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근법 ]
인기 소년만화인 <원피스>, <블리치>, <헌터X헌터> 등과 함께 배경을 비교해 본 그림입니다.
<원피스>와 <헌터X헌터>의 경우 1점투시를 쓰고 있고, <블리치>는 2점투시, <나루토>는 3점투시를 사용하죠.
3점투시도 그냥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실점으로 만들어진 삼각형을 사선으로 기울여 그림으로써 동적인 느낌을 최대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 장면만 가지고 만화 전체적인 배경의 완성도를 논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렇게 공을 들인 배경 하나가 입체적이고 다이나믹한 연출을 보여준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나루토> 원근법의 다른 예들을 보겠습니다.
역시 3점투시를 쓰고 있고, 기울여진 삼각형에 컷마다 각도변화를 주어 캐릭터들을 최대한 강조하는 효과를 냅니다.
[ 단축법 ]
그림에서 어떠한 물체가 비스듬히 놓였을 때 그 물체는 실제의 길이보다 짧게 보이는데,
그러한 현상을 2차원 평면으로 옮기는 기법.
<나루토>의 작가 키시모토 마사시는 단축법에 데포르메도 살짝 섞어 박진감있는 표현을 아주 잘 하는 작가 중 한 명입니다.
(참고로 만화에서의 '데포르메'라는 단어는,
캐릭터를 의도적으로 단순화하거나 변형시킨 표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하이 앵글 ]
[ 로우 앵글 ]
하이앵글과 로우앵글. 이 정도 그림기술을 가진 만화가는 꽤나 있을지 몰라도,
이처럼 만화 연출에서 자유자재로 온갖 구도와 앵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작가는 몇 없습니다.
[ 다점투시 ]
볼록렌즈 어항렌즈 기법 이라고도 불리는 기법은
조금이라도 어설픈 부분이 있으면 그림의 어색함이 굉장히 눈에 띄는 고난고 기법입니다.
( 마구베는 효과의 형태를 잘보면 죽일 살 이다)
<나루토>의 작가 키시모토 마사시는, 그림실력 자체도 일정 경지에 달해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빼어난 그림을 그리지만
그 이상으로 그림 연출에 관해 고민과 연구를 많이 하고 또한 항상 최고의 결과물을 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른 작가들에 비해 필압이 거의 없는 선 만으로도 어색함이 없는 작풍과
스크린톤을 쓰지 않아 그림이 모노톤에 가까워서 깔끔하면서도 펜터치가 스크린톤의 자리를 대체하여
그림 자체가 풍부해 보이는 작풍이 특징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컷이 수 많은 펜터치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그림 자체가 보기 난해하지 않고 깔끔하죠.
이런 다양한 연출기법으로 인해서 더더욱 그림이 완성도 있어 보이기도 하는 법이니까요. 다른 만화들에 비해서 더욱 역동적이고 박진감있는 연출과 진행 또한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나루토>의 연출은 단조롭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지요.
<나루토>라는 소년만화의 베스트셀러 뒤에는, 조금이라도 더 나은 전달력을 위해 항상 이렇게 고민을 쏟아붓는 작가가 있습니다.
캬....
풀컨디션 토가시는 모르겠고 나루토먼저 다 보고 원피스 봤는데 그림이 난잡해서 뭐가뭔지 알아볼수가 없더라 나루토 작가는 천재여
솔직히 이건 일러 모음집도 아니고 만화라고 보기엔 너무 나갔음. 너무 과해
배르세르크는... 댓생이나 구도 면에서는 나루토만 못하다 봄..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섬세한 작화랑 파격적인 연출로 커버하는거라 누가 우위라고 하면 안되는 부분듯. 주축이 되는 분야가 다르다 생각함 둘이 잘 믹스된 중간점이 원펀맨이라 생각되고
나루토가 자기 자신을 모티브로 삼은건 유명하지 자기 재능충인데 노력까지 했다는 인터뷰도 유명하고
원피스도 초반엔 괜찮았는데 인물 많아지고 너무 난잡해짐
아니 시발 님은 좀 너프하고 단행본좀 내줘요
주간연재랑 비정기 연재랑 비교하면 쓰나;; 마사시가 그림만 찍어낸다면 저렇게 못찍어낼 작가라고 보이진 않음.
오랜만에 검색해서 그림을 쭉 봤는데, 굳이 따지면 원피스 쪽하고 비슷한듯. 다양한 구도를 사용하면서 캐릭터나 사물에 포커스가 되는 묘사를 많이해서 그게 또 느낌이 다르네. 상황 묘사나 가독성도 좋고, 조금 답답한 느낌도 드는데 작품 자체가 그런 분위기니까 크게 이질감은 없는듯. 큼지막한 장면은 전부 일러스트 같아.
이 그림실력은 아마 건강을 바쳐서 얻은게 아닐까
내가 본 만화중 이렇게 극단적인 하이앵글, 로우앵글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건 나루토가 가장 잘하더라. 어떤 인물이나 사물도 극단적인 하이앵글이나 로우앵글로 바라보면 평소 앞이나 옆에서 보던 모습이랑은 엄청난 괴리감이 있어서 진짜 잘 그리지 않으면 작붕 취급받기 십상인데 나루토 작가는 진짜 누가봐도 '하이(로우)앵글로 보면 자연스레 이렇게 보이겠지' 하고 생각될만큼 잘 그려냄.
그리고 나루토 그림체가 제일 꼴림
나루토 그림체도 좋아하고 난 나루토 그림자체는 좋아함
사...사무라이.... 8......
그건 스토리작가로만 참여
풀컨디션 토가시는 모르겠고 나루토먼저 다 보고 원피스 봤는데 그림이 난잡해서 뭐가뭔지 알아볼수가 없더라 나루토 작가는 천재여
귀가 쫑긋쫑긋
원피스도 초반엔 괜찮았는데 인물 많아지고 너무 난잡해짐
만화 작법연출관련 기법 모든면에서 정말 마스터급으로 보여주는거같음. 마이트 가이가 록리가 작가 본인을 투영한게 아닌가 싶을정도로 정석적인 부분을 정말 대단하게 묘사하는 작가같음
나루토가 자기 자신을 모티브로 삼은건 유명하지 자기 재능충인데 노력까지 했다는 인터뷰도 유명하고
히나타나 더 그려달란말야
나루토 작가가 그림체로선 엄청나게 수려하다는 인상을 주진 않지만 깊이 파면 상당히 공들인 연출이나 구도가 많다는걸 느끼게 됨.
애네 다 합쳐도 베르세르크 못이김
루리웹-2158750223
이 그림실력은 아마 건강을 바쳐서 얻은게 아닐까
예술작품 그림 그리고 만화라고 우기기
루리웹-2158750223
솔직히 이건 일러 모음집도 아니고 만화라고 보기엔 너무 나갔음. 너무 과해
루리웹-2158750223
배르세르크는... 댓생이나 구도 면에서는 나루토만 못하다 봄..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섬세한 작화랑 파격적인 연출로 커버하는거라 누가 우위라고 하면 안되는 부분듯. 주축이 되는 분야가 다르다 생각함 둘이 잘 믹스된 중간점이 원펀맨이라 생각되고
루리웹-2158750223
아니 시발 님은 좀 너프하고 단행본좀 내줘요
인생을 갈아넣는중....
루리웹-2158750223
주간연재랑 비정기 연재랑 비교하면 쓰나;; 마사시가 그림만 찍어낸다면 저렇게 못찍어낼 작가라고 보이진 않음.
루리웹-2158750223
오랜만에 검색해서 그림을 쭉 봤는데, 굳이 따지면 원피스 쪽하고 비슷한듯. 다양한 구도를 사용하면서 캐릭터나 사물에 포커스가 되는 묘사를 많이해서 그게 또 느낌이 다르네. 상황 묘사나 가독성도 좋고, 조금 답답한 느낌도 드는데 작품 자체가 그런 분위기니까 크게 이질감은 없는듯. 큼지막한 장면은 전부 일러스트 같아.
근데 다 떠나서 베르세르크를 나루토 페이스로 연재하라 그러면 저 퀄 못나옴 ㅋㅋ 나루토가 15년 연재해서 저 퀄로 72권 연재했고 베르세르크는 30년 넘게 연재해서 장인정신으로 40권 뽑은거임. 일단 누가 우위라고 말하는게 아니라 다 합쳐도 베르세르크 못이김은 아님 ㅋㅋ 걍 둘 다 잘 그리는거
이난쟁
ㅇㅇ. 여러 구도를 많이 씀. 칼 휘두르는 장면이라던가, 길이나 크기를 강조하는 샷이 많으니까 여러가지 사용함. 근데 쓰는 스타일이 달라서 환경의 입체감 보다는 대상을 돋보이게 하는 목적으로 많이 쓰는듯.
지리긴하네
여담이지만 죠죠도 작화 끝내주는 만화중 하나네요. 마이너중에서 메이저이긴 하지만..
조조는 작가주의가 일본 연제만ㅇ화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 정말 표현 자체가 자유 분방한듯. 그래서 호불호는 갈릴지언정 절대로 화력에서 논란은 없는듯
위키페디아
가독성도 7~8부 가서 조금은 가독성문제는 있지만 많이 나아졌다고 평가받지 않나요?
구도잡는거나 저 볼록렌즈 기법같은 그런건 진짜 개쩜 근데 나루토 작가도 페인전 이후부턴 힘이 좀 빠지는게 작화에서 보일때가 많았음
맛살이 그림체는 개깔끔해서 좋음
마사시는 제일 쩌는점이, 저게 주간만화 연재하면서 나온다는 거임. ㄹㅇ 미친수준
조산명 선생 이후 키시모토 그림체가 가장 뛰어나긴한데 그 사이에 난 총몽 그림체가 개 쩐다고 봐. 그림체도 쩔고 상상력도 마스터피스 급이고. 가이버도 그리될뻔했지만 망함..
내가 본 만화중 이렇게 극단적인 하이앵글, 로우앵글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건 나루토가 가장 잘하더라. 어떤 인물이나 사물도 극단적인 하이앵글이나 로우앵글로 바라보면 평소 앞이나 옆에서 보던 모습이랑은 엄청난 괴리감이 있어서 진짜 잘 그리지 않으면 작붕 취급받기 십상인데 나루토 작가는 진짜 누가봐도 '하이(로우)앵글로 보면 자연스레 이렇게 보이겠지' 하고 생각될만큼 잘 그려냄.
하지만 스토리는...
어안렌즈 아니에요? 어항렌즈라는거 처음들어보는데….
솔직히 진짜 잘그린다고 생각해 무라타랑 같이 내안의 투탑임
네지마키 카규 작가도 상당히 잘그리지 않음? 그렇게 컷이랑 구도 사용해서 연출하는 작가 보기힘든데
개인적으로 소묘 작화 최고는 사무라 히로아키라고 생각하는데 본문의 키시모토 마사시는 구도 잡는게 ㄹㅇ 미친거 같음.
토가시 아픈데 토가시랑 친하니 헌헌 대신 그려주라
토가시도 암흑대륙 그린거 보면 장난아닌데 좇같은 것만 들고와서 비교질이네 ㅋ
토가시는 극단적으로 그림을 간결화 시켜서... 성의가 없어 보일 지경이라
전투장면 연출에 천재 토리야마 아키라와 구도 연출에 천재 키시모토 마사시
나루토 어시는 매일매일 황당했을 듯.. 예??? 다점투시하시겠다고요????
존나잘그리긴함
그림체 깔끔하네 원피스는 정말 너무 지저분함
나루토가 진짜 화각을 잘쓰긴해..
사실 어릴땐 인물 그림체 자체는 투박하고 화려한 맛이 없어서 굉장히 보기 싫어한 만화가 나루토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작품에 제일 잘 어울리는 거 같음. 자기 스타일로 그린 팬아트들 보면 하나도 안 어울림
그럼 나루토 작가는 스토리가 문제라는 거군 사무라이8인가 신작은 완전 쫄딱 망했다는데