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술집 내 굳게 닫힌 문 뒤편의 이야기가 궁금하셨나요? 아바와 친구들의 모험담 이외에도, 하스스톤 개발팀에서는 여러분 모두에게 친숙하고 사랑받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또, 매일 커뮤니티를 둘러보면서 다양한 질문과 제안들을 살펴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하스스톤 선술집 이야기에 잘 오셨습니다! 커뮤니티에서 궁금해하는 부분들에 대한 답변들을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는 자리입니다!
-미궁 탐험과 괴물 사냥 1인 모험이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묘수풀이 연구소에서 형태를 완전히 바꾼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항상 새로운 콘텐츠를 탐구하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하스스톤을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합니다. 미궁 탐험도 처음에 그런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죠! 묘수풀이라는 문제 해결 형태가 이번 확장팩의 과학과 실험이라는 테마에 잘 어울리기도 했고,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특유의 과학자와 광기어린 과학 연구라는 면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묘수풀이 연구소에서 퍼즐을 해결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일 수도 있나요?
대부분 퍼즐에는 한 가지 해법이 있지만,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해법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가 많이 나오는 복잡한 퍼즐일수록 해법이 여러 가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묘수풀이 연구소를 만들 때 가급적 플레이어 여러분이 최대한 실험을 많이 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게임을 하다 중간에 그만두더라도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다시 말해 퍼즐 6개 중 4번째를 풀다가 하스스톤을 종료했다면 다시 돌아왔을 때도 퍼즐 6개 중 4번째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향후 "주문 공격력"을 "주문력"으로 변경해서, ‘뜻밖의 결과’ 카드나 향후 출시될 비슷한 카드가 좀 더 명확하게 표시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까요?
주문 공격력은 거의 전적으로 주문의 공격력에만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는 저희 의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주문 공격력을 써서 주문을 증폭하는 것도 좋지만 이는 여전히 드문 경우이고, 정해진 규칙에 대한 예외일 뿐입니다. 주문 공격력을 주문력으로 바꾼다면 이 효과가 광범위한 기존 주문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한 의문이 들 것이고, 실제로 다른 주문에도 영향을 미치도록 변경한다면 밸런스에 엄청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합체로 버프된 하수인의 사본이 핸드나 덱에 되돌아오면 어떻게 되나요? 예를 들어 불길한 은행원을 플레이하면 (합체 하수인에게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기본 기계 카드로 돌아오는지, 아니면 버프된 버전을 받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핸드에는 기본 하수인이 돌아옵니다. 합체 하수인은 기계에 부착되면 사실상 강화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강화는 카드가 전장에서 핸드로 이동할 때 없어지는 효과입니다. 팀 내에서는 이런 효과가 기계 하수인들이 서로 합체된다는 판타지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논의해보았는데, 결과적으로는 하스스톤의 핵심 메카닉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상대편의 하수인을 혼절시키면 그에 적용된 버프가 합체 하수인으로부터 비롯된 것인지 아닌지 모르더라도 앞으로 벌어질 일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최근 하스스톤 게임 내에서 카드 복사 규칙의 적용 방식에 관한 업데이트 내용과 강화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