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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어벤저 3, 스토리 모드를 강화한 이유

조회수 20955 | 루리웹 | 입력 2017.07.27 (10:00:00)
[기사 본문] 분당구에 위치한 넥슨 본사 사옥에서 불리언게임즈가 개발 중인 모바일 액션 RPG ‘다크어벤저 3’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불리언게임즈의 반승철 대표와 모바일 게임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넥슨 송호준 사업실장이 참석한 이 날 인터뷰에서는 27일 론칭 되는 본작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대화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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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넥슨 송호준 사업실장, 불리언게임즈 반승철 대표]

● 론칭을 앞둔 최근의 근황이 궁금하다. 그리고 여름에 출시하게 된 이유는?

반 : CBT 때 문제점을 수정하고, 액션 RPG의 특성 상 업데이트가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많이 준비했다. 전략적으로 여름 방학을 노린 것은 아닌데, 게임을 만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지금에 이르게 됐다.

● 7일부터 시작된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의 진행 상황은 어떤지 궁금하다.

송 : 수치적으로는 30만 정도를 달성한 상태고, 이보다 더 나올 것이라 생각하며 지켜보고 있다.

● CBT 버전과 정식 버전의 차이점은?

반 : CBT 때 가장 이슈가 됐던 PvP 밸런스를 보다 완벽하게 잡았고, 반격 요소를 추가했다. 그리고 길드 아지트를 메인으로 한 커뮤니티 요소를 대거 보강했다.

● CBT 이후 2개월 동안 광고를 진행하면서 100만 돌파 소식도 나왔다. 이후 계속 늘어나고 있는지 궁금하고, 광고 콘셉트가 무엇인지도 알려달라.

송 : 계속 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150만까지 가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광고 콘셉트는 게임성을 보여주면서 스토리와의 연계성을 유지하고자 했다.

● 2편 출시 당시와 지금을 비교할 때, 시장 상황의 변화를 어떻게 느끼고 있나?

반 : 사전 예약 100만을 돌파했다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요즘 다른 게임들이 워낙 대단하다 보니 수치적으로 별로 크지 않은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그리고 액션 RPG가 별로 없던 시절에 나온 1편, 액션 RPG 전성기일 때 나온 2편과 달리 이번에는 MMORPG와 수집형 RPG가 주류로 부상한 시기에 나오게 되어, 짧은 기간 동안 이렇게나 상황이 변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 성과적인 측면에서 개발자로서 바라는 것은?

반 : 전작들은 글로벌에서 괜찮은 성과를 올렸으나 국내 쪽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었다. 그래서 3편에서는 국내 성과를 높이는 부분에 기대를 하고 있다.

● 콘솔급 액션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반 : 우리가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오토가 주류인 현실에서 액션을 강조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느냐 하는 것이었는데, 따지고 보면 지금의 3-40대도 예전에는 격투 게임을 즐기던 세대이다. 나이가 들면서 오토가 더 편하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액션 자체에 대한 욕구가 사라진 것은 아니므로 간단한 조작으로 멋진 액션이 나오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와이번에 탑승 한다던가 무기를 뺏어 쓰는 것도 그런 차별화의 일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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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 모바일 게임과 달리 스토리를 중시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앞으로 어떤 식으로 업데이트 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반 : 일러스트나 영상만 가지고 설명하다 보면 스킵 하기 십상이라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는 감이 있어서, 콘솔 게임처럼 스토리가 게임 플레이에 녹아 들게 하고 싶었다. 또 오토에만 의존하지 않고, 손으로 직접 조작하게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스토리 모드를 강화했다. 오픈 스펙 기준으로 한 막은 끝난 상태이며, 1막에서 많이 죽기 때문에 이후 2막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NPC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 커스터마이즈 기능이나 다양한 액션으로 인한 부하가 크지는 않았나?

반 : 본작에는 이펙트 외에도 잡기 형태의 모션이 많은데, 이를 클래스 별로 준비해야 하다 보니 설계할 때 규칙을 세워 최적화를 꾀하는 방법을 택했다. 커스터마이즈 기능도 하나의 캐릭터에 대한 랜더링 부하를 늘리는데, 길드 아지트에 30명의 유저가 모여도 괜찮게끔 제작 초기부터 신경을 많이 썼다.

●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인지도가 높은 시리즈인데, 커스터마이즈 기능 등으로 인해 스펙이 상승하지는 않는지?

반 :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한 해외에서는 하드웨어 스펙과 더불어 다운로드 사이즈도 중요한데, 국내 클라이언트는 710MB를 추가로 받게 되며, 하드웨어 사양은 노트 2에서도 동작할 수 있게끔 자동으로 설정된다. 그리고 1MB 이하의 RAM이 장착된 디바이스에 대응하기 위해 애셋 자체를 저사양용으로 따로 만드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 액션에서 몇몇 콘솔 게임을 연상시키는 측면이 있는데, 모티브가 된 게임이 무엇인지 알려달라.

반 : 액션이 강조된 게임과 영화를 참고로 했다. 아저씨나 본 아이덴티티 같은 영화, 그리고 이런 영화와 유사한 액션을 도입한 배트맨 아캄 시리즈와 갓 오브 워,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특히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는 배경이 유사해서 도움이 됐다.

● 액션 RPG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던 장르인데, 한국 이외의 지역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은 어디인가?

반 : 1, 2편에서 DAU 등의 수치가 잘 나온 러시아와 브라질, 그리고 한국산 게임에 대한 반응이 좋은 터키 등지의 유저가 이번 CBT에도 참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나, 특정 국가를 찍어서 말씀 드리기는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전작들이 중국에서 성과가 크지 않아 이번에 이를 만회하고 싶다는 희망이 있다.

● 오픈 스펙은 클래스가 3종뿐인데, 향후 몇 종까지 증가할까?

반 : 거의 준비가 끝난 캐릭터가 있어서 3개월 안에는 무조건 업데이트 될 것이고, PvP가 중요한 게임이다 보니 다양한 PC 클래스가 어우러져 싸우는 모습이 이상적이라 판단, 내부적으로는 6개월에서 8개월 단위로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일단 오픈 스펙의 여성 클래스가 하나이다 보니 이를 늘려달라는 요구가 많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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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시점 기준으로 유일한 여성 캐릭터 '벨라']

● 혹시 다크어벤저 3로 이스포츠를 준비할 생각이 있는지 궁금하다.

송 : 개발팀과 초기부터 이야기를 했는데, 기술적으로도 이를 고려해서 만든 상황이라 이스포츠라고까지 할 정도는 아니어도 함께 모여 대회를 하면서 이를 관전할 수 있게끔 준비 중이다.

● 현재 구글플레이를 보면 리니지 시리즈가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는데, 이들과 싸워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가?

반 : 솔직히 이기기는 어려울 것 같다(웃음).

송 : 순위는 안 되더라도, 일단 매출 면에서 히트는 뛰어 넘어보자는 것이 내부적인 목표이다.

● 최고 레벨 상향 및 정기 업데이트 주기는?

송 : 만렙 상향은 신규 콘텐츠/테마에 맞출 예정이며, 테마 당 3개의 에피소드가 들어간다. 현재 3개의 테마를 준비 중인데, 이처럼 전체적인 기안을 잡고 개발하다 보니 전작보다 진행에 어려움이 있더라. 테마는 3-4개월에 하나씩 추가할 계획이고, 메이저 업데이트는 오픈 후 3개월 동안은 2주에 한 번씩 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QA 등 걸려 있는 부분이 있다 보니 명확하지는 않다. 아무튼 액션 RPG를 세 번째 만들다 보니 업데이트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 지는 잘 알고 있다.

● 엔드 콘텐츠 중 하나인 결투장의 밸런스는 어떻게 잡으려 하는지?

반 : 지나치게 Pay to Win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스탯 70%, 장비 30% 정도의 밸런스를 생각하고 있다. 단, 협력 콘텐츠인 길드 레이드는 결투장과 달리 협동은 물론이고 좋은 장비도 필요하게끔 만들 생각이다. WoW의 레이드를 연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 개발 조직을 라이브와 콘텐츠 업데이트로 분리할 생각은 없는가?

반 :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우리는 가능하면 외주 없이 내부에서 다 처리하려 하며, 팀을 분리할 생각은 없고 대신 태스크 단위로 일하고 있다.

● 온천이나 낚시 외에 또 다른 휴식형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나?

반 : 그렇다. 전투의 텐션이 높기 때문에 레이드를 뛰면 나 자신도 지친다. 이 때 게임을 떠나지 않고 싸움 없이 휴식을 취하면서 보상을 받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진을 찍는다든지, 포즈를 취한다든지… 이 외에 미니 게임으로 과녁 맞추기 같은 이야기도 나오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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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 아지트에서 즐길 수 있는 휴식형 콘텐츠 낚시]

● 올 연말부터 MMORPG가 대거 등장할 예정이라 이 작품이 국내 최후의 대작 액션 RPG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반 : 타사 게임이기는 하지만 블레이드 2도 있어서 우리가 마지막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MMORPG가 주류로 떠오른 상황에서 액션 RPG를 내다 보니 좀 튀어 보이는 듯하지만, 액션 RPG가 한참 나올 때도 경쟁은 극심했기 때문에 좋은 IP, 좋은 게임이라면 받아 들여질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액션 RPG의 발전이 거듭된 결과 재미의 역치가 상당히 높아져서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 되지 않았나 싶다.

● 그렇다면 다크어벤저 3가 기존 액션 RPG와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 부분은 무엇인가?

반 : 액션을 차별화 하는 것이 이 장르를 좋아하는 유저에 대한 기본 소양이라 생각했다. 3인칭 액션 RPG에서는 히트가 이미 정점을 찍은 상황이므로, 액션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다른 접근 방식을 추구하면서 뷰를 바꾸고, 단순히 검으로 때리는 것에서 벗어나 창으로 찌른다든지 곤봉으로 치는 액션을 넣게 됐다. 또 커스터마이징과 염색, 휴식형 콘텐츠도 다른 접근 방식의 일환이라고 하겠다.

● 유저들이 이 게임을 어떻게 즐겨 주었으면 하는지?

반 : 내부적으로는 스토리 모드를 기반으로 한 몰입감이 유저들을 후킹할 수 있는 요소라 생각하고, 지속적인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유저 간 경쟁 및 협력을 엔드 콘텐츠로 삼았다. 그래서 유저들이 성장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되는 부분은 PvP와 레이드 등의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싶다.

송 : 싱글 플레이로 게임에 몰입한 후, 멀티 플레이로 협력과 경쟁을 하면서 오랜 기간 즐겨 주셨으면 하는 것이 우리 바람이다.

● 론칭을 앞둔 시점에서 개발사 대표로서의 출사표를 들려 달라.

반 : 오픈 기준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한 것 같지만, 온라인 게임이다 보니 오픈 후 유저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들으면서 1-3년 간 어떤 식의 방향성을 유지할 지가 중요할 것 같다. 유저가 좋아하지 않거나 우리가 꿈꾸지 않았던 방향으로 가면 안 될 테니까. 그리고 국내 유저들은 특히 콘텐츠 업데이트 속도에 민감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미리 준비를 많이 했다.

● 중국까지 전 세계 글로벌 서비스가 이루어진 후 통합 전장을 만들 생각이 있나?

반 : PvP 콘텐츠라고 해도 장르마다 성격이 다를 수 밖에 없는데, 전작들에서 통합 전장에 가까운 느낌의 콘텐츠를 만들었으나 랙 때문에 국내 유저들의 불만이 컸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 모바일 게임 그 중에서도 액션 RPG는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은데, 3년까지 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반 : 액션 RPG의 업데이트는 전통적으로 신규 지역 추가, 이에 맞는 아이템, 이를 구입해야만 클리어 할 수 있는 보스 등 수직 상향적인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수집형 RPG에 비해 콘텐츠 제작 속도도 늦고 피로감도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만회하기 위해 싱글 만이 아닌 멀티 쪽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전작들이 글로벌에서 좋은 성과를 얻은 이유도 PvP 덕분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런 부분을 보다 완벽하게 만들고 싶다.

● 세계관 어필을 많이 했는데, 웹툰이나 소설처럼 이를 부가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반 : 내부적으로 만들어 놓은 스크립트는 있지만, 이를 외부로 공개할 지 여부는 지금도 고민 중이다. 웹툰은 여러 가지 이유로 무산된 상태이고.

송 : 인트로 영상 및 광고도 스토리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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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머의 입장에서, 사업실장이 생각하는 다크어벤저 3의 장점은 무엇인가?

송 : 역시 액션이다. 나 자신도 액션 때문에 1편부터 플레이 했었고.

● 갤럭시 S8의 불칸을 지원하지는 않나?

반 : 엔진 쪽의 불칸 업데이트 시점이 늦어서 불칸은 지원하지 않지만, 갤럭시 S8이라면 최고 사양으로 즐길 수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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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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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겜들은 왜 다들 낚시를 하는거죠?
| (IP보기클릭)221.157.***.*** | 17.07.27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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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달 견습기사 정액 패키지, 앞서나가기 11만 패키지, 보석 3천원 5천원 만원 3만원 5만원 11만원 일단 예상해봅니다
오리지널씬 | (IP보기클릭)218.55.***.*** | 17.07.27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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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패키지 상품 몇개 사면 플스값 나오던데 ㅋㅋㅋㅅㅂ
루리웹닷컴 | (IP보기클릭)183.110.***.*** | 17.07.27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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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끼리 서로를 개돼지라 부르며 헐뜯는 모습이다.
지지마리오지지 | (IP보기클릭)121.67.***.*** | 17.07.27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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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그런 게임시스템 욕하고 걸러야하는건데 그런건 무과금이랑은 상관 없음 이라는 태도로 계속 플레이해주니까 헤비 과금러는 과금러대로 질러주고 무과금은 무과금대로 유저수 늘려주고 있음. 결과적으로 그따구로 게임 내도 잘되니까 개선할 생각 하지않고 나오는 게임마다 그렇게 하는거. 과금이란게 게임 편의와 같은 쪽으로 구성이 되어야하지 게임 난이도와 공략자체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쪽으로 구성이되면 안되는것. 게임 자체를 즐겨야지 과금을 플레이하러 온게 아니니까
에로소년 | (IP보기클릭)121.147.***.*** | 17.07.27 16:06
BEST

요즘 겜들은 왜 다들 낚시를 하는거죠?

| (IP보기클릭)221.157.***.*** | 17.07.27 10:02

남이 하는데 내가 안 할수는없져!

루리웹-27182858 | (IP보기클릭)175.198.***.*** | 17.07.27 10:43

예전 게임도 낚시 했어요

간장마루 | (IP보기클릭)49.142.***.*** | 17.07.27 12:56

의미없는 컨텐츠 수 늘리기용인듯...

녹색번개 | (IP보기클릭)222.238.***.*** | 17.07.27 14:51

동접자 늘리기용 아닌가요?

해리쿠터 | (IP보기클릭)58.72.***.*** | 17.07.27 15:36

유저를 낚고, 유저의 시간을 낚는거죠

Pasalina. | (IP보기클릭)14.53.***.*** | 17.07.27 17:07

구현하기 쉬우면서도 있으면 마치 생활형 컨텐츠도 있다고 주장 할 수 있는 요소이기에

내일의석 | (IP보기클릭)220.70.***.*** | 17.07.28 09:41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콘솔겜의 액션을 정말 제대로 베꼈다.

루리웹-833313094 | (IP보기클릭)222.110.***.*** | 17.07.28 10:30

낚이니까...

Blu-ray | (IP보기클릭)106.244.***.*** | 17.07.28 11:23
내일의석

개펙트..

키이a | (IP보기클릭)58.123.***.*** | 17.07.29 10:44

그렇게 까이던데 막상 해보니 재미있넹

BIT컴돌이 | (IP보기클릭)112.217.***.*** | 17.07.27 10:03
BIT컴돌이

재미는 무슨 예전부터 나오던 게임방식 그대로구만 -_-;

eses111 | (IP보기클릭)122.37.***.*** | 17.07.27 20:24
eses111

개인적으로 재밌다고

BIT컴돌이 | (IP보기클릭)112.217.***.*** | 17.07.28 09:25

과금은 어떨려나 게임 아무리 잘만들어도 가챠질만들면..

웃으며삽시다. | (IP보기클릭)115.93.***.*** | 17.07.27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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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으며삽시다.

1달 견습기사 정액 패키지, 앞서나가기 11만 패키지, 보석 3천원 5천원 만원 3만원 5만원 11만원 일단 예상해봅니다

오리지널씬 | (IP보기클릭)218.55.***.*** | 17.07.27 10:17
오리지널씬

장비뽑기 + 경험치 패키지 + VIP 시스템.. 캬.. 한달에 수십만원 기본으로 박을듯

마봉 | (IP보기클릭)121.162.***.*** | 17.07.27 12:32

아니 접속도 안되는 겜 이거 어떡할거요 앙?ㅋㅋㅋ 어서 힘내서 서버를 안정화시키라우!

오리지널씬 | (IP보기클릭)218.55.***.*** | 17.07.27 10:17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참고했다라..... 어쩐지 초반부 영상에 오크들 침공씬이 미나스티리스 공성전이랑 판박이라고 생각했는데 딱 맞았네....

늘 품 | (IP보기클릭)128.134.***.*** | 17.07.27 10:22
늘 품

세계관의 유사성 들먹이면서 아니라고 잡아떼는 것보다는 저런 면이 차라리 솔직해서 좋네요.

한마루  | (IP보기클릭)211.221.***.*** | 17.07.27 10:27

넥믿거

3분가래 | (IP보기클릭)1.214.***.*** | 17.07.27 10:30

그냥 레이븐, 히트 같은 게임에서 그래픽이랑 액션만 좋아진거 같던데..

윈터이스커밍 | (IP보기클릭)220.79.***.*** | 17.07.27 10:39
윈터이스커밍

장르가 같으니까..

DIGITALFORTRESS | (IP보기클릭)210.207.***.*** | 17.07.27 10:57

과금 정책이 어떻게 되냐가 문제겠죠.. 근데 넥슨이라서 과금 정책은 안봐도 눈에 보이는듯..

세피로스 제노바 | (IP보기클릭)210.123.***.*** | 17.07.27 11:03

튜토리얼에서 진행이 안됨

형돈아_형돈좀 | (IP보기클릭)59.15.***.*** | 17.07.27 11:06

G프로라 렉 쩔꺼같았는데 렉 없네 최적화 괜찮은듯 게임도 나름 재밌고 과금이 어떨지 관건

소서러수프림 | (IP보기클릭)125.190.***.*** | 17.07.27 11:17
BEST

이거 패키지 상품 몇개 사면 플스값 나오던데 ㅋㅋㅋㅅㅂ

루리웹닷컴 | (IP보기클릭)183.110.***.*** | 17.07.27 11:40
루리웹닷컴

안 그런 모바일게임이 어딨겠어요 안 지르고 무과금으로 하면 그만이지

ARIN  | (IP보기클릭)118.45.***.*** | 17.07.27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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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작살난놈

유저들끼리 서로를 개돼지라 부르며 헐뜯는 모습이다.

지지마리오지지 | (IP보기클릭)121.67.***.*** | 17.07.27 12:34
허리작살난놈

저런 모바일 게임 플레이하는 유저의 대다수는 무과금 유저들인데 그냥 님 마음에 안 들면 다 개돼지 유저가 되나보네요 ㄷ ㄷ 무섭...

ARIN  | (IP보기클릭)223.39.***.*** | 17.07.27 12:34
허리작살난놈

그런게 문제라서 무과금으로 한다는데 왜 개돼지임?

이거다이거 | (IP보기클릭)121.129.***.*** | 17.07.27 13:23
루리웹-87656776

실제로 모바일게임 매출은 극소수의 수천만원씩 쏟아붓는 헤비 과금러들이 대부분을 담당한다고 통계자료도 뜨고 기사도 뜨고 했는데 눈과 귀를 열고 사세요 고갱님.

ARIN  | (IP보기클릭)118.45.***.*** | 17.07.27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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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IN 

문제는 그런 게임시스템 욕하고 걸러야하는건데 그런건 무과금이랑은 상관 없음 이라는 태도로 계속 플레이해주니까 헤비 과금러는 과금러대로 질러주고 무과금은 무과금대로 유저수 늘려주고 있음. 결과적으로 그따구로 게임 내도 잘되니까 개선할 생각 하지않고 나오는 게임마다 그렇게 하는거. 과금이란게 게임 편의와 같은 쪽으로 구성이 되어야하지 게임 난이도와 공략자체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쪽으로 구성이되면 안되는것. 게임 자체를 즐겨야지 과금을 플레이하러 온게 아니니까

에로소년 | (IP보기클릭)121.147.***.*** | 17.07.27 16:06
허리작살난놈

나도

개대지 | (IP보기클릭)49.1.***.*** | 17.07.27 16:45
에로소년

그건 님 생각이고 그따구 게임이 재밌으니까 사람들이 과금도해주고 하는거죠 한국 유저들의 성향이 님 성향이랑 다른건데 그걸 마냥 틀린것마냥 말하면 안되죠.

ㅁㄱㄹ™ | (IP보기클릭)221.166.***.*** | 17.07.28 09:34
ㅁㄱㄹ™

얼마전 소녀전선도 넥슨 엔시가 과금유도가 별로 없다는 것만으로 왜 인기가 많은지 모르겠다고 할 정도로 한국 유저들도 과금 싫어하는데 무슨 한명 생각으로 치부하나 ㅋㅋㅋ

으휴. | (IP보기클릭)58.236.***.*** | 17.07.28 10:34
에로소년

바쁜 직장인 게임할 시간없을때 좀더 편하게 빠르게 렙업하고 템제작할수 있도록 과금이 있는 방식은 현상황상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부가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큰비용이 다른 누군가에는 작은비용이 될수 있습니다. 헤비 과금러 모두가 다 자신의 생활수준에 맞는 비용을 겜에 지불하는건 아니지만 금전적 여유가 있는 사람일수록 더 많은 비용을 게임에 쏟는게 게임서버를 유지해 나가게 하는데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헤비과금러가 무과금러의 유지비용을 대신 지불해 게임이 유지되도록 한다고 볼수도 있는것이죠. 모든 이에게 일정 월정액을 받는 방식은 PC온라인 초창기에나 가능한 시스템이고 현재처럼 무수히 많은 온라인겜이 범람하는 경우는 월정액 방식으론 유저풀이 충분히 갖추어지기 매우 어렵기에 한계가 큽니다. 게임을 하는인구가 무한정 늘어갈수 있다면 가능하지만 이미 시장은 레드오션이라 다른게임을 하는 유저들을 대리고 와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선 무과금방식으로 유저가 쉽게 유입되도록 하는것이죠. 이것은 온라인 전용겜 특성이라 이 분야에서는 이런겜만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자본주의 시장이 사라지지 않는한요. 그와 다른 겜분야인 플스와 같은 콘솔기기가 있는것이고 게임플레이 자체를 즐기고 싶다면 콘솔 게임기를 하셔야 합니다. 이 두 분야는 서로다르고 플레이하는 유저 특성도 다릅니다. 고유영역이 있기에 서로다름을 비교해봤자 시간낭비일 뿐이란 거죠. 온라인 전용겜이 맞지않으면 온라인겜은 안하면 됩니다.

천연기념인 | (IP보기클릭)112.171.***.*** | 17.07.28 23:51
으휴.

기존의 큰손들이었던 일명 린저씨들은 소전같은 겜 거들떠도 안볼겁니다. ccg 장르의 몰락 이후 모바일겜 시장에서 떠나있던 유저층들을 다시금 집결시켜서 흥행하는데 성공한거지, 린저씨들이 유입된건 아님

마이클베이의닌자터틀 | (IP보기클릭)59.7.***.*** | 17.07.29 07:53
천연기념인

그런데 저겜은 마치 콘솔같은 재미를 구현한거처럼 선전을 해서 비웃음을 사는듯..

키이a | (IP보기클릭)58.123.***.*** | 17.07.29 10:54
천연기념인

해당 캐릭터를 뽑는 방법이나 해당 제작템이나 그에 준하는 장비를 과금으로밖에 얻을수 없는 것을 까는 건데요? 몬헌 프론티어에서 그렇게 욕먹던 가챠도 가챠를 통해 뽑는 장비티켓을 얻어 그것과 게임상의 소재를 재료로 장비를 만들었었고 그렇게 제작한 장비는 그당시 프론티어에서 인기가 좋은 커스텀과 같은 성능을 하고 있었습니다. 라이트유저 편의를 위해 소재가 기존커스텀장비에 비해 훨씬 덜들었고 커스텀장비가 아니라 세트장비라서 룩도 좋았죠. 과금이 이런 방식으로 흘러가야지. 여기 깨는데는 뭐가 필요하나요? XX용병이 있어야합니다. 어떻게 얻나요? 뽑기요. 이러는게 문제라는건데. 무슨 온라인 전용겜이라는 말이 나오고 그럽니까?

에로소년 | (IP보기클릭)121.147.***.*** | 17.07.29 13:00
에로소년

심지어 그런류의 과금게임은 과금을 해서 과금캐릭과 과금장비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난이도를 책정하니 어느정도 하다보면 과금을 하지 않고는 플레이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것이 문제라는것인데

에로소년 | (IP보기클릭)121.147.***.*** | 17.07.29 13:03
에로소년

오직 과금으로서만 얻을수 있는 혜택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과금없이 게임 기본 진행이 아예 안되는 경우라면 과하다고 할수 있는데 그건 게임회사의 몫이 라고 봅니다. 무과금으로 게임의 50% 진행까지만 할수 있도록 개발사가 선택했다면 그로인한 부작용은 개발사가 감당해야 하는것이고 잘못된것은 아닙니다. 콘솔 패키지겜은 첨부터 패키지 풀프라이스 가격을 주고 게임을 첨부터 끝까지 할수있도록 구매하는것이라 DLC 제외 기본 컨텐츠를 모두 즐길수 있어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개발사 문제이지만 온라인 게임 특성상 콘텐츠 소모를 막기위해 무과금으로 모든 콘텐츠를 즐길수 없도록 하는것이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온라인겜은 게임이 오래 유지되기 위해 노가다 시스템은 필수 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 나오지도 못할뿐더러 서버도 유지될수 없습니다. 무과금 방식의 게임은 가챠가 숙명과도 같고 컨텐츠 제공이 혜자/창렬스럽냐는 개발사몫이고 그에 따른 책임도 개발사의 몫이고 나머진 유저의 행동에 달려있죠. 혜자스런 컨텐츠를 원하면 유저들이 과금을 하지 않으면 되는 것입니다. 철저한 시장논리에 따라 구매해주지 않으면 게임사도 살기위해 자연스럽게 비용을 낮추고 더많은 컨텐츠를 제공할 것입니다.

천연기념인 | (IP보기클릭)112.171.***.*** | 17.07.29 15:03

다들 좋은 댓글만 한가득 ㅎ.ㅎ

몬헌4대검타격감쩔어 | (IP보기클릭)211.243.***.*** | 17.07.27 12:06

또 콘솔드립ㅋㅋㅋㅋㅋ

WinterRain | (IP보기클릭)211.36.***.*** | 17.07.27 12:31

아 플레이 하면서 이거 완전 쉐도우 오브 모르도르라고 느꼇는데 딱 적어놧네요... 소울링크는 그냥 빼박 모르도르고, 트롤은 그냥 모르도르에 나오는 트롤이랑 너무 똑같던데 ㅋㅋㅋㅋㅋ

domodachi | (IP보기클릭)59.22.***.*** | 17.07.27 12:39

무기 뽑기 10+1 3만원 방어구 뽑기 10+1 3만원 애완동물 보석 룬 소켓 날개 ++++++ 한달에 얼마 질러야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할까

페니시르 | (IP보기클릭)175.223.***.*** | 17.07.27 12:59
페니시르

밥처먹고 겜만할거아니면 그렇게 안질러도댐. 가서 콘솔이나 하시면 될듯

마지노선 | (IP보기클릭)175.204.***.*** | 17.07.27 13:11
마지노선

블루스택이랑 녹스로 오토가 되는데 밥먹고 딴짓만해도 게임은 돌아갑니다

페니시르 | (IP보기클릭)175.223.***.*** | 17.07.27 13:14
마지노선

밥 처먹고 겜만 할게 아니면 질러야지 ㅋㅋㅋ 밥처먹고 겜만 하는 애들이나 안 지르면서 어떻게든 따라가 보려고 발악하는거고 ㅋ

으휴. | (IP보기클릭)58.236.***.*** | 17.07.28 10:35
으휴.

왜 어떻게든 따라가려고 발악해야됨? 왜 따라갈려고 캐시 있는대로 질러야댐? 그냥 잠깐잠깐식 재미삼아하면되지. 모바일게임 대부분유저가 이런 라이트유저임 순위권 아니면 속이 안풀리심? 캐시지르거나 밥쳐먹고 하루종일 겜을 하셈. 캐시지르기도 싫고 하루종일겜하기도싫은데 헤비과금러 또는 폐인들이랑 나란히하고싶음? 얼토당토없는소리네. 전세계모든 모바일겜뒤져봐도 그런건앖도 상식적으로 가능하지도않음. 가서 콘솔 싱글이나 하셈

마지노선 | (IP보기클릭)175.204.***.*** | 17.07.28 11:37
으휴.

상식적인 수준에서 과금하고 굳이 안따라도 즐길수 있는 평범한 게임들처럼 만들면 안되냐 이거 아니겠슴? 인간적으로 콘솔 게임기 정도 질러도 티도 안나고 웬간한 중형차 이상 질러야 게임이 '진행' 이 되는게 정상입니까;;;게임에서 엔드컨텐츠를 즐기는데 몇천만원 내라고 하면 이해가 감???

naruvas | (IP보기클릭)36.39.***.*** | 17.07.28 16:33
마지노선

따라가려고 발악 하는게 아니고 게임을 즐길수가 없단 소리임 ㅋㅋㅋ 모바일겜 별로 안해보셨음? 잠깐 잠깐 맨날 똑같은데만 처 돌고 있는게 재밌다면야 뭐 할말이 없음 ㅋㅋㅋㅋ

으휴. | (IP보기클릭)58.236.***.*** | 17.07.28 16:54
페니시르

부가세도 포함하면 ㄷㄷ

예습의샤아 | (IP보기클릭)49.164.***.*** | 17.07.28 17:50
마지노선

모바일겜의 가장 문제가 뭐냐면 , 유저간의 PVP격화? 랭커들따라잡기를 위한 과금? 돈쓴놈이 더 유리해지는 시스템? 돈쓴만큼 혜택주는 VIP? 아님 , 무과금 유저들이 겜 진행을 제대로 하려면 열심히 뻘짓나게 "연속전투 개 노가다" 를 하게끔 만드는 억지난이도시스템임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7.07.28 19:10
마지노선

모바일액션겜들이 특히 이런문제가 심함 , "전투력이 후달려서 몇의몇 구간을 클리어할수가없다" 라는경우가 바로 이 부분 이래가지고는 엔딩은 고사하고 , 제대로 된 스토리마저도 볼수가없음 그래서 KON이나 HIT의 1챕터엔딩을 보게된날은 , 복귀자템보상으로 불멸템주면서부터였음 , 대부분의 모바일액션겜들이 이러함 차라리 스토리나 게임진행은 쉽게쉽게 할수있게 만들어놓고 , "특수던전 , 협동레이드 , 협동디펜스 , 협동던전 , 오픈필드식 던전" 뭐 이런식의 다양한 컨텐츠로서 높은 전투력을 요구하는식의 게임으로 나와야 된다고 생각함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7.07.28 19:14
마지노선

예를들어 넥슨의 "아틀란티카 히어로즈" 는 스토리에 많이 신경쓰고 은근히 보는맛이 있는게임임 , 하지만 이 게임은 진짜 스토리를 잘꾸몄느니 뭐니 신경쓰니 뭐니 해봤자 , 이 스토리를 제대로 보기위해서는 던전을 클리어해야하는데 , 클리어하는데 요구하는능력치가 정말 어마어마함 아틀란티스의 심장과 프로키온격변까지 1장내용인데 , 여기까지 진행해놓고 그 다음내용이 궁금해지는데 도저히 진행이 앞으로 나갈수가없다보니 완전 포기했음 , 그렇게 겜 한동안 접었는데 벨로프 이관하면서 신청못해서 아이디까지 날아가서 아예 겜 접었고 이러한 구조자체가 너무 답답함 , 과금유도를 하든 뭘하든간에 적어도 스토리챕터 진행만큼은 원활해야한다고 생각함 , 닼어3이든 아틀란티카히어로즈든 스토리에 신경썼니 뭐니 하는겜이라면 당연히 그렇게 해야한다고 봄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7.07.28 19:18

이거 음성 못끄나. 발연기 개쩌네 진짜;

마지노선 | (IP보기클릭)175.204.***.*** | 17.07.27 13:24
마지노선

저 음성 껏음 ㅋㅋㅋㅋㅋ 그리고 개인적으로 그 옆에따라다니는 단발 여자애 진짜 줘패고 싶은데 그냥 좀 없애주면 안될려나 게임 몰입이 안됨 ㅋㅋ

domodachi | (IP보기클릭)113.131.***.*** | 17.07.28 16:06

믿거넥!!

텍켄뉴비 | (IP보기클릭)222.119.***.*** | 17.07.27 13:30

양산형중에는 최고 재미있네요 액션이 마비노기 같아서 좋음

계물이네 | (IP보기클릭)223.62.***.*** | 17.07.27 13:37
계물이네

전~혀 마비노기같지 않던데

키이a | (IP보기클릭)58.123.***.*** | 17.07.29 10:56
키이a

100%라는건 아니지만 보스전 해보니깐 충분히 느낌 나던데요? 컨만 좋으면 장비 안되도 클리어 가능하고

계물이네 | (IP보기클릭)175.214.***.*** | 17.07.30 07:49

또 오토에만 의존하지 않고, 손으로 직접 조작하게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스토리 모드를 강화했다. 스토리모드는 오토없이 할수있는건가? 아니 애초에 내가 오토를 안키니까 상관은 없지만 아무튼 단순 탐험도 그렇고 , 미클리어 스테이지는 오토적용 시키지 않는게 좋은데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7.07.27 14:35

클로즈베타해보니까 15레벨인가 16레벨가니까 이건 컨트롤이 좋아도 진행을 못하겠던데..ㄷㄷ

루리웹-2119639782 | (IP보기클릭)112.171.***.*** | 17.07.27 14:43

어차피 루리웹에선 인게임스샷에 자동있으면 까임

나대블츠-503 | (IP보기클릭)211.202.***.*** | 17.07.27 15:03

양산형의 작은틀을깬 한국산 모바일 RPG게임. 예상외로 재밌었지만 예상대로 큰틀을 깨지 못했다. 시점과 시스템을 이것저것 손봤지만 디아블로형 핵앤슬래시 RPG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고, 그래픽은 나름 훌륭한 편이지만 자글거리는 효과와 미묘한 계단현상땜시 호불호가 갈릴것 같다. 내가 작은틀을 깼다고 생각하는 전투시스템인 지배와 처형 시스템도 미들어스 쉐도우 오브 모르도르에서 그대로 가져온듯한 모습이라 한숨이 나온다. 모바일RPG의 퀄리티를 나름대로 끌어올렸지만 큰틀은 여전히 양산형이고, 많이 바꾼것도 배낀거나 다름없으니 미묘하기 짝이없다. 나름 재밌지만 큰재미는 기대하지 말것. PS. 인게임 여캐가 광고CG 여캐보다 못생겼다. 끗

야근전사MK-2 | (IP보기클릭)175.193.***.*** | 17.07.27 15:21

일단 스토리모드나 액션성은 수작임. 풀보이스로 진행되는 컷씬에서 만족감은 이미 충분. 전투도 스킬연계나 분노로 스피드한 맛이 살아있음. 헌데 이 빌어먹을 300젬 짜리 렌덤 박스의 존재, 개같은 대전 밸런스(니들은 왜 대전에서 유저 능력치 평준화하는 방법은 생각 못하니? 컨게임이 아니라 숫자때려밖기,벨라는 움직이지 않아도 알아서 와서 상대가 죽어주는 수준) 이 디스토피아 쿡산게임에 최흉의 단점들은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것. 차라리 인블시리즈 같은 방식으로 나왔으면 해외든 국내든 흥행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함.

ReviveJu | (IP보기클릭)211.201.***.*** | 17.07.27 15:36

망할거같은데

플뽁게머 | (IP보기클릭)210.106.***.*** | 17.07.27 15:47

완벽한 밸런스에서 그냥 글 내림 ㅋ

액셀러레이터 | (IP보기클릭)175.223.***.*** | 17.07.27 16:47

넥슨 이면 머 뻔한거 아님???? ㅋ

말장난블리자드 카에데 | (IP보기클릭)222.111.***.*** | 17.07.27 16:50

이런걸로도 돈이 벌리니까 만드는거겠지...쩝

이슌 | (IP보기클릭)211.253.***.*** | 17.07.27 16:58

걍 노잼 노잼노잼 1시간해보고지움

qnfkftls | (IP보기클릭)14.55.***.*** | 17.07.27 17:22

제2의 허접인 탄생인가

깨부스자 | (IP보기클릭)175.113.***.*** | 17.07.27 17:30

갤4... 폰이 구려서 화면이 다 깨진다 바로 삭제 ㅅㄱ~

나대블츠 | (IP보기클릭)118.221.***.*** | 17.07.27 17:42

팩트: 린저씨 M보단 재밌음

궤에에엑 | (IP보기클릭)61.74.***.*** | 17.07.27 18:07

12시 오픈하고 계속 해보다가 삭제했는데 이유는 시스템은 히트,레이븐과 똑같고 몹탑승 갓오브워 그대로 갖다붙이기 처형등 이건 모션 2.3가지뿐이라 질리고 대체 우리나라 겜은 왜 나와도 다 틀을 못깨는건지 당최..앞으로는 기대가 안됩니다.

Ninjagaiden2 | (IP보기클릭)125.187.***.*** | 17.07.27 19:19

진짜 개노잼

퍼랭이아빠 | (IP보기클릭)61.34.***.*** | 17.07.27 19:54
퍼랭이아빠

ㅇㅈ

eses111 | (IP보기클릭)122.37.***.*** | 17.07.27 20:25

한국 현질겜 틀안에서는 나름 재미있게 만든거같은데.. 그 틀자체가 콘솔게이머들이 하기엔 많이 짜증나죠 보스를 컨트롤로 깨는 재미보다는 템 떡칠해서 자동으로 걍 잡아버리는걸 좋아하는 돈많고 할일없는 아저씨들 타겟으로 만들다 보니 이 틀에서 벗어나질 못하는거 같아요

Hal Jordan | (IP보기클릭)182.31.***.*** | 17.07.27 20:16

돈벌려면 이정도는 해야지 안그렇습니까?

라면조리자격증 | (IP보기클릭)112.72.***.*** | 17.07.27 21:04

스토리가 문제가 아니라 자동사냥 다이아 게임성이 문제라고 병슨드랑

분대장 | (IP보기클릭)183.108.***.*** | 17.07.27 21:13

근데 루리웹성님들 말 들어보면 이런 모바일액션겜은 다 ↗노잼↗망겜이라하던데... 멀쩡한겜 기준이 머에여? 모에로리여캐게임 소녀전선같은거?

마지노선 | (IP보기클릭)175.204.***.*** | 17.07.27 21:21
마지노선

소졷졷선 게시판에 글 올라오는 숫자 보면 그들이 원하는건 씹뜨억 게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콩우유 | (IP보기클릭)61.73.***.*** | 17.07.27 23:27
마지노선

수동조작이든 혜자운영이든 뭐든간에 상관없이 , 일단 2D여캐가 중심이 되는겜을 고집하는거같음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7.07.28 19:21

그리고 1MB 이하의 RAM이 장착된 디바이스에 대응하기 위해 애셋 자체를 저사양용으로 따로 만드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응??????

팀뿌잉뿌잉 | (IP보기클릭)39.7.***.*** | 17.07.27 22:06

개돼지겜 오픈 꿀꿀!!멍멍!

루리웹-9479992515 | (IP보기클릭)125.184.***.*** | 17.07.27 22:19

재밌던데...마영전 보는느낌이었음 초반.

ps&cube | (IP보기클릭)222.106.***.*** | 17.07.28 00:00

성우연기도 발연기고 그래픽 약간 향상된 히트2라고 불러야함. 븅신겜. 국산모바일게임의 마지막은 옛날 영웅서기때가 진리였던것같다. 그시절 즐기던 학생들이 지금 다 커서 30대 아재들이 되었는데 나도 아재지만 그 아재들이 지금 단물빨아먹고 빠지는 현상이 계속되는 양산형게임들에 돈바르면서 게임 하고있는 우리나라 게임현실이 안타깝다.

Darkwind | (IP보기클릭)59.17.***.*** | 17.07.28 01:22
Darkwind

성우 연기 괜찮던데요?

Blazo | (IP보기클릭)59.2.***.*** | 17.07.28 08:37

아이폰 쿠폰이나 주라고

Solid Snake | (IP보기클릭)122.46.***.*** | 17.07.28 03:01

히트 아닌가?

묵경 | (IP보기클릭)112.186.***.*** | 17.07.28 03:39

생각보다는 잘만들었드만. 나쁘지 않음

브람스 | (IP보기클릭)211.105.***.*** | 17.07.28 08:49

렙 15쯤 부터 진행이 막힘. 앞으로 예상 되는건 미친 노가다를 하거나 미친 과금을 하던가.

으휴. | (IP보기클릭)58.236.***.*** | 17.07.28 10:38

난 이겜 존나 재밌던데 특히 그래픽이랑 연출보면서 3ds. 비타 쑤레기수준 그래픽 겜보다 훨씬낫더맠

루리웹-9412306220 | (IP보기클릭)223.39.***.*** | 17.07.28 12:29

근데 원래 전 모바일 게임 관련 특히 낵슨쪽은 쳐다도 안보는데 이번건 좀 재밋네요.. 물리엔진이 제일 마음에 들어요 ㅋㅋ 애들 뛰운거 ㅋ대리고 낭떨어지로 떨어지고 이런것들 ㅋㅋㅋㅋ 그리고 은근 컨트롤로 커버가 되는 게임인데.. 문제는 대전입니다. 매칭 이거 전투력 기준없이 그냥 막걸리고 무과금 유저들은 그냥 속편하게 모험 하고 스토리만 이런쪽으로 진행하는게멘탈보존이 좋습니다

domodachi | (IP보기클릭)113.131.***.*** | 17.07.28 16:08

루까성 루리웹이 까면 깔수록 성공한다 ㅋㅋㅋ

삼한제일검 | (IP보기클릭)175.124.***.*** | 17.07.28 17:26
삼한제일검

루리가 까서 성공하는게 아니라 "마케팅효과" + "언플효과" + "기존유저기대감" + "오픈빨" + "좋은그래픽" 등등으로 초반에는 흥할거임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7.07.28 19:24

그냥 넥슨게임 히트랑 똑같던데

루리웹-1067167350 | (IP보기클릭)1.249.***.*** | 17.07.29 13:36

모바일게임 히트 몇번 했는데 이건 그냥 히트랑 똑같다.....

란돌77 | (IP보기클릭)1.223.***.*** | 17.07.29 14:03

놀라운 과금시스템이 존재함 에테르라는게잇는대 다이아를 1000개이상 구매해야 에테르를줌 캐쉬의 캐쉬를만들었어 말도안나온다 진짜

포아너 | (IP보기클릭)1.250.***.*** | 17.07.30 00:45

액스는 언제나오나요 던전형 rpg보다 오픈월드게임을 기다리고 있음

존나착하게생김 | (IP보기클릭)211.36.***.*** | 17.07.30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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