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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명작 나오면 누가 범인인지 나오는건가...
파판15가 그 모양이 된건 노무라, 타바타 이상으로 스쿠에니 회사 자체나 경영진들의 문제가 아닐까 싶음
망작이 나와도 범인이 확정ㅋㅋㅋ
킹덤하츠3만 봐도 답 나올듯
15에서 너무 실망했지만 영식 엔딩보고 느꼈던 먹먹함을 아직도 기억하기에 담 작품 기대해 볼랍니다.
게임 잘 만들어주길... 파판15 떠넘겨 받아서 이미지 구기긴 했지만 이전에 디렉팅한 게임들이 전부 수작 이상이였으니..
수작 일본겜 많이 만들어주세용
15에서 너무 실망했지만 영식 엔딩보고 느꼈던 먹먹함을 아직도 기억하기에 담 작품 기대해 볼랍니다.
여기서 명작 나오면 누가 범인인지 나오는건가...
루리웹-6704585530
킹덤하츠3만 봐도 답 나올듯
루리웹-6704585530
망작이 나와도 범인이 확정ㅋㅋㅋ
킹덤하츠는 디즈니도 얽혀있는지라 무서워서라도 구리게 못 만들거 같네요
사실 어찌되었든 그 감독 이름달고 나온 순간 감독탓이 되는거죠. 사실 감독이란 자리가 다 일하는게 아니거든요. 사실 다 밑에 직원들쓰면서 통합하는 자리만 맡아도 되는 게 감독인데 밑에 직원이 뛰어나면 써주고 이런 눈도 중요한 자리라, 회사 다른곳가면 아무리 좋은 인재를 구하려고 해도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아쉬워질수도 있는거고, 반대로 유능한 인재를 구했는데 돈이 없고 기술력이 딸려서 구현이 허접할수도 있는거긴하죠. 개인적으로 파판15 망친건 저감독탓 맞다고 봅니다.
스쿠에니 이름달고팔지 타바타 이름달고 파나요? 생각좀
당시에 타바타가 들어가기 전에 노무라가(?) 개판쳐놓은거 뒷감당을 타바타가 어마어마하게 잘해서 이만큼이라도 뽑아낸거라는 말이 있었음. 추가로, 파판15가 우리나라에서는 개까이지만, 저래뵈도 메타점수 같은거 보면 잘 받았음. 우리나라 게이머들 취향에 안맞는 부분이 극대화 되긴 했는데, 서양애들 관점에서는 파판 15가 완전히 작살난 게임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
사실 우리나라에 안맞다기 보다는 애초에 파판을 달고 나오면 욕을 안먹기가 어려웠죠. 깔거리가 없어도 까이는데 깔거리마저 풍부하니 망작급으로 까이긴 했죠. 근데 원래 파판이 까인게 파판이 콘솔의 대표적 아이콘이었던 이유도 있는건데, 이제 그 지휘를 잃어버린 느낌이라 점점 후속작이 까이는건 줄어들 수 있을 것 같네요.
근데 노무라가 개판쳤어도 어쨌든 타바타에게도 적지 않은 시간과 돈이 투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개판쳤어도 만회할만한 시간 충분히 있었고, 스토리도 중간에 변경 많이 했는데 안좋다는 말 많잖아요. 사실 스토리작가 기용할때부터 그 스토리작가에 대한 안좋은 반응들이 많았기도 했구요. 타바타는 너무 극적인 스토리 좋아하는 느낌이기도 한데 극적일수록 뻔하거나 단순무식해져 최악이 될수도 있거든요.
잘되면 디즈니탓 안되면 스퀘어탓?
솔직히 15 이전에 나온 영식 리마스터만 봐도 대충 각 나왔죠 뭘 메인 캐릭터만 그럴싸하게 만들고 나머지는 죄다 psp의 각진 모델링으로 낼꺼라곤 상상도 못함
기대된다 과연 15를 그따구로 만든 범인이 누구인지..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이라고 생각하는게 애초에 전우같은 병x같은 dlc를 내지말고 스토리 dlc를 하나라도 더 내야했다고 봅니다 근데 괴씸한게 본편에 포함해야할 중요한 스토리dlc를 돈주고 파는데다가 로얄에디션이라는 대규모 패치도 돈으로 팔아먹은거죠
솔직히 15는 스쿠에니 회사 전체의 총체적인 난국이라 누구 한 명을 탓하기엔 뭐함
파판 영식 그 특유의 분위기 좋았는데.. 개인적으로 엔딩도 근래 파판중 가장 멋있었고
파판15가 그 모양이 된건 노무라, 타바타 이상으로 스쿠에니 회사 자체나 경영진들의 문제가 아닐까 싶음
말도 많았죠...베르서스는 굉장히 무겁고 암울한 스토리였는데 경영진에서 간판 타이틀을 엄울하게 가고 싶지 않았다고... 정작 팬들이 바라는건 OST에서부터 풍겨 나오는 암울함이었는데... 그래서 스토리 작가 다시 뽑고 결국엔 모든 설정이 바뀌어 버렸죠...
그당시 와다 사장이 파판13에 너무 밀어주고 노무라를 여기저기 뺑이 돌렸죠 이때부터 베르서스가 흐지부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인건비 줄인다고 킹덤하츠2 제작진 절반을 해고 했고
완전 스퀘어 에닉스 책임이라고 보기엔 공동개발이지만 니어 오토마타 드퀘 같은건 평이꽤 좋아서.. 타바타겜들 플레이 해보면 하나같이 마지막 엔딩 심금 울리는건 훌륭한데... 나사 한두개 빠진겜들이 많았죠
맞아요. 타바타는 나사가 꼭 빠져있음. 그냥 딱 B급 게임으로는 괜찮은 수준. 스토리도 억지스러운 감동에 센스가 부족함
이나후네처럼은 되지말자
종필게임즈 화이팅!
타바타면 기대해볼만 하다. 스퀘어에서 욕받이 하느라 고생했네
와 파판15의 그 희대의 쪼개서 팔기는 다른 의미로 대단
망해라 타바타
타바타가 까이긴 하는데... 파판 7 CC 제작자인거 보고 뭔가 놀랐었는데.
파판15 DLC 만들다 중도 탈주해서 만든거야..?
낚시왕 게임 나오것네
좋은 게임 만들어서 성공하길 바라는데 일단 발매후 평가보고 살 것 같군요
개인적으로 타바타보다 노무라가 더 한놈 아닌가 싶은데 이놈은 15하다가 타바타한테 떠넘긴거임
ㄴㄴ 회사에서 넘 많은 프로젝트를 맡겼고 회사 방침에따라 프로젝트에서 빠진거죠
난 왠지 잘할거같아
스퀘어 내부 정치질이 외부 게이머들이 상상될만큼의 상황에서 파판15 초기에는 (개인적으로) 마그나카르타의 재림과도 같은 느낌을 받았지만 어찌어찌 마무리 지으려고 한 노력했고 나름 할만하더라고요. 실개발 2년정도 시간만 더있었다면 정말 수작이 탄생할뻔했다고 생각하기에 아쉬움.. 다만.. 다필요없고.. 루나 에피소드만큼은 만들어주고 가지그랬어요... ㅠㅠ
PSP 타이틀 3개는 다 평균 이상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파판 15처럼 대규모 게임말고 아기자기하고 본인이 전체적으로 제작을 콘트롤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바랍니다. 솔직히 전 아직 타바타 팬이에요.
저도 파판7cc때문에 타바타를 싫어할수가 없겠드라구요
파판 영식 속편은 이제 불가능해진건가?
잘되서 재밌는 게임 나왔으면 좋겠다.
v파판15는 세스템이나 그래픽 오픈월드 알피지 세계관 다 괜찮았음 잘만들어도 뻔하다 욕먹을 수 있는 왕도 스토리를 너무 여기저기 구멍 내놓음...
여기 댓글만 봐도 한국인들 종특 나오네. 꼭 무슨 문제 생기면 책임자 찾아다님. 누구 탓이다 누구 탓이다. 한명이 만드는게 아닌데 그게 단 한명의 잘못인게 말이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