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메이플스토리를 아껴 주시는 많은 분께 죄송합니다.
오랫동안 메이플스토리를 서비스하며 많은 사건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동안 항상 최고의 대응만을 했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최소한 ‘잘못에 대한 사과는 명확히 하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지급한다’라는 기조하에서 사건 사고에 대해서 대응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일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여론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 컸고, 이 때문에 메이플스토리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님의 뜻과 맞지 않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잘못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번 추가 옵션 사태에서 보여드린 저의 부족한 결정과 대처에 대해 지난 의사결정 과정을 돌이켜보며 잘못된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진심으로 사죄드리려고 합니다.
메이플스토리에서 오랫동안 유지돼 온 라이브 서비스의 개발 관성으로,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운영방식을 유지해온 것이 이번 사태의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2003년 메이플스토리가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고, 게임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생겼지만, 무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구체적인 안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들은 오직 게임 내 경험으로만 이를 확인할 수밖에 없었고, 2021년에 이른 지금에도 메이플스토리는 이런 큰 틀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고민 없이, 안일한 태도로 과거에 하던 방식 그대로 라이브 서비스를 지속해왔습니다.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오직 경험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고객님의 답답한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고, 정보의 공개 범위를 유연하게 늘려오지 않았습니다.
고객님의 요구와 시대적인 흐름을 따르지 못하고, 과거에 결정된 방식을 고수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게임 내 정보를 알려드리지 못한 것을 사과드립니다. 앞으로의 구체적인 개선 계획을 말씀드리기 전에, 이번 일이 어떻게 이뤄진 것인지 배경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뒤늦은 변명으로 들리실 수 있겠지만, 고객님들의 상실감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으면 합니다.
[2/18(목)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 반영한 ‘추가 옵션 종류의 균등확률화’는 추가 옵션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난이도 조정이었습니다.
많은 강화 종류 중에서 추가 옵션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추가 옵션 시스템은 MMORPG가 주는 아이템 획득의 재미를 살리기 위한 시스템으로 의도하고 2012년 겨울에 도입되었지만, 초기 의도하였던 대로 시스템이 자리 잡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2013년 여름 ‘강력한 환생의 불꽃’과 ‘영원한 환생의 불꽃’이 추가되었지만, 획득 난이도가 높아 게임 내 공급량이 항상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유니온 코인, 이벤트 등의 보상으로 ‘환생의 불꽃’ 지급량을 늘려왔지만, 근본적인 시스템의 개선 없이 추가 옵션의 진입장벽을 낮추기는 어려울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판단하였고, 추가 옵션 재설정 시 옵션이 등장하는 확률의 차이를 없애 옵션 재설정의 경험 편차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준비하고 안내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째로, 관성적으로 ‘무작위’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고, 부끄럽게도 이에 대한 문제점을 잘 인지하지 못하였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통상 ‘보다 좋은 옵션(재화)은 상대적으로 덜 등장하게 하는 방식으로 가치를 보존’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가치가 다른 옵션들이 사전에 설정된 확률 및 로직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결정되기에,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관련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상황을 계기로 게임 내에서 확률과 관련된 표현, 문구들을 전수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둘째로, 기존 추가 옵션에 있던 오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제대로 챙기지 못했습니다. 2019년 7월에 고객센터로 ‘올스탯%와 점프력의 상관관계’를 문의 주셨으나, 당시에는 오류를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현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파악 없이 개편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과거부터 존재하는 시스템의 로직 및 스펙을 하나하나 전수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설명해 드리고 고객님들이 납득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추가 옵션의 종류 및 추가 옵션의 등급, 추가 옵션별 등장 확률에 대한 정보가 안내된 적이 없었기에 이번 추가 옵션 개편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지, 어째서 더 나아지는 것인지 설명하기가 어렵다고 오판했습니다. 다만 많은 고객님이 커뮤니티 활동 등으로 확률을 검증해 나가거나, 실제 플레이를 통해 경험적으로 추가 옵션 재설정 시, 보다 좋은 옵션이 상대적으로 덜 등장하는 상황을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해 전후 사정에 대한 설명이 없더라도 패치 전보다 더 나아지는 것을 게임에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확률 시스템을 경험하는 과정에는 편차가 생길 수 있기에 추가 옵션 시스템 변경을 적극적으로 ‘개선’이라 표현하지 못하고 ‘수정’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모든 과정에서 잘못된 판단을 하였고, 잘못된 선택을 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고객님들의 생각과 감정을 헤아리지 못하고,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립니다.]를 통해 진심 어린 사과가 부족한 입장문을 발표해 죄송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번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 상황에서 [2/18(목) 테스트월드 업데이트]가 공개된 후 저희가 예상하지 못한 ‘확률 조작’이라는 의견을 접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솔직하게 오류가 발생한 원인과 저희가 실수한 부분을 상세히 알려 드리고, 확률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이 없다는 점을 안내해 드리면 고객님들께서 충분히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역시 저의 잘못된 판단이라 사과드립니다.
한편으로는 이를 설명해 드리는 과정에서 예측되지 않는 반향이 두려워 결과적으로 고객님들께 진솔한 사과를 드리지 못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뿐만 아니라 ‘강원기’라는 개인에게 쏟아진 비판에 겁을 먹고 잘못된 판단으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고객님들께 진심 어린 사과를 드리지 못했습니다. 늦었지만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이후 [추가옵션, 어빌리티 오류 보상 안내]를 드리는 과정에서도 많은 오판이 있었습니다.
‘확률 조작’으로 낙인찍히게 될까 두려워 사과하는 자세가 아닌 오류에 대응하는 태도로 일관했으며, 상세하게 보상 의도를 설명해 드리지 않고 보상 안내를 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잘못된 제 결정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셨을 고객님들께 사죄드립니다.
환생의 불꽃 사용 로그와 어빌리티 재설정 로그는 양이 방대하여 최근 2년 치만 보관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기간 전수 조사를 통해 보상안을 마련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물리적인 문제로 과거의 사용량 파악이 불가능한 상황임을 말씀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개발팀의 입장에서 “최근 2년 치 로그를 보관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전수 조사를 통해 보상을 지급하면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한 것이다.”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추가 옵션의 난이도가 하향된 상태에서 2년 치 사용한 환생의 불꽃이 일시에 풀리게 되는 경우에 상당한 가치 변화가 예상돼, 보상 지급 이후에도 가치 변화가 최소한으로 발생하도록 사용 비율 중 10%로 설정하였습니다. 2/25(목)에 실제로 지급된 포인트를 기준으로 영원한 환생의 불꽃을 교환하면, 게임 내 전체 지급되는 환생의 불꽃 개수는 교환 가능 25만개, 교환 불가 728만 개입니다. 가장 많이 지급된 계정의 포인트 기준으로 교환 가능 1,086개, 교환 불가 156개입니다. 만약 100% 비율로 위보다 10배 많은 양이 공급될 경우 생길 일시적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전체 수량과 상위 지급 개수, 평균 지급 개수에 따라 적정한 수량을 지급하면 될 것이라는 오판을 하였습니다.
또, 소위 ‘대리작’이라 불리는 강화 방식을 이용해 사용한 환생의 불꽃에 대해서도 많이 고민했습니다. ‘대리작’까지 고려할 경우 판단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늘어 데이터 조사 및 지급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늘어나는 문제가 있었고, 근본적으로는 [대리작을 이용하지 말아주세요.]와 같은 공지로 공식적인 미사용을 권고한 행위에 대해서도 보상이 이루어질 때 소위 ‘헤비유저’라 불리는 최상위 아이템 스펙을 보유한 고객님만 배려해 보상이 결정되었다는 인식이 생기는 것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주 스탯에 따른 난이도 차이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그간 STR, DEX, INT, LUK의 순서로 난이도가 차이가 있었는데, 동일한 수준의 보상으로 결정하는 실수를 했습니다. 논란이 된 ‘올스탯%와 점프력의 상관관계’에만 집중하느라 중요한 내용을 꼼꼼히 챙기지 못해 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빌리티 오류 사용에 대한 대응도 부족했습니다. 어빌리티 오류를 적시에 대응하지 않아 기존에 많은 노력과 재화를 들여 원하는 어빌리티 옵션을 설정한 고객님께 큰 상실감을 드렸습니다. 당시에는 테스트월드 업데이트로 인해 혼란스러운 상태였으며, 갑작스러운 오류 수정으로 생길 영향들이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상태라 즉각적인 점검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킨다고 판단하는 잘못된 선택을 했습니다.
아직도 게임 내에는 소위 ‘레시피’를 통해 손쉽게 만들어진 어빌리티 옵션이 남아 있습니다. 그것을 계속 놔둔다면 높은 난이도를 극복하여 좋은 어빌리티 옵션을 얻은 고객님들의 상실감을 회복하기 어려우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향후 대응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서 빠르게 다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결국 해당 공지는 만족하게 해 드리기 어려운 보상안을 내놓으면서 보상에 대한 최소한의 의도 설명도 없었고, 기대하시던 큐브 확률 공개 및 이후 대응에 대한 언급도 없는, 고객님 입장에서 참으로 실망스러울 만한 내용이었습니다. 상처 입으신 고객님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고 연이어 잘못된 판단을 내린 것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보상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상 재검토와 별개로 앞으로 게임 내 보상 설계에서 추가 옵션 재설정의 리스크를 줄이고자 ‘검은 환생의 불꽃’의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겠습니다.
한 번 깨진 신뢰는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영원히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미 많이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고객님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고객님들이 메이플스토리를 믿고 플레이 하실 수 있는 변화를 보여 드리도록 약속드리겠습니다.
그 시작점이 고객님들께 잘못한 부분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히고, 사죄를 드리는 것으록 생각합니다. 말로 하는 사과 만으로는 용서를 구할 수 없다는 점을 압니다. 하지만 저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하고 지금까지의 잘못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지금 개발팀에서는 고객님들의 진정한 목소리를 듣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가 옵션 시스템 개편 및 어빌리티 오류로 발생한 피해 배상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 고객님들의 심경을 헤아리지 못한 잘못된 대응에 대한 추가적인 보상, 그리고 큐브확률 공개 등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더 이상의 불안감이나 의구심을 없앨 만한 정보/기록을 공개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늦어도 3/5(금)까지 준비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잘못으로 메이플스토리를 아껴 주신 분들께 정말 큰 실망을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을 바로잡고, 메이플스토리가 모든 분께 다시금 믿을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고객님들의 마음속에 오랫동안 간직해 오신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사랑이 단지 저의 잘못된 판단과 행동 때문에 빛을 잃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죄송합니다.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 배상
핵심 내용은 3월5일까지 큐브확률공개+보상 재지급 검토하겠다 정도
새벽에 호다닥 써낸거 보면 유저이탈,0원챌린지 체감 씨게되서 어지간히 급했던듯 근데 이미 빠질사람들 다 빠졌을텐데...
요약:3/5일까지 정보 로그 조작해서 니들 불씨 조금 줄일만한 얘기 해줄게
뭣보다 게임 시스템상 옵션에 주작작 가능한게 이렇게 명백하게 밝혀진 마당에 뭘 믿고 랜덤가챠를 지를거임?
새벽에 올려서 힘든척 하는거 같아
4일 후 보자. 근데 법은 만들어야겠다
사과문은 잘 썼는데, 팩트리어트가 이미 치명적인데는 다 박혀서 별로 마음 돌릴거 같진 않은데.
월급도 랜덤박스로 돌려서 월급받는 재미를 살려줘야함
씨'발 이 새끼도 파밍의 재미 운운하네 개같은 새끼
아직도 큐브는 안 깠나?
3줄요약좀 해봐
후와미
나다 미안하다 니들이 원하는대로 사료랑 확률공개 하겠다 감사합니다
응 실수임 암튼 실수임 실수니까 봐주셈
나다 씹새끼 들아
호구들 떨어져 나가서 힘들다 확률 계속 바꿨는데 지금또 조정중이다 공개는 3월5일인데 지난 확률은 공개 안함
야이 그래서 안할꺼야?
3줄 요약 1. 응 오류야. 조작 아님 2. 응 내탓 아닌 전임자 탓인데 전임자가 그대로 하다보니 그렇게 했어. 3. 하여간 사태가 심각해서 보상안이랑 확률공개할려고 하는데 일단 조작 시간을 벌어야겠다. 확률 그냥 까서 바로 공지 띄우고 보상안은 뒤에 빠르게 마련하면되는데 조작하느라 시간 다보내쥬?
요약:3/5일까지 정보 로그 조작해서 니들 불씨 조금 줄일만한 얘기 해줄게
사과문은 잘 썼는데, 팩트리어트가 이미 치명적인데는 다 박혀서 별로 마음 돌릴거 같진 않은데.
보드카★
뭣보다 게임 시스템상 옵션에 주작작 가능한게 이렇게 명백하게 밝혀진 마당에 뭘 믿고 랜덤가챠를 지를거임?
이게 제일크네
하지만 지금까지 업계 전례를 보면 보상주면 다 복귀해서 다시 게임 플레이 잘들 할 듯 ㅇㅇ
응안가
새벽에 올려서 힘든척 하는거 같아
저거도 예약 등록이겠죠. 이메일 예약발송 같이.
월요일 새벽 5시 뜨네 ㄷ
4일 후 보자. 근데 법은 만들어야겠다
ㄹㅇ 규제 심해지더라도 이런식으로 뒷통수 맞는일은 이제 사양임
삭제된 댓글입니다.
금발태닝양아치
사과문에서 적지말아야할걸 처적음 ㅋㅋ
그냥 사과하는 척으로만 보이는데
보이는게 아니라 사과하는 척임
나도 왠지 이상하게 비꼬는 것처럼 들려
사과가 아니라 사기친것에 대한 배상을 해야함 한두푼 사기친것도 아니니까 그런주제 보상안이 너무 풀어주면 시세가 ↗망하니까 일부로 조금만 줫는데 이렇게 개지랄떨줄 몰랐다 하고 있음
원기야...내려와
마지막에 모든 사태를 수습한 뒤에는 책임지고 사퇴하겠습니다. 뭐 이런 내용이라도 있을까 하고 기대하고 봤는데... 음
사퇴해봐야...아냐? 던파 전적 보면...
‘추가 옵션 종류의 균등확률화’는 추가 옵션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난이도 조정이었습니다. 마인드가 확실히 다르긴 한듯
이게 웃음 포인트인가 ㅋ
저는 눈치가없습니다
씨'발 이 새끼도 파밍의 재미 운운하네 개같은 새끼
Curtis .556
월급도 랜덤박스로 돌려서 월급받는 재미를 살려줘야함
월급은 아니고 보너스 넥슨포인트를 랜덤박스로 주긴 함
이제서야 사과문을 내네 너무 늦은거 아니냐 ㅋㅋ
꼴보기도 싫네 진짜 ㅋㅋ
※4과문이다
나다 씹■■ 버전 언제 나오냐
오류수정이랬다가 진입장벽 완화랬다가 천하의 강원기가 왜이렇게 혓바닥이 길어 후달리냐?
사람 다 자고있는 새벽에 이걸 올려??? 보나마나 우리가 이 사태 해결하려고 밤낮없이 노력하고있다는 이미지 가져가려고 하는거겠지. 좉까고 귤이나 많이 까잡수라고 해라.
네 법에 쳐맞으세요 ㅋㅋㅋ
게임몽상가
진짜 공감함 강원기 이전의 디렉터들도 책임있고 넥슨은 물론 한국 게임업계 전반의 문제로 봐야됨
꺼져
레시피 이용해서 어빌 뽑은 사람들을 어떻게 하게 ㅋㅋ
대가리 씨게박고 지금까지 지른 재화 전부 다 토하고 확률 제대로 적용된거 토대로 돌릴수있게하던가 ㅋㅋㅋ
응 법안 올릴거야~
추옵이 재미를 유발하냐? 암 걸려 디지겠는데?
Nodata💦
비추 뭐냐 ㅋㅋ 강원기 본인이냐 ㅋㅋ
캬 이게 게이머 인생에서 나오는 말들이지;;;
시밬ㄲㅋㅋ 그래 지금껏 회의했다쳐도 최소 아침 9시 후에 올리는게 상식아니냐? 열심히 한척하내
심지어 정확히 5시 1분 예약 업로드나 타이밍재고 올린거겠내
하루이틀 지난 떡밥도 아니고 이제와서 새벽에?ㅋ
궁금한건데 5시1분이 뭐가 정확하다는거임?
05:01:00 이라는 거겠지
5시에 알람 맞춰놓고 당직한테 업로드 했냐고 아직도 안하고 뭐했냐고 쪼느라 1분날림 ㅋㅋㅋ
어쩌라고 시1발 보상방식에서 월드리프한 캐릭은 보상도 안해주는 병12신같은 보상방식은 언급도 없네 버닝섭 뉴비들은우습다 이거지?
고객님을 호갱님이라고 읽으면 쏙쏙 이해가 잘됨 ㅋㅋㅋㅋㅋㅋㅋ
오판같은 개소리하네 유투버 아닌 일반 고스팩 유저들도 템 하나에 몇백씩 처박고 고스팩중에서도 끝판 달리는 애들은 집팔아서 템만든다 소문까지 날정도로 돈을 억단위로 처박아서 스팩 만드는데 실시간으로 주작질 하면서 꿀통 달달하게 처 빨다가 꿀통 꿀 다 떨어지고 발등에 불똥튀니까 이제서야 기어나오네
아직도 큐브는 안 깠나?
5일날 깐다고는 하는데 뭐 이미 신뢰도는 박살난 상황이라
근데 확률이 유동인데 확률 공개하는게 의미가 있음? 매 조건마다 확률이 변하는데 저 ㅅㄲ들이 특정 조건 하나하나 다 나열하면서 그걸 다 공개하겠나... 그리고 그 조건 하나하나 공개해도 지들 장난질이 이미 확률 개념을 넘어서 바다이야기라는걸 인정하는 꼴인데 그걸 그대로 공개할 리가 없음. 이미 확률을 넘어서 저 ㅅㄲ들이 한 짓은 공개로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님
깐다고 한들 그 확률을 믿을 수가 있나? 신뢰가 박살났는데.
그건 그래. 쉽게 믿기진 않을듯
아 됐고 141ㅋㅋㅋㅋㅋㅋ
역시 단체로 접어 버리는게 답이라니까
변명문
스타포스는 바로 자료 갖고왔으면서 큐브는 왜 못깜? 뒤가 구린가?
확률공개하는데 4일이나 필요하냐? 4일동안 정하려고?ㅋㅋㅋ
뇌피셜로 추정해보면 위아래로 쪼인트 당하는거에 상당한 압박감을 느끼는거같음. 상부에서도 이 사태 어쩔거냐 어떻게 해결할거냐 짤리고싶냐 별의별 소리 다 듣고있겠지 ㅋㅋ 따지고보면 전임자들이 쌓아놓은 주작 위에 자기도 한삽 떠 올린것뿐인데 하필 자기 차례에 한번에 다 터졌으니.. 존나 회의감이 들긴할듯 핵심은 뽑기나 강화같은 로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지금까지 알고 있었어도 문제고 모르고 있어도 문제라 대충 보상안 던져줘서 수습하고 물러나겠네
회의감 보단 억울해할듯 왜 하필 내가 하고있을때 하면서 ㅋㅋ
듣기론 얘가 사행성아이템 개발팀장이었다던데 걍 자기가 만든 폭탄에 자기가 터지는 꼴 아닐까...
전임자들 쌓아놓은 주작으로 잘먹고 잘살았는데 뭔 ㅋㅋ
사과문은 잘 썼다. 근데 올바른 사과문에는 타이밍도 들어간다.
잘쓴건지 잘 모르겠음...걍 문재 원인에 대한 설명없이 오류였는데, 성계단계애서의 우리 잘못이라고 그냥 잘못한척 하는 글 같음. 왜 유동확률제를 사용했고, 오류라면 가 오류가 왜 몇 년동안 안 고쳐졌는지를 설명해야지 밑도끝도없이 우리 잘못입니다. 이러면 뭐...우리 이만큼 잘못했다하는데 서과 언 받아줘?이런 느낌의 글 같음.
맞아 잘 쓴건지 모르겠음. 물론 미치지 않고서야 '저희가 지금까지 사기를 쳐왔습니다'라는 말을 넣을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그게 사실인걸 어떻게 하겠음? 즉 이제는 그 어떤 사과문도 잘 쓴 사과문이 될 수 없음. 판결문이라면 모를까ㅋㅋ
이미 그간 유지되던 '아이템의 가치'가 조작으로 이루어졌다는게 다 드러났는데 뭘 어떻게 믿고 다시 슬롯머신을 굴리고 굴리고 또 굴리라고?
거기에 이후로 진짜 정상화 되건말건 이번에 터진거로 템 폭발과 순수 과금으로만 가능한게 섞인 5중강화시스템과 20부위가 넘어가는 템들에 전부 그짓을 해야하는것, 그리고 캐릭터 꾸미기를 전부 확률에 이중가챠까지 해야하는 그런 정신나간 확률놀이에 현타온 사람 장난아니게 많을텐데 근본적으로 시스템 자체를 이참에 그냥 뜯어고치려 해봐라. 스케일링좀 해라. 보스간 격차가 어지간히 지랄나야지 좀 스펙업 깨작깨작 해서 다음보스 조금씩 조금씩 잡고 더 빨리잡고 그러지 또 아예 과금으로밖에 굴리지 못하는 잠재능력들도 그냥 보스드롭으로 풀어버린다거나 하고.
뭐 아무튼 난 검은마법사때 꼬접당하고 더이상 돌아갈 일 없을거같지만 그래도 한때 마비노기랑 같이 평생을 같이해왔던지라 이래저래 뭐라해야하나 아쉬운건 많고 기왕 이래된거 완전히 리셋해보는건 어떠냐 원기야 어차피 5차전직 말아먹고 검은마법사 호로록 말아먹고 해도 종신디렉터로 아예 붙박이 되어버린거같은데 확 질러보라고.
찐 개돼지들은 그래도 합니다 ^^
사과문 지금 올라온 이유 = 경험치 이벤트 해줬는데 유저들의 접속태도가 좋지 않아서
원기가 총대매서 해결될일이 아니게 됐는데 이제 어쩌니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아닌가? 10년된 의혹이 조작이 아니라 오류라 하는것도 개연성이 없는데 5일날 확률공개한다고 믿을수는 있느냔말이지... 신뢰를 잃은 시간을 복원하려면 한참걸릴꺼같다.
아 그러니까 오해다? 응 졷까시고 님덕에 법안개정갑니다
개돼지들 화난거 미안하니 사료를 더 줄게 아무튼 미안
어차피 오늘 아침에 해석본 올라올테니 기다리면서 자자
1
아 그냥 법으로 죠져지세요, 멀리 안갑니다
닥치고 법안이나 받아라.
메이플 안 하는데도 뭔가 화나네 제발 가챠법 통과됐으면 좋겠다
주작아니다 오류다. 아무튼오류다
이미 흑우들 외양간 부시고 탈출했던데
다른거필요없음 다른게임?필요없음 일단메이플 강원기 사기임 저거 유저들이 모여서 고소넣어야함 인센티브챙겨가면서 이제와4과문? 아이고
애초에 인지하지 못했다, 오류다, 몰랐다, 오판했다 이딴 소리 들어간 시점에서 기만임. 고의로 만든 거 다 아는데 뭘 모르고 한 일이야 ㅆㅂ새끼들아
저거 사과문 보다는 돌아와라 흑우들아 아님???
읽어보니까 '조작'이 아니라 '오류'라고 일관하는데 이미 '조작'으로 다 까발려진 상태 아니었음?
저게 말만 그런지 우리가 뭔 수로 믿음? 저래놓고 나중에 다시 확률 돌려놓으면 그땐 어떡하냐.
이제와서 확률 공개 한다 해도.. 이젠 니들을 뭘 어떻게 믿냐? 해 온짓이 그모양인걸 알게됐는데.. 그롹률이 사실일거라는 확신도 없고, 공개용확률이 따로있는지 어케앎?
"나다 씹새끼야"
니콜라이 부하린
그런 의도 이외에 무슨 의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