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Q] PAX Unplugged 2025 리뷰
PAX Unplugged 2025 요약: 게임 히트작과 하이라이트
일 년 중 가장 멋진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기온이 뚝 떨어지고, 해가 점점 짧아지는 가운데, 슈피엘 에센(SPIEL Essen)의 최신 보드게임들이 미국으로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PAX Unplugged는 미국 동부 최대 규모의 보드게임 컨벤션으로, 신작과 고전 게임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계속 읽어서 내 생각을 들어보세요:
- First Look 게임 중 최고
- 엑스포 홀에서 발견한 인기 신작 게임
- 아직 출시되지 않은 게임 하이라이트
- Pax Unplugged가 어떻게 바뀌었나요?
퍼스트룩 게임즈
매년 엄선된 신작 게임들이 "퍼스트룩 스페이스(First Look Space)"에서 공개 플레이를 위해 마련됩니다. 신작을 열렬히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한 주말에 모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퍼스트룩 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게임들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합니다.
정말 좋았어요!
Ada's Dream
이 게임은 제가 이번 콘에서 가장 기대했던 게임이었고, 제 기대를 뛰어넘었습니다. 최소한의 상호 작용만 있는 이 유로게임에서 플레이어는 Ada Lovelace와 함께 프로토타입 컴퓨터를 제작하며, 이 목록에서 가장 무거운 타이틀에서 여러분의 뇌는 수많은 옵션을 숙고할 컴퓨터가 필요할 것입니다. 주사위 드래프팅 론델과 3개의 상호 연결된 미니 게임이 특징인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주사위, 드래프트된 펀치 카드, 그리고 엔드 게임 포인트를 계산하는 수학적 톱니바퀴를 사용하여 개인용 컴퓨터를 최종적으로 제작합니다. 주사위 색상은 미니 게임 접근성을 결정하고, 주사위 핍은 플레이할 수 있는 카드를 결정하며, 주사위 드래프팅 위치는 즉각적인 보너스를 결정하므로 최고의 방식으로 AP를 유도하는 퍼즐입니다. 또한 흥미로운 역사적 과학 테마로 멋지게 제작되었습니다.
이미 Revive를 소유하고 있고 정말 좋아하는데, 같은 디자이너가 만든 이 후속작은 같은 게임 취향을 더욱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Recall은 탐험, 발굴, 그리고 공유 맵에서 건설을 하는 포인트 샐러드 엔진 기반 유로게임입니다. Revive보다 더 짜릿한 게임(3가지 건설 옵션과 8가지 지형 유형)이며, 라운드 수가 딱 적당합니다. 플레이어는 14개의 비대칭 부족 중 하나와 전략을 좌우하는 18개의 고유한 가젯 중 하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게임 중반에는 세티처럼 무작위로 세 개의 부족이 추가로 등장하며 , 각 플레이어는 이 부족들과 동맹을 맺어 추가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Feya's Swamp: Brass Birmingham이나
Terra Mystica 처럼 유로게임의 인터랙티브(하지만 잔혹하지는 않은) 요소를 좋아하신다면 , 이 게임이 큰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Helge와 Anselm Ostertag(Terra Mystica로 유명함)가 디자인한 이 게임은 매 라운드마다 비대칭 캐릭터가 생성되고, 일꾼이 배치되며, 플레이어가 직접 만든 섬이 있는 공유 늪지대 지도를 통해 더욱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 섬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늪지대에서 배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게임의 경제적 순환 구조는 플레이어들이 수입을 얻기 위해 서로에게 물고기를 판매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원하는 곳에 배를 건설하기 전까지는 대부분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보여줍니다.
정말 좋았어요
파피리
아는 다채로운 고대 메소포타미아를 배경으로, 메인 보드에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등장하지만 유로게임만큼 건조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 게임은 더블 론델 액션 선택 메커니즘을 통해 타일 배치와 자원 관리를 완벽하게 조화시켰으며, 플레이어는 7가지 고유한 득점 조건에서 점수 배수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Orloj
시계, 특히 프라하 천문 시계를 소재로 한 이 게임을 정말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공유 론델에서 일꾼 배치, 자원 관리, 그리고 여러 론델과 트랙에서 액션을 발동시키는 세트 수집을 특징으로 하는 탄탄한 포인트 샐러드 유로게임이었습니다. 꽤 재밌긴 했지만, Orloj는 플레이어들이 턴을 기다리는 동안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매우 아름다운 보드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행입니다. 공유 론델은 4인 플레이에서는 턴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고, 확실히 너무 길게 느껴졌습니다. 2~3인 플레이라면 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시간의 메아리
저는 보통 테이크-댓(take-that)이 있는 게임을 좋아하지 않지만, 엔진 빌더는 정말 좋아합니다. 시모네 루치아니와 로베르토 펠레이가 디자인한 이 카드 기반 타블로 빌더는 환상적으로 묘사된 신화 속 생물들을 배치하는 독특한 시간 지연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는데, 각 생물은 고유한 즉시형, 지속형, 또는 계절형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정말 멋진 액션 콤보를 만들어냅니다. 테이크-댓 요소가 상당히 심오해서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룰북에는 게임의 잔혹함을 덜어주기 위해 특정 카드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몇 가지 흥미로운 요소를 감상했지만 이것은 나에게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Sanctuary Ark Nova 는 제게는 탑 10 게임 중 하나인데, 이 게임은 "Ark Nova Light"가 아니라 동물원 테마를 멋지게 구현한 추상적인 게임이었습니다. 물론 공간 퍼즐은 정말 재밌었고, 다시 플레이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타일 선택이 자주 제한되는 점은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Night Soil
저는 보통 게임에서 횡령을 좋아하지 않는데, 이 게임에서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들이 다른 플레이어의 영역에 똥을 퍼붓습니다. 간단한 규칙, 독특한 테마, 그리고 재미있는 아트워크는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그런데 제가 5인 게임에서 한 플레이어가 한 라운드 내내 일꾼을 잃었는데 (그에게는 재미없는 일이었고), 일꾼이 다 떨어지면 몇 턴을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플레이어들은 상호작용적인 요소와 비위생적인 농담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즐길 것입니다.
보헤미안:
예술가들이 낭만적인 만남, 자연, 그리고 덜 즐거운 활동에서 영감을 얻어 더 나은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몰입도 높은 테마를 가진 비교적 가벼운 덱 빌딩 게임입니다. 이 모든 것은 본업을 소홀히 하고 자기애, 조증, 질병 등 (기계적, 주제적으로) 상당히 해로운 고난을 겪을 가능성을 감수하면서 진행됩니다. 상호작용은 미미했고, 비교적 가벼운 결정 공간을 고려했을 때 4인 플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었다고 생각합니다.
Algae Inc.
의 디자이너들이 또 다른 덕후들이 좋아하는 테마, 바로 자연사 박물관 운영으로 돌아왔습니다. Fossilium 은 격자 구조에 작업자를 배치하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가로줄은 작업 방향을, 세로줄은 향후 발굴 위치를 결정합니다. 여기에 박물관 관장들과 화석을 공유하면 주어지는 포인트 인센티브까지 더해져, 세트 수집과 타일 배치가 주를 이루는, 중간 정도의 재미를 선사하는 게임이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공룡들을 위한 모든 조각을 찾아내는 행운이라는 요소가 다소 과했고, 그래픽 디자인은 숙련된 게이머 그룹 모두를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개미 번데기에서 유충으로, 그리고 제대로 기능하는 일개미로 성장하는 동안 지연 배치되는 세 가지 유형의 일개미
를 이 중간 무게의 유로게임에 등장시킨다는 아이디어는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저에게는 별로였습니다. 결정 공간이 종종 뻔하게 느껴졌고, 카드 엔진이 작동하기 시작하자 채집 개미를 채집에 사용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기타 주목할 만한 신규 게임
(First Look에 포함되지 않음)
PAX Unplugged는 놀라울 정도로 방대한 게임 라이브러리와 수백 개의 부스가 있는 엑스포 홀을 자랑하며, 퍼블리셔들이 최신 게임을 선보입니다. 제가 직접 플레이해 본 신작 게임들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합니다.
정말 좋았어요!
Covenant 는 German Millan(Bitoku, Men-Nefer
) 이 만든 또 다른 견고한 중량급 유로게임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드워프 일꾼이 등장합니다. 드워프 일꾼은 자원을 모으고, 고블린과 싸우고(매우 수학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구조물을 짓고, 공유 맵에서 숨겨진 공간을 탐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라이트닝 트레인
: 플레이어들이 공유 맵에서 경로를 구축하고 배송을 완료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가장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는, 이 환상적인 게이트웨이 겸 인터랙티브 가방 제작 게임에 저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폴 데닝(Dune Imperium/Uprising, Clank)은 다시 한번 훌륭한 게임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요코하마 듀얼(재판) 요코하마
는 이미 훌륭한 2인용 중급 유로게임 으로 제 인생에 꼭 필요한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 알고 보니 이 게임은 훨씬 더 훌륭했습니다. 설정은 매우 빠르고, 약간 변경된 규칙(더 이상 만칼라가 없지만)으로 30분에서 45분 정도면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라울 정도로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짜릿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더스트바이터스: 포켓 에디션
이 2인용 전략 카드 게임은 상대에게 매드맥스처럼 치명적인 자동차 경주에서 단 18장의 카드로 시너지와 적절한 순서를 찾아내도록 요구합니다. 포켓 사이즈 게임치고는 놀라운 타격감을 자랑하며, ButtonShy의 게임들 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 될지도 모릅니다.
좋아요:
내 모든 책을 위한 공간 내성적인 성격의 저는 플레이어가 책이 다 떨어지면 책의 안락함으로 돌아가야 하는 "소셜 배터리 트랙"이라는 주제가
마음에 듭니다. 귀여운 색깔 책 토큰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까다로운 3D 공간 퍼즐은 가볍고 재미있는 추상적인 게임 경험을 선사합니다.
문 콜로니 블러드배스(Moon Colony Bloodbath)
도널드 바카리노( 도미니언 )는 인류의 오만함을 다룬 블랙 유머로 가득 찬 인상적인 테마의 게임을 디자인했습니다. 문 콜로니 블러드배스에서 플레이어는 재앙이 반복되기 전에 달에 카드 기반 테이블을 구축하기 위해 경쟁하며, 상대보다 오래 살아남기 위해 테이블을 어떻게 해체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약간의 운이 따르지만, 게임이 충분히 짧아서 제가 만든 것에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매달리지는 않았습니다.
쿼럼
이 작은 상자는 총 12장의 카드를 드래프트하는 동안 머리가 아플 정도로 복잡할 것입니다. 각 카드는 지역 통제와 세트 수집에 두 배의 기여를 합니다. 10가지 고유한 카테고리에 걸쳐 점수를 최적화하는 것은 거의 스트레스였지만, 재미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관심 있는 다가올 게임:
많은 퍼블리셔들이 아직 출시되지 않았거나 크라우드 펀딩도 시작하지 않은 게임들을 선보였습니다. 그중에서 흥미롭거나 독특한 게임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ynapses Games의 Frosted Blooms
는 Bruno Cathala(Five Tribes, 7 Wonders Duel)와 Ludovic Maublanc(Draftosaurus)가 디자인한 폴리오미노 드래프팅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카드 플레이와 타일 선택을 연결하는 단기 점수뿐 아니라, 적절한 크기의 빈틈과 크고 연속적인 지형지물 섹션을 만드는 장기 점수를 계획해야 합니다. 타일에는 반사되는 부분이 흩뿌려진 화려한 튤립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어 게임의 재미를 더합니다. 저는 이 생각을 자극하는 추상적인 퍼즐을 반쯤 플레이해 본 후 정말 즐거웠습니다.
Asmadi Games의 Mystic Curling Club
이 가족용 민첩성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보드 위에서 12면체 주사위를 밀거나 굴려야 하며, 컬링의 축소판(그리고 얼음이 덜한) 시뮬레이션에 몇 가지 게임적 변형을 더했습니다. 독특한 아이디어이고, 제가 플레이한 라운드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Inside Up Games(Earth 제작사)의 Kalypso.
이 폴리오미노 타일 드래프팅 게임은 마치 물의 세계와 같은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판과 정착지 타일은 미끄러지지 않는 벨벳 같은 표면으로 되어 있어 제자리에 고정되는 반면, 배와 다른 말들은 보드 위에서 부드럽게 미끄러져 움직인다는 점이 참신합니다.
킨슨 키 게임즈(Galactic Cruise의 퍼블리셔)의 마누민(Manoomin)
은 오지브웨 부족의 일원으로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가치가 변하는 다양한 야생쌀을 준비하는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 게임은 갤럭틱 크루즈보다 가볍고 상호작용성이 더 뛰어납니다. 경쟁적인 게임이지만, 사우스 티그리스 발명가 스타일의 협동 요소와 다용도 카드가 사용되어 흥미를 유발합니다.
오리지미 웨일의 다이시 디바이스
플레이어는 이 전략적 테이블 구축 게임에서 실험실과 죽음의 광선을 건설하는 미친 과학자로 경쟁합니다. 주사위를 굴리면 특정 카드가 활성화되고, 이 카드가 다시 전체 행을 활성화합니다. 마치 스페이스 베이스와 윙스팬이 만난 것과 비슷하지만, 좀 더 공격적이고 지역 통제력이 뛰어납니다.
Rabble Games의 Sprout은
120가지의 귀엽고 독특한 실내 식물로 구성된 행운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과하게 키우지 않으면서도 식물을 살려내야 합니다. 귀엽고 가벼워서 Planted와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몇 년간 Pax Unplugged의 변화:
저는 2021년부터 매년 PAX Unplugged에 참석해 왔으며, 세 가지 주요 변화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First Look은 점점 더 체계화되고 있습니다.First Look 게임은 원래 메인 엑스포 홀에 설치되었는데, 끊임없이 소음이 들렸습니다.2024년은 First Look 게임이 컨벤션 센터의 별도 층에 있는 별도 방으로 옮겨진 첫 해였습니다.이로 인해 메인 엑스포 홀보다 무려 한 시간 일찍 열리는 다소 차분한 게임 경험이 가능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PAX U는 게이머가 엄청나게 많이 모이는 곳이고, 작년에는 매일 아침 First Look 홀 문 앞에서 사람들이 무질서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올해도 여전히 일찍 일어나 문 앞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가장 먼저 도착한 사람들에게 확실히 더 공평한 긴 줄로 정리되었습니다.또한 많은(하지만 여전히 전부는 아님) 게임에 대한 훌륭한 규칙을 제공하기 위해 Enforcer가 참석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 보드 게임 벼룩시장은 점점 더 체계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은 제가 PAX Unplugged에서 중고 보드 게임을 사고 파는 데 처음 참여한 해였고, 거래를 위한 정해진 만남 시간과 일반적인 장소가 있었지만, 유용한 랜드마크가 많지 않은 넓은 열린 공간에서 미리 정해진 구매자/판매자를 찾는 수백 명의 사람들로 인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혼란스러웠습니다. 6번의 거래를 하는 데 꼬박 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벼룩시장 공간에 바닥에 번호가 있었지만 두 가지 다른 번호 세트가 있어 혼란이 지속되었습니다. 올해도 대기 구역에 있었지만 번호 세트가 하나뿐이어서 구매자/판매자가 특정 위치를 더 쉽게 알릴 수 있었습니다. 남편과 저는 15분 만에 8건의 거래를 완료했습니다. 이 막대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벼룩시장 제공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늘어났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붐비고 있습니다. PAX U는 공식 숫자를 발표하지 않지만 주말 동안 참석자가 30,000명을 훌쩍 넘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군중은 최신 인기 출시작에 대한 경쟁을 의미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오래된" 게임에 액세스하는 것이 훨씬 쉽고 여기에는 전년도 First Look 섹션의 모든 타이틀이 포함되므로 무엇을 플레이할 의향이 있는지 열린 마음을 유지하십시오. 또한 타이밍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최신 인기 출시작을 플레이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카페인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토요일 오후 9시 30분까지 Recall에서 자리를 구할 수 없었습니다. 다음 일요일에는 Ada's Dream을 보기 위해 오전 8시 30분에 줄을 서야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떠난 후 일요일 오후에는 많은 게임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늦은 저녁에 본격적인 유로게임을 시작하려는 경우, 더 빨리 시작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미리 규칙을 익혀 놓는 것이 좋습니다. First Look 홀은 자정에 문을 닫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는 교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https://www.boardgamequest.com/pax-unplugged-2025-recap-gaming-hits-and-highligh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