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5인 영던과 공찾에선 그런 것 없-다고 보셔도 되겠지만,
최상급 하드 컨텐츠 기준으론 늘 확팩 마다 갈려나가서 뭐라 장담을 못합니다.
전사도 불성 때 까지 탱커로서 대접 받았지만, 잘 살펴보면 다른 탱커 가능 클래스의 성능이 너무 빈약했었기 때문이죠... 정작. 전사 자체가 플레이 하기 좋거나 쉬운 탱커는 절대 아니었죠.(...) 성능도 탱커가 너무 없어서 귀족 대접을 받은거지 탱커로서의 성능이 좋았던 건 구조적으로 전혀 아니었습니다. 쉬운 탱킹이 애당초 불가능했으니까요.
그러다 다른 클래스들의 탱커 특성이 점점 제구실을 할 수 있게 변경 되면서도 전사는 예전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다 대격변에서 큰 문제점을 맞았죠. 네. 마법 데미지를 도무지 견디지 못해서 특정 패턴에서 100% 사망 하게 되는 수준으로 전락 했습니다.
심지어 이 때쯤 겨울 이벤트 몹. 그린치를 유일하게 혼자서 잡질 못하는 탱커이기도 했습니다. 공격대 찾긱 풀스팩 급 성능을 맞춘 탱커가 혼자서 잡다 죽어버릴 정도로 물리 피해 방어 말고는 자힐기도 너무 성능이 좋지 않았고 생존기의 한계도 있었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난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탱커들은 자힐이 되고 방어관련 메커니즘의 발달에 힘입어 영던 스팩도 겨우 맞춘 탱커들은 혼자서 잘만 잡았습니다.(...) 기본 구조가 너무 차이가 심했죠.
결국 중요한 건 매 확팩 별 패치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웬만한 구간 까진 가릴 게 없는 상황 이고 상위->최상위 하드 컨텐츠 때나 그런 것들이 고려 됩니다... 아무튼 나와봐야 압니다. 막판에 변경 되는 벨런스 요소 하나 때문에 크게 쳐질지 아니면 중간은 갈지...
5인 영던과 공찾에선 그런 것 없-다고 보셔도 되겠지만,
최상급 하드 컨텐츠 기준으론 늘 확팩 마다 갈려나가서 뭐라 장담을 못합니다.
전사도 불성 때 까지 탱커로서 대접 받았지만, 잘 살펴보면 다른 탱커 가능 클래스의 성능이 너무 빈약했었기 때문이죠... 정작. 전사 자체가 플레이 하기 좋거나 쉬운 탱커는 절대 아니었죠.(...) 성능도 탱커가 너무 없어서 귀족 대접을 받은거지 탱커로서의 성능이 좋았던 건 구조적으로 전혀 아니었습니다. 쉬운 탱킹이 애당초 불가능했으니까요.
그러다 다른 클래스들의 탱커 특성이 점점 제구실을 할 수 있게 변경 되면서도 전사는 예전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다 대격변에서 큰 문제점을 맞았죠. 네. 마법 데미지를 도무지 견디지 못해서 특정 패턴에서 100% 사망 하게 되는 수준으로 전락 했습니다.
심지어 이 때쯤 겨울 이벤트 몹. 그린치를 유일하게 혼자서 잡질 못하는 탱커이기도 했습니다. 공격대 찾긱 풀스팩 급 성능을 맞춘 탱커가 혼자서 잡다 죽어버릴 정도로 물리 피해 방어 말고는 자힐기도 너무 성능이 좋지 않았고 생존기의 한계도 있었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난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탱커들은 자힐이 되고 방어관련 메커니즘의 발달에 힘입어 영던 스팩도 겨우 맞춘 탱커들은 혼자서 잘만 잡았습니다.(...) 기본 구조가 너무 차이가 심했죠.
결국 중요한 건 매 확팩 별 패치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웬만한 구간 까진 가릴 게 없는 상황 이고 상위->최상위 하드 컨텐츠 때나 그런 것들이 고려 됩니다... 아무튼 나와봐야 압니다. 막판에 변경 되는 벨런스 요소 하나 때문에 크게 쳐질지 아니면 중간은 갈지...
5인 영던과 공찾에선 그런 것 없-다고 보셔도 되겠지만, 최상급 하드 컨텐츠 기준으론 늘 확팩 마다 갈려나가서 뭐라 장담을 못합니다. 전사도 불성 때 까지 탱커로서 대접 받았지만, 잘 살펴보면 다른 탱커 가능 클래스의 성능이 너무 빈약했었기 때문이죠... 정작. 전사 자체가 플레이 하기 좋거나 쉬운 탱커는 절대 아니었죠.(...) 성능도 탱커가 너무 없어서 귀족 대접을 받은거지 탱커로서의 성능이 좋았던 건 구조적으로 전혀 아니었습니다. 쉬운 탱킹이 애당초 불가능했으니까요. 그러다 다른 클래스들의 탱커 특성이 점점 제구실을 할 수 있게 변경 되면서도 전사는 예전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다 대격변에서 큰 문제점을 맞았죠. 네. 마법 데미지를 도무지 견디지 못해서 특정 패턴에서 100% 사망 하게 되는 수준으로 전락 했습니다. 심지어 이 때쯤 겨울 이벤트 몹. 그린치를 유일하게 혼자서 잡질 못하는 탱커이기도 했습니다. 공격대 찾긱 풀스팩 급 성능을 맞춘 탱커가 혼자서 잡다 죽어버릴 정도로 물리 피해 방어 말고는 자힐기도 너무 성능이 좋지 않았고 생존기의 한계도 있었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난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탱커들은 자힐이 되고 방어관련 메커니즘의 발달에 힘입어 영던 스팩도 겨우 맞춘 탱커들은 혼자서 잘만 잡았습니다.(...) 기본 구조가 너무 차이가 심했죠. 결국 중요한 건 매 확팩 별 패치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웬만한 구간 까진 가릴 게 없는 상황 이고 상위->최상위 하드 컨텐츠 때나 그런 것들이 고려 됩니다... 아무튼 나와봐야 압니다. 막판에 변경 되는 벨런스 요소 하나 때문에 크게 쳐질지 아니면 중간은 갈지...
패치 한방에 훅 가는게 탱커라서 그나마 야탱이 꾸준하게 해먹고 있고 고핀때문에 죽탱이 강제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어서 이 두개 해보시는것도 좋으실듯
혈죽, 수드는 왠만하면 살아남더라구요. 혈죽은 패치에 좀 민감하긴 한데 나중에는 슬그머니 입지 다지는 편이고, 수드는 나빴던 적이 거의 없는듯. 사실상 수드가 탱커 성능의 기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듯
열려봐야 아는거고, 확팩 중에도 패치로 천당과 지옥을 오가고, 패치 안했는데도 세기말되면 스탯뽕으로 갓갓이 되기도하는.. 그런게 탱커 밸런스랄까요.
패치 한방에 훅 가는게 탱커라서 그나마 야탱이 꾸준하게 해먹고 있고 고핀때문에 죽탱이 강제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어서 이 두개 해보시는것도 좋으실듯
혈죽, 수드는 왠만하면 살아남더라구요. 혈죽은 패치에 좀 민감하긴 한데 나중에는 슬그머니 입지 다지는 편이고, 수드는 나빴던 적이 거의 없는듯. 사실상 수드가 탱커 성능의 기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듯
수드는 아주 잠깐 방어도 칼질 맞은적 있었는데 그때말고는 항상 거절받지 않았습니다 수드 매커니즘이 전사를 기반으로 했지만 방패탱이 아니고 깡뎀 맞는 매커니즘입니다 어찌보면 위 댓글처럼 기준점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5인 영던과 공찾에선 그런 것 없-다고 보셔도 되겠지만, 최상급 하드 컨텐츠 기준으론 늘 확팩 마다 갈려나가서 뭐라 장담을 못합니다. 전사도 불성 때 까지 탱커로서 대접 받았지만, 잘 살펴보면 다른 탱커 가능 클래스의 성능이 너무 빈약했었기 때문이죠... 정작. 전사 자체가 플레이 하기 좋거나 쉬운 탱커는 절대 아니었죠.(...) 성능도 탱커가 너무 없어서 귀족 대접을 받은거지 탱커로서의 성능이 좋았던 건 구조적으로 전혀 아니었습니다. 쉬운 탱킹이 애당초 불가능했으니까요. 그러다 다른 클래스들의 탱커 특성이 점점 제구실을 할 수 있게 변경 되면서도 전사는 예전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다 대격변에서 큰 문제점을 맞았죠. 네. 마법 데미지를 도무지 견디지 못해서 특정 패턴에서 100% 사망 하게 되는 수준으로 전락 했습니다. 심지어 이 때쯤 겨울 이벤트 몹. 그린치를 유일하게 혼자서 잡질 못하는 탱커이기도 했습니다. 공격대 찾긱 풀스팩 급 성능을 맞춘 탱커가 혼자서 잡다 죽어버릴 정도로 물리 피해 방어 말고는 자힐기도 너무 성능이 좋지 않았고 생존기의 한계도 있었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난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탱커들은 자힐이 되고 방어관련 메커니즘의 발달에 힘입어 영던 스팩도 겨우 맞춘 탱커들은 혼자서 잘만 잡았습니다.(...) 기본 구조가 너무 차이가 심했죠. 결국 중요한 건 매 확팩 별 패치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웬만한 구간 까진 가릴 게 없는 상황 이고 상위->최상위 하드 컨텐츠 때나 그런 것들이 고려 됩니다... 아무튼 나와봐야 압니다. 막판에 변경 되는 벨런스 요소 하나 때문에 크게 쳐질지 아니면 중간은 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