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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결제한도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게이머 여러분들의 고견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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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확률형 아이템 최소 획득 확률 설정 예를 들어 가장 뽑기 힘든 아이템의 확률이 최저 몇% 이하로는 설정 못하게 하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가장 좋은 아이템의 뽑기 확률이 0.003%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건 사실상 뽑기로 뽑을수 있는 확률이 아니며 과도한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문제가 있으므로 시정이 필요합니다. 2. 소위 '컴플리트 가챠'의 금지 단일 품목의 확률을 제한한다고 하더라도, 단일 품목들을 종류별로 여러개 수집 완료해야 획득 가능한 보상이 있는 경우 사실상 최저 확률 설정이 무의미해집니다. 1% 확률로 얻을수 있는 품목 10개를 모아야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있는 경우 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엄청나게 낮아지며 사실상 1번에서 최저 확률을 설정한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는 또한 과도한 사행성으로 연결됩니다. 3. 결제한도 폐지 반대 게임사는 이익을 추구하므로, 1, 2번에서와 같이 (혹은 어떤 다른 방법으로라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를 실행하게 되면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 규제로 인해 손실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결제한도가 폐지 될 경우 과도한 양의 가챠 시스템 출시와 같은 식으로 사행성을 부추겨 이윤을 추구할 확률이 높습니다. 당장 스포츠 복권만 보더라도 개인이 복권을 사는 것은 자유의 영역이지만 과도한 사행성 방지를 위해서 1인 구매 한도를 정해 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제한도를 폐지하게 된다면 이런 안전장치를 없애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결제한도를 부득이 폐지하는 것이 옳다면, 확률형 아이템만이라도 구매 한도를 설정해야 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4. 확률에 비례한 확률형 아이템 가격 설정 획득 확률을 낮춘다면,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 1회 시도 비용을 높임으로써 사행성을 부추기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률이 낮다면 1회 시도 비용이 저렴해지고 확률이 높다면 그만큼 가격이 높아지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00퍼센트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가격이 만원이라고 한다면 50퍼센트의 확률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은 5천원 정도의 가격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가격*확률의 비율이 일정 수준에 머물도록 조정함으로써 단일 확률 아이템의 과도한 사행성 유도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과도한 사행성 아이템 판매를 허용하게 된다면 게임은 게임의 본질을 잃고 도박으로 전락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추세는 장기적으로 게임 업계의 발전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문화 양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당장의 돈을 벌기 위해 어장을 파괴하는 행동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상기한 방식이 아니더라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 문제에 대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올바른 판단을 기대하겠습니다.
브을랙커어피! | (IP보기클릭)115.161.***.*** | 17.07.24 23:24

낚시죠? 진짜면 팬인데 싸인좀 부탁드립니다. 게임 산업 망치는 아니 이미 망한 한국 게임산업 일명'가챠'로 불리우는 시스템때문입니다. 차라리 빠칭코를 합법시키는게 낫지 가챠는 그냥 암덩어리입니다.

루리웹-3675858169 | (IP보기클릭)126.194.***.*** | 17.07.13 18:56

확률형 아이템은 돈을 넣으면 강해질 '수도 있다'는 것인데,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겪는 난관을 돈으로 해결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게임성을 근본부터 좀먹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률형 아이템 중에서는 희박한 확률로 나오는 강한 아이템만이 높은 가치를 가지며, 그 밖의 아이템은 있으나마나 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희박한 확률로 나오는 아이템을 얻기 위해 가망없는 과금을 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도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의 강한 아이템은 중개 사이트를 통해 현금거래가 된다는 점에서 바다이야기와 크게 다를 것도 없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은 폐지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또한 '결제 한도'는 여러 우회수단이 있기 때문에 규제 수단으로서 유명무실하다고 생각하며, 확률형 아이템이 철폐되면 해결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용자 아아아아 | (IP보기클릭)124.194.***.*** | 17.07.18 12:58
용자 아아아아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과 그에 영향을 받은 한국 게임 시장은 극소수의 코어 유저가 절대다수의 과금을 하는 기형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게임사는 그 극소수 코어 유저의 니즈에 따라 밸런스를 맞추게 됩니다. 확률형 아이템 역시 그렇습니다. 대량의 과금을 전제로 하고 강한 아이템이 나올 확률을 극히 낮게 책정해 놓았으며, 그 극히 낮은 확률로 나오는 강한 아이템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게임 밸런스를 맞추게 됩니다. 결국 게임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확률형 아이템을 대량 구매하는 것이 강제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는 도박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용자 아아아아 | (IP보기클릭)124.194.***.*** | 17.07.18 15:40
용자 아아아아

따라서, 확률형 아이템은 단계적으로 철폐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며, 결제한도는 확률형 아이템의 사행성을 규제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확률형 아이템이 철폐되면 불필요해질 것이라는 것이 제 사견입니다.

용자 아아아아 | (IP보기클릭)124.194.***.*** | 17.07.18 15:53

성지순례의 예감이듭니다. 일단 성지순례!

Arkas | (IP보기클릭)133.19.***.*** | 17.07.18 19:46
Arkas

아이디도 항상 같은거 쓰시네요...

Arkas | (IP보기클릭)133.19.***.*** | 17.07.18 19:46

핵심은 확율형랜덤박스를 캐쉬아이템으로 판매를 하면서 기업은 이전과 다르게 획기적으로 이익을 얻게 되었고 더 많은 캐쉬를 충전하기 위해 결제한도를 늘리거나 제한을 없애달라는 건데 어떤 이용자는 결제한도문제에 있어서는 찬성인데 대부분의 이용자는 확율형랜덤박스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용자들도 바보가 아닌이상 기업이 땅파서 장사하는 것이 아니라는 건 압니다만 제일 큰 문제는 게임의 질은 변하지 않으면서 확율만 더 낮춰서 알게모르게 캐쉬결제를 더 많이 하게 만든다는 점이죠. 이 상황에서 정부는 딱히 할 것이 없습니다. 확율형랜덤박스를 내지말라고 하거나 확율을 올리라고 하게 되면 기업자율경영에 침해하게 됩니다. 그건 중국이나 북한이 할법한 정책이죠. 그러면 결제한도를 낮출까요? 그렇게 되면 게임하는 사람뿐아니라 인터넷쇼핑을 하던 다른 사람들까지 반대하고 나설 겁니다. 벼룩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우게 되겠죠. 그냥 자유시장경제상태로 두어서 생동하게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누군가는 욕을 하고 있지만 실상 기업은 돈을 이전보다 잘벌고 있습니다. 땅파서 돈나오는 것도 아니고 누군가는 욕을 하면서든 안하면서든 돈을 주고 이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정말로 이 시스템이 맞지 않으면 언젠가는 도태될 겁니다. 그 때 가서는 기업들 징징대는 걸 어떻게 해결해줄까 지금처럼 고민하게 되겠지요. 하지만 그때가서도 해줄수 있는 건 없을 겁니다. 소비의 결정권은 소비자에게 있는 것이니까요. 다만 국가는 국민들에게 소비여력을 증가시키는 것에 관해 고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되면 지금 이 문제뿐아니라 많은 여려 문제를 자율상태에 맞겨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일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바꾸려해도 바꿀수 없는 일들도 있는 것 또한 아실 겁니다. 앞으로 계속 고민해야 될 문제이지요. 언제나 기업의 입장뿐아니라 소비자의 입장도 잘 헤아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사회로 성장하길 저도 바랍니다. 별 도움이 안될 댓글이었습니다. 고생하십시오.

엉뚱한화두 | (IP보기클릭)112.187.***.*** | 17.07.19 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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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확률형 아이템 최소 획득 확률 설정 예를 들어 가장 뽑기 힘든 아이템의 확률이 최저 몇% 이하로는 설정 못하게 하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가장 좋은 아이템의 뽑기 확률이 0.003%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건 사실상 뽑기로 뽑을수 있는 확률이 아니며 과도한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문제가 있으므로 시정이 필요합니다. 2. 소위 '컴플리트 가챠'의 금지 단일 품목의 확률을 제한한다고 하더라도, 단일 품목들을 종류별로 여러개 수집 완료해야 획득 가능한 보상이 있는 경우 사실상 최저 확률 설정이 무의미해집니다. 1% 확률로 얻을수 있는 품목 10개를 모아야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있는 경우 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엄청나게 낮아지며 사실상 1번에서 최저 확률을 설정한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는 또한 과도한 사행성으로 연결됩니다. 3. 결제한도 폐지 반대 게임사는 이익을 추구하므로, 1, 2번에서와 같이 (혹은 어떤 다른 방법으로라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를 실행하게 되면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 규제로 인해 손실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결제한도가 폐지 될 경우 과도한 양의 가챠 시스템 출시와 같은 식으로 사행성을 부추겨 이윤을 추구할 확률이 높습니다. 당장 스포츠 복권만 보더라도 개인이 복권을 사는 것은 자유의 영역이지만 과도한 사행성 방지를 위해서 1인 구매 한도를 정해 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제한도를 폐지하게 된다면 이런 안전장치를 없애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결제한도를 부득이 폐지하는 것이 옳다면, 확률형 아이템만이라도 구매 한도를 설정해야 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4. 확률에 비례한 확률형 아이템 가격 설정 획득 확률을 낮춘다면,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 1회 시도 비용을 높임으로써 사행성을 부추기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률이 낮다면 1회 시도 비용이 저렴해지고 확률이 높다면 그만큼 가격이 높아지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00퍼센트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가격이 만원이라고 한다면 50퍼센트의 확률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은 5천원 정도의 가격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가격*확률의 비율이 일정 수준에 머물도록 조정함으로써 단일 확률 아이템의 과도한 사행성 유도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과도한 사행성 아이템 판매를 허용하게 된다면 게임은 게임의 본질을 잃고 도박으로 전락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추세는 장기적으로 게임 업계의 발전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문화 양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당장의 돈을 벌기 위해 어장을 파괴하는 행동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상기한 방식이 아니더라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 문제에 대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올바른 판단을 기대하겠습니다.

브을랙커어피! | (IP보기클릭)115.161.***.*** | 17.07.24 23:24
브을랙커어피!

너무 맞은 답을 하셔서 한수 접고 들어갑니다.

Jack's Reaper | (IP보기클릭)223.39.***.*** | 18.05.08 13:47

지금 우리나라 모바일게임은 게임의탈을쓴 도박이자 뿅뿅입니다. 자신의캐릭터를 확률형도박으로 조금씩강해지게만들고 정보를 서버에 저장시켜 서로싸우게만들고 경쟁심을 부추겨 의지력약한사람들을 중독시키고 한사람당 한달에 수백씩뜯어먹고있어요. 가격도 이미 다 단합이 끝난상태라 페키지 월정액가격 다똑같은상황이고 몇몇모바일게임들은 현금화까지 가능한상황이에요...바다이야기가 모바일로 옮겨간겁니다. 이런상황에서 pc까지 결제한도를풀면 게임사들은 너도나도 확률형가챠에목을멜꺼고 몇몇중독된게이머들은 극단적인선택까지할수도있을겁니다....무슨일이있어도 결제한도는 절대풀면안됩니다. 뿅뿅를길거리에뿌리는격이에요 위원장님 현명한판단부탁드립니다.

알았다 | (IP보기클릭)106.253.***.*** | 17.08.14 18:08

이런 문제점보다 제일 먼저 고쳐야 할 문제점이 있습니다. 노동력 착취 입니다... 꺼지지 않는 판교의 등대 불빛 ??? 비슷한 말을 들어보셨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아침 7~8시 출근 저녁 10~11시 퇴근.......... 설령 게임을 잘 만들었다고 해서 인기를 끌고 매출이 많이 올라도 그 보상이 해당 게임을 만든 직원들한테 제대로 보상이 이루어 진다고 생각하시나요...? 사고 터지면 숨기기 바쁘고 정보 통제 하고 .... 정시 퇴근? 한다고 홍보 하더니 시작한 당일날 불끄고 커튼 내려서 야근시키는 게임회사들 그걸 SNS에 올리니 누가 올렸냐고 사내 조사 들어가서 해당 직원 처벌하고... 직원이기 이전에 한사람 한사람 인격이 있는 사람입니다 직원을 사람 대우 해주면서 사람답게 살게 해줘야지 기계 부품처럼 언제든지 갈아치워버리는 그런 인권말살 시켜버리는 회사부터 뜯어고쳐야지요 강력 범죄자들 인권 챙기지 말고 사람답게 살아가는 직원들 인권부터 올바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몇백억 투자해서 1달? 지나서 서비스 종료 공지사항 올린 게임 잘 아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쉬프터 | (IP보기클릭)27.117.***.*** | 17.09.07 19:07
쉬프터

맞는 말인데 비추 뭐지...?

미닛메이드자몽 | (IP보기클릭)58.141.***.*** | 18.05.13 17:44

과금자체가 나쁘다고 보진않지만 ... 과도하게 낮은 확률을 적용하여 실질적으로 보상없이 과금만 유도하는 것과 불과 몇주나 몇달후에 밸런스패치를 빙자하여 현재까지있던 과금을 거의 무효화 시켜버리고 다시 과금을 유도하는 행태가 제일 큰 문제

변태라는이름의 신사 | (IP보기클릭)14.45.***.*** | 17.10.05 16:38

게임내 아이템의 확률형 판매 자체를 전면 금지하고 정가제를 도입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라디미르푸틴 | (IP보기클릭)175.209.***.*** | 17.10.08 07:11

게임물관리위원장님. 게이머들의 의견을 들으셨다면 적어도 답변글 정도는 부탁드립니다. 3달이 지나도록 답변 댓글하나 없으니 위원장님 본인이 올리신 글인지, 확인은 하시는지도 알수가 없네요.

hyuberion | (IP보기클릭)61.79.***.*** | 17.10.09 14:25
hyuberion

낚시이지요

코알라18 | (IP보기클릭)218.147.***.*** | 18.01.11 08:40

게임내 재화를 통해 뽑을수 있는 아이템은 현금이 아닌 게임내 재화를 활용한다면서 확률 표시를 의무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게임은 게임내 재화를 현금으로 거래할수 있게 되어 있으니 게임내 재화를 얼마든지 현금화 하고 현금도 게임내 재화로 바꿀수 있죠. 그러므로 게임내 재화를 사용하는 확률형 아이템도 현금으로 결재하는 확률형 아이템 처럼 철저한 규제가 필요할 것입니다.

테레시스 | (IP보기클릭)1.250.***.*** | 17.10.26 00:55

랜덤박스를 없애주는대신 게임규제를 폭넓게 완화하면 좋을듯

롤리팝힙합 | (IP보기클릭)119.193.***.*** | 17.12.23 08:15

규제좀 하지 마세요

서로좋아해 | (IP보기클릭)121.141.***.*** | 18.03.20 21:47

안녕하세요. 소문을 듣고 찾아왔습니다. 지금의 상황은 단순히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만 만든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해 댓글을 남깁니다. 옛날 한국 온라인 게임의 시초인 리니지에서부터 생긴 문제가 지금까지 이어져서 이런 상황에 치달은 것 같습니다. 옛날 20세기 말 리니지를 즐긴 사람들은 리니지라면 돈을 안 쓰고 게임을 할 수 없단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만든 건 게임사의 단기 수익 창출을 위한 게임 수명 단축의 지름길이란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리니지의 병폐를 보고도 게임사들은 리니지의 수익 창출에 눈이 멀어 표절, 과도한 현금 유도, 지금의 모바일 게임들이 다 리니지라는 성공모델을 보고 배끼는 걸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게임들이 잘 나가는 이유는 리니지를 즐겼던 1세대, 그걸 보고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고 느낀 2세대 유저들이 게임에는 무조건 돈을 써야 한다고 느끼는 사람들 덕입니다. 지금에 와서 우리는 그들을 캐시카우라고 부르고 같은 유저끼리 비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런 캐시카우를 만든 건 게임사고, 그건 상당히 악의적이면서 치밀한 조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시와 결제 한도 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정 금액 이상 지르지 못한다면 단발성 수익은 줄어들고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도 사용 금액에 관해 적정선 및 제한선을 구분지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 긴 글 읽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니야오옹 | (IP보기클릭)218.148.***.*** | 18.04.01 12:59

“확률형 게임이 결국 국내 게임시장에서 돈을 가장 벌기 쉬운 수단” 에서 모든 문제가 발생합니다. 천편일률적인 게임만 양산되고 결과적으론 게임산업 전체의 경쟁력이 약화되었죠. 확률형아이템의 결제한도와 확률규제는 이러한 페러다임에 어느정도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을수 있습니다.

루리웹-0489512839 | (IP보기클릭)175.223.***.*** | 18.06.19 20:24

댁이 뭔데 고견을 구하시나요? 게등위 위원장을 다시 앉으시던가 그런후에 오시기바랍니다. 그리고 그런 규제이전에 일단 현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꿈하나 바라보고 지금도 게임잡에서 열람이력쳐다보는 게임관련 취준생의 고충이나 업계의 규모가 왜이리 축소되었나 도대체 무슨 문제때문에 이러나 그런거나 일단 파악도 좀 하시고요. 공무원이셨떤분이 그렇게 게을러서 어디다 쓰나요? 몸매 만들 생각좀 그만하시고요.

마운티킹고사리무침 | (IP보기클릭)121.168.***.*** | 19.07.20 21:02

그리고 유튜브 참 잘봤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먹고살기 힘드시나요? 얼토당토않은 지식으로 정치이야기하지마시고 그냥 건강이나 헬스관련 유튜브를 하시지 그러셨어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전백승인데 적도 모르고 나도 모르시는 분이 손님에게 앉을자리도 없는 곳에 이불깔고 누우라고 하시니 참 딱하네요. 하기사 그러시니 게등위원장에서도 얼마안가 물러나신거겠지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운티킹고사리무침 | (IP보기클릭)121.168.***.*** | 19.07.20 21:16

0.003퍼되는 아이템 수백쓰고도 안나오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죠 ㅋㅋ

Mis.T | (IP보기클릭)180.83.***.*** | 20.06.30 23:35
Mis.T

커뮤니티에 이런 글 올리실 시간에 말이죠 규제정책이나 좀 쎄게 말하시죠

Mis.T | (IP보기클릭)180.83.***.*** | 20.07.01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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