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이다. 피해자의 관점에서 마터 시리즈를 이어가는 글쓴이,
했던 말은 지켜야 하기에 다음 편을 들고 돌아왔다.
텀이 길었던 건 며칠간 다른걸 하고 지낸 탓도 있지만, 정리하는게 생각보다 오래 걸렸기 때문이다...
왜 그렇냐고?
말이나 스샷만으로는 그 느낌과 표현을 형용하기 어려운 버그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중 정말 표현이 어려운거나, 자주 발견되는 몇가지는 간단하게 영상화하여 첨부하였다.
아래에 대략적인 리스트를 추려 보았다. 사실 의식의 흐름기법대로 써내려가는게 가장 편한 방법이나
어느정도는 보기 쉽게 만들려고 최선을 다했으니 불만사항은 받지 않겠다(...)
※ 전 시즌 즈음의 버그 일부는 고쳤을 수도 있다. 최근 몇판 돌려보고 찾은 것은 내용에 적어놓았다.
우선, 로비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몇가지 특이점버그에서부터 시작해보자.
일괄 분해 불가능 (테크아뎁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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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난이도가 가장 낮은(?) 버그로, 테크아뎁트로 플레이시 얻는 모듈템들이 일괄 분해가 되지 않는다.
모듈템이 우선적으로 들어가는 창이 따로 있는데, 여기서는 일괄 분해가 가능하게 업데이트 되었으나
인벤이 넘쳐서 일반 칸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여전히 수동 분해하거나 일일히 옮겨줘야 한다.
참고로 예전에는 전설무기를 파는 상인이 테크아뎁트가 아닌 캐릭터에게도 모듈템을 팔아서
그만큼의 전설템 획득풀이 줄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했다...
우편 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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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칸은 장식입니까 휴먼???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트랜스포머? 친구에게 무슨 템을 보내려고 한들 5칸이 한계다.
참고로 이게 버그인지 그냥 능력 부족인지 사실 아리까리한 의심이 드는게......
예전에는 이랬다. (...)
아이템의 아이콘이 사라지는 잔버그는 덤.
읽씹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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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퀘스트를 수락한 일벌의 대답 따위 듣지 않는다.
대화 지문이 있는 머시풀 에거니나 특수 임무등을 수행할 경우 숱하게 볼 수 있는 광경이다.
화면 암전 도중에 UI가 한 차례 튀는게 헛웃음 포인트.
(희안하게 업로드한 영상에는 안뜨고 있지만, 원본에서는 1프레임정도 튄다)
보상 중복 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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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발(길드)이라는 소모임을 만들거나 가입할 경우 주단위로 3개의 소임무를 주는데,
이를 다 완수할 시 리셋때마다 약간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버그로 이 보상이 무안단물이 된다는 것 뿐이지.
참고로 이 버그는 지난 시즌에도 있었고 현재도 존재하며 앞으로도 안 고칠거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든다.ㄱ-
전투축 버그 (근접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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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필자가 상당히 성가시고 심각한 버그로 여기는 것이다.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잔렉 때문인지, 아니면 입력/지연시간의 문제인지 단순한 코딩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슬래시가 커서 위치를 참고하지 않고 다른축(반대편or대각or상하로 다양하다)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적지않게 발생.
무기에 스킬이 고정된 게임인지라 근접(검방) 크루세이드를 주력으로 하던 입장에서는 짜증나는 버그였다.
무기 파밍도 X같은데 스킬까지 고정이라 곶통이 2배.
전투축 버그 (원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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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원거리라고 무사할리가 없다.
이 게임은 WASD로도 움직일수 있지만, 필자의 경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 봉인해버리는 편인데
움직이다 공격할 시 영상과 같이 특정 타이밍에 입력했던 특정 방향으로 계속 찔금찔금 이동하면서
1보 1어택을 가하는 상황이 매우 자주 나온다.
난이도 높은데서 그러다간 맞아디진다
이게 간혹 마우스가 이동하다 적과 좌우시 공격을 안하고 주변만 헛도는 경우가 나오는데,
디아3같은 고급(?)게임에 익숙한 입장에서 짜증난다고 키보드를 병행해가며 쓰다보면 자주 겪게되는 상황이다.
그외 전투버그 (+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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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테스트 도중 유저 A가 제보한(?) 것과 자잘한 버그 몇가지를 모아봤다. 영상대로니 노코멘트.
다만 예전에는 레벨이 맞지않은 플레이어가 멀티에 참여하는 지랄맞은 경우가 발생했다.
아무리 신경을 안썼다고는 해도 레벨 제한 같은 것도 없었던지,
60렙대들이 도는 미션방에 20렙대가 참가하는 초유의 사태가 터져
고렙의 미션 난이도는 산으로 가고 레벨 보정도 없는 저렙은 아무 쓸모가 없는 짐짝만 되버렸다.
지금은 일단 공개 모집이라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서 목적과 레벨대를 정할 수 있게된 모양이다.
아직 딱 1개만 구경해봐서 그렇지
껌딱지 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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켐페인을 따라가다보면 적 웨이브를 막아야 하는 디펜스 이벤트가 꾸준히 등장하게 되는데
영상처럼 몹들이 굳거나 멍때리며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함.
맵 레벨이 높지 않을시 성질 급한 나같은 사람은 오지 않는 몹들을 찾아 순방을 도는 경우도 생긴다.
아래부터는 딱보면 알 수 있는 일반적인 버그(?)들을 나열함.
단기성 치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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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깼던 캠페인의 정보가 다시금 우수수 갱신되는 버그.
운 나쁘면 계속 인셉션 되어서 보고 또 보고를 실행하게 된다.
확인겸 켜봤던 부캐중 1인에서 또 등장한 것을 보면 아직 안 고쳐졌다.
벽 뒤에 상자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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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을 잡고 템을 얻을 수 있는 데몬 상자와 버프를 주는 신전이 서로 겹쳐있는 모습이다.
심지어 신전 오브젝트는 원래 벽면에 붙어있기에, 데몬 상자는 사실상 벽 뒤에 존재하고 있다.
스샷에 보이다시피 캐릭터가 거의 신전에 코박죽 상태로 밀착해서야 겨우 상자 오브젝트에 닿을 수 있을 정도.
뉴클리어 마크 디텍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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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물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술마크가 특정 캠페인 맵에서 미친 듯한 존재감을 과시한다.
님은 못머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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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의 엿같음으로 인하여 1너글링미터만큼의 간극 때문에 열지 못하는 보상 상자가 존재한다.
묻고 더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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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미션에서 고정된 보상상자를 까서 템을 획득한 뒤 미션을 실패했을 경우
미션 재입장시에 똑같은 아이템을 다시 얻을 수 있었다.
지금은 고쳤을지 모르겠다만 스샷에 보이다시피 당시는 저랬다.
북괴는 땅굴을 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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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특정 바닥이 숭숭 뚫려있는 버그다. 사격도 피할 수 있다.
그나마 플레이에 큰 지장은 없는 버그지만 시점 변경이라던지 순간의 번거로움은 어쩔수 없다.
......
는 매우 거대한 구멍이 뚫려있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가자 시공으로
저 상태로 일정거리 더 달려서 지저세계를 구경할 수가 있다.
저 맵에서 이렇게 뚫린 지형을 2군데나 찾아냈다. 일을 어떻게 한거냐 개발자.
엿장수 왔다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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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선 엿 바꿔 먹었는지 로비의 바닥 재질이 싸그리 날라가고
휑뎅그레한 골격만 보이는 그래픽 버그가 존재한다.
총 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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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피시가 다 사라진다. 놀랍게도 유저 그래픽은 보이지만
실제 캐릭터의 위치를 표시하는 UI는 오미크론 앞에 위치해 있다...
보증 좀 서주게나 (시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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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포인트가 갑자기 -7로 떨어지는 버그.
지난 시즌에 존재했으며 이로 인한 문의가 공식 사이트에 여러번 올라왔다고...
물론 나도 겪었다.
쀘꼒쓨쨖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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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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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형 꾸미기에서 어떤 재질이나 색상, 옵션을 선택하든
미리보기가 동작하지 않는다.
즉 적용을 누르고 비용을 지불한 뒤 로비화면으로 돌아가서야 변경된 외형을 볼 수 있다.
대신 귀여운 리셋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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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사유도 없는데 때때로 어트리뷰트 포인트가 왕창 리셋되어버린다.
레벨이 높을수록 이런 일이 터지면 짜증이 치밀어 오르는게 단계별 속성 버프가 다 빠져버리기 때문.
ㅇㅌㅏ가 낫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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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실수로 보이나 일단 버그에다가 집어넣었다. 인간 버그.
지난 시즌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생각보다 오래감.
내가, 잠시, 사라져볼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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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과 스크롤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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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으로 꺼지던가,
하늘로 치솟던가.
도전과 함께 사라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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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이벤트/알림 창은 일일 도전 과제와 탭을 공유하는데,
도전 과제를 완수하여 관련 탭이 사라질시 주간 이벤트 창까지 함께 사라지게 된다.
메인화면으로 나갔다 다시 들어오면 돌아오긴 할거다...
우리 중에 스파이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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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이어야 할 케루빔이 적으로 인식되어 정화(적 전멸)미션 완수 불가능.
모든 적을 처치했음에도 오브젝트 점령(주변에 적이 있을시 점령 불가)이 활성화되지 않아 완수 불가능.
물론 아군 엔피시는 강제 공격이 안됨.
관심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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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맵을 깔끔하게 돌았는데 적이 남아있다고 뜬다면
들어가지 않은 방 깊숙한 안쪽이나 점프팩 등으로 지나친 구역의 함정을 찾아 건드려 보자.
함정 오브젝트가 젠되면서 이것들을 다 부수면 완료가 될것이다.
개객기들아
무수한 프레임의 요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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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연컨데 가장 할 말이 없었던 버그.
그래픽까지 뭉개지면서 디아블로1시절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기도.
물론 그것의 결말은 항상 영상의 마지막과 같았다.
그외에는 간혹 특정 지역에서 그래픽과 이펙트가 픽셀처럼 보이는 버그라던지,
어새신 캐릭터의 고대 유물 언락 조건에 괴상하게 워프데미지 5만뎀 주기가 있다던지
인텔 미션에 포기하는 선택지가 없었어서 기피되는 미션만 리스트에 주구장창 쌓였다던지(지금은 가능함)
우서의 타로 소모템이 아직 해금 안된 다른 1렙 카드들도 채워줬다던지(지금은 막아둠)
바탕 화면 캡쳐(프라이버시)를 해제하지 않는 한 쉐도우 플레이로도 녹화 불가능하다던지(지금도 마찬가지)
시즌 전용 캐릭터 창고를 스탠다드 캐릭터가 열어서 템줍줍을 할 수 있다던지...ㄱ- (지금도 가능)
여하튼 필자가 겪어서 아는 버그들을 이곳에 적어놓았다.
시도하지 않았던 스킬셋과 아이템들이 많으니 더 있을 수도 있다(...)
그래도 이정도면 각오를(?) 다지기에는 충분할 것이리라.
다시 기억을 더듬어 내용을 작성하느라 방전해버린 쓰니는 휴식을 취하러 가겠다.
이제 마터의 좋지 않은 사정에 대해서 전부 알게 된건가?
...라고 묻는다면 불행하게도 아직 끝이 아니다.
마지막 -오역편-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멘탈 단단히 붙들어 매고 보도록 하자. 다음편에서는 아이오브테러로 직행할 듯하니...
대략 avgn이 좌절하는 짤..이게 필요하다
전투축버그 근접은 패드로 하면 없어진다고 해야하나 왜 저지랄인지 보임. 패드로하면 적캐릭터 자동조준되는데 이게 적 뿐만아니라 엄폐가능한 벽같은것도 조준함 그래서 생기는 버그가 이지않을까 싶음
저게 엄폐물도 조준하는 거였군요(...) 세상에. 아마 안 고쳐주겠죠? 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