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파이널 클베에서 디스트로이어를 플레이한 Jakobs라고 합니다.
근딜지옥이 펼쳐진 이번 클베에서 우여곡절 끝에 2차레이드인 헬가이아까지 잡아보았고 그 후기를 써볼까 합니다..
PVE 레이드 위주로 플레이하고 PVP는 지양하는 유저라 PVP에 대한 팁은 따로 드릴 수가 없습니다.
1. 일단 디스트로이어는 굉장히 강력한 탱커입니다.
아니 이미 워로드라는 탱커가 있는데 무슨 소리냐? 하고 물으실 수 있는데 워로드에 비해 여러 유틸기가 부족하지만 이놈이 더 단단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패시브에 붙어있는 방어막인데요. 3코어에서 해방스킬을 사용했을 때 최대 생명력의 12% 달하는 보호막을 3초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은 장비레벨이 레이드 적정레벨의 근접할 경우 보스의 패턴 하나를 흡수해릴 수 있는 수치를 가져 맞딜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디스트로이어는 이 패시브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쉴틈없이 보스에게 딜을 우겨넣는 직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그렇다면 디스트로이어는 어떤식으로 플레이해야 하는가?
플레이스타일은 유저마다 다르지만 저같은 경우는 선후딜이 짧은 집속스킬로 3코어를 모은 뒤 보스 패턴에 맞춰 해방스킬로 딜을 넣었습니다.
대부분의 패턴을 무빙으로 피해야 하기 때문에 선후딜이 긴 스킬들은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 디스트로이어의 회피 쿨타임은 10초이므로 잘생각하고 쓰셔야합니다.
와리가리 하다가 패턴보고 집속스킬 한두개 쑤셔넣다가 3코어 모이면 방어막으로 커버가능한 패턴에 일부러 맞는다는 느낌으로 해방스킬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3. 레이드 팁
● 크로마니움
굉장히 높은 수치의 무력화와 많은 파괴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빠른 부위파괴를 유도해 파티의 극딜 타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항상 뒤를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으며 발밑에 기가 모이는 2단 점프는 꼭 피해주셔야합니다.
무력화시 다운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무력화 터지면 편하게 딜넣으시면 됩니다.
● 빙결의 레기오로스
주의해야할 패턴이 2가지 있는데 뒤로 점프해서 브레스를 쏘는 것과 점프입니다.
브레스같은 경우는 보통 돌진 후에 나오는데 레기오로스 정면에서 약간만 벗어나도 맞지 않기 때문에 무빙으로 해결가능하나
이미 스킬 모션이 들어갔다거나 하는 이유로 피할 수 없을 경우는 과감하게 회피를 사용하여 피해줍시다.
점프.. 이게 상당히 곤란합니다. 정기흡수 각인 전에는 이걸 걸어서 피할 수가 없으므로 회피, 이동기 둘 중 하나라도 없다면 인듀어 페인으로 버텨야합니다.
무력화로 다운된 후 기상시에 광역기를 사용하므로 일어날 때 쯤 뒤로 빠져주는게 좋습니다.
● 어둠의 레기오로스
뒤로 점프 후 브레스 이 패턴만 피하실 수 있다면 엉덩이에 붙어있는걸로 다른 모든 패턴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엉덩이가 안전지대이므로 항상 뒤를 노리시고 광역기 패턴이 2개가 있는데 그냥 포효 후 광역기는 은근히 짧으므로 3코어가 모였다면 해방스킬 아니라면 집속스킬만 넣습니다.
그리고 제자리에 서서 포효 후 광역기는 광역기가 끝난 후 다시 기를 모은뒤 약한 충격파를 발사하는데 집속스킬을 써주시다가 이때 해방스킬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브레스는 회피, 이동기로 근접하면 맞지않지만 그 외의 경우 뒤로 빠져서 피해야합니다. 거리가 애매할 경우 과감하게 인듀어 페인을 써줍시다.
그리고 엉덩이가 안전지대이지만 뒤로 쉴새없이 뛰는 놈이라 벽에 엉덩이 붙이고 광역기 시전하는 경우가 있으니까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나크라세나
붉은 동그라미 친 부분. 그러니까 저희 기준으로 오른쪽, 나크라세나 기준으로 왼쪽.. 저곳이 안전지대 입니다.
꼬리 휘두르기는 반시계방향, 토사물 뱉는 건 시계방향으로 시전하므로 저 곳에 계시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꼬짤(꼬리 자르기)의 유무로 난이도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보스입니다.
가장 조심해야할 패턴은 충전 후에 꼬리를 땅에 박아 방전시키는 광역기(굉장히 많은 낙뢰가 떨어집니다)와 꼬리에 빛이 모인뒤 방출하는 패턴입니다.
낙뢰같은 경우는 뒤로 쭉 빼시고 끝날 때 점핑 크래쉬 또는 러닝 크래쉬로 진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눈으로 보고 피하셔도 되지만 아예 멀리 떨어지면 안맞습니다.
꼬리에서 빛을 방출하는 패턴은 전갈 아래쪽에 위치할 경우 꼬리가 안보여서 2연타 맞고 그대로 회색화면 보는 경우가 있으니 충전된 후에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제자리 점프 같은 경우에는 충전 후에는 평소보다 멀리 안피하실 경우 전기충격파에 감전당하실 수 있습니다.
꼬짤의 경우는 무력화로 다운시킨 뒤 꼬리에 절단기 또는 절단표창 등을 정확하게 던지시면 [절단]이라는 표시와 함께 절단치가 누적됩니다.
조심해야하는 패턴을 제외하고는 3코어 해방스킬로 다 흡수하면서 맞딜이 가능합니다.
●헬가이아
상대적으로 안전한 곳은 엉덩이 입니다. 이 녀석은 대가리를 2번 연달아 박는 패턴을 제외하고는 더럽게 모션이 빠릅니다.
꼬리 휘두르기는 엉덩이에 바짝 붙을 경우 맞지 않으며 날개 휘두르기는 빠르게 반대편으로 무빙하여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중간중간 각성 패턴을 무력화를 통해 저지해야하는데 이 때문에 해방스킬을 마구잡이로 사용하시다가는 각성 저지에 실패하고 지랄맞은 패턴을 보게되십니다.
각성시 가장 까다로운 패턴은 갑자기 날아서 찍는 것인데 이는 인듀어 페인 또는 회피기로 바로바로 대처해주셔야합니다. 진짜 더럽게 아파요..
사실상 여기서부터가 룬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스킬 - 인벤에 스킬사진 다 찍어서 올려주신 둥당디님 감사합니다
● 집속스킬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티어2 트라이포드가 중복되었지만 다른 하나는 4초간 공격력 증가입니다.
한번 찍는 간결한 기술이지만 쿨타임도 짧고 선후딜도 많이 없어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50 인던 구간에서는 쏠쏠하게 사용하였습니다. 넓은 지역 몹몰이에 좋습니다.
3티어 의지강화로 갈경우 내려찍으면 중력덩어리가 생성되고 유저는 자유롭게 다른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잘모르겠습니다. 20 이후로 써본 기억이 없습니다.
3티어 출렁이는 중력 그리고 1티어 충전 강화를 사용하실 경우 2번 몹을 모으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반토막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코어를 쉽게 쌓을 수 있고 원거리 기술이라 레이드에서 안전하게 코어 쌓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마나소모가 심합니다.
전진하면서 2타를 넣는 기술입니다. 레이드에서 진입할겸 코어 쌓을 때 자주 써먹은 스킬입니다.
1스킬로 운용했었는데 굳이 사용하자면 1티어 견딜 수 없는 힘과 2티어 빠른 준비가 좋아보입니다.
쭉 홀딩할경우 대략 8~10m정도 전진하는 스킬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이동기로 써먹거나 코어가 필요할때 살짝 눌렀다 때는 것으로 빠르게 코어 획득이 가능합니다.
1레벨로 사용하시거나 2티어 반중력을 찍어서 급할 때 방어하는 용도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굉장히 좋습니다. 답답한 디스트로이어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는 취향껏 쓰시면 되겠습니다.
잘써먹었던 스킬 중 하나입니다. 1티어 빠른준비와 2티어 초인적인 능력으로 빠르게 코어를 쌓고 위험할 때는 캔슬하여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긴 쿨타임, 시원찮은 데미지, 길고 긴 선후딜로 레이드에서 사용하지 않은 스킬입니다.
이걸 쓸바에 해방스킬을 꽂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드에서 적어드렸던 피해야할 패턴들에 부득이하게 맞게 될 경우 쓰는 스킬입니다.
추천은 1티어 중력강화, 2티어 반중력, 3티어 숨겨진 고통입니다.
● 해방 스킬
거의 안쓰다가 헬가이아에서 3티어 통제불능으로 빠르게 무력화를 쌓는 스킬로 사용했습니다.
2티어의 경우는 저는 스킬이 자주 삑나길래 노력의 성과를 사용하였으나 빠른 준비도 좋아보입니다.
제 취향이 아니어서 거의 써보지 않은 스킬입니다.. 죄송합니다 (_ _ )
저는 1티어 빠른준비, 2티어 강인함, 3티어 야수의 눈으로 사용한 스킬입니다. 원래는 슈퍼차지에 눈독들이고 쓴 스킬이었는데 슈차는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무력화수치도 좋고 전진하는 스킬이라 레이드몹이 멀어졌을 때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장비점수가 모자랄 때는 1티어 단단한 심장을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슈퍼차지2
1티어 강인함, 2티어 불필요한 시간, 3티어 무절제(헬가이에 에서는 학살의시간)로 사용했습니다.
위의 풀스윙에 비해 간결한 모션으로 빠르게 딜을 넣고 빠질 수 있습니다.
PVP에서 써먹으시던데 레이드에서 써먹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3티어 위치 이동까지 찍어줍시다. 사용처는 아래 스킬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티어 강화된 약점 포착까지 찍어줍시다.
바로 위의 스킬과 함께 망치는 마법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두 스킬은 굉장히 효과적인 사용처가 있는데 바로 [필드보스] 입니다.
근접혐오를 듬뿍 담아 만든 듯한 필드보스는 안정적으로 딜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 디스트로이어는 얍삽하게 원거리 스킬(그라비티 포스)과 이 해방스킬로 딜링을 하는게 정신건강에 굉장히 이롭습니다.
그래도 사이즈믹 해머는 1티어 견딜 수 없는 중력을 찍고 아이덴티티 특화트리로 갈 여지가 있습니다.
새벽에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작성한 글이라 제가 아는 정보를 다 전해드리지 못해서 아쉽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빨리 오픈햇으면 좋겟네요 ㅋㅋㅋ
전 사이즈믹해머랑 어스스매셔를 주로 사용했습니다.ㅎㅎ
설명은 디트인데 영상은 왜 워로드인지.. 초반설명ㅋㅋ
헬가이아 인증 겸 올렸는데 스샷을 찾아서 교체했습니다
디스트로이어 매력있어보여요.. 와우 스랄의 둠해머 같은 느낌 ㅋㅋ
헐...글 잘 봤습니다. 디트를 보는 관점이 완전히 다르시네요. 저도 디트를 키우다가 딜이 너무 안나오고 답답해서 각성후 바로 접었습니다만. 딜러가 아닌 탱커로 보신다는 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전 오로지 딜러의 가치만 따졌으니 답답해서 접었습니다만 이런 새로운 관점도 신선합니다.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확실히 디트는 매력있는 클라스임은 확실하네요 빨리 오픈해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