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거인 현재 병단렙 67 정도, 스토리는 최종장 진입한 상태로, 장단점 후기 올려봅니다.
일단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을 게임화한 작품들은 거의 즐기는 편이 아닌데요.
생각보다 원작의 명성에 기대었다는 생각만 들고, 만족스러운 작품을 만나본 적이 없었거든요.
사실 진격거도 반신반의하면서 DL로 구매를 했는데,
결과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돈값어치는 하는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들을 적어봅니다.
장점 :
거인과의 결전에서 '공중전', 그리고 '속도전'을 잘 구현하였다.
최소 3미터에서 15미터까지 이르는 (필드에서 보통으로 만나는 적 기준) 거인들에 비해서 기동력으로 승부할 수 밖에 없는 인간의 싸움을
굉장히 스피티하게 잘 표현하였다고 여겨집니다.
맵 곳곳에, 혹은 거인의 몸 곳곳에 앵커를 박아내고 가속버튼을 누르면 느껴지는 스피디함과
거인의 사지를 잘라낼 때의 타격감이 잘 어우러져서 훌륭합니다. 말 그대로 차진 손맛! 거인전도 차집니다.
본편의 스토리를 잘 녹여내었다. 메인과 보조퀘의 조합이 적당함.
아직 엔딩을 보지는 못하였지만, 전반적으로 애니를 먼저 보신 분들이던, 보지 않으신 분들이던 흥미롭게 스토리를 따라갈 수 있도록
캐릭터들이 전환되면서 이야기를 채워나갑니다.
스토리를 따라가다가도 중반 이후 캐릭터를 바꿔 다시 스토리모드를 진행하면 다양한 사건과 보조퀘가 펼쳐지는데,
애니를 아는 분들이라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부분에서도 서브퀘(캐릭터성을 보여주는)를 잘 배치해서 플레이를 지루하지 않게 해줍니다.
다양한 무기와 캐릭터 별 스킬이 존재.
여러가지 장비가 무기, 앵커, 분사장치 그리고 말(?)로 나뉘어 존재하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본인 스타일에 맞는 장비로 사냥하는 맛이 있는 편입니다.
제가 아직 쪼랩(?)이라서 궁극적으로는 지존템이 존재하는지 아닌지까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일단 여러가지 장비 바꿔보는 재미가 있네요.
단점:
전투가 재밌지만, 지나치게 반복적이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전투가 상당히 재밌습니다. 최근 했던 AAA급 타이틀들에도 밀리지 않는 타격감은 나이스한 편인데,
아무래도 거인들이라고 해봤자 모양새가 좀 다를 뿐이지
크게 패턴이 다르진 않기 때문에, 반복적이고 단순해지는 전투는 좀 단점입니다.
'기행종'이라는 단서가 붙는 만큼 좀 더 복잡한 공략이 필요한 거인들을 개발해 배치했어도 좋지 않을까 싶은데
제가 아직 병단랩이 60대 후반이라 그런건 아니겠죠;;
다만 스테이지 하나하나가 짧게는 5분에서 길어봤자 15분 안에 클리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하고 반복적임에도 불구하고 딱히 질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단점에 반복적이라 쓰고 질린다고는 안썼네요)
배경 사운드, 어휴...
타격감이나 효과음, 성우들의 음성 연기는 참 괜찮은데... 배경음이 좀;;;
원작 애니의 배경음과 주제가가 워낙 인상에 남았던지라 고걸 그대로 썼어도 괜찮았을 거 같은데,
라이센스 문제가 있었는진 모르겠지만 진짜 지루하고 재미없고 박진감없는 배경 사운드가 좀 아쉽습니다.
캐릭터별로 한계가 있다.
만화를 원작으로하다보니 아무래도 캐릭터간의 능력치가 어느정도는 '이렇겠구나~' 싶은 부분이 있긴하지만,
게임으로 나온 만큼 성장요소를 좀 더 넣었으면 좋았을텐데
스킬을 모두 해금을 해도 약한 캐릭터는 약하고, 강한 캐릭터는 여전히 강합니다.
다행히 만랩이 캐릭별로 높진 않긴 하지만, 펄펄 날라다니는 캐릭 하다가 답답한 캐릭을 하면 어후~~
성장요소를 넣어서 경험치를 쌓으면 능력치를 올릴 수 있었다면
내가 좋아하는 캐릭을 더 육성하는 재미가 있었을 거 같은데 아쉬운 점이네요.
개선(추가가) 되었으면 하는 점 :
1. 위에서 말한 것처럼 캐릭터별로 성장요소가 있으면 좋을텐데~ 싶습니다.
단순 경험치가 아니라 거인의 특정 부위, 혹은 특정 거인을 헤치우면 능력치를 올리는 경험치를 주는 것도 좋았을 거 같아요.
2. 스페셜 무기들의 활용도가 높아졌으면~ 싶습니다.
실제 게임을 하면 화염병 이외에는 (그것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냥 썰고 자르는 것이 포대나 함정 같은 맵의 기타 스페셜 무기(?)들을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에, 굳이 맵에 함정이나 포대가 있어도 쓰지 않게 되더라고요. 어차피 내구도가 있는 구조물들인만큼 데미지가 좀 더 높아서
활용도가 높아지면 좋겠네요. 함정이 있어도 굳이 거기까지 데려와야 할 이유가 없... 포대가 있어도 굳이 쏘고 싶지 않...
3. 멀티용 맵은 좀 더 다양해 졌으면~ 싶습니다.
아무래도 원작이 있기 때문에 본편 미션의 배경이 숲이나 도시 크게 두가지 정도로 단촐한 것이야 어쩔 수 없는 노릇이지만,
멀티용 맵에는 눈이 오는 맵이라던가, 사막이라던가 하는 맵들이 추가가 되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인 말고 특수한 몹이 나와도 재밌을거 같고요.
4. 멀티에 세가지 모드가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첫번째로는 개인 VS 개인으로 전투를 하는 것도 재밌을 거 같습니다. 헌병단 VS 조사병단 이런 식으로요. (리바이 하나면 끝이려나;;?)
두번째로는 경쟁모드가 있어서 정해진 시간 동안 디아2 카우방처럼 거인 밭에서 몇마리 아작내는가를 겨루는 모드가 있어도 좋을 거 같아요.
세번째로는 이볼브처럼 거인 VS 병단 플레이 모드가 있어도 재밌을 거 같습니다. 거인은 얼마나 버티었는가(얼마나 죽였는가)를 스코어로,
개인들은 얼마만에 사냥에 성공하는가로 스코어를 메겨도 재밌을 듯... ㅎㅎ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점은, 말 그대로 그냥 제 의견일 뿐이니^^;;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꽤 즐겁게 즐길 수 있게 만든 게임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디테일이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재밌으면 오케이!' 라는 맘을 가진 분에게는 꼭 추천드리고 싶은 타이틀이에요!
제 점수는 (제 점수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마는)
85 / 100 입니다. 수작인듯~ 2편 나와도 살거 같아요.^^
아래 영상은 저 혼자서 PS4로 쉐어플레이 이용해서 유튜브에 올린 코멘터리 플레이입니다.
빨리 아프리카던 트위치던 방송 시스템을 구축해봐야지... 혼자서 말하면서 혼자서 겜하니까 진짜 어렵네요.
말재간이 없어서 ㅋ 혹 시간나면 클릭해주시면 백번 감사하겠습니다.
(후기로 시작해 왠지 홍보로 끝난거 같아 죄송;)
하드모드 원숭이는 화염병 필수인건 아시겠고 하드모드 여성거인 갑옷거인은 귀뽕탄있으면 살살녹여요 ㅎㅎ 근데 눈뽕탄은 진짜 쓸모가...
오 귀뽕탄이 여거하고 갑거한테 효과가 있군요 몰랐네요; 그냥 다리부터 정석대로 잘라나갔는데 ㅎㅎ 감사합니다^^ 눈뽕탄은 진짜 뭐하러 있는지 잘;;; 덧 감사합니다^^
참고로 숭이도 귀뽕쏘고 바로 화염병 던져주면 정말 얌전히 불탑니다 ㅋㅋㅋㅋ
아 숭이도 귀뽕 써주면 되는군요. 어차피 있는거 팍팍 써야겠습니다 ㅎㅎ
적 타겟 잡으면 위에 적체력? 게이지아래에 효과적인 템 아이콘 뜨더군요 ㅋㅋ
아! 그 아이콘이 그거입니까? 오... 처음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피 많은 몹은 종종 템좀 써줘야겠네요 ㅎㅎ
좋은 감상평 감사합니다
앗 이렇게 말씀주시니 제가 더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ㅋㅋㅋ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에서 엄청난 공감을 가졌습니다ㅋ 감상평완전 잘쓰셨네요 저는 비타로 구입했는데 재밋고 찰지게? 플레이중입니다 구입할까 말까 하다가 글보고 영상보고 구입했는데 저도 아쉬운 부분이 몇가지 있지만 재미는 확실히 있네요:D 추천드리고 갑니다ㅋㅋ
덧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에 반응이 있으니 굉장히 좋네요~ㅎㅎ 진행하다보니 이런저런점은 더 있음 좋겠다~ 싶긴 하지만, 차진 손맛때문에 하루에 한두판은 하는 거 같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