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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고: 나한테 이 똥망겜을 시키다니... 가만두지 않겠다 인간놈들!
로봇손으로 해야한다 솔직히
apm그거 프로들도 같은 곳 여러번찍기 등으로 헛짓거리 하느라 200~400찍는거지 인공지능이 하면 apm 100만 나와도 사기 컨트롤 나올듯
같은 조건이란거는 어케 설정되고 어케 받아들여질지 궁금하긴 함
협동전 피닉스 시켜보고 싶다
ㄷㄷ 시작됐구나
알파고: 나한테 이 똥망겜을 시키다니... 가만두지 않겠다 인간놈들!
알바고:나는 죽음을 경험한적이 없네
로봇손으로 해야한다 솔직히
피지컬면에서 우월성 갖고 하지는 않을 거라고 했으니 로봇팔을 쓰건 입력속도를 사람 수준으로 제한하건 제약을 두긴 할거임
3번째를 보면 명확한데, 입력점이 사람처럼 진행됨. 우려했던 멀티테스킹 다중 입력은 제한해둔듯 함.
자꾸 apm걱정하는데 그런 치트써서 이기면 ai홍보가 되겠음? ㅋㅋㅋ
맞음. 꼭 로봇손을 만들지 않더라도 사람손의 제약을 반영해서 입력지연 시켜야지 ...
www.한여름
apm그거 프로들도 같은 곳 여러번찍기 등으로 헛짓거리 하느라 200~400찍는거지 인공지능이 하면 apm 100만 나와도 사기 컨트롤 나올듯
바둑때는 뇌지컬 우월성 가지고 풀 파워로 하더만 봐주네 ㄷㄷㄷ
솔직히 바둑도 뇌지컬 제한 걸어서 수읽기 인간급으로 제한하면 쳐발릴걸?
헛짓거리 안해도 교전 중에는 200은 필요하지 않음? 그런데 사람은 손실이 없을 수가 없으니 800, 1000 이래 찍는거고...
박성준인가 이제동인가가 스1에서 뮤컨할 때 800찍었다던데... 스2는 교전 중에 1000정도 나오는 모양이고
경기 하는거 보면 같은자리에 클릭 3~5번은 하는데 이게 무의미한 apm이고 apm400 찍는다 한들 유의미한 명령은 분당 100번도 안내린다는 소리. 거기다 보통 게임 초반에는 의미없는 커맨드 클릭에 SCV연타를 해서 평균 apm 400이상 찍어놓고 시작하니 교전중에 apm 200이상이래봤자 실질 apm은 150정도 나오는거 반면 AI라면 의미없는 클릭 없이 칼 타이밍에 명령 내리니까 초반 apm은 20도 안나오다가 점점 증가하게 될 테고, 중후반 apm 100 넘어가면 그게 1분동안 유의미한 명령 100개를 내렸다는 의미니 사람 컨과 비교가 안될 듯
이신형 황강호 이런애들 유닛 산개할 때도 999 나오는데
근데 apm 이란게 마우스 클릭만 세는거야 아님 키보드 명령도 포함되는거? 마우스 클릭만이면 사람들 손 ㅎㄷㄷ하게 빠르네 진짜
스포티비에 스투리그 안본듯. 거기 프로게이머들 경기하는거 실시간으로 ARM나오는데 순간 천 막넘어간다.
미안하지만 이미 제약 걸고 대전했던거 다 밝혀졌음 구글이 사람들 충격받을까봐 일부러 말안함 전세계 바둑기사들이 지금 충격에 빠져서 ai 대국 기보만 주구장창 본다고 하네요
ㅋㅋㅋㅋ 막줄은 맞는말인데 제약 안한건 그저 웃지요 ㅋㅋㅋㅋ
apm 100으론 사기컨 못해요 무브한번만찍어도 테란 저그 산개컨은
뇌지컬 인간급으로 제약걸면 286급 CPU한개로도 충분히 돌아가고도 남아야됨ㅋㅋㅋ
ㅇㅇ 솔까 헛짓거리가 대부분이라 진짜 필요한 수준으로만 하면 비전투시에 200선이면 충분함
맞음.. 스타1 때 강민 보면 알수 있음.. 강민 같은 경우 180나와도 높은 수준으로 나오는 거였는데, 그럼에도 손 보여주는 장면 보면 헛짓 꽤 했슴... 근데 해설자들은 강민은 쓸데 없는 손놀림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손놀림이 꼭 필요한 움직이라서, 한타 할때 스톰 쓰고 유닛 움직이고 다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 했었음...
제약 걸고 했던게 아니라 알파고가 상대가 어떻게 두냐에 따라서 대처법이 달라지는것뿐임
스타는 전략과 피지컬싸움인데 피지컬이란게 없으니 존나 유리하지
사람이랑 붙을땐 똑같이 마우스 키보드 들고 직점 버튼 눌려가면서 할거라고 함 스타 말고 다른거 할때도 사람이랑 같은 조건에서 할 계획이래
와우. 난 APM 제한 거는 식으로 할줄 알았는데 ㄹㅇ 로봇팔 써서 하는구나
솔직히 프로그램으로만 하면 알파고같은 인공지능 아니고 그냥 컴터모드 좀만 손봐도 저글링 달려가면서 시즈탱크한테 타겟팅되는거 홍해갈라지듯이 딱 벌어져서 한마리만 죽게하는 컨트롤 하더라
대신 그건 apm이 3천인가 그럼.. 인간처럼 쓸데 없는 입력해서 400-500만드는게 아니라, 필요한 컨만 하는데 3천 세팅해야 그게 됨... 그니까 말이 안되는거..
이건 누가해도 못이길건데? 핵쓰는거처럼 컨될텐데 뭐 어떻게이겨?
당연히 사람이랑 같은조건에서 함
티모는항상우릴보고웃지
같은 조건이란거는 어케 설정되고 어케 받아들여질지 궁금하긴 함
위에 적은것처럼 키보드 마우스 버튼 직접 눌려가면서 한대 그니까 apm 10000 돌파! ㅇㅈㄹ은 안한다는거지
지금도 APM이란 기준이 있잖아요. APM을 제한하면 손쉽게 사람과 같은 조건이 됩니다.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이지만 APM으로 쪼개서보면 결국 1분당 내릴수있는 명령이 한정되어있는 턴제 게임과 같아짐.
그럼 APM은 얼마나 설정해줘야하는걸까 상대선수의 최근 몇경기 평균?아니면 전체 선수들의 평균?
위 짤은 딥러닝 학습이라 무제한으로 학습중인거같긴 하지만요
글쎄요. 거기까지는 잘모르겠음. 하지만 알파고같은 AI에게 APM 제한이 없으면 스타크래프트2 기준 분당 약 2만번입니다. 프로게이머가 200~400쯤인데 이쯤선에서 맞추지 않을까요? APM 제한없는 AI는 지금도 볼수있는데 말그대로 마린 하나하나가 살아서 움직이는 정신나간 플레이가 가능함. 예전에 동영상보니까 저글링 VS 시즈탱크인데 다수대 다수로 시즈모드한 시즈탱크로 돌격하는식이였는데 어택땅은 시즈모드 화력에 저글링이 살살 녹아서 사라지지만 AI 컨트롤 적용시키니까 시즈탱크가 한발쏘는 순간에 저글링이 산개해서 한발한발에 최소한의 저글링만 피해를 입고 돌파해서 탈탈 털어버리더라구요. 보고 시껍했음.
상대할 선수가 속해있는 리그의 선수평균 이면 될듯?
https://youtu.be/FKRZaMW-ev8 저글링 100 VS 시즈모드 시즈탱크 20인데 그냥 어택땅 기준으론 시즈탱크의 광역 평타에 겨우 2마리 잡고 저글링 100마리가 다녹지만 AI 컨트롤 적용시키니 공격대상이 된 한마리 주변으로 모두 산개해서 한방에 딱 한마리씩만 죽으면서 접근함. APM 제한안하면 이런게 되버리니 인간이 이기긴 힘들지요.
구글이 예전에 사람과 같은조건으로 한다고 해서 인공지능을 써도 결국 기계장치 같은걸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종할거라고 그랬음... 당연 이건 속도조절이 됨...프로게이머 수준으로 맞추겠죠... 애초에 인공지능은 판단하고 최적의 수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게 중점이죠 단지 컨트롤만 빠르고 정확한거면 그냥 핵이지....그런 수준은 요즘 핵프로그램들도 됨...
스타2 기준으로 이야기한거임 그리고 APM 천 뚫는건 그냥 교전아니고 저그유저같은 특정상황에서 어쩌다가 나온거니 제외시켜아함.
APM 2만번대의 세계에선 치팅이 아니라 컨트롤임
https://gifs.com/gif/gJQVNj 이게 좀 덜한거
저 영상은 보통 플레이어가 볼수없는 공정전차의 타겟팅 트래픽을 해킹해서 그 대상을 제외하고 흩어지는 매크로를 짜서 돌린거임.
타켓팅 트래픽을 이용한건 맞는데 해킹은 너무 오버한 표현이고 AI가 인식하는 방식은 우리처럼 모니터보고 눈으로 보는거랑 다르기때문에 알파고도 타켓팅 트래픽을 볼수있을거임. 그거 못보게하면 사람은 눈치껏 맞을거같은 유닛 뒤로빼는 컨트롤에서 일단 맞아야 빼는식으로 AI가 엄청나게 불리해짐. 지금 AI용 필터화면이나 나온거보면 그정돈 적용될거라봄. 뭐 아직 뚜껑도 안딴걸로 되니 안되니 해봤자 병림픽밖에 안될것이니 이 부분은 뚜껑열고 나서 봐도 될것이라 봄. 여튼 이런 동영상 링크한 이유는 APM 2만번대는 인간을 초월한 컨트롤이 가능하니 APM을 인간수준에 맞춰서 할것이란게 말하고자하는 내용임.
저거 경우엔 애초에 뭐가 맞는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타겟 되자마자 흩어짐 타겟이 뭔지 알아낸거지 근데 그건 apm이 높다고 되는게 아니라서...
물론 apm높으면 그냥 깡마린으로 저그 근접병력 아무리 많아도 털러먹것지
뭐가 맞는지 알수있음. 어택땅으로 때린다면 각각 먼저 때릴 유닛은 동일한 상황이면 항상 동일한 유닛을 때리게 되어있음. 어택땅이나 가만히 있는데 적군이 몰려와서 자동으로 공격하는건 무작위 랜덤이 아니라 해당 상황에 맞는 룰에 맞춰서 때리게끔 되어있음.
플레이어와 동등한 조건으로 보통 플레어가 볼수없는 정보는 얻지 못할꺼라고 인터뷰 했었음.
어택땅하면 어느놈이 먼저 맞을지는 플레이어도 알수있음. 물론 저기 저글링 100마리같은건 사실상 사람이면 아는건 불가능이지만 이론상으론 가능임.
적군 몰려오는 상황에서 반드시 전열 유닛을 타겟하는 것도 아니고 처음 쏜 유닛 다음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유닛을 타게팅 하는건데 그게 apm높다고 알아낼 수가 있나 음,.. 초 고속 마이크로 컨트롤로 유닛 다 흔들어서 다음 타게팅 알아내고 이런건 아닐텐데
APM은 분당 명령횟수니까 APM이 높다고 알수있다기보단 AI 수준에서 빠른 판단이 가능하니까 알수있다는게 맞는 표현이겠넹. AI니까 순간적으로 그게 계산이 되어서 어택땅이라면 알수있음. APM은 알게된 계산값에 맞는 명령을 내리는거니까 무작정 APM만 높다고 알수있다고 혹시 내가 말했으면 그건 잘못 말한거 ㅇㅈ
ㅇㅎ
사람이랑 동등하게 한다니 게임 데이터가 아닌 모니터출력 데이터나 화면 인식으로 알파고가 판단 하지 않을까요?
http://www.teamliquid.net/forum/starcraft-2/210057-automaton-2000-micro-bot 여기가 저거 동영상 만든 애들 사이트인데 첨에 여기서 이야기하듯이 시즈탱크 공격하기전에 타켓팅 트래픽을 중간에서 가로채서 공격대상을 알게되고 그걸 이용해서 피하는거라고 이건 치트다 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았음. 근데 제작자는 그렇게 한게 아니고 일반적으로 쓰이는 맵편집기만 사용하였고 어떠한 서브 프로그램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밝혀뒀네. 이거 타케팅 트래픽같은걸로 알게되는게 아님. 힌트로 던져준게 날라가는게 보이는 느린 투사체, 바퀴가 뱉거나 밴쉬의 미사일같은것들이 닿기전에 누가 맞을지 아는것처럼 시즈탱크 시즈모드 평타도 같은 방식으로 공격대상이 누군지 알게할수있다고함.
나도 첨엔 너가 말한것처럼 그런 타켓팅 트래픽을 이용한 치트같은건줄 알았는데 저거 만든애들 공식홈피가니까 응 그런거 아님~ 이라고 밝혀둠. http://www.teamliquid.net/forum/starcraft-2/210057-automaton-2000-micro-bot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맵편집기만 딱 사용했고 기타 그 어떤 프로그램도 사용하지 않았다고함.
드림시어터 극호
알파고가 스타2 클라이언트안에서 작동한다면그러겠는데 알파고도 사람처럼 시각적 정보로 판단하는 방식으로 연구되고있음. 물론 컴퓨터에게 사람눈을 붙일순 없으니 블리자드에서 알파고용 클라를 따로 제공해준걸로 앎.
딴거 없이 화면 분석해서 한다고 이야기 했는데 다들 이상한 소리중...
프로그램 짜는 사람들이 대단하다...
협동전 피닉스 시켜보고 싶다
f10 -> q
피닉스도 잘하면 좋음... 보라준은 못해도 좋아서 그렇지...
우주모함만 만들었다고 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네이버회원
SCV가 안뭉치는 기묘함
기묘한: 내가 승리한거지 인간이 승리한게 아니다 !!
AI의 아웃풋은 키보드 마우스라 치고. AI로 인풋은 API 통해서 유닛 데이터 직접 전송임? 아니면 화면 카메라 촬영? 아니면 스크린 캡쳐?
AI용 필터화면이 따로 몇개 존재하는 식이라더라 유닛별 체력상태, 유닛 팩션 구분, 유닛 종류 구분, 인게임 화면 이런식으로
블리자드가 api공개 했다는 소식들었어요.
바둑처럼 인간은 생각할 수 없었던 수가 나올 지 그리고 그게 어떤 수일지가 정말 궁금함
바둑이랑 다르게 상대의 반응이 실시간으로 오니까 AI라도 분명 실수하는 부분이 있을듯..
바둑은 두뇌싸움인데 이건 손목에 무리감 ...
그정도까진 안될거임. 애초에 AI도 동등하게 기계팔로 컨트롤하는 대등한 입장으로 한다고 했기때문에
일단 더 발전해야하는게 자율주행자동차 처럼 지형을 인식해야함...지금은 맵이 평지네요... 지형이 제대로 있는 맵이면 일단 그것부터 피해가는법이나 적절한 지형에 본진만들고 이런걸 학습시켜야 하죠...
자율주행자동차는 촬영영상에서 도로/풍경/장애물/다른차량 등을 다 분리해서 구분지어야 하지만 쟤네는 맵데이터에 기재된 지형정보 다 받을텐데 그 부분을 학습할 필요가 있을련지
맵데이터를 다 받는조건이면 인간이랑 동등한 조건에서 대결한다고 볼순 없죠...그러면 핵 프로그램이랑 다를게 없음 사람처럼 화면상의 지형을 인식해야 동등하다고 볼수 있지 그런식이면 거의 게임 맵데이터나 로그값 등을 판단하는식일테니 너무 먼치킨 게임이죠...
그 저글링이 시즈탱크 폭격 올때 사방으로 피하던데 뭔수로 이김
거기다 사람이 저런 컨트롤 할수도 없고 가깝게 하라면 손목이 나감 선수만 봐도 손목 부상 ㅠ
스타2는 모르겠는데 스타1이면 현 딥러닝 체계에서는 알파고가 불리하지 않을까 싶음 바둑같이 2인제로섬이 아니라서...
구글이 빡대가리도 아니고 딥러닝으로 실시간 전략적 선택으로 이기는 것을 보여주고 싶겠지 무슨 헬퍼 쓰는 것을 보여주려 하겠음? 알아서 최대한 사람과 비슷한 조건으로 만들겠지.
내가 스타만큼은 컴터가 프로 못 이길거라 생각했지만 요즘 알파고 발전하는 거 보면 장담 못 하겠다... 인류는 인공지능에게 지배당할 운명인가..
바둑은 인간의 역사 같은거 아닌가요? 약5천년의 시간을 알파고는 단숨에 추월했는데 십수년된 스타를 알파고가 이기지 못할 이유가 없을꺼같아요
로봇손써야되는이유가 우리도 손안쓰고 뇌파로 했으면 에이피엠 5000은나옴
카메라로 화면 분석을 한다해도 인간보다 분석이 빠르고 부분부분 구분을 해서 판단이 가능. 마우스 키보드를 쓴다쳐도 사람의 근육이 가지는 한계가 없고,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를 이동하는 감가속의 조절이 인간보다 우월할듯. 클릭 미스가 발생할 확률이 적음. 감정의 기복이 없음. 이정도만 해도 알파고가 우월한 경기가 될텐데... 왜 하필 스타인가...
이번 AI의 목적은 바둑과 다르게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인데 스타같은 RTS는 APM이나 마이크로 컨트롤 같은게 있어서 만약 프로게이머가 지더라도 바둑처럼 쉽게 인정안할것 같음
로봇손 + 카메라로 모니터 보고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동등한 경기
즉 알파고님이 핸디캡을 가지셔야 할만해진다는거구나. 알파고님 충성!
허미 알파고 상대로 맹독 못뽑겠네 마린 컨트롤로 피해없이 잡을거 같아
이건 사람이 절대 못이긴다고 보면 되겠죠. 그냥 알파고 홍보용
알파고 제발 홍진호랑 두번만 붙게해줘
벙커러쉬로 ㅈㅈ치는 홍진호가 보고싶어
피지컬싸움보다는 빌드싸움이 될것 같은데 어떻게 대처할지가 궁금함.. 예를들어 알파고가 사신정찰을 가서 두번째 수정탑이 본진에 없는걸 보고 전진건물을 의식하는 수준까지 올것인지가 기대 됨
이건 사람은 눈으로 인식하고 머리로 처리하고 손으로 컨트롤 하는데 알파고는 생각과 동시에 바로 실행가능하니까 동일 조건이 아니지 않나
쟤 알게 모르게 맵핵 킬 수 있어 조심해
게임이 오래되서 고정화가 되면 전략보단 피지컬 싸움이 되기 쉽던데 어찌 될려나
처음 나왔을때나 전략 게임이지 지금은 그냥 피지컬 게임 ㅎㅎㅎㅎ
갠적으로 스타보단 롤이나 도타로 5대5 해보는게 더 흥미진지한데.. 과연 인공지능 5마리가 그정도의 팀웍과 협력을 꾸려줄수 있나 이게 진심 궁금함... 이미 알파고 혼자서 하는건 충분히 데이터만 쌓이면 인간보단 유리하겠지
알파고 쉬.ㅅ불,룐.... 기도 못펴게 날빌로 확~마
선수들은 미니맵에 찍히는거 보고 놓칠때도 있고 그런데 인공지능은 최소 그럴일은 없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