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 빠진부분까지 추가해서 그부분부터 인터뷰 끝까지 올려봅니다.
(게임센트럴과의 인터뷰 앞부분은 유로게이머와 게임스팟과의 인터뷰에서 했던 질문들과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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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센트럴:
뭐가 또 답답하냐면 제가 유일하게 관심있어하는 숫자를 당신이나 소니는 집착하지 않는다는거에요.
그게 60fps인데 그 어느 다른 콘솔보다 엑스박스원 X에서 구현하기가 훨신 쉽다고 저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필 스펜서:
그건 맞는 얘기에요 하지만..[웃음] 왜 60fps에 관심있어하나요?
게임센트럴:
그 숫자가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유일한 숫자이기때문이에요. 그렇지만 당신들(마소/소니)은 절대로 얘기하지 않아요.
아무도 4K와 1080p의 차이를 느낄수없다 그런 쓸데없는 소리만 하고요.
필 스펜서:
지금 당신이 당신의 주장을 말이 안되게 해버렸어요!
게임센트럴:
어떻게요?
필 스펜서:
지금 당신이 이 게임들은 코모도어 64에서도 돌릴수있다고 했고 코모도어 64에서 60fps으로 안돌아갈거라고 했잖아요.
(*전 질문에 코모도어 64얘기가 있었음)
게임센트럴
유리디움은 그랬어요.
필 스펜서:
[웃음] 당신과 동의하지 않는다는건 아니에요. 하지만 그 숫자만이 유일하게 중요한 숫자라는건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모두다:
[웃음]
게임센트럴:
유일하게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숫자죠.
필 스펜서:
비주얼도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끼치죠.
게임센트럴:
하지만 해상도는 아니죠. 좋은 프레임이 끼치는 영향만큼 해상도가 그렇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필 스펜서:
절 오해하지 말아줬으면 해요. 저는 프레임율을 사랑해요. 오리(Ori)도 사랑해요.
이게(60fps) 제가 포르자를 플레이하는걸 사랑하는 이유중 하나에요.
하지만 당신이 얘기한 대부분의 사람들로 다시 돌아가보죠. 마인크래프트가 몇프레임으로 돌아가나요?
게임센트럴:
(무슨얘기하는지) 알아요. 하지만 프레임율은 원래 나와줘야하는 수치보다 아래에요. 그리고 다른 게임들마다 다 달라요.
사람들은 그걸 알아채죠. 문제가 뭔지 알지는 못하지만 뭔가 잘못됬다 라는걸 아는거죠.
필 스펜서:
어떤 사람은 그렇죠. 어떤사람은 그저 레고 배트맨을 플레이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싶어하죠.
게임센트럴:
당신이 그들에게 알려줄수있잖아요! 보여줘요. 이런 차이가 날수있다! 엑스박스 X만으로 이런걸(60fps) 당신에게 선사해주고 있다!
(60fps을 더 강조하라는 말)
필 스펜서:
[웃음] 당신은 대의가 있습니다! 좋아요! 하지만 당신이 '저는 HDR10 vs 돌비 비전은 상관안해요'에서 '하지만 60fps은 상관해요!'로 바뀔줄은 몰랐어요. [웃음]
게임센트럴:
...
필 스펜서:
하지만 당신이 맞아요. 이 콘솔은(X) 시장의 어떤 콘솔보다 개발자들이 안정적인 해상도와 프레임을 더 밀어부칠수있도록 가능하게 해줄겁니다.
게임센트럴:
저는 60fps를 표준으로 규정했으면 좋겠어요.
필 스펜서:
플랫폼을 어느정도 운영해본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죠. 게임플레이에 대한 결정을 규정시키는건 플랫폼 홀더로서 안좋습니다.
개발자들은 완전히 그들이 제공할수있는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려 장려받고 있죠. 서로 그건 동의할수있을거에요.
그래서 그들이 그게(최고의 경험이) 60fps라고 생각하고 그들에게 게임을 더 많이 파는데 도움이 된다면 그들은 (프레임에) 올인할꺼에요.
모든 사람들이 60fps vs 30fps을 이해하는건 아니에요. 그들이 당신만큼 전문적(기술적)으로 많이 알고있는게 아니니까요.
모두:
[웃음]
게임센트럴:
어느 누구도 저보다 전문적(기술적)이진 않아요.
필 스펜서:
[웃음]
게임센트럴: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닌텐도 스위치에게 영향을 받는걸 상상하실수있나요?
필 스펜서:
저는 닌텐도가 하드웨어 혁신에서 뭘하는지 보는걸 사랑합니다. 또다시 사람들이 구매할 작은 화면이 달린 폼팩터의 제품을 만든다는건
아주 강력한 퍼스트파티와 브랜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닌텐도는 그걸 할수있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인크래프트가 거기에(스위치)에 있는게 좋습니다.
게임센트럴:
하지만 뭐 엑스박스 원 스위치라던가 그건걸 만들어보실 고려는 안해보실건가요?
필 스펜서:
아마 저는 저희의 게임이 그 폼팩터에서 플레이할수있게 만드는거에 집중할것 같습니다. 제생각엔 그게 좋은것 같아요.
저희가 타블렛같은 기기를 만들어야하는지에 대해서는....타블렛들은 많습니다.
게임센트럴:
스위치의 성능은 엑스박스원 S와 그렇게 차이가 많이나진 않죠...
필 스펜서:
아니요. 엑스박스원 보다 아래입니다.
게임센트럴:
당연하죠. 하지만 만약에 당신이 당신만의 버전을 만든다면 그만큼 강력하게 만들겠죠. 특히나 이게 몇년안에 나올것이였다면요.
필 스펜서:
[웃음] 저는 그들이 해놓은게 좋습니다. 좋다고 생각해요.
게임센트럴:
[웃음] 시간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같이 얘기하는게 즐거워요.
필 스펜서:
괜찮아요. 감사합니다.
밀봉님 처음에 앞뒤 자른거, 잘못번역된거, 외곡된거 올라오는고 보고 그냥 막 급흥분하시는거 때문에 필받아서 올리고 있습니다 ㅎㅎ
ㅋㅋㅋㅋㅋㅋ 아까 그글은 필스펜서를 욕하기위해 완전히 필터링된 글이네요 이거뭐 기레기 뺨치고 명치날리는 격이네요 이런 왜곡된 기사 번역에 대해서 제재하거나 할 생각은 없겠죠? 전체적인 분위기나 뉘앙스 빠진 정보를 종합하면 게임 센트럴은 60프레임을 강제하자는 어린이 칭얼데는 수준의 말도안되는 요구를 했고 필은 그걸 웃음으로 넘긴건데 늬앙스가 달라도 이리 다르나요? 좋은 번역감사드립니다
굳이 아니고...좀 바람쐬시고 컴다운 해주세요 -_-;;;
결국 플랫폼 홀더가 인위적으로 규정짓는것보다는 개발자들에게 선택권을 주는게 더 낫다고 보는거네요..
안 던질텐데? 되도안되는 일반화 좀 그만해라
원문 완전 번역 글을 몇일동아 연속으로 올리시는 고생을 봐서라도 ㅊㅊ을 안드릴수가 없군요
밀봉님 처음에 앞뒤 자른거, 잘못번역된거, 외곡된거 올라오는고 보고 그냥 막 급흥분하시는거 때문에 필받아서 올리고 있습니다 ㅎㅎ
굳
굳이 아니고...좀 바람쐬시고 컴다운 해주세요 -_-;;;
컴다운 하시거나 컴다운 되시거나 :D
대단
번역이 어려우면 안하면 되는데
맞아 밀봉은 진정할필요가있어 , 물론 흥분해서 덧글다는 나도 마찬가지지만
보면 필 한테 엄청두드려 맞은사람같이 흥분함ㅋㅋ
개발자 맘인 것을 왜 자꾸 플랫폼 회사에 따져. 그리고 스위치랑 큰 차이 안 난다는 헛소리는 화룡정점이네.
인터뷰 전체를 보면 저 기자가 좀..무례하다? 징징거린다?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약간 계속 따지고 드는 그런 분위기도 느껴지고요.
아무래도 질문자도 게이머로 치면 코어한 사람이니 저런 직업까지 가지게 된거고 그렇다 보니 그런 관점에서 계속 물어보게 된게 아닌가 싶네요..
그래도 느끼는건 너무 좀 매너가 없게 느껴졌었어요 ㅎㅎ
계속 따지고 드는것 같은 느낌은 드네요..ㅋㅋㅋ
게임센트럴:저는 60fps를 표준으로 규정했으면 좋겠어요. 이 부분 보고 무릎을 치며 옳거니! 했는데 , 그 뒤에 나오는글을 보면서 어.. 내가 잘못생각했구나 싶더군요 ㅇㅇa 게임유저로서 욕심은 분명 60프레임원활최적화인데 , 결국 제작사들이 알아서 할 문제라 표준화를 강요하는것은 잘못된건가하고
결국 플랫폼 홀더가 인위적으로 규정짓는것보다는 개발자들에게 선택권을 주는게 더 낫다고 보는거네요..
필 스팬서는 개발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제공하고 싶어 하는거지..그걸로 뭘 만들라고 강요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듯...며칠전 글에서도 그렇고..
60 30 구별하는데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나 하다보면 이질감이 바로드는덕
그건 게임을 오래 했거나 진짜 코어한 사람이나 알죠..보통 사람은 프레임이 뭔지도 모르죠..
콘솔은 게임을 오래하는 대상이 주 타겟이죠 영상만 보고 정확히 몇프레임이다 알 순 없어도 다르다는건 웬만하면 구분할텐데요
프레임은 가장 설명하기 쉽고, 이해가 바로 되는 용어죠. 그 용어의 이름을 모르는 경우가 많을뿐. 그리고 해상도, 텍스쳐, 렌더링처럼 게임그래픽과 관련된 용어를 알아야만, 그래픽이 좋다 나쁘다를 느끼는게 아니잖아요.
여기 오래했다는건...장시간 플레이 하는 사람을 말하는게 아니라..말그대로 코어한 게이머를 말하는건데요... 서양 콘솔 시장이 코어한 층만 있는건 아니니까요..
그게 일반 유저에게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란거죠... 이런 루리웹에 올정도의 사람이면 그런데 관심 있것지만..
그리고 그런걸 디테일하게 따질 정도의 게이머면 솔찍히 콘솔보다는 pc를 하라고 추천하고 싶네요...제한적 사양의 콘솔보다는 훨신 유연한게 pc니..비용이 든다는게 문제일뿐..
난 게임을 오래했고 멀티유저지만 프레임을 신경쓰지는않습니다. 너무 일반화하지는 말자고요.
헤일로6 30프레임으로 나오면, 엑원 던져버릴 유저가 절반인데, 무슨 일반유저 타령을 하는지. 그리고 멀티플레이를 항상 60으로 맞추는 것처럼 프레임은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엑원유저 다 알죠. 기어워4 헤일로5) 유저들의 요구가 항상 있는겁니다. 소니도 그랬고, 엑원X를 발표하는 MS조차 확답을 회피하는건데 뭘 PC타령을 하는지. 일반유저는 눈이 딸립니까? 당장 대한민국 국민 게임 롤, 옵치만해도 기본이 60인데;; 4K라는 보급도 안된건 해준다고 하면서 유저들이 원하는 부분에 대답이 없는게 문제인걸 저걸 일반유저 타령하고 있네;
댁이 말하는 그런 유저들이 라이트하냐고요 그러니까......그렇게 나온다고 게임기 집어 던질 정도의 사람을 누가 라이트한 유저라고 생각할지...나부터만 해도 라이트하지 않는데.. 그리고 뭔가 자꾸 착각하시는데..저 글에도 나오지만 필 스팬서는 어떤 특정한 부분을 강요하지 않아요.. 저 글의 문제는 그런 사람에게 그걸 강요하는 답변을 요구하니 필스팬서가 저리 말한거지.. 플랫폼 홀더가 그걸 어찌 강제하나요...
그런 강제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헤일로고 기어즈고 멀티/싱글 프레임이 다르게 나올수 있는거에요...
가서 읽어보시죠. 결국 프로나 X나 60프레임에 대한 확답을 안내놓는데, 거기에 대한 불만을 이야기하는겁니다. 그리고 왜 프레임에 관해 플랫포머가 책임이 있냐구요? 쟤들이 홍보를 그렇게 했어요. 지들이 프로,엑원X사면, 프레임 높아진다고 홍보를 했는데, 거기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해야죠.
헤일로는 5빼고 다 30프렘 겜이었어요 저는 1~4랑 리치까지 하면서 던져버리고 싶은적 단 한번도 없었어요 코어유저들이 맨날 60프렘 60프렘 이하 다 쓰래기 이러는 분위기가 루리웹에 형성이 돼서 별로 보기 좋지가 않아요 비쥬얼이 뛰어나다면 안정적인 30프렘은 여전히 아주 매력적이에요
Dario
안 던질텐데? 되도안되는 일반화 좀 그만해라
뭔 소리냐 이분...그건 엑원&스콜에 관한 언급이고 플스도 마찬가지고.....플랫폼 홀더가 개발자들에게 60을 기본 규격으로 밀어 붙친다는 발상 자체가 문제인건데요..필 스팬서는 꾸준하게 x는 개발하기 편한 개발자들 하고 싶은걸 할수 있는 스팩을 가지고 있는 기기란걸 언급해 왔는데요.. 뭔 명확한 대답요...이미 기어즈만 해도 x에서 향상분이 있다는건 나온 이야기인데..
게임은 개발자들이 하는거지 필스팬서나 플랫폼 홀더들이 하는게 아니에요..그걸 어찌 강제하는데요...4k만 해도 그걸 구현할수 있는 기기라고 한거지...지금까지 개발자들에게 그걸 강제하겠다고 한 적이 없는데요...
게임은 개발자들이 개발 하는거지
ㅋㅋㅋㅋ 그럼 폰겜 수준으로 콘솔겜 나와도 하시겠네요.... 오히려 그런 꽉 막힌 생각이 더 조선시대 같은데요..
그리고 간단하게 말해서 라이트 유저가 엑원을 왜 삽니까? 플4를 사지. MS게임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이나 엑원을 사죠.
ㅋㅋㅋ 골때리는 소리 하시네..ㅋㅋㅋㅋ 라이트 유저가 엑원을 왜 사냐니.. 간만에 빵 터지네요.ㅋㅋ 어느 기종이나 코어유저, 라이트 유저나 다 있어요....
한심;;
어 음 님 , 내가 한때 님처럼 생각했던 사람이라 적는건데 해상도 그까이거보다 원활한 최적화가 무조건 우선이라 생각하는 사람이고 아무튼 그랬는데 , 이놈의 해상도고 최적화고 뭐고 나발이고 결국 이거 자체가 제작사한테 맡기는 부분이라 어쩔수없다고 생각되네여 뭐 언젠가 "마소가 제작사들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고있다" 라는게 되어버리면 더더욱 힘들겠져 , 이미 우리는 그걸 한번 겪었죠 스케일바운드라고 , 마소는 이제 스케일바운드때의 일을 벌이고 싶지않은가보네요 그래서 개발사들에게 맡기는거고 너 4K! 너 60! 이라고 가이드라인을 강요하지 않으려는거 처럼 보이네요
게임센트럴: 스위치의 성능은 엑스박스원 S와 그렇게 차이가 많이나진 않죠... 암유발 ㄷㄷㄷㄷㄷㄷㄷㄷ
스위치가 구빡원과 성능차 70%라고 들었는데 , 피파 이번에 새로 나오는거보면 의외로 70%만으로도 이번세대겜 할수있게끔 잘 나온듯
결국 60프레임에 관해서는 하나같이 왜 60에 집착하냐 식으로 회피하는군요. 간단하게 그럼 왜 30프레임 게임도 멀티는 60이냐로 되물으면, 끝인데.
꼭 그렇게... 제규어 달아야만 속이 후련했냐!!
그럼 뭘 달고 나와야되는지요?? 현실성 없는 말은 의미가 없다고 보는데..
재규어가 아니고 재규어의 진화형인 이름없는 커스텀 코어에요 +_+
사가트 : 라이젠~♬ 라이젠~♬ 라이젠 어퍼커!~♪
긍게..그게 현실성이 없는게..초기에 스콜 라이젠 루머가 있었던것도..마소가 개발에 관여했니 어쩌니 루머땜시 기대를 했는데 기존 암드 로드맵상 불가능 한거였죠...원래라면 지금 베가는 나왔어야 하고 pc용 젠 apu도 올해말에는 나와야 하는데 재수나쁘면 내년으로 밀릴 판이라..그리고 사가트 유머는 나름 피식 했네요..ㅋㅋㅋ
이건 암드가 능력부족이라 어캐 할 수 없음 당연 들어갈거라 예상한 베가도 지금나와서야 값만 비싸게될 원인
지금 문제는 타이틀이죠. 솔찍히 라이젠을 달고 나왔어도 라인없이 이 따위면 의미없이 가격상승만됩니다.
ㅋㅋㅋㅋㅋㅋ 아까 그글은 필스펜서를 욕하기위해 완전히 필터링된 글이네요 이거뭐 기레기 뺨치고 명치날리는 격이네요 이런 왜곡된 기사 번역에 대해서 제재하거나 할 생각은 없겠죠? 전체적인 분위기나 뉘앙스 빠진 정보를 종합하면 게임 센트럴은 60프레임을 강제하자는 어린이 칭얼데는 수준의 말도안되는 요구를 했고 필은 그걸 웃음으로 넘긴건데 늬앙스가 달라도 이리 다르나요? 좋은 번역감사드립니다
그제인가..그 필 스펜서가 하지도 않은 말 만들어내서 제목에 떡하니 쓰고 앞뒤 다 자른 인터뷰는 삭제되었는데(가격에 관련된거였나...벌써 기억이 가물가물;;) 다른 앞뒤 다 자른 인터뷰들은 그냥 그대로 남더군요 ㅎㅎ
그러게요. 저도 여러번 느꼈지만 필스펜서가 엑게에서도 공공의 적같이 된데에는 이런 꾸준한 음해가 있었던걱같네요 필이 하는 정책이 저도 100%만족 아니 사실 불만도 많지만 그리 욕먹을정도는 아닌것같은데요
필옹 게임업계에서 존경할만한 대인배중에 손꼽힐만한 인물인데, 이동네에서 가짜뉴스 만들어서 퍼트리는거 보면 정말 어이없죠 ㅋㅋ
필스펜서 "빡원X가 플사프로보다 100달러 비싼것에 걱정하지않는다" 기레기급 제목선정이었음
필 스펜서가 개인적으로 맘에 안들수는 있어도, 오역도 많은 인터뷰 전문을 일단 해석본 가지고 바로 깔려고만 하는 경향은... 분명 지양해야 되는것 같습니다. 일단 한국어 인터뷰도 아닐뿐더러 조금만 늬앙스가 바껴도 역적이 되기 십상이죠. 인터뷰 전문을 올려주신 DZshk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 전문은 아니였어요 ㅎㅎ;
서드파티 하나라도 더 늘려서 풍부한 라인업 만들어야 할 판국에, 강제 60fps 같은 제약을 서드파티한테 두라는건 말도 안되는 요구인듯
가서 읽어보면, GC가 그 이야기도 합니다. 그냥 이건 60프레임만 짤라 온거에요;
60성애자가 저기있었군요 ㅎㅎㅎ
900p 60fps보다는 1080p 30fps가 나음. 1080p 60fps에 자신이 있으면 이렇게 내놓는게 좋지만 프레임올린다고 해상도 희생한다면 전 반대. 해상도빼고 프레임만 가지고 논하는건 의미없어보임.
정말 슬픈게 실제로 엑원에는 해상도를 희생해 60프레임을 맞춘 게임보다 그냥 해상도만 희생한 게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엑원X면 1080p 60프레임을 그렇게 힘들게 맞출것도 아니죠.
간단하게 저 글 읽어보면, GC가 저포함 몇몇 엑원유저들의 불만을 대표하죠. 소니의 컨퍼런스 라인업을 이야기하면서,(물론 내년스테이션이지만) MS의 퍼스트 대작은 크랙다운3와 씨오브씨브스인데 이게 우리가 퍼스트에서 기대하는 스타일리쉬하고, 비쥬얼적으로 만족하는 타이틀은 아니지 않냐는 물음에 우리의 필스펜서가 우리는 4K Ori가 있다고 하네요 ^^
다른예를 들어서 오리를 보라는거죠. 그러면서 게임마다 성능을 다 다르게 활용하기때문이라고 하고요. 만족하는 타이틀은 아니지 않냐라는 말은 없어요;;;
뭐 비쥬얼적으로 만족할만한 타이틀은 맞던데요 ㅋㅋㅋㅋㅋ 다만 우리가 원하는 그런건 좀 벗어나긴했죠
포르자도 잊지 말아주세요. 제가 제일 기대하고 있거든요.
그걸 따질거면 개발자들에게 따져야지 왜 플랫폼 홀더에게 따지나요..
아... 답답해
씨 오브 씨브스 존나 기대중인데요.. 해적놀이할 생각에 작년에 공개때부터 존나 기대중입니다만..?
올바른 정보에 추천 쾅!
당연하죠. 구매자로써 불만은 충분합니다 엑원에 대한 타이틀 지원이 만족스럽지 않으니까요. 저는 대체 왜 몇몇분들이 아무런 준비없이 E3에 온 필스펜서를 두둔하는지 이해할수가 없네요. 엑스박스원에서만 돌아가는 독점작을 달라는게 아니죠. 내가 엑원으로 즐길 수 있는 재밌는 타이틀을 기대하는거고, 그건 MS의 당연한 의무입니다.
필스팬서를 두둔하는기 아닌 님의 괴변에 대응한다는 생각은 못하시죠?
남을 선동만 하려고 다른의견은 무시하면서 말이많네
간단하게 플랫포머들은 프레임상승에 관해 자기들이 홍보를 그렇게 해놓고, 너 왜 60프레임에 집착해? 이러니까요. 이건 문제가 있죠. XBOX원X홍보할때 프레임강화 홍보 없었나요? 거기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대답을 해줘야됩니다. 저렇게 말구요. 애초에 60프레임이 그렇게 코어유저만의 것이었다면, 4K는 뭔가요?;; 높아진 프레임을 제공한다라고 엑원X 홍보를 누가했죠?
지금 언급한 그 내용과 저게 뭔 상관인데요...어이 없는 분일세...
그건 x가 엑원의 강화판이니까 그 언급을 한거죠...뭐가 문제인데요... 언제 60프레임으로 돌아간다고 한적 있음?? 있지도 않는 내용 멋대로 상상하고 말하시네...
플스 프로나 x나 똑같은 소리를 한건데..도대체 뭐가 문제란 건지...도대체 뭘 명확히 해줘요...
왜 자꾸 하지도 않는말을 했다고 하세요? 저 인터뷰를 보면 너 왜 60프레임에 집착해? 이러지도 않았을뿐더러 답변을 보면 60fps도 중요하고 자기도 사랑하고 그런데 그게 유일하게 중요한 숫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게 중요하다고 판단하는건 개발자들이다라고 하고 있잖아요. 제가 인터뷰를 이해하기 어렵게 번역했나요?;;
Why do you care about 60fps? 제가 좀 지나치게 의역했네요. 근데 늘 그렇거든요. 정작 지들홍보는 프레임강화를 빼놓지 않으면서 프레임에 관한 질문을 하면, 프레임이 중요하지 않은 사람도 있어 이런 헛소리를 하거든요. 물론 있겠죠. 근데 광고를 그렇게 햇으면 거기에 대한 정보를 자기들이 어느정도 확실히 해야죠. 퍼스트는 1080p 60을 반드시 지원할거다. EA나 Ubi급 협력사도 어느정도 해줄거도 충분히 대답해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프레임에 관한 질문을 했는데, 프레임이 안중요한 유저도 있다라고 대답하는 판매자가 그렇게 옳은가요?
엑스박스원에서만 돌아가는 게임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고 말은 하시는데 왜그렇게 화가 나셨는지 진심 모르겟네요;;; 제가 일일히 챙겨본게 아니라 2017년발매인지 2018년발매인지 확실하진 않지만 뱀파이어 포르자7 크랙다운3 씨오브시브즈, 컵헤드, 오리 배틀그라운드 검은사막 어쎼신크리드 파크라이5 메트로 드래곤볼 애샌, 코드배인 ,모르도르 등등 .. 게임은 그전부터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테고 퍼스트파티가 됐던 서드파티가 됐던 님이 엑원으로 즐길수 있는 게임들은 꾸준히 나와요;;;; 누가보면 엑원은 서드파티 지원없이 퍼스트만 꼴랑 몇개나오고 마는줄 알겟음;
그 프레임 강화란게...애초에 엑원 대비 언급인데...뭐가 그리 문제라서 60타령을 하는지 모르것네요.. 프로만 해도 일반 대비 프레임 유지율이 높은건 이미 나와있는 사실인데..
그러니까 자꾸 왜 계속 하지도 않는 말을 만들어내시는지 모르겠는데, 프레임이 안중요한 유저도 있다 라고 대답한적이 없어요;;;;; 그리고 퍼스트던 서드던 뭐 땡땡을 반드시 지원할거다 그렇게 하면 그게 미리 개발팀에게 게임플레이에 대한 결정을 규정시키는거죠. 게임에1080/60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그건 개발자가 결정할것이다 라는거고요. 예를들어 콜옵 프랜차이즈는 60fps 게임플레이가 생명이다 라는 경우도 있어서 다른걸 희생하더라도 어떻게든 60fps달성하려 애쓰는 경우가 있는 반면(마소가 규정하는게 아니라 개발사 스스로 그렇게 결정한것) 프레임은 30fps으로 하지만 비주얼 품질이 더 중요하다는 개발사도 있는거고요. 아이고 힘들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느그이름은
헛 지금 봤습니다;;;; 그냥 계속 써내려가면서 하다 보니까 필 센트럴이 생겨버렸네요;;;
개발자에게 권고하는건 필요하지 않나 싶은데요 개발자가 720p로 낸다하면 요즘 시대에 720p냐라고하면서 개발사 욕할분들 많을텐데요 멀티에서 해상도 낮춰서라도 60프레임 만드는데 이게 일부 민감한 사람들 때문에 그렇게 하는건가요? 해상도보다 프레임 중시한 유저들도 있을텐데 스펜서 반응이 비꼬는거 같네요
그건 개발자가 선택할 문제인거고..기본 가이드는 4k 게임기에요...필요에 따라서 이미 1080으로 나오면서 60프레임으로 개발중인 게임이 있는데..뭐가 문제인지요... 거기다 720p라는 극단적 예시를 드는건 좀 이해가 안가네요..위에 폰게임 언급한것처럼...
소니나 마소 둘다 가이드라인도 있고 개발사에 필요하면 직접 직원들 파견해서 도움을 주기도 해요.둘다 개발자들이 잘 모르는 부분을 도와주거나 기술적인 지원을 해주거나 최적화를 도와준다거나 코드를 좀 봐준다거나 등등. 그저 강제로 '이렇게 하지 않으면 게임못내놔'같은건 강요하면 안좋다는거죠.
4K를 가이드라인으로 하는건 괜찮고 60프레임을 권고하는건 잘못됐다 이건가요? 유저에게 선택권을 주는게 더 좋아보이는데 말이죠
기기 자체의 컨셉이 4k 디스플레이용 기기라고 나온것 뿐이지..그 스팩을 어떻게 활용하던 개발자 마음이에요...그런데 프레임을 어떻게 플랫폼홀더가 강제하나요.....애초에 해상도 조차도 강제하지 않는데... 그러니 내가 저 위에 쓰지 않음요?? 그럴거면 pc란 플랫폼을 사용해야죠..
60fps로 최적화 하는게 더 힘든 점도 있고, 대중적으로 fps가 뭔지 이해 못하는 소비자들이 대다수니까 마케팅용으로 4k 해상도를 밀어붙이는거죠 뭐... 실제 게임 플레이에는 fps가 더 중요한데 그걸 캐쥬얼 게이머에게 일일이 설명하기엔 비효율적이니까.
발언이 무례하게는 보여도 취지는 이해가 가는데 엑원, 플4 나오기전만 해도 드디어 1080p에 60프레임 기준이 되는건가 싶더만 후달리는 성능에 60프레임은 커녕 1080p도 제대로 못찍는 게임도 나오고 이제 스펙이 갖춰진 콘솔이 나오나 했는데 아직까진 뜬구름잡는 소리같은 4k타령하면서 30프레임 고집하고 있으니 답답하긴 하지 그냥 1080p 60프레임과 4k 30프레임 고르는 옵션을 주면 논란도 없을건데 그걸 용인할만큼 작업량이나 부작용이 많은것인가가 궁금할 따름
그걸 개발자가 선택할 문제지 플랫폼 홀더가 기기의 자원 사용을 강제할 문제가 아니라고요..필스팬서는 그런걸 강제하지 않는다고 했고..즉 개발자가 원하면 60프레임 1080p로 내도 상관 없어요...이미 아크 서바이버가 x에서 1080p 60으로 나온다고 했고.. 필스팬서는 개발자가 아니에요.. 4k 30fps을 고집한적도 없고요..그럼 포르자가 그리 나오지도 ㅇ낳고..스마이트나 몇몇 게임도 4k 60으로 나오지도 않것죠..
개임센트럴이 번지수를 잘못찾고 얘기하는건 맞는데 필스펜서가 플랫폼 홀더로써 강제는 아니더라도 권유할만한 조건은 되는것 같은데요 발매 독점같은 이상한 우위를 점하려하지말고 1080p 60프레임 옵션 추가같은 선택사항을 가지고 딜하는게 유저입장으로선 훨씬 좋아보여요
필스팬서의 다른 인터뷰 글 이분이 번역한거 있으니 보고 오세요...--;;
답변하시는거 보니까 말섞기가 싫어지네요 그냥 그렇게 사세요;; 네...
그러니까 그 옵션을 줬잖아요 기자가 60프렘 강제해야된다니까 개발자들이 편한대로 개발해서 게임을 내는 자유를 주고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본문은 읽기는 합니까?
뭐냐 이사람..ㅋㅋㅋ 애초에 왜 저런 말을 했는지 필스팬서의 가치관이 뭔지 모르는것 같아서...이 글쓴분이 번역한 다른 글 읽어 보라니까 뭔...
답변하시는거 보니까 말섞기가 싫어지네요 그냥 그렇게 사세요;; 네... 돌려드립니다.
저런게 정신승리라는거임
60프레임을 강제하면, 비주얼을 중시하는 회사는 강제하지 않는 소니쪽에 붙을텐데. 그럼 결국 소니 독점만 밀어주는 꼴이됨.. 필스펜서 입장에서 제작사에게 강제하는 내용이 없는 것이 자기한테 유리한 것이지 니들 무조건 60프레임으로만 만들어.. 하는 것은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죠. 그리고 필스펜서는 오히려 4K광고를 많이 했으면 했지 60프레임 쪽은 그다지 홍보를 하지 앟았습니다. 루리웹 뉴스만봐도 대부분 네이티브4K 광고인데..
그리고 소니로 예를 들면 대부분 언챠티드4 같은 게임은 비주얼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게임인데, 60프레임을 맞추기 위해서 비주얼을 포기하면 오히려 반작용이 더 커요.. 프레임이 중요한 멀티플레이는 비주얼을 좀 손해보더라도 본게임인 싱글에는 비주얼을 중시하는 쪽으로 결정하는 거죠.. 그런 부분들은 제작사가 알아서 결정해서 판단하는 것이고, 플랫폼 홀더는 엑원X의 가이드만 제시하고 가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