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루타시절에 돈 백만원넘게 꼴아박으면서 겜 반년정도하다가 주위 지인들이 ㅁㅁ 새로열린곳에서 한 번 해보자고해서 해봣습니다. 본섭과 다르게 ㅁㅁ은 큐브질이 그냥 몹 잡는걸로 큐브질이 가능한데 이걸 수 만개 돌려보니 본섭에서 큐브질햇던게 얼마나 미친 지랄이였는지 다시한번 깨닫게되네요.
1. 정신나간 잠재능력
- 레드큐브 기준으로 유니크에서 레전 업글확률이 2%니 여기서 50%확률값을 맞출려면 약 큐브를 34번 돌려야됩니다. 그리고 유니크에서 레전확률이 0.6%니 50%를 맞출려면 115번입니다. 장비하나당 즉 15만원가까히 깨진다는거죠. 그리고 이런 레전부위를 총 20부위 이상을 맞춰야됩니다. 그렇다고 인게임 컨텐츠로 레전을 찍자니 미친제작질을 해야되는데 이건 시간도 인게임 화폐도 미친듯이 깨지고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이아니고, 개똥같은 옵션이 80%를 차지하는 잠재에서 2줄이상 본인이 원하는 옵을 띄울 확률이 해봐야 10%도 안됩니다. 그냥 미친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너스 잠재능력은 큐브 캐쉬값이 3배인데다가 업글 확률도 더 극악에, 인게임에서 랭크를 업글할 수단조차 없습니다. 진짜 미친거 아닙니까. 그리고 보너스면 보너스답게 뭔가 전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안주는 스탯을 하던가 해야되는데(예: 이속/점프력 등) 그딴것도 없이 엔드게임을 하려면 맞추라고 강조합니다.
2. 뭔놈의 부가 장비/스탯들이 이렇게 많은가
흔히 다른게임에서 말하는 마법부여,강화질을 이 게임에서 뭘 맞춰야되는지 나열해볼까요
- 스크롤작, 추가옵션작, 소울웨펀, 스타포스, 잠재능력, 애디셔널 잠재능력, 네뷸라이트(GMS한정), 링크스킬, 캐릭터카드, 성향, 유니온 등등 벌써 10개가 넘어가는군요
심지어 그중 스크롤작,추가옵션작,잠재능력은 미친듯이 현질을 요구하지요. 좀 압축을하던가 단순화를 하던가 뭐 그리 쓸데없이 주렁주렁 여러개 만들었는지 그저 답답. 시대가 어느시대인데....
2. 토템은 뭐고 안드로이드는 뭐고 뭔놈의 부가 장비가 쓰잘데기없는 뭐이리 많은가
그냥 컨텐츠 질질끌고 귀찮게 하는 장비로밖에 안보이더군요. 대체로 이벤트용 시간끌기 시선돌리기용. 대체 이런 장비칸은 왜 만든겁니까.
4. 그냥 캐쉬템의 존재를 무색하게 만드는 프리미엄 캐쉬템의 존재
까놓고말해서 그냥 가위질하면 가위질되게 해야지 프리미엄은 왜 또 쳐따로만들었는지 이해도 안가고, 프리미엄 아니면 거래도 불가능한 장비가 된 지가 언제인데그냥 일반가위 삭제라도 해주던가... 프리미엄 프로텍션 스크롤도 마찬가지고요.
5. 중간 파밍과정이 없는 개떡같은 구조.
그냥 여기서 종결인것 같습니다. 엔드게임 즐기고싶어? 그럼 꾸준히 프로그레션 파밍이아니라 프로그레션 현질을 해. 이거죠.
참고로 본섭에서도 못고친 퀘스트/월드맵 창 렉은 해커그룹들이 지들이 픽스한 버전도 잇더군요. 넥슨은 대체 뭐함????
ㅁㅁ 몇일만 즐기다가 와우확팩나오면 와우확팩이나 하러갑니다.
추신: 내가 예전에 뭔정신으로 이 미친겜을 했던거지
헐 고1때 이후로 안해봤는데 프리미엄 캐쉬템도 나왔어요? 건 또 뭐야 대체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