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소프트, 어닝 콜에서 AAA 게임 의존도 줄인다 공표
"미래 수익모델의 주요 목표는 더 이상 AAA가 아니다"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등 게임과 같은 F2P, 부분유료로 수익모델 다각화 예고
어쌔신 크리드 모바일 텐센트에 맡긴 것 후회... 모바일 게임, 유비소프트 매출 9% 차지
결과 장담할 수 없고 개발이 점점 복잡해지는 최근 AAA 게임 경향도 한 몫
유비소프트, 어닝 콜에서 AAA 게임 의존도 줄인다 공표
"미래 수익모델의 주요 목표는 더 이상 AAA가 아니다"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등 게임과 같은 F2P, 부분유료로 수익모델 다각화 예고
어쌔신 크리드 모바일 텐센트에 맡긴 것 후회... 모바일 게임, 유비소프트 매출 9% 차지
결과 장담할 수 없고 개발이 점점 복잡해지는 최근 AAA 게임 경향도 한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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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리콘 , 파크라이 , 어쌔신 , 와치독스 , 디비전 브랜드별로 자기만의 특색을 살려서 파내려가야하는데 하나같이 똑같은 베이스에 고유시스템 한두개씩만 대충 달아서 발매하니까 무한 자가복제로 느껴질 수밖에
오리진 한번 성공했다고 고리니 뭐니 싹다 RPG떡칠하면서 자가복제하다 쳐망해놓고 수익모델이 아니니 뭐니 타령하지말고 ip세계관이나 컨셉에 맞게 좀 게임좀 만들어라
뭐지 밑에는 발할라 역대급 흥행이라는대
공장마냥 만들어서 최대한 비용 줄이면서 AAA뽑아내다가 한번 무너지니 다 함께 와르르 무너진거지 뭐
F2P라고 내놓은 배틀로얄 하이퍼스케이프 망했잖아...수익구조가 문제가 아니라 게임을 잘만드는게 우선임
하기사 고리브포 와독리전 다 망했구나 어느새 어크말곤 다 망해버렸네
cd 되팔렘들 때문에 결국 다 접네
뭐지 밑에는 발할라 역대급 흥행이라는대
발할라만 잘 팔렸나부지
후속작 판매에 영향줄겁니다. 오딧세이 때문에 따지지도 않고 구매한 발할라지만, 차기작이 발할라처럼 ㅈ같이 퍼즐 넣으면 어크 차기작은 절대 구매 안할예정.
고스트리콘 브레이크 포인트 보면 이제는 게임 만들때 각 잡고 만들어야지 어중이떠중이 덕지덕지 이거저거 붙이면 망한다는걸 몸소 보여준 게임이라...... AAA 말고 참신한 부분으로 많이 도전했으면 좋겠네요.
... AAA 말고 참신한 부분이 모바일 F2P 이런 거 얘기하는 거 같은데 ... 그게 도전이라 ... 흠 ...
오리진 한번 성공했다고 고리니 뭐니 싹다 RPG떡칠하면서 자가복제하다 쳐망해놓고 수익모델이 아니니 뭐니 타령하지말고 ip세계관이나 컨셉에 맞게 좀 게임좀 만들어라
어크는 에지오 사가나 못해도 유니티~신디케이트 시스템으로 돌아갔음 해요 ㅠㅠ
여기도 이제 랜박많이 집어넣으려나
고스트리콘 , 파크라이 , 어쌔신 , 와치독스 , 디비전 브랜드별로 자기만의 특색을 살려서 파내려가야하는데 하나같이 똑같은 베이스에 고유시스템 한두개씩만 대충 달아서 발매하니까 무한 자가복제로 느껴질 수밖에
디비전2에와서는 룩딸하는 재미도 죽여버림;;;
그나마 많이 나아진게 지금이지만요
앞으로는 sss급만 만들자
유비 : AAAA게임 만들겠다
공장마냥 만들어서 최대한 비용 줄이면서 AAA뽑아내다가 한번 무너지니 다 함께 와르르 무너진거지 뭐
AAA 게임이라기보단 컨트롤C 컨트롤 VVV게임이었는데
오디세이로 입문해서 오리진, 발할라까지 했는데... 이제 이런 스타일은 그만하면 좋겠음. 지겨움.
근데 솔직히 유비식 오픈월드가 이젠 좀 지겨움;;;; 게임들이 배경, 세계관, 캐릭터만 다르지 하는 방식은 너무 비슷함;; 유비식 수집..... 이젠 유비도 다른 방식의 게임을 만들 필요는 있음
aaa게임은 어크랑 레인보우 식스, 파크라이 정도만 남기고 앞으로는 랜덤박스 게임 만들려나
잠정적으로, 과거처럼 AAA 게임의 초점을 맞췄던 때와는 다르게 강력한 프랜차이즈와 강력한 지속적 수익 모델이 결합 된 방식으로 이동하면서 무료 플레이 및 기타 프리미엄 컨텐츠로 향후 신규 프로그램을 보완합니다. 그렇다네요
소액결제 및 가챠로 구성되는 F2P(부분유료화) 수익 모델에 더 집중하겠다는 뜻이군요. 더이상 유비소프트한테서 완성도 높은 신작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기엔 하이퍼스케이프도 실패했죠
다른 재료 같은 조리법
F2P라고 내놓은 배틀로얄 하이퍼스케이프 망했잖아...수익구조가 문제가 아니라 게임을 잘만드는게 우선임
근데 너네 멀티겜도 서버 밸런스 운영 개판으로 쳐내놓으면서 f2p 방식으로 한다고? ㅋㅋㅋㅋㅋ
핸드폰 가차게임으로 돈버는거보고 굳이 돈써서 게임만드는거에 대한 회의감이 든거지 소액결재로 돈버는ㄱㅔ임이 많은데 직원 월급주고 관리해가며 aaa급으로 만들필요가
이러니 모바일게임 극혐이지. 그 흑우새끼들까지.
유비소프트 자회사로 모바일 퍼블리싱을 담당하고 있는 캐치앱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일단 해당 회사 주력 게임은 가챠가 들어간 게임들이 아니라 인앱광고가 주력 BM인 하이퍼 캐주얼 게임들입니다.
근데 공장마냥 찍어내는 유비는 좀 줄려야함
어크에 현대파트 없애고 개성 좀 더 부여해서 팔았으면 돈 1.5배는 더 벌었겠다 이놈들아
하긴 이사이트 유저 대부분이 유비겜만 보면 눈돌아가니 안티입징에선 잘된거아니냐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좀 살려주라 딴데다 IP 팔던가
이거 그냥 그대로 모바일로 이식해도 될텐데 왜 요상한 시스템 넣고 그러는지 이해안된다.
7까지 사본사람으로서 적는건데 , 이 겜은 살리려면 시스템을 다 뜯어고쳐야됨 지금와서 그 예전 3처럼 만들면 오히려 더 안좋을듯
AAA 줄이겠다는게 이해 안가진 않지... 아무리 공장식이라고 욕먹지만 AAA이니 만큼 나름 돈 퍼부어가며 열심히 만들고 있는데 어디서는 표절하거나 거지 같이 만들고도 조단위로 벌고 있는데... 안흔들릴리가... 그런데 그 다각화 결과물이 좀... 하이퍼스케이프랑 체스로얄... 망했다는 말조차 안나올정도로 존재감 자체가 없음;;;
공장마냥 찍어내도 이정도 퀄리티 AAA게임이 드문건 사실이니 유저 입장에선 아쉬움 루리웹 디비전2 게시판은 출시후부터 아직까지도 상위권임
역시 내 예상이 맞구나 앞으로 10년안에 aaa급 게임은 사장될거임 그래픽이 높아짐에 따라 개발비도 엄청나게 뛰는데 만들어 봤자 눈이 높아질때도 높아진 게이머들은 인디게임보다 혹평만 하고 수익은 모바일겜이나 부분유료겜들이 훨씬 잘나오고 괜히 벨브가 3를 안내는게 아님
고퀄리티 작품을 만들기 위한 컴플렉시티가 증가하는만큼, 개발툴도 개발자가 뛰어난 작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특히 AI를 활용한 편리한 개발이 이제는 가시권에 드는 시점이라 향후 개발비가 무작정 늘진 않을겁니다. 지금은 과도기여서 어려운거라고 생각해요.
IP가 다른데 게임이 비슷하게만 느껴지는게 제일 큰 문제임 흥행만 하면 각 IP의 특징을 생각안하고 다 덕지덕지 붙여버림
유비ㅈ갓겜 디비전1
그래도 유비가 1년에 내는 2-3개의 게임과 전년도 게임 시즌패스는 유저입장에서는 많은 도움이 됐었는데.. 그걸 줄이다니
유비가 고민이 되긴 할거임. 오픈월드 솔플겜을 오래 만든 대기업인데 젤다야숨, 레뎀션2, 위쳐3, 스카이림 처럼 고티 씹어먹는 대작수준의 작품이 없음. 블쟈나 라이엇, 에픽처럼 특출나게 치고나가는 멀티게임을 갖고 있는것도 아님. 솔직히 그동안 유비에 aaa게임은 없고 abb같은 양산형 게임들만 있었음. aaa게임을 버려야할때가 아니라 완성도와 작품성을 높여야할때 아닐지.
판매량이 폭발적이지 않아서 그렇지 레인보우식스는 잘나가는 편임 아직도 스팀 동접자만 10만 넘게 찍는데 플스 엑박 게임중 동접자 10만 이상 찍는 게임 거의 전멸임
? NBA2K만 봐도 가볍게 10만넘는데요..무슨 소리를
전세계 농구 스포츠 팬이 매년마다 선택지가 없는 외통수 게임 하나를 꾸준히 고르는거랑 동종 장르 다양한 게임 중 하나가 근 6년 넘도록 꾸준히 그만큼 사랑받는거랑은 차원이 다른 얘긴데
aaa가 게임퀄리티로 오해하신건 아니죠?
당연히 퀄리티를 뜻하는게 아니지만, aaa 자본으로 a급이라기에는 애매한 양산형 게임만 계속 찍어내는 유비에는 퀄리티를 뜻하는 중의적인 표현도 될 수 있기에 써봤네요. 설명이 필요한걸보니 중의적 표현은 실패인듯. 원래는 bbb급이라고 쓰려고 했는데, 오딧세이나 레식같은 평가좋은 수작들도 있는지라 앞에 a 하나 넣어봤습니다.ㅎ
플스엑박게임중 동접10만 넘는거 전멸이라고 야부리 터니 지적한건데 무슨ㅋㅋ꼭 달을 가리키면 손가락만 보고있음. 저인간이 얘기한 시즈도 콘솔>>PC인거 모름?
으레 일반적인 예를 얘기한건데 되도않는 지엽적인 예 하나 꺼내들은거 반박했더니 뭔소리허는건지 ㅋㅋㅋㅋㅋㅋ
그냥 10만 넘는 콜옵이나 여타 인기게임들 많아요 그거말고도 이러면 되는데 님이 요상한 예를 갖고 와서 내 댓글에만 추천박힌것처럼 님의 얘기는 공감고 설득을 이끌어내기에 부족했다는 소립니다 이해 됨?
끝까지정신승리ㅋㅋ
고스트리콘, 디비전은 위험해 보이고, 와치독스도 위험하거나 텀이 엄청 길어질듯 하고... 어쌔신도 지금보다 텀 길게해서 나올거 같아 보이네.
게임이야 어떻든 한글화 100프로 매번 잘해줘서 좋아한 회사인데 아쉽네...
좋은 소식이네요. 예전 유비소프트의 명성을 되찾길 바랍니다.
제작비 많이 들어가는 싱글 AAA 게임은 점점 사라질꺼라고 봅니다 스토리위주의 싱글 rpg 팔아봐야 제작비나 건지면 다행
원신 때문이네ㅋ 원신 돈버는것도보고 실제로 유비의숨결로 재미보고 원신 루트로 노선 바꾼듯
지들이 개똥겜 만들어놓고 시장탓
AAA급 ip는 많은데 고티급은 없고 어크말곤 내는족족 말아먹으니 노선 바꿀때 됐다고 생각하나봄 어차피 난 유비겜 안하니 노상관
aaa게임의 개발비는 매년 올라가는데 그에 따른 흥행은 보장되지않으니 당연히 이렇게되지 애초에 재밌는게임은 aaa냐아니냐가 중요하지않음
1억달러 들여서 AAA내봐야 멀티플레이 위주 게임보다 돈은 돈대로 들고 매출은 딸리는데 나라도 저럼 ㅋㅋ앞으로 콘솔유저들 각오해야할거임 맨날 공장퀄리티라고 까여도 그만한 백종원식당급 게임 꾸준히 내주는건 유비뿐이었다는것을
각오하긴 무슨ㅋㅋ 다 님처럼 유비가 게임낼때마다 사주는줄아시나
그렇게 비싼척해봐야 툭하면 할신작게임 부족하다고 징징거리는게 콘솔유저들 레퍼토리인데 무슨 ㅎㅎ
님혼자 각오하셈ㅎㅎ 난 유비겜 안해도 할겜 많음
백종원식당급 표현 좋네요 딱맞는듯. 싼듯 비싸고 맛 다 비슷비슷한데 막상 이정도 되는곳 찾기 은근 힘듬.
그 허벌인 유비가 줄인다는건 다른회사는 더가뭄이란얘긴데 끝까지 정신승리ㅋㅋ
서양에서는 발할라도 현질 요소 때문에 민심이 흉흉하던데
어차피 개발사에 한해서 이젠 AAA 급도 그닥 메리트 있는 콘텐츠도 아니니까요. 투자비용은 많은데 한 번 삐끗하면 손해액이 감당이 안 되니 AAA 급 게임은 점차 줄 거라고 보네요. 이제 정말 게임의 미래는 모바일과 같은 인게임 결제가 대세가 되려나 봅니다. AI가 게임을 개발해주지 않는 한.
평-수작은 있지만 명작은 없는 회사. 요즘엔 그 수작마저 없는 회사. 게임을 그렇게 많이 냈는데도 메타 90넘는 게임이 손에 꼽는 회사.
점점 더 양산형게임들만내겠네.. 소액결제 천국이되어가고 게임 퀄리티는 억지로 늘려놓고 스토리 캐릭터성은 개나줘버리고.. 그렇게 대충 만들어도 잘팔리잖아? 그래서 뭐 저렇게 수익모델을 정하는것도 이해는 감 다만 난 쟤네들 게임을 점점 안하게되어가지만
돈은 돈대로 뿌려서 겜을 만들어봤자 , 한번 겜 완성도 개짝나면 회사가 휘청일수있다는걸 보여준 사펑 반면에 개발비는 대충들이고 그냥 대충 겜내고 돈이나 족족 빨아들이면 되는걸 보여주는 짱1개모바일겜들 유비소프트가 AAA를 여기저기 복붙해서 찍어내는거랑달리 , 짱1개모바일겜은 A는 커녕 B조차도 안되는데 그거 찍어내서 돈을 배로 벌어들임
그래서 이제 점점 제대로된 aaa게임들이나 퀄리티 좋은 싱글게임들은 많이 사라질거같은.. 여러모로 안타깝네요 시대의 흐름인가싶기도하고 게임이라는 취미를 이제 정리할까싶은 생각이드는 요즘이네요
찍어내는 전략 수정할때도 됐지. 게이머로서 젤 좋은건 닌텐도 모델이고.. 플랜B는 베데스다나 락스타식이겠지만 지금까지의 유비 특성상 'EA'할 가능성 제일 커보임.
싱글게임의 시대는 이제 거의 끝나가고 있음. 시대의 흐름이지.
포아너 후속작 좀...ㅜ
원신 대박 치는거 보고 현타 왔나?
콘솔에만 눈 더럽게 높은 소비자들 따라가기엔 수지타산이 영 안 맞긴 하지
그래서 스컬 앤 본즈는!!
그냥 종이짝 나풀거리는 듯한 캐릭터와 배경에 맨날 총기는 게임마다 돌려써서 거기서거기.
어크나 오리지널 스타일로 다시 좀 내놔봐라 사줄테니까
락스타 처럼 나오기만 하면 판매량 기본 3000 만 이상 보장되는 AAA 게임들은 사라질일이 없음 GTA 5 는 1억 4천만장 찍고 판매량만으로 7조 찍었다니까, 매년 온라인으로 수익도 1조씩 나고, 이런겜들 아니면 점점 사라져가겠네
근데 유비도 짜증나긴 할듯. 나름 잘만든 게임들도 유비라면 일단 저평가부터 들어가니.. 오리진, 오딧세이는 고티에서도 진짜 저평가 심했고..
그래서 "레인보우 식스 : 시즈" 크로스플레이는 언제 해줄껀가요?
유비의 현실성 있는 맵에 락스타 시뮬레이터 기술 합치면 살아있는데!!!
조뉴비
이게 요즘 유비의 현실이지 근데 그 돌파구가 무료겜이면 그거대로 난감하네;;;
눈물이...
오리진 오디세이 엄청 재밌게 했는데ㅠ
꼬부기사랑임
aaa가 게임퀄 이야기 하는 게 아닙니다. 자금 규모 이야기하는거죠
고스트리콘 부진으로 느끼는게 많을듯..필구 시리즈타이틀이 많은데, 신작 임모탈피닉스가 의외로 잘나옴 ..파크라이는 3.5나 4.5세대 이런부류라..완전 갈아 엎었을때 대박치고 재활용 하면서 시리즈가 매너리즘에 빠짐
유비는 aaa타이틀 발매하고 깔끔하게 딱 떨어진 적이 없는것 같아요. 출시하면 판매량은 점점 주는데 버그패치며 dlc며 후속지원은 계속 해야하니까 투자대비 수익률이 떨어지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게다가 분리형 타이틀에 인앱결제 넣으면 이미지만 상하고 과금량도 기대만큼 안나오니.. 매번 타이틀 새로 만들어서 추가개발비 들이느니 타이틀 하나 개량하면서 길게 이어가는게 훨씬 수익적인 기대는 할 수 있을것 같네요..
시장이 똥을 원하는데 똥을 내놔야지
AAA급 게임은 유비뿐 아니라 다른회사도 줄어들듯
똥겜 만들고 거기다 현질요소 더 쳐넣을듯
다망하니 어쩔수없디
???? : 미래의 먹거리는 랜덤박스입니다.
유비가 직접 보여줬지 이제 더이상 대충 복붙해서 자금빨로 볼륨만 불린 AAA게임은 안 먹힌다는 걸 유비가 유저에게 학습시켜 준 격임 ㅋㅋ
최근 출시작들 현질요소 계속 넣는거부터 쎄하더니... 결국 이런방향으로 가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