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카타나는 어떤 무기인가
솔직히 말해서 별로 좋은 무기라고 할수 없습니다. 대시공격이 좋은 무기지만 그와 반대로 평타가 대검 공격속도 수준에 강인도조차 없어서 많은 무기군에 취약하고 특히 방패에 약한 무기군입니다.
1)발도술 응용편
여기서 제가 말하는 발도술의 응용이란 발도를 사용하는 모든 자세(패링포함)를 말합니다.
벌어진 검의 전기인 거합 또한 일판에서는 한자가 같으므로 이 항목에서 똑같이 다룹니다.
1.한손 발도 이후에 강공 찌르기
왼손에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거나 전투기술 방패를 착용했을때 사용할만한 기술입니다.
발도를 맞춘 이후의 구르기 캐치는 딜레이 평타나 한번더 발도술을 사용해도 가능하지만 강공찌르기는 딜레이를 주거나 상대가 패리를 할꺼같으면 락온을 풀고 앵글을 돌림으로서 패리를 피할 수 있습니다.
한손카타나는 대체 어느점이 좋냐고 물으실수 있는데 저는 상대방이 뒤잡스탭으로 나올때 맨손으로 때리는 용도로 주로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한손카타나의 대시공격은 양손보다 후딜레이가 길어서 대시공격을 위주로 플레이하게 되는 카타나로는 올바른 사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의도치않은 변수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2.발도-패리
(아니 좀 맞아주지)
자세 계열의 전투기술을 사용가능한 무기군이라면 전부 사용 가능한 L2유지 R1-R2입니다.
해당 움짤과 같이 상대방이 발도를 안쪽으로 구르거나 퀵스텝으로 피했을경우 사용할수 있고. 발도를 멀리서 헛쳤을때 캐치할수 있는 카타나,창 계열의 무기군을 상대로도 좋습니다. 도끼창은 발도가 빗나갈 거리에서 공격시 날부분으로 공격되 패리가 되지 않으므로 시도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반대쪽도 가능은 하지만 직검에 비해 실전성은 매우 낮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3.대시공격 맞고 패리, 그리고 패리를 사용할때 주의점
패리부분은 게임을 오래하면서 상대방의 무기군이 주로 공격하는 타이밍을 익히는게 올바르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소형무기군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대시공격-R1 타이밍 패리입니다. 카타나는 대시를 할수있는 상황이 아니거나 수세에 몰릴 경우 할수있는 행동이 제한적이며 그중 사용 가능한 몇 안되는 행동중 하나가 패링입니다. 패리를 자신의 hp가 적어지면 마구잡이로 사용하시는 카타나 유저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 그만큼 상대방은 카타나의 사실상 단 하나뿐인 역전수단인 패리를 의식하게 되므로 잘 걸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대방과 미세하게 차이가 날수록 패리의 성공률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4. 벌어진 검 약전기를 이용한 후딜캐치
벌어진 검의 약전기는 적절한 발동속도에 굉장히 긴 리치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상대방의 사용무기가 후딜레이가 길지만 대시공격으로 들어가기가 껄끄러운 무기군일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프리데 낫, 해럴드 대곡검같은 연타형 강인도 전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상대에게 사용하기 좋은 편입니다.
5. 벌어진 검 강전기를 이용한 퀵스텝 캐치
벌어진 검의 강전기는 구르기를 잡는 능력은 별로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안쪽으로 들어오는 퀵스텝을 대응하기에는 굉장히 훌륭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 평1타를 헛치고 상대방이 퀵스텝으로 들어왔을때 강전기는 상대방의 단검이 먼저 나오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왼손 맨손으로 때리고 강전기를 사용하며 강전기를 맞고 나가는 적을 강공격으로 추가타를 때릴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면 이상적입니다.
6. 벌어진 검 전기 후딜레이 감소를 이용한 뒤잡유도
※절대 따라하지 마시오※
한대라도 맞으면 죽는 상황이거나 방패+단검과 같이 대쉬공격을 막고 상대방이 공격을 할꺼같은 상황에서 사용하는....기술이긴 합니다만 조건이 까다로워 전 단 한번도 실전에서 성공해본 적이 없습니다. 다른 카타나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벌어진 검만 가능하며 dlc2무기군 특유의 전투기술을 이용한 후딜레이 감소를 이용한 기술입니다.
커맨드는 대시공격-R3-레버를 아래로 내리며 L2유지-0.5초정도 걸은후-R1,R3(순서는 상관없으나 비슷한 순간 누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내 몸이 상대방과 닿아 멈출때까지 대시공격이 깊게 들어가야하며 그마저도 축이 틀리면 뒤잡을 당하게 되거나(....) 그냥 평타가 나오는 등 이걸 사용할만한 상황에서 실패하면 거진 사망하는 위험한 기술이기 때문에 굳이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지인을 불러서 나 이런것도 할줄 안다 하고 자랑하는 용도로나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전 움짤
2) 찌르기 관련 기술
찌르기는 딱히 다른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스텝과 공격을 누를 타이밍만 안다면 그 자체로 카타나는 이미 충분히 위협적인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망자들은 거기서 만족하지 않고 또다른 기술들을 만들어냈으며 그중 제가 알고있는 기술들을 몇가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탑 대시공격
말 그대로 멈춰 있다가 대시공격이 나가는 기술입니다. 딱히 커맨드가 어렵진 않고 실전응용성도 낮은편에 속하지만, 혹시 모르니 써먹을수 있는 기술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 대시를 하는 도중 가드를 유지한 상태로 멈춰 서신뒤 가드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공격을 누르시면 됩니다.
2.가드 유지를 이용한 초속 대시공격
두번째로는 실전 응용성이 높은 초속 대시공격입니다.(위 움짤은 두번째 대시공격이 최고속도보다 느립니다)
도망가는 적을 상대로 사용하기 굉장히 좋으며 특히 암령칩입을 하거나 당했을때 에스트를 먹을수 없도록 죽이기 가장 좋은 기술중 하나입니다.
일회성이 아니라 심리전을 걸기도 좋으며 손이 꼬이는 커맨드도 아니기 때문에 익혀두면 매우 좋습니다.
그냥 가드중 대시공격>가드와 대시버튼을 때지 않은 상태로 3보이상 이동후 대시공격을 하시면 됩니다.
가드와 대시버튼을 때지않은 상태로 대시할경우 대시 속도는 유지되지만 3보이상 달리지 않으시고 공격을 누르면 일반 R1이 나갑니다. 이점 주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노록온 뒤돌아 찌르기
쓰면 쓸수록 회의감이 드는...노록온 돌아 찌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노록온으로 플레이를 하다가 어느방향으로든 찌르기가 나갈수 있게 되는 테크닉인데 난이도도 꽤 있고 요즘은 레버가 이상한건지 제 손이 이상한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용하다 점프가 나가는 경우도 심심찮게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어느방향으로 달리고 있더라도 상대방이 행동을 하면 사정거리 이내일 경우 바로 대처가 가능하단 것과 이렇게 사용하면 달려 뒤잡을 잘 당하지 않는다는것 정도가 되겠고
단점으로는 실패할 경우 점프가 나가던 제자리 평타가 나가던 대쉬공격이 원래 달리던 방향으로 나가던 자신이 원하던 방향과는 많이 어긋난 상태가 되고 그로인한 멘탈의 피로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커맨드는 노록온으로 달리던 중 R1>레버 상대방향쪽으로>R3 을 빠르게 눌러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에 R3(락온)을 하지 않으면 당신이 각도기가 아니라면 칼이 맞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으니주의.
4. 뒤돌아 2단 찌르기(2+3)
간단하게 말해서는 2+3입니다만... 실전 난이도는 저 두개를 따로 쓰는거보다 3배이상 어려운 기술입니다.
이이다님이 이전에 공략글에 올리신적이 있으며 해당 글의 영상이 깨진 관계로 이번 공략글을 쓰기위해 찍은 영상중에 이 기술을 쓴 상황이 없어서 그냥 연습하던걸 들고왔습니다. 써먹을만한 부분은 아직 쓰면서 제대로 이때다 싶을때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커맨드는 대시,가드유지>R1>R3>레버돌렸다가>R1>레버다시돌리고>R3
두번째 R1까지 대시와 가드버튼이 유지되고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카타나 공략을 이렇게 주절주절 썻습니다만, 별로 카타나 유저가 늘었으면 하진 않네요.
이 공략을 쓰는데 도움을 주신 사탕장수님과 슬라임에게 감사를.
그리고 제가 약속을 어긴 바람에 피해가 갔을수도 있는 심해어님께 사과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사자뽕 보고 가시죠
허허 카타나를 여러번 써본적있지만 이렇게 복잡하면 벌어진 검 제외하고 그냥 직방이나 쓰렵니다 카타나pve는 벌어진 검 아니면 호구..
블본 치카게도 그렇지만,... 대체 왜 저렇게 쓰기가 어려운 무기들이거나 단점이 명백한 무기를 내놓나 하죠(...) 그나마 블본 치카게는 발도를 넣는 맛이나 속도가 좀 더 있었고 때리는 속도가 그럭저럭 준수했는데... 피가 % 로 빠지는 점만 아니였어도 좋았을텐데 해서 다크 소울에서 기대를 했건만,...-_-; 단타전이 재밌는 장대랑 벌어진 검 말고 다른 도 계열 무기들은 쓰기 쉬운 게 없고 그나마 장대랑 벌검도 내구도가 골치거리죠...좀 쓴다 싶으면 "무기가 부숴지겠어!" 메세지가 금새 뜨니-_-;
크 공략글 감사합니다
이야 공략글 하나하나 다 읽었네요 가만서있다가 바로찌르기 이거 진짜 신기하네용 ㅎㅎ
카타나 평타공속이 너무 안습..
카타나의 핵심은 전기 캐치와 패리 성공률에 달려있죠 ㅎ 공속이 느린 무기인 만큼 패리가 없으면 2확정을 쳐놓고도 후공 우선권이 없어 얻어터져야 하는 암울함이...ㅠ 상대하는 사람도 이걸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공격패턴 양상이 전혀 달라지죵 2타 맞고 굴러주면 구르기캐치 지옥이 시작!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터지는 사자뽕 데미지와 현란한 대시어택 찌르기 맛에 패리 성공시 짜릿함 삼박자를 모두 갖춘 완벽한 무기중에 하나죵 ㅎ
가만히 있는데 거의 바로 대시 공격은 신기하네요. 추천~
대쉬저장한번은알고있었는데두번은처음봤네요
레스님 공략 잘봤습니다! 추천 누르고 갈께요 특히 뒤잡 유도후 약전기 멋지네요...
이야;;; 정말 카타나 대쉬공격의 끝을 보여주는군요 추천!!!
카타나를 쓰실때 사자반지 끼시고 운용하시나요?? 이미 게시글이 오래되서 답은 기대할순없지만.. 혹시나 여쭤봅니다 ㅜ
기본적으로 사자반지를 사용하며, 빡세게 운용할때는 패리후 사자-말벌을 스왑합니다. 스텟은 기량 81을 제외하고는 특출난 옵션이 없으며 근력은 투자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