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1세대 nsx
80년대 초반.
일본 경재 버블시대와 더불어
크게 성장한 혼다 자동차는
이제 세계 정상급 회사들과 경쟁하고 싶다는 이상한 광기 어린 욕심을 부리기 시작함(맥라렌! 포르쉐! 람보르기니! 페라리!)
근데 당시 혼다는 이런 고성능 스포츠 카를 만들 기술력을 떠나 노하우가 절대적으로 부족했음.
왜냐.
만든적이 없었으니까...
보통 돈이 더럽게 들어가는 신차 개발은 신중하기 마련이지만...
다행인지 뭔지
혼다의 회장도 공돌이 출신.
이 미친자가 기술력에 대한 욕심이 있었는지
go!
를 외침.
그리고 nsx개발착수.
그러는 와중에 수많은 유명 레이서들을 데려와다가 테스트 드라이버로 사용함.
그러면서 세팅값 같은 걸 계속 갈아 엎어 가기 시작.
당연히 엄청난 돈과 시간 낭비가 계속 됨.
그것을 보고 있던 공돌이 출신 오너는
go를 외침.
(응, 질러. 만들어)
완전 기술 개발이랑 차 개발에 미쳐가지고
돈을 쏟아 부어버림.
이후에 이런 노하우는 맥라렌 같은 자동차들이 차 개발 할 때도 도움을 많이 줬다고 함.
결국 그렇게 완성된 nsx는 슈퍼카에 어울리는 차로 나왔으나...
출시 했을 때 즈음 일본 버블 경제가 펑 하고 터짐.
당시 자동차 기준으로 엄청난 물건이 나왔음.
바디 전체를 엄청나게 경량화 하기도 하고...
당연히 내구성이나 성능 역시 뒷바침 해주는 그런 차가 나왓는데
애석하게도 혼다 브랜드 네임이 포르쉐나 페라리를 따라갈리 없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못 받는 차가 되어버림.
그래도 단종 될 때까지가 조금의 변경도 없이 10년이 훨씬 넘는 세월을 판매 되었다는 건 출시 이후 15년이 지날 동안
그 15년 된 모델로 다른 경쟁 모델들과 비견 될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다는 소리이기도 함.
암튼 당시 기준으로는 슈퍼카를 만든 적 없는 회사가
당당하게 다른 슈퍼카 전문 브랜드들과 비벼볼만한 차를 내놓은거임
아무튼 결과론적으로는 돈은 단 1도 되지 못했지만
이 nsx 덕분에 혼다 차의 기술력은 더더욱 부각 되었다고 함.
이때 기술력 개발이 진짜 진보라고 할 정도로 무식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포뮬러 대회에서 일단 혼다 엔진 찾을 정도로 당시 그쪽 계열로 기술력이 발전했던 모양임.
돈을 땅 사는데 쓰는 같은 H와는 참...
아, 참고로 혼다가 자동차 만들기 시작한건 60년대 부터임.
그러니까 한 20년 만에 세계 정상급 슈퍼카급 만들 정도로 기술 테크에 투자를 많이했다는 소리임.
근데 한국에는 왜 녹 끼는 차 주냐 개색히들아!
이렇듯 개발 스토리와 역사적 스토리가 진하게 묻어나오는 차들이 있는 반면 삼각떼라든지 .. 그런 족보없는 차량도 있지
한전부지 그걸로 돈벌긴 벌었음 나중에 신사옥 짓는다 함
항상 그런식이더라 벤츠에서 드라이빙 어시스트 나왔을때도 불법이라고 옵션 빼게 하다가 현대에서 비슷한거 만들자마자 규제 풀린 경우도 있고
기업입장에서는 틀린 입장은 아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빡치죠 ㅎㅎ
그런 기능이 들어가려면 안전에 대한 검사를 받고 통과를 해야하는데 벤츠가 한국에다 차 팔면서 국내에서 그런거 받을리가 없지 그러니 불법이 되는거고 국내에서 그런 기능을 탑재해서 자동차를 생산하려면 돈들여서 안전검사를 해서 출시하는거니까 국내법에 어떤 기준이 생기고 그 뒤로는 수입차도 그런 동일한 기능을 하는 장치가 들어올수 있는거야 규제라는게 그렇게 멋대로 왔다갔다 하는게 아니라 검증된 장치에 대해서 규제를 푸는거니까
땅 산건 문제가 아니죠. 부동산 투자도 기업의 수익 창출 수단 중 하나이니까. 사옥을 짓던, 나중에 호가로 매매를 하던 말이죠. 10조원이죠?. 현대차 연구비는 한해 2천억원 정도. 그리고 아웃풋은 내수차별, 그로인한 내수시장 점유율하락. 땅살돈으로 연구비 증액 또는 합리적인 차량 가격을 제공했다면 지금과 같은 평가를 들었을까요?ㅋㅋ
ㅇㅇ 2세대도 개발 일화 재미있는거 있음 혼다가 2세대 NSX만든다고 경쟁급 차량인 포르쉐랑 맥라렌 차 사서 세팅값 비교하면서 차 만들고 있었는데 포르쉐가 리콜이 떠버렸음. 그래서 혼다가 포르쉐 차 리콜 맡기러 보냈는데 포르쉐가 차가 혼다 주소로 온 거 보고 NSX 개발 하는거 눈치 까서 차 안에 '행운을 빕니다. 나중에 모터스포츠에서 뵙겠습니다. 포르쉐가 혼다에게' 라고 편지 써서 보냄 ㅋㅋ
유명 레이서 지우고 아일톤 세나로 바꿔 고작 유명 따위로 대체될 분이 아니시다
2014년 경제가 썩 안좋아서 대기업 들이 투자는 안하고 사내보유금만 현금 으로 킵해대니까 정부에서 사내보유금 줄이면 세제혜택 준다~ 라고 발표함 즉 투자촉진으로 한국경제에 동력 넣으 라고 세제혜택 준건데 ㅎㄷ는 사내보유금 으로 한전부지 매입해서 한방에 줄여버림
현재의 NSX 가격 조따 비싸지요.
디자인 지금기준으로도 나쁘진 않네
샤이어 라보프의 do it 짤
이건 지금봐도 세련이네
건물사고 나서 주식좀 빠졌었지? 외국인들 입장서는 빡치는짓이지
혼다는 그래도 버블때 개발에 쏟아부었구나
혼다고 좀 변태로 유명하다고함
돈을 흥청망청 써도 남아돌때니까
자동차뿐만 아니라 혼다 오토바이는 세계에서도 알아준다더라
창업자 아저씨부터가 원래 비행기 만들고 싶어서 회사 차린 사람 2000년대에 이족보행로봇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아시모도 혼다 작품이지
모터 달린건 혼다가 만든다 라는 농담도 있지....
이렇듯 개발 스토리와 역사적 스토리가 진하게 묻어나오는 차들이 있는 반면 삼각떼라든지 .. 그런 족보없는 차량도 있지
한전부지 그걸로 돈벌긴 벌었음 나중에 신사옥 짓는다 함
우리나라 전기차 도입 미루는 이유가 현기의 배터리나 엔진기술이 후달려서 경쟁력이 안되니 로비한다는 썰도 있음
Edelbarin
항상 그런식이더라 벤츠에서 드라이빙 어시스트 나왔을때도 불법이라고 옵션 빼게 하다가 현대에서 비슷한거 만들자마자 규제 풀린 경우도 있고
주행거리 자체는 상위권이라던데?
프로토타입이 아니라 양산형 성능 가성비가 나오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홍차와인
그런 기능이 들어가려면 안전에 대한 검사를 받고 통과를 해야하는데 벤츠가 한국에다 차 팔면서 국내에서 그런거 받을리가 없지 그러니 불법이 되는거고 국내에서 그런 기능을 탑재해서 자동차를 생산하려면 돈들여서 안전검사를 해서 출시하는거니까 국내법에 어떤 기준이 생기고 그 뒤로는 수입차도 그런 동일한 기능을 하는 장치가 들어올수 있는거야 규제라는게 그렇게 멋대로 왔다갔다 하는게 아니라 검증된 장치에 대해서 규제를 푸는거니까
오오 그렇네요. 안그러면 여름에 차가 불타거나 겨울에 차문이 안닫히거나 할 수도 있으니까요 ㅎㅎ
법이라는게 참 그런게..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벤츠에서 SLR 나왔을때...국내 수입이 불가능했어... 배기구가 옆구리에 있어서 국내에선 그게 불법이라 자동차 등록이 안되고 수입도 불가능해서... 수입하려면 아예 배기구를 막아버려야 했으니까... 그렇게 수입해서 다시 뚫고... 자동차 등록은 불가능해서 임판으로만 운행가능했던...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다..
미루는게 아니라 해봤자 돈이 안돼서 그런건데? 일단 충전소는 어떻게 세울거며 전기차 한대한대 가격은 국가에서 기존 차량 전액보상 내걸어야 할 수준인데 사실상 전기차든 수소차든 지금 비용면에서 따져보면 기업측면에서 돈 안되는거 국가정책 따라갈라고 억지로 공정 할당해놓은 상황이구만 엔진기술후달리는건 맞는데 전기차에 엔진 들어가면 그게 전기차냐 모터겠지 진짜 ㅈ도모르는데 아무소리나 씨부리면 공감박히네
무슨 소리를 하니 배터리를 현기차에서 만드는게 아니라 어차피 사오는건데 배터리 제조사 상위권이 중국아니면 한국이라서 현기차가 그것때문에 좋았으면 좋았지 불리할 이유가 하나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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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41776126
기업입장에서는 틀린 입장은 아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빡치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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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25987094
적정 시가보다 훨씬 높게 불렀다던데 각종 결함 문제랑 전기차 등 신사업엔 가시적 성과를 몰라서?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25987094
땅 산건 문제가 아니죠. 부동산 투자도 기업의 수익 창출 수단 중 하나이니까. 사옥을 짓던, 나중에 호가로 매매를 하던 말이죠. 10조원이죠?. 현대차 연구비는 한해 2천억원 정도. 그리고 아웃풋은 내수차별, 그로인한 내수시장 점유율하락. 땅살돈으로 연구비 증액 또는 합리적인 차량 가격을 제공했다면 지금과 같은 평가를 들었을까요?ㅋㅋ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25987094
2014년 경제가 썩 안좋아서 대기업 들이 투자는 안하고 사내보유금만 현금 으로 킵해대니까 정부에서 사내보유금 줄이면 세제혜택 준다~ 라고 발표함 즉 투자촉진으로 한국경제에 동력 넣으 라고 세제혜택 준건데 ㅎㄷ는 사내보유금 으로 한전부지 매입해서 한방에 줄여버림
게다가 저차의 드라이버가 그당시 최고였던 아일톤 세나였으니 더 빵빵하게 들어갔지
혼다가 원체 r&d에 돈 많이 쏟아붓는 편이지 않나?
근데 최근 몇 년간 F1에선...
솔직히 알론소한테 알몸도게자 해야한다.
혼다에 재밌는 차량 많음. 포뮬러에도 참가해서 포뮬러카랑 엔진도 있고, 라디에타가 없는 공랭식 세라믹 엔진도 있고 ㅋㅋ 그와 동시에 바이크의 기술개발도 꾸준히 하더라고. 일본은 자동차 회사가 많고 모터스포츠가 활성화 되어있어서 그런가 회사끼리 기술경쟁이 심한편이었음.
우리나라는 처음부터 사업영역 분리로 서로 경쟁할 일이 없었고 지금은 독점해서 더더욱 경쟁할일이 없어졌지. 자국민 등쳐먹기나 하고
삭제된 댓글입니다.
직접민주주의
ㅇㅇ 2세대도 개발 일화 재미있는거 있음 혼다가 2세대 NSX만든다고 경쟁급 차량인 포르쉐랑 맥라렌 차 사서 세팅값 비교하면서 차 만들고 있었는데 포르쉐가 리콜이 떠버렸음. 그래서 혼다가 포르쉐 차 리콜 맡기러 보냈는데 포르쉐가 차가 혼다 주소로 온 거 보고 NSX 개발 하는거 눈치 까서 차 안에 '행운을 빕니다. 나중에 모터스포츠에서 뵙겠습니다. 포르쉐가 혼다에게' 라고 편지 써서 보냄 ㅋㅋ
멋지네 ㅋㅋ
맥라렌 MP4-12C도 리콜떠서 맥라렌에 보냈지만 맥라렌은 어떤 용감한놈이 330km/h로 달렸는지 궁금해했지
현대도 뒤늦게 제네시스로 저런 짓 하려는 듯한데 기술력 생각하면...
흉기 네버체인지 ... 하지만 내가 살땐 흉기만한게 없다ㅠㅠ
나도 돈때매...
경제 경영 배우지도 않은 일반인들도 전부 지적하는걸 현대 내부 경영인들이 몰랐을까? 현대가 한전부지 산건 내 보기엔 당시 정권에 대한 일종의 상납이 아니었을까 싶음
맥라렌 혼다(최근) : ㅎㅎ ㅈㅅ
혼다는 저런 깡 있을만 한게 야마하하고 모터사이클 경쟁해서 야마하 완전 처발라버리지 않았나......??저게 야마하하고 그 사단나기 전인지 후인지는 모르겠는데 혼다면 저럴만 함 ㅇㅇ
야마하가 존나 어그로 끌어서 빡친 혼다가 참고육시킴 https://namu.wiki/w/혼다-야마하%20전쟁
유명 레이서 지우고 아일톤 세나로 바꿔 고작 유명 따위로 대체될 분이 아니시다
현재의 NSX 가격 조따 비싸지요.
왠지 인상이 위하곤 많이 달라졌넹....
그런 혼다가 나중엔 F1 알론소에게 GP2 엔진이라고 욕먹게 됐지
현대는 슈퍼카가 아니라 G70같은 애들을 맘ㅎ이 내야지 아님 예전 젠쿱같은 그걸로 기술 쌓아야 슈퍼카 내지
뒷이야기 몇줄 첨부하자면 혼다는 슈퍼카는 안팔아봤어도 맥라렌 F1 팀에 엔진을 공급하고 있었고 그 인맥으로 포뮬러원 맥라렌 드라이버였던 아일톤 세나를 데리고 와서 개발에 도움을 받았음 심지어 그렇게 힘들게 완성한 nsx는 맥라렌의 수석디자이너 고든머레이가 "맥라렌 F1"이라는 슈퍼카를 만들때 넘어서야 할 경쟁상대로 보고 한대 사다 놓고 비교테스트를 계속 했다고 함.
유튭에 세나가 스즈카에서 nsx 테스트하는 영상은 언제봐도 빤쓰 갈아입게 만듬
nsx도 nsx지만 난 혼다 기술력 얘기 할려면 시빅 타입R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함 전륜구동 한계가 있는데도 웬만한 후륜구동 스포츠카는 뚜까패는 성능을 보여주니 그래서 한국에는 언제 들어오는거요 혼다코리아양반
그 타입알이 전세대에서 좀 똥을 쌈 그리고 지금 신형은 벨로엔이랑 비슷한평가를 받고 있고....벨로엔이 조금만 가벼워지면... 이라고들 하지
벨엔이 아니라 i30엔이랑 비교 많이 받고 있지 않나요?
아삼공엔이랑 벨로엔은 그냥 같은차랄까요 겉외장외에 거의 모든걸 공유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휠베이스도 동일하죠 미국과 한국은 벨로엔 유럽은 아삼공엔으로 나눴기도 하고요
국내에 들어올 일은 거의 없지 싶습니다. 타입R 현재 국내에 5대가 존재하구요. 공도에서 볼 수 있는 차량은 3대뿐입니다. 실제로 보면 정말 멋지고 성능 체감도 엄청 좋죠.
지금 신형 nsx는 진짜 아니고.... 하이브리드 안했으면 모르겠지만.... 현대는 아직 완전히 까긴 좀 그런게... 또 꽤 투자하고 있어서... 내년에 wrc에 세바스티앙 롭이 현대랑 계약맺고 뛰기로 해서.... 이분이 wrc의 전설 9회 월드챔피언의 그 분이시라...
“실패하는 걸 두려워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걸 두려워하라. 성공은 99%의 실패에서 나온 1%의 성과다. ” -혼다 소이치로(1906∼1991) 이 한마디로 혼다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말해준다... 현대도 이제 모터스포츠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걸음마니까 힘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