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만들기 귀찮아서 걍 사진으로 떼웠더니 글씨가 잘 안 보이네요...클릭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수로 잘못 적어놨는데, 연투파와 본격파의 컨트롤은 최대치 +1이 아니라 최소치 +1 입니다.)
오늘 선수 만들던 김에 수치 정리해서 간략히 올려봅니다.
표만 올려놓으면 이해하기 힘드실 거 같아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스타플레이어에서 선수를 생성할 경우, 능력치는 기본 수치에서 어필포인트에 따라 증감됩니다.
위의 표에서 어필포인트 X 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어필포인트를 넣지 않았을 때의 기본 능력치이며,
최대값 / 최소값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생성되는 선수가 가질 수 있는 능력치의 한계값입니다.
즉, 아무리 한 능력치에 몰빵을 해도 최대치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고, 반대로 아무리 깎아도 최소치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또한 각 어필포인트에 쓰여진 숫자는,
해당 어필포인트를 선택했을 때, 증감되는 수치를 나타냅니다.
구속은 말 그대로 숫자, 나머지는 갯수, 혹은 등급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다 나은 선수를 뽑고 싶다면, 최대치와 최소치를 잘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예를 들어 기본 수치인 구위 D-F에서 최대치가 깎일 경우는 구위의 범위가 E-F로 하락하지만,
최소치가 깎일 경우는 더 내려갈 곳이 없기 때문에 D-F 그대로 유지됩니다.
위 표에서 최대치와 최소치를 구분해서 적은 이유가 이 때문이고,
별도로 적혀있지 않은 경우는 최대/최소 둘 다 영향을 미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각 어필포인트가 계산되는 순서는 감소 > 증가 순서입니다.
때문에 구위 F의 공에 구위 증가, 감소를 동시에 붙일 경우,
증가와 감소가 상쇄되어 F 그대로인 것이 아니라 F > F (구위 최소값이 F라 변동 X) > E로 변화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속은, 최종값의 범위가 고정될 경우에는 해당값과 +1값 사이에서 변동됩니다.
즉, 최대 구속을 한계까지 깎아서 135까지 떨어뜨리면, 135 고정이 아니라, 135~136 사이에서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표를 토대로 해서 몇가지 예제를 들어보자면,
속구파+연투파
= 구속 +3, 구종 최대치 -2, 구위 최소치 -1, 컨트롤 최소치 +1 / 최대치 -1, 변화량 최대치 +1
= 구속 142-147, 구종 2개 고정, 구위 D-F, 컨트롤 F 고정, 변화량 최대치 4
속구파+본격파+7색의 변화구
= 구속 최소치 +11 / 최대치 +3, 구종 최소치 +1 / 최대치 -2, 구위 최소치 -1 / 최대치 +1, 컨트롤 최소치 +1 / 최대치 -1
= 구속 150-152, 구종 3~4개, 구위 E~F, 컨트롤 F 고정, 변화량 최대 3
연투파+정밀기계+전가의 보도+7색의 변화구
= 구속 최대치 -8, 구종 최소치 +1 / 최대치 +2, 직구 구위 최소치 D 고정, 이외 구종 구위 최대치 -1,
컨트롤 최소치 +3 / 최대치 +1, 변화량 최대치 +1
= 구속 135~136 고정, 구종 3~6개, 직구 구위 D 고정, 이외 구종 구위 E-F, 컨트롤 D 고정, 변화량 1~4
이런 식으로 정확하게 예상이 맞아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까지 게임을 복잡하게 할 필요는 없지만,
막상 스타플레이어를 진행해보면, 스피리츠 포인트가 꽤나 부족해서 선수 육성이 난감한 경우가 많더군요.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선수를 생성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괜찮을 거 같네요.
P.S. 현재 비타버전 버그로 스타플레이어를 진행 못하시는 분들께 진행방법을 알려드리자면,
1. 인터넷 연결을 끊어서 플레이 (한 번 끊은 뒤에 다시 연결하고 라이브 기능만 끄고 진행해도 무관)
2. 투수의 경우 등판 날짜 이외 모두 스킵
공지보니 곧 패치하겠다고 하니, 그 전까지는 이렇게 임시로 플레이하시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혹시 스타플레이어 투수는 불구슬 장착안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