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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게임스튜디오, AI 이용 실시간 고해상도 업스케일 실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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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약

(인터뷰 내용 및 전문은 위 출처에서 확인 가능)

 

- 마이크로소프트의 내부 스튜디오 중 한 곳이 ML (머신 러닝) 모델로 실험을 계속 해오고 있음
 
- 이게 무서울 정도로 잘 돌아가고 있음

- 상당한 저해상도 텍스처가 ML 모델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해상도로 업스케일되고 있음

- 직접 수제작한 고해상도 텍스처와 머신이 업스케일한 텍스처 사이에 차이점을 분간할 수 없을 정도임

- 이제 거대한 고해상도 2K x 2K 해상도를 직접 게임에 탑재할 필요없이, 저해상도 텍스처만 탑재해도 될 것

- 게임 다운로드 용량도 줄어들고, 게임 퀄리티 면에 있어서도 별 차이가 없게 될 것

- 마치 마법같은 압축 기술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음





댓글 37 |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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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미희♡ | 119.197.***.*** | 20.02.06 19:11
BEST
저런기술 나오면 항상 본래목적: 적은용량으로 고품질을! 실제사용: 고용량을 초고품질로!
AniEin | 59.13.***.*** | 20.02.06 19:48
BEST
믿고 있다 마소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219.241.***.*** | 20.02.06 19:21
BEST
좋은 기술들이 속속들이 나오네요. 빨리 적용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됴타 | 115.138.***.*** | 20.02.06 19:14
BEST
사양을 적게 먹는다거는 안했다.
치킨 요정 | 175.207.***.*** | 20.02.06 20:03
BEST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미희♡ | 119.197.***.*** | 20.02.06 19:11

근데 막 딥러닝 이용해서 모자이크 해제하듯이 고해상도 텍스처랑 업스케일 텍스처의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지 않음?

CODE:SHIELD | 183.96.***.*** | 20.02.06 19:12
CODE:SHIELD

최종결과물을 보고 수정할겁니다 모자이크 복구하는것과는 다르게 작업하는쪽애서 원본을 갖고있으니까요

요시에탄마리오 | 223.38.***.*** | 20.02.06 19:15

ㅋㅋㅋㅋㅋ

이불킥3년각 | 211.106.***.*** | 20.02.06 19:13
BEST

좋은 기술들이 속속들이 나오네요. 빨리 적용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됴타 | 115.138.***.*** | 20.02.06 19:14

nVidia의 딥러닝 슈퍼샘플링(DLSS) 기능이 이거 아님???

츄플 | 211.214.***.*** | 20.02.06 19:16
츄플

컨셉은 비슷한데 DLSS는 최종렌더링 결과물을 업스케일링 하는거고 본문 기술은 텍스쳐 업스케일링이라 실질적인 효과는 좀 다릅니다 DLSS는 단순 후처리 기술에 밀려버릴 정도로 효과가 미약했죠

요시에탄마리오 | 223.38.***.*** | 20.02.06 19:25

마소자체가 클라우드 하면서 완전 저쪽으로 가 부렀네

카우보이바보 | 1.253.***.*** | 20.02.06 19:21
BEST

믿고 있다 마소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219.241.***.*** | 20.02.06 19:21

딥러닝을 이용한 고해상도 업스케일링 기술 많아요. 이걸 이용한 것중 하나가 waifu2x구요.

TopSpoiler | 211.217.***.*** | 20.02.06 19:29

하위호환은 되는데 인핸스드 미지원 360겜들에 적용되면 제법 괜찮을듯하네요.

ν-gundam HWS | 223.39.***.*** | 20.02.06 19:30
ν-gundam HWS

하위호환으로 360게임들에 적용하면 오~ 기대해볼만 할듯

AniEin | 59.13.***.*** | 20.02.06 19:47

그럼 차세대 엑박 게임들은 그래픽 엄청나겠네 ㄷㄷ

트롤픽만함 | 59.21.***.*** | 20.02.06 19:37

용량이 확 줄긴하겠네. 로딩이나 성능문제는 AI처리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고요.

찰칵x4 | 220.79.***.*** | 20.02.06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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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기술 나오면 항상 본래목적: 적은용량으로 고품질을! 실제사용: 고용량을 초고품질로!

AniEin | 59.13.***.*** | 20.02.06 19:48
AniEin

그렇게 새 컴퓨터 부품을 사게되고...

Punkydreamer | 59.26.***.*** | 20.02.06 20:59
AniEin

??? : 4K를 지원합니다! !!! : 그럼 그래픽 높여서 1080p로 가즈아! 흔하디 흔히 보는 이런 패턴과 비슷...

별빛사랑 | 221.157.***.*** | 20.02.07 05:10

저런거 보다 게임이나 더 만들어라.

미사 | 112.163.***.*** | 20.02.06 19:50
미사

저 스튜디오는 게임개발이 아니라 관리 및 유통쪽이라고 함

루리웹-1807378284 | 121.184.***.*** | 20.02.06 21:00

옛날 야동 야사에도 적용되나요?

DOVahKiiN | 223.38.***.*** | 20.02.06 19:51
DOVahKiiN

디테일하게 얘기하면 좀 다르긴하지만 ai를 이용해서 모자이크 지우는데에 탁월하게 사용중이죠

루리웹-5747074149 | 124.50.***.*** | 20.02.06 19:59
DOVahKiiN

그런거 이미 중국 애들이 릴 하는중인..

카우보이바보 | 1.253.***.*** | 20.02.06 20:21
BEST

사양을 적게 먹는다거는 안했다.

치킨 요정 | 175.207.***.*** | 20.02.06 20:03

엔드오브이터니티가 이 기술로 4k리마했다고 들었는데 텍스쳐 자체도 업되는거군요

방학이다~ | 14.41.***.*** | 20.02.06 20:15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으로 훈련된 SR(Super Resolution)은 이미 8K TV의 실시간 고해상도 업스케일링 기능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SR이 동영상의 SR보다는 처리가 가볍기 때문에, 최종 렌더링 버퍼 전체가 아닌 텍스쳐 업스케일에만 잘 조준해서 쓰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어차피 분류망 쪽에 공급하는 학습용 이미지 집합을 재료로 '축소하면 현재 화면이 되었을 법한 가장 그럴 듯한 패턴'을 생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티스트들은 호불호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한달에한시간 | 210.94.***.*** | 20.02.06 21:04

와... 스카이림인줄 알았더니 모로윈드네 ㄷㄷㄷ

마리오네트 | 59.31.***.*** | 20.02.06 21:08

클라우드!!!

고지자딩 | 39.7.***.*** | 20.02.06 21:47

조금 복잡한 알고리즘 넣으면 무조건 AI라는 이름을 붙이네

ionseok | 211.58.***.*** | 20.02.06 22:13
ionseok

..??? 상세한 설명은 없지만 아마 CNN 같은 신경망 학습으로 수행하는 걸텐데 완벽하게 AI에 해당되는데요?

llliiiliillllili | 14.48.***.*** | 20.02.07 00:20

여기서의 응용은 일종의 매우 효율높고 GPU로 처리가능한 텍스처 압축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될거같네요. 게임 프로그래밍은 잘 모르지만 로딩타임에 텍스쳐부터 부르고 나머지 에셋들 로딩하는동안 GPU 돌려서 처리할 수 있을것도 같고..

Aiqu_F | 223.62.***.*** | 20.02.06 22:16

오 놀랍다

AOD_01 | 182.229.***.*** | 20.02.06 23:18

실시간은 아니지만 https://www.reshdp.com/re3/ 얘도 머신러닝으로 해상도 올렸다고 하던... ㅎㅎㅎ

니드포스피드 덕후 | 124.53.***.*** | 20.02.07 00:08

2D 애니메이션도 인공지능 인코딩 결과물 보니까 장난아니더라구요

알토 | 1.228.***.*** | 20.02.07 01:06

무서울 정도로 잘 돌아감 ㅋㅋㅋㅋㅋ 진짜 경과가 좋은거라면 8K는 모르겠다만 4K 60프레임 가능성은 높겠네요.

모가미 시즈카  | 59.25.***.*** | 20.02.07 01:47

와,,텍스쳐 작업 개꿀이네요

고구마k.j.y | 220.127.***.*** | 20.02.07 13:45

요즘 빅게임들은 용량이 정말 장난이 아닌데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다운로드나 업데이트시에 훨씬 쾌적하겠네요.

FaithNTruth | 222.101.***.*** | 20.02.08 10:15

이게 하위호환에 적용된다고 생각해보세요. 하위호환팀이 따로 작업 안해도 구작들이 4K 텍스쳐가 된다는 말임

안개의섬 | 218.146.***.*** | 20.03.19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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