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post.naver.com/my/series/detail.nhn?seriesNo=292256&memberNo=11710666&prevVolumeNo=9906686
https://www.youtube.com/watch?v=XNk5A_OcfEg
처음 작은 회사로 시작한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시리즈, 디아블로2 등으로 대박을 치다가
이 게임들의 개발에서 얻은 경험들을 집대성해 방대하고 깊이있는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만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가볍고 캐주얼한 게임만을 주로 만들고 있다.
방대하고 깊이있는 게임이라는건... 내 개인적으로 생각으로 뭐냐면
아무리 깊게 들어가고가 노력해도 바닥에 닿기 힘든 거대한 바다와도 같이 끝없이 넓고 할게 끊이지않는, 풍부한 컨텐츠를 가진 게임이라고 할 수 있지
지금은 사실상 가벼운 게임만 만들고 있지
조금 하다보면 해볼만한거 금새 다해버리게되는 그런게임들
마이클 모하임 젊은시절
초창기 블리자드, 그러니까 마이크 모하임이 직원 겨우 월급줘가며 개발했었던 때를 요약해보자면...
블리자드 모든 개발자가 오타쿠에 너드였던거야!!!!!
온종일 가상의 판타지, SF만 꿈꿔대는 천진난만하고 순수한 덕후 아저씨들이었단말이야!
그 아저씨들은 그냥 그게 세상에서 가장 즐거웠어요!!!
오타쿠라서 온종일 코딩에 노가다에 판타지만 빨았어!
매직 더 개더링이랑 워해머에 환장한 순수한 아저씨들이었다고!!!
그때의 블리자드는 다들 너드에 긱이었다고!!!
세상즐거워보이는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아저씨들
그런 판타지 덕후들이 워해머, 매더게, 에버퀘스트 덕후들이
직접 회사를 차려 직접 히히재밌써영 갸르륵 거리며 게임을 개발했었다고!!!
오타쿠 아니랄까봐 설정에 미칠듯한 집착을 보인건 덤이고
마이클 모하임이 직접 프로그래밍한 스타크래프트 코드
마이클모하임이나 프랭크 피어스에게 물어보기 전에는 이 뻐낑할 코드를 수정하지 말라는 주석
순수하고 열정이 넘쳤다
크리스는 크리스 멧젠을 말하는데
코프룰루 구역, 아제로스, 성역, 오버워치세계관의 창작자이다
이런 사람들이 모여 최고의 팀이 되고 엄청난것들을 만들어냈지
근데 지금은 그럴필요가없어.
웅대하고 장대한 판타지를 마음 속에 둘 필요가 없게된거야.
또는 그러고 싶지 않게 된거야.
성공도했고 체력적으로도 힘들고 너무 어른이되버려서 말이야
게임업계가 캐주얼에 집중하는 추세라서 그렇기도했지
블리자드가 또 엄청난 볼륨의 게임을 만든다면 어떨까
블리자드가 진짜 대형게임 한번 만들어주면 좋겠다
얘네들은 초심을 잃었다. 맷젠 욕했던 내 자신이 부끄럽다. 맷젠이 똥이었으면 지금 있는 새끼들은 설사야
어쩔수 없다고 봄. 블리자드가 아무리 대기업이라도 결국 니즈에 따라가는게 이쪽 업계임. 캐주얼하게 가는게 문제가 아니라 캐주얼하면서 이전감성 못살리는게 문제
옵치 : 스토리? 그게 뭐죠?
워해머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따오긴 했고 일부분은 카피 의혹도 있긴 하지. 하지만 그걸 완성시켜서 완전히 다른 세계를 창조한 건 블리자드의 업적이라고 봐.
누가보면 워해머가 모든 판타지나 sf장르의 시조인줄 알겠다
하스스톤 끝없는 컨텐츠
대형게임은커녕 대형똥만 싸지르고 있찌...
얘네들은 초심을 잃었다. 맷젠 욕했던 내 자신이 부끄럽다. 맷젠이 똥이었으면 지금 있는 새끼들은 설사야
잔짜잔 작은 성기들아
이젠, 우리가 만들어야 한다. 몇십년 후면,그 회사들은 또 망가질테니까
현실은 워해머랑 워해머 40K라는 기반이 있었으니까 가능했던 거
루리웹-123141551555
워해머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따오긴 했고 일부분은 카피 의혹도 있긴 하지. 하지만 그걸 완성시켜서 완전히 다른 세계를 창조한 건 블리자드의 업적이라고 봐.
근데 워해머가 구체적으로 뭐임? 꺼라위키 검색해보니까, 시초 자체가 무슨 미니 피규어들 가지고 싸우는 전쟁보드게임? 비스무리한거던데. 이제는 뭐 컨텐츠 세계관 자체가 엄청 커졌던데.
사실 워해머도 톨킨, 40k는 스타쉽트루퍼스에서 많이 차용한거라
루리웹-123141551555
누가보면 워해머가 모든 판타지나 sf장르의 시조인줄 알겠다
톨킨, 스타쉽 트루퍼스: ㅎㅎ ㅈㅅ
시작은 게임즈워크숍 미니어쳐 보드게임인데 종족도 많아지고 세계관 코덱스가 방대해서 그거 기반으로 소설도 쓰고 컴퓨터 게임도 몇개 만듬
워해머보고 톨킨이나 스타쉽 트루퍼즈라는 기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하면 그다지 반발할 사람 없을 것 같은데 역시 이 쪽은 절래절래
내가 성경에서 좋다고 보는 몇 안 되는 명언이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고, 뉴턴의 명언 중 "내가 더 멀리 보았다면 이는 거인들의 어깨 위에 올라서 있었기 때문이다."임.
스페이스 마린-마린 타이라니드-저그 엘다-프로토스 일부 채용 그린스킨-초록 오크 (오크 자체는 이미 존재) 따온거 많지 근데 워해머도 올드원은 크툴루 신화에서 따온거고 엘다신들은 북유럽쪽 영향받음 애초에 창작물이라는게 완전 독창적일 수가 없어
그냥 블리자드를 깔 논리가 필요한 것일 뿐이겠지
저그의 설정은 타이라니드에서 따왔지만 타이라니드의 외형은 저그의 영향을 받았죠. 일방적인 관계인것만은 아니죠.
나 워해머 좋아하는데 이렇게 편 나누면서 원조 부심 부리는놈은 엄청 싫어함 절래절래는 무슨ㅋㅋㅋㅋ 여태까지 쓰여져온 판타지나 sf 장르들 서로 영향 받은거 일일히 분석해보면 끝이 없을텐데 무슨 장르의 끝판왕인거 마냥 생각하고 있어
사실을 이야기해도 흥분하는 이유가 뭐임?
내가 워해머가 이바닥 원조라고 한 적은 없고, 워크나 스타가 워해머 기반이라고만 이야기 했더니 원조가 어떻느니 뭐니 흥분하네.ㅋㅋㅋ 그 열등감의 근원이 뭘까.
여기 달린 대댓글중 몇개는 진짜 한심하다 원댓글러가 무슨 워해머가 짱이고 블쟈는 다 베꼈다고 써놨냐? 빠심에 눈이 멀은게 누군지 다시한번 생각해봐라 ㅋㅋㅋ
니가 잘못알고있으니까 이러지. 애초에 스타보다 워해머가 늦게나왔음. 그리고 두 회사가 서로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했고, 한쪽만 있었으면 이렇게 성장 못했다는게 정설이다. 못믿겠으면 위키켜봐. 욕하지말고 새ㅑ꺄
내가 보기에는 니가 여기서 상태가 가장 심각한거 같어. 정작 너나 욕하지말고.
워해머가 오래된거맞아 ;;; 영향받은 창작가들도 많고. 그 워해머도 그당시 유행한 창작물들에 영향받았고 오랫동안 개정되면서 세련되어진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디 다중우주에서 오셨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
블자에서 워크랑 스타 만들기전부터 거기 개발자들이 워해머 빠돌이였는데 걔들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빠질 한거냐?
워해머 말고 PC로 나온 워해머 40k 얘기겠지
PC겜 아닌 워해머 40k도 원래는 보드겜이라 블자겜들보다 한참전에 나왓지.. 위에 저런 중증빠들은 언제나 문제인듯
아무리 모티브를 따왔다지만 완전하게 워해머에서 다 따온것도 아닌데 그렇게 창작자들 무시하는발언을 하면서 '수준 ㅉㅉ'하는 사람의 수준이 더 낮아보이는데
옵치 : 스토리? 그게 뭐죠?
블리자드 당초 계획은 스타워즈처럼 영화 겜 만화 소설 등등으로 연계되는 거대한 프랜차이즈였던 거 같은데 작품이 안 나와......
파인애플 피자랑 레즈비언이요
타이탄에서 갈려나온것만 봐도 뭐... 이래저래 문제가 있었을꺼라 봄
개인적으로 애초에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생각도 없었던거 같음. 배경 스토리 풀고,유저들이 겜을 함으로써 영웅들의 이야기가 계속됩니다ㅅㅅ 이런 느낌이였음..
똥똥똥똥
어쩔수 없다고 봄. 블리자드가 아무리 대기업이라도 결국 니즈에 따라가는게 이쪽 업계임. 캐주얼하게 가는게 문제가 아니라 캐주얼하면서 이전감성 못살리는게 문제
ㅇㅇ 블쟈 변화를 욕할게 아니고 걍 니즈 변화를 한탄해야지 이런건 다분이 틀딱성인 글이다 블리자드가 또 깊이있는 세계관 만들어서 내놔봐야 팔릴까? ㄴㄴ 절대안팔림 지금같은때는
팔릴거같은데...그런 거 좋아하는 코어게이머층은 항상 있고 게임사에 돈 갖다바칠 준비가 되어 있는 쪽도 이 부류임. 오버워치만 해도 제발 스토리 좀 풀어달라고 아우성인 판인데
원래 대중을 더 좋은 창작품으로 선도할수있는 입장이 창작자들인데. 아니면 그냥 그때 그때 돈벌고 잊혀질뿐
아니 저 블리자드 정도면 니즈를 따라가는게 아니라 그 니즈란 감정을 만들수 있음
근데 글케보기엔 블쟈보다더 덩치큰 닌텐도 조차도 -원래 캐주얼 지향이었다지만- 캐주얼 니즈를 못버리잖음. 어느정도는 한계가 있는것 같아
음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게 블리자드나 닌텐도가 우리 유저들은 이런걸 원할거야 하고 게임을 만드는 느낌보단 우리가 이렇게만들면 좋아해줄꺼야 란 느낌이 더 강하지 않아 ? 이번 마리오랑 젤다나 오버워치 하면서 그런느낌 많이 받았는데
긍가...난 머냐 닌텐도에서 휴대폰 안낸다고 하다가 휴대폰으로 게임들 내는것 보고 아 아무리 닌텐도가 콘솔고집해도 결국 휴대폰으로 대세 바뀌는건 어떻게 못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거든
다들 너무 박하게 이야기하는데 가장 최신 IP인 오버워치는 클리셰를 멋지게 융합한 매력적인 세계관임. 워크래프트도 그렇고. 지금 문제되는건 개밥말아먹은 운영이랑 컨텐츠 지속성(스토리 등등) 때문에 그런데 히오스도 결과만 보면 실패했다고 하지만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등 블리자드 게임 캐릭터들을 한데 모으는건 블덕들의 꿈이었음. 얘들은 여전히 너드고 열정도 있다고 봄. 다만 덩치가 너무 커져서 안좋은 방향으로 달라진거야 당연히 있겠지..
요약:루리웹이까니까 블리자드는 여전히 갓겜이다
할만한 게임없냐
근데 올드월드는 안팔려서 망했잖.....
라큘라스
실제 미니어처를 팔아야하는 보드게임의 한계지. 기존종족도 팔리는 놈들만 개정해대니 ㅋㅋㅋ
존나 돈 시간 들여만들어봤자 mmorpg를 안하는데 왜 만드냐 요즘 mmorpg를 누가함 틀딱장르 소리나 듣지
↑훈수두는 유게이들 개대단
어릴때 스타크래프트 대단하다고 느꼇는데 크면서 옛날 작품 많이 접하고 느낀게 잘잘한설정들이 그냥 여러 작품 잘 짜집기 한거더라구 물론 3종족 RTS 만든건 획기적이였지
그냥 소비자들의 니즈가 바뀐거지. 블리자드는 거기에 따르는거고.
야생 어썸과 짜잔 드립 이후로는 그냥 미학이고 철학이고 없이 돈에 ㅁㅊㄴ들로 밖에 안보이지
짜잔은 없던 게임 모드 만들어주면서 한 소린데
짜잔이 자막 임팩트가 강해서 그렇지 원문은 좀 다를걸... 옵치 데스매치 안만들겠다고 했다가 만들면서 한 말인걸로 암
그 게임모드를 절대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한 디렉터가 하는소리니 열불터지는거지
그렇게라도 유저들 바라는거 캐치해서 내는거는 괜찮지. 똥고집 부리는게 더 발암임
아무리 깊게 들어가고가 노력해도 바닥에 닿기 힘든 거대한 바다와도 같이 끝없이 넓고 할게 끊이지않는, 풍부한 컨텐츠를 가진 게임 라는게 존재하나? 와우도 컨텐츠 자체는 대부분 노가다+ PVP 같은 시스템 아님? 다만 와우는 컨텐츠 질이 좋았던거고
ㄹㅇ 온라인 게임 까는 글들 보면 죄다 유토피아 찾아다니고있음
그리고 와우같은경우 에버퀘스트 다크에이지오브카멜롯 대놓고 배껴서 만든게임인데(물론 배낀것들 단점 보완하고 장점 살린 능력이 있지만) 스토리는 몰라도 게임자체는 반카피게임으로 시작한게 와우인데
블리자드의 프로듀서 아빠가 아들에게 워해머 본사에서 너 찢어죽이려 하는 거 아니냐 거린게 생각나네
고 짐 고
저 때가 아마도 모하임과 블리자드 직원들이 가장 행복 했던 시절이 아닐러지.. 지금은 블쟈가 너무 커져서 직원들이 개인의 창작을 위한 행위 보다는 정치질만 조냉 하고 있겠지
아무래도 대중적으로 더 바뀌어 간다고 해야대나 거대해지다보니 예전같은 맛은 없긴하죠 ㅠ
공감은 가는데 저렇게 만드는것보다 지금방식이 돈이 더됨
걍 이건 게임사의 운명 같음. 작은 기업일때는 진짜 '시발 나 게임이 너무 만들고 싶어'하는 애들이 입사해서 대박 게임 만들면 자연스레 규모는 커지고 규모가 커지면 지원자수는 늘어나고 이 늘어난 지원자들을 추릴려다보니 열정보다는 스펙으로 판단하고 결국 회사는 커졌지만 점점 수직적으로 변하는 조직체계 게임이 좋아서보다는 그냥 안정적이고 돈많이 주는 직장이어서 온 직원들 이렇게 겹치면서 오히려 예전보다 더 퀄리티 낮은 게임들이 나오게 된다고 생각함.
월드 오브 디아블로 만들어줘~~~
아트나 세계관쪽 인력이 디즈니쪽에서 많이 들어왔던데 그 영향인듯.
여기서 아무리 욕해봐야 매출은 매 분기마다 최고점을 찍고 주식도 팍팍 오르고..
돈은 넷마블도 많이 벌더라고
넥슨은 해외매출이 겁나 늘어나서 그런거임 해외에서는 잘 하나보지
넥슨, 작년 매출 2.2조...해외 비중 59%→66% 영업익 8천856억원...중국 던전앤파이터와 모바일 게임 신작 견인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208155332
나이가 들고 몸이 비대해지고 딸 아이가 생겼어
블리자드는 저랬구나.. 내가 블자 게임을 다 좋아했던게 저런것들이 있어서였구나..
서양인들 양반다리 잘만하고 있네....
빌로퍼 : 그래야만했냐... 빌로퍼 : 꼭 그래야만 했었냐 xx것들아... ㅠㅠㅠㅠ (소주홀짝)
밸브보다야...
야 그래도 솔직히 블자 정도면 갓이지, 역사 저만큼 오래됐는데 아직도 다방면에서 저만한 수준인 개발사가 쟤네 말고 뭐 얼마나 되냐 십수년 와우 뜯어고쳐가면서 유지하는 것만 해도 대단해 보이는구만
지금은 사내 정치 싸움때문에 장난아니라고 하던데
어렵지.. 초심을 잃지 않는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