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IMATE MARVEL VS. CAPCOM 3
자주 하는 질문
Q. 마벨 대 캡콤은 어떤게임?
A. 3인 1팀의 격투액션게임입니다
Q. MARVEL VS. CAPCOM 3 에서 DLC로 ULTIMATE판으로 업데이트 가능?
A. 안됩니다. 패키지 새로 사셔야 합니다
Q. 엑박과 플삼, 비타 중에 어떤 게 좋은가요?
A. 온라인으로 즐기실 거면 플삼
프레임드랍 신경 안 쓰시려면 엑박
휴대용, 온라인대전을 하시려면 비타입니다. 비타는 북미쪽과도 원활하게 대전 가능합니다(확인요망)
현재 한국유저는 비타≥플삼>엑박 순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몇 명 없습니다.
일본유저도 플삼>엑박입니다.
참고로 일본유저와 대전하려면, 한국은 일본과 같이 분류되있지 않기 때문에
플삼과 엑박 설정을 일본으로 바꿔주시고
地域(지역) - 同じ(같음) 強さ(랭킹)-なんでも(아무거나)로 설정해주시면 걸립니다.
ONLINE MODE에서 검색하여 기다리는 것 보다 TRAINING MODE나 STORY MODE에
자동매칭시스템이 있으니 그걸 이용합시다.
Q. 플삼판과 비타판끼리 서로 대전 가능한가요?
A. 온라인대전은 안되지만 얼티밋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오프라인대전은 가능합니다.
Q. 입력버튼 개수는?
A. 총6버튼(약,중,강,S,파트너1/2)이며 나머지2버튼은 단축키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스틱말고 패드유저인데 플레이 할 수 있나요?
A. 네, 다른 격겜과 달리 커맨드가 쉬워서 패드유저도 적응하면 간단히 플레이 가능합니다.
Q. 질과 슈마고라스 그리고 복장은...?
A. 셋 다 추가 DLC입니다.
전작 MARVEL VS. CAPCOM 3 에서 질, 슈마고라스, 그 외 캐릭복장을 샀다면 ULTIMATE판에서 그대로 쓰실 수 있습니다.
Q. 미션,트레이닝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팁은?
A. 스타트+셀렉트(PS) or 스타트+백(XBOX)을 동시에 누르면 초기상태로 리셋됩니다.
리셋시에 방향키(레버)를 우측으로 해두면 우측구석, 좌측으로 해두면 좌측구석으로
상대방을 몰아넣은 상태로 재개됩니다.
또한 트레이닝 모드에서 CONTROLLER SETTING에 들어가면, 각 버튼에서 RECORD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상대방이나 자신에게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을 10초간 녹화할 수 있습니다.
Q. 미션이 너무 어려워요!
A. http://www.youtube.com/watch?v=EyGIVp4CKpI&feature=player_embedded
여기서 영상을 클릭하신 후에 나오는 캐릭을 클릭하시면 전 미션 영상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션의 콤보는 실용성이 없기 떄문에, 콤보연습을 위해 미션을 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튜브에 《UMVC3 캐릭명》으로만 검색해도 운영부터 초급자~중급~상급콤보까지 다 찾으실 수 있습니다.
Q. 정보 얻을 수 있는 사이트 좀 알려주세요!
A. 일어
공식 - http://www.capcom.co.jp/mvsc3/index.html
wiki - http://www14.atwiki.jp/umvsc3/
캐릭별 - http://jbbs.livedoor.jp/game/53697/
영어
공식 - http://marvelvscapcom3.com/
wiki - http://wiki.shoryuken.com/Ultimate_Marvel_vs_Capcom_3
기본시스템
1. 대전룰
- 3캐릭 1팀에 의한 3대3 대전
- 1시합99초 1라운드(오프라인에서는 시간조절 가능)
- 메인캐릭1명 어시스트2명으로 캐릭을 교대하면서 싸우는 방식
- 화면상에는 메인캐릭, 1대1의 대결
- [배리어블어시스트]시스템에 의해 어시스트로 정해둔 캐릭을 화면상에 불러 공격하는 것이 가능
- 불러낸 어시스트 캐릭들도 공격을 받음
- 체력이 0이 된 캐릭은 교대 불가능
- 메인캐릭 체력이 0이 되면, 어시스트 캐릭으로 강제교대
- 상대방의 3캐릭 전원의 체력을 0으로 만들던가, 시간이 다 된 경우 캐릭의 총합체력이 상대보다 높으면 승
2. 게이지표시
메인캐릭
- 메인으로 조작하는 캐릭터
캐릭터의 배경색은 어시스트타입을 나타냄(어시스트 캐릭도 같음)
어시스트1/어시스트2
- PT(파트너).
X-팩터
- 3명이 있을 전부 살아있을 경우 레벨1, 2명일 경우 레벨2, 1명일 경우 레벨3으로
캐릭에 따라 공격력, 속도가 증가, 사용중에는 회복게이지가 천천히 회복
발동시에는 X가 크게 빛나며, 사용후에는 회색이 됨
회복게이지
- 캐릭이 어시스트로 있을 경우에는 서서히 회복. X-팩터 사용시에는 메인캐릭도 빠르게 회복.
운영
1. 조작 - 1레버 6버튼
- 레버방향
표기1 |
표기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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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8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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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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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5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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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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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 |
1P기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상태가 중립(5)이며
전방은 6 후방은 4 위쪽은 8 아래는 2
오른쪽 대각선 위는 9 왼쪽 대각선 위는 7
오른쪽 대각선 아래는 2 왼쪽 대각선 아래는 1
(예: 236+강 은 1P기준 강파동권을 의미)
- 버튼(6개)
약공격 - Light Attack(L) |
중공격 - Middle Attack(M) |
강공격 - Heavy Attack(H) |
스페셜 - Special Attack(S) |
파트너1(어시스트1) 버튼 |
파트너2(어시스트2) 버튼 |
2. 가드
레버방향4 |
서서가드(지상,공중) |
레버방향1 |
앉아가드 |
- 일반적으로 공격의 종류는 상단,중단,하단으로 나눠지며 가드 방법은
* 상단공격 - 서서가드, 앉아가드, 공중가드
* 중단공격 - 서서가드, 공중가드
* 하단공격 - 앉아가드, 공중가드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공중에서 가드하면 중,하단 공격을 다 막을수 있는 점
3. 어드밴싱가드 - 가드중에 공+공(공은 S를 제외한 공격버튼(약중강)중에 아무버튼)
- 가드중에 커맨드를 입력하면 발동하며, 상대를 밀어내게 됨
- 상대방의 동작에는 변화가 없으며, 위치만 밀어내기 때문에
상대가 전방으로 이동하는 기술로 접근하는경우 밀어내는 거리는 줄어듬
- 어드밴싱가드중에는, [필살기]등의 공격의 가드데미지를 무효화하며, 0으로 만듬
- 하지만 어드밴싱가드는 <가드-커맨드입력-어드밴싱가드발생>이라는 순서로 발생하므로
첫공격의 가드는 가드데미지가 발생, 그 다음의 공격이 어드밴싱가드중이라면 데미지가 0
4. 낙법 - 다운후 중립으로 그자리 / 6으로 전방 / 4로 후방
5. 공중복귀/공중낙법
- 공중에서 공격을 받은 경우, 상대방의 공격이 끊어지면 자동적으로 공중에서 낙법을 침
이 때, 4 또는 6 을 입력하거나 중립시에 낙법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게 됨
상대방의 공격에는 공중복귀직후에 공중잡기를 사용하는 테크닉도 있으므로, 회피수단으로 사용
6. 대쉬/백대쉬 - 66 또는 공공(대쉬) or 44 또는 4+공공(백대쉬)
- 레버 중립(공격버튼만 두개입력)일 경우에 자동적으로 전방대쉬
- 대쉬는 캐릭에 따라 크게 3개로 분류
달리기 |
임의의 거리를 고속으로 이동 |
스텝 |
단거리를 빠르게 이동, 연속가능 |
단발스텝 |
스텝과 같지만 1회이동하면 연속 불가능 |
7. 슈퍼점프(SJ) - 28 (2369 or 2147)
- 보통의 점프보다 높게 뜨며, 화면 스크롤이 올라가 지상에 있는 상대방은 화면상 아이콘으로 위치가 표시됨
8. 공중대쉬(사용가능캐릭만)
전방대쉬 |
공중에서 66 또는 공공 |
후방대쉬 |
공중에서 44 또는 4+공공 |
8방향대쉬 |
공중에서 레버를 같은 방향x2 또는 원하는 방향의 레버입력+공공 |
- 캐릭에 따라 전방, 전방*후방, 8방향으로 3분류
- 레버 중립의 경우엔 지상대쉬와 같이 전방으로 이동
9. 비행(사용가능캐릭만) - 214+S(공중가능)
- 모독만 고도제한이 없음
- 단테는 데빌트리거(214+공공)한정
- 트리쉬는 Air Raid, 레드아리머(Firebrand)는 Hover라는 명칭
기본공격 시스템
1. 통상기(Normal Moves) - 약/중/강/S
2. 특수기
- 캐릭공통이 아니라 캐릭에 따라 특수기가 다름(예: 다음표의 고우키와 스펜를 비교)
|
커맨드 |
통상기로부터 |
S캔슬 |
필살기캔슬 |
하이퍼캔슬 |
기술중 배리어블 어시스트 |
고우키/아쿠마 |
6+중 |
o |
o |
o |
o |
o |
스펜서 |
6+강 |
o |
x |
x |
x |
o |
3. 필살기(Special Moves)
- 특정의 커맨드를 입력함으로써 통상기로부터 캔슬이 가능(예: 강-파동권(236+공)
- [체인콤보] -> [필살기]로 연결하는 것은 가능하나 필살기를 필살기로 캔슬하는 것은 불가능(예: 약-중-강-파동권o, 파동권-파동권x)
- 필살기를 [하이퍼콤보(HC)]로 캔슬하는 것은 가능
4. 하이퍼콤보(HC, Hyper Moves)
- 초필살기. 각캐릭마다 고유의 하이퍼콤보를 소유하고 있어서 발동에는 필요LV의 게이지를 소비
LV1 |
하이퍼콤보게이지를 1개소비 |
LV3 |
하이퍼콤보게이지를 3개소비 기본적으로 위력이 높고, 주로 무적시간이 긴 HC |
LV5 |
다크피닉스각성 전용. 하이퍼콤보게이지 5개를 소비함 5개있는 상태에서 체력이 100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적으로 발동 |
- 하이퍼캔슬: [필살기]중에 하이퍼콤보의 커맨드를 입력하면 필살기를 하이퍼콤보로 캔슬 가능
(예: 파동권(236+공)-진공파동권(236+공공))
5. 체인콤보
- 기본적으로 약-중-강의 순서로 연속히트(예: 약-약-중-강, 약-중-중-강, 약-약-중-중-강 등)
- 심플모드에선 약공격을 연속으로 누르기만 해도 체인콤보가 가능
6. 에어리얼레이브
- 지상에서 에어리얼버튼(스페셜버튼)을 누름으로써
상대방을 공중으로 올리면서 시작하는 "공중콤보"- 상대방이 에어리얼시동기(스페셜버튼)를 가드하면 어떤기술로도 캔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빈틈이 생겨 반격할 기회를 만들어 주는 꼴이 되므로, 어시스트와 함께 쓰거나,
확실하게 맞는 상황을 만들 필요가 있음(예: 약히트시-중-강-S)
- 공중에서 에어리얼버튼을 누르면, 내려치는 효과가 있는 에어리얼피니쉬가 발동(단, 에어리얼레이브이외에선 내려치지 않음)
- S히트시 방향키8로 빠르게 쫓아가 공중에서 연속공격이 가능
초기설정에는 S를 길게 누르면 자동적으로 쫓아가는 설정으로 되어있으니 SYSTEM에서 바꿀 수 있음
7. 잡기/잡기풀기 - 상대방의 근처에서 6+강 or 4+강
- 상대가 근처에 있을 때, 커맨드를 입력하면 잡기가 발동
- 상대가 통상잡기를 하는 순간에 6+강/4+강버튼으로, 잡기풀기가 가능
- 필살기로 취급되는 커맨드잡기등은 풀기가 불가능
- 잡기풀기까지는 7프레임
8. X-팩터(XF) - 약+중+강+S(동시에)
- 대전중 한번만 사용가능하며, 공격중 또는 가드중에 발동가능(지상,공중)
- 공격이나 가드모션을 캔슬하여, 공격력, 스피드, 어시스트캐릭의 회복게이지의 회복속도가 대폭상승
메인캐릭의 회복게이지도 천천히 회복되어, 가드데미지를 무효화함
* 공격 또는 속도의 상승치는 발동시의 남은 캐릭수와 캐릭에 따라 다름
* 단, 기동력이 강화되어 가능해지는 콤보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통용 콤보, X-팩터 콤보를 나눠서 연습하는 것이 좋음
- 지속시간
LV1(3명) |
10초간(600F) |
LV2(2명) |
15초간(900F) |
LV3(1명) |
20초간(1200F) |
파트너 공격 시스템
1. 배리어블 어택 - P1길게누름 or P2길게누름
- P1/P2에 대응하는 파트너와 교대
- 빠른 중단판정 공격을 해오며 등장
- 어시스트 캐릭으로 빠지는 캐릭은 교대가 성립한 순간부터 완전무적으로 퇴장
- 교대한 캐릭은 포즈를 취하므로 빈틈이 생기고, 회복게이지가 소멸함
2. 배리어블 어시스트 - P1 or P2
- 어시스트 캐릭터가 등장하여 보조공격을 함
- 캐릭터 선택시에 α,β, γ 3종류의 어시스트를 선택가능
* 이 어시스트타입은 [배리어블 카운터]나 [배리어블 콤비네이션]으로 발동하는 [하이퍼콤보]에도 영향을 미침
- 어시스트로 등장시에 공격을 받을 경우에, 전부 [회복게이지]가 되며 데미지가 1.5배가 됨
- 화면상 체력게이지 옆의 캐릭얼굴배경의 색이 어시스트 타입을 말해줌
α |
보라색 |
β |
연두색 |
γ |
파랑색 |
3. 배리어블 카운터 - 가드중에 6+P1 or 6+P2
- 가드중에 HC게이지를 하나 소비하여 어시스트 캐릭과 교대하고, 교대캐릭은 즉시 [배리어블 어시스트]와 같은 공격을 함
- 일부의 교대공격은, 약간 [배리어블 어시스트]와 성능이 변화하는 경우가 있음
(예: 모리건 Shadow Blade는 배리어블 카운터로 쓰면 무적시간 추가)
4. 배리어블 콤비네이션 - P1+P2
- 메인캐릭과 어시스트캐릭이 동시에 [하이퍼콤보]를 사용
- HC게이지는 참가한 인원에 따라 소비- 각캐릭터가 사용하는 HC는 그 캐릭의 어시스트타입에 의해 결정됨
- [배리어블 어시스트]중에는 사용불가
- 배리어블 콤비네이션의 특징은 캔슬이 안되는 [특수기]로 부터 캔슬가능하단 점
(예: Samurai Edge(3강)에서 곧바로 P1+P2 입력시 Phantom Dance(236+공공)로 캔슬가능)
- 남은 HC게이지와, 남은 어시스트 캐릭 인원 수에 따라 동시에 공격하는 캐릭 수가 달라짐
게이지1개 |
게이지2개 |
게이지3개이상 |
|
남은인원 3명 |
메인캐릭 |
메인캐릭 어시스트1 |
메인캐릭 어시스트1,2 |
남은인원 2명 |
메인캐릭 |
메인캐릭 어시스트1 |
메인캐릭 어시스트1 |
남은인원 1명 |
메인캐릭 |
메인캐릭 |
메인캐릭 |
5. 딜레이드 하이퍼콤보(DHC) - (LV3을 제외한)HC를 사용중에, 다음 어시스트캐릭의 HC커맨드
- 메인캐릭이 HC를 사용해, 그 경직중에 다음 어시스트 캐릭이 HC커맨드를 입력하면
다음 캐릭이 등장하여 메인캐릭과 교대
- 팀캐릭터가 각1회씩 참가가능하며, 최대 3인까지 HC를 발동시킬 수 있음(최대 5게이지 소비) (예:LV1-LV1-LV3)
- [배리어블 어시스트]중에는 사용불가
6. 팀 에어리얼 콤보 - 에어리얼레이브 히트중 8+S or 6+S or 2+S
- [에어리얼 레이브]중에 파트너와 교대하는 시스템
- 팀에 2인이상이 남아있을 경우에 최대 2회까지 팀 에어리얼 콤보가 가능
팀의 남은 인원 |
교대의 흐름 |
3인 |
메인캐릭 > 어시스트1 > 어시스트2 |
2인 |
메인캐릭 > 어시스트1 > 메인캐릭 |
- 성립시, 이하의 추가효과가 붙으며 파트너와 교대
입력 커맨드 |
날려버리는 방향 |
효과 |
8+S |
위 |
콤보중 공격력상승(콤보보정완화) |
6+S |
옆 |
상대방의 HC게이지 1개 감소 |
2+S |
아래 |
자신의 HC게이지 1개 증가 |
- 단 이하의 조건에서는 다시 사용 가능
* 교대후의 캐릭이 지상S로 다시 공중으로 띄움(상대캐릭이 낙법을 치지 않음)
* [OTG]를 어시스트에 의해 사용하지 않음
순서 |
캐릭 |
동작 |
교대후의캐릭 |
카운트 |
리셋이유 |
1 |
파이어브랜드 |
대충 에어리얼 콤보 |
닥터 둠 |
1회째 |
|
2 |
닥터 둠 |
JS>공중대쉬>착지>H(OTG)>S>JM >팀 에어리얼 콤보 |
파이어브랜드 |
1회째 |
착지후OTG |
3 |
파이어브랜드 |
Hell Dive(214+약)>착지>S>JH>팀 에어리얼 콤보 |
닥터 둠 |
1회째 |
상대가 떠있을때 착지>S |
4 |
닥터 둠 |
JM>팀 에어리얼 콤보 |
류 |
2회째 |
|
5 |
류 |
JM>Firebrand어시스트α(OTG)>S>JM>JS(종료) |
|
|
어시스트에 의한 OTG로 리셋불가 |
※ J=jump, OTG=off the ground
7. 팀 에어리얼 카운터
- 상대로부터 [팀 에어리얼 콤보]를 당할 때, 상대와 같은 방향의 입력(8+S/6+S/2+S)을 상대와 같은 타이밍에 누름
- 성립하면 약간의 데미지와 함께 상대방을 날려버림(이 데미지로 K.O 가능)
8. 스냅 백 - 236+P1 or 236+P2
- 성립시, P1은 적의 어시스트1, P2는 어시스트2로 강제교대 시킴
- 공격모션이나 성능은 발동하는 캐릭의 서서강모션
- [통상기], [특수기], [필살기]로부터 스냅 백으로의 캔슬이 가능. 주로 콤보에 넣어 사용함(예: 약-중-강-스냅 백 or 콤보중-스냅 백)
- 스냅 백 된 캐릭은 일정시간 어시스트로서 사용 불가능
- 강제교대 된 캐릭은 [회복게이지]가 소멸 함
- 어시스트 캐릭에게 스냅 백을 맞춰도 강제교대는 성립하지 않음
그 경우에, 날려버린 어시스트 캐릭은 일정시간 부를 수 없게 됨
- 적이 혼자일 경우에 스냅 백 사용시 화면 구석에 낙하하므로([공중낙법]불가), 이 특성을 이용한 콤보도 가능
9. 교대/어시스트 불능 시간
- 부른 어시스트가 돌아간 후에 일정시간 흐르지 않으면 다시 부를 수 없음
- 어시스트 불능시간에 그 어시스트와 교대 불가능
- 메인캐릭이 다운 된 후에 강제교대 된 직후로부터 일정시간
- [스냅 백]으로부터 강제교대 된 직후로부터 일정시간
- [스냅 백]이 어시스트에 맞고 난 후 일정시간
- 어시스트를 부르고 있을 때(부른 어시스트가 상대의 공격으로 인해 다운되면, 다른 어시스트는 바로 사용가능)
- 어시스트를 부르는 동안 콤보가 지속할 경우,
콤보가 끝날때까지 동일 어시스트는 부를 수 없음(어시스트는 1콤보중, 한번만 부를 수 있음)
*만약 어시스트가 사용가능한 지 알고 싶다면.
어시스트캐릭 얼굴 밑의 A1.A2.를 잘 보면 사용가능시에 불이 켜져있음
콤보관련
1. 바운드 - 지면, 벽
- 지면이나 벽에 부딪혀 튕겨져 나오는 것을 바운드라고 함
- 각 바운드를 2회 이상 시킬 경우에 바로 낙법을 치게 됨
2. 콤보 수/ 콤보보정
- 히트수가 쌓일 수록 데미지보정이 되는데. 히트수가 많을 수록 기술의 위력이 내려감
- 각각의 기술에는 데미지 보정치가 설정되어 있어, 하나하나 보정치가 다르므로 확인 후 사용
- [하이퍼콤보] 연타시에 쌓이는 히트수는 보정이 걸리지 않음
- 콤보시간이 증가할 수록 콤보보정이 걸림.
콤보를 늘릴 수록 상대방이 낙법치기까지의 시간이 단축됨
그래서 즉사콤보는 다수존재하지만 무한콤보는 존재하지 않음
(모리건의HC Astral Vision(22+공공)후에 앉아약을 연타해보면 알 수 있음)
- 시간경과로 보정이 걸리기 때문에 같은 콤보라도 빠르게 하는 것이 길게 이어짐
용어
OTG
- Off The Ground의 약자로 지상에 다운된 상대를 일으키는 것을 말함(예: 웨스커의 Samurai Edge(3강))
점프캔슬(jc) 점프캔슬캔슬(jcc)
- 기술을 점프로 캔슬함(예: 트론의 Gustaff Fire(6중)후 히트 or 가드시 점프캔슬)
슈퍼아머
- 아머가 붙어서 공격받아도 데미지는 입지만 공격중의 모션은 강제이행.(예: 헐크의 서서강, 센티넬의 2M)
대처법: 1. 빠른 다단히트(3히트 이상)의 공격을 해서 아머를 푸는 방법
2. 통상잡기나 커맨드잡기의 사용
하이퍼아머
- 슈퍼아머와 달리 어떤 공격을 받아도 데미지는 입지만 공격중의 모션은 강제이행.(예: 레이레이(히셴 코)의 Rimoukon(623+공공))
대처법: 1. 멀리서 빔,장풍계열HC 지르기
2. 통상잡기나 커맨드잡기의 사용
PlayStation®Vita
1. 터치조작(PSVita에 표준탑재되어있는 터치패널기능을 활용한 기능)
- Drag & Flick으로 이동 터치로 공격
- 터치하는 방법에 의해 에어리얼과 게이지유무의 콤보를 나눠 쓸 수 있음
- 터치조작을 ON으로 하면 자동적으로 오토가드상태가 되므로, 초보용에 적합
- 터치조작 ON상태에서도 버튼조작이 되므로, 평상시대로 버튼플레이 하면서 오토가드 상태로 놔둘 수 있음
- 이 오토가드는 역가드에도 여유있게 대처할수 있으나 그 댓가로 통상기가드에서도 체력이 깎임
오토가드 대책으로는 잡기를 노리는 것이 좋은 방법
2. 헤랄드컬러
- 통상컬러*DL컬러외에 금은2종류의 헤랄드컬러가 준비되어 있음
- 처음에 얻게되는 것은 1가지색뿐. 캐릭은 랜덤(단, 질과 슈마고라스의 헤랄드컬러는 캐릭을 DL한 시점에서 금은 전부 입수가능)
- 얻게된 색은 near를 이용하여 건낼 수 있고, 받을 수도 있다
- 친구등록을 해두면 상대방에게 받을 수도 있다
3. 리플레이기능 - 대전내용을 서버에 업로드하여,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볼 수 있는 기능
- 재생중에는 정지↔재생, 느린재생, 판정, 키 입력표시등이 가능
- 다운로드를 하게 되면, 언제든지 관람가능
(단, 완전히 재현되는 것은 아니고, 보이스설정은 자신의 옵셜설정의 것이 적용되어 K.O.후의 행동은 짤린다)
4. 얼티밋컨트롤러
- 간단히 말하면 Vita가 PS3의 컨트롤러가 됨
- 모니터에 4개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 됨. 또한, X-팩터도 여기서 설정가능
- 설정가능한 기술은 통상기, 특수기, 필살기(약중강별로 설정가능), 하이퍼 콤보의 4가지
- 대응하는 기술을 누르면 그 기술의 커맨드가 PS3에 송신됨
- VITA의 조작에 적응하게 되면 보통은 생각할 수 없는 콤보가 가능하게 됨. 기 모으는 캐릭은 쓰기 편해짐
(예: 걸으면서 춘리의 스피닝버드킥(2모으기+강)을 쓰거나, 모으는 동작 없이 미스틱레이(2모으기+공)
5. 그 밖에
- 미션의 일부가 변경
- 새로운 칭호를 추가
일본wiki 그대로 번역+개인적으로 추가 했어요 미완성이지만...근데 읽어봐도 쓸모없는 내용이;;
추천하지 않을수 없!!!
감사합니다 ㅋ 대충 필요없는 줄은 빼고 용어도 몇개 안뽑아서 아직.. 끝물에 이런 글 올려도 아무도 볼사람없지만..ㅋㅋ 그래도 쥬도님말대로 문서화해두면 나중에 새로 하시는 분들도 필요할때 볼수 있으니...캐릭 공략도 번역해서 올려볼려고요...귀찮으면 포기=0=
이거 공지로 올라가야 되지 않나요? 공지 기능은 있나...
마대캡 게시판 따로 떼어내지 않는 이상 공지올리는건 불가능하대요..스대철 공지는 어떻게 한거지;
짜장은 춘장이라 들었습니다.
?!?!?!? 제라틴님 플삼 고치셨어요? 메세지 보내셨는데 저 틀어놓고 딴거하고 자고 할 때가 더 많아서 못받았어요~ 그리고 비타vs플삼으로 플레이 해볼까요? 내일 ㅋㅋ 비타 가져오셔도 되는데
영어랑 일어 둘다 시스템명칭도 다르고 뭔가 글이 어려워서 쉽게 고쳐야겠네요 사진이나 영상도 더 추가하고..혹시 적어야할 내용이나 틀린부분 있음 말씀해주세요
플스에서 일본인들이랑 대결하려면 일본계정 접속하는거 아니고 기계설정을 일본으로 바꿔줘야되나요?
아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야 대단하시네요 마대캠 연구하시는 분 같아요 ㅎㅎ 잘읽었습니다
아뇨; 전 그냥 wiki 번역한것 밖에..
정말 대박이네요~ 너무 멋진 공략 감사해용~ ㅋㅋ
이번에 ps4 패키지 나와서 구입했어요. 완전초보라 유용하게 잘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