분들이 대부분 20대에서 40대 초반이라고 봤을때 미혼에 아무런 인맥없이 무사고 2년만으로 들어간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 뿐만 아니라 제 주위 친구들이나 비슷한또래(30대중반)에 사람들도 실제로 결혼을 안했다거나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를 들어 이력서를 받아주지 않는곳도 상당히 많습니다. 제 경우도 입사당시 (30대초중반 미혼) 마을버스 경력1년 경기시내2년 무사고 경력인데도 9군데 퇴짜맞고 10번째 회사에서 간신히 입사할 수 있었지만 이 조차도 쉽지 않았습니다. 모든 회사가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서울 시내버스 입사를 하려는 분께는 차라리 2년동안 인맥을 잘 쌓으셔서 같은 조건이라도 누군가의 소개가 들어가는 쪽이 좀 더 취직하는데 유리하다는 현실적인 말씀을 해드리고 싶네요.
세상에 편하기만한 직업이 어딧겠어요 출퇴근시간에는 만원버스에 시달리는 승객분들이 가장고생이죠 ㅎ
관광쪽으로도 생각중입니다만 관광버스랑 일반버스랑 비교해서 좀 가르쳐주실수없을까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버스기사는 서울시나 공항버스나 좋은 조건이 있는데 그걸 하기 위한 마을버스 경력이 너무 힘든거 같습니다 완전 극한의 노동이던데
저는 군대 한번더 왔다 하고 버텼어요 사람이 적응의 동물이고 마을버스 역시 사람사는 곳이라.. 정신승리하면서 적응해야죠 뭐 ㅠㅠ
주변에도 준비한 사람도있고... 괜찮은 직업이죠 예전에 버스기사 대우를 생각하면 상전벽해... 그런거보면 지금의 버스기사 직업도 영원하리란건 없을거 같기도 하고... 현재는 괜찮은 일 맞는거 같음
시말서 3장.. 삼진 아웃 제군요.
말이 그런거지 1년간 가해사고3건이나 내는사람은 모두를 위해 버스 그만둬야죠
마을버스도 회사마다 다른것 같아요 제가 아는 분은 마을버스인데도 그렇게 빡시게 안한다고 합니다~
마을버스말고 시내버스경우 출퇴근시간에 운전힘들지 않나요? 아는형님1-2년정도 하셨는데 버스간에 배차시간도 맞춰야하고 힘들다고 하던데;;
세상에 편하기만한 직업이 어딧겠어요 출퇴근시간에는 만원버스에 시달리는 승객분들이 가장고생이죠 ㅎ
7~8년전 면허정지 처분 한건이 있는데 5년지나서 서류상 소멸상태긴 한데 역시 힘들겠죠??
정지기록은 평생가요 운전경력증명서 전체경력으로 때오라고 하는데 30년전것도 나옵니다 음주가 아니고 과태료미납정지 같은거면 봐 줄수도 ㅎ
관광쪽으로도 생각중입니다만 관광버스랑 일반버스랑 비교해서 좀 가르쳐주실수없을까요..
관광은 평일 출퇴근만하면 200 학생단체도하고 주말 관광도 하면 300 관광 시외 고속 테크트리 탑니다
ㄲㄲ 저도 대형 4번만에 딴기억있는데 아 시동 꺼먹는거랑 S자 나오는게...
전 연습할 때 교육관이 몇 번 보셔야 되요 라는 소리 달고 있다가 연습때 한번도 통과 못한거 한번에 시험 통과하니까 하시는 말씀이 음... 왠만하면 대형차 몰지마세요 ㅋㅋㅋ 그래도 이 자격증으로 먹고 사네요 ㅎ
버스는 다 수동기어인가요?
계단있는버스는 스틱 없는버스는 오토
장기복무하다 일이 생겨 전역하고 준공영제 버스기사 준비하시는분 생각나네요...아마 저런 계획을 가지고 계셨겠죠 유익한 글이었습니다!
저도 부산에서 버스생각중인데 조언 검사합니다. 11년전 차 처음 샀을때 음주취소된적이 있는데 너무 후회되고 걱정입니다. 그거말고는 완전 깨끗하니 더 후회가 됩니다.
부산 이시라면 해라고 말을 못하겠어요. 음주전과 있으면 노조위원장급 빽 아니면 입사불가가 대부분이라...
같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다른건 다 동의 하지만 하나만 좀 더 말씀드리고 싶네요. 무사고2년+깨끗한서류 만 준비되면 준공영제 입사 뭐 크게 힘들건 없어요 <-- 이부분은 좀 더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여기 보시는분들이 대부분 20대에서 40대 초반이라고 봤을때 미혼에 아무런 인맥없이 무사고 2년만으로 들어간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 뿐만 아니라 제 주위 친구들이나 비슷한또래(30대중반)에 사람들도 실제로 결혼을 안했다거나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를 들어 이력서를 받아주지 않는곳도 상당히 많습니다. 제 경우도 입사당시 (30대초중반 미혼) 마을버스 경력1년 경기시내2년 무사고 경력인데도 9군데 퇴짜맞고 10번째 회사에서 간신히 입사할 수 있었지만 이 조차도 쉽지 않았습니다. 모든 회사가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서울 시내버스 입사를 하려는 분께는 차라리 2년동안 인맥을 잘 쌓으셔서 같은 조건이라도 누군가의 소개가 들어가는 쪽이 좀 더 취직하는데 유리하다는 현실적인 말씀을 해드리고 싶네요.
서류 대여섯군대 돌리면 가능 은 하니까 쉽다고 한거에요 ㅎㅎ 서류깨끗한분들은 잘가더라구요
근데 확실히 30초미혼 은 입사 고생좀 하죠 저도 그랬고 ㅠㅠ 근데 우리회사같은경우 30대 기사들은 간격도 잘맞고 조장 말도 잘듣는데 50대이상 행님들은 좀 마이웨이 하셔서 그런거 보면30대가 일잘하는거 사무실도 알텐데 싶어요 ㅎ
장단점이 굉장히 분명한 직종이네요.....좋은 소개글 잘 봤습니다.
저도 꼭 해보고싶은 직업인데요. 장롱면허인 제가 어떻게 발 내딛어야할지 몰라서 고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