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spot]
- 사이버펑크 2077은 10개* 언어의 음성을 지원하는데, 기술 시연 영상에 의하면 모든 언어에서 립싱크를 지원한다고 한다.
(*역주: 한국어를 제외한 음성 언어 개수를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일본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중국어 음성을 함께 지원합니다.)
- CDPR은 복잡한 애니메이팅 과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Jali Research Inc.와 협업하여 자동화 모델을 만들었다.
- 오디오 트랙과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모델에 적용하는 본 기술을 이용하면 대사를 알맞게 보조하는 안면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
- 시연 영상은 20분 분량이나, 트위터 사용자 Shinobi602가 잘라낸 부분을 보면 완전히 다른 억양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다.
(요약 영상은 원본 트윗 참조)
사이버펑크 2077은 10개의 모든 더빙 언어에서 완전한 립싱크를 지원합니다
시연: https://youtu.be/uFIxiz0jwRE
끝내주네요. 지원이 미비할 때가 많은 언어를 지원해서 마음에 듭니다. 작업에 참여하신 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인구수 때문 아닐까요? 포르투갈어는 브라질+포르투갈인데 2억2천만명 넘고 러시아는 구 러시아 연방국 포함해서 1억5천이 넘습니다.
그 음성이 트레일러랑 같은 장면에서 나올지 다른 장면일지는 모르겠지만 트레일러랑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어차피 주인공 V의 대사이고 이 게임은 1인칭이기때문에 볼 일 없을걸요
굉장하네요... 기대치를 낮추려고 해도 계속 뭐가 빵빵터져서 낮출수가 없네요
러시아어는 러시아가 아닌 러시아 인접국들에서도 많이 쓰고 있고 포르투칼어는 브라질에서도 쓰니까 여러 나라를 지원하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퀄리티를 떠나서 신기하네요 빨리 보고싶습니다
<참고> 본문에 나왔듯이 아직 한국 바깥에는 우리말 음성 지원이 잘 알려지지 않은 모양입니다. 자동화 기술을 사용했다고 하니 립싱크 적용이 아주 어려워 보이지는 않지만, 한국어 입 모양을 지원하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프라이프2 가 생각나네요. 그 때는 말에 맞춰서 입만 뻥긋거리는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발전했겠죠 ㅎㅎ
포루투칼이랑 러시아는 우리보다 콘솔 시장도 작은데 유럽효과 인가?
Fenomeno
인구수 때문 아닐까요? 포르투갈어는 브라질+포르투갈인데 2억2천만명 넘고 러시아는 구 러시아 연방국 포함해서 1억5천이 넘습니다.
Fenomeno
러시아어는 러시아가 아닌 러시아 인접국들에서도 많이 쓰고 있고 포르투칼어는 브라질에서도 쓰니까 여러 나라를 지원하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아아 언어인구 라는게 대단하군요. 2억이 넘는다니 ㄷㄷㄷ
러시아 혼자 1억 5천이고 구소련 위성국까지 포함하면 2억 5천만 가량 될껍니다. 우크라이나어 처럼 러시아어 사투리 수준도 있어서 이런 사람들도 우크라이나어가 없으니 그냥 러시아어 쓸껄요.
브라질은 아무리 인구가 많아도 관세 때문에 게임기 가격이 미국의 두배 수준에다 경제가 x창이라...
캬..
한국어도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겠네요
우와 기대됩니다.
한국게이머들 가장 궁금해 할 사항 [먹고 뒈저버려, 씻8 nom들아~~~]의 입모양은 제대로 구현될까?
뽀리마왕
그 음성이 트레일러랑 같은 장면에서 나올지 다른 장면일지는 모르겠지만 트레일러랑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어차피 주인공 V의 대사이고 이 게임은 1인칭이기때문에 볼 일 없을걸요
얼마 전에 엔비디아 3000번대 발표에서도 음성에 따라 자동으로 립싱크가 되는 기술을 발표했었죠. 참 신기하네요.
굉장하네요... 기대치를 낮추려고 해도 계속 뭐가 빵빵터져서 낮출수가 없네요
퀄리티를 떠나서 신기하네요 빨리 보고싶습니다
한국어는 데이터로서의 샘플이 많지 않을텐데 적용이 될까요?
하면 안될리가 없죠
파판7이 이미 AI를 이용해서 립싱크 맞추는거 했었죠.. 파판7 영음/일음 전부 립싱크 맞음.
중요컷씬이 아니면 립싱크가 대부분 어색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부분에 꽤 투자를 했네요. 각 나라별 억양에 따라 미간이나 주름도 달라지다니.. 대단.
지금 당장 블리자드 게임 (스타2, 워크 리포지드등)만 봐도 한국 더빙맞춰 립싱크 되어있는걸 볼 수 있슴요 배틀넷에 잠깐 몸 담궜던 데스티니2도 프리랜더된 영상 빼고는 다 제대로 입벌리고 기계같은 경우엔 목소리맞춰 led깜빡이는것까지 구현되어있어 신기했었습니다. 이제는 기술이 더 좋아졌을테니 훨씬 자연스러운 표현을 볼게 많이많이 기대되네요
스타2 자날 cg오프닝 "드디어 올것이 왔군" 입모양 맞춰준거 개쩔긴 했죠.
제가 기억하는게 맞다면 하프라이프2에서 원시적이지만 립싱크가 도입된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그걸 이용해서 뮤직비디오 만든거 올라오고 그랬죠.
예전에 스퀘어에서 사람 손으로 하나 하나 작업하니 힘들다 했었는데 세상 좋아졌어 ... 자동이라니
미쳤네 ㄷㄷ
앞으로 나오는 대작들은 다 이렇게 나오는건가
AI쓰면 되잖아
저걸 AI로 구현했단 얘기임
ai가 뭐냐는 문제는 있기는 하지만, 위의 기술은 AI라기 보다는 규칙을 집어 넣은 거에 가까움 (왜냐하면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 저기서 만든 다음 버전이 ai에 더 가까움. 가물가물한데, viseme net이였나 그럼
립싱크까지 맞춰준다니 신기하네요;;; 요즘은 더빙 기술도 엄청나군요.
나온지 거의 15년 된 하프라이프 2 도 한글더빙에 맞춰 입모양 따라 움직이긴 했죠.
자동 립싱크는 이미 어려운 기술이 아니고 언어랑도 별 상관이 없는거라 한국어도 잘 나올겁니다.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647562 한국어도 지원한다는 CDPR KR피셜
우리나라도 지원한데 !! CDPR 갓갓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