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ahoo입니다.
내일은 드디어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액스터가 나오는 날입니다 ㅎㅎ
유닛 성능은 나와봐야 알겠지만 트마와 슈트만으로도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기 떄문에 저도 엄청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출시된 시탄, 아론 등의 도 유닛들에게 최고의 장비가 될 양잡도... 무척 탐이 나는데요.
기존 양잡 총 셋팅 대비 어떠한 성능인지 계산해보았습니다.
7★ 시탄 선생
공증, 장비공증 관련 패시브 :
조건없이 공 +90%
격투무기 착용시 공+20%
도 착용시 공+70%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150%
트러스트 마스터 - 격투무기/도 착용시 공 +30%,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50%
자트마 1개 착용시 패시브 총합
공 +190% (도 착용시)
공 +140% (격투무기 착용시)
공 + 90% (도,격투무기 이외의 무기 착용시)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200%
1. 슈트 포함 최고 공격력 셋팅
무기: 액스터 슈트 (양손점유 도, ATK+180) / 무구강화 레어옵, 12%, 15% (계 42%)
모자: クリストローゼ (MP+20%, ATK+60, DEF+29, MAG+60)
갑옷: ルーネスの服 (ATK+45, DEF+1, SPR+1)
악세1: ヤヌスの眼鏡 (ATK+55)
악세2:ヤヌスの眼鏡 (ATK+55)
어빌1: 拳刀の極み (ATK+30%,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50%) / 자트마
어빌2: 신캐릭 4성 (도/옷 착용시 ATK+70%)
어빌3: 신캐릭 4성 (도/옷 착용시 ATK+70%)
어빌4: 버스터폼 (양손 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100%)
환수: 오딘 (ST반영률 2개, 도의비법, 나머지는 공격력 몰빵)
공격력 계산
장비 공격력 : 180 + 60 + 45 + 55 + 55 = 395
유닛 공격력 : 271 (공포트 최대)
공증 392%
장비공증 300%
프렌 레벨 10 : 공 +27
환수 오딘 : 공 +113
최종 공격력 : (395 * 4) + (271 * 4.92) + (27) + (113) = 3053
엄밀히 따지면 최고 공격력 세팅은 아닙니다....
어빌 한칸을 공+80% 어빌로 채워야 모자라는 공증 8%가 채워지는데, 이 경우 공격력 최대치인 3074를 찍게 됩니다.
여기서는 공격력을 최대로 하기 위해 퀸슈트 2개에 버스터폼을 썼지만,
일반적으로는 마샬 2개 끼고 남는 어빌을 킬러로 채우는게 데미지는 더 나올것입니다.
기존 도세팅과의 차이점은, 액스터 슈트를 사용하면서 양잡무기 보정을 추가로 받는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 출시된 양잡도가 없어서 자세한 수치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대검과 같을 경우 평균 1.3배의 보정을 받게됩니다.
2. 슈트 최소화한, 일반적인 양잡도 시탄 셋팅
무기: 액스터 슈트 (양손점유 도, ATK+180) / 무구강화 30% 이상
모자: 프릿슈 트마 (ATK+45, HP+10%, MP+10%)
갑옷: 스즈메 트마 (ATK+21, DEF+36, 도 장착시 ATK+20%)
악세1: 마샬글러브 (ATK+40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50%)
악세2: 마샬글러브 (ATK+40,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50%)
어빌1: 拳刀の極み (ATK+30%, 양손무기 장착시 장비 공증 +50%) / 자트마
어빌2: 신캐릭 4성 (도/옷 착용시 ATK+70%)
어빌3: 신캐릭 4성 (도/옷 착용시 ATK+70%)
어빌4: 킬러어빌
환수: 오딘 (ST반영률 2개, 도의비법, 나머지는 공격력 몰빵)
공격력 계산
장비 공격력 : 180 + 45 + 21 + 40 + 40 = 326
유닛 공격력 : 271 (공포트 최대)
공증 400%
장비공증 300%
프렌 레벨 10 : 공 +27
환수 오딘 : 공 +113
최종 공격력 : (326 * 4) + (271 * 5) + (27) + (113) = 2799
액스터 슈트외에 나머지는 최소로한, 무과금/중소과금 유저용 빌드입니다.
공격력이 2800 가까이 나오는데, 위 슈트 도배 셋팅 대비 데미지가 19%정도 약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어빌 한칸이 남기 떄문에, 킬러로 충분히 커버 가능한 수치입니다.
슈트 도배 셋팅이 마샬 2개 쓰고 남는 어빌을 킬러로 쓰면 또 격차가 나겠지만,
그래도 가성비 셋팅 치고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이게 모두 신규 4성 트마 덕분....)
이제 기존 시탄 최강 셋팅이었던 빈센트 슈트 사용한 양잡 총 셋팅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총셋팅 vs 도셋팅
4. 결론슈트 포함 빈센트 총 세팅시 공격력은 2822 (환수 펜릴) 입니다.
(도착용을 못하면서 패시브에서 100% 손해를 보고, 빈센트 슈트 공격력 역시 액스터 슈트에 비해 떨어집니다)
대신 양잡총의 평균 보정값은 1.5입니다.
양잡총 데미지 : 2822 * 2822 * 1.5 = 11945526
양잡도 데미지 : 3053 * 3053 * 1.3 = 12117052
양잡도 보정 평균값이 1.3이라는 가정하에, 양잡도 셋팅이 1.4% 정도 더 뛰어납니다.
액스터 슈트가 양잡도로 나오면서, 기존 일부 유저만이 가능했던 양잡총 셋팅에 버금가는 양잡도 셋팅이 비교적 쉽게 가능해졌다 할수 있습니다.
이번에 같이 출시되는 4성 트마와 스즈메 트마, 마샬글러브 등으로도 (혹은 액스터 트마)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뽑아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액스터? 시탄을 절대로 못 넘을꺼라고 생각됩니다 단순 극공 세팅을 했을때 시탄과 비슷한 값이 나올수는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시탄을 넘는 공격력이 나올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카작님께서 번역해주신것에 따르면 엑스터는 ‘속성을 부여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는 한턴을 소모 해야만 하는 스킬의 형식으로 나올것 같습니다 시탄의 경우 화속 수속 풍속 토속의 4가지 속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각각이 속성만 다른게 아니라 체인 피니셔의 스킬로 나눠서 배치를 해두었습니다 이전에는 한정 트마로 얻는 악세를 가지고 사용하는 체인을 이용해서 피니셔를 살릴 수 있었다면 현재는 플러드 체인을 이용해서 좀 더 쉽게 피니셔를 운용할 여건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드는 정말로 거기에 최적화된 케릭으로 피니셔로 운용 혹은 체인러로 운용이 굉장히 유동적으로 움직여집니다 거기에 더불어 강력한 스킬 배율과 높은 자체 공격력을 갖추고 있죠 상황에 맞춰서 딜레이 없이 바로바로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액스터는 위에서도 살짝 언급했다싶이 이미 방향성이 시탄과는 다르게 무속성 스킬에 속성을 다양하게 부여하는 스타일로 나올것 같아 보입니다 결과적으로는 한턴을 소모하고 원하는 방식의 공격을 하느냐 아니면 한턴을 소모하지 않고 원하지는 않지만 트마나 케릭 조합에 따라 원하는 방식으로 공격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될것 같아보입니다 이전 이였다면 사실 액스터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지금은 시탄에 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좋은케릭이고 슈트도 좋지만 항시 얻을 수 있기에 시탄이 있다면 아마도 그냥 넘겨도 좋은 케릭일꺼라 생각됩니다 이번 액스터는 시탄을 못얻었기에 시탄을 너무 갖고 싶은 사람과 시탄이 있지만 양잡 악세와 양잡도를 가져야 하는사람을 위해 나온 케릭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공격력 파라메타를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앋어야하는 케릭이 아닐까 생각은 듭니다 아마 7성만 넘긴다면 쉽게 2650은 넘길꺼라 생각되네요
이번 4성은 뭔생각으로 만든건지.
공증한계 한번 더 늘리려는 신호려나요 ㅎㅎ 4성 트마를 이렇게 좋게 내면 슈트 안좋은 애들은 뭐가되는건지..
액스터가 시탄선생을 뛰어 넘을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시탄의 SP스킬인 구향이 250% 버프에 4턴동안이나 트리플 어빌이 가능한 사기스킬이라...
스킬 내용만 들어보면 젝트랑 비슷해 보이긴 하던데, 과연 어떻게 나올런지 기다려지네요 ㅎㅎ 트마 슈트 유닛 모두 좋게 나오는 경우가 드물기는 한데...
시탄이 없는 저로서는 액스터가 넘 기대되는군요..분석글 잘봤습니다ㅎ
얼른 점검 끝나서 실 성능 봤으면 좋겠네요 ㅎㅎ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액스터? 시탄을 절대로 못 넘을꺼라고 생각됩니다 단순 극공 세팅을 했을때 시탄과 비슷한 값이 나올수는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시탄을 넘는 공격력이 나올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카작님께서 번역해주신것에 따르면 엑스터는 ‘속성을 부여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는 한턴을 소모 해야만 하는 스킬의 형식으로 나올것 같습니다 시탄의 경우 화속 수속 풍속 토속의 4가지 속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각각이 속성만 다른게 아니라 체인 피니셔의 스킬로 나눠서 배치를 해두었습니다 이전에는 한정 트마로 얻는 악세를 가지고 사용하는 체인을 이용해서 피니셔를 살릴 수 있었다면 현재는 플러드 체인을 이용해서 좀 더 쉽게 피니셔를 운용할 여건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드는 정말로 거기에 최적화된 케릭으로 피니셔로 운용 혹은 체인러로 운용이 굉장히 유동적으로 움직여집니다 거기에 더불어 강력한 스킬 배율과 높은 자체 공격력을 갖추고 있죠 상황에 맞춰서 딜레이 없이 바로바로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액스터는 위에서도 살짝 언급했다싶이 이미 방향성이 시탄과는 다르게 무속성 스킬에 속성을 다양하게 부여하는 스타일로 나올것 같아 보입니다 결과적으로는 한턴을 소모하고 원하는 방식의 공격을 하느냐 아니면 한턴을 소모하지 않고 원하지는 않지만 트마나 케릭 조합에 따라 원하는 방식으로 공격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될것 같아보입니다 이전 이였다면 사실 액스터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지금은 시탄에 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좋은케릭이고 슈트도 좋지만 항시 얻을 수 있기에 시탄이 있다면 아마도 그냥 넘겨도 좋은 케릭일꺼라 생각됩니다 이번 액스터는 시탄을 못얻었기에 시탄을 너무 갖고 싶은 사람과 시탄이 있지만 양잡 악세와 양잡도를 가져야 하는사람을 위해 나온 케릭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공격력 파라메타를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앋어야하는 케릭이 아닐까 생각은 듭니다 아마 7성만 넘긴다면 쉽게 2650은 넘길꺼라 생각되네요
확실히 상설캐라는 점에서 꼭 뽑아야 한다는 부담감은 없는것 같습니다 ㅎㅎ 말씀대로 시탄이 워낙 강력한 딜러인지라, 과연 액스터가 시탄을 넘는 딜러로 나올지 지켜보는것도 재미있겠네요! 좋은 분석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