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류 게임은 좋아하는데
몬가 모으고 장비 업하고 레벨업 하며
더 강해지는
대표적으로 파판이나 드퀘 같은 게임들
아트리에 시리즈는
스위치 산김에 라이자로 첨 접해봤습니다
그런데 딴건 전투나 전반적인 흐름
은 그냥 막하다보니 익숙해졌는데
연금 이거는 초보입장에서
각종 공략 찾아보고 게이머즈 공략집 까지
사서 보고 있는데요
몬소리 인지
예를들어 특성 레벨업이 어떻게 하는건지도
연계가 어떤식으로 되는지 약인데 공격력증가
가 붙질않나 폭탄인데 회복증가가 붙고
연금시 재료 효과 특성이 있는데
어떨땐 연계시 활성화 되거나
안되거나 그 기준도 모르겠고
그냥 지금 스위치 기준 첨에
R 자동키 눌름 고품질 저품질
이렇게 알아서 만들어 주는걸로
대충 아이템 폭탄 이거 필요하다
싶음 연금 자동 하고 있었는데요
자동써서 왠지 딴데 필요할거 막 소모되고
그러는거 같기도 하고
이거 자동연금은 하면 안좋은건지요?
연금이 파악이 전혀 안되니 찝찝한 기분으로
진행은 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이 계속될지 하다보면
스스로 잘알게 될지 걱정이네요
일단 여기 공략글이든 공략집이든
연금 관련 글들 무슨 말이지 이해도 못하는
수준입니다
제가 좀 복잡한 게임들은
이해력도 딸리는거 같기도 하고
이대로 진행 해도 될까요? 이게임 ㅠㅠ
이 게임은 연금을 어떻게 하느냐가 강해지는 방법이라 잘 모른다면 힘들어집니다 일단 자동연금하면 원하지 않는 고급재료도 소모할 수 있고 시스템에 익숙해지기도 힘드니 하지 마세요 이 글에 나와있는 궁금증부터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특성레벨업은 연금할 때 같은 특성을 가진 재료를 여러개 사용하면 최대 자신의 연금레벨만큼 합산해서 늘어납니다 예를들어 연금할 때 스킬강화 lv3이 들어간 재료와 스킬강화 lv2가 들어간 재료를 같이 넣으면 완성품에 스킬강화 lv5가 되어 나오는 식입니다 완성품에는 재료에 있는 특성들을 최대 3개까지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남기길 원하는 특성이 있다면 남겨주시면 됩니다 특성을 활성화 시키려면 특성칸을 열어야합니다 연금할 때 잘 보시면 특성칸이라고 있는데 여기서 속성치를 맞추면 특성칸이 열리게 되고 특성이 하나 활성화됩니다 당연하지만 특성이랑 마찬가지로 최대 3개까지 열 수 있습니다 특성을 다른 템에 연계할 뿐이라면 굳이 열 필요는 없습니다 폭탄에 회복 증가 같은게 붙어있다면 특성이 붙은 겁니다 만드실 때 안 넣으시면 됩니다 연금하다보면 특정재료를 재료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꽃), (어패류) 이런식으로 괄호 안에 재료가 써져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꽃이나 어패류의 카테고리에 있는 모든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도감에서 터치패드를 누르시면 자신이 개방한 재료들 중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재료를 검색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초반 연금시에는 속성치가 부족하거나 제작투입횟수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속성은 재료가 기본적으로 가진 속성수치에 품질수치와 고급특성의 유무에 따라 증가하고 제작투입횟수는 연금레벨이 10단위가 될 때마다 증가합니다 연금레벨이 높아지면 채집하는 재료의 품질도 좋아집니다 연금레벨은 어느 정도 높여두세요 연금하다보면 효과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효과1, 효과2 이런식으로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어떤 효과인지 잘 모를 때는 터치패드 누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분이시면 설명을 봐도 무슨 효과인지 잘 모르실 수 있으니 딱 봐도 어떤 효과인지 알 수 있는 (클로스)나 (잉곳)의 예로 들어 설명하면 (클로스)나 (잉곳)을 효과를 활성화시켜서 완성하고 그걸 재료로 장비를 만들 경우 완성된 장비의 스텟이 오르게됩니다 이런식으로 필요하다면 효과를 발현시켜서 연금하시면 좋습니다 끝으로 굳이 공들여 만들 필요없이 대충 만들어도 되는 경우 맨 아래 중앙에 제작투입횟수 위에 동그라미가 2~3개있는데 최소투입횟수입니다 넣을 수 있는 재료 2~3개만 넣으면 제작할 수 있다는 뜻이니 대충 넣고 옵션키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시고 진행하시면 별로 불편함은 없을 거에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게임은 연금으로 강해지는 게임이라 연금술을 어느 정도 이해해야 게임이 쉬워집니다
장황한 넋두리 글에 친절하신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ㅠㅠ 달아주신 댓글 찬찬히 읽다보니 물론 아직 이해가 100프로 안되지만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제가 직접 더 해보면 좀 나아질듯 하네요 좋은 밤 되십시요~
로우랄
1. 효과는 기본적으로 인계 안되요 특성만 인계됩니다 효과가 인계된다는 건 레시피변화를 통해서 이어진다는 걸 말하나보네요 예를들어 무기레시피에 효과3을 발현시키고 레시피변화로 다음 레시피로 넘어가서 그 레시피에서 효과3을 발현시켜서 덮어씌우지 않는다면 이전 효과3이 남아있는 식입니다 이런건 직접 해보셔야 이해되실거에요 2. 특성은 여기 참고하세요 https://bbs.ruliweb.com/ps/game/85195/read/9418770? 게임진행하면 좋은 재료도 얻게되고 품질 올리는 법이나 좋은 특성도 얻으실테니 초반에 다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 아직 공략 글들 아무리 봐도 아직 ㅠㅠ 제가 직접 시행착오든 해보는 수밖에 없을듯 공책 하나 펴고 메모라도 할려구요 답변 감사합니다
아틀리에가 의외로 머리쓰는 게임이긴합니다. 연금컨텐츠가 자유도높은 퍼즐을 맞추는 느낌이죠. 고민없이 머리비우고 즐기는 게임이 취향이신분은 아틀리에랑 안맞는다고 봐야죠ㅎ 만약에 관심갖고 연금해보고싶으시다면..처음부터 많은걸 생각하지말고 일단 연금트리에서 원하는 색깔에 맞춰서 트리 띄우는거부터 해보세요. 폭탄의 효과를 다 띄워서 데미지가 올라가는게 체감이 되면 그다음은 중간다리역할을 하는 조합템들을 만들어놓고 품질+효율좋은 연금을 해보고.. 더 익숙해지면 원하는 특성을 찾아서 아이템에 달아보는것도 해보고.. 하나씩하나씩 알아가세요. 다음스탭으로 더 파고들때마다 궁금한점이 생길텐데 그건 그때가서 물어보고.. 일단 색깔맞춰서 트리띄우기부터ㅋ
효과가 데미지 쪽이군요 그런것 조차 모르고 색깔 품질만 대충 맞추고 있었네요 네 차근차근 해보겠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그나마 라이자의 연금술은 재료 색깔하고 인계되는 특성만 신경쓰면 되서 조금만 금방 익숙해질겁니다 소피의 아틀리에만 해도 조합이 퍼즐식이라서 엄청 골치아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