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엘 악사 키우는 일리다리입니다.
핫-한 탱커 복수 악사의 가이드를 더 써보고자 합니다.
템렙 340 기준, 현 레이드 울디르 일반/영웅, 격아 쐐기 기준으로 작성하며, 악마쐐기 및 방어기재 관리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복수악사 장단점으로는
장점- 강력한 쫄구간유틸, 기동성, 탱커 중 최고 수준의 생흡능력, 등산 점프하는 재미(?)
단점- 악마쐐기 및 기본 방어기재 업타임 유지가 난이도 높음, 생존쿨기가 하나로 변수 대처 능력이 비교적 떨어짐
아무리 쐐기에서 좋다는 평가를 받은 복수악사지만 엄청, 아픕니다.
추천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단단한 거죽(2개 추천), 지옥불 갑옷(1개 추천) 입니다. 변수 발생 상황과 악쐐 업타임 비는 시간을 버티게 해주어 단점을 상쇄 시켜주는 옵션입니다.
일단 icy-vein을 참고한 추천 빌드부터 보시겠습니다.
우선 가장 평범하게 쓰는 '국민' 빌드는 1213321 입니다.
이른바 균열-영폭 광역딜 특화로 신던, 쐐기에서 빛을 보는 특성이죠. 운영도 쉽습니다. 파편을 5개 모아 영폭을 넣는 식으로
(제물)-균-균-영폭-영베 사이클 딜사이클을 꾸준히 돌려 광역딜과 안정적인 생흡, 어그로 관리를 가져가, 악사를 A급 탱커로 만들어주었죠.
이 특성은 유효딜이 가장 잘 나옵니다. 다만 스펙이 부족해지는 고단쐐기와, 광역탱보다는 말뚝탱이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먹히지 않는 전략입니다.
악마 쐐기의 기본적인 관리는 쿨타임의 '사이 페이즈'에 있습니다.
군단 때와 같은 고가속 스탯을 만들기 어려워졌고 전설도 없어서 악쐐가 비는 타이밍이 생기므로, 사용하는 타이밍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몹이나 네임드의 '평타' 타이밍, '스킬' 시전 타이밍을 보아서, 평타나 물리공격 스킬때 맞추어 카운터 치듯이 악쐐를 올리면 쿨타임 낭비가 줄어들고, 시전바를 끝까지 보고 나서 평타로 넘어갈때 다음 악쐐를 켜는 등, 악쐐가 안돌아오는 타이밍을 넘깁니다.
오프닝-악쐐-----(업타임종료)-(단단한거죽)or(공허절단)------악쐐-----
악쐐 비는 타이밍을 의도적으로 조금씩 조정하면 대응 불가능한 상황을 줄일 수 있고, 단단한 거죽 때 맞는건 가끔 그냥 맞아도 힐러가 커버할 수 있는 정도는 됩니다. 외생기를 이때 지원 받아도 되구요.
갑자기 피 30%로 떨어지는것 보다는 50% 정도로 미리 맞는게 관리하기 더 쉽습니다. 20, 30%까지 피가 마구 떨어지면 힐러들은 '출렁인다' 라고 느낄수 밖에 없어요.
낙인은 강한 마법공격이나, 치명적인 공격 타이밍을 대비해 사용하여 악쐐와는 별도로 쿨 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건 네임드의 공격 쿨타임을 계산하며 감으로 익혀야해요.
평타가 간격이 좁거나 폭군 등으로 너무너무 아프면 악마의먹이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단쐐기 - 1210320
104특과 110특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해야합니다. 다행인건 이 특성을 바꾼다고 복수악사가 챙겨야 하는 민첩-가속-유연 스탯을 고칠 필요는 없다는 점이에요.
경화, 강화 등으로 쫄구간 전투가 길어지는 경우 악마쐐기 업타임 유지가 매우 힘드므로 악마의먹이를 고려해볼 만 합니다. 기본 스펙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 수록 악마의 먹이 효율이 좋습니다.
마뎀이 많은 세스랄리스, 폭풍의사원 이라던지 도트딜이 많은 왕의안식처 이런 곳에서는 110특 영혼방벽이 좋습니다.
영혼방벽 쓰는법은, 파편 갯수를 조절하고 몹이나 네임드의 시전바를 잘 보면서 영혼방벽을 5파편 흡수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때, 영폭은 디버프만 유지하다가 방벽에 파편을 추가 흡수할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강화수호물 삭제이후 마법 공격을 직접적으로 처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차단할거는 차단하고, 높은 실드량으로 데미지를 흡수하여 이후에 나머지 피를 채우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영혼 파편을 쭉쭉 뽑아주는 균열 특성과 시너지가 매우 잘 나옵니다.
쐐기 괴저 옵션이 있는 경우에도 영방이 꽤 유용합니다.
공허절단기는 폭군 옵션때 많이 쓰게 될거라고 보입니다. 레이드 탱킹할때 꽤 좋은 특성이거든요. 단단한 가죽+공허절단으로 악마쐐기 업타임 비는 부분을 커버 가능합니다. 대신 공허절단은 고통 관리가 조금 어려워서 영베 쓰는 타이밍을 신중하게 재야합니다.
레이드 특성 - 1212120
고단 쐐기와 비슷한데, 별로 필요없는 사슬인장을 빼고 지옥불인장 쿨감을 위해 바꾸고, 악쐐 업타임 유지를 위해 악먹을 선택합니다.
균열로도 되기는 한데, 스펙이 많이 갖추어 져야 할 것 같아요. 레이드에 균열 특으로 살아남았다면 탱힐 보신 힐러분이 매우매우 고생하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110 특성에서 많이 쓰던 최후의 수단은, 악사 숙련도가 떨어질 때는 편하고 좋은 특성이지만, 숙련도가 어느정도 갖추어 지면 우선순위에서 좀 떨어집니다. 체력이 죽을 위기에서 탈태가 자동 발동하여 체력 30%를 채워주는데 급사를 막는 수단이지만 힐러에게는 부담이 매우 크게 오는 상황이거든요. 숙련도가 부족하면 이상황에서 죽을것을 살렸으니 좋은 특성일 수 있는데,
숙련자에게 최후의 수단은 쿨 관리를 하면서 일부러 터뜨려 체력을 회복하는 쿨기로 씁니다. 탈태 쿨을 봐서 나눠 배분하는 것이죠. 쿨기가 부족한 복수악사에게 쿨기가 정말로 추가 필요한 곳에서만 쓰는게 좋습니다.
다른 고정특성들은 복수 악사의 핵심 생흡인 '도트딜'과 파편 수급 확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특성입니다. 탱커에게 중요한 체력 향상성을 수월하게 해주기 때문에 도트스킬들 쿨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매번 고민하면서 플레이 해보면 재밌습니다.
제물을 빡빡하게 돌리고 불지옥일격을 필요할 때 제자리에서 쾅쾅 박는 이유도 순간 생흡+딜을 뻥튀기 시키기 위한 수단이거든요. 영폭은 자체 생흡은 낮아졌지만 디버프가 도트스킬 시너지를 전부 받기 때문에 디버프 유지하면서 인장 도트딜을 유지하는게 체력관리 팁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