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넘뚜입니다.
이번 뚜다른 분석의 주제는 업데이트 분석입니다.
최근에 아주 오랜만에 게임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 후기와 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가 느낀점은 코나미가 역긴 모인 433 교복 포메에 많은 고민을 했구나 입니다. 사실 훨씬전에 손 댔어야 했는데 조금 늦은감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나름 교복포메를 너프시키려고한 이번 패치가 맘에 듭니다.
우선, 역긴 모인 433이 왜 강력한지 생각해 봅시다. 역긴 전술의 장점은 멀리 떨어진 선수들도 빠르게 침투를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이 역긴 전술도 당연히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론적으로) 그 단점은 연계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모든 선수들이 전방으로 뛰기 때문에 공을 탈취한 지역에서는 당연히 연계가 부족해야 합니다.
다만 이부분이 지금까지는 잘 구현되지 못했습니다. 수미 위치에서 피를로등 패스 수치가 너무 높은 선수 때문일 수도 있지만, 후방에서 전방으로 넘기는 패스가 너무 정확했습니다. 사실 피를로 같은 선수가 한방 패스가 정확한건 이해가 됩니다만.. 비에이라 같은 선수의 패스도 정확히 간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투볼란치를 수비력을 우선하여도 연계에 큰 어려움이 없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부분을 이번 매치업 강화를 통해 최대한 막으려고 했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전처럼 후방에서 무지성으로 때려넣는 패스가 훨씬 높은 확률로 매치업에 걸리면서 전방 압박 전술도 살아나는 효과가 생겼습니다.
두번째 교복 포메의 특징은 수비는 3cb 1사백입니다. 3cb+1사백이 가지는 장점은 하나입니다. 뒷공간으로 찔러 들어오는 낮은 패스 방어가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만큼 리스크도 큰 수비전형입니다.
단점중 하나는 위에서 말했듯이 후방 빌드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좌우 사백이 벌려줘야 패스 길도 생기고 상대의 전방 압박에 대응하기가 쉬워집니다. 다만 이전까지 패스가 너무 정확해서 후방 빌드업이라는 것이 불필요했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단점도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도 매치업 강화를 통해 해결한듯합니다.
또다른 단점은 수비시 사이드를 쉽게 공략당한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는 사이드를 공략해도 헤딩에서 크게 위협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사이드로 반대전환하는 패스가 위협적이지 않아 금방 상대 cb의 압박이 들어와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너무 헤딩 메타가 되는 것을 막을 의도도 있었다봅니다) 이러한 부분을 이번 패치에서 해결한듯 합니다. 로빙쓰루와 헤딩 버프를 통해 사이드 공략이 위협적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교복 포메의 특징은 2cf + 1ss입니다. 이렇게 모으면 빠르고 위협적인 역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공격수 모두가 골대에 가깝기 때문에 모든 공격수가 위협적입니다. 특히 슈팅이 좋은 에픽 공격수는 더 무섭습니다.
단점 또한 있습니다. 역습에 실패시 연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대 수비도 모여있고 공간이 상당히 좁기 때문이죠. 이러한 단점을 해결했던 것이 빙글 드리블입니다. 수비 압박이 와도 연계하지 않고 빙글 드리블로 탈압박으로 풀어냅니다. 그래서 교복 전술에서 공격수들은 빠르고 드리블이 좋은 cf,ss가 인기가 높았습니다. 이부분도 이번 패치를 통해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물론 메시같은 애들은 여전히 잘되지만 확실히 이전보단 빙글빙글이 뻑뻑하고 수비들이 좀 더 빠릿해진 느낌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이번 패치가 기존의 교복 포메를 어느정도 눌러주는 의도를 가진 패치가 아니었나 생각이 들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진짜 역긴의 단점이 거의 없다시피 했는데.. 이번 패치로 그래도 교복전술이 약해져서 다양한 전술이 보이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보다 빌드업이 중요해진것 같아요
나 역긴 버려야 하냐? 드리블은 거의 안치는 스타일이었고 패스로 먹고 살았는데 뭘로 바꿔야 할까?
저 요즘 점유하는데 재밋어요 실축 같아요 ㅋㅋㅋ
점유도 괜찮긴한데 침투가 너무 빈약해지더라고 ㅋ 거기다가 요즘 패스가 느려지면서 점유스타일에서 빌드업시 피로도가 상당하더라. 특히 전술에 관계없이 빌드업시 횡패스는 상당히 위험해져서 신중히 해야 하고
정리해주신 이야기에 일리가 있네요. 교복 포메 - 직선적 플레이가 강력하긴 했지만 그래도 진부했지요.
네 그래서 이번 패치가 개인적으론 반갑게 느끼고 있습니다 ㅋ
어쩐지 역짧으로 바꾸고 센터백에 강한압박 2명 넣고 돌리는데 그만큼 전방압박이 어마무시하고, 롱패스는 죄다 짤라먹는게 메타가 바뀐 이점이 큰 이유였군요 설명 감사드립니다.
역긴에 카운터로 역짧에 전방압박인데 이전보단 확실히 효과를 보는것 같아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말씀주신대로 기존 대세였던 역긴 전술,교복 2cf 1ss 3cb 1sb를 최대한 너프 시키려는 의도는 맞는것같아요! 인게임도 그렇지만 새ㅂ게 바뀐 감독 버프에서도 메리트가 떨어져서 그렇게 느껴지더라구요!
그쵸? ㅋ 그래도 코나미가 뭐라도 개선하려고 한다는게 좋네요 ㅋㅋㅋㅋ 블로그 너무 재밋게 보고 있어요!!
그래서 어떤포메가 이제 좋은가요?ㅜ
빙글빙글 돌기만 하면서 점수 올린 분들 반성할 시간이죠. 어차피 새로운 꼼수? 나오면 또 그거만 팔 겁니다.
대강 보면 이번 패치는 수비 버프이고 긴 패스보다 짧은 패스 위주로 해야하는건가요? 다른 글들도 보면 드리블도 조심 패스파워도 약하니 조심 슛도 조심인 것 같은데 맞나요?
이전보다 빌드업이 중요해진것 같아요
아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